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2급(2교시)(2023. 9. 23.) 시험일자 : 2023년 9월 23일

1과목 : 진로상담
1. 파슨스(F. Parsons)의 특성요인이론에서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ㄹ
  • ② ㄱ, ㄷ, ㄹ
  • ③ ㄱ, ㄴ, ㄷ, ㅁ
  • ④ ㄴ, ㄷ, ㄹ, ㅂ
  • ⑤ ㄴ, ㄷ, ㅁ, ㅂ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청소년 진로상담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을 향상시킨다.
  • ② 진로 관련 검사를 실시하고 해석한다.
  • ③ 초등학생에게는 진로인식을 위한 활동을 하도록 한다.
  • ④ 중학생에게는 진로탐색을 위한 활동을 하도록 한다.
  • ⑤ 진로선택을 구체적으로 직접 설계해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홀랜드(J. Holland)의 직업성격유형이론에 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ㄱ: 변별성, ㄴ: 일치성
  • ② ㄱ: 일관성, ㄴ: 변별성
  • ③ ㄱ: 변별성, ㄴ: 일관성
  • ④ ㄱ: 일관성, ㄴ: 일치성
  • ⑤ ㄱ: 일치성, ㄴ: 일관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사회인지진로이론(SSC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ㄱ, ㄹ
  • ④ ㄴ, ㄷ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긴즈버그(E. Ginzberg)의 직업선택 3단계 중 시험적(tentative)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환상단계에서는 어린이들이 자기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다고 믿는다.
  • ② 흥미단계에서는 자신의 흥미에 입각해서 직업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다.
  • ③ 능력단계에서는 직업에 따라 보수와 필요로 하는 교육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다.
  • ④ 가치단계에서는 직업선택을 할 때 관련된 모든 요인들을 인정하고 자신의 가치관 및 생애 목표에 비추어 평가해 본다.
  • ⑤ 전환단계에서는 주관적인 요소에서 현실적인 외적 요소로 관심을 돌리기 시작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슈퍼(D. Super)의 진로발달 이론과 관련된 단계는?
  • ① 성장기
  • ② 탐색기
  • ③ 확립기
  • ④ 유지기
  • ⑤ 쇠퇴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제한ㆍ타협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위스와 롭퀴스트(Dawis &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직업적응은 개인의 수동적인 행동으로 부조화를 극복하는 것이다.
  • ② 반응성(reactiveness)은 개인-환경 간 부조화가 발생할 때, 대처반응을 하기 전에 부조화를 견딜 수 있는 정도이다.
  • ③ 유연성(flexibility)은 개인-환경 간 부조화가 심할 때, 자신의 직업성격을 변화시켜 대처하는 방식이다.
  • ④ 직업적응은 개인의 심리내적 욕구와 적성이 조화를 이루려고 하는 역동적인 과정이다.
  • ⑤ 직업적응에서 개인적 만족(satisfaction)과 환경적 충족(satisfactoriness)은 중요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윌리엄스(D. Williams)의 진로전환 증진요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ㄱ, ㄷ, ㄹ, ㅁ
  • ⑤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타이드만과 오하라(Tiedeman & O'Hara)의 진로의사결정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선택 단계
  • ② 구체화 단계
  • ③ 명료화 단계
  • ④ 적응 단계
  • ⑤ 통합 단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피터슨, 샘슨과 리어든(Peterson, Sampson & Reardon)의 인지정보처리이론의 기본 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진로선택은 인지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 결과이다.
  • ② 진로문제의 해결은 고도의 기억력을 필요로 하는 과제이다.
  • ③ 진로발달은 지식 구조의 계속적인 성장과 변화를 내포한다.
  • ④ 진로정체감은 자기인식에 달려있다.
  • ⑤ 진로성숙도는 진로문제를 해결하는 개인의 능력과 관련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크롬볼츠(J. Krumboltz)의 사회학습 진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진로개발과정에서 우연(happenstance)이 중요한 영향을 준다.
  • ② 개인은 어떤 과제를 성취하기 위하여 과제접근 기술을 사용한다.
  • ③ 학습경험은 도구적 학습과 연합적 학습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 ④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무엇을 학습했는가를 중요시한다.
  • ⑤ 유전적 요인은 진로선택과 발달에서 중요하지 않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사비카스(M. Savickas)의 진로적응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변화하는 직업세계에서 진로적응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흥미와 적성이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 ② 진로적응도 차원을 알아보는 질문은 과거의 경험을 중요시한다.
  • ③ 진로문제를 결정, 미결정, 우유부단으로 나누었다.
  • ④ 진로적응도의 자원과 전략에 따라서 관심, 통제, 호기심, 자신감의 차원으로 제시하였다.
  • ⑤ 진로적응도 차원에서 개입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여성 진로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경력단절 가능성이 크므로 장기적인 진로설계는 고려하지 않는다.
  • ② 내담자의 성역할 고정관념이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 ③ 고학력 여성은 경력단절 문제, 다중역할갈등으로부터 자유롭다.
  • ④ 성불평등적 요소는 개인이 변화시키기 어려우므로 상담에서 다루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다.
  • ⑤ '슈퍼우먼증후군' 여성 내담자는 혼자서 잘하고 있기 때문에 상담에서 다루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사례와 관련된 진로상담의 과정은?
  • ① 문제 유형 평가
  • ② 상담목표 및 과제 설정
  • ③ 문제 해결을 위한 개입
  • ④ 반복적 학습 및 종결 준비
  • ⑤ 추수지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진로가계도(Career Genogram)를 활용한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진로가계도는 생애진로사정에서 활용 가능하다.
  • ② 가족구성원 간의 관계가 진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 ③ 진로가계도를 그린 후, 가계도 분석을 실시한다.
  • ④ 진로가계도는 가족 맥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준화된 평가 도구이다.
  • ⑤ 부모의 직업과 일하는 모습에 대해 내담자가 갖고 있는 생각과 태도를 탐색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생애진로사정(Life Career Assessm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내담자와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유용하다.
  • ② 융(C. Jung)의 분석심리학에 기초하여 만든 기법이다.
  • ③ 내담자의 정보 수집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조화된 면접기법이다.
  • ④ 진로사정, 일상적인 하루, 강점과 장애, 요약 등으로 구성된다.
  • ⑤ 내담자의 진로계획을 세우는데 효과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진로상담에서 사용하는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진로상담 검사는?
  • ① 워크넷 직업가치관검사
  • ② 커리어넷 직업적성검사
  • ③ 커리어넷 이공계전공적합도검사
  • ④ 커리어넷 주요능력효능감검사
  • ⑤ 워크넷 영업직무 기본역량검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진로정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일과 관련한 교육적, 직업적, 심리사회적 정보를 의미한다.
  • ② 직업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킴으로써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을 돕는다.
  • ③ 읽기와 이해 수준이 낮은 내담자라도 출판 자료를 중심으로 진로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④ 자원봉사, 직업체험, 인턴십 활동 등과 같이 직접적인 경험에 의해 수집한 자료도 포함된다.
  • ⑤ 직업정보뿐만 아니라 내담자 이해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포함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진로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집단의 응집력이 중요하지 않다.
  • ② 개방집단이 폐쇄집단보다 집단의 안정성이 높다.
  • ③ 진로집단상담자는 상담이론에 대한 지식을 갖출 필요가 없다.
  • ④ 주제가 명확하기 때문에 집단상담 중기에 상담의 목표와 방향성을 정한다.
  • ⑤ 집단원 간의 정보교환과 모방이 상담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장애인 진로상담에서 고려할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다문화 진로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다문화에 대한 사회인식을 고려한다.
  • ② 다문화에 대한 상담자의 지식과 인식이 상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③ 내담자의 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④ 내담자가 상담자의 문화를 따르도록 만든다.
  • ⑤ 내담자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기존의 상담이론과 기법을 섣불리 적용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진학상담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진로상담 과정에서 나타나는 저항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상담자도 상담 장면에서 다양한 형태의 저항행동을 보일 수 있다.
  • ② 진로상담 중에 내담자의 저항이 나타나면 즉시 다른 심리상담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 ③ 내담자의 저항에 일일이 반응하면 진로상담 진행이 느려지기 때문에 저항을 다루지 않는다.
  • ④ 내담자가 자신의 선택과 책임을 미루는 것은 타고난 우유부단함 때문이므로 저항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 ⑤ 진로상담은 진로에 한정시켜 상담을 진행하기 때문에 내담자의 저항이 나타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집단상담의 목표 설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의 방향을 분명히 하는데 도움을 준다.
  • ② 집단의 목표는 과정 속에서 수정될 수 없다.
  • ③ 집단 전체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모두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④ 집단 초기부터 집단원에게 명료하게 진술하고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
  • ⑤ 집단상담의 효과와 평가를 위해 필수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집단상담
27.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집단 유형은?
  • ① 치료집단
  • ② 교육집단
  • ③ 성장집단
  • ④ 과업집단
  • ⑤ 자조집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다음과 관련 있는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은?
  • ① 정화
  • ② 보편성
  • ③ 피드백
  • ④ 자기이해
  • ⑤ 인지적 요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얄롬(I. Yalom)이 제시한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희망 심어 주기
  • ② 응집력
  • ③ 정보제공하기
  • ④ 집단원을 위한 목적의 적절성
  • ⑤ 실존적 요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집단상담 초기단계에서 집단상담자의 역할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신뢰가 높은 집단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원은 집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② 자신의 개인적인 측면을 다른 집단원과 나눈다.
  • ③ 집단에서 다른 집단원을 지지하거나 그들에게 도전한다.
  • ④ 집단원 일부가 하위집단을 형성하여 친해진다.
  • ⑤ 집단의 안과 밖에서 위험을 감수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실존주의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신이 자기 삶의 주인이어야 한다는 자유를 인식하고 수용한다.
  • ② 치료적 관계를 통해 성장의 장애물을 자각하고 자아이상과 자아실현 욕구를 추구한다.
  • ③ 관계, 의미 찾기, 불안, 고통, 죽음과 같은 주제를 다룬다.
  • ④ 치료 기법보다 집단원의 현재 경험을 이해하는 것을 강조한다.
  • ⑤ 핵심 목적은 실존적 근심을 나눔으로써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집단상담의 이론은?
  • ① 실존주의
  • ② 행동주의
  • ③ 인간중심
  • ④ 게슈탈트
  • ⑤ 정신분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정신분석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아들러(A. Adler)의 집단상담 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스프에 침 뱉기
  • ② 행동 조성하기
  • ③ 마치 ∼ 인 것처럼 행동하기
  • ④ 단추 누르기
  • ⑤ 수렁 피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현실치료 집단상담에서 집단상담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원을 무비판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로 상담한다.
  • ② 집단원의 생각하기와 행동하기를 변화시키려고 노력한다.
  • ③ 집단원의 변명을 수용하지 않으며, 선택한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한다.
  • ④ 질문하기, 직면하기, 역설적 기법, 유머 사용하기 등을 상담기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 ⑤ 집단원의 기본적 욕구인 힘, 자유, 즐거움, 자아실현, 생존욕구를 지각하도록 돕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교류분석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구조분석은 세 가지 자아상태를 검토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 ② 교차적 의사교류는 두 가지 내용이 동시에 전달되는 경우로 바깥으로 직접 나타나는 자아와 실제로 기능하는 심리적 자아가 다른 것을 말한다.
  • ③ 게임이란 숨겨져 있지만 이득을 얻도록 계획된 이면적 교류의 연속이다.
  • ④ 긍정적인 삶의 자세 한 가지와 부정적인 삶의 자세 세 가지가 있다.
  • ⑤ 개인이 시간을 구조화하는 여섯 가지 방법은 철회, 의례적 행동, 활동, 여흥, 게임, 친밀성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에 근거한 집단상담 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소크라테스식 질문법
  • ② 논박하기
  • ③ 수치공격 연습
  • ④ 상상하기
  • ⑤ 마술가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게슈탈트 이론을 적용한 집단상담자의 개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ㄷ
  • ③ ㄱ,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코리(G. Corey)가 제시한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용기
  • ② 활력
  • ③ 자기 돌봄
  • ④ 적극적 경청
  • ⑤ 창의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집단원(영희)을 위한 집단상담자 반응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청소년 집단상담의 이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청소년들은 집단이라는 환경 속에서 의존성을 높여나간다.
  • ② 다른 친구들도 나와 비슷한 감정과 생각을 갖고 있음을 알게 된다.
  • ③ 자기중심적인 사고나 태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 ④ 자신의 고민을 드러내 해결해가면서 전보다 더 큰 자신감을 얻는다.
  • ⑤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연습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다음 사례에서 집단상담자가 사용한 기법은?
  • ① 명료화하기
  • ② 반영하기
  • ③ 해석하기
  • ④ 초점 맞추기
  • ⑤ 행동 제한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청소년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두 명의 상담자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집단상담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평가의 목적은 집단원의 바람직한 변화를 조력하기 위해서이다.
  • ② 평가계획은 종결시점에서 고려한다.
  • ③ 평가 시점에 따라 상대평가와 절대평가로 구분할 수 있다.
  • ④ 결과평가는 집단과정 중에 이루어진다.
  • ⑤ 평가에서 심리검사 사용은 필수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학교 집단상담 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학생, 교사, 학부모 대상 요구조사를 실시한다.
  • ② 집단 주제와 집단 크기, 회기 수 등을 선정한다.
  • ③ 학교장을 만나 운영계획에 대해 논의한 후 승인을 받는다.
  • ④ 집단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을 학교 담당자, 교사, 부모에게 명확히 설명한다.
  • ⑤ 치료집단인 경우 학생의 동의만 받으면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청소년 집단원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학교나 부모에 의해 참여하게 되는 경우 집단에 대한 관심이 없을 수도 있다.
  • ② 교사나 부모와 같은 기성세대에게는 반항적인 태도를 가지고 도전할 수 있다.
  • ③ 일반적으로 또래의 기준에 동조하거나 승인받는 것에 관심이 없다.
  • ④ 신체적ㆍ생리적 변화로 외모에 관심을 갖게 된다.
  • ⑤ 자아중심적이고, 자기의식적인 특성을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다음에 해당하는 집단의 유형은?
  • ① 비구조화된 동질적 구성의 분산적 집단
  • ② 구조화된 동질적 구성의 분산적 집단
  • ③ 비구조화된 이질적 구성의 분산적 집단
  • ④ 구조화된 이질적 구성의 집중적 집단
  • ⑤ 비구조화된 동질적 구성의 집중적 집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청소년 집단상담과 성인 집단상담의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가족상담
51. 보웬(M. Bowen)의 가족상담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핵가족 정서체계는 핵가족 내에서 가족이 정서적으로 기능하는 패턴을 말한다.
  • ② 자기분화는 개인이 불안을 관리하기 위해 가족구성원과 감정적 교류를 더 이상 하지 않는 것이다.
  • ③ 다세대 전수과정에서 증상의 유형과 정도는 외부의 스트레스 요소와 상관없이 분화수준에 의해 나타난다.
  • ④ 가족투사과정에서 부모는 가족체계를 안정시키기 위해 자녀 중 가장 성숙하고 안정된 자녀를 투사 대상으로 선택한다.
  • ⑤ 치료적 삼각관계는 두 사람의 관계가 불안정해졌을 때 제3의 사람이나 대상에게 다가감으로써 불안을 회피하는 행동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사티어(V. Satir)의 가족상담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부모간 폭력이 있는 가정에서 성장한 청소년 자녀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리적 어려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심한 수치심을 느끼고 자존감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받는다.
  • ② 폭력, 가출, 비행, 자살시도 등 심각한 부적응 행동을 표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③ 폭력을 행하는 부모뿐 아니라 폭력을 제지할 수 없는 자신의 무력함에도 분노를 느낀다.
  • ④ 언제 폭력이 발생할지, 자신이 폭력을 촉발시키지는 않을지 불안해하고 두려움을 느낀다.
  • ⑤ 폭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부모에 대한 분노는 청소년에게 갈등해결에 집중하도록 하여 대인관계기술이 증진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사티어(V. Satir)의 의사소통 및 대처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회유형의 자원은 돌봄과 예민성이다.
  • ② 비난형은 자아존중감의 요소 중 타인과 상황을 무시한다.
  • ③ 초이성형의 자원은 강한 자기주장이다.
  • ④ 산만형의 행동은 창조적이고 생동적이다.
  • ⑤ 일치형은 말과 행동을 일치시키기 위해 경직된 태도를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해결중심 단기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탈이론적이고 비규범적이며 내담자의 견해를 존중한다.
  • ②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은 물론 증상까지도 상담에 활용한다.
  • ③ 목표 수행은 힘든 일이라는 것을 내담자가 인식하도록 한다.
  • ④ 치료적 피드백 메시지는 칭찬, 연결문, 과제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⑤ 고객형 내담자는 문제를 인식하고 서술하지만, 상황변화를 위해 어떤 것도 하지 않고 또한 그렇게 할 의향도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개인상담과 비교한 가족상담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문제의 인과관계를 선형적으로 본다.
  • ② 내담자를 수동적이고 반응적인 존재로 본다.
  • ③ 문제의 진단과 해결과정에서 기계론적 세계관에 기초한다.
  • ④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 ⑤ 문제 이해를 위해 내담자의 내면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고 내담자의 어떤 행동으로 인해 문제가 생겼는지 탐색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가족상담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다음 사례를 진행하면서 상담자가 취할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족 내 학대나 폭력 문제가 있는지 확인한다.
  • ② Y가 상담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였는지 확인한다.
  • ③ 가족들에게 상담 참여의 필요성과 과정을 설명한다.
  • ④ Y의 가족과 진행한 상담 내용을 학교 선생님들과 공유하여 학교에서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 ⑤ 가족상담에 참여한 모두가 동등하게 이야기하고 상호수용 가능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힘의 균형을 유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다음 상담자 진술은 어떤 가족상담기법의 예인가?
  • ① 척도질문
  • ② 과정질문
  • ③ 긴장고조
  • ④ 예외질문
  • ⑤ 자기입장 지키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해결중심 단기 가족상담의 질문기법과 그 예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보람질문: “무엇이 좀 좋아지면 상담을 받은 것이 보람 있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 ② 척도질문: “엄마가 여기 있다면, 엄마는 그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을 몇 점 정도라고 하실까?”
  • ③ 관계성질문: “어머니는 그 어려운 상황 속에서 어떻게 지금까지 견딜 수 있었습니까?”
  • ④ 예외질문: “지금까지 생활하면서 문제가 일어나지 않거나 덜 심각한 때는 언제였나요?”
  • ⑤ 첫 상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처음 상담을 약속했을 때부터 오늘 상담에 오기까지 혹시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가족생활주기에서 청소년 자녀가 있는 가족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ㄹ
  • ③ ㄱ,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가족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체계는 일정한 규칙에 의해 유지되고 기능한다.
  • ② 순환적 인과관계 속에서 증상을 이해하려고 한다.
  • ③ 체계가 건강하게 기능하기 위해서는 엄격한(rigid) 경계선이 필요하다.
  • ④ 체계가 변화나 이탈을 거부하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방향으로의 피드백을 부적(negative) 피드백이라고 한다.
  • ⑤ 체계는 상호작용하는 관계에 있는 부분들의 집합으로서, 가족체계는 가족원 개개인의 특성을 합한 것 그 이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다음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가족상담 모델과 개입방법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경험적 가족상담 - 가족조각 작업을 통해 C가 다른 가족원에게 느끼는 정서를 탐색한다.
  • ② 이야기치료 - 재저작 대화를 통해 C가 자신의 문제를 내면화 할 수 있도록 한다.
  • ③ 해결중심 단기 가족상담 - 기적질문을 통해 문제가 해결되어 있는 상황을 그려보도록 한다.
  • ④ 다세대 가족상담 - 관계실험을 통해 가족들이 가족체계의 과정을 인식하고 자신의 역할을 탐색하도록 한다.
  • ⑤ 전략적 가족상담 - 순환질문을 통해 가족들이 서로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관계적 맥락에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이야기치료의 기본 전제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ㄹ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가족상담사의 윤리적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내담자에게 상담사의 가치를 강요하지 않는다.
  • ② 사생활과 비밀보장의 원칙과 예외상황을 알린다.
  • ③ 내담자가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권리를 존중한다.
  • ④ 사적인 친밀관계, 성적 관계, 동업자관계 등의 관계를 맺지 않는다.
  • ⑤ 상담내용을 학술연구에 활용할 경우에는 내담자의 동의를 구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전략적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헤일리(J. Haley)는 고된 체험, 위장 기법 등의 역설적인 방법을 활용한다.
  • ② 밀란(Milan) 모델은 게임규칙에 초점을 두고 순환질문을 사용한다.
  • ③ 패터슨(G. Patterson)은 대상관계 패턴을 평가하고 대인관계 역동 분석을 중요하게 다룬다.
  • ④ MRI(Mental Research Institute) 모델은 가족의 의사소통에 초점을 두고 전략적으로 접근한다.
  • ⑤ 마다네스(C. Madanes)는 애정과 돌봄 역할에 관심을 두고 치료 작업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이야기치료에서 사용하는 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문제 해체하기
  • ② 경계의 명료화
  • ③ 재저작 대화
  • ④ 독특한 결과 탐색
  • ⑤ 문제의 영향력 평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다음에서 설명하는 가족상담의 기법은?
  • ① 추적
  • ② 관찰
  • ③ 모방
  • ④ 연합
  • ⑤ 균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다음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가족상담 모델과 개입방법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다세대 가족상담 - 자아분화 탐색
  • ② 경험적 가족상담 - 빙산 치료
  • ③ 이야기치료 - 가족갈등의 외재화
  • ④ 구조적 가족상담 - 가족 구조의 변화
  • ⑤ 해결중심 단기 가족상담 - 과거 문제 발달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가족생활주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족생활주기의 각 단계마다 수행해야 할 과업을 제시한다.
  • ② 에릭슨(M. Erickson)은 자녀 양육기의 가족은 부모와 자녀를 분리하여 부부생활과 자녀양육생활을 독립적으로 하도록 했다.
  • ③ 카터(B. Carter)와 맥골드릭(M. McGoldrick)은 가족생활주기의 결혼전기 단계에서 원가족과 분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 ④ 듀발(E. Duvall)은 결혼, 출산, 자녀 성장, 사망 등 구성원의 증가 또는 감소를 축으로 하여 8단계로 나누었다.
  • ⑤ 노년기는 가족구성원이 감소하여 가장 안정된 가족경계를 이루는 시기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다음 가족상담기법의 예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가족사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계도는 가족의 정서과정과 생활주기 및 가족원의 증상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② ENRICH 검사는 부부관계를 파악하고 원가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 ③ 비버즈(W. Beavers) 모델은 관계 양상을 구심성과 원심성, 혼합형으로 분류한다.
  • ④ 올슨(D. Olson)의 순환모델은 가족기능을 응집성과 상보성으로 평가한다.
  • ⑤ 맥매스터(McMaster)모델은 문제해결, 의사소통, 역할, 정서적 반응, 상호작용, 행동통제, 일반적기능 등으로 평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가족상담의 초기과정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족의 정서에 공감한다.
  • ② 과거의 문제 해결 경험에 대하여 질문한다.
  • ③ 증상이나 문제에 대한 가족의 지각을 알아본다.
  • ④ 구체적인 가족 사정을 위해 전이, 역전이를 탐색한다.
  • ⑤ 가족이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다음 가계도에서 IP(Identified Patient)의 가족역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IP는 부와 정서적으로 친밀하다.
  • ② IP의 모와 외조모는 갈등관계이다.
  • ③ IP의 부와 친조모는 밀착된 관계이다.
  • ④ IP의 외조부모는 정서적으로 단절되어 있다.
  • ⑤ IP의 조부와 부에게 알코올 문제가 이어지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구조적 가족상담 이론에서 가족의 재구조화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부모 하위체계와 별도로 부부 하위체계가 기능하도록 한다.
  • ② 부모가 서로에게 적응하고 자녀에게 일관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
  • ③ 자녀독립기에는 명확하고 독립적인 경계선을 확립하도록 한다.
  • ④ 적절한 위계는 부모가 권위와 책임을 바탕으로 세대 간 차이를 인정하는 구조이다.
  • ⑤ 밀착된 가족은 다른 하위체계의 분화가 필요하지 않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학습문제의 원인 중 '낮은 이해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학업상담
77. 학습부진 및 유사개념을 변별적으로 사용할 때 각각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는 중재반응모형이나 개인내적 처리과정 결함 접근으로도 판별한다.
  • ② 학습부진(underachievement)을 기대학령공식으로 정의할 때, 잠재적 능력과 학업성취의 불일치로 정의한다.
  • ③ 학습지진(slow learner)은 지적 능력이 점차 낮아져서 개인의 학업성적이 이전에 비해서 뒤떨어지는 경우를 의미한다.
  • ④ 저성취(low achievement)는 잠재능력을 고려한 결과로서 성취수준을 집단별로 구분했을 때 하위 집단에 속하는 경우이다.
  • ⑤ 학업지체(academic retardation)는 학교나 학급에서 지정한 학년, 학기의 학습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로크와 라뎀(Locke & Lathem)의 목표설정이론에서 동기향상을 위한 조건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학습자 개인에게 영향을 끼치는 환경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부모의 기대가 적절할 때 성취압력은 커지며, 그에 따라 학업동기나 성취는 낮아지게 된다.
  • ②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부모의 교육적 관심을 매개로 하여 자녀의 학업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 ③ 학생에 대한 교사의 자기충족적 예언은 학생의 학습노력과 성취 수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④ 학습태도가 유사한 것으로 지각된 또래집단에서는 학습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커진다.
  • ⑤ 교사의 긍정적 기대에 대한 학생의 반응도는 다시 교사의 기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학업성취의 인지적 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능검사는 학습자의 학습 취약점들을 보강하는 계획을 세우는데 유용하다.
  • ② 학업성적이 점차적으로 하락하는 경우 선행학습의 결손이 누적되었을 수도 있다.
  • ③ 기초학업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학업성취검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 ④ 개인형 지능검사 도구로는 K-WAIS, 고대-비네검사, SCR-90 등이 있다.
  • ⑤ 상담자가 학습자의 선행 학습 수준을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 교사와 부모의 협조를 얻어서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1. 다음에 해당하는 학습전략 프로그램의 주제는?
  • ① 공부 계획 만들기
  • ② 정신 집중 능력 향상
  • ③ 기억 능력 향상
  • ④ 자원 관리 능력 향상
  • ⑤ 어휘 학습 능력 향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학습시간 관리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학업적 미루기 대처전략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기조절행동 점검
  • ② 부정적인 자기언어(self-talk) 사용 점검
  • ③ 동기부족, 완벽주의, 빈약한 시간 관리 및 조직 기술 점검
  • ④ 큰 과제를 시간이 더 적게 소요되는 작은 과제들로 나눠서 접근
  • ⑤ 재미있는 일을 먼저하고 싫어하는 일을 이어서하는 프리맥(Premack)의 원리 활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 상담에서 강화활동 관리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칭찬만으로 교실활동과 학업수행을 일관되게 증가시킨다.
  • ② 강화활동 계약의 사용, 규칙과 짝지어진 정적 강화, 문제행동 전환에 대한 강화활동을 포함한다.
  • ③ 학급중심의 토큰 강화프로그램에서는 하나 이상의 문제가 있는 학급상황이 중재의 목표가 된다.
  • ④ 행동계약서에는 수행이 요구되는 교실 행동이 유용한 강화활동의 결과로서 명시된다.
  • ⑤ 정적강화로부터의 타임아웃은 유용한 강화물의 박탈이 효과적이라는 점을 전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학습전략의 범주 중 동기조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토마스와 로빈슨(Tomas & Robinson)이 제시한 PQ4R 각 단계의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훑어보기: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을 암기한다.
  • ② 질문하기: 굵은 글씨체의 표제를 질문으로 변형한다.
  • ③ 읽기: 매 단원 끝에 있는 질문 중 흥미로운 것을 적어본다.
  • ④ 암송하기: 앞으로 읽을 내용을 살펴본다.
  • ⑤ 복습하기: 소리 내어 크게 읽고 주제 등을 적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맥키치(W. McKeachie)가 제시한 학습전략 중 초인지 전략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밑줄 긋기, 암송, 따라 읽기, 복사
  • ② 기억조성법, 다이어그램화, 핵심단어선택
  • ③ 학습시간표 작성, 동료집단 학습, 공부장소 정리
  • ④ 목표설정하기, 자기점검, 복습하기
  • ⑤ 요약정리 유추, 파지전략, 회상전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노트필기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학업 관련 호소문제 유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DSM-5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진단의 부주의 증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종종 과제를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집중을 할 수 없음
  • ② 종종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임
  • ③ 종종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에서 자리를 이탈함
  • ④ 종종 과제와 활동을 체계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⑤ 종종 과제나 활동에 꼭 필요한 물건들을 잃어버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학업 관련 표준화된 심리검사 선정 시 유의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학업상담의 절차 중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 ① 상담관계 형성
  • ② 상담구조화
  • ③ 학업문제 진단
  • ④ 상담목표설정
  • ⑤ 개입전략 설정 및 개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학습동기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매슬로우(A. Maslow)의 소속과 애정의 욕구는 결핍욕구에 해당된다.
  • ②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학습동기는 강화와 소거에 의해 조절될 수 있다.
  • ③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아지면 학습동기 향상에 도움이 된다.
  • ④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은 변화가 불가능하다.
  • ⑤ 동기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로 구분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캔달과 브라스웰(Kendall & Braswell)이 제시한 주의집중력 향상을 위한 자기교시 훈련 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ㄱ - ㄴ - ㄷ - ㄹ – ㅁ
  • ② ㄱ - ㄴ - ㄹ - ㄷ – ㅁ
  • ③ ㄱ - ㄷ - ㅁ - ㄹ - ㄴ
  • ④ ㄴ - ㄱ - ㄷ - ㅁ – ㄹ
  • ⑤ ㄴ - ㄱ - ㅁ - ㄷ -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학습부진 영재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시험성적에서 학령수준에 못 미치는 수행이 나타날 수 있다.
  • ② 사회정서적으로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 ③ 학습의 실패경험으로 낮은 자기효능감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 ④ 빠른 지적 성장에 비해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성장이 늦을 수 있다.
  • ⑤ 심리사회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혼자 해결하도록 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와이너(B. Weiner)의 귀인요소와 차원과의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능력 - 내적, 안정, 통제 불가능
  • ② 노력 - 내적, 불안정, 통제 불가능
  • ③ 운 - 외적, 안정, 통제 불가능
  • ④ 타인 - 외적, 안정, 통제 가능
  • ⑤ 과제 난이도 - 외적, 불안정, 통제가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발표불안을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ㄷ
  • ③ ㄴ,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다음 사례의 시험불안 개입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이완훈련
  • ② 자기대화하기
  • ③ 기대가치훈련
  • ④ 사전학습강화
  • ⑤ 부모의 지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학습동기의 개인지향적 원인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귀인이론은 인간의 동기가 결과의 원인을 무엇으로 지각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본다.
  • ② 자기결정성은 자신이 선택한 행동에 대해서 동기가 높아지고, 선택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서는 동기가 낮아진다는 개념이다.
  • ③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에서는 학습행동을 학생들에게 동기를 일으킬 수 있는 무조건적 자극과 연합시킨다.
  • ④ 기대가치이론은 현재 행동이 가져 올 미래의 결과를 평가하는 기준을 기대와 가치로 본다.
  • ⑤ 학습효능감은 직접적 경험, 간접적 경험, 언어적 설득에 의해서 형성, 유지, 변화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다음 개념을 제시한 학자로 옳은 것은?
  • ① 켈러(F. Keller)
  • ② 반두라(A. Bandura)
  • ③ 아들러(A. Adler)
  • ④ 피아제(J. Piaget)
  • ⑤ 로렌즈(K. Lorenz)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