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관리사(2019. 3. 3.) 시험일자 : 2019년 3월 3일

1과목 : 스포츠 산업론
1. 프로스포츠 리그에 영향을 미치는 위협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영화산업의 발전은 관람스포츠산업의 강력한 위협요인이 된다.
  • ② 스포츠콘텐츠 유통업체가 소수기업에 의해 지배될 경우 위협요인이 될 수 있다.
  • ③ 리그내의 경쟁구단의 존재는 흥행사업의 강력한 위협요인으로 작용한다.
  • ④ 스포츠마케팅 대상인 구매자의 힘이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선수시장에서 프로선수의 몸값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ㄴ, ㄹ, ㅁ
  • ③ ㄱ, ㄷ, ㄹ, ㅁ
  • ④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중 국내 스포츠산업 발전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프로스포츠의 발전
  • ② 스포츠시설 확대
  • ③ 유동자산의 증가
  • ④ 국내외 스포츠이벤트의 성공적 개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전력은 스포츠제품의 어떤 서비스적 특성을 반영한 것인가?
  • ① 무형성
  • ② 비분리성
  • ③ 이질성
  • ④ 소멸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골프연습장의 수요와 공급곡선이 다음과 같을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가격의 단위는 천원이다.)
  • ① A는 골프연습장의 공급곡선이다.
  • ② B는 골프연습장 소비자의 수요곡선이다.
  • ③ C는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만나는 균형점이며 균형가격은 4000원이다.
  • ④ D는 초과공급을 나타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격은 균형가격 아래로 하락할 것을 알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국민체육진흥법상 학교ㆍ직장ㆍ지역사회 또는 체육단체 등에서 체육을 지도할 수 있는 체육지도자가 취득해야 하는 자격이 아닌 것은?
  • ① 스포츠지도사
  • ② 건강운동관리사
  • ③ 스포츠경영관리사
  • ④ 유소년스포츠지도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스포츠상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스포츠상품은 여러 가격변수들이 구성되는 경우가 많아 스포츠 수요를 제대로 분석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한다.
  • ② 테니스라켓과 테니스공은 보완재이다.
  • ③ 한 상품의 가격변화가 다른 상품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때 두 상품을 대체재의 관계에 있다.
  • ④ 소비자의 소득수준이 변하더라도 수요량이 변하지 않는 재화를 중립재라고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중 스포츠를 이용한 확장 상품의 형태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대한축구협회 스폰서십 프로그램
  • ② FC서울-맨유의 입장권 판매
  • ③ MLB 라이센싱 상품
  • ④ 나이키의 에어조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스포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여도가 높은 수준으로 발생하는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지각된 위험이 낮을 때
  • ② 감성적으로 끌리는 제품일 때
  • ③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는 제품일 때
  • ④ 제품이 자신의 자아개념과 관련이 있을 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휴대폰과 축구경기를 생산하는 과정을 비교하는 표에서 틀리게 분류한 것은?
  • ① 노동
  • ② 자본
  • ③ 생산주체
  • ④ 생산동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스포츠제품의 유통과정에서 중간상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정보탐색비용 등 거래비용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 ② 생산자에게 적정 이윤을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
  • ③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접촉횟수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 ④ 생상자와 소비자 자이의 교환과정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사업자단체의 설립인가 요건 중 다음 ()에 알맞은 것은?
  • ① 100분의 70
  • ② 100분의 50
  • ③ 100분의 30
  • ④ 100분의 1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스포츠용품 유통 경로 중 프랜차이징 시스템을 이용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가맹점은 다른 가맹점을 통제할 수 있다.
  • ② 가맹점 운영과 관련하여 본부의 통제를 받아야 한다.
  • ③ 가맹점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유명세로 광고ㆍ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④ 가맹점은 프랜차이즈 본부에 로열티 및 각종 비용을 지불하고 본부가 가지고 있는 특권을 이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기업이 스포츠이벤트의 스폰서십에 투자하는 이유 및 이벤트 선정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기업이 스포츠 스폰서십에 투자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매출증대에 있다.
  • ② 투자기업 중에는 이미지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도 있다.
  • ③ 스포츠이벤트의 미디어노출빈도는 중시하지만 제품과 종목의 이미지 부합여부는 무관하다.
  • ④ 스포츠이벤트가 보유한 팬 집단과 기업이 표적으로 삼는 집단의 일치여부가 중요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소비자로서 스포츠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직접 스포츠에 참여하는 방법
  • ② 경기장에 가서 스포츠를 관람하는 방법
  • ③ 스포츠 이벤트를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등의 매체를 통해 접하는 방법
  • ④ 스포츠용품회사를 직접 설립하는 방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스포츠 수요를 결정하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스포츠시장에서 거래되는 X재에 대해 시장균형가격보다 낮은 수준에서 가격상한제를 실시하였다. 이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단, 스포츠시장은 완전경쟁시장이고, X재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따른다.)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스포츠산업 진흥법상 프로스포츠의 육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스포츠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국민의 건전한 여가활동을 진작하기 위하여 프로스포츠 육성에 필요한 시책을 강구할 수 있다.
  • ② 지방자치단체는 프로스포츠 육성을 위하여 프로스포츠단 창단에 출자 또는 출연할 수 있다.
  • ③ 지방자치단체는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에도 불구하고 공유재산을 25년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사용ㆍ수익을 허가하거나 관리를 위탁할 수 있다.
  • ④ 공유재산을 사용ㆍ수익 허가를 받은 프로스포츠단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 따라 사용ㆍ수익의 내용 및 조건에 위반되지 아니하는 범위라도 다른 자에게 사용ㆍ수익하게 할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한국표준산업분류(제10차 개정)에서 ‘스포츠 서비스업(911)’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경기장 운영업
  • ② 체력단련시설 운영업
  • ③ 골프연습장 운영업
  • ④ 유원지 및 테마파크 운영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국내 스포츠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스포츠산업관련 상품의 해외시장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사업을 대행하게 할 수 있는 기관 또는 단체가 아닌 것은?
  • ①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른 올림픽 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국민체육진흥공단)
  • ② 「한국산업인력공단법」에 따른 한국산업인력공단
  • ③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법」에 따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④ 「스포츠산업 진흥법」에 따른 사업자단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소비자행동론의 입장에서 동기갈등의 유형인 접근-회피 갈등에 해당하는 스포츠팬의 시간투자 예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열성 축구 및 야구 팬의 축구관람과 야구관람
  • ② 학생신분 축구 팬의 대표팀 경기관람과 기말고사 시험 준비
  • ③ 야구 팬의 류현진 등판경기 관람과 한국시리즈 관람
  • ④ 학생신분 스포츠 팬의 기말고사 시험준비와 과제제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지방자치단체가 프로스포츠 사업추진에 지원할 수 있는 경비의 범위로 틀린 것은?
  • ① 프로스포츠단의 인건비를 제외한 운영비
  • ② 프로스포츠단의 부대시설 구축을 위한 비용
  • ③ 각종 국내ㆍ국제 운동경기대회의 개최비와 참가비
  • ④ 유소년 클럽 및 스포츠교실의 운영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경기장사업의 가치사슬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관람객 및 초대 손님의 수가 경기장광고 가격을 결정한다.
  • ② 경기장 소유주와 총괄관리사업주는 분리될 수도 있고 동일할 수도 있다.
  • ③ 매점사업자가 사업권의 구매가격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시하는 요인은 광고주 및 기업고객이다.
  • ④ 경기장의 장기 입주자인 프로구단의 명성은 경기장사업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스포츠산업의 일반적인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한국표준산업분류의 관점에서 보면 스포츠산업을 각기 다른 산업분류를 복합적으로 통합한 형태를 갖는다.
  • ② 스포츠산업 분야의 여러 가지 서비스는 입지조건이나 시설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 ③ 관람스포츠와 참여스포츠가 활성화되는 것을 체육 및 스포츠활동에 참여하는 연령대가 높아진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 ④ 스포츠산업이 다른 산업과 비교해서 가장 다른 특성은 감동과 건강을 준다는 점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문화체육부장관이 선수 권익보호와 스포츠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위해 강구하여야 하는 시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승부 조작, 폭력 및 도핑 등의 예방
  • ② 선수의 부상 예방과 은퇴 후 진로 지원
  • ③ 선수의 경력관리를 위한 관리시스템의 구축
  • ④ 선수의 권익 향상을 위한 대리인제도의 점진적 철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직접금융에 의한 자본조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주식발행
  • ② 채권발행
  • ③ 스폰서십 유치
  • ④ 은행차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스포츠 경영론
27. 스포츠조직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동기부여의 과정이론에 해당되는 것은?
  • ① Herzberg의 2요인이론
  • ② Vroom의 기대이론
  • ③ Maslow의 욕구단계이론
  • ④ McGreger의 XㆍY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스포츠 시설의 매력성 관리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스포츠 시설은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관리되어야 한다.
  • ② 스포츠 시설은 적정 수준 이상의 많은 사람이 이용하도록 관리해야 한다.
  • ③ 스포츠 시설은 보기 좋고 아름답게 관리되어야 한다.
  • ④ 스포츠 시설은 접근이 용이하도록 관리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매년 말 200만원을 영원히 지급받는 영구연금의 현재가치는? (단, 연간이자율은 10%)
  • ① 1,400만원
  • ② 1,600만원
  • ③ 1,800만원
  • ④ 2,000만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최고경영자층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경영정보시스템은?
  • ① EDI
  • ② POS
  • ③ EIS
  • ④ TP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야구공을 생산하는 회사의 다음 자료를 이용하여 최근 4개월 자료로 가중이동평균법을 적용할 때, 5월의 예측생산량은? (단, 가중치는 0.5, 0.3, 0.2를 적용한다.)
  • ① 87만개
  • ② 90만개
  • ③ 93만개
  • ④ 96만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포터(M.Porter)의 가치사슬모델에서 주요활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운영ㆍ제조
  • ② 입고ㆍ출고
  • ③ 고객서비스
  • ④ 인적자원관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동일한 목표를 달성하고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해 공급업체들과 자원 및 정보를 협력하여 하나의 기업처럼 움직이는 생산시스템은?
  • ① 공급사슬관리(SCM)
  • ② 적시생산시스템(JIT)
  • ③ 자재소요계획(MRP)
  • ④ 컴퓨터통합생산(CI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목표관리(MBO:Management By Objective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단기목표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 ② 결과에 의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 ③ 사기와 같은 직무의 무형적인 측면을 중시한다.
  • ④ 종업원들이 역량에 비해 더 쉬운 목표를 설정하려는 경향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스포츠조직의 유형 중 전문적 관료제 구조와 비교한 기계적 관료제 구조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비고정적 공유가능한 업무
  • ② 중앙집권적 의사결정구조
  • ③ 공식적 상하간 의사소통
  • ④ 많은 규칙과 규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페이욜(Fayol)이 주장한 경영활동과 관련하여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기술활동-생산, 제조, 가공
  • ② 상업활동-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
  • ③ 회계활동-구매, 판매, 교환
  • ④ 관리활동-재화 및 종업원 보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내부수익률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내부수익률은 순현재가치를 0으로 만드는 할인율이다.
  • ② 내부수익률이 1보다 크면 투자안을 채택하고, 1보다 작으면 기각한다.
  • ③ 투자안의 현재가치를 초기투자비용으로 나누어 구한다.
  • ④ 상호베타적인 투자 안을 쉽게 분별할 수 있게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투자안의 경제성 평가에 이용되는 지표 중 현금유입의 현재가치에서 현금유출의 현재가치를 차감한 것은?
  • ① 내부수익률
  • ② 순현재가치
  • ③ 회수기간
  • ④ 수익성지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미국 프로농구에서 각 팀들이 자기 팀의 베테랑 선수들과 재계약할 경우, 셀러리캡을 초과할 수 있도록 한 조치는?
  • ① Larry Bird exception
  • ② Farrn system
  • ③ Free agent
  • ④ Draft syste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제품-시장 매트릭스에서 기존제품을 가지고 기존시장에서 성장을 도모하는 것으로 경쟁업자의 시장점유율을 빼앗아 성장하고자 하는 전략은?
  • ① 시장침투전략
  • ② 가각화전략
  • ③ 집중화전략
  • ④ 시장개발전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스포츠기업의 형태 중 단일사업기업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낮은 기회비용
  • ② 경쟁우위의 축척
  • ③ 자원과 에너지의 집중
  • ④ 산업성장 둔화시 높은 위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스포츠이벤트 기획 후 실행단계에서 이벤트 연출 시 고려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ㅁ
  • ② ㄴ, ㄷ, ㄹ
  • ③ ㄱ, ㄷ, ㄹ, ㅁ
  • ④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다음 수요예측기법 중 시계열분석기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이동평균법
  • ② 지수평활법
  • ③ 추세분석법
  • ④ 선도지표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제무비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유동성 비율은 단기에 지급해야할 기업의 채무를 갚을 수 있는 기업의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 ② 수익성 비율이란 기업이 경영활동을 하면서 어느 정도의 수익을 발생시키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 ③ 부채비율은 기업이 조달한 자본 중에서 자기자본에 의존하고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자본생산성 등이 해당한다.
  • ④ 활동성 비율은 기업의 자산이 효율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주로 기업의 자산회전율에 의해 측정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인사고과의 방법 중 상대평가 기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단순서열법(simple ranking method)
  • ② 쌍대비교법(paired comparison method)
  • ③ 강제할당법(forced distribution method)
  • ④ 평정척도법(rating scale metho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다음 ()에 알맞은 스포츠 경영환경은?
  • ① ㄱ:일반환경, ㄴ:내부환경
  • ② ㄱ:일반환경, ㄴ:과업환경
  • ③ ㄱ:과업환경, ㄴ:일반환경
  • ④ ㄱ:과업환경, ㄴ:내부환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다음 중 스포츠조직의 조직역량강화를 위해 제공자가 던달하고자 한 정보를 수신자가 어떻게 받아 들였는지를 알려주는 반응으로 정확한 메시지가 전달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는?
  • ① 메시지화
  • ② 커뮤니케이션 경로선택
  • ③ 메시지 해석
  • ④ 피드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다음 재무구조를 가진 스포츠센터의 자기자본순이익률(ROE)은 약 얼마인가?
  • ① 9%
  • ② 14%
  • ③ 17%
  • ④ 21%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경영자의 역할을 대인적ㆍ정보적ㆍ의사결정적 역할로 설명한 학자는?
  • ① 쿤츠(H.Koontz)
  • ② 민츠버그(H.Mintzberg)
  • ③ 드러커(P.F.Drucker)
  • ④ 페이욜(H.Fayo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다음 중 리더십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특성이론(trait theory)에 의하면, 리더는 리더십 행사에서 상황의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제시한다.
  • ② 관리격자(managerial grid) 이론에 의하면, 중간관리자에게 가장 적절한 리더십 유형은 중간형(5.5)이다.
  • ③ 피들러(Firdler)의 상활이론에서는 리더십의 상황요인으로 리더-구성원 관계, 과업구조, 리더의 직위권한을 제시하고 있다.
  • ④ 경로-목표 이론(path-goal theory)에서는 의사결정상황에 따라 리더의 의사결정유형을 달리하는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를 지사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스포츠 마케팅론
51. 다음 A구단이 25만개의 입장권을 모두 판매했을 때, 손익분기점에 다다르기 위한 입장권의 최소가격과 그에 따른 입장권당 이익으로 옳은 것은?
  • ① 제품가격 5,500원, 개당이익 2,500원
  • ② 제품가격 6,000원, 개당이익 3,000원
  • ③ 제품가격 7,000원, 개당이익 4,000원
  • ④ 제품가격 10,500원, 개당이익 7,500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스포츠제품의 특성 중 소멸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예약제도의 도입
  • ② 시간대별 수요를 토대로 가격책정
  • ③ 시즌티켓의 판매
  • ④ 셀프서비스의 도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다음 중 스포츠마케팅조사에서 전화조사방법이 가장 적합한 경우는?
  • ① 자세하고 심층적인 정보를 얻기 위한 조사
  • ② 어떤 시점에 순간적으로 무엇을 하며, 무슨 생각을 하는가를 알아내기 위한 조사
  • ③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면접자 편의를 줄일 수 있으며 대답하는 요령도 동시에 자세히 알려줄 수 있는 조사
  • ④ 넓은 범위의 지리적인 영역을 조사대상지역으로 하여 비교적 복잡한 정보를 얻으면서, 경비를 절약할 수 있는 조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스포츠기업에서 활용하는 관계마케팅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신규고객의 유치를 강조한다.
  • ② 고객과의 신뢰형성을 강조한다.
  • ③ 장기적인 마케팅 성과를 지향한다.
  • ④ 고객과의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유지하고자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목표시장 선정에서 비차별화 전력의 장점에 해당하는 것은?
  • 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함으로써 마케팅 비용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② 스포츠 소비자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를 다양한 가격과 형태로 제공하여 많은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다.
  • ③ 특정시장의 욕구와 필요를 경쟁자보다 잘 알 수 있다.
  • ④ 소비자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2차 자료 분석에 관한 옳은 설명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ㄱ, ㄴ
  • ③ ㄴ, ㄷ, ㄹ
  • ④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기업이 선수보증광고 실행을 위한 선수선정기준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ㄹ
  • ② ㄱ, ㄴ, ㄷ
  • ③ ㄴ, ㄷ, ㄹ
  • ④ ㄱ,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 참여기준을 스포츠 이벤트 자체의 가치 관련 기준과 기업 내부 기준으로 구분할 때 기업 내부 기준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매체노출 효과
  • ② 계절성
  • ③ 대중의 선호도
  • ④ 스폰서십 참여 비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소비자가 상품 구입에 있어서 인식하는 리스크 중 상품이 조잡하거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기능에 대한 것은?
  • ① 신체적 인지 리스크
  • ② 사회적 인지 리스크
  • ③ 기능적 인지 리스크
  • ④ 경제적 인지 리스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스포츠 브랜드 개발의 목표 설정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가용자원
  • ② 마케팅 요구조건
  • ③ 캐릭터 개발
  • ④ 세분시장의 성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스포츠 제품 분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Brooks의 분류에 따르면 유형의 제품, 스포츠 프로그램, 아이디어 혹은 기술 그리고 스포츠 경기로 나눠진다.
  • ② shank의 분류에 따르면 스포츠 이벤트, 스포츠 상품, 스포츠 스타, 스포츠 산업으로 나눠진다.
  • ③ 형태에 의한 분류는 무형의 제품과 유형의 제품으로 나눠진다.
  • ④ 소비자의 행동에 따른 분류는 관람스포츠제품과 참여스포츠제품으로 나눠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촉진전략 모델(AIDA)의 단계적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흥미→욕구→행동→주의
  • ② 욕구→행동→주의→흥미
  • ③ 행동→흥미→욕구→주의
  • ④ 주의→흥미→욕구→행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스포츠제품의 상대적인 저가 가격전략이 적합한 경우가 아닌 것은?
  • ① 시장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높을 때
  • ② 원가우위를 확보하고 있어 경쟁기업이 자사 가격만큼 낮추기 힘들 때
  • ③ 시장에 경쟁자의 수가 많을 것으로 예상될 때
  • ④ 높은 품질로 새로운 소비자층을 유인하고자 할 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광고매체 유형별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TV :노출시간이 짧다.
  • ② 라디오:청각에 의존한다.
  • ③ 옥외광고:광고대상 집단 선별성이 높다.
  • ④ 회전식 A보드 광고:위치에 따른 노출편차를 줄일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지역의 스포츠 이벤트를 홍보하는데 있어 관여도(involement)가 높은 집단에 적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촉진전략은?
  • ① 가능한 한 간단한 정보만을 공중파 방송을 통해 제공한다.
  • ② 가능한 한 간단한 정보만을 잡지를 통해 제공한다.
  • ③ 가능한 한 간단한 정보만을 일간지를 통해 제공한다.
  • ④ 가능한 한 구체저인 정보를 표적으로 하는 집단이 선호하는 매체를 통해 제공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기업 관점에서 스포츠단체와 라이센싱을 계약할 때 포함해야 하는 핵심조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지역의 범위와 제품 독점성
  • ② 연간 매출액을 포함한 재무구조
  • ③ 양도 가능성과 하위 라이센싱 권리
  • ④ 라이센서의 재산Ši에 대한 표시와 보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환경분석에 사용되는 SWOT분석 요인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 ① 내부환경:S-T
  • ② 외부환경:S-W
  • ③ 내부환경:W-O
  • ④ 외부환경:O-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상표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소형유통기관일수록 제조업자 상표보다 유통업자 상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 ② 개별상표전략을 각 제품에 대한 시장의 규모가 클수록 더 적합하다.
  • ③ 복수상표전략은 경쟁사의 시장진입을 방해하는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 ④ 상표확장전략은 소비자가 인지하는 상품간에 관련성이 높을 때 쓰는 전략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스포츠마케팅 관점에서 프로야구경기 중 치어리더 공연을 기획하는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팬들에게 비용(입장료)이상의 체험 제공
  • ② 경기의 프로모션 수단으로 활용
  • ③ 핵심제품의 질 향상
  • ④ 마케팅 믹스의 일환으로 실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경기장 광고 중 보드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방송중계시 높은 노출을 기대하는 보드광고주에게 광고판의 크기와 위치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 ② 보드광고 노출율의 구역별 차이를 강화하여 높은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 회전식 보드나 전자보드 사용을 확대한다.
  • ③ TV광고에 비해 보드광고는 소비자의 광고기피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 ④ 일반적으로 스포츠이벤트에 따라 보드광고에 필요한 보드의 재질 및 크기, 설치위치 등을 규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기업의 스폰서십 참여를 스포츠단체와의 관련성에 따라 직접참여와 간접참여 형태로 구분할 때 직접참여형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스포츠이벤트 스폰서십
  • ② 라이센싱/머천다이징
  • ③ 스포츠단체 스폰서십
  • ④ 스포츠방송 스폰서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s)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관람스포츠 분야와 참여스포츠분야 모두 가능하다.
  • ②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스포츠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가업의 마케팅 노력이다.
  • ③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주체는 스포츠 권리를 가지고 있는 스포츠주관자와 스폰서의 두 주체이다.
  • ④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기업 측면에서 스폰서십이라고도 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자기기입식 설문조사와 비교할 때 면접 설문조사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 ① 자료입력이 편리하다.
  • ② 응답의 결측치를 최소화한다.
  • ③ 조사대상 1인당 비용이 저렴하다.
  • ④ 폐쇄형 질문에 유리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울산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스포츠소비자를 대상으로 A제품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다음 중 동일한 규모의 표본을 추출할 때 대표성은 높으나 시간과 비용이 가장 많이 드는 표집2방법은?
  • ① 판단표본추출
  • ② 편의표본추출
  • ③ 단순무작위표본추출
  • ④ 할당표본추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제품수명주기(PLC)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제품개발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 ② 신제품이 시장에 도입되어 쇠퇴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 ③ 제품개발에서부터 고객의 욕구가 충족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 ④ 제품이 시장에 도입되어 소비자가 제품으로부터 효용을 얻게 될 때까지를 말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S대학교 인근에는 A트레이닝센터, B헬스, C피스니스 등 다양한 스포츠센터가 있으며 모두 유사한 시설과 개인 트레이너들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각 스포츠센터가 고랴해야 할 가격결정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수요를 토대로 한 가격결정
  • ② 수익을 토대로 한 가격결정
  • ③ 경쟁을 토대로 한 가격결정
  • ④ 비용을 토대로 한 가격결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스포츠 시설론
77. 다음 중 등록 체육시설업이 아닌 것은?
  • ① 스키장업
  • ② 골프장업
  • ③ 자동차 경주장업
  • ④ 체력단련장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체육시설의 부지 면적의 제한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문화체육광광부장관은 체육시설업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체육시설의 이용 및 운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부지 면적을 제한할 수 있다.
  • ② 자동차경주장의 부지면적은 트랙면적과 안전지대면적을 합한 면적의 6배를 초과할 수 없다.
  • ③ 썰매장의 부지면적은 슬로프면적의 3배를 초과할 수 없다.
  • ④ 실내골프연습장의 부지면적은 타석면적과 보호망을 설치한 토지면적을 합한 면적의 2배의 면적을 초과할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다음 ()에 알맞은 운영방식은?
  • ① 위탁정액방식
  • ② 위탁수입방식
  • ③ 관리허가방식
  • ④ 건설위탁방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다음 ()에 알맞은 것은?
  • ① 100
  • ② 200
  • ③ 300
  • ④ 50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안전관리요원
  • ② 경기진행요원
  • ③ 코스관리요원
  • ④ 위생관리요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스포츠시설 관리 운영에 있어 지켜야 할 원칙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우수한 시설관리자의 확보
  • ② 시설의 투자 확대
  • ③ 각 담당자간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
  • ④ 시설관리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능력 배양 및 투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새로운 스포츠의 개발 및 보급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프로모션 수단의 다각화 가능성
  • ② 쉽고 간단한 장비로 증길 수 있는 프로그램
  • ③ 비용절감을 위한 운영자 중심의 규칙
  • ④ 참가대상이나 지역특성에 맞는 규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경기장 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경기장 광고의 주요노출대상은 경기장의 관중과 중계 시 노출될 TV 시청자들이다.
  • ② 경기장 광고는 관중들보다 시청자들에게 노출효과가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③ 경기장 광고는 방송 광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표현방식이 다양하다.
  • ④ 광고주 입장에서는 실정에 맞게 경기장 광고와 방송 광고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경기장 매점에서 창출할 수 있는 수입의 규모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관중 수
  • ② 구장의 크기
  • ③ 초기투자 규모
  • ④ 이벤트의 유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체육시설업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빙상장업:제빙시설을 갖춘 빙상장을 경영하는 업
  • ② 무도학원업:입장료 등을 받고 국제표준무도(볼륨댄스)를 할 수 있는 장소로 제공하는 업
  • ③ 스키장업:눈, 잔디, 그 밖에 천연 또는 인공재료로 된 슬로프를 갖춘 스키장을 경영하는 업
  • ④ 종합 체육시설업:신고 체육시설업의 시설 중 실내수영장을 포함한 두 종류 이상의 체육시설을 같은 사람이 한 장소에 설치하여 하나의 단위 체육시설로 경영하는 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체육시설의 설치ㆍ운영과 관련되거나 체육시설 안에서 발생한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손해보험에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자는?
  • ① 체육도장업을 설치ㆍ경영하는 자
  • ② 승마장업을 설치ㆍ경영하는 자
  • ③ 골프연습장업을 설치ㆍ경영하는 자
  • ④ 당구장업을 설치ㆍ경영하는 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농어촌형 스포츠시설 관련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시장이 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쟁이 약하다.
  • ② 인구유출로 인한 고객 확보의 어려움이 있다.
  • ③ 여가시간이 많이 때문에 스포츠활동의 호응도가 높다.
  • ④ 소득이 낮고 노동시간이 길어 고객유치가 어렵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안전점검의 기준으?
  • ① 양호
  • ② 수리 필요
  • ③ 이용제한 필요
  • ④ 사용중지 필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스포츠시설을 홍보하기 위한 이벤트 개최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기금마련
  • ② 제품개발
  • ③ 고객환대
  • ④ 미디어의 시선집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스포츠시설을 활용한 이벤트 개발에서, 오랜 전통을 가진 기업이 창립 이후 세월이 경과함에 따라 시장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자사의 이미지 제고 및 변신을 시도하는 경우 어느 활동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가?
  • ① PR(Public Relation)활동
  • ② SP(Sales Promotion)활동
  • ③ 내부 프로모션(Inter Promotion)활동
  • ④ 광고(Advertising)활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도장업의 영업범위에 해당하는 운동종목이 아닌 것은?
  • ① 대한체육회 가맹 경기단체에서 행하는 운동으로서 권투
  • ② 대한체육회 가맹 경기단체에서 행하는 운동으로서 우슈
  • ③ 대한체육회 가맹 경기단체에서 행하는 운동으로서 레슬링
  • ④ 대한체육회 가맹 경기단체에서 행하는 운동으로서 무에타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경기장 입장권 판매 및 프로모션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PSL이란 일정기간동안 지정좌석을 제공하는 형태의 특별 입장권을 말한다.
  • ② 유통대행사를 활용하면 판매 소요비용이 경감되며, 입장료 원가 상승을 막을 수 있다.
  • ③ 유통대행사를 통한 입장권 판매시 관련 구단의 통제력이 약화될 가능성이 있다.
  • ④ 입장권 프로모션의 유형에는 가격할인, 경품제공, 콘테스트, 쿠폰제공 등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 안전관리 초상의 구분으로 옳은 것은?
  • ① 공공체육시설/체육시설업 부문
  • ② 전문체육시설/등록 체육시설업 부문
  • ③ 직장체육시설/신고 체육시설업 부문
  • ④ 생활체육시설/참여 체육시설업 부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관람스포츠시설과 참여스포츠시설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참여 스포츠시설은 고객 유인에 있어 시설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
  • ② 관람 스포츠시설은 고객의 서비스 관여정도가 상대적으로 크다.
  • ③ 참여 스포츠시설은 고객과의 대면이 많아 고객응대 방식이 중요하다.
  • ④ 관람 스포츠시설은 다양한 부대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만족을 추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공공스포츠시설을 관리운영할 때 경영 관리 측면에서 주안점을 두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민간 위탁관리의 적합성 검토
  • ②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는 공간 구축
  • ③ 정기적 경영진단과 평가
  • ④ 지속적 홍보 방안 강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수영장업의 안전ㆍ위생 기준 중 수영조욕수의 수질기준으로 틀린 것은?
  • ① 대장균군은 10밀리리터들이 시험대상 욕수 5개 중 양성이 3개 이하이어야 한다.
  • ② 탁도는 1.5NTU 이하이어야 한다.
  • ③ 유리잔류염소는 0.4mg/l부터 1.0mg/1까지의 범위 내이어야 한다.
  • ④ 수소이온농도는 5.8부터 8.6까지 되도록 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스포츠센터의 시설 설계디자인 시 고려하여야 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센터의 오픈 및 마감 시간
  • ②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움직일 수 있는 동선
  • ③ 신체장애인, 어린이, 노약자를 고려한 동선 및 이용시설
  • ④ 방음 설계 및 음향 시스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4륜 자동차경주장업의 운동시설 기준으로 틀린 것은?
  • ① 트랙은 길이 2킬로미터 이상으로서 출발지점과 도착지점이 연결되는 순환형태여야 한다.
  • ② 트랙의 바닥면은 포장 또는 비포장이어야 한다.
  • ③ 트랙의 종단 기울기(차량진행방향으로서의 경사를 말한다)는 오르막 20% 이하, 내리막 10% 이하여야 한다.
  • ④ 트랙의 양편 가장자리는 폭 15센티미터의 노랑색선으로 표시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고객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해서 경영에 반영시키는 것이 고객관리이다.
  • ② 고객관계관리 개념에서는 개별마케팅보다 유기적 관계의 관점이 중요하다.
  • ③ ‘기존고객의 유지-신규고객 유치-고객만족 서비스 강화’로 고객관리를 발전시킨다.
  • ④ 고객관계관리 관점에서는 신규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기존고객을 만족시키는 것보다 효율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