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장(2006. 7. 16.) 시험일자 : 2006년 7월 16일

1과목 : 임의 구분
1. 생산계획량을 완성하는데 필요한 인원이나 기계의 부하를 결정하여 이를 현재인원 및 기계의 능력과 비교하여 조정하는 것은?
  • ① 일정계획
  • ② 절차계획
  • ③ 공수계획
  • ④ 진도관리

12023. 12. 20. 12:23삭제
공수계획은 생산계획의 일부로서, 작업량을 공수로 환산하여 현 작업능력과 비교하여 작업량(부하)과 능력이 균형되도록 조정하는 계획이다. 공수계획은 생산자원을 합리적으로 활용하고, 납기를 준수하기 위해 필요한 계획
2. PERT에서 Network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가장 긴 작업시간이 예상되는 공정을 주공정이라 한다.
  • ② 명목상의 활동(Dummy)은 점선 화살표(-->)로 표시한다.
  • ③ 활동(Activity)은 하나의 생산작업요소로서 원(○)으로 표시된다.
  • ④ Network는 일반적으로 활동과 단계의 상호관계로 구성된다.

12023. 12. 20. 12:26삭제
활동(Activity): 프로젝트의 작업 단위로, 화살표(→)로 표시 단계(Event): 프로젝트의 중요한 시점으로, 원(○)으로 표시 명목상의 활동(Dummy): 네트워크의 흐름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가상으로 설정한 활동으로, 점선 화살표(–>)로 표시 주공정(Critical Path): 프로젝트의 최소 완료 시간을 결정하는 가장 긴 작업 경로로, 이중선(==>)로 표시
3. 축의 완성지름, 철사의 인장강도, 아스피린 순도와 같은 데이터를 관리하는 가장 대표적인 관리도는?
  • ① 관리도
  • ② nP 관리도
  • ③ c 관리도
  • ④ u 관리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공정분석 기호 중 □ 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① 검사
  • ② 가공
  • ③ 정체
  • ④ 저장

12023. 12. 20. 12:35삭제
○는 가공, □는 검사, ▽는 저장 또는 정체
5. 어떤 측정법으로 동일 시료를 무한 횟수로 측정하였을 때 데이터 분포의 평균치와 참값과의 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신뢰성
  • ② 정확성
  • ③ 정밀도
  • ④ 오차

12023. 12. 20. 12:39삭제
계측기 정확도 : Gage Accuracy 어떤 측정법으로 동일시료를 무한회수 측정하였을 때 그 데이터의 분포의 평균치와 참값과의 차를 치우침이라고도 하고 정확성이라고도 한다
6. TPM 활동의 기본을 이루는 3정 5S 활동에서 3정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정시간
  • ② 정돈
  • ③ 정리
  • ④ 정량

12023. 12. 20. 12:41삭제
3정: 정품, 정량, 정위치 정품: 필요한 물품의 품목과 품질을 정의하는 것 정량: 필요한 물품의 수량을 적정하게 관리하는 것 정위치: 필요한 물품의 보관 위치를 명확하게 표시하는 것 5S: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생활화 정리: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구분하여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는 것 정돈: 필요한 것을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보관하는 것 청소: 쓰레기나 더러운 것이 없는 상태로 유지하는 것 청결: 정리, 정돈, 청소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 생활화: 정해진 규칙을 습관적으로 준수하는 것
7. ATP설비의 주요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열차가 안전거리를 유지하도록 한다.
  • ② 차량 동력을 제어하는 설비이다.
  • ③ 열차의 안전한 운행을 도와주는 설비이다.
  • ④ 분기부가 있는 역에서 하나의 열차를 차례대로 진입하도록 한다.

12023. 12. 20. 12:42삭제
ATP는 Automatic Train Protection의 약자로, 열차의 속도, 위치, 신호 등을 감시하고, 열차가 안전거리를 유지하도록 하며, 열차의 과속이나 충돌 등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설비입니다1. ATP는 열차의 운행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지만, 열차의 동력을 제어하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열차의 동력을 제어하는 설비는 ATC(Automatic Train Control)이나 ATO(Automatic Train Operation)
8. 그림과 같이 3개의 저항이 10V 전원에 연결된 회로에 흐르는 전류[A]는?
  • ① 10
  • ② 5
  • ③ 2
  • ④ 1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도시철도 7, 8호선 정지형 인버터(SIV: Static Inverter)의 주요 구성기기가 아닌 것은?
  • ① 기동장치
  • ② 연장급전접촉기
  • ③ 필터장치
  • ④ 부하접촉기 및 충전장치

12023. 12. 20. 12:54삭제
정답 : 1 기동장치는 인버터의 구성기기가 아니라, 인버터의 제어장치 중 하나이다. 기동장치는 인버터의 동작을 제어하고, 과부하, 과전압, 과전류 등의 상태를 감시하고, 고장 발생 시 인버터를 차단하는 역할 연장급전접촉기: 고압전원을 인버터에 공급하는 접촉기로, 열차의 운전석에서 조작할 수 있다. 필터장치: 인버터의 입력전원 및 출력전원에서 발생하는 리플전류를 감쇄시켜 고조파전류를 억제하고, 통신 및 신호설비에 대한 유도장애를 방지한다. 부하접촉기 및 충전장치: 인버터의 출력전원을 열차의 부하에 공급하는 접촉기와, 인버터의 제어전원을 공급하는 충전장치로 구성
10. 전기적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는?
  • ① 전동기
  • ② 발전기
  • ③ 엔진
  • ④ 변속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전기기관차에 사용되는 접촉기 중 전공접촉기가 아닌 것은?
  • ① 동력 접촉기
  • ② 약계자 접촉기
  • ③ 발전제동 여자 접촉기
  • ④ 열차 난방 접촉기

12023. 12. 20. 12:57삭제
정답 : 4번 전공접촉기는 전기기관차의 전원 공급을 제어하는 접촉기로, 동력 접촉기, 약계자 접촉기, 발전제동 여자 접촉기 등이 해당
12. 전압 100V, 전구의 전력 500W 일 때 흐르는 전류는 몇 A 인가?
  • ① 0.5
  • ② 5
  • ③ 2
  • ④ 4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철도차량의 전력변환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는 것은?
  • ① 전력 전달방향은 단방향성 성격을 띠고 있다.
  • ② 다상입력 다상출력으로 변환한다.
  • ③ 전력 전달방향이 수시로 바뀔 수 있다.
  • ④ 입·출력 구분이 불명확하다.

12023. 12. 20. 13:01삭제
철도차량의 전력변환 특징 -다상입력 다상출력으로 변환한다: 철도차량의 전력변환은 교류 전력을 직류 전력으로, 또는 직류 전력을 교류 전력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또한, 변환된 전력의 주파수나 전압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기기관차에서는 궤전선으로부터 공급받은 직류 1,500V를 교류 3상 380V로 변환하여 동력전동기에 공급합니다. -전력 전달방향이 수시로 바뀔 수 있다: 철도차량의 전력변환은 운행 상황에 따라 전력의 흐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동차에서는 가속할 때에는 궤전선으로부터 전력을 받아 동력전동기를 구동하고, 제동할 때에는 동력전동기가 발전기로 작용하여 궤전선에 전력을 되돌려준다. -입·출력 구분이 불명확하다: 철도차량의 전력변환은 전력의 형태나 방향이 변화하기 때문에, 전력변환 장치의 입·출력을 명확히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동력분산식 차량에서는 발전기와 동력전동기가 하나의 장치로 결합되어 있어, 발전기로서의 출력과 동력전동기로서의 입력이 동일한 장치로 이루어진다.
14. 전기기관차를 연속 운전할 때 허용부하전류는?
  • ① 850A
  • ② 865A
  • ③ 950A
  • ④ 1060A

12023. 12. 20. 13:05삭제
정답 : 3번
15. 도시철도 5호선 MIM(Motor Inverter Module)에 과전압이 흐를 때 전압감지기가 감지하여 선로필터 개페시터 양단의 전압을 제한하고 전동차 내부 소자를 보호하는 것은?
  • ① 모듈접촉기 유닛
  • ② 과전압쵸퍼(OVC)
  • ③ 선로필터개페시터
  • ④ 주휴즈

12023. 12. 20. 13:07삭제
과전압쵸퍼는 전압감지기가 과전압을 감지하면 접촉기를 작동시켜 선로필터 개페시터와 병렬로 연결된 저항에 전류를 흘려주어 전압을 낮추는 장치이다. 과전압쵸퍼는 전동차의 전력변환장치인 MIM의 과열이나 고장을 방지하고, 전력의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16. 운전 중 기관사에게 차량의 고장상황을 직접 표시해 주는 장치는?
  • ① 화면표시장치
  • ② 중앙제어장치
  • ③ 메모리카드
  • ④ 견인제어장치

12023. 12. 20. 13:09삭제
화면표시장치는 차량의 각종 센서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기관사의 시야에 맞게 표시하고, 차량의 고장상황이나 비상상황을 알려주는 장치이다. 화면표시장치는 차량의 운전상태, 전력상태, 제동상태, 문상태, 환기상태, 화재상태 등을 표시하고, 고장이나 비상시에는 경고음과 함께 경고문구를 표시한다.
17. 도시철도 5호선에서 자동운전을 실현하기 위해 정보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 ① 현재역번호
  • ② 다음역 YWC 번호
  • ③ 종착역 번호
  • ④ 중간역번호

12023. 12. 20. 13:12삭제
-현재역번호: 열차가 현재 정차하고 있는 역의 번호입니다. 예를 들어, 방화역은 510번, 상일동역은 553번입니다. 현재역번호는 열차의 위치를 파악하고 다음역으로의 출발을 제어하는데 사용. -다음역 YWC 번호: 열차가 다음에 정차할 역의 YWC (Yard, Way, Control) 번호. YWC 번호는 열차가 운행하는 선로와 제어구역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방화역에서 개화산역으로 가는 열차의 다음역 YWC 번호는 511-1-1입니다. 다음역 YWC 번호는 열차의 속도와 제동을 조절하고, 선로의 점유상태를 확인하는데 사용 -종착역 번호: 열차가 운행하는 구간의 종착역의 번호입니다. 예를 들어, 방화역에서 상일동역으로 가는 열차의 종착역 번호는 553입니다. 종착역 번호는 열차의 운행구간을 설정하고, 종착역에 도착했을 때 열차의 운행모드를 변경하는데 사용 *중간역번호는 자동운전을 위한 필수 정보가 아니다. 중간역번호는 열차가 정차하지 않고 통과하는 역의 번호이다. 예를 들어, 방화역에서 까치산역으로 가는 열차의 중간역번호는 512, 513, 514, 515, 516, 517입니다. 중간역번호는 열차의 위치를 보조적으로 파악하는데 사용될 수 있지만, 자동운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현재역번호, 다음역 YWC 번호, 종착역 번호가 더 중요하다.
18. ATS-S형 수신기의 계전기들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주 계전기(MR)
  • ② 반응 계전기(MPR)
  • ③ 전원투입용 계전기(PSR)
  • ④ 확인 계전기(ACR)

12023. 12. 20. 13:15삭제
정답 : 4번 -주 계전기(MR): 수신기의 주 전원을 제어하는 계전기로, 수신기의 작동 여부를 결정합니다. -반응 계전기(MPR): 수신기가 감지한 신호에 따라 열차의 제동을 제어하는 계전기로, 정지 신호가 있을 경우 제동을 걸고, 통과 신호가 있을 경우 제동을 풉다. -전원투입용 계전기(PSR): 수신기의 보조 전원을 제어하는 계전기로, 수신기의 전원이 끊겼을 경우 축전지로부터 전원을 공급. *확인 계전기(ACR): 수신기의 작동 상태를 확인하는 계전기로, 수신기의 고장이나 이상을 감지하고, 경보음과 함께 표시판에 표시
19. ARE형 제동장치의 B형 전자변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 ① 고압변부
  • ② 비상변부
  • ③ 상용변부
  • ④ 비상토출변부

12023. 12. 20. 13:18삭제
정답 : 4번 ARE형 제동장치의 B형 전자변 구성품 -고압변부: 궤도선으로부터 공급받은 직류 1,500V를 교류 3상 380V로 변환하는 부분입니다. 고압변부에는 정류기, 인버터, 과전압쵸퍼 등이 포함됩니다. -비상변부: 비상제동이 작동할 때, 교류 3상 380V를 직류 1,500V로 변환하여 궤도선에 되돌려주는 부분입니다. 비상변부에는 정류기, 인버터, 과전압쵸퍼 등이 포함됩니다. -상용변부: 상용제동이 작동할 때, 교류 3상 380V를 직류 1,500V로 변환하여 궤도선에 되돌려주는 부분입니다. 상용변부에는 정류기, 인버터, 과전압쵸퍼 등이 포함
20. 객화차용 수용제동기는 여러 종류가 있다. 연결이 잘못된 것은?
  • ① 객차용 – 린드스트롬식
  • ② 객차용 – 체인식
  • ③ 화차용 – 나사식
  • ④ 화차용 – 기어식(치차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임의 구분
21. 8000대형 전기기관차 PBL-2 제동장치의 운전실 배치기기가 아닌 것은?
  • ① 직통제동변
  • ② 과충기 스위치
  • ③ 전완해 스위치
  • ④ 주제어변

12023. 12. 21. 01:08삭제
정답 : 3번 전완해 스위치는 제동장치와 관련이 없는 전기장치로, 전기기관차의 전기회로를 해제하거나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22. 그림에서 차륜의 활주가 일어나지 않는 조건은? (P : 제륜자압력, W : 차륜상중량, μ : 차륜과 레일간의 마찰계수, f : 제륜자의 마찰계수)
  • ① Wμ < Pf
  • ② W < Pf
  • ③ Wμ > Pf
  • ④ Wf < Pμ

12023. 12. 21. 01:14삭제
활주가 일어나지 않으려면 제동력이 점착력보다 작아야 하므로, Pf < Wμ
23. 도시통근형디젤동차의 브레이크 라이닝 교환한도는?
  • ① 5mm
  • ② 10mm
  • ③ 15mm
  • ④ 35mm

12023. 12. 21. 04:05삭제
정답 : 2번 도시통근형 디젤동차의 경우, 브레이크 라이닝의 최소 두께는 10mm로 규정
24. 디젤전기기관차 GT26CW-2형에서 혼합제동적용시 발전제동과 공기제동이 혼합되어 균일한 제동비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모듈로 맞는 것은?
  • ① DA회로 모듈
  • ② DP회로 모듈
  • ③ DR회로 모듈
  • ④ W8회로 모듈

12023. 12. 21. 04:06삭제
정답 : 3번 DA회로 모듈은 발전제동의 제동력을 조절하는 역할 DP회로 모듈은 발전제동의 전력을 견인 전동기에 공급하는 역할 W8회로 모듈은 발전제동의 전력을 저항기에 방출하는 역할
25. 발전제동의 회로구성과 관계없는 것은?
  • ① 발전에 필요한 계자 자속은 역행시의 계자 전류에 의한 잔류자기를 사용한다.
  • ② 주전동기의 회로접속을 바꾸어 발전기로 사용한다.
  • ③ 자속과 전류의 관계는 전류가 작을 때 반비례한다.
  • ④ 주저항기의 용량은 클수록 제동력을 많이 얻을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H-6-L 제동변은 작용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 ① 운전(running)위치는 급기변관과 제동관이 직통로로 연결된다.
  • ② 래프(lap)위치는 사용제동체결후 제동관압력을 그대로 유지하는 상태이다.
  • ③ 홀딩(holding)위치는 기관차제동이 완해된 상태를 유지하는 상태이다.
  • ④ 상용제동(service)위치는 제동관 압력을 감소시킨다.

12023. 12. 21. 04:10삭제
홀딩위치는 기관차 제동이 완해되는 것이 아니라, 기관차 제동이 완해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
27. 디젤전기기관차 LTZ-3H 제습장치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임펄스밸브
  • ② 배출변
  • ③ 건조탑
  • ④ 비습통

12023. 12. 21. 04:13삭제
정답 : 2번 배출변 : 제습장치와 관련이 없는 부품으로, 공기제동 시스템의 과충기에서 공기를 배출하는 역할
28. 전기동차의 혼합제동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전기제동과 공기제동이 비율배분 체결된다.
  • ② 초기 전기제동이 체결되고, 공기제동이 보완된다.
  • ③ 동력차는 전기제동만 체결된다.
  • ④ 부수차는 공기제동만 체결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108km/h로 주행하는 열차가 정차할 때 공주거리는 몇 m 인가? (단, 공주시간은 3s)
  • ① 36
  • ② 90
  • ③ 100
  • ④ 510

12023. 12. 21. 12:01삭제
공주거리 : 108*(1000/3600)*3 =90
30. 객차의 경량화를 위해 사용되는 언더프레임 구조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어복형 언더프레임
  • ② 트러스 롯드형 언더프레임
  • ③ 장형 언더프레임
  • ④ 키스톤 플레이트형 언더프레임

12023. 12. 21. 12:03삭제
키스톤 플레이트형 언더프레임은 알루미늄 판재와 마그네슘 판재를 고상접합을 사용한 랩조인트에 의해 접합시켜 연결재를 구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알루미늄 합금 프레임과 마그네슘 합금 프레임을 접합시켜 차체 프레임을 제조하는 방법
31. 차축중 D축의 표준 부담 하중은?
  • ① 14톤
  • ② 16톤
  • ③ 18톤
  • ④ 20톤

12023. 12. 21. 12:05삭제
정답 : 1번 차축중 D축의 표준 부담 하중은 차량의 종류와 운행 조건에 따라 다르게 규정된다. 일반적으로 도로법에 따라 단일 축의 축하중은 10톤으로 제한되지만, 도시철도 차량의 경우에는 14톤까지 허용된다.
32. 현수장치의 코일 스프링 점검 항목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중량
  • ② 재질
  • ③ 인장강도
  • ④ 부식 깊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50톤 화차용 고무 완충기 용량은?
  • ① 70톤
  • ② 150톤
  • ③ 220톤
  • ④ 3000톤

12023. 12. 21. 12:12삭제
정답 : ②번 150톤 KS M 6749 철도 차량용 고무 완충기 표준에 따르면, 50톤 화차용 고무 완충기는 150톤의 최대 부하를 견딜 수 있어야 한다.
34. 프레스강 용접 대차인 NT21형 대차는 일부 부품을 제외하고 공통 부품을 쓸 수 있다. 공통으로 쓸 수 없는 것은?
  • ① 레벨링 밸브
  • ② 브레이트 레버
  • ③ 에어백
  • ④ 오일 댐퍼

12023. 12. 21. 12:14삭제
정답 : 3번 에어백은 2차 현수장치의 일부로, 공기 스프링과 함께 대차 프레임과 사이드 후렘 사이에 설치되어 차체의 높이를 조절하고, 충격과 진동을 흡수한다. 에어백은 NT21형 대차에만 사용되는 특수한 부품이므로, 다른 대차와 공통으로 쓸 수 없다
35. 차량용 유니트쿨러의 기본 냉동사이클은?
  • ① 증발기→압축기→응축기→팽창밸브
  • ② 증발기→응축기→팽창밸브→압축기
  • ③ 압축기→응축기→증발기→팽창밸브
  • ④ 압축기→증발기→팽창밸브→응축기

112023. 12. 21. 12:21삭제
정답 : 3번 압축기→응축기→증발기→팽창밸브 압축기에서는 가스상의 냉매가 고온고압으로 압축된다. 응축기에서는 압축된 냉매가 공기나 물에 열을 내주면서 액화된다. 팽창밸브에서는 액상의 냉매가 저온저압으로 팽창되면서 일부가 기화된다 증발기에서는 팽창된 냉매가 증발하면서 주변의 열을 흡수하고, 다시 가스상으로 변한다.
36. 도시철도 6호선용 전동차 횡 댐퍼(Lateral Damper) 보수점검 기준에 맞지 않는 것은?
  • ① 중정비(3년, 6년)시에 분해검사를 실시한다.
  • ② 피스톤, 피스톤봉, 내측실린더 및 뚜껑 등의 습동면에 홈 등이 있는 것은 수리 또는 교환한다.
  • ③ 중정비(3년, 6년) 시에는 누유시험과 감쇄력 시험을 한다.
  • ④ 오(O)링과 오일씰은 분해시마다 교환할 필요는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무궁화호 객차 승강문의 구동 실린더 피스톤 로드에서 최초 공기를 넣어 작동하였을 때 피스톤 행정은 얼마로 조정되어야 하는가?
  • ① 60±1mm
  • ② 70±1mm
  • ③ 80±1mm
  • ④ 90±1m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인버터제어 전동차 증폭기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제어증폭기 : 5mV 이하
  • ② 출력증폭기 : 14V 이하
  • ③ 제어증폭기와 출력증폭기를 연결 시켰을시 : 5mV 이하
  • ④ 출력증폭기와 스피커 간 연결시 : 50V 이하

12023. 12. 21. 12:26삭제
출력증폭기와 스피커 간 연결시에는 14V 이하의 전압을 사용한다. 50V 이상의 전압을 사용하면 스피커가 손상될 수 있다.
39. 여객의 쾌적한 여행을 위한 차량조명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차내 전체에 균등한 조명이라야 한다.
  • ② 정차장의 조명과 서로 맞아야 한다.
  • ③ 등구는 차 실내 의장과 서로 조화되어야 한다.
  • ④ 조명방식은 직접조명이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전기동차 출입문의 스위치 접점 간격(mm)은?
  • ① 2.5~4.5
  • ② 7.5~12.5
  • ③ 5.5~6.5
  • ④ 13.5~16.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임의 구분
41. 치차장치에 사용되는 헬리컬 기어를 특징으로 맞는 것은?
  • ① 고속운전에 적합하고 진동과 소음이 적으며, 물림율이 좋다.
  • ② 역전 방지를 할 수 있다.
  • ③ 진동과 소음이 많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 ④ 기어 이가 직선으로 되어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제륜자의 조건으로 맞는 것은?
  • ① 속도차에 의한 마찰계수가 변화가 클 것
  • ② 제륜자 차체의 마모가 클 것
  • ③ 상대편 차륜의 마모가 클 것
  • ④ 상대편 차륜을 손상하지 않을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차륜답면의 테이퍼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곡선통과를 용이하게 한다.
  • ② 하중이 궤간의 중심으로 작용하도록 한다.
  • ③ 좌우차륜의 직경 마모 차이를 보완하여 무리 없이 진행하도록 한다.
  • ④ 사행동의 발생을 억제한다.

12023. 12. 21. 12:36삭제
사행동은 차륜답면의 테이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이므로, 테이퍼가 사행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44. 다음 중 광궤를 적용하고 있는 나라로 맞는 것은?
  • ① 미국
  • ② 이란
  • ③ 러시아
  • ④ 한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제륜자압력과 차축에 작용하는 중량과의 비율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제동력
  • ② 제동효율
  • ③ 제동율
  • ④ 제동역율

12023. 12. 21. 12:39삭제
제동율은 차륜의 활주를 방지하기 위해 일정 수준 이하로 제한
46. 운전속도 150km/h 일 때, 새마을호 객차 차륜답면의 구배로 맞는 것은?
  • ① 1/2
  • ② 1/30
  • ③ 1/40
  • ④ 1/10

12023. 12. 21. 12:40삭제
정답 : 2번 운전속도 150km/h 일 때, 새마을호 객차 차륜답면의 구배로 맞는 것은 ②번 1/30이다. 새마을호 객차 차륜답면의 구배는 KS M 6749 철도 차량용 차륜 표준에 따라 1/30로 규정되어 있다
47. 철도 차량에 진동을 일으키는 주요원인이 아닌 것은?
  • ① 레일의 상하요철
  • ② 장대레일의 사용
  • ③ 곡선부의 원심력 불평형
  • ④ 차량본체의 탄성

12023. 12. 21. 12:43삭제
정답 : ④번 차량본체의 탄성이다. 차량본체의 탄성은 차량의 구조적 특성으로, 진동을 일으키는 원인이 아니라 진동에 영향을 받는 요소이다 ①번 레일의 상하요철, ②번 장대레일의 사용, ③번 곡선부의 원심력 불평형은 모두 철도 차량에 진동을 일으키는 주요원인이다.
48. 전동 소음 발생을 감소 시키기 위한 대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집전장치 개선
  • ② 전두부를 곡면형상
  • ③ 방음차륜 적용
  • ④ 방음벽 적용

12023. 12. 21. 12:48삭제
방음차륜은 전동 소음뿐만 아니라 차륜-레일 소음이나 충격 소음 등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49. 다음 중 고속열차에서 공기저항 감소를 위한 주요대책으로 관계가 적은 것은?
  • ① 선두부의 형상을 유선형으로 설계한다.
  • ② 두 차체 사이의 간격을 확대하고 상대운동을 감소한다.
  • ③ 판토그라프의 공력설계와 사용 판토그라프의 수를 감소한다.
  • ④ 외부 돌출부를 최대한 줄이고 차체 사이의 연결부도 같은 평면으로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휠 직경 860mm, 견인력 10800 kgf, 차량속도 100 km/h 일 때 소요동력(HP)은? (단, 1 HP = 75 kgf·m/s)
  • ① 4000 HP
  • ② 4651 HP
  • ③ 14400 HP
  • ④ 51840 HP

12023. 12. 21. 12:52삭제
정답 : 3번 소요동력 = (휠직경10800*차량속도100)/75 = 14400HP
51. 디젤전기기관차에서 터보차저 치차구동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임펠러
  • ② 유성치차
  • ③ 선치차
  • ④ 캐리어축

12023. 12. 21. 12:54삭제
임펠러는 압축기의 일부로, 공기를 흡입하고 압축하여 엔진으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임펠러는 터보차저 치차구동부와 연결되어 있지만, 치차구동부의 구성요소는 아니다.
52. 액압충격 조절기가 하는 일이 아닌 것은?
  • ① 기관 윤활유 압력을 조절한다.
  • ② 로커암의 충격적인 운동을 완화한다.
  • ③ 배기밸브의 닫힘 동작을 원활하게 한다.
  • ④ 배기밸브 파손고장을 예방한다.

12023. 12. 21. 12:56삭제
기관 윤활유 압력은 액압충격 조절기와 관련이 없다.
53. 2사이클 기관에서 소기(스카벤징)효율이란?
  • ① 흡입한 신기량 / 실린더내 전가스량
  • ② 잔류가스량 / 실린더내 전가스량
  • ③ 배기한 가스량 / 잔류가스량
  • ④ 실런더내 전가스량 / 흡입한 가스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행정 110mm, 회전속도 3000rpm 인 기관의 피스톤평균속도는?
  • ① 8 m/s
  • ② 11 m/s
  • ③ 25 m/s
  • ④ 90 m/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디젤 노크 방지책으로 틀린 것은?
  • ① 연료의 착화성을 좋게 한다.
  • ② 착화기간을 길게 한다.
  • ③ 압축비를 높게 한다.
  • ④ 분사 초기에 분사량을 적게 한다.

12023. 12. 21. 13:00삭제
착화기간을 길게 하는 것은 노크 방지책이 아니라 노크의 원인이 된다.
56. 다음 중 전후동력형 새마을동차의 과도한 크랭크케이스 압력이 발생 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 ① 피스톤링의 마모
  • ② 라이너 및 피스톤의 마모
  • ③ 푸시로드의 굴절 및 캠박스 파손
  • ④ 피스톤 및 랙시일의 마모

12023. 12. 21. 13:02삭제
푸시로드와 캠박스는 밸브의 개폐를 제어하는 장치로, 크랭크케이스 압력과는 관련이 없다.
57. 디젤전기기관차의 PGR 조속기에 공기센서장치(Air senser assembly)의 작용으로 맞는 것은?
  • ① 압축비를 정확하게 한다.
  • ② 흡입공기와 연료의 비를 정확하게 한다.
  • ③ 압축온도와 압축비를 일정하게 한다.
  • ④ 연료의 온도와 압축온도를 정확하게 한다.

12023. 12. 21. 13:04삭제
이것은 엔진의 연소 효율과 배기가스의 오염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58. 전후동력 새마을호 디젤동차 주엔진 인터쿨러의 역할은?
  • ① 냉각수를 이용하여 윤활유를 냉각시킨다.
  • ② 흡입공기 온도를 상승시켜 착화가 잘되게 한다.
  • ③ 흡입공기를 냉각하여 단위 부피당 공기량을 높인다.
  • ④ 흡입공기를 이용하여 냉각수를 냉각시킨다.

12023. 12. 21. 13:06삭제
인터쿨러는 PGR 조속기에서 압축된 공기의 온도를 낮추어 엔진의 흡입공기량을 증가시키고, 연료와의 혼합비를 최적화하는 장치이다. 이를 통해 엔진의 출력과 연소 효율을 향상시키고, 배기가스의 오염도를 감소시킨다.
59. 기관에서 행정체적 300cc, 연소실체적 25cc일 때 압축비 계산으로 맞는 것은?
  • ① 8.5
  • ② 13
  • ③ 9.5
  • ④ 12

12023. 12. 21. 13:09삭제
압축비 = (행정체적 300 + 연소실체적 25)/연소실체적 25 = 13
60. 디젤전기기관차의 연료계통에서 각 실린더에 연료를 분사하는 것은?
  • ① 연료탱크
  • ② 연료여과기
  • ③ 연료펌프
  • ④ 노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