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2급(2023. 8. 26.) 시험일자 : 2023년 8월 26일

1과목 : 유통물류일반
1. 기업윤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기업윤리와 관련된 헌장이나 강령을 만들어 발표한다.
  • ② 기업윤리가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반영될 수 있게 모니터링한다.
  • ③ 윤리경영의 지표로는 정성적인 지표가 아닌 계량적인 지표를 활용한다.
  • ④ 조직 내의 문제점을 제기할 수 있는 제도를 활성화한다.
  • ⑤ 윤리기준을 적용한 감사 결과를 조직원과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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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통경로와 중간상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거래의 일상화를 통해 제반 비용의 감소와 비효율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 ② 중간상의 개입으로 공간적, 시간적 불일치를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 ③ 생산자의 다품종 소량생산과 소비자의 소품종 대량구매니즈로 인한 구색 및 수량 불일치를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 ④ 생산자와 소비자 상호간의 정보의 불일치에 따른 불편을 해소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 ⑤ 중간상을 통해 탐색과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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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한 전략을 괄호 안에 들어갈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 전략적 제휴, ㉡ 위탁제조
  • ② ㉠ 합작투자, ㉡ 위탁제조
  • ③ ㉠ 전략적 제휴, ㉡ 라이선싱(licensing)
  • ④ ㉠ 합작투자, ㉡ 라이선싱(licensing)
  • ⑤ ㉠ 해외직접투자, ㉡ 프랜차이징(franchi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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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경제활동의 윤리적 환경과 조건을 세계 각국 공통으로 표준화하려는 것으로 비윤리적인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국제거래에서 제한하는 움직임을 뜻하는 것은?
  • ① 우루과이라운드
  • ② 부패라운드
  • ③ 블루라운드
  • ④ 그린라운드
  • ⑤ 윤리라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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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직에서 경영자가 목표를 설정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조직의 미션과 종업원의 핵심 직무를 검토한다.
  • ② 목표를 개별적으로 결정하거나 외부의 투입을 고려해서 정한다.
  • ③ 목표 진척사항을 평가하기 위한 피드백 메커니즘을 구축한다.
  • ④ 목표 달성과 보상은 철저하게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실행한다.
  • ⑤ 가용한 자원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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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리더의 행동을 생산에 대한 관심과 사람에 대한 관심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연구한 블레이크(Blake)와 무톤(Mouton)의 관리격자연구에 따른 리더십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중도형(5-5) - 절충에 신경을 쓰기 때문에 때로는 우유부단하게 비칠 수 있다.
  • ② 팀형(9-9) - 팀의 업적에만 관심을 갖는 리더로 부하를 하나의 수단으로 취급할 수 있다.
  • ③ 컨츄리클럽형(1-9) - 부하의 욕구나 동기를 충족시키면 그들이 알아서 수행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나타나는 리더십이다.
  • ④ 무관심형(1-1) - 리더는 업무에 대한 지시만 하고 어려운 문제가 생기면 회피한다.
  • ⑤ 과업형(9-1) - 리더 혼자서 의사결정을 하고 관리의 초점도 생산성 제고에 맞춰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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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각종 원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단기자금 조달을 위해 신용대출을 활용하기도 한다.
  • ② 채권발행의 경우 기업 경영진의 지배력은 유지되는 장점이 있다.
  • ③ 주식 매각의 장점은 주주들에게 주식배당을 할 법적의무가 없어진다는 것이다.
  • ④ 팩토링은 대표적인 담보대출의 한 형태이다.
  • ⑤ 채권발행은 부채의 증가로 인해 기업에 대한 인식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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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에머슨(Emerson, H.)의 직계·참모식 조직(line and staff organization)의 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명령체계와 조언, 권고적 참여가 혼동되기 쉽다.
  • ② 집행부문이 스태프(staff) 부문에 자료를 신속·충분하게 제공하지 않으면 참모 부문의 기능은 잘 발휘되지 못한다.
  • ③ 집행부문의 종업원과 스태프(staff) 부문의 직원 간에 불화를 가져올 우려가 있다.
  • ④ 라인(line)의 창의성을 결여하기 쉽다.
  • ⑤ 명령이 통일되지 않아 전체의 질서적 관리가 혼란스러워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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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통경로의 유형 중 가맹본부로 불리는 경로 구성원이 계약을 통해 생산-유통과정의 여러 단계를 연결시키는 형태의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vertical marketing system)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기업형 VMS
  • ② 위탁판매 마케팅 시스템
  • ③ 복수유통 VMS
  • ④ 프랜차이즈 시스템
  • ⑤ 관리형 V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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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유통경로 구조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유통경로 커버리지(channel coverag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유통경로에서 제조업자로부터 몇 단계를 거쳐 최종소비자에게 제품이 전달되는가와 관련이 있다.
  • ② 제품의 부피가 크고 무거울수록, 부패 속도가 빠를수록 짧은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③ 특정한 지역에서 하나의 중간상을 전속해 활용하는 전략을 집약적 유통(intensive distribution)이라고 한다.
  • ④ 유통경로 커버리지란 특정지역에서 자사 제품을 취급하는 점포를 얼마나 많이 활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 ⑤ 유통경로를 통제하고자 하는 통제욕구가 강할수록 유통경로는 짧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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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유통산업의 경제적 의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유통산업은 국민 경제적 측면에서 생산과 소비를 연결해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 ② 유통산업은 국민들로 하여금 상품이나 서비스 소비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생활수준을 유지·향상시켜 준다.
  • ③ 유통산업은 국가경제를 순환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④ 우리나라 유통산업은 2010년대 후반 유통시장 개방과 자유화 정책 이후 급속히 발전하여 제조업에 이은 국가 기간산업으로 성장하였다.
  • ⑤ 유통산업은 생산과 소비의 중개를 통해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소비자 후생의 증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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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물류의 기본적 기능과 관련한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서로 다른 두 지점 간의 물자를 이동시키는 활동은 수송활동이다.
  • ② 보관활동은 시간적 수급조절기능, 가격조정기능을 수행한다.
  • ③ 상품의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재료와 용기를 사용하는 것은 유통가공활동이다.
  • ④ 수송과 보관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물품의 취급활동은 하역활동이다.
  • ⑤ 유통을 촉진시키기 위한 무형의 물자인 정보를 유통시키는 활동은 정보유통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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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학습되고 공유되는 가치, 아이디어, 태도 및 행동규칙을 의미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 ①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
  • ② 핵심가치(core value)
  • ③ 사명(mission)
  • ④ 비젼(vision)
  • ⑤ 조직목표(organizational go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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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아래 글상자에서 전통적인 유통채널 구조가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 - ㉣ - ㉤ - ㉠ - ㉡
  • ② ㉡ - ㉢ - ㉣ - ㉤ - ㉠
  • ③ ㉠ - ㉡ - ㉢ - ㉣ - ㉤
  • ④ ㉤ - ㉠ - ㉡ - ㉢ - ㉣
  • ⑤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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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유통경로 상 여러 경로 기관들의 유통 흐름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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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유통기업들이 물류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가지고 이에 대한 합리화를 적극적으로 검토·실행하고 있는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물류비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 ② 생산 부문의 합리화 즉 생산비의 절감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 ③ 기업 간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물류면에서 우위를 확보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 ④ 고객의 요구는 다양화, 전문화, 고도화되어 고객서비스 향상이 특히 중요시되기 때문이다.
  • ⑤ 기술혁신에 의하여 운송, 보관, 하역, 포장기술이 발전되었고 정보면에서는 그 발전 속도가 현저하게 낮아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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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소매상 유형으로 옳은 것은?
  • ① 상설할인매장
  • ② 재래시장
  • ③ 드럭스토어
  • ④ 대중양판점
  • ⑤ 구멍가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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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소매수명주기이론(retail life cycle theory)에서 소매기관의 상대적 취약성이 명백해지면서 시장점유율이 떨어지고 수익이 감소하여 경쟁에서 뒤처지게 되는 단계는?
  • ① 도입기
  • ② 성장기
  • ③ 성숙기
  • ④ 쇠퇴기
  • ⑤ 진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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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유통산업발전법(법률 제19117호, 2022.12.27., 타법개정)의 제2조 정의에서 기술하는 용어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매장이란 상품의 판매와 이를 지원하는 용역의 제공에 직접 사용되는 장소를 말한다. 이 경우 매장에 포함되는 용역의 제공 장소의 범위는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 ② 임시시장이란 다수(多數)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일정한 기간 동안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일정한 장소를 말한다.
  • ③ 상점가란 일정 범위의 가로(街路) 또는 지하도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수 이상의 도매점포·소매점포 또는 용역점포가 밀집하여 있는 지구를 말한다.
  • ④ 전문상가단지란 같은 업종을 경영하는 여러 도매업자 또는 소매업자가 일정 지역에 점포 및 부대시설 등을 집단으로 설치하여 만든 상가단지를 말한다.
  • ⑤ 공동집배송센터란 여러 유통사업자 또는 물류업자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집배송시설 및 부대업무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지역 및 시설물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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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조직의 품질경영시스템과 관련한 ISO9000시리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제품 자체에 대한 품질을 보증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생산과정의 품질시스템에 대한 신뢰성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다.
  • ② 품질경영시스템의 국제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 ③ 고객만족을 위한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 ④ 품질관련부서의 직원을 중심으로 챔피언, 마스터블랙벨트, 블랙벨트, 그린벨트의 자격이 주어진다.
  • ⑤ 의사결정은 자료 및 정보의 분석에 근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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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단순 이동평균법을 이용하여 아래 표의 ( )안에 들어갈 판매예측치를 계산한 것으로 옳은 것은? (단, 이동평균기간은 2개월로 함)
  • ① 17
  • ② 18
  • ③ 19
  • ④ 20
  • ⑤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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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경로구성원 간 갈등 관련용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 잠재적 갈등, ㉡ 지각된 갈등
  • ② ㉠ 지각된 갈등, ㉡ 갈등의 결과
  • ③ ㉠ 감정적 갈등, ㉡ 표출된 갈등
  • ④ ㉠ 표출된 갈등, ㉡ 감정적 갈등
  • ⑤ ㉠ 갈등의 결과, ㉡ 지각된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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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유통 경로상에 가능하면 많은 수의 도매상을 개입시킴으로써 각 경로 구성원에 의해 보관되는 제품의 수량이 감소될 수 있다는 원칙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분업의 원칙
  • ② 변동비 우위의 원칙
  • ③ 총거래수 최소의 원칙
  • ④ 집중준비의 원칙
  • ⑤ 규모의 경제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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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가맹점이 프랜차이즈에 가입할 때 고려해야할 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프랜차이즈가 갖는 투자리스크를 사전에 검토한다.
  • ② 기존의 점포와 겹치지 않는 입지인지 검토한다.
  • ③ 자신의 가맹점만이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활용한 차별점을 검토한다.
  • ④ 본사에 지불해야 할 수수료를 고려해야 한다.
  • ⑤ 본부의 사업역량이 충분한지 검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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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물류관리의 3S 1L원칙에 해당되는 용어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Speedy
  • ② Surely
  • ③ Low
  • ④ Safely
  • ⑤ Sm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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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입지대안의 평가 원칙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고객차단의 원칙
  • ② 동반유인의 원칙
  • ③ 점포밀집의 원칙
  • ④ 접근가능성의 원칙
  • ⑤ 보충가능성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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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상권분석
27. 중심상업지역(CBD: central business district)의 입지특성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업활동으로도 많은 사람을 유인하지만 출퇴근을 위해서도 이곳을 통과하는 사람이 많다.
  • ② 백화점, 전문점, 은행 등이 밀집되어 있다.
  • ③ 주차문제, 교통혼잡 등이 교외 쇼핑객들의 진입을 방해하기도 한다.
  • ④ 소도시나 대도시의 전통적인 도심지역을 말한다.
  • ⑤ 대중교통의 중심이며, 도보통행량이 매우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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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소비자 C가 이사를 하였다. 글상자의 조건을 수정허프(Huff)모델에 적용하였을 때, 이사 이전과 이후의 소비자 C의 소매지출에 대한 소매단지 A의 점유율 변화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4배로 증가
  • ② 5배로 증가
  • ③ 4분의 1로 감소
  • ④ 5분의 1로 감소
  • ⑤ 변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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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둥지내몰림 또는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낙후된 도심 지역의 재건축·재개발·도시재생 등 대규모 도시개발에 연관된 현상
  • ② 도시개발로 인해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할 때 주로 발생하는 현상
  • ③ 도시개발 후 지역사회의 원주민들의 재정착비율이 매우 낮은 현상을 포함
  • ④ 상업지역의 활성화나 관광명소화로 인한 기존 유통업체의 폐점 증가 현상을 포함
  • ⑤ 임대료 상승으로 인해 대형점포 대신 다양한 소규모 근린상점들이 입점하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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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상권분석 기법으로서 가장 옳은 것은?
  • ① CST map
  • ② 컨버스(P.D.Converse)의 분기점 분석
  • ③ 티센다각형(thiessen polygon)
  • ④ 체크리스트법
  • ⑤ 허프(Huff)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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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신규점포에 대한 상권분석 기법이나 이론들은 기술적, 확률적, 규범적 분석방법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다음 중 규범적 분석에 해당되는 것만을 나열한 것은?
  • ① 체크리스트법, 유추법
  • ② 중심지 이론, 소매인력법칙
  • ③ 허프(Huff)모델, MNL모형
  • ④ 유추법, 중심지 이론
  • ⑤ 소매인력법칙, 허프(Huff)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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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상권범위의 결정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권을 결정하는 요인에는 시간요인과 비용요인이 포함된다.
  • ② 공급측면에서 비용요인 중 교통비가 저렴할수록 상권은 축소된다.
  • ③ 수요측면에서 고가품, 고급품일수록 상권범위가 확대된다.
  • ④ 재화의 이동에서 사람을 매개로 하는 소매상권은 재화의 종류에 따라 비용 지출이나 시간 사용이 달라지므로 상권의 크기도 달라진다.
  • ⑤ 시간요인은 상품가치를 좌우하는 보존성이 강한 재화일수록 상권범위가 확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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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소매점포의 다른 입지유형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노면독립입지가 갖는 일반적인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시성이 좋다.
  • ② 다른 점포와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 ③ 임대료가 낮다.
  • ④ 주차공간이 넓다.
  • ⑤ 마케팅 비용이 적게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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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점포의 상권을 설정하기 위한 단계에서의 지역특성 및 입지조건 관련 조사의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유사점포의 경쟁상황
  • ② 지역의 경제상황
  • ③ 자연적 장애물
  • ④ 점포의 접근성
  • ⑤ 점포의 예상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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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아래 글상자에 제시된 신규점포의 개점 절차의 논리적 진행순서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 - ㉤ - ㉢ - ㉡ - ㉣
  • ② ㉤ - ㉠ - ㉢ - ㉡ - ㉣
  • ③ ㉤ - ㉢ - ㉠ - ㉡ - ㉣
  • ④ ㉢ - ㉠ - ㉤ - ㉡ - ㉣
  • ⑤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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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공간균배의 원리나 소비자의 이용목적에 따라 소매점의 입지유형을 분류하기도 한다. 이들 입지유형과 특성의 연결로서 가장 옳은 것은?
  • ① 적응형입지 - 지역 주민들이 주로 이용함
  • ② 산재성입지 - 거리에서 통행하는 유동인구에 의해 영업이 좌우됨
  • ③ 집재성입지 – 동일 업종끼리 모여 있으면 불리함
  • ④ 생활형입지 - 동일 업종끼리 한곳에 집단적으로 입지하는 것이 유리함
  • ⑤ 집심성입지 – 배후지나 도시의 중심지에 모여 입지하는 것이 유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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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물의 연면적의 비율인 용적률을 계산할 때 연면적 산정에 포함되는 항목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지하층의 면적
  • ② 주민공동시설면적
  • ③ 건축물의 부속용도가 아닌 지상층의 주차용 면적
  • ④ 건축물의 경사지붕 아래에 설치하는 대피공간의 면적
  • ⑤ 초고층 건축물과 준초고층 건축물에 설치하는 피난안전구역의 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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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소매업의 공간적 분포를 설명하는 중심성지수와 관련된 설명으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업인구는 어떤 지역의 소매판매액을 1인당 평균구매액으로 나눈 값이다.
  • ② 중심성지수는 상업인구를 그 지역의 거주인구로 나눈 값이다.
  • ③ 중심성지수가 1이라는 것은 소매판매액과 그 지역 내 거주자의 소매구매액이 동일하다는 뜻이다.
  • ④ 중심성지수가 1이라는 것은 해당 지역의 구매력 유출과 유입이 동일하다는 뜻이다.
  • ⑤ 소매 판매액의 변화가 없어도 해당 지역의 인구가 감소하면 중심성지수는 낮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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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허프(Huff)모델보다 분석과정이 단순해서 상권분석에서 실무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수정허프(Huff)모델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분석을 위해 상권 내에 거주하는 소비자의 개인별 구매행동 데이터를 수집할 필요가 없다.
  • ② 허프(Huff)모델과 같이 점포면적과 점포까지의 거리를 통해 소비자의 점포 선택확률을 계산할 수 있다.
  • ③ 상권분석 상황에서 실무적 편의를 위해 점포면적과 거리에 대한 민감도를 따로 추정하지 않는다.
  • ④ 허프(Huff)모델과 달리 수정허프(Huff)모델은 상권을 세부지역(zone)으로 구분하는 절차를 거치지 않는다.
  • ⑤ 허프(Huff)모델에서 추정해야하는 점포면적과 이동거리변수에 대한 소비자의 민감도계수를 '1'과 '-2'로 고정하여 인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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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복수의 입지후보지가 있을 때는 상세하고 정밀하게 입지조건을 평가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가장 유리한 점포입지를 선택하기 위해 참고할 만한 일반적 기준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건축선 후퇴(setback)는 상가건물의 가시성을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진다.
  • ② 점포 출입구 부근에 단차가 있으면 사람과 물품의 출입이 용이하여 좋다.
  • ③ 점포 부지와 점포의 형태는 정사각형에 가까울수록 소비자 흡인에 좋다.
  • ④ 점포규모가 커지면 매출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점포면적이 클수록 좋다.
  • ⑤ 평면도로 볼 때 점포가 도로에 접한 정면너비가 깊이 보다 큰 장방형 형태가 유리하다.

지뢰조심2024. 4. 24. 22:18삭제
단차= 높이의 차이 = 쉽게 말하면 계단 계단이 있으면 사람 물품 출입이 더 힘들다.
41.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법률 제18675호, 2022.1.4., 일부개정)은 임대인은 임차인이 임대차기간이 만료되기 6개월 전부터 1개월 전까지 사이에 계약갱신을 요구할 경우 정당한 사유 없이 거절하지 못한다고 규정하면서, 예외적으로 그러하지 아니한 경우를 명시하고 있다. 이 예외적으로 그러하지 아니한 경우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임차인이 2기의 차임액에 해당하는 금액에 이르도록 차임을 연체한 사실이 있는 경우
  • ② 서로 합의하여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상당한 보상을 제공한 경우
  • ③ 임차인이 임대인의 동의 없이 목적 건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전대(轉貸)한 경우
  • ④ 임차인이 임차한 건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고의나 중대한 과실로 파손한 경우
  • ⑤ 임차인이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임차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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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상대적으로 광역상권인 시, 구, 동 등 특정 지역의 총량적 수요를 추정할 때 사용되는 구매력지수(BPI: buying power index)를 계산하는 수식에서 가장 가중치가 큰 변수로서 옳은 것은?
  • ① 전체 지역 대비 특정 지역의 인구비율
  • ② 전체 지역 대비 특정 지역의 가처분소득 비율
  • ③ 전체 지역 대비 특정 지역의 소매업 종사자 비율
  • ④ 전체 지역 대비 특정 지역의 소매매출액 비율
  • ⑤ 전체 지역 대비 특정 지역의 소매점면적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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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소매점포의 예상매출을 추정하는 분석방법이나 이론으로 볼 수 있는 것들이다. 가장 연관성이 떨어지는 것은?
  • ① 유추법
  • ② 회귀분석법
  • ③ 허프(Huff)모델
  • ④ 컨버스(P.D. Converse)의 분기점분석
  • ⑤ MNL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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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소매포화지수(IRS)는 지역시장의 공급대비 수요수준을 총체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지표의 하나이다. 소매포화지수를 구하는 공식의 분모(分母)에 포함되는 요소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관련 점포의 총매출액
  • ② 관련 점포의 총매장면적
  • ③ 관련 점포의 고객수
  • ④ 관련 점포의 총영업이익
  • ⑤ 관련 점포의 종업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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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지리정보시스템(GIS)을 이용한 상권정보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개별 상점의 위치정보는 점 데이터로, 토지이용 등의 정보는 면(面) 데이터로 지도에 수록한다.
  • ② 지하철노선, 도로 등은 선(線) 데이터로 지도에 수록하고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한다.
  • ③ 고객의 인구통계정보 등은 DB로 구축하여, 표적고객집단을 파악하고 상권경계선을 추정할 수 있게 한다.
  • ④ 주제도 작성, 공간 조회, 버퍼링을 통해 효과적인 상권분석이 가능하다.
  • ⑤ 지리정보시스템에 기반한 상권분석정보는 현실적으로 주로 대규모점포에 한정하여 상권분석, 입지선정, 잠재수요 예측, 매출액 추정에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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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효과적인 시장세분화를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 ㉡, ㉢, ㉣, ㉤
  • ② ㉠, ㉢, ㉣
  • ③ ㉡, ㉢, ㉤
  • ④ ㉡, ㉣, ㉤
  • 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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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유통마케팅
47. 소매경영에서 공급업체에 대한 평가 시 사용하는 ABC분석에 대한 다음 내용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개별 단품에 대해 안전재고 수준과 상품가용성 정도를 결정하는데 사용한다.
  • ② 매출비중이 높더라도 수익성이 떨어지는 상품은 중요시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③ 소매업체들이 기여도가 높은 상품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는 관점하에 활용된다.
  • ④ 소매업체 매출의 80%는 대략 상위 20%의 상품에 의해 창출된다고 본다.
  • ⑤ 상품성과의 척도로는 공헌이익, GMROI(마진수익률), 판매량 등이 많이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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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아래 글상자가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소매상의 변천과정가설 및 이론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자연도태설
  • ② 소매수명주기 이론
  • ③ 소매아코디언 이론
  • ④ 변증법적 이론
  • ⑤ 소매업 수레바퀴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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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소매업체가 점포를 디자인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표적시장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소매업체의 전략 실행
  • ② 효율적으로 제품을 찾고 구입할 수 있도록 쾌락적 편익제공
  • ③ 잠재고객 방문 유도 및 방문 고객의 구매율 증가
  • ④ 용이한 점포의 관리 및 유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설계
  • ⑤ 점포설계에 있어서 법적·사회적 요건 충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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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매장의 생산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유통계량조사의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매장 1평당 어느 정도의 매출액이 일어나고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한 매장생산성 조사
  • ② 투입된 종업원당 어느 정도의 매출액이 창출되는지를 업계 평균과 상호 비교
  • ③ 현재의 재고가 어느 정도의 상품이익을 실현하는지 알기 위한 교차비율 산출
  • ④ 고객수 및 객단가 산출 및 이전 분기 대비 객단가 증가율 비교
  • ⑤ 채산성을 위한 목표 매출 및 달성 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한 손익분기 매출액 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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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상시저가전략(EDLP: everyday low price)과 비교한 고저 가격전략(high-low pricing)의 장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고객의 가격민감도 차이에 기반한 가격차별화를 통해 수익증대가 가능하다.
  • ② 할인행사에 대한 고객 기대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 ③ 광고 및 운영비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 ④ 동일 상품을 다양한 고객층에게 판매할 수 있다.
  • ⑤ 제품수명주기의 변화에 따른 가격설정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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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경로구성원 평가 및 관리와 관련하여 옳지 않은 것은?
  • ① 기업은 좋은 성과를 내고 고객에게 훌륭한 가치를 제공하는 중간상을 파악하여 보상해야 한다.
  • ② 판매 할당액의 달성 정도, 제품 배달시간, 파손품과 손실품 처리 등과 같은 기준에 관해 정기적으로 경로 구성원의 성과를 평가해야 한다.
  • ③ 경로 구성원과의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맺기 위해 성과가 좋지 못한 중간상이라도 바꾸지 말아야 한다.
  • ④ 파트너를 소홀히 다루는 제조업자는 딜러의 지원을 잃을 뿐만 아니라 법적인 문제를 초래할 위험이 있다.
  • ⑤ 기업은 경로 구성원이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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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아래 글상자가 설명하는 서비스품질을 평가하는 요소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신뢰성(reliability)
  • ② 확신성(assurance)
  • ③ 유형성(tangibility)
  • ④ 공감성(empathy)
  • ⑤ 응답성(responsive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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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서비스기업의 고객관계관리 과정은 “관계구축 – 관계강화 – 관계활용 - 이탈방지 또는 관계해지”의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관계구축 단계의 활동으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교차판매, 묶음판매를 통한 관계의 확대
  • ② 고객의 요구를 파악할 수 있는 시장의 세분화
  • ③ 시장의 요구 수준을 충족시키는 양질의 서비스 개발
  • ④ 기업의 핵심가치제안에 부합하는 표적고객 선정
  • ⑤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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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 풀전략, ㉡ 푸시전략
  • ② ㉠ 푸시전략, ㉡ 풀전략
  • ③ ㉠ 집중적 마케팅전략, ㉡ 차별적 마케팅전략
  • ④ ㉠ 풀전략, ㉡ 차별적 마케팅전략
  • ⑤ ㉠ 푸시전략, ㉡ 집중적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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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은 산업 구조분석 방법인 마이클 포터의 5 force model과 시장매력도 간의 관계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기업들은 새로운 경쟁자들이 시장에 쉽게 들어오지 못하도록 높은 수준의 진입장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 ② 구매자의 교섭력이 높아질수록 그 시장의 매력도는 낮아진다.
  • ③ 산업 구조분석에서 다루어지는 시장매력도는 산업전체의 평균 수익성을 의미한다.
  • ④ 5 force model은 누가 경쟁자이고 누가 공급자이며 누가 구매자인지 분명하게 구분된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 ⑤ 대체제가 많을수록 시장의 매력도는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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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마케팅투자수익률(MROI)에 대한 설명으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마케팅투자수익을 마케팅투자비용으로 나눈 값이다.
  • ② 마케팅투자비용의 측정보다 마케팅투자수익의 측정이 더 어렵다.
  • ③ 측정과 비교가 용이한 단일 마케팅성과척도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④ 고객생애가치, 고객자산 등의 평가를 통해 마케팅투자수익을 측정할 수 있다.
  • ⑤ 브랜드인지도, 매출, 시장점유율 등을 근거로 마케팅투자수익을 측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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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판매촉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판매촉진은 고객들로 하여금 즉각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반응을 쉽게 알아낼 수 있다.
  • ② 판매촉진은 단기적으로 고객에게 대량 또는 즉시 구매를 유도하기 때문에 다른 촉진활동보다 매출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 ③ 판매촉진 예산을 결정할 때 활용하는 가용예산법(affordable method)은 과거의 매출액이나 예측된 미래의 매출액을 근거로 예산을 결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 ④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판매촉진의 유형 중 쿠폰(coupon)은 가격할인을 보장하는 일종의 증서로 지면에 표시된 가격만큼 제품가격에서 할인해 주는 방법이다.
  • ⑤ 중간상의 판매촉진의 유형으로 협동광고는 제조업자가 협동하여 지역의 소매상들이 공동으로 시행하는 광고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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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고객관계관리(CRM)와 관련한 채널관리 이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채널은 고객접점으로서 관리되어야 한다.
  • ② 채널의 정보교환 기능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 ③ 채널 파트너와의 협업을 관리해야 한다.
  • ④ 채널을 차별화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채널 간 갈등을 최소화해야한다.
  • ⑤ CRM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다양한 채널을 독립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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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소매업이 상품 판매를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제공하는 물적·기능적 서비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포장지, 선물상자의 제공 등과 같은 상품부대물품의 제공 서비스
  • ② 할부판매, 외상 판매 등과 같은 금융적 서비스
  • ③ 전달 카탈로그, 광고 선전 등과 같은 정보 제공 서비스
  • ④ 고객의 선택 편의 및 구매 효율을 높이는 셀프서비스와 같은 시스템적 서비스
  • ⑤ 상품 설명, 쇼핑 상담, 배달 등과 같은 노역 기술 제공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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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다음 중 제품별 영업조직(product sales force structure)의 장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제품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이 강화된다.
  • ② 특히 다양한 제품계열을 가지고 있는 기업의 경우에 적합하다.
  • ③ 제한된 지역을 순방하므로 상대적으로 영업비용을 줄일 수 있다.
  • ④ 제품별 직접판매이익공헌을 평가하기가 용이하다.
  • ⑤ 소비재 기업보다는 산업재를 취급하는 기업일수록 이런 형태의 조직이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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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아래 글상자의 내용이 공통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CRM 분석 도구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 ② 데이터웨어하우징(data warehousing)
  • ③ OLTP(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 ④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 ⑤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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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아래 글상자의 내용 중 격자형 레이아웃의 장점만을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 ㉣, ㉤
  • ② ㉠, ㉣, ㉥
  • ③ ㉡, ㉣, ㉤
  • ④ ㉢, ㉤, ㉥
  • 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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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고객생애가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고객생애가치는 특정 고객으로부터 얻게 되는 이익흐름의 미래가치를 의미한다.
  • ② 고객 애호도가 높다는 것은 곧 고객생애가치가 높다는 것을 가리킨다.
  • ③ 기업은 고객생애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경쟁자보다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 ④ 올바른 고객생애가치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수입흐름만 고려하면 된다.
  • ⑤ 고객생애가치는 고객과의 한번의 거래에서 나오는 이익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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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비주얼 머천다이징(VMD, visual merchandis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비주얼머천다이징은 상업공간에 적합한 특정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조합하고 판매증진을 위한 시각적 연출계획으로 기획하고 상품·선전·판촉 기능을 수행한다.
  • ② 비주얼머천다이징은 기업의 독자성을 표현하고 타 경쟁점과의 차별화를 위해 상품 진열에 관해 시각적 요소를 반영하여 연출하고 관리하는 전략적인 활동이다.
  • ③ 비주얼머천다이징의 구성요소인 PP(point of sale presentation)는 고객의 시선이 머무르는 곳에 볼거리를 제공하여 상품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기 위해 활용된다.
  • ④ 비주얼머천다이징의 구성요소인 IP(interior presentation)는 실제 판매가 이루어지는 장소에서 상품구역별로 진열대에 진열하는 방식으로 주로 충동구매 상품을 배치하여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활용된다.
  • ⑤ 비주얼머천다이징의 구성요소인 VP(visual presentation)는 상점의 컨셉을 부각시키기 위해 쇼윈도 또는 테마 공간연출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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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아래 글상자에서 말하는 여러 효과를 모두 보유하고 있는 마케팅 활동은?
  • ① 쿠폰
  • ② 프리미엄
  • ③ 컨테스트
  • ④ 인적 판매
  • ⑤ 리베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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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아래 글상자의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혼합식 머천다이징(scrambled merchandising)
  • ② 선별적 머천다이징(selective merchandising)
  • ③ 세그먼트 머천다이징(segment merchandising)
  • ④ 계획적 머천다이징(programed merchandising)
  • ⑤ 상징적 머천다이징(symbol merchandi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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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 선도가격(leader pricing), ㉡ 수량가격(quantity based pricing)
  • ② ㉠ 단수가격(odd pricing), ㉡ 변동가격(dynamic pricing)
  • ③ ㉠ 선도가격(leader pricing), ㉡ 단수가격(odd pricing)
  • ④ ㉠ 변동가격(dynamic pricing), ㉡ 묶음가격(price bundling)
  • ⑤ ㉠ 묶음가격(price bundling), ㉡ 단수가격(odd pric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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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소매점의 POS(point of sales)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POS시스템을 통해 소매점별로 수집된 판매 제품의 품목명, 수량, 가격, 판촉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 ② POS시스템은 POS 단말기, 바코드 스캐너, 스토어 콘트롤러(store controller)로 구성되어 있다.
  • ③ POS시스템을 통해 확보한 정보는 고객관계관리(CRM)를 위한 기반 데이터로 활용된다.
  • ④ 전년도 목표 대비 판매량 분석 또는 전월 대비 매출액 변화분석과 같은 시계열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다.
  • ⑤ POS시스템을 통해 신제품에 대한 마케팅효과, 판촉효과 등을 분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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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제품수명주기(PLC) 단계 중 성숙기에 이루어지는 판매촉진 전략으로 옳은 것은?
  • ① 상표 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판촉을 증대한다.
  • ② 수요확대에 따라 점차적으로 판촉을 감소한다.
  • ③ 매출증대를 위한 판매촉진 활동은 최저 수준으로 감소시킨다.
  • ④ 제품의 인지도 향상을 위한 강력한 판촉을 전개한다.
  • ⑤ 제품 가격을 높이는 대신 짧은 기간에 모든 판촉수단을 활용하는 전략을 실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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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유통정보
71. 쇼핑몰의 시스템 구성에서 프론트 오피스(front office) 요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품검색
  • ② 상품등록
  • ③ 상품리뷰
  • ④ 상품진열
  • ⑤ 회원로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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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커머스(commerce)의 합성어이다.
  • ② 온라인 상에서 실시간으로 쇼호스트가 상품을 설명하고 판매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이다.
  • ③ 온라인 상에서 소비자와 쇼호스트는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하지만 소비자간의 대화는 불가능하다.
  • ④ 기존 이커머스(e-commerce)보다 소통과 재미를 더한 진화된 커머스 형태이다.
  • ⑤ 최근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으면서 급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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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오늘날을 제4차 산업혁명 시기로 구분한다.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2016 세계경제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을 3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디지털, 바이오와 물리학 사이의 모든 경계를 허무는 융합 기술 혁명으로 정의함
  • ② ICT를 기반으로 하는 사물인터넷 및 만물인터넷의 진화를 통해 인간-인간, 인간-사물, 사물-사물을 대상으로 한 초연결성이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되는 초연결적 특성이 있음
  • ③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결합과 연계를 통해 기술과 산업구조의 초지능화가 강화됨
  • ④ 초연결성, 초지능화에 기반하여 기술간, 산업간, 사물-인간 간의 경계가 사라지는 대융합의 시대라고 볼 수 있음
  • 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생산요소 토지, 노동, 자본 중 노동의 가치가 토지와 자본에 비해 중요도가 커지는 특징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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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물류의 효율적 회전을 가능하게 하는 QR 물류시스템의 긍정적 효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신속한 대응
  • ② 리드타임 증가
  • ③ 안전재고 감소
  • ④ 예측오류 감소
  • ⑤ 파이프라인재고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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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디지털 공급망을 구현하는데 활용되는 블록체인 스마트 계약(blockchain smart contract)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특정 요구사항이 충족되면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계약이 실행된다.
  • ② 거래 내역이 블록체인 상에 기록되기 때문에 높은 신뢰도를 형성한다.
  • ③ 블록체인 스마트 계약은 중개자 없이 실행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거래 비용이 낮다.
  • ④ 블록체인 기록을 뒷받침하는 높은 수준의 암호화와 분산원장 특성으로 네트워크에서 높은 보안성을 확보하고 있다.
  • ⑤ 블록체인을 활용하기 때문에 거래 기록에 대하여 가시성을 확보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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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경쟁력있는 수익창출 방안을 개발하는데 활용되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구성하는 9가지 요인 중에 ㉠ 가장 먼저 작성해야 하는 요인과 ㉡ 마지막으로 작성해야 하는 요인이 있다. 여기서 ㉠과 ㉡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 가치제안, ㉡ 수익원
  • ② ㉠ 고객관계, ㉡ 고객 세분화
  • ③ ㉠ 수익원, ㉡ 고객 세분화
  • ④ ㉠ 고객 세분화, ㉡ 가치제안
  • ⑤ ㉠ 고객 세분화, ㉡ 비용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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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데이터마이닝 기법과 CRM에서의 활용용도를 연결한 것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분류 규칙 - 고객이탈 수준 등급
  • ② 군집화 규칙 - 제품 카테고리
  • ③ 순차 패턴 - 로열티 강화 프로그램
  • ④ 연관 규칙 - 상품 패키지 구성 정보
  • ⑤ 일반화 규칙 - 연속 판매 프로그램

앙기모띠2024. 4. 25. 22:51삭제
순차패턴: 시간에 따른 고객의 구매형태 분석
78. 최근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친환경 제품 관련 인증 제도 관련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환경부·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는 같은 용도의 다른 제품에 비해 제품의 환경성을 개선한 경우 환경표지인증을 해주고 있다.
  • ② 농림축산식품부·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는 유기농산물과 유기가공식품에 대한 친환경농축산물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 ③ 국토교통부와 환경부에서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을 통해 건축이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평가를 통해 건축물의 환경성능을 인증하는 녹색건축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 ④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는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에 의거하여 유망한 녹색기술 또는 사업에 대한 녹색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 ⑤ 환경부·소비자보호원에서는 소비자들의 알 권리를 위해 친환경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그린워싱(green washing)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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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스튜어트(Stewart)의 지식 자산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식 자산의 유형으로 고객 자산, 구조적 자산, 인적 자산 등이 있다.
  • ② 대표적인 고객 자산에는 고객브랜드 가치, 기업이미지 등이 있다.
  • ③ 대표적인 인적 자산에는 구성원의 지식, 경험 등이 있다.
  • ④ 대표적인 구조적 자산에는 조직의 경영시스템, 프로세스 등이 있다.
  • ⑤ 구조적 자산으로 외재적 존재 형태를 갖고 있는 암묵적 지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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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유통업체에서 고객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로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데이터베이스
  • ② 빅데이터 분석
  • ③ 데이터 댐
  • ④ 데이터마이닝
  • ⑤ 마이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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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개념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엔드 투 엔드 공급사슬
  • ② 고객만족경영
  • ③ 배송 리드타임
  • ④ 스마트 로지스틱
  • ⑤ 라스트 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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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플랫폼 비즈니스의 두 가지 핵심 특성과 관련한 현상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 메트칼프의 법칙, ㉡ 티핑 포인트
  • ② ㉠ 팔레토의 법칙, ㉡ 롱테일의 법칙
  • ③ ㉠ 네트워크 효과, ㉡ 무어의 법칙
  • ④ ㉠ 규모의 경제, ㉡ 범위의 경제
  • ⑤ ㉠ 학습효과, ㉡ 공정가치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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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고객 수요에 기반한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고객에게 상황에 따른 다양한 가격을 제시하는 전략을 지칭하는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시장침투가격 전략(penetration pricing strategy)
  • ② 초기고가 전략(skimming pricing strategy)
  • ③ 낚시가격 전략(bait and hook pricing strategy)
  • ④ 다이나믹 프라이싱 전략(dynamic pricing strategy)
  • ⑤ 명성가격 전략(prestige pricing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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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아래 글상자의 OECD 개인정보 보호 8원칙 중 옳은 것 만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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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아래 글상자의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에 대한 분석과 설명 중 옳은 것만을 고른 것은?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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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유통업체에서 활용하는 블록체인 기술 중 하나인 대체불가능토큰(NFT)의 장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블록체인 고유의 특성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희소성을 보장할 수 있고, 위조가 어렵다.
  • ② 블록체인 고유의 특성으로 투명성이 보장되며, 추적 가능하다.
  • ③ 부분에 대한 소유권이 인정되어 각각 나누어 거래가 가능하다.
  • ④ 정부에서 가치를 보증해서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다.
  • ⑤ NFT 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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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각국 GS1 코드관리기관의 회원업체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인터넷을 통해 연결하여 자국 및 타 회원국의 업체 정보를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덴소 웨이브(DENSO WAVE)
  • ② 코리안넷
  • ③ 글로벌 바코드 조회서비스(Global Bar-code Party Information Registry)
  • ④ 글로벌 기업정보 조회서비스(Global Electronic Party Information Registry)
  • ⑤ GS1(Global Standard No.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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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 부인방지, ㉡ 인증
  • ② ㉠ 무결성, ㉡ 기밀성
  • ③ ㉠ 프라이버시, ㉡ 인증
  • ④ ㉠ 무결성, ㉡ 가용성
  • ⑤ ㉠ 기밀성, ㉡ 무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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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아래 글상자의 구매-지불 프로세스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 - ㉤ - ㉣ - ㉢ - ㉡ - ㉠
  • ② ㉠ - ㉤ - ㉣ - ㉢ - ㉥ - ㉡
  • ③ ㉠ - ㉡ - ㉢ - ㉣ - ㉤ - ㉥
  • ④ ㉠ - ㉡ - ㉢ - ㉥ - ㉣ - ㉤
  • ⑤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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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기업활동과 관련된 내·외부자료를 영역별로 각기 수집·저장관리하는 경우 자료의 활용을 위해, 목적에 맞게 적당한 형태로 변환하거나 통합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수집된 자료를 표준화시키거나 변환하여 목표 저장소에 저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OLTP(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 ②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 ③ ETL(extract, transform, load)
  • ④ 정규화(normalization)
  • ⑤ 플레이크(fla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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