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3급(2교시)(2023. 9. 23.) 시험일자 : 2023년 9월 23일

1과목 : 학습이론
1. 행동의 동기가 나머지와 다른 하나는?
  • ① 부모님 몰래 만화책을 보는 것
  • ② 시험기간에도 취미로 드럼 연습을 하는 것
  • ③ 태블릿을 받기 위해 학습지를 열심히 푸는 것
  • ④ 용돈을 모아 안나푸르나 등반을 계획하는 것
  • ⑤ 공부하면서 틈틈이 소설을 쓰는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사례에 적용된 이론(원리)은?
  • ① 추동감소이론
  • ② 반응박탈이론
  • ③ 자극대체이론
  • ④ 2과정 이론
  • ⑤ 프리맥의 원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조작적 조건형성의 사례로 옳은 것은?
  • ① 장미 꽃가루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장미를 보기만 해도 재채기를 한다.
  • ② 유명 연예인이 광고한 제품은 소비자의 호감을 유발한다.
  • ③ 손톱을 깎고 시험을 본 날 성적이 좋았다면 시험을 볼 때마다 손톱을 깎는다.
  • ④ 부정적인 단어와 특정민족을 짝지어 제시하면 편견이 생길 수 있다.
  • ⑤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강화계획은?
  • ① 연속강화계획
  • ② 고정간격강화계획
  • ③ 변동간격강화계획
  • ④ 고정비율강화계획
  • ⑤ 변동비율강화계획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기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반두라(A. Bandura)가 제시한 자기효능감의 근원이 아닌 것은?
  • ① 생리적 각성
  • ② 대리경험
  • ③ 외재적 동기
  • ④ 사회적 설득
  • ⑤ 완숙경험(mastery experienc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사례에서 집단 B의 학습유형은?
  • ① 변별학습
  • ② 통찰학습
  • ③ 관찰학습
  • ④ 잠재학습
  • ⑤ 미신학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뇌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뇌의 국소화(localization)는 출생 후 2∼3년에 걸쳐 이루어진다.
  • ②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은 뇌가 경험한 결과들을 재조직하거나 수정하는 능력이다.
  • ③ 해마의 손상은 절차적 기억의 응고화를 방해할 수 있다.
  • ④ 편도체는 정서와 공격성의 통제를 담당한다.
  • ⑤ 도파민은 강화중추와 관련 있는 호르몬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학습전략은?
  • ① 정의적 전략
  • ② 정교화 전략
  • ③ 시연 전략
  • ④ 주의집중 전략
  • ⑤ 조직화 전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정서적 변화는 학습에 포함된다.
  • ② 성숙에 의한 변화는 학습으로 보지 않는다.
  • ③ 태도 변화는 학습에 포함된다.
  • ④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가 나타나야 한다.
  • ⑤ 학습과 수행(performance)은 같은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사례에 적용된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은?
  • ① 부적강화, 회피
  • ② 정적강화, 도피
  • ③ 부적처벌, 회피
  • ④ 부적강화, 도피
  • ⑤ 정적강화, 회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학습에서의 전이(transfer)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각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강화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변동비율강화계획에서는 비교적 꾸준한 수행이 나타난다.
  • ② 고정비율강화계획과 고정간격강화계획에서는 강화 후 휴지가 나타난다.
  • ③ 변동비율강화계획은 고정비율강화계획보다 소거에 대한 저항이 크다.
  • ④ 연속강화계획은 기대하는 반응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를 주는 것으로 소거가 잘되지 않는다.
  • ⑤ 변동간격강화계획은 일정 시간을 기준으로 강화가 주어지나 그 시간 간격이 평균시간을 전후로 불규칙하게 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ㄱ, ㄷ, ㅁ
  • ④ ㄴ, ㄷ, ㄹ
  • ⑤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학습심리 학자들의 이론적 주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헵(D. Hebb): 풍요로운 환경은 인지적 발달을 촉진한다.
  • ② 볼스(R. Bolles): 행동적 시행착오 외에도 대리적 시행착오가 존재한다.
  • ③ 로저스(C. Rogers): 조건적 존중(conditional regard)은 개인의 성장을 방해한다.
  • ④ 에스테스(W. Estes): 유기체는 의사결정을 할 때 기억에 저장된 정보를 이용하고 가장 이익이 되는 결과를 산출한다.
  • ⑤ 스키너(B. Skinner): 강화인을 제거하면 소거(extinction)가 발생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학습전이에 관한 이론과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형식도야설(formal discipline): 연습과 훈련을 통해 주의력, 기억력, 판단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② 동일요소설(identical elements): 학습과제 사이에 유사성의 정도가 높을수록 전이가 많이 일어난다.
  • ③ 일반화설(generalization): 선행학습에서 획득한 원리나 법칙을 후속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 ④ 형태이조설(transposition): 선행과 후속학습 간의 관계적 통찰이 전이를 일으킨다.
  • ⑤ 상황학습이론(situated learning): 대부분의 학습은 맥락의존적이어서 서로 다른 상황에서 전이가 더 잘 일어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학습된 무기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우울증과 관련이 깊다.
  • ② 인간에게만 나타나는 현상이다.
  • ③ 실패를 내적이고 안정적이며 광범위한 상황에 일반화할 수 있는 원인으로 귀인한다.
  • ④ 셀리그만(M. Seligman) 등은 면역훈련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고 하였다.
  • ⑤ 통제불가능한 혐오적 사건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발생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일회시행학습(one-trial learning)
  • ② 프리맥의 원리(Premack's principle)
  • ③ 조형(shaping)
  • ④ 적소 논증(niche argument)
  • ⑤ 거울 뉴런(mirror neuron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에서 설명하는 행동수정 기법은?
  • ① 소거
  • ② 역조건형성
  • ③ 홍수법
  • ④ 체계적 둔감화
  • ⑤ 정적강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코빙튼(M. Covington)의 성취동기 유형은?
  • ① 성공지향자
  • ② 실패수용자
  • ③ 실패회피자
  • ④ 과잉노력자
  • ⑤ 실패도피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메타인지(meta-cogni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15∼17세경에 발달하기 시작한다.
  • ② 메타인지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학습자 변인, 과제변인, 전략변인 등이 있다.
  • ③ '내가 무엇을 모르고 무엇을 아는가를 아는 인지'이다.
  • ④ 플라벨(J. Flavell)은 초인지적 지식과 초인지적 경험으로 구분했다.
  • ⑤ 초인지 전략으로 자기조절학습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반두라(A. Bandura)의 관찰학습 과정은?
  • ① 주의과정(attentional process)
  • ② 파지과정(retentional process)
  • ③ 동기과정(motivational process)
  • ④ 운동재현과정(motor reproductive process)
  • ⑤ 내면화과정(internalization proces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장기기억의 유형은?
  • ① 절차기억
  • ② 의미기억
  • ③ 일화기억
  • ④ 간섭기억
  • ⑤ 감각기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동기유형은?
  • ① 내사된 조절(introjected regulation)
  • ② 통합된 조절(integrated regulation)
  • ③ 동일시된 조절(identified regulation)
  • ④ 외부적 조절(external regulation)
  • ⑤ 내재적 조절(intrinsic regul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다음이 설명하는 이론과 관련된 학자는?
  • ① 벰(S. Bem)
  • ② 설리반(H. Sullivan)
  • ③ 레빈(K. Lewin)
  • ④ 로저스(C. Rogers)
  • ⑤ 하트(R. Har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청소년 이해론
27. 기성세대의 생활양식을 거부하고 저항적 실천으로 새로운 문화를 추구하고자 하는 청소년문화의 특징은?
  • ① 미숙한 문화
  • ② 물질문화
  • ③ 정신문화
  • ④ 대항문화
  • ⑤ 주류문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청소년발달을 설명하는 이론과 학자의 연결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피아제(J. Piaget)에 따르면 청소년기는 타율적 도덕성 단계에 해당된다.
  • ②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따르면 4단계는 법과 질서 지향의 단계이다.
  • ③ 길리건(C. Gilligan)은 배려 지향적 도덕성 이론을 제시하였다.
  • ④ 반두라(A. Bandura)는 도덕적 행동 발달을 사회학습이론으로 설명하였다.
  • ⑤ 프로이트(S. Freud)는 도덕성 발달이 초자아의 발현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진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다음에 해당하는 소비는?
  • ① 모방소비
  • ② 과시소비
  • ③ 충동소비
  • ④ 동조소비
  • ⑤ 계획소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다음이 설명하는 개념은?
  • ① 팬덤(fandom)
  • ② 보보스(bobos)
  • ③ 아우라(aura)
  • ④ 아비투스(habitus)
  • ⑤ 헤게모니(hegemon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청소년 여가활동 중 TV시청 등 미디어 소비나 단순 휴식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신체적 여가활동
  • ② 진지한 여가활동
  • ③ 소극적 여가활동
  • ④ 사회적 여가활동
  • ⑤ 구조화된 여가활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청소년 관련법과 그 법에 명시된 청소년 연령 기준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청소년복지 지원법: 19세 미만
  • ② 청소년 보호법: 9세 이상 19세 미만
  • ③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9세 이상 24세 미만
  • ④ 청소년 기본법: 9세 이상 24세 이하
  • ⑤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19세 미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엘킨드(D. Elkind)의 상상적 청중(imaginary audienc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청소년기 자기중심적 사고와 관련이 있다.
  • ② 타인들이 자신을 주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③ 스스로 주인공이 되어 무대 위에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 ④ 다른 사람들의 눈에 띄고 싶은 욕망으로부터 나온다.
  • ⑤ 다른 사람들을 위한 배려와 희생을 우선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마샤(J. Marcia)의 자아정체감 이론 중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 ① 정체감 혼미(identity diffusion)
  • ② 정체감 유예(identity moratorium)
  • ③ 정체감 유실(identity foreclosure)
  • ④ 정체감 성취(identity achievement)
  • ⑤ 정체감 구성(identity construc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청소년기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추상적 사고가 가능해지는 시기이다.
  • ② 또래집단의 영향이 중요해지는 시기이다.
  • ③ 사춘기에는 신장과 체중의 증가 속도가 대체로 느리다.
  • ④ 오늘날 청소년기는 더 연장되는 추세이다.
  • ⑤ 사춘기에는 2차 성징이 나타나면서 성적 호기심이 증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생리용품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여성청소년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9, 14
  • ② 10, 14
  • ③ 10, 19
  • ④ 12, 14
  • ⑤ 12, 19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령상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학교 밖 청소년의 종교활동
  • ② 학교 밖 청소년의 경제상태
  • ③ 학교 밖 청소년의 친구관계
  • ④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중단 시기, 원인
  • ⑤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활용 현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유엔아동권리협약의 기본원칙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다음이 설명하는 비행이론은?
  • ① 아노미이론
  • ② 차별적 접촉이론
  • ③ 차별적 기회구조이론
  • ④ 낙인이론
  • ⑤ 하위문화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청소년 가출위험 요인 중 개인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낮은 자존감
  • ② 공격성이 높은 기질
  • ③ 높은 감각 추구 성향
  • ④ 학교 부적응
  • ⑤ 높은 충동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청소년 우대 대상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ㄱ: 7, ㄴ: 12, ㄷ: 12, ㄹ: 18
  • ② ㄱ: 9, ㄴ: 12, ㄷ: 12, ㄹ: 18
  • ③ ㄱ: 9, ㄴ: 12, ㄷ: 14, ㄹ: 20
  • ④ ㄱ: 9, ㄴ: 14, ㄷ: 18, ㄹ: 24
  • ⑤ ㄱ: 9, ㄴ: 18, ㄷ: 18, ㄹ: 24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초ㆍ중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중학교의 입학금
  • ② 초ㆍ중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고등학교의 수업료
  • ③ 고등학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 학원비
  • ④ 취업준비를 위한 미용기술 학원비
  • ⑤ 상습적인 인터넷 사기 행위로 인한 소송비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필수연계기관이 아닌 것은?
  • ① 청소년상담복지센터
  • ② 지방자치단체
  • ③ 교육청
  • ④ 청소년수련원
  • ⑤ 보호관찰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청소년이 또래집단의 언어, 행동, 패션 등을 따르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개념이 아닌 것은?
  • ① 관찰학습
  • ② 대상화
  • ③ 강화
  • ④ 동조
  • ⑤ 사회적 비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학교 폭력 피해학생과 보호자가 심의위원회 개최를 원하지 않을 때,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학교의 장이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경미한 학교폭력 사건이 아닌것은?
  • ① 2주 이상의 신체적 치료가 필요한 진단서를 발급받지 않은 경우
  • ② 2주 이상의 정신적 치료가 필요한 진단서를 발급받지 않은 경우
  • ③ 재산상 피해가 없거나 즉각 복구된 경우
  • ④ 학교폭력이 지속되지 않은 경우
  • ⑤ 학교폭력 사건에 대한 보복행위인 경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복지지원기관이나 청소년복지시설이 아니어도 사용할 수 있는 명칭은?
  • 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② 이주배경청소년지원센터
  • ③ 청소년쉼터
  • ④ 청소년치료재활센터
  • ⑤ 청소년행복지원센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청소년증 발급의 근거 법령은?
  • ① 청소년복지 지원법
  • ② 청소년활동 진흥법
  • ③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 ④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 ⑤ 소년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청소년 수련 활동론
51. 청소년 기본법상 명시된 청소년활동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경험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학습을 사람과 환경 사이의 교호작용으로 본다.
  • ② 학습을 결과물이 아니라 계속적인 과정으로 이해한다.
  • ③ 경험은 능동적 측면과 수동적 측면으로 결합되어 있다.
  • ④ 경험학습과정에서 반성적 고찰이 중요하다.
  • ⑤ 콜브(D. Kolb)에 의하면 학습은 구체적 경험 - 적극적 실험 - 반성적 관찰 - 추상적 개념화의 순서로 일어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지역사회 지도자
  • ② 변화촉진자
  • ③ 동기유발자
  • ④ 방관자
  • 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다음이 설명하는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는?
  • ① 심성계발 원리
  • ② 문제해결 원리
  • ③ 자율참여 원리
  • ④ 현장학습 원리
  • ⑤ 개인지도 원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브레인스토밍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참가자들 사이에 상호자극의 기회를 제공한다.
  • ② 아이디어 교환을 통하여 집단의 사기와 단결심을 높인다.
  • ③ 참가자들은 자유롭게 의견을 제안한다.
  • ④ 제약과 금지 규정이 고려되지 않기 때문에 부정적인 비판이 허용된다.
  • ⑤ 개방성과 융통성이 요구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멘토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ㄱ, ㄷ
  • ④ ㄴ, ㄷ
  • ⑤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특별회의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ㄱ,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최저임금 수준의 보상은 보장된다.
  • ② 교육적 목적을 가지고 안내되고 조정되는 활동이다.
  • ③ 이웃돕기활동, 환경보호활동 등의 구체적 활동이 있다.
  • ④ 1995년 '5ㆍ31 교육개혁방안'으로 제도적 틀이 마련되었다.
  • ⑤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은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문제나 변화가 필요한 주제를 스스로 조사ㆍ분석하고, 참여하는 봉사활동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수련시설의 종합평가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해야 하는 사람은?
  • ① 여성가족부장관
  • ②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
  • ③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장
  • ④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사장
  • 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다음이 설명하는 청소년 활동은?
  • ① 특별활동
  • ② 지도활동
  • ③ 학습활동
  • ④ 상담활동
  • ⑤ 동아리활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자유학기(년)제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 영국의 갭이어, 덴마크의 애프터스쿨 등의 정책을 참고하여 도입되었다.
  • ② 청소년 진로교육 강화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였다.
  • ③ 자유학기제는 2016년 전국의 모든 중학교로 확대되었고, 2018년부터 자유학년제가 시범적으로 도입되었다.
  • ④ 비교과 활동을 활성화하고 과정중심평가를 강화한다.
  • ⑤ 현재 교육부가 주도적으로 정책을 추진하며 여성가족부가 지원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청소년 기본법령상 (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ㄱ: 1, ㄴ: 5
  • ② ㄱ: 1, ㄴ: 8
  • ③ ㄱ: 1, ㄴ: 10
  • ④ ㄱ: 2, ㄴ: 12
  • ⑤ ㄱ: 2, ㄴ: 14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청소년 기본법령상 정원 800명인 청소년수련원이 연중 운영될 때 의무적으로 배치해야 하는 청소년지도사 수는?
  • ① 2명
  • ② 3명
  • ③ 4명
  • ④ 5명
  • ⑤ 6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활동시설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이용권장시설을 지정할 수 있는 사람은?
  • ① 시장
  • ② 도지사
  • ③ 여성가족부장관
  • ④ 국무총리
  • ⑤ 대통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 ① 청소년특별회의
  • ② 청소년운영위원회
  • ③ 청소년참여위원회
  • ④ 청소년정책위원회
  • ⑤ 지방청소년육성위원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금장단계에서만 요구되는 포상활동 영역은?
  • ① 봉사활동
  • ② 탐험활동
  • ③ 합숙활동
  • ④ 자기개발활동
  • ⑤ 신체단련활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심사원의 자격 및 선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청소년수련활동인증위원회가 선발한다.
  • ② 1급 또는 2급 청소년지도사 자격 소지자 중 선발한다.
  • ③ 인증심사원은 2년마다 20시간 이상의 직무연수를 이수하여야 한다.
  • ④ 청소년활동분야에서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사람 중 선발한다.
  • ⑤ 인증심사원이 되려는 사람은 인증위원회가 실시하는 직무연수를 20시간 이상 받아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청소년수련활동 신고제 신고대상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ㅁ
  • ② ㄱ, ㄹ, ㅁ
  • ③ ㄱ, ㄴ, ㄷ, ㄹ
  • ④ ㄱ, ㄷ, ㄹ, ㅁ
  • ⑤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에서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을 위한 공통기준이 아닌 것은?
  • ① 휴식관리
  • ② 안전관리 계획
  • ③ 지도자 역할 및 배치
  • ④ 지도자 전문성 확보계획
  • ⑤ 공간과 설비의 확보 및 관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안전교육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ㄱ, ㄷ
  • ④ ㄴ, ㄷ
  • ⑤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내용 선정과 조직에 필요한 기본 원리 중 다음이 설명하는 원리는?
  • ① 타당성의 원리
  • ② 통합성의 원리
  • ③ 계속성의 원리
  • ④ 계열성의 원리
  • ⑤ 학습전이의 원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다음이 설명하는 프로그램 평가 준거는?
  • ① 유용성
  • ② 효과성
  • ③ 정당성
  • ④ 정확성
  • ⑤ 실행가능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프로그램개발 접근원리 중 비선형적 접근(nonlinear approaches)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시간과 자원 할당에 융통성이 많다.
  • ② 기획에 상당한 능력과 전문성이 요구된다.
  • ③ 각 단계의 과업이 명확하고 단순하며, 안정감이 있다.
  • ④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몇 개의 절차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 ⑤ 평가가 중심핵이 되어 각 단계마다 평가가 되풀이되고 피드백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프로그램 개발 통합모형에서 프로그램을 매개로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이 만나는 단계이자 프로그램의 매력성, 효과성, 효율성을 결정짓는 단계는?
  • ① 프로그램 기획
  • ② 프로그램 설계
  • ③ 프로그램 마케팅
  • ④ 프로그램 실행
  • ⑤ 프로그램 평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