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1급(2015. 7. 5.) 시험일자 : 2015년 7월 5일

1과목 : 유통경영
1. 아래에서 설명하는 조직의 형태로 옳은 것은?
  • ① 무경계조직
  • ② 가상조직
  • ③ 비공식조직
  • ④ 프로젝트조직
  • ⑤ 매트릭스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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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직의 분화는 크게 수평적 분화와 수직적 분화로 나눌 수 있다. 다음 보기 중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 ① 인사, 생산, 마케팅 같은 기능에 의한 분화
  • ② 가정용가구, 주방용가구, 사무용가구 등 제품에 의한 분화
  • ③ 개인금융부문과 기업금융부문 같은 고객에 의한 분화
  • ④ 강북, 강서, 강남, 강동 같은 지역에 의한 분화
  • ⑤ 사장, 부장, 과장, 대리,사원 같은 계층에 의한 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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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의사결정을 개인차원 의사결정, 집단차원 의사결정, 조직 차원 의사결정으로 나눌 때 집단차원 의사결정과 관련 있는 것은?
  • ① 스키마(schema)
  • ② 애쉬효과(Asch effect)
  • ③ 휴리스틱스(heuristics)
  • ④ 전략적 의사결정
  • ⑤ 창의력과 개인의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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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래 박스의 이 사람이 지칭하는 인물은 누구인가?
  • ① 맥그리거(D. McGregor)
  • ② 만(R. D. Mann)
  • ③ 블레이크와 무톤(R. R. Blake & J. S. Mouton)
  • ④ 피들러(F. E. Fiedler)
  • ⑤ 매슬로우(A. H. Mas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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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매년 10,000원의 현금 유입을 영구적으로 가져오는 투자 안이 존재하고, 인플레이션 비율이 5%, 회사의 명목기대 수익률이 18%라고 한다면 회사가 최적의 수익을 거두기 위해 투자하는 금액은 최대 얼마인가? (세금은 없다고 가정함)
  • ① 69,742원
  • ② 80,775원
  • ③ 85,555원
  • ④ 94,414원
  • ⑤ 102,418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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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하여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으로, 예를 들어 상사가 특정 부하직원에게 성과향상에 대하여 기대하고 격려하게 되면, 그 부하직원은 높은 성과를 올리는 경향이 있다. 이를 무슨 효과라고 하는가?
  • ① 동화효과(assimilation effect)
  • ② 피그말리온효과(pygmalion effect)
  • ③ 호손효과(hawthorne effect)
  • ④ 채찍효과(bullwhip effect)
  • ⑤ 학습효과(learning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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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략경영의 일반적인 프로세스로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 ① 전략 구상 - 조직 사명 ㆍ 목표확인 - 외부분석 - 내부분석 - 전략 실행
  • ② 조직 사명 ㆍ 목표확인 - 외부분석 - 내부분석 - 전략 구상 - 전략 실행
  • ③ 전략 구상 - 외부분석 - 조직 사명 ㆍ 목표확인 - 내부분석 - 전략 실행
  • ④ 내부분석 - 외부분석 - 조직 사명 ㆍ 목표확인 - 전략 구상 - 전략 실행
  • ⑤ 외부분석 - 내부분석 - 조직 사명 ㆍ 목표확인 - 전략 구상 - 전략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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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운전자본관리의 목표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수익성과 유동성의 상반관계를 고려하여 적절한 조화점을 찾는다.
  • ② 유동자산을가급적 최소한으로 유지한다.
  • ③ 기업의 유동성을 적절하게 관리하여 부도 등의 지급불능위험을 감소시킨다.
  • ④ 기업경영에 있어서 긴급한 악재에 대응한다.
  • ⑤ 단기부채와 장기부채의 최적구성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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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조직차원의 커뮤니케이션을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눌 때,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 ① 수직적 커뮤니케이션
  • ②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 ③ 하향식(top-down) 커뮤니케이션
  • ④ 그레이프바인(grapevine)
  • ⑤ 제안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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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관리의 첫 번째 기능인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장기목표(goals)는 종업원과 경영진에 의해 합의할 필요가 없고 경영진이 일방적으로 결정하면 된다.
  • ② 사명선언(mission statement)이란 조직의 근본적인 목적에 대한 개요라고 할 수 있다.
  • ③ 전술적 계획(tactical planning)이란 누가, 무엇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단기지향적인 지침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 ④ 전략적 계획(strategic planning)이란 목표를 정하고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과 전략을 설정하는 과정이다.
  • ⑤ 운영계획(operational planning)이란 회사의 전술적 목표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표준 업무기준과 시간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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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래 박스 안의 내용과 가장 관련 있는 이론은?
  • ① Z이론
  • ② 과학적 관리법
  • ③ 호손연구
  • ④ 동기요인
  • ⑤ X이론, Y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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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업은 재무제표가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적정하게 작성 되었는지 감사를 받는다. 이 경우 감사보고서에 표기되는 감사의견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적정의견(unqualified opinion)
  • ② 한정의견 (qualified opinion)
  • ③ 부적정의견(adverse opinion)
  • ④ 중도의견 (moderation opinion)
  • ⑤ 의견거절 (disclaimer of opin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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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주어진 자료를 이용하여 총유동자산을 올바르게 계산한 것은?
  • ① 6,000원
  • ② 6,100원
  • ③ 6,600원
  • ④ 26,600원
  • ⑤ 46,6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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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소매업체의 성과척도 중 점포 운영척도와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매장관리자가 통제하는 결정적인 자원은 상품재고 이다.
  • ② 점포운영 생산성 척도에는 직원당 매출액이 포함 된다.
  • ③ 감모손실, 에너지 비용을 통제하는 것도 포함한다.
  • ④ 무인판매대를 통해 노동생산성을 향상시키기도 한다.
  • ⑤ 매장 공간활용과 직원관리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 시키려고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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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아래 박스의 (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 ① 활동기준 비용평가
  • ② 직접 상품이익 평가
  • ③ 재무성과 평가
  • ④ 경제적 가치분석
  • ⑤ 레버리지비율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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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리더십 격자(The Leadership Grid) 이론에 따른 리더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무관심형 리더 - 조직구성원에 대한 관심은 없고, 과업달성에만 최대한의 노력을 한다.
  • ② 능력지향형 리더 - 직원에 대한 관심은 높고, 의사결정은 업무중심으로 한다.
  • ③ 컨트리클럽형 리더 - 직원에 대한 관심은 낮고, 자신의 인간관계에만 관심이 높다.
  • ④ 중간형 리더 - 직원들의 사이에서 치우침 없이 공정성을 유지하는 유형이다.
  • ⑤ 팀형 리더 - 업무와 직원 모두에 대한 관심이 높은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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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업의 단기자금 조달 방법 중 담보나 보증이 필요한 경우는?
  • ① 외상거래
  • ② 팩토링
  • ③ 외상매입금
  • ④ 신용한도
  • ⑤ 기업어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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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종업원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보상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 ① 의료보험
  • ② 보너스제도
  • ③ 봉급제도
  • ④ 시급
  • ⑤ 주식매입선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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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종업원 스스로가 어떤 시간에 근무할지 선택할 자유를 주는 근무시간 자유선택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근무시간 선택이 자유라할지라도 반드시 근무해야 하는 시간대를 포함하게 된다.
  • ② 자유선택제도를 도입한다면 모든 조직에 적용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다.
  • ③ 관리자들이 종업원을 감독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할 수도 있다.
  • ④ 종업원의 생산성과 사기진작에효과적일 수 있다.
  • ⑤ 때로는 조직 내 의사소통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단점이 발생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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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한번 학습된 것은 다른 쪽으로도 전이되어 그곳의 학습을 돕는다는 것을 학습의 전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유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수평적 전이
  • ② 부정적 전이
  • ③ 인과적 전이
  • ④ 연속적 전이
  • ⑤ 수직적 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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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물류경영
21. SCM(공급체인관리)이 대두하게 된 배경에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생산, 부품조달, 구매, 보관, 운송, 판매 등이 세계화되어 공급사슬상의 리드타임이 길어지거나 불확실해져서 리드타임을 관리할 필요가 있었다.
  • ② 공급단계 상납기 준수, 재고 최적화 등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 ③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고객지향, 고객만족, 시장요구에 대해 기업이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하였다.
  • ④ 기업 내부적인 개선으로 인한 부가가치 향상의 한계에 봉착함에 따라, 외부와도 연관되는 부품, 원 자재 관리 및 수·배송관리, 재고관리 등을 통한 부가가치 향상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 ⑤ 정보전달을 최적화하고 왜곡을 감소시키기 위해 Bullwhip 효과를 최대화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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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컨테이너 및 컨테이너 운송의 일반적인 장단점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컨테이너 자체가 상품의 포장 역할을 하므로 포장 비가 절감된다.
  • ② 하역단계의 간소화에 따른 노동력이 절약된다.
  • ③ 화물의 기계적 처리로 인해 하역시간이 감소된다.
  • ④ 컨테이너 처리시설의 구축으로 초기에 거대자본의 투입이 필요하다.
  • ⑤ 컨테이너는 내구력이 취약하여 운송 중 풍량이나 풍우 등 기후상의 변동에 대해 안전을 기하기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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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국제복합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국가간 물품운송을 복수의 수송수단에 의해 항만에서 항만까지의 일관수송을 지향하는 수송방식이다.
  • ② 독립된 단일의 복합운송인이 화주와 복수의 운송 계약 하에 복합운송서류를 발행한다.
  • ③ 둘 이상의 운송방식 가운데 반드시 해상운송이나 내수운송이 포함되어야 한다.
  • ④ 화주에게 투명한 운임을 제공하기 위하여 전운송 구간별로 운임을 분리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 ⑤ 전운송구간 내지 전운송기간에 걸쳐 화물에 대해 책임을 지는 전구간 단일운송책임을 원칙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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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e-procuremen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품 또는 기업의 광고가 전자적 파일의 형태로 제작된 것을 일컫는다.
  • ② 기업 내에서 사용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전자거래시스템을 통해 구매하는 행위이다.
  • ③ 매버릭 구매(Maverick Buying)의 거래 감소 효과가 있다.
  • ④ 구매통합을 통해 관리비와 인건비가 절감된다.
  • ⑤ 지불 프로세스 개선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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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어떤 항구가 체선이 심해 장기간의 정박을 필요로 할 경우 그 항구를 목적지로 하는 화물에 대해징수하는 할증료는 무엇인가?
  • ① Out Port Surcharge
  • ② Congestion Surcharge
  • ③ BAF(Bunker Adjustment Factor)
  • ④ CAF(Currency Adjustment Factor)
  • ⑤ IAF(Inflation Adjustment Fa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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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e-marketplace는 시장의 주제어자와 가격정책에 따라 판매자 위주전자시장, 중개자 위주전자시장, 구매자 위주 입찰전자시장 그리고 구매자 위주 내부전자시장의 네가지 전자시장으로 구분가능하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판매자 위주 전자시장의 구조는 판매자가 몰을 구성하고, 그 몰에 구매자가 접속하는 형태이다.
  • ② 중개자 위주 전자시장은 중개몰에 판매자와 구매자들이 접속하여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형태이다.
  • ③ 구매자 위주 입찰전자시장은 구매자가 몰을 운영하고 판매자들이 그 몰에 접속하는 형태로서 부품 구매업자들이 몰에 접속하여 입찰에 참여하는 경우를 예로들 수 있다.
  • ④ 일반적으로 생산주도형 또는 소매상주도형의 전자상점들은 구매자 위주 입찰전자시장에 속한다.
  • ⑤ 구매자 위주 내부전자시장은 구매자가 내부의 전자 구매시스템을 설치하고 미리 판매자들의 가격을 전자구매 데이터베이스에 올려놓은 후 내부직원들이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서 구매를 하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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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아래 내용에서 설명하는 바코드의 마킹 방식은?
  • ① 인스토어 마킹(Instore marking)
  • ② 소스 마킹(Source marking)
  • ③ 쉬핑 마크(Shipping mark)
  • ④ 건현표(Freeboard mark)
  • ⑤ 마크업(Mark-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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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국제화물운송을 담당하고 있는 수송시스템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해상운송은 국제물품운송 중 가장 많이 이용되는 운송방식이다.
  • ② 항공운송은 글로벌화의 진전과 다양화된 소비자 요구증가에 따라 이용도가 증가하고 있다.
  • ③ 파이프라인 운송은 대표적으로 TSR, TCR 등을 이용하는 방식으로서, 해상운송과 연계된 복합운송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④ 도로운송은 Door to door 및 이용 편의성으로 인해 이용도가 높은 편이다.
  • ⑤ 철도운송은 대량 상품을 운임부담이 적고 원거리로 수송하는데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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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자가창고와 영업창고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자가창고는 타인이 위탁한 물품을 보관하고 그 대가로 보관료를 받는 창고이다.
  • ② 영업창고는 자기의 물품을 보관하기 위해 직접 소유한 창고이다.
  • ③ 자가창고는 거액의 투자비를 회피할 수있다는 장점이 있다.
  • ④ 영업창고는 일반적으로 창고업자의 전문적인 창고 관리기법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⑤ 영업창고는 종업원의 고정배치에 의한 인건비 및 관리비 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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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물류 활동에 대한 설명들이다. 이 중 옳은 것으로만 묶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ㄱ, ㄹ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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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소매유통 발전에 대한 이론 중 하나인 소매수레바퀴가설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유통기관이 취급하는 상품계열의 광협에 따라 설명하는 것으로, 다양한 상품계열을 취급하는 유통기관이 보다 전문화되어 한정된 상품계열을 가지는 기관에 대체되고 이는 다시 차례로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는 기관에 대체되어 순환적으로 반복된다는 이론이다.
  • ② 도입단계, 진입단계, 성장단계, 쇠퇴단계의 4단계로 구성된다.
  • ③ 두 개의 서로 다른 경쟁적 소매업태가 하나의 새로운 소매업태로 합쳐진다는 이론으로 소매업태 변화 모습을 정, 반, 합의 논리에 따라 설명하였다.
  • ④ 소매기관이 출현하여 사라지기까지의 전 과정을 설명 한이론으로 대부분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4단계를 겪는다고 설명하였다.
  • ⑤ 일반적으로 진입단계에는 혁신적 형태의 소매업태 가저가격과 저비용 운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새로운 경쟁자로서 시장에 진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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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유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유통은 일반적으로 상류와 물류로 분류된다.
  • ② 상류는 계약 성립을 통해 상품대금을 지불하고 소유권을 이전하는 것을 말한다.
  • ③ 물류는 물품의 물리적 이동과정에서 시간적, 공간적 가치를 창출하는 경제적인 활동을 말한다.
  • ④ 상류는 물류의 파생 기능을 수행하는 개념이다.
  • ⑤ 상물분리는 지점이나 영업소에서 하던 물류활동을 배송센터나 공장의 직배송 등을 통해 직접적으로 수행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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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포장물류의 기능은?
  • ① 보호성
  • ② 하역성
  • ③ 작업성
  • ④ 보관성
  • ⑤ 표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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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재고의 공간적 배치와 관련된 기능으로, 물류거점별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형태별 분류와배송을 가능하게 해주는 재고관리의 기능은?
  • ① 유통가공기능
  • ② 경제적발주기능
  • ③ 운송합리화기능
  • ④ 수급적합기능
  • ⑤ 생산의 계획 및 평준화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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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예정된 항공편으로 도착하지 않은 화물을 나타내는 항공 화물사고내용 용어로 옳은 것은?
  • ① SSPD(Short-shipped Cargo)
  • ② OFLD(Off-loaded Cargo)
  • ③ STLD(Short-landed Cargo)
  • ④ NOSH(No-Show Cargo)
  • ⑤ GOSH(Go-Show Car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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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물류의 활동 및 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운송은 운송수단인 트럭, 화차, 선박, 항공기 등을 이용하여 물품을 이동시키는 행위로서 통상, 전체 물류비의 가장 적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② 보관은 물품의 저장기능은 물론 물품의 가치를 유지 또는 제고시키는 기능을 하고 또한 원부자재적시에 공급하여 생산을 원활하게 하거나 완제품을 소비자에게 적시에 공급할 수 있게 한다.
  • ③ 하역은 보관과 운송의 양단에서 물품을 처리하는 행위로 수송과 보관의 보조역할을 한다.
  • ④ 포장은 상품의 운송, 보관, 판매, 사용 등에 있어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이용하여 상품의 가치 및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기술 및 작업이다.
  • ⑤ 정보는 무형의 재화로서, 상품의 유통활동을 촉진 시키기 위해 필요한 각종 정보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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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기업이 재고를 보유하는 이유 및 재고 발생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생산단위원가를 낮추기 위하여 기업이 과잉생산을 하므로 재고가 발생한다.
  • ② 운송에 대한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하여 대량운송을 하기 때문에 기업의 재고가 발생한다.
  • ③ 원자재 부족으로 인한 생산중단을 피하기 위해 기업은 일정 재고를 보유한다.
  • ④ 미래의 가격인상, 인도 지연, 파업 등 위험회피를 위해 기업은 재고를 보유한다.
  • ⑤ 기업 재무측면에서 자본효율을 높이기 위해 기업 이 재고수준을 높이는 걸선호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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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항공운송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항공물류의 효율화를 위해 항공화물을 항공용 컨테이너와 파렛트 등을 이용하여 탑재한다.
  • ② 항공용 컨테이너와 파렛트 등의 기기를 ULS(Unit Load System)라고 칭한다.
  • ③ 벌크탑재방식은 여객기 객실의 밑바닥 화물실에 개별화물을 인력에 의해 적재하는 방식을 말한다.
  • ④ 컨테이너 탑재방식은 항공기 내의 화물실에 적재와 고정이 가능하도록 알루미늄으로 제작된컨테이너를 이용하여 화물을 적재하는 방식이다.
  • ⑤ 항공주선업자는 항공기를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집화한 화물을 운송하기 위해서는 항공사가 발행하는 Master AWB에 의해 자신을 송화인으로 하여 항공사의 운송약관에 의한 운송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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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극동지역에서 벤쿠버 또는 시애틀까지 해상운송하고 캐나다 철도를 이용하여 몬트리올까지 운송한 다음 해상운송을 이용하여 유럽까지 운송하는 복합운송체제로 옳은 것은?
  • ① SLB(Siberian Land Bridge)
  • ② CLB(Canadian Land Bridge)
  • ③ MLB(Mini Land Bridge)
  • ④ TCR(Trans China Rail)
  • ⑤ IPI(Interior Point Intermod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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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물류센터의 입지계획과 물류센터 배치형태 결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물류센터와 영업소의 입지관계를 결정함에 있어 상류와 물류를 분리하여 도심에서는 본점과 지점 에서, 그리고 도시근교에서는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상류와 물류를 적절히 조정하여야 한다.
  • ② 물류센터 배치형태 중 하나인 집중형은 백화점이나 슈퍼 등의 집배송센터와 같이 자사 체인점의 다수를 배송권으로 하여 집중적으로 입지를정하고, 공동구매나 일원관리및 계획배송을 실시하는 대형물류거점의 형태를 말한다.
  • ③ 물류센터 배치형태 중 하나인 분산형은 메이커의 영업창고형으로서 상류와 물류를 분리한 것으로상호 정보시스템을 통해 결합하는 형태이다.
  • ④ 물류센터 배치형태 중 하나인 중앙집중형은 소형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중앙에 소형 복합거점을 두고 주변에 고객에 대한 수배송을 위한 대형 배송 거점을 설치하는형태이다.
  • ⑤ 물류센터 배치형태 중 하나인 기능별 구분형은 재고배치를 위해 ABC 분석에서 나타난 A품목을 지역의 전략적인 물류센터에 보관하는 방법으로 물류센터별로 재고배치를 차별화하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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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상권분석
41. 넬슨의 소매입지원칙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서로 다른 인접 점포간에 고객을 주고 받는 현상이 적을수록 좋다.
  • ② 가급적 인구나 수입이 증대되고 있는 상업지역내에 입지하여야 한다.
  • ③ 상업지역은 경합이 적은 장소를 택하는 것이 좋다.
  • ④ 도심상업지역으로 나가려는 고객을 차단/유인하기 위해 주거지와 상업중심지의 중간에 입지하는 것이 좋다.
  • ⑤ 동일업종이나 보조업종의 경우 떨어져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보다는 서로 집중된 것이 업종에 따라 유리한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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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른 도시들의 대형매장면적의 점유율은 25% 수준이고, 현재 A도시 전체 소매업의 매장면적은 2,000,000m2이며 이 중에서 대형매장면적의 비율은 23%라고 가정하자. 점유율 지표 이용법을 활용하여 산출한 A도시에 추가 진입이 가능한 대형점의 매장면적은 얼마인가?
  • ① 약 32,000m2
  • ② 약 43,500m2
  • ③ 약 53,000m2
  • ④ 약 62,000m2
  • ⑤ 약 75,000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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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입지요인과 상권요인에 따라 소매점의 매출이 달라지게 된다. 다음 중 상권요인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고객 유도시설
  • ② 시장의 규모
  • ③ 통행량 규모
  • ④ 자사점포간의 경쟁
  • ⑤ 상권의 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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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크리스탈러(Christaller)의 중심지이론에서 그 이론을 전개하기 위해 제시한 전제 조건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중심지는 그 배후에 대한 행정, 서비스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고지대에 입지한다.
  • ② 소비자는 자신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장 가까운 인근의 중심지를 찾는다.
  • ③ 평야상에 인구가 균등하게 분포해 있다.
  • ④ 모든 방향에서 교통의 편리한 정도가 동일하다.
  • ⑤ 운송비는 거리에 비례하고 운송수단은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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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상권분석 시 관심을 가져야 할 공간적 불안정성(spatial non-stabilit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역별 교통상황의 차이나 점포의 밀도가 원인이 될 수 있다.
  • ② 공간상호작용모델의 모수들이 공간적으로 차이나는 것과는 관련이 없다.
  • ③ 각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사회경제적 특성의 차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 ④ 세분시장별 모델추정방법으로 발생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 ⑤ 공간적 불안정성이 크면 통계적 적합도가 높은 경우에도 분석과정에서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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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상권개발전략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환경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점포와 소비자 사이의 심리적 거리는 투자규모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② 점포상권의범위는 수익률이나점포방문 고객의 수와 비례하기 때문에 투자액의 규모를 증가시킬 수록좋다.
  • ③ 전략상권의 범위를 확정하기 위하여 잠재 소비자의 구매성향을 확인하는 것은 필요하지 않다.
  • ④ 상권규모에 대한 투자한계점은 상권의 크기보다는 판매상품에 대한 품질이나 종업원의 친절 등의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 ⑤ 전략상권의 범위는 잠재소비자 분포의 크기와 지리적범위, 자사 점포의 영향력의 범위 등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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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특성을 지닌 상업입지로 옳은것은?
  • ① 분산적 근린형 입지
  • ② 집결적 근린형 입지
  • ③ 지역중심형 입지
  • ④ 부도심 중심형 입지
  • ⑤ 광역 중심형 입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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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상권분석은 지역분석과 부지분석으로 나누어진다. 지역 분석의 분석항목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 ① 인구변화 추세 - 기후 - 도로망, 철도망 - 금융 및 조세 여건
  • ② 기후, 지형, 경관 - 용도지역, 용적률 - 기존건물의 적합성 - 금융 및 조세 여건
  • ③ 인구변화 추세 - 민원발생의 소지 - 토지의 지형, 지질, 배수 - 금융 및 조세 여건
  • ④ 민원발생의 소지 - 용도지역, 용적률 - 도로망, 철도망 - 공익설비, 상하수도
  • ⑤ 인구변화 추세 - 도로망, 철도망 - 토지의 지형, 지질, 배수 - 금융 및 조세 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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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최근 상권분석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지리정보시스템(GI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GIS는 컴퓨터를 이용한 지도작성 체계와 데이터베 이스관리체계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공간데이터의 수집, 생성, 저장, 검색, 분석표현 등 매우 다양한 기능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 ② GIS에서 점포는 그 속성값으로 점포명, 점포유형, 매장면적, 월매출액, 종업원 수 등의 자료를 포함 할 수있다.
  • ③ GIS는 하나 또는그 이상의 지도 레이어(map layer)를 포함하는데 지도레이어는 점, 선, 면을 포함하는 개별지도형상(map features)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④ GIS에서 결합(union) 기능은 교차(intersection), 중첩(overlay), 절단(clip), 지우기(erase), 동일성(identity) 등의 방법을 활용해 지도레이어를 겹쳐 놓고 지도형상과 속성들을 비교한다.
  • ⑤ GIS에서 버퍼링(buffering)은 상권 혹은 영향권을 표현하는데 사용될 수 있으며 점포의 입지 후보지를 분석할 때 특정거리의 상권범위내 경쟁점포, 인구 및 소득계층 등의 분포를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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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입지배정모형(location-allocation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입지배정모형의 주요 구성요소는 소비자 분포, 지점간 거리 데이터, 수요지점, 실행가능한 부지, 배정규칙 등 5가지로 이루어진다.
  • ②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소매점포 네트워크를 설계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는 분석기법이다.
  • ③ 소비자의 구매 통행패턴을 토대로 소비자들을 개별점포에 배정하게 된다.
  • ④ 새 점포들을 기존 네트워크에 추가하는데 따른 편익을 분석할 수 있다.
  • ⑤ 기존 점포의 재입지 또는 폐점을 결정하는데 활용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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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쇼핑센터의 공간구성요소로 그 연결이 올바른 것은?
  • ① 결절점(node) - 연속된 공간을 통해 목적지에 이르는 과정 즉, 어떤 목표에 이르기까지의 방향으로 출발점을 갖는다.
  • ② 구역(district) - 안으로 들어올 수 있는 거점으로서 초점이며, 전형적인 것은 통로의 접합점 또는 어떤 특징을 갖는 집중점이다.
  • ③ 통로(path) - 길찾기를 위한 방향성을 제공해 주는 기하학적 형상으로서 중심의 대표적 표현방법으로 상징적 대상을 배치하여 구심점 역할을 부여 한다.
  • ④ 지표(landmark) - 공간과 공간의 분리를 통한 영역성이 부여된다.
  • ⑤ 에지(edge) - 파사드, 난간, 벽면, 담장 등 건물에서 꺾이는 부분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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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상권경계를 분석하는 방법 중에서 각 점포가 차별성이 없는 상품을 판매할 경우 소비자들은 가장 가까운 소매 시설을 이용한다는 가정을 기본 전제로 하는 분석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 ① 고객점표법(CST: Customer Spotting Technique)
  • ② 티센다각형(Thiessen Polygon)
  • ③ Converse의 분기점모형
  • ④ 내점객조사법
  • ⑤ 커널기법(Kernel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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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근린상권내 수퍼마켓 점포의 상권을 분석하기 위하여 Huff 모델을 이용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해당 점포는 도시지역에 위치하고 면적은 300m2 이내이다.)
  • ① 지역 상권을 여러 개의 하부지역 즉, 소규모 존(zone)으로 나누어 자료를수집한다.
  • ② 자료수집을 위해 여러 개의 존(zone)으로 나누는 과정은 동단위 행정구역을 기준으로 구분하는 것이 가장 좋다.
  • ③ 각 존(zone) 별로 인구수를 집계할 때는 현재시점의 인구를 파악하며, 미래의 예상인구를 추정하기도한다.
  • ④ 각 존(zone)의 중심부에서 각 점포까지의 거리 또는 이동시간을 파악한다.
  • ⑤ 각 존(zone)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의 일부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이들의 점포이용실태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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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MNL(Multinomial Logit) 모델을 활용한 상권조사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Luce의 선택공리를 기초로 하며 확률적 선택모델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 ② 소비자의 점포선택은 각 대안의 효용에 대한 평가에 의해 확률적으로 결정된다고 본다.
  • ③ 소비자 개인들의 구매행동을 측정한 개인별데이터 보다는 집단데이터(aggregate data)를 사용한 다.
  • ④ MNL모델에서 오차항(error term)은 조사자가 알수 없는 소비자 개개인의 특성에 의한 불확실한 부분을 의미한다.
  • ⑤ MNL 모델은 신규점포의 개설뿐만 아니라 기존점포의 폐점, 증축, 위치변경 등의 영향을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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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상권분석을 위해 활용되는 회귀분석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점포의 성과는 점포특성, 고객의 사회경제적 특성, 상권내 경쟁수준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한다.
  • ② 회귀모형에서 최종적으로 선정되는 영향변수들은 서로 상관성이 높지 않고 독립적이어야 한다.
  • ③ 단계적 회귀분석(stepwise regression) 방법은 다 중공선성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④ 소수 점포에 대한 자료만으로도 매출액을 예측할 수 있는 설명력 있는 회귀계수를 도출할 수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 ⑤ 많은 영향변수를 상권분석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보다 정교한 예측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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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도매업의 입지 결정은 생산구조와 소비구조의 특징에 따라 달라진다. 생산구조가 다수의 소량분산생산이고 소비 구조 역시 다수에 의한 소량분산소비구조일 때의 입지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수집 기능의 수행이 용이하고 분산 기능 수행도 용이한 곳에 입지한다.
  • ② 수집 기능보다는 재고유지기능의 수행이 용이한 곳에 입지한다.
  • ③ 분산 기능의 수행보다는 수집 기능의 수행이 용이한 곳에 입지한다.
  • ④ 수집 기능의 수행보다는 분산 기능의 수행이 용이 한 곳에 입지한다.
  • ⑤ 분산 기능보다는 재고유지기능의 수행이 용이한 곳에 입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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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기본상권이란 해당점포의 고객 또는 매출이 50%이상 존재하는 범위를 말한다. 다음 중 기본상권을 분석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로 가장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① 경쟁사 신규출점시 경쟁 영향도 평가 - 상권내 상권인구 산출 - 기본상권범위 설정 - 달성가능매 출액 추정
  • ② 기본상권범위 설정 - 상권내상권인구 산출 - 달성가능 매출액 추정 - 경쟁사신규출점시 경쟁 영향도 평가
  • ③ 기본상권범위 설정 - 경쟁사 신규출점시 경쟁 영향도 평가 - 상권내 상권인구 산출 - 달성가능매 출액 추정
  • ④ 기본상권범위 설정 - 상권내 상권인구 산출 - 경쟁사 신규출점시 경쟁 영향도 평가 - 달성가능 매 출액 추정
  • ⑤ 경쟁사 신규출점시 경쟁 영향도 평가 - 상권내 상권인구 산출 - 달성가능매출액 추정 - 기본상권범위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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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소비자의 변화 역시 소매상권의 범위에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의 소비행동 변화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소득의 증가는 기초적 상품에 대한 수요감퇴와 사치품에 대한 수요증가로 나타난다.
  • ② 자동차 이용빈도가 많아질수록 소매점포를 선택하는 폭이 좁아지는 경향이 있다.
  • ③ 소득이 증가하면 교통비 지출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어 소비자의 공간행동의 범위가 넓어진다.
  • ④ 소매점 선택시 자동차보급률이 높아질수록 접근성의 중요도가 낮아진다.
  • ⑤ 자동차의 보급은 일괄구매(one-stop shopping)의 성향을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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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고객 유도 시설은 고객을 모으는 자석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하여 소매 자석(customer genarator : CG)이라고도 한다. 도시형, 교외형, 인스토아형 등 입지유형에 따라 고객유도시설이 달라지는데, 다음 중 교외형 고객 유도 시설이라 볼 수 없는 것은?
  • ① 대형 레저 시설
  • ② 간선도로
  • ③ 인터체인지
  • ④ 지하철 역
  • ⑤ 대형 소매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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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소매업의 공간적 분포를 설명하는 중심성지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업인구를 그 지역의 거주인구로 나눈 값을 중심 성지수라 한다.
  • ② 중심성지수가 1이라는 것은 해당 지역의 구매력 유출과 유입이 동일하다는 뜻이다.
  • ③ 중심성지수는 소매업의 공간적 분포를 설명하는 것으로 소매업이 불균등하게 분포되어 있음을 가정한다.
  • ④ 소매 판매액의 변화가 없어도 해당 지역의 거주인구가 감소하면 중심성지수는 낮아지게 된다.
  • ⑤ 중심성지수가 1이라는 것은 소매판매액과 그 지역 내 거주자의 소매구매액이 동일하다는 뜻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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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유통마케팅
61. 아래 내용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① 공급사슬관리
  • ② 상품믹스관리
  • ③ 전략적 재고관리
  • ④ 카테고리 관리
  • ⑤ 단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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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아래 내용은 어떤 매입 방식에 대한 설명인가?
  • ① 확인 매입
  • ② 위탁 매입
  • ③ 명세 매입
  • ④ 사전 매입
  • ⑤ 규약에 의한 매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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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유통업체상표(PB)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성향으로 인해 PB가 소매업체의 수익성을 개선하는 요인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 ② 유통업체의 수익 확보 및 점포충성도를 높이는 수 단이 될 수 있으나 상품공급업체와의 갈등을 유발 하기도 한다.
  • ③ 낮은 비용으로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판매하는 할인점 또는 편의점에 적합한 전략으로 백화점은 활용하지 않는 전략이다.
  • ④ 제조업체 브랜드에 비해 인지도나 제품디자인이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고 유통업체의 재고부담이 커진다는 단점이 있다.
  • ⑤ 신제품의 개발이 빈번하지 않고 소비자의 가격민 감도가 큰 저관여 제품군에 활발히 도입되어온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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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고관여제품의 소비자 구매특징 및 유통전략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구매가 빈번히 일어나지 않으며 구매자는 주로 목적구매를 한다.
  • ② 제품의 구매결정까지 오랜 시간과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한다.
  • ③ 여러 상표와 모델을 동시에 비교하고자하는 ‘동시 비교욕구’가 강하다.
  • ④ 전문품은 주로 대리점, 백화점, 카테고리 킬러를 통해 유통된다.
  • ⑤ 여러 품목을 동반구매하므로 여러 제품의 카테고리를 통합하는 머천다이징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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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전략을 수립할 때 기업 차원, 사업 차원, 마케팅 차원으로 수립하기도 한다. 아래의 활동중에서 마케팅전략 차원에서 수행하는 것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수직적 통합전략
  • ②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택
  • ③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 ④ 제품 환경의 분석
  • ⑤ 포지셔닝 전략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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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무점포소매상의 판매 상품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동판매기는 24 시간 판매와 셀프서비스를 그 특징으로 하며 파손가능성이 적은 편의품을 주로 판매한다.
  • ② 최근 방문판매는 소매업태로서의 매력이 위협받고 있으나 국내의 경우 화장품과 건강식품, 정수기 등의 제품에는 여전히 중요한 유통채널이다.
  • ③ 우편통신판매에서는 쉽게 변질될 수 있는 식료품 이외의 모든 제품이 취급가능하나, 일반적으로 표준화· 규격화된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 ④ TV홈쇼핑은 유형상품 뿐만 아니라 관광, 보험, 금융 등의 서비스 상품까지 판매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 ⑤ 전자상거래는 중간 매개상인만을 통해 수행되며 최근에는 지역 도매상을 통한 채소 및 과일 등 신선식품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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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A), (B), (C), (D)에 들어갈 대표적인 유통업태의 유형으로 가장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① (A) 대형마트 - (B) 백화점 - (C) 가전대리점 - (D) 의류전문점
  • ② (A) 슈퍼마켓 - (B) 속옷대리점 - (C) 백화점-(D) 대형마트
  • ③ (A) 대형마트 - (B) 슈퍼마켓 - (C) 백화점 - (D) 편의점
  • ④ (A) 백화점 - (B) 대형마트 - (C) 슈퍼마켓 - (D) 편의점
  • ⑤ (A) 가전대리점 - (B) 의류전문점 - (C) 대형마트 - (D) 백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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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인터넷 광고효과 측정 용어를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Hits - 방문자가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접하게 되는 그래픽, HTML 등의 파일 수
  • ② Visitor -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하는 각 개인
  • ③ Ad Views - 방문자가 보거나 다운로드 받은 배너광고의 총 수
  • ④ Duration Time - 적어도 한 번이상 인터넷의 사이트를 방문한 시간
  • ⑤ Click Rate - 배너광고를 본 방문자 가운데 광고를 실제 click한 방문자의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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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단속형 거래와 관계형 거래를 비교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단속형 거래는 거래처에 대한 상대적 의존도가 낮지만, 관계형 거래는 상대적 의존도가 높다.
  • ② 단속형 거래는 특정거래처와의 거래경험의 중요성이 높지만, 관계형 거래는 거래경험의 중요성이 낮다.
  • ③ 단속형 거래는 거래기간이 단기간이지만, 관계형 거래는 기간이 길다.
  • ④ 단속형 거래는 잠재거래선이 다수이지만, 관계형 거래는 잠재거래선이 소수이다.
  • ⑤ 단속형 거래는 거래처에 대한 신뢰의 정도가 낮지만, 관계형 거래는 신뢰의 정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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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가 말한 산업과 경쟁을 결정짓는 5가지 요소(five-force model)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공급자의 교섭력
  • ② 대체재의 영향
  • ③ 구매자의 교섭력
  • ④ 기술의 발전속도
  • ⑤ 기존기업간의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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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판매촉진의 한 수단인 프리미엄(premium)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소비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서 가치를 느끼게 하는 비가격적 판매촉진이다.
  • ② 지속적으로 사용해도 제품 자체 이미지의 손상을 가져오지 않는다.
  • ③ 제품수준이 평준화되어 차별화가 어려운 상황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④ 특정 표적시장에 맞추어 실행하지 않기 때문에 구매를 유도하기 어렵다.
  • ⑤ 추가적인 비용이 소요되는 촉진 방법으로 비용에 대한 부담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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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아래 박스의 ( )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용어는?
  • ① 다이어그램
  • ② 플래노그램
  • ③ 포트폴리오맵
  • ④ 포지셔닝맵
  • ⑤ 아날로그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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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아래 내용은 서비스의 특성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마케팅적 대응전략을 설명한 것이다. 서비스의 여러 특성중에서 어느 것과 관련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는가?
  • ① 소멸성
  • ② 이질성
  • ③ 무형성
  • ④ 비분리성
  • ⑤ 개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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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서비스 품질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서비스 기대 수준’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서비스 기대관리와 관련된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예측서비스(predicted service)란 고객이 해당 서비스회사로부터 실제로 받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서비스이다.
  • ② 적정서비스(adequate service)란 소비자가 만족하며 받아들일 수 있고 수용할 수 있는 성과의 최고 수준이다.
  • ③ 허용영역(zone of tolerance)이란 희망서비스 수준과 적정서비스 수준 사이의 영역을 말한다.
  • ④ 이상적 서비스(ideal service)란 소비자가 기원하는 바람직한 서비스 수준을 말한다.
  • ⑤ 희망서비스(desired service)는 제공받을 서비스에 대한 바람(wants)과 소망(hopes)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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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기업이 자사제품의 경로를 설계할 때 마케팅 관리자가 고려해야 할 유통목표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 ① 고객의 전반적인 만족도
  • ② 바라는 통제수준
  • ③ 총유통비용
  • ④ 경로 신축성
  • ⑤ 선택적 유통의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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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PP(point of sale present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매장 컨셉을 전달하기 위한 스테이지나 테마공간으로 매장에 대해 종합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 ② 주력상품의 이미지를 표현하거나 상품을 연출하는 공간으로 상품의 포인트를 제안하여 판매를 유도하는 것이다.
  • ③ 상품별로 매장 구역을 구성하고 구역별 일관성 있는 연출법으로 고객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진열하는 것이다.
  • ④ 점내의 모든 상품을 보여주기 위해 아이템별로 알맞은 방법을 선택하여 정리 및 진열하는 것을 말한다.
  • ⑤ 트렌드가 강하거나 이익률이 높거나, 재고량이 많은 상품을 선택하여판매를 높일 수 있도록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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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촉진의 기본적 4가지 수단들의 상대적특징을 비교한 아래 박스의 ( A ), ( B ), ( C ), ( D )에 들어갈 내용이 가장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 ① 신뢰형성 - 관계형성 - 장기 - 단기
  • ② 관계형성 - 신뢰형성 - 장기 - 단기
  • ③ 신뢰형성 - 관계형성 - 단기 - 장기
  • ④ 신뢰형성 - 매출증대 - 장기 - 단기
  • ⑤ 관계형성 - 매출증대 - 장기 - 장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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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소매업의 포지셔닝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포지셔닝 전략은 목표 고객에게 가격, 서비스, 품질, 편리성 등을 맞추는 전략이다.
  • ② 포지셔닝 전략은 경쟁업자와 차별되는 자기 점포의 이미지를 고객에게 어떻게 인식시킬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 ③ 경쟁적 포지셔닝 전략은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경쟁자의 포지션을 준거점으로 하여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개발하는 전략이다.
  • ④ 우호적인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타겟 고객의 욕구와 좋아하는 이미지를 파악해야 한다.
  • ⑤ ‘백화점 업계의 리더’, ‘최저 가격 할인점’ 등의 포지 셔닝은 효익 포지셔닝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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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서비스 품질을 관리하기 위한 갭분석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갭2는 시장조사를 시행함으로써 해결가능하다.
  • ② 갭5는 서비스인식과 경영자인식의 차이에서 발생한다.
  • ③ 갭3은 역할모호성을 줄이면 어느 정도 해결된다.
  • ④ 갭4는 고객기대를 알지 못할때 발생한다.
  • ⑤ 갭1은 고객에게 과장된 광고를 하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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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어느 소매점에서 6,000원에 매입한 물건을 8,000원에 판매하였다면 매가이익률(margin)은 몇 %인가?
  • ① 20 %
  • ② 25 %
  • ③ 33.3 %
  • ④ 40 %
  • ⑤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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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유통정보
81. 아래에서 설명하는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CAO
  • ② 로제타넷(RosettaNet)
  • ③ CD
  • ④ QR
  • ⑤ E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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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아래에서 설명하는 최신 기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O2O
  • ② BYOD
  • ③ 실내측위기술(Indoor LBS)
  • ④ 스마트 디바이스(Smart Device)
  • 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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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빅데이터의 수집은 조직 내부와 외부에 분산되어 있는 여러 데이터 소스로부터 필요한 데이터를 검색하고 수동 또는 자동으로 수집한다. 다음 중 빅데이터 자동수집 방법과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로그 수집기 – 조직 내부에 존재하는 웹서버의 로그 수집, 웹로그, 트랜잭션로그, 클릭 로그, 데이터베이스의 로그 데이터 등을 수집
  • ② 크롤링 – 주로 웹로봇을 이용하여 조직 외부에 존재하는 소셜 데이터 등과 같은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는 자료를 수집
  • ③ 센싱 – 각종 센서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
  • ④ RSS 리더 – 사용자가 직접 사이트에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도 필요한 데이터를 프로그래밍을 통해 수집
  • ⑤ 오픈 API – 어떠한 형식이나 규격화 없이 자동화 된 방법으로 월드와이드웹(WWW)을 탐색하여 원하는 정보를 프로그램을 통해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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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일반적인 보안에 대한 위협요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기밀성에 대한 공격
  • ② 무결성에 대한 공격
  • ③ 부인봉쇄에 대한 공격
  • ④ 투명성에 대한 공격
  • ⑤ 인증에 대한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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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VMI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기업내 물자의 흐름에 있어 기업이 특정 품목을 필요로 하는 바로 그 시점에 품목이 도달하게 하여 재고를‘0’으로 관리하는 기법
  • ② 컴퓨터에 근거한 생산재고통제시스템으로서 재고를 최소화하고 생산과정에 적합한 원자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자재조달 및 일정관리 기법
  • ③ 제품을 생산함에 있어 부품 투입시점과 양을 관리하기 위해 최종제품 생산계획에 맞추어 부품 투입 흐름을 관리하는 시스템
  • ④ 고객의 재고 및 주문관리를 고객이 직접하지 않고 공급사인 제조업체가 책임지는 재고관리 및 조달 시스템
  • ⑤ 제일 취약한 공정을 관리하여 그 공정의 진행에 맞게 자원을 조달하고 일정을 조정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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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SCM을 운영적 측면에서 추진활동을 구분해 볼 때 인바운 드로지스틱스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채널파트간 비전 공유 전략 활동
  • ② 부품 공급사로부터 자사로 들여오는 활동
  • ③ 가치사슬의 지원활동에 해당
  • ④ 회사간 수송관리 등이 포함
  • ⑤ 로지스틱스 시스템 계획, 로지스틱스 엔지니어링, 통제 등이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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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사이버마켓의 장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사이버마켓은 시간적 제약이 없으며, 전세계로의 접속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 ② 사이버마켓은 제공되는 정보가 풍부하며, 상호작 용적이다.
  • ③ 사이버마켓은 시간을 절감시키고 마케팅 활동 절차를 줄인다.
  • ④ 사이버마켓에서는 광고 분량에 제한이 없다.
  • ⑤ 사이버마켓은 진입장벽이 높으며, 광고효과 측정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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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시장거래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을 비교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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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물류정보시스템이 수행하는 주요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어떤 운송수단을 이용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기능
  • ② 어떤 순서에 따라 배송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기능
  • ③ 물류수· 배송 계획과 실행 사이에 차이가 발생시 조정 역할하는 기능
  • ④ 조달· 판매· 생산· 배송계획이 부문별로 최적화가 실행될 수 있도록 점검하고 통제하는 기능
  • ⑤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곳에서 언제든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기능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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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QR코드(Quick Response Cod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흑백 격자 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이차원 바코드이다.
  • ② 명칭은 덴소 웨이브(Denso Wave)의 등록상표 Quick Response에서 유래하였다.
  • ③ 다양한 언어 및 대용량 정보의 저장이 가능하다.
  • ④ 인식하는데 있어서 방향의 제한을 갖는다.
  • ⑤ 넓은 용량을 기반으로 3차원적인 다양한 정보를 담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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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데이터마이닝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데이터마이닝은 대용량의 관측된 자료를 이용한다.
  • ② 데이터마이닝은 이론보다는 실무 위주의 컴퓨터 처리 방식이다.
  • ③ 통계학이 이해하기 쉬운 예측모형 도출을 중시한 다면, 데이터마이닝은 특수한 상황에서의 추정과 검정이라는 이론을 중시하는 특징을 가진다.
  • ④ 데이터마이닝은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 ⑤ 데이터마이닝은 경험적 방법에 근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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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웹 기반 의사결정지원 시스템(DSS)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것은?
  • ① 풍부한 데이터 원천에 도달할 수 있다.
  • ② 데이터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다.
  • ③ 실데이터를 위한 서류작업이나 과정상의 노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 ④ 맞춤형 DSS를 개발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기존의 DSS를 유료로 이용하는 경우보다 훨씬 더 적게든다.
  • ⑤ 보다 바람직한 의사결정에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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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정보기술 용어와 그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사물인터넷 - 정보교류를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로 확장시킨 개념으로 센서ㆍ 지능을 사물(객체)에 탑재하고 인터넷 등과 상호 연결하여 각종 정보를 수집, 처리 운영하는 기술
  • ② O2O – 온라인과 온라인을 연결한 기술로 특정지역에 들어서면 실시간으로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관련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디서나 온라인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기술
  • ③ Bluetooth – 단파로 무선장치간에 음성과 데이터 통신을 가능케하는 칩기술 \
  • ④ NFC – 가까운 거리에서 비접촉식으로선 데이터를 주고 받는, 상대적으로 보안이 우수하고 가격 이 저렴한 기술
  • ⑤ LBS – 무선통신망 및 GPS 등을 통해 얻은 위치정보를 바탕으로 인터넷 사용자에게 사용자가 변경되는 위치에 따른 특정정보를 제공하는 무선 콘텐츠 서비스지원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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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창고관리시스템(WMS)에 대한 프로세스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할당 : 출고 로케이션 예약 및 지정
  • ② 보충 : 피킹 로케이션 재고보충
  • ③ 적치 : 입고 검수 및 확정
  • ④ 피킹 : 출고 지시된 물량을 보관존에서 출고존으로 이동
  • ⑤ 재고이동 : 로케이션간의 재고이동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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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의사결정과정에서 어떤 안을 합리적으로 선택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최대한 정확한 사실 정보의 토대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 ② 두 가지 이상의 경쟁 대안이 있는 것이 바람직하며, 의사결정자에게 유용해야 한다.
  • ③ 과학적 접근이 필요하다.
  • ④ 대안의실행이 어렵거나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것으로 판단이 되더라도 선택하며, 실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항들에 대한 피드백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 ⑤ 의사결정의 결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부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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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기존의 EDI와 구분하여 웹 EDI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업무 처리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 ② 처리업무간의 연계시 별도의 변환 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하다.
  • ③ 정보 처리시 사용자와 장소에 대한 제약이 거의 없다.
  • ④ 사용자가 특정문서의 구조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 ⑤ 인터넷연결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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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e-비즈니스가 성공하기 위한 조건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다양한 상품과 정보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② 상품의 품질보증이 우선되어야 한다.
  • ③ 효과적인 물류체계를 통해 신속하고 안전하게 배달되어야 한다.
  • ④ 자유경쟁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 ⑤ 사회적· 제도적· 기술적으로택한 표준은 국내표준에만 부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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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노나카의 SECI 모델에서 사회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고객과 전문가 등이 지니고 있는 암묵지를 촉발시켜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번역하는 프로세스이다.
  • ② 개인 혹은 집단이 주로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지식을 전수하고 창조한다.
  • ③ 고객과 접촉하여 고객의 니즈를 체감하는 영업인 또는 전문가의 노하우를 보고 흉내 내는 가운데절로 터득하는 일 등이 이에속한다.
  • ④ 언어에 의존하지 않고 체험, 관찰, 모방 등 신체 적이고 감각적인 경험을 통하여 지식이 공유되고 변환된다.
  • ⑤ 지극히 중요하지만 조직내부에서 공유할 때 시간이 걸리는 프로세스이고 동시에 개인의 공간으로한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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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무선인터넷의 속성에 기반을 둔 M-Commerce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M-Commerce는 개인화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② M-Commerce는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 ③ M-Commerce는 시간과 공간적 제약이 없다.
  • ④ M-Commerce는 언제나 접속가능하다.
  • ⑤ M-Commerce는 데이터 저장에 있어 제한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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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암호화시스템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firewall : 네트워크의 출입로를 하나로 만들어 단일화함으로써 보안 관리의 범위를 좁히고 접근 제어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것이다.
  • ② SSL(Secure Socket Layer) : 정보보안 소켓계층으로 신용카드의 정보도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개인정보인 카드번호 등을 암호화하여 주는 기술로서 인터넷과 같은 개방 네트워크에서 안전하게 카드결제를 지원하기 위하여 개발된 전자결제 프로토콜인 SET보다 저렴하다.
  • ③ PEM(Privacy Enhanced Mail) : 개인정보보호의 수준을 높여주는 통신서비스 계층의 이메일 보안표 준이다.
  • ④ SET(Secure Electronic Transaction) : TCP/IP를 이용한 정보교환에 있어서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보장해주는 네트워크 보안표준으로 SSL보다는 안정성에 있어서 다소 낮다.
  • ⑤ IDS(Intrusion Detection System) : 해킹방법을 기반으로 해커의 침입을 탐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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