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한국근ㆍ현대사)(2007. 4. 18.) 시험일자 : 2007년 4월 18일

1. 다음은 어느 드라마 대본의 일부이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흥선대원군의 정책으로 옳은 것은?
  • ① 원납전을 강제로 징수하였다.
  • ② 환곡제를 사창제로 개혁하였다.
  • ③ 은결을 색출하여 전정을 바로잡았다.
  • ④ 백성들을 토목 공사에 강제로 동원하였다.
  • ⑤ 재정을 확보하고자 호포제를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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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내각에서 발표한 개혁안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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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은 가상 인터넷 뉴스의 일부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집강소를 통하여 추진될 예정이다.
  • ② 내각 중심의 입헌 군주제를 추구하고 있다.
  • ③ 구본신참(舊本新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 ④ 별기군 창설 등 군제 개혁에 중점을 두고 있다.
  • ⑤ 독립신문을 통하여 공고한 후 시행될 것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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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은 최익현의 상소문이다. (가)~(라)를 시기순으로 배열한 것은? [3점]
  • ① (가) - (나) - (다) - (라)
  • ② (가) - (나) - (라) - (다)
  • ③ (나) - (가) - (다) - (라)
  • ④ (나) - (가) - (라) - (다)
  • ⑤ (다) - (라) - (나) -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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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자료를 통해 추론할 수 있는 당시의 사회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경제력을 상실한 양반이 나타났다.
  • ② 상민의 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었다.
  • ③ 양반의 계층 분화가 일어나고 있었다.
  • ④ 양반의 사회적 지위가 약화되고 있었다.
  • ⑤ 부유한 상민들은 양반 신분을 얻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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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은 어느 사건의 전개 과정이다. 이 사건의 결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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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자료와 관련된 경제적 구국 운동의 배경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아관 파천 이후 철도, 광산에 관한 이권을 침탈당하였다.
  • ② 일본은 차관 제공을 통하여 조선의 경제를 예속시키려 하였다.
  • ③ 일본은 철도 부지와 군용지 확보를 명목으로 토지를 빼앗았다.
  • ④ 외국 상품의 판매 증가와 시장 확대로 국내 상권이 잠식당하였다.
  • ⑤ 일본 상인의 곡물 반출로 식량이 부족하고 곡물 가격이 폭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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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은 퀴즈 프로그램 진행자의 문제 카드이다. (가)에 들어갈 조약이 끼친 영향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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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은 가상의 편지글이다. (가), (나)의 활동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 - 김홍집이 조선 책략을 가지고 왔다.
  • ② (가) - 재정 부족으로 중도에 귀국하였다.
  • ③ (나) - 기기창을 설치하는 계기가 되었다.
  • ④ (나) - 미국 공사가 부임하자 답례로 파견되었다.
  • ⑤ (가), (나) - 톈진 조약의 체결에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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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과 같은 대화가 이루어질 당시의 정권에서 실시한 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토지를 측량하고 지계를 발급하였다.
  • ② 박문국을 설치하여 한성 순보를 발간하였다.
  • ③ 우편 학당, 상공업 학교 등 기술 교육 기관을 설립하였다.
  • ④ 섬유, 운수, 광업, 금융 등의 상공업 진흥책을 실시하였다.
  • ⑤ 군주권의 강화를 내용으로 하는 대한국 국제를 반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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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사건이 계기가 되어 일어난 역사적 사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프랑스 선교사가 처형되었다.
  • ② 일본이 조선에 문호 개방을 요구하였다.
  • ③ 강화도의 외규장각 문화재가 약탈당하였다.
  • ④ 오페르트가 남연군의 무덤을 도굴하려다 발각되었다.
  • ⑤ 어재연이 이끈 부대와 미군이 광성보에서 전투를 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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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밑줄 친 부분이 이루어진 시기를 연표에서 찾으면?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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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밑줄 친 조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거중 조정의 내용을 포함하였다.
  • ② 천주교 포교의 자유를 인정하였다.
  • ③ 조선에 대한 청의 종주권을 부인하였다.
  • ④ 최혜국 대우를 규정한 불평등 조약이었다.
  • ⑤ 청과 일본의 군대가 철수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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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은 서술형 평가 문항지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무조건 통상 거부, 외세 침입 막아내자!
  • ② 경복궁을 중건하여 왕실 권위 회복하자!
  • ③ 일본 제도 받아들여 문명 개화 이룩하자!
  • ④ 민씨 정권 몰아내고 입헌 국가 수립하자!
  • ⑤ 청과의 우호 관계 유지하며 부국강병 추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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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은 어느 시기의 의병에 관한 자료이다. 이 의병 항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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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동학 농민 운동과 관련하여 (가)~(마) 지역을 답사하고자 한다. 각 지역에 대한 답사 보고서의 제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 - 농민군의 함성, 황토현 전투의 승리!
  • ② (나) - 농민군, 호남의 거점을 점령하다.
  • ③ (다) - 조병갑의 횡포에 농민들 봉기하다.
  • ④ (라) - 교조 신원에서 척왜양창의로!
  • ⑤ (마) - 인내천과 후천 개벽 사상의 동학 창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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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과 같은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 단체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방곡령을 실시한 배경을 알아본다.
  • ② 105인 사건의 배경과 영향을 살펴본다.
  • ③ 대한 매일 신보의 발행인과 기사를 찾아본다.
  • ④ 기정진, 이만손, 유인석 등의 활동을 정리한다.
  • ⑤ 러시아의 절영도 조차 요구가 저지된 과정을 조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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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밑줄 친 ‘이 지역’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일제 통감부는 을사조약 후 이 지역에 파출소를 두었다.
  • ② 청의 봉금령 해제로 많은 주민들이 이 지역으로 이주하였다.
  • ③ 청과 대한 제국 사이에 이 지역에 대한 영유권 분쟁이 제기되었다.
  • ④ 러시아는 이 지역으로 조선인의 이주를 장려하고 토지를 제공하였다.
  • ⑤ 일제는 철도 부설권을 대가로 이 지역을 청의 영토로 인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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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자료와 관련하여 추진된 일본의 침략 정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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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림을 통해 추론할 수 있는 갑, 을의 활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모두 병기를 버리고 고향으로
  • ① 갑은 무력 투쟁 방식의 항일 의병 운동을 비판하였다.
  • ② 갑은 민족의 실력 부족이 국권 침탈 위기의 원인이라 주장하였다.
  • ③ 을은 사회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실력 양성이 시급함을 주장하였다.
  • ④ 을의 활동은 국권 피탈 이후 무장 독립 투쟁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 ⑤ 갑, 을 모두 국권 회복을 위한 구국 민족 운동을 전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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