수능(한국근ㆍ현대사)(2009. 10. 15.) 시험일자 : 2009년 10월 15일

1. (가)에 들어갈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남북 정상 회담에서 발표되었다.
  • ② 한반도 비핵화 선언으로 이어졌다.
  • ③ 남북이 합의한 통일 원칙을 담고 있다.
  • ④ 남북 이산 가족 면회소 설치를 확정하였다.
  • ⑤ 남북 화해와 불가침, 교류ㆍ협력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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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사와 관련된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고종의 인산일을 기해 추진되었다.
  • ② 신간회의 지원을 받아 전개되었다.
  • ③ 민족 협동 전선 운동의 밑거름이 되었다.
  • ④ 언론 기관이 주도하고 학생들이 참여하였다.
  • ⑤ 일제가 치안 유지법을 제정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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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은 조선이 어느 나라와 맺은 조약의 일부 조항이다. 이 나라와 관련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조사 시찰단이 파견된 배경을 파악해 본다.
  • ② 가쓰라ㆍ태프트 밀약의 내용을 분석해 본다.
  • ③ 부산 절영도 조차 요구에 대해 조사해 본다.
  • ④ 병인양요와 외규장각 도서 약탈 과정을 조사한다.
  • ⑤ 청ㆍ일 전쟁이 끝난 후 일어난 삼국 간섭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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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사례를 묘사한 그림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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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밑줄 친 ㉠~㉣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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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은 어느 인물의 활동을 정리한 것이다. 이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갸날 제정에 앞장섰다.
  • ② 민족 고전 간행과 보급에 힘썼다.
  • ③ ‘혼’을 강조하는 역사 연구를 하였다.
  • ④ 민중 계몽과 신교육 보급에 노력하였다.
  • ⑤ 양명학을 토대로 유교의 개혁을 제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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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료와 관련된 종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만세보를 발간하여 민중 계몽에 힘썼다.
  • ② 의민단을 조직하여 무장 투쟁을 전개하였다.
  • ③ 단군 숭배 사상을 통해 민족 의식을 높였다.
  • ④ 허례 폐지, 미신 타파 등 생활 개선 운동을 주도하였다.
  • ⑤ 선교사의 교육ㆍ의료 사업 등을 통해 교세를 확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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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의 정부 조직표를 보고 적절하게 추론한 학생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갑, 을
  • ② 갑, 정
  • ③ 병, 정
  • ④ 갑, 을, 병
  • ⑤ 을, 병,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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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가상 대화에서 (가), (나) 주장과 관련된 옳은 사실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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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자료는 어느 인물의 가상 자서전 목차이다. 이 자서전으로 영화를 만들 때, 주인공의 대사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조선 의용군과 함께 하기 위해 이곳 옌안까지 왔소.
  • ② 여기까지 와서 적색군의 무장 해제 요구를 받아들일 수는 없소.
  • ③ 우리는 중국군과 힘을 합해 대전자령에서 일본군을 격퇴하였소.
  • ④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독립군 간부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오.
  • ⑤ 우리는 일본에 정식으로 선전 포고를 하였소. 이제 본격적으로 일본과 싸울 것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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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자료의 주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좌우 합작 위원회에서 제기되었다.
  • ② 이승만과 한국 민주당의 지지를 받았다.
  • ③ 모스크바 협정안의 조속한 실천을 촉구하고 있다.
  • ④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의 정부 수립을 비판하고 있다.
  • ⑤ 유엔 소총회에서 결정한 정부 수립안을 반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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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자료의 밑줄 친 ㉠, ㉡ 사이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 ① 일본군이 경복궁을 침범하였다.
  • ② 청ㆍ일의 군대가 국내에 상륙하였다.
  • ③ 남ㆍ북접의 농민군이 논산에 집결하였다.
  • ④ 농민군과 관군이 황토현에서 충돌하였다.
  • ⑤ 농민군이 우금치에서 일본군과 관군에 맞서 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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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그림에 표기된 장소를 답사하기 위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토지를 약탈하기 위한 일본의 정책을 살펴본다.
  • ② 박문국에서 발간한 신문의 성격에 대해 알아본다.
  • ③ 고종이 대한 제국을 선포하게 된 과정을 조사한다.
  • ④ 친일 매국노 이완용을 암살하려던 사건을 찾아본다.
  • ⑤ 프랑스와의 수교로 선교의 자유를 얻은 종교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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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선생님의 질문에 옳게 대답한 학생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갑, 을
  • ② 갑, 병
  • ③ 을, 병
  • ④ 을, 정
  • ⑤ 병,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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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자료의 강령을 발표했을 때, 대한 민국 임시 정부의 위치와 당시 상황을 옳게 짝지은 것은? [3점]
  • ① (가) : 국민 대표 회의를 열어 새로운 독립 운동 방향을 모색하였다.
  • ② (나) : 김원봉이 이끄는 조선 의용대의 일부가 합류 하였다.
  • ③ (나) : 미얀마와 인도에서 영국군과 항일 연합 작전을 수행하였다.
  • ④ (다) : 한국 독립당을 결성한 김구가 주석으로 임시 정부를 이끌었다.
  • ⑤ (다) : 미군의 지원으로 국내 진공 작전을 위한 특수 훈련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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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 (나)와 관련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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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에 들어갈 수 있는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조선인의 분열을 의도한 문화 통치 실시
  • ② 조선 총독부 설치와 헌병 경찰 통치 실시
  • ③ 태평양 전쟁 발발과 민족 말살 정책 시행
  • ④ 조선 청년들의 전쟁 동원을 위한 징병제 실시
  • ⑤ 중ㆍ일 전쟁의 발발과 황국 신민화 정책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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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헌법을 만들었던 국회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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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사의 '여소야대' 정국에서 볼 수 있었던 모습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금융 실명제 실시를 알리는 신문을 보는 기업가
  • ② 계엄령의 전국적 확대에 항의하는 시민과 학생들
  • ③ 최초의 평화적 여ㆍ야 정권 교체에 기뻐하는 시민들
  • ④ 5ㆍ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 청문회에 출석한 전직 대통령
  • ⑤ 대통령 직선제 개헌 요구를 수용하겠다고 선언하는 여당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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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은 학생이 필기한 것이다. (가)~(마)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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