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한국사)(2015. 3. 11.) 시험일자 : 2015년 3월 11일

1. (가)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 ① 무리를 지어 이동 생활을 하였다.
  • ② 철제 농기구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 ③ 씨족 단위로 평등한 생활을 하였다.
  • ④ 주먹도끼를 사용하여 동물을 사냥하였다.
  • ⑤ 반달 돌칼을 이용하여 곡식을 수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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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 ① 나ㆍ제 동맹이 결렬되었다.
  • ② 수가 고구려를 침략하였다.
  • ③ 백제가 마한 지역을 통합하였다.
  • ④ 나ㆍ당 연합군이 백제를 공격하였다.
  • ⑤ 고구려가 신라를 도와 왜를 격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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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주장을 펼친 정치 세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공민왕의 개혁에 반발하였다.
  • ② 중방을 중심으로 권력을 행사하였다.
  • ③ 과거제가 시행되면서 세력이 위축되었다.
  • ④ 개경을 기반으로 한 문벌 귀족과 대립하였다.
  • ⑤ 성리학을 바탕으로 불교의 폐단을 비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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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 (나) 역사 연구 경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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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밑줄 친 ‘이 법’의 시행에 따라 나타난 사실로 옳은 것은?
  • ① 양반들도 군포를 납부하였다.
  • ② 지주에게 결작이 부과되었다.
  • ③ 물자를 관청에 조달하는 공인이 등장하였다.
  • ④ 시전 상인의 독점적 상업 행위가 금지되었다.
  • ⑤ 풍흉에 관계없이 전세가 일정액으로 고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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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지도의 (가), (나) 이동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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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밑줄 친 ‘이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집강소를 통해 개혁을 추진하였다.
  • ② 군국기무처가 설치되는 배경이 되었다.
  • ③ 청과의 사대 관계를 청산하고자 하였다.
  • ④ 러시아의 이권 침탈을 심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 ⑤ 개화 정책에 불만을 가진 구식 군인들이 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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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백자, 단아한 순백의 멋
  • ② 민화, 민중의 소박한 염원
  • ③ 상감 청자, 귀족 문화의 꽃
  • ④ 풍속화, 다채로운 일상의 모습
  • ⑤ 진경산수화, 우리 자연의 아름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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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상소문이 작성된 시기에 볼 수 있었던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지계를 발급하는 대한 제국 관리
  • ② 105인 사건으로 체포되는 신민회 회원
  • ③ 우금치에서 일본군과 싸우는 동학 농민군
  • ④ 강화도의 외규장각 도서를 약탈하는 프랑스군
  • ⑤ 명성 황후 시해에 분노하여 의병을 모집하는 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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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국외 독립운동 기지를 건설하였다.
  • ② 대성 학교와 오산 학교를 설립하였다.
  • ③ 근대식 의회 설립 운동을 전개하였다.
  • ④ 군대식 조직을 갖추고 군자금을 모았다.
  • ⑤ 고종 황제 퇴위 반대 운동을 전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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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밑줄 친 ‘이 조약’에 따라 나타난 사실로 옳은 것은?
  • ① 대한 제국의 군대가 해산되었다.
  • ② 미국이 일본의 한국 지배를 인정하였다.
  • ③ 일본이 대한 제국의 외교권을 강탈하였다.
  • ④ 외교와 재정 분야에 외국인 고문을 두었다.
  • ⑤ 일본인이 정부의 각 부 차관으로 임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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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 (나) 주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 - 민족주의 계열과의 단결을 강조하였다.
  • ② (가) - 코민테른의 노선 변화에 따라 제기되었다.
  • ③ (나) - 6ㆍ10 만세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 ④ (나) - 정우회 선언이 발표되는 배경이 되었다.
  • ⑤ (가), (나) - 국민대표 회의에서 대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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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자료에 소개된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사회주의 세력의 지원을 받았다.
  • ② 일제의 재정 장악에 맞서 추진되었다.
  • ③ 평양에서 시작되어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 ④ 황국 중앙 총상회가 결성되는 배경이 되었다.
  • ⑤ 독립신문을 통해 민중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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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가), (나)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 - 좌우 합작 운동을 주도하였다.
  • ② (가) - 대한민국의 초대 대통령이 되었다.
  • ③ (나) - 남북 협상을 추진하였다.
  • ④ (나) - 5ㆍ10 총선거에 불참하였다.
  • ⑤ (가), (나) - 신탁 통치 반대 운동을 전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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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청 상인의 내륙 진출을 허용하였다.
  • ② 삼정이정청이 설치되는 계기가 되었다.
  • ③ 조ㆍ일 통상 장정에 근거하여 선포되었다.
  • ④ 일본의 황무지 개간권 요구를 저지하고자 하였다.
  • ⑤ 일본 상인의 활동을 개항장 10리 이내로 제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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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자료에 나타난 일제의 정책이 시행된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 ① 미곡 공출제가 시행되었다.
  • ② 조선 태형령이 공포되었다.
  • ③ 치안 유지법이 제정되었다.
  • ④ 토지 조사 사업이 추진되었다.
  • ⑤ 헌병 경찰 제도가 실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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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선생님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대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노사정 위원회가 활동하였습니다.
  • ② 이른바 3저 호황이 나타났습니다.
  • ③ 미국의 원조로 삼백 산업이 발달하였습니다.
  • ④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에 가입하였습니다.
  • ⑤ 중동 건설 사업 진출로 석유 파동을 극복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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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밑줄 친 ‘본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조선 의용대를 군사 조직으로 두었다.
  • ② 사회주의 이념을 기반으로 활동하였다.
  • ③ 조선 혁명 선언을 활동 지침으로 삼았다.
  • ④ 한인 애국단을 조직하여 의열 투쟁을 전개하였다.
  • ⑤ 충칭에 정착한 대한민국 임시 정부를 주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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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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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밑줄 친 ‘이 정부’의 통일 노력으로 옳은 것은?
  • ① 금강산 관광을 시작하였다.
  • ② 개성 공단 조성에 합의하였다.
  • ③ 남북 정상 회담을 개최하였다.
  • ④ 북한과 함께 유엔에 가입하였다.
  • ⑤ 7ㆍ4 남북 공동 성명을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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