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관리사(2006. 8. 6.) 시험일자 : 2006년 8월 6일

1과목 : 스포츠 산업론
1. 스포츠 산업의 영역 분류 중 스포츠 서비스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스포츠 마케팅업
  • ② 스포츠 경기업
  • ③ 스포츠 정보업
  • ④ 스포츠 용품 제조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최근의 스포츠 산업 환경에서 대외적 환경변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주5일근무제 도입
  • ② 참여ㆍ레제스포츠의 관심 증대
  • ③ 뉴미디어시대의 도래
  • ④ 스포츠의 세계화와 경쟁 심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스포츠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의 나열순서가 올바른 것은?
  • ① 대안에 대한 평가와 선택-문제인식-정보탐색-구매-구매 후 행동
  • ② 정보탐색-문제인식-대안에 대한 평가와 선택-구매-구매 후 행동
  • ③ 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에 대한 평가와 선택-구매-구매 후 행동
  • ④ 구매-구매 후 행동-대안에 대한 평가와 선택-문제인식-정보탐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골프 연습장을 열기 전 시장 조사를 하는데 필수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인근 주민들의 소득 수준
  • ② 인근 아파트 단지의 인구 수
  • ③ 주변에 다른 골프연습장이 있는지 여부
  • ④ 아파트 단지의 학생 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중 스포츠 산업 정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구청 직원들의 골프 연습장 이용
  • ② 구청의 수영장 운영에 대해 보조금 지급
  • ③ 야구장 내 맥주 판매를 금지하는 지방자치단체 조례
  • ④ 정부의 스포츠산업진흥법 통과 및 실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스포츠산업의 SWOT 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스포츠산업은 여러 산업과의 연계로 인해 시너지 효과가 크다.
  • ② 향후 스포츠시장의 활성화에 따라 성장 잠재력이 무한하다.
  • ③ 기업 글로벌 경영으로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의 한국 진출로 국내기업이 위협을 받을 수 있다.
  • ④ 스포츠산업은 환경변화로 인한 영향이 적으므로 비교적 안정적인 강점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소비자가 상품 구입에 있어서 인식하는 리스크 중 조잡하거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기능에 대한 리스크는?
  • ① 신체적 인지 리스크
  • ② 사회적 인지 리스크
  • ③ 기능적 인지 리스크
  • ④ 경제적 인지 리스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국내 스포츠산업의 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시장개방 가속화
  • ② 풍부한 전문인력 확보
  • ③ 인터넷을 이용한 시장 개척
  • ④ 타 산업과의 연계성 강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국내 스포츠 산업의 분류 중 스포츠 경기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프로 스포츠업
  • ② 아마 스포츠업
  • ③ 스포츠이벤트업
  • ④ 선수 양성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스포츠의 경제 효과 이론 중 시장전략론의 경제효과에서의 통합시장에 대한 적응화를 위한 시장전력이 아닌 것은?
  • ① 유통전략
  • ② 수요전략
  • ③ 사회전략
  • ④ 광고전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중 스포츠 스폰서십의 형태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타이틀 스폰서십
  • ② 공식명칭 사용권
  • ③ 유니폼 광고
  • ④ 스포츠경기 방송중계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스포츠소비자를 참여 형태에 따라 분류할 때 그 유형이 아닌 것은?
  • ① 참여 스포츠 소비자
  • ② 매체 스포츠 소비자
  • ③ 다량 스포츠 소비자
  • ④ 관람 스포츠 소비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스포츠산업이 발전함으로써 기대되는 효과가 아닌 것은?
  • ① 스포츠산업체의 성장에 따른 고용기회 확대
  • ② 다양한 스포츠서비스의 공급을 확대하여 스포츠경험 기회 보장
  • ③ 국제경기대회에서의 우수한 성적 보장
  • ④ 스포츠를 활용한 지역경제 파급 효과 기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관람 스포츠 산업에서 수요자가 아닌 것은?
  • ① 팬
  • ② 기업
  • ③ TV 방송국
  • ④ 스포츠협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중 스포츠 정보 산업 발전의 직접적인 영향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스포츠 신문 용지의 질적 개선
  • ② 스포츠 경기 결과에 대한 관심 증대
  • ③ 인터넷 초고속화
  • ④ 인터넷과 TV 방송 기술의 결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3차 국민체육진흥 5개년 계획에서 국내 스포츠 산업의 3대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스포츠용품업
  • ② 스포츠시설운영업
  • ③ 스포츠서비스업
  • ④ 스포츠정보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중 스포츠 산업의 발전을 위협하는 외부요인(Threat)에 해당하는 것은?
  • ① 헬스클럽의 우수한 프로그램 부족
  • ② 프로 축구 선수 부족
  • ③ 온라인 게임 시장의 폭발적 발전
  • ④ 프로 야구에서 라이벌 팀의 FA 선수 전원 흡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중 스포츠 혹은 스포츠 관련 산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피트니스 클럽
  • ② 수영용품 만드는 회사
  • ③ 프로축구 서포터스
  • ④ 골프 연습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스포츠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준거집단
  • ② 동기
  • ③ 자아관
  • ④ 학습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A씨는 프로축구 B선수의 에이전트이다. A씨가 속한 산업을 올바르게 분류한 것은?
  • ① 스포츠서비스업-스포츠경기업-프로스포츠업
  • ② 스포츠서비스업-스포츠마케팅업-스포츠에이전트업
  • ③ 스포츠서비스업-스포츠경기업-스포츠에이전트업
  • ④ 스포츠서비스업-스포츠마케팅업-선수양성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스포츠산업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 ① 스포츠산업은 공간과 입지조건이 선행되어야 하는 산업이다.
  • ② 스포츠산업은 시간소비형 산업이다.
  • ③ 스포츠산업은 건강산업과 오락산업의 속성을 동시에 갖는다.
  • ④ 스포츠산업은 단일의 산업분류 구조를 가진 산업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다음 중 스포츠 소비자가 구입하는 주요 상품을 잘못 연결한 것은?
  • ① 팬-경기(관람권)
  • ② 기업-경기명칠 사용권
  • ③ TV방송국-TV중계권
  • ④ 경기연맹-로고 및 캐릭터 사용권(라이센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스포츠 산업의 SWOT 분석의 예로 특정 헬스클럽이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신설하려 할 때 기회의 요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지역 내에서 주민들에 대한 높은 인지
  • ② 지역 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시설
  • ③ 지역 내에 노인 인구층의 증가
  • ④ 다양한 경험과 능력을 갖춘 트레이너의 고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국내 스포츠제조업의 육성방안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조세감면 및 금융지원
  • ② 사회인프라 및 협력체제 구축
  • ③ 스포츠용품 독과점 체제 구축
  • ④ 수요창출 및 비젼 제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스포츠산업의 특성으로 올바르지 않는 것은?
  • ① 스포츠용품제조업은 2차 산업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스포츠시설운영업과 스포츠용품유통업, 스포츠서비스업은 3차 산업으로 분류할 수 있다.
  • ② 시간 소비형 산업으로 스포츠 활동에 소비하는 시간이 크게 늘어난 것에 기인한다..
  • ③ 중간 소비재 및 판매 중시형 산업으로 소비자들에게 스포츠를 전달한다.
  • ④ 감동과 건강을 주는 산업으로 스포츠에 참여함으로써 정신적 만족과 함께 육체적인 건강을 얻을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스포츠 에이전트 관련 용어 중 스포츠 선수의 직업선택의 자유를 인정한 대표적인 사례가 되고 있는 것은?
  • ① 셔먼법
  • ② 보스만판결
  • ③ 펠레법
  • ④ 래리버드 예외조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스포츠 경영론
27. 스포츠경영의 의사결정측면에서 기업의 장기 목표 및 자원배분과 관련되어 기업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으로 주로 최고경영자층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 ① 참모적 의사결정
  • ② 관리적 의사결정
  • ③ 전략적 의사졀정
  • ④ 기능적 의사결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프로구단의 소속선수 연봉합계가 일정액을 초과할 수 없도록 되어 있는 제도는?
  • ① 자유계약 제도
  • ② 드래프트 제도
  • ③ 샐러리 캡
  • ④ 구단전속 계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스포츠경영관리 과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기술
  • ② 계획
  • ③ 조직
  • ④ 통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조직화의 원칙 중 통제의 범위(span of control)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경영자의 의지
  • ② 수행되는 일의 종류
  • ③ 감독자의 능력과 전문성
  • ④ 감독자와 종업원간의 관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스포츠 이벤트 매니저가 중점적으로 활동하는 분야가 아닌 것은?
  • ① 기업의 스폰서십 판매
  • ② 티켓 판매
  • ③ PR 활동
  • ④ 선수연봉협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선수와 에이전트간의 계약이 법적인 효력을 갖기 위해서는 일반계약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4가지 조건이 계약내용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다음 중 이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이해상충 조항
  • ② 계약당사자
  • ③ 계약이행 시기
  • ④ 계약금액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스포츠 경영체의 인적자원 통제에서 사전통제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선발
  • ② 업적평가
  • ③ 직원의 혜택 및 서비스
  • ④ 면직(Separ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다음 중 스포츠산업 생산과정에 포함되지 않는 과정은?
  • ① 스포츠 서비스업 생산과정
  • ② 스포츠 시설업 생산과정
  • ③ 스포츠 용품제조업 셍산과정
  • ④ 스포츠 경기업 생산과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A회사에서 운동화를 만들 경우, 생산라인에 있는 노동자처럼 최종 생산물을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을 Mintzberg는 무슨 조직이라고 명명하였는가?
  • ① 테크노 스트럭처
  • ② 업무핵심층
  • ③ 전략상층부
  • ④ 중간관리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스포츠 단체, 특정 대회의 조직위원회 또는 주최측, 스폰서, 세무 담당 관청을 포함한 각종 기관 등에 대해 주 고객인 운동선수의 이익을 위해 선수를 대신해서 활동하는 에이전시는?
  • ① 국제 스포츠 마케팅 에이전시
  • ② 선수관리 에이전시
  • ③ 광고 스포츠 에이전시
  • ④ 라이센싱과 머천다이징 전문 에이전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조직원들이 수직적 계열로 형성된 원래 조직의 구성원으로 있으면서 동시에 수평적 성격의 프로젝트 조직의 일원으로도 아울러 임무를 수행하게 되어 있는 조직구조는?
  • ① 프로젝트 조직
  • ② 위원회 조직
  • ③ 라인 앤드 스탭 조직
  • ④ 매트릭스 조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이상적인 투자결정기법의 4가지 조건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측정된 모든 현금흐름이 고려되어야 한다.
  • ② 최고의 할인율을 사용하며 화폐의 시간가치는 고려할 필요가 없다
  • ③ 가치의 가산원칙을 따라야 한다.
  • ④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투자안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다음 중 스포츠 에이전시의 구성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스포츠 이벤트 매니저
  • ② 스포츠 마케팅 책임자
  • ③ 스포츠 기업스폰서
  • ④ 스포츠 에이전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다음 중 직무분석의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채용, 배치, 이동, 승진 등의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 ② 업무개선의 기초가 된다.
  • ③ 구성원의 훈련 및 개발의 기준이 된다.
  • ④ 직장상사와 종업원의 관계 개선을 증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재무 비율에 대한 설명을 틀린 것은?
  • ① 유동성 비율 : 조직이 단기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 주는 것으로 유동 자산을 조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② 레버리지 비율 : 채무자들에게 채무 상환 능력의 정도를 나타낸다.
  • ③ 활동성 비율 : 조직이 자산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을 말한다.
  • ④ 수익성 비율 : 전반적으로 조직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관리되고 있는지, 즉 조직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달성했는가를 측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A프로농구 구단의 총자본이 1,000억원이고, 당기순이익이 200억원이라면 이 구단의 총자본이익율(ROI)은?
  • ① 200%
  • ② 500%
  • ③ 5%
  • ④ 2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다음 중 전문적 관료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전형적으로 단순하고 반복되는 환경에 적합한 조직 구조 형태이다.
  • ② 분권화를 가능케 하는 조정 메카니즘으로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표준화한다.
  • ③ 권위자임을 자부하는 전문가를 사이의 조정이 쉽다.
  • ④ 고도로 숙련된 전문가들에게 자율권이 부여되지 않으며 구성원들에게도 재량권이 제공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 ① 성장전략
  • ② 안정전략
  • ③ 방어전략
  • ④ 통합전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① 구단전속계약
  • ② 드래프트 제도
  • ③ 자유계약제도
  • ④ 트레이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일정시점에서의 조직의 재무상태를 명시하기 위해 작성하는 기본 재무제표는?
  • ① 대차대조표
  • ② 손익계산서
  • ③ 비율분석
  • ④ 손익분기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다음 중 부당노동행위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부당노동행위제도는 사용자가 노동자의 단결권 등을 침해함으로써 노동조합원들을 억압하고 간섭하는 행위를 봉쇄하기 위한 제도이다.
  • ② 부당노동행위는 근로자의 정당한 노동 기본 권리 행위에 대하여 사용자가 방해 행위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 ③ 부당노동행위제도는 사용자에 대한 노동자의 불법행위를 용이하고 신속하게 시정하기 위한 제도이다.
  • ④ 부당노동행위에는 불이익 대우, 황견계약, 단체교섭거부, 지배ㆍ개입 및 경비원조, 보복적 불이익 취급 등이 해당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Chelladurai는 스포츠 경영을 스포츠 서비스의 생산과 마케팅을 위한 여러 요소들의 협조적 결합이라고 정의하였다. 이 요소들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인적자원
  • ② 기술
  • ③ 의사결정
  • ④ 환경적 요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A스포츠센터의 총자산은 15억원이며, 이중 유동자산 합계가 5억원, 고정자산 합계가 10억원이다. 유동부채 합계가 5억원, 공정부채 합계가 5억원일 때 자본 총계는?
  • ① 5억
  • ② 10억
  • ③ 15억
  • ④ 20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최근에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경영환경이 아닌 것은?
  • ① 프로스포츠의 발전
  • ② 생활체육의 확산
  • ③ 엘리트 스포츠의 확산
  • ④ 스포츠 경영의 글로벌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스포츠 마케팅론
51.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서로 개념이 상이한 속성들에 대해 응답자가 서술형의 질문에 찬성의 정도와 반대의 정도를 표시하도록 하는 방법 - 연구대상에 관한 일련의 긍정적이거나 부정적 진술들로 구성된 5점이나 7점의 정해진 선택항목 중에서 하나의 답을 선택하게 하는 강제적인 방법
  • ① 등급척도
  • ② 의미분별척도
  • ③ 리커트 척도
  • ④ 스타펠 척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다음 중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스포츠 이벤트는 스포츠라는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특정한 장소에서 특정한 대상의 사람들에게 스포츠를 통한 각종 행사와 축제 등을 개최하는 것을 말한다.
  • ② 스포츠 이벤트는 직접 참여와 간접 참여로 구분할 수 있다.
  • ③ 스포츠 이벤트는 주로 생활체육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개최된다.
  • ④ 스포츠 이벤트는 지방자치단체들의 지역 홍보와 관광객 유치를 통한 경제적 효과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스포츠 제품 가격의 일반적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스포츠 제품 가격은 수요가 탄력적인 시장상황에서 매우 쉽게 변경될 수 있다.
  • ② 가격은 다른 어떤 요인보다 시장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응하여 가격전략을 수립하여 경쟁제품을 압도할 수 있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이다.
  • ③ 스포츠 제품의 가격은 비교적 변동폭이 작다.
  • ④ 스포츠제품 가격은 정형화된 일정한 체계를 구축하기 어렵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내부적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목표시장 점유율
  • ② 마케팅 믹스 전략
  • ③ 사회적 분위기
  • ④ 마케팅 목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발달과정에서 올림픽 기업 마케팅의 효시로 대회 엠블렘(Emblem)을 사용하여 수익을 창출한 대회는?
  • ① 1972년 뮌헨 올림픽
  • ②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
  • ③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
  • ④ 1984년 LA 올림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다음 중 목표시장 선정에서 비차별화 전략의 장점은?
  • 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함으로써 마케팅 비용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② 스포츠 소비자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를 다양한 가격과 형태로 제공하여 많은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다.
  • ③ 특정시장의 욕구와 필요를 경쟁자보다 잘 알 수 있다.
  • ④ 소비자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공식스폰서가 아닌 기업이 마치 공식스폰서인 것처럼 보여 스폰서 기업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을 얻어 이윤을 획득하려는 촉진활동은?
  • ① 타이틀 스폰서
  • ② 인도스먼트
  • ③ 매복마케팅
  • ④ 공생마케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다음 중 인터넷 광고(프로모션)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시간적ㆍ공간적 제약이 없음
  • ②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 ③ 표적시장에 대한 접근 용이
  • ④ 저렴한 광고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스포츠경기의 방송중계 기대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스포츠단체는 방송중계를 통해서 안정적인 재정확보를 기대할 수 있다.
  • ② 스포츠이벤트의 방송중계권료가 상승하는 만큼 스폰서십 비용이 비례해서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 ③ 스포츠 방송중계는 방송프로그램 편성을 용이하게 하며 제작비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 ④ 스포츠 방송중계를 할 경우 시청률에 대한 사전예측이 어렵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스포츠마케팅 조사에서 확률표본추출법이 아닌 것은?
  • ① 단순무작위표본추출법
  • ② 층화무작위표본추출법
  • ③ 편의표본추출법
  • ④ 군집표본추출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스폰서 유형 중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개최국 내에서만 대회를 기념하는 각종 기념품에 로고를 부착하여 제조, 생산, 판매를 할 수 있는 영업권리를 부여하는 기업은?
  • ① 공식스폰서
  • ② 공식기념품 상품화권자
  • ③ 공식공급업체
  • ④ 해외 상품화권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다음 중 전화설문 조사방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특정 종류의 사람에 따라서 시장세부화를 하여 조사할 수 있다.
  • ② 일정 지역 또는 구역으로 설문을 세분화할 수 있다.
  • ③ 직접 대면하는 경우보다 응답자가 솔직하게 대답할 가능성이 크다.
  • ④ 설문에 대한 응답을 즉각 얻을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라이센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스포츠 라이센싱 프로그램은 1963년 NBA가 처음 공식적으로 도입하였다.
  • ② 등록된 상표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가 타인에게 대가를 받고 그 재산권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상업적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이다.
  • ③ 로고, 캐릭터 혹은 팀과 관련된 라이센싱은 스포츠를 통한 수입 프로그램 중에서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의 하나이다.
  • ④ 스포츠마케팅 현장에서 발생하는 라이센싱에는 촉진 라이센싱과 판매 라이센싱의 두 가지가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스포츠 스폰서십이 성장하게 된 외부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광고 메시지가 범람하여 광고효과가 감소했기 때문에
  • ② 컬러 TV의 등장으로 스포츠의 생동감이 생생하게 전해졌기 때문에
  • ③ 스포츠의 상업화가 점점 가속화되었기 때문에
  • ④ 기업의 자선활동이 보편화되었기 때문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다음 중 스포츠 서비스 제품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스포츠 제품은실체가 없으며, 순식간에 이루어지고, 경험적임과 동시에 주관적이다.
  • ② 기본적인 스포츠 제품은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 ③ 일반적으로 스포츠는 대중적으로 소비하며, 소비자의 만족은 사회적 촉진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 ④ 스포츠 제품은 일관적이고 예측이 가능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스포츠경기의 경기시간의 변경 등은 미디어의 방송편성 스케줄에 적합하도록 변화되어 왔다.
  • ② 매스미디어는 스포츠의 상업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나 대중화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 ③ 매스미디어는 선수들의 복장이나 용품 등에서 단순하게 디자인된 것에서 탈피하여 시청이나 관중의 눈에 보다 더 잘 띄도록 화려하게 제작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 ④ 매스미디어는 스포츠조직의 안정적 재원 조달의 기초가 되게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마케팅 믹스(4P's)에 포함되지 않는 요소는?
  • ① 상품
  • ② 가격
  • ③ 유통
  • ④ 라이센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1차 자료의 조사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관찰조사법
  • ② 실험조사법
  • ③ 질문조사법
  • ④ 정부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설문지의 신뢰도가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문항수를 최소화한다.
  • ② 답례품을 증정하여 성실한 응답을 유도한다.
  • ③ 자료코딩 또는 자료 입력시 오류를 방지한다.
  • ④ 신뢰도가 높은 기존 조사도구를 활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소비자 자신이 내린 구매결정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거나 불만을 갖게 되는 경우에 심리적 갈등을 느끼는 상태는?
  • ① 최적 자극화 현상
  • ② 심리적 의구 현상
  • ③ 경험적 욕구 현상
  • ④ 인지적 부조화 현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스포츠 스폰서십의 6가지 P's 중 소비자가 제품선택에 있어서 어느 곳에서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접근의 용이성, 획득의 용이성 그리고 사용자의 편리성을 의미하는 것은?
  • ① 플랫폼(platform)
  • ② 연합(partnership)
  • ③ 편재(presence)
  • ④ 선호(preferenc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제품의 수명주기를 연장시키기 위해 기존의 제품이나 프로그램을 수정하거나 변형시키지 않고 기존 표적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참가를 증진시키려는 전략은?
  • ① 시장침투 전략
  • ② 프로그램 개발
  • ③ 시장개발
  • ④ 프로그램 다각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스포츠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스포츠 홍보(PR)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스포츠조직의 이미지 제고
  • ② 지역사회와의 유대 강화
  • ③ 조직 내의 일방의사소통의 체계화
  • ④ 조직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제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① IS-4 프로그램
  • ② ISL 프로그램
  • ③ TOP 프로그램
  • ④ SMI 프로그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다음 중 관람스포츠 제품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주관적 제품이다.
  • ② 예측불허의 제품이다.
  • ③ 소비자의 생산관여 정도가 높다.
  • ④ 최적의서비스 수준은 최대서비스 수준과 일치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다음 ( )에 알맞은 것은?
  • ① 8
  • ② 10
  • ③ 11.5
  • ④ 12.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스포츠 시설론
77.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공공체육시설의 설치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직장체육시설을 설치ㆍ운영하여야 하는 직장은 상시 근무하는 직장인이 100인 이상인 직장으로 한다.
  • ② 읍ㆍ면ㆍ동에는 지역주민이 고루 이용할 수 있는 실외체육시설을 설치ㆍ운영하여야 한다.
  • ③ 시ㆍ군에는 시ㆍ군 규모의 종합경기대회를 개최할 수 있는 체육시설을 설치ㆍ운영하여야 한다.
  • ④ 군부대 직장 체육시성의 설치ㆍ운영에 관하여는 국방부장관이 이를 지도ㆍ감독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체육시설업의 종류별 시설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정규 대중 골프장업은 18홀 이상의 골프코스를 갖추어야 한다.
  • ② 스키장업의 슬로프는 길이 300미터, 폭 30미터 이상을 구비하여야 한다.
  • ③ 요트장업은 5척 이상의 요트를 갖추어야 한다.
  • ④ 조정장 및 카누작업은 5척 이상의 조정(카누)을 구비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다음 중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한 공공 체육시설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전문체육시설
  • ② 생활체육시설
  • ③ 직장체육시설
  • ④ 학교체육시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규상 스포츠시설업 설치기준으로 운동전용면적 66m2 이상, 바닥면은 운동 중 발생하는 충격흡수가 가능하게, 연습용구는 10점 이상을 갖추어야 하는 스포츠시설업은?
  • ① 볼링장업
  • ② 에어로빅장업
  • ③ 무도학원업
  • ④ 체력단련장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1. 현재의 참여정부가 체육활동 공간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내용이 아닌 것은?
  • ① 공공체육시설 관리 운영의 합리화
  • ② 공공체육시설 보완 및 이용절차 간편화
  • ③ 공공체육시설의 전면적인 민간위탁의 민영화
  • ④ 공공체육시설의 활용도 제고를 위한 시책 개발과 운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공공 스포츠 시설 위탁 운영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일부 주민이나 계층에만 편중된 이용제공을 할 수 있다.
  • ② 아침, 야간, 휴일 개관 등 업무의 탄력적 운영으로 시설 설비의 효율적 이용을 할 수 있다.
  • ③ 유경험자나 전문가가 갖는 뛰어난 지식이나 기술을 활용하기 쉽다.
  • ④ 인건비 등 유지관리를 위한 경비가 절감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규상 수영장 물의 깊이에 대한 시설기준으로 맞는 것은?
  • ① 태권도
  • ② 합기도
  • ③ 권투
  • ④ 우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규성 수영장 물의 깊이에 대한 시설기준으로 맞는 것은?
  • ① 0.9미터 이상 2.7미터 이하
  • ② 1.0미터 이상 2.5미터 이하
  • ③ 1.0미터 이상 2.0미터 이하
  • ④ 0.9미터 이상 1.5미터 이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다음 중 스포츠시설 소비자의 욕구와 해당 시설 이용고객의 만족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시설 제공자 및 프로그램 공급자 위주의 가격 책정과 적용
  • ② 이용 공간의 충분한 확보
  • ③ 이용고객의 목적에 따른 프로그램 및 지도자 배치
  • ④ 다양한 운동 시설의 구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스포츠시설의 고객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스포츠시설업의 주 수입원은 고객이 납부한 시설료이기 때문에 확보된 고객의 수는 경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 ② 스포츠시설업의 고객이 되었다고 할지라도 시설관리 제반 서비스 등의 만족도에 따라 향후 등록에 대한변동이 일어날 수 있기에 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관리가 필요하다.
  • ③ 고객의 수에 따라 수입의 증감이 좌우되므로 경영의 안정을 위해서는 다수의 고객을 확보해야만 한다.
  • ④ 스포츠시설 이용자 특성상 한번 확보된 고객은 이탈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신규 고객의 창출에만 노력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스포츠 시설의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스포츠시설 공간 확보와 부대시설의 개선
  • ② 스포츠시설 설치 기준의 강화와 환경친화적 설계
  • ③ 다목적으로 이용 가능한 시설 및 설비의 도입과 설치
  • ④ 홍보활동 강화와 고객 유치를 위한 경영체제 도입 촉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운동장 시설 설계 시 기본적인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스포츠시설의 중심이 되는 육상경기장은 장축이 남북이 되도록 방위를 택하여야 한다.
  • ② 부지는 경기에 필요한 넓이에 따라 결정하지만, 전면은 반드시 동편으로 하여야 한다.
  • ③ 햇빛 등을 고려하여 건물의 남쪽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 ④ 건물보다는 낮은 부지에 설치해야 관리나 운영상 편이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손해보험에 가입한 등록체육시설업자는 손해보험 가입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를 누구에게 제출하여야 하는가?
  • ① 군수
  • ② 시장
  • ③ 구청장
  • ④ 시·도지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현재 우리나라의 체육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생활체육시설은 지방자치단체에 의하여 설치·관리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 ② 종합체육시설과 골프연습장은 감소하는 반면 볼링장, 에어로빅장 등 소규모 신고체육시설은 증가하고 있다.
  • ③ 신고체육시설은 운영의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④ 신고체육시설의 대부분은 전근대적인 기업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스포츠시설업의 구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스포츠시설업은 크게 등록체육시설업과 신고체육시설업으로 구분된다.
  • ② 수영장업, 빙상장업, 조정 및 카누장업, 승마장업은 등록체육시설업에 해당된다.
  • ③ 요트장업, 체력단련장업, 당구장업 등은 시고체육사업에 해당한다.
  • ④ 골프장업은 등록체육시설업으로, 골프연습장업은 신고체육시설업으로 구분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규상 테니스장의 설치기준으로 틀린 것은?
  • ① 네트는 코트의 세로선으로부터 각각 0.91미터 바깥쪽에 위치한 2개의 포스트 위를 넘어서 메도록 해야 한다.
  • ② 네트는 공이 빠지지 않을 정도의 좁은 그물이어야 한다.
  • ③ 코트간의 간격은 1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 ④ 양쪽 세로선과 휀스와의 거리는 3미터 이상, 양쪽 가로선과 휀스와의 거리는 5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다음 중 체육시설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포괄적으로는 운동에 필요한 물적인 여러 가지 조건을 인공적으로 장비한 시설과 용기구 및 용품을 포함한 조형물로 정의함으로써 운동장소로서의 공간적 개념 뿐 아니라 용기구와 용품을 포함한 조형물까지로 그 의미를 확장하고 있다.
  • ② 혐의의 개념으로는 운동학습을 위한 각종의 장소로 규정함으로써 체육시설의 공간적 개념을 좀 더 부각시키고 있다.
  • ③ 체육시설은 효과적이며, 보다 쾌활하고, 적합하며, 안전한 운동활동을 전제로 설치·관리되는 일정한 공간적 범위를 가지는 물적 환경으로 정의하는 것이 보다 보편적인 것으로 보인다.
  • ④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에서는 체육시설의 정의 및 운동종목에 따른 체육시설의 종류를 규정하고 있지 않아 이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필요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규상 체육시설업자는 체육시설업을 등록 또는 신고한 날로부터 며칠이내에 손해보험에 가입해야 하는가?
  • ① 5일
  • ② 10일
  • ③ 15일
  • ④ 30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스포츠 시설 관리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시설의 다양한 활용
  • ② 능력있는 관리자의 확보
  • ③ 시설 내 입점 업소들의 수익 보장
  • ④ 관리자와 시설담당자의 긴밀한 관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스포츠시설의 프로그램 개발과정이 올바른 것은?
  • ① 계획-조직-수행-평가
  • ② 조직-계획-수행-평가
  • ③ 조직-수행-계획-평가
  • ④ 수행-평가-계획-조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다음 중 체육시설업 운영시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대중이용의 효율성을 제공한다.
  • ② 기본 이용시설에 대한 무료시설과 사용자 부담시설을 운영한다.
  • ③ 회원시설과 복합시설을 단일화하여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④ 이용자를 세분화하여 형평성을 유지하고 차별화를 시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스포츠시설 광고 및 PR에 있어서 FRC Grid 모델 4개 공간 중 소비자들이 구매시 많은 정보를 탐색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엄격한 회원관리가 이루어지는 고가의 골프장회원권, 고가의 다기능 휘트니스 기구 광고 및 홍보 등이 포함되는 공간은?
  • ① 고관여/이성 공간
  • ② 고관여/감성 공간
  • ③ 저관여/이성 공간
  • ④ 저관여/감성 공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규상 체육지도자 배치기준으로 틀린 것은?
  • ① 테니스장 코트 16면 초과 : 1인 이상
  • ② 골프코스 18홀 이상 36홀 이하 : 1인 이상
  • ③ 체육도장업의 운동전용면적300m2초과 : 2인 이상
  • ④ 수영조 바닥 면적이 400m2 초과하는 실내수영장 : 2인 이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체육시서의 종류별 안전 기준에 맞지 않는 것은?
  • ① 18홀 이하인 골프장에는 코스관리요원을 1인 이상 배치해야 한다.
  • ② 스키장에는 스키지도요원은 슬로프면적 5만 평방미터당 1인 이상, 스키구조요원은 운영중인 슬로프별로 1인 이상을 각각 배치해야한다.
  • ③ 요트, 조정, 카누장의 구조용 선박에는 수상안전요원을, 감시탑에는 감시요원을 각 1인 이상을 배치하여야 한다.
  • ④ 개장 중인 실외수영장에는 의료법에 의한 간호사 또는 간호조무사 1인 이상을 배치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