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한국근ㆍ현대사)(2006. 3. 11.) 시험일자 : 2006년 3월 11일

1. 다음은 역할극 수업을 위해 만든 시나리오이다. 이와 관련된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통감부의 방해 공작으로 실패하였다.
  • ② 대구에서 시작하여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 ③ 대한 매일 신보, 황성 신문 등이 참여하였다.
  • ④ 일본 상품의 관세 면제 조치에 반대하여 시작되었다.
  • ⑤ 일제의 대한 제국 재정 장악 음모에 맞선 운동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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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정부 이행 각서’가 체결되던 시기의 상황으로 옳은 것은?
  • ① 성장 중심의 경제 정책으로 수출이 늘어났다.
  • ② 석유 파동으로 수입이 늘고 수출이 줄어들었다.
  • ③ 외환 부족, 금융권 부실 등으로 경제 위기를 맞았다.
  • ④ 기업의 연쇄 부도로 미국의 경제 원조에 의존하였다.
  • ⑤ 저유가, 저금리, 저달러 현상으로 경제 호황을 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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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 (나) 정책의 공통점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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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도에 표현된 당시 상황에 대한 대화로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갑:우리나라가 독립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을: 강대국 모두가 보장하는 중립화가 이루어지면 가능하다네.
  • ② 갑:소문을 듣자하니 일본이 러시아와 전쟁을 일으켰다지?을: 일본이 러시아를 몰아내고 한반도를 장악하려는 걸세.
  • ③ 갑:서양 오랑캐가 통상을 요구하며 강화도에 침범해 왔네.을:그들의 요구를 들어줄 수는 없네. 끝까지 싸워야지.
  • ④ 갑:일본이 군함을 몰고 와서 개항을 요구했다지?을: 왜놈이나 서양 오랑캐나 같으니 개항을 하면 안 되지.
  • ⑤ 갑:군란이 일어나 민심이 흉흉한데, 어떻게 될 것 같은가?을: 군란을 빌미로 청나라가 군대를 파견했으니 청나라의 간섭이 심해질 것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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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표와 같은 교육이 이루어지던 시기의 상황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일제는 교원에게 제복을 입게 하고 칼을 차게 하였다.
  • ② 동아 일보가 중심이 되어 브나로드 운동을 추진하였다.
  • ③ 신간회 회원들이 노동 운동과 농민 운동을 지원하였다.
  • ④ 전국 각지에서 독립을 주장하는 만세 운동이 전개되었다.
  • ⑤ 일제는 전시 체제를 갖추어 한국인을 강제로 동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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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과 같은 항일 투쟁이 전개되던 시기의 의병 활동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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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은 ○○가 수행 평가 과제를 작성하기 위해 수집한 자료이다. ○○의 수행 평가 주제로 적절한 것은?
  • ① 문화 통치의 본질
  • ② 무단 통치의 시행
  • ③ 민족 분열 정책의 약화
  • ④ 민족 말살 통치의 실상
  • ⑤ 황국 신민화 정책의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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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활빈당의 요구’가 나온 배경을 파악하기 위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 ① 일본의 철도 부설 과정을 조사한다.
  • ② 방곡령 실시의 성공 여부를 조사한다.
  • ③ 일본 상인들이 장악한 서울의 상권을 알아본다.
  • ④ 대한 제국이 실시한 토지 재분배 정책을 분석한다.
  • ⑤ 아관파천 이후 열강의 이권 침탈 내용을 조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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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신문 내용과 관련된 시기의 정치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내각 책임제 형태의 정부가 구성되었다.
  • ② 3선 개헌 문제로 여야가 대립하고 있었다.
  • ③ 여소야대의 국회가 정부와 갈등을 빚고 있었다.
  • ④ 대통령이 국민의 직접 선거에 의해 선출되었다.
  • ⑤ 유신 헌법에 대한 국민의 불만이 커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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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에 들어갈 수 있는 내용과 연관된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 ① 황토현에서 전라도 감영군을 물리쳤다.
  • ② 서울에서 교조 신원 운동을 전개하였다.
  • ③ 보은에서 ‘척왜양’을 내걸고 시위를 벌였다.
  • ④ 정부군과 전투를 치르고 전주성을 점령하였다.
  • ⑤ 공주 우금치에서 일본군과 치열한 전투를 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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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표는 우리나라 근대화 과정에서 추진된 개혁을 정리한 것이다. 이에 대한 분석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지방관의 권한이 이전보다 축소되었다.
  • ② 백성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개혁이 이루어졌다.
  • ③ 일본의 침략 정책과 관련을 가지고 추진되었다.
  • ④ 청나라와 전통적 관계를 공식적으로 폐지하였다.
  • ⑤ 갑신정변 주도 세력의 개혁 주장을 일부 수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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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주장과 유사한 맥락의 활동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학교를 세워 민족 교육을 실시하였다.
  • ② 의병에 참여하여 일본군과 전투를 벌였다.
  • ③ 대중을 계몽하기 위해 한글 신문을 발간하였다.
  • ④ 공장 건설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강연을 하였다.
  • ⑤ 구국 영웅의 전기를 저술하여 애국심을 고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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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은 어느 정부 때의 사실이다. 이 시기의 통일 노력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북 정상 회담이 개최되었다.
  • ②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남북 기본 합의서를 채택하였다.
  • ③ 남북한 당국은 정기적인 이산가족의 상호 방문을 합의하였다.
  • ④ 우리 정부는 개성 공단 설치 등 북한과 경제 협력을 추진하였다.
  • ⑤ 남북한 당국은 통일의 3대 원칙을 담은 공동 성명을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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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선생님의 질문에 대해 부적절한 답변을 한 학생은? [3점]
  • ① 민종
  • ② 동혁
  • ③ 서영
  • ④ 송이
  • ⑤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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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신문 사설의 주장을 실현하려는 정부의 노력으로 옳은 것은?점 [3점]
  • ① 개화파를 등용하고 통리기무아문을 설치하였다.
  • ② 황제의 대권을 규정한 대한국 국제를 제정하였다.
  • ③ 관선ㆍ민선 의원으로 구성된 중추원 관제를 선포하였다.
  • ④ 국정 개혁의 기본 방향을 담은 홍범 14조를 반포하였다.
  • ⑤ 비변사의 기능을 축소하고 의정부의 기능을 부활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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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선생님이 자료의 민족 운동과 관련된 표어 만들기 과제를 냈다. 학생들이 만든 표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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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대화가 가능하였던 시기를 연표에서 고르면?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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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자료에 언급된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중국의 5ㆍ4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 ② ‘민족 자결주의’에 고무되어 일어났다.
  • ③ 학생들이 운동의 구심체 역할을 하였다.
  • ④ ‘독립 선언서’를 낭독하고 시위를 벌였다.
  • ⑤ 간도와 일본 지역의 학생들도 시위를 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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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지도는 어느 단체의 이동 경로를 표시한 것이다. 이를 소재로 만든 역사 신문의 적절한 기사 제목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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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과 같은 가상 대화에 직접 영향을 준 사실로 옳은 것은?
  • ① 6ㆍ25 전쟁 종결
  • ② 제1차 미ㆍ소 공동 위원회의 개최
  • ③ 미 국무장관의 ‘애치슨 라인’ 발표
  • ④ 유엔 소총회의 남한 단독 선거 결정
  • ⑤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의 결정 내용 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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