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관리사(2006. 1. 20.) 시험일자 : 2006년 1월 20일

1과목 : 스포츠 산업론
1. 방송상에서 스포츠경기 중계방송시 기대효과가 아닌것은?
  • ① 광고 수입의 증대
  • ② 유료시청 수입 증대
  • ③ 대외 이미지 제고
  • ④ 중계방송 기술력수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국내 스포츠 인증제도 사업의 구성이 아닌것은?
  • ① 스포츠용품의 품질과 운동 가능성을 과학적으로 평가하여 판정하는 인증 제도 도입
  • ② 국내스포츠 용품 제조업의 특성에 적합한 인증 부여할 수 있는 ISO 인증기관 운영
  • ③ 산업의 IT화를 통한 스포츠 용품
  • ④ 스포츠 용품 표준인증 및 연구 개발 자료분석을 위한 인증 센터 구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스포츠용품제조업과 스포츠용품유통업을 스포츠용품업이라고 할 때 스포츠활동업이 아닌것은?
  • ① 헬스관련 스포츠의류 도,소매판매
  • ② 헬스장 웨이르 기구 수리업
  • ③ 헬스장 웨이트 기구의 생산
  • ④ 헬스장 운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국내스포츠 산업의 현황으로 맞는것은?
  • ① 스포츠용품의 부가가치는 디자인보다 생산공정에서 크게 나타났다.
  • ② 프로구단 및 휘트니스 클럽 시장은 1997년 외혼위기 초래 이후 지금까지 꾸준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 ③ 골프장 운영업은 지나친 업체 수 증가로 인해 성장잠재력이 거의 없다.
  • ④ 국내 스포츠용품시장은 내수시장이 커지고 있으나외국기업들과 극심한 경쟁에 놓여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중 스포츠산업의 특성을 가장 정확하게 설명한 것은?
  • ① 스포츠산업은 신체활동을 근간으로 한 복합적인 산업분류구조를 가진 산업이다.
  • ② 스포츠산업은 시간절약형 산업이다.
  • ③ 스포츠산업은 지식중심형 산업이다.
  • ④ 스포츠산업은 환경중심형 산업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스포츠 소비자에 대한 정보수집 방법이 아닌것은?
  • ① 전시회 개최
  • ② 전화인터뷰
  • ③ 설문지
  • ④ 2차자료검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관람 스포츠의 소비자 분류로 올바른 것은?
  • ① 획득시장 - 스폰서(기업소비자)의 집단
  • ② 획득가능시장 - 관람의도가 강한 소비자 집단
  • ③ 산업재시장 - 관람의도가 중간인 소비자 집단
  • ④ 잠재시장 - 관람경험 소비자 집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스포츠 시설 현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국,공,사립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 특수제학교에 설치된 스포츠 시설
  • ② 국가 또는 지방 자치단체가 설치하여 직접관리 운영하고 있거나 위탁하고 있는 스포츠 시설
  • ③ 종업원의 복리후생을 위해 설치되어 있는 직장 오락시설
  • ④ 개인 또는 영리 단체가 영리를 목적으로 설치하고 있는 스포츠 시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중 관람스포츠나 참여스포츠와 연관된 스포츠산업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시간소비형 산업이다.
  • ② 공간,입지중시형 산업이다.
  • ③ 오락성이 중시되어 산업이다.
  • ④ 단일한 산업으로 타 산업과 관련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스포츠정보 중 2차 자료가 아닌 것은?
  • ① 손익계산서
  • ② 체육백서
  • ③ 회원관리자료
  • ④ 면접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중 지방자치단체가 스포츠사업을 통하여 지역발전 효과를 모색하는 유형이 아닌 것은?
  • ① 소싸움축제, 꽃 박람회 등의 이벤트 개발
  • ② 월드컵이나 올림픽 등 대형 스포츠이벤트 유치
  • ③ 해양스포츠축제나 스포츠댄스 페스티벌 등 스포츠이벤트의 지역 자체 개발
  • ④ 스포츠파크화 사업을 통한 각 종목 전지훈련 장소 제공 또는 대회유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헬스클럽과 같은 참여스포츠와 프로축우와 같은 관람스포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프로스포츠리그는 진입장벽이 낮다.
  • ② 프로스포츠리그는 독점적으로 운영하므로 가격순응자(Price taker)역할을 한다.
  • ③ 헬스클럽 같은 참여스포츠는 시장환경이 경쟁적이어서 개별업자가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 ④ 프로스포츠 팀은 치열한 경쟁을 하므로 상품을 공동 생산할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중 국민체육진흥기금의 주요 재원에 해당하는 것은?
  • ① 프로야구경기 입장수입
  • ② 복권 및 복권기금법에 의해 배분된 복권수입금
  • ③ 프로축구 방송중계권료
  • ④ 경마사업에 따른 수익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중 스포츠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배경이 아닌 것은?
  • ① 주 5일 근무가 전면 확대되고 있다.
  • ② 우리나라 국민소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③ 국내 영화나 음반 산업이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 ④ 인터넷으로 스포츠경기 일정 등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프로스포츠와 지방자치단체와의 관련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해당 지역내에 프로스포츠 경기가 개최될 경우 외부로부터 관광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 ② 경제적인 효과를 관중입장수입, 프로팀 지역내 소비지출, 원정팀 소비지출 등이 있다.
  • ③ 특정지역에 기반을 둔 프로스포츠의 프랜차이즈 제도는 아직 국내에서 실현되고 있지 않다.
  • ④ 경제적인 효과외에는 비경제적인 효과로 지역연대성 강화 효과가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스포츠산업 정보화 지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스포츠 정보 인프라 보급
  • ② 스포츠 정보 인프라 설계
  • ③ 스포츠 정보 인프라 이용
  • ④ 스포츠 정보화 인력 및 투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중 스포츠산업의 개념으로 옳은 것은?
  • ① 스포츠 관련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 유통시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일체의 활동이다.
  • ② 스포츠산업은 국민거시경제 지표 중 하나로서 문화 컨텐츠산업이다.
  • ③ 스포츠산업은 문화산업, 건강산업을 모두 포함하는 종합산업이다.
  • ④ 스포츠산업은 인간 및 동물들의 스포츠행위 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일반적으로 입장료 부문의 이윤극대화 조건에 맞는 입장료 보다 실제 입장료가 낮은 이유는?
  • ① 가격차별화 전략이다.
  • ② 단체관람객을 할인해주기 때문이다.
  • ③ 소비자(관중)잉여를 공급자(구단)의 잉여로 만들기 위해서이다.
  • ④ 보조상품의 매출을 늘려 입장수입, 보조상품수입을 합한 이윤극대화를 이루기 위해서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스포츠 용품의 구매행동을 위한 의사결정과정으로 올바른 것은?
  • ① 욕구환기-정보탐색-선택대안의 평가-구매행위-구매후의 평가
  • ② 정보탐색-선택대안의 평가-욕구환기-구매행위-구매후의 평가
  • ③ 구매후의 평가-선택대안의 평가-정보탐색-욕구환기-구매행위
  • ④ 구매후의 평가-정보탐색-욕구환기-선택개안의 평가-구매행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스포츠의 특성에 따라서 스포츠산업을 분류할 경우 스포츠 서비스업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 ① 스포츠경기업
  • ② 스포츠마케팅업
  • ③ 스포츠정보업
  • ④ 스포츠용품유통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향후 인터넷이나 무선이동 통신의 발전으로 스포츠 컨텐츠산업으로 부각될 사업부분이 아닌 것은?
  • ① 스포츠 텔레폰 서비스 시장
  • ② 스포츠 영상 이동 무선데이타(IMT2000)서비스시장
  • ③ 스포츠 시설 설치업
  • ④ 스포츠 인터넷 스포츠 방송중계 시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참여정부의 국민체육진흥 5개년계획에 해당하니 않는 사항은?
  • ① 체육용품, 시설, 서비스업의 육성 및 활성화 지원
  • ② 스포츠 산업 전문인력 양성
  • ③ 스포츠산업진흥 관련 법적 기반 마련
  • ④ 스포츠산업 관련 대학 증설지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스포츠 소비에서 서비스의 질 개념과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고객 본위성-이용자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여 보살펴 주는 것
  • ② 응답성-약속된 서비스를 정확하게 그리고 확실하게 시행하는 것
  • ③ 보증성-스텝의 신용을 전하고 스텝들이 친절하게 지식, 경험을 제공하는 것
  • ④ 가시성-시설이나 비품 등 종업원의 태도라고 하는 눈에 보이는 서비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문화관광부가 제시한 국내 스포츠산업 대 분류는?
  • ① 스포츠용품업, 스포츠시설업, 스포츠서비스업
  • ② 스포츠시설업, 스포츠오락업, 스포츠지원업
  • ③ 스포츠용품업, 스포츠이벤트업, 스포츠마케팅업
  • ④ 스포츠용품업, 스포츠유통업, 스포츠서비스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스포츠의 본질적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게임의 특성
  • ② 규칙의 특성
  • ③ 놀이의 특성
  • ④ 정치의 특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다음 중 스포츠에이전시의 유형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국제스포츠 마케팅 에이전시
  • ② 선수관리 에이전시
  • ③ 라이센싱 에이전시
  • ④ 시설관리 스포츠 에이전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스포츠 경영론
27. 선진 스포츠 문화를 가지고 있는 미국이나 유럽에서 시행되는 프로그램으로서 유소년팀, 새미프로 등 하위리그를 통해 다양한 자체선수를 선발하는 제도는?
  • ① 드래프트제도(Draft system)
  • ② 자유계약선수제도(Free agent)
  • ③ 샐러리캡(Salary cap)
  • ④ 팜시스템(Farm syste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스포츠경영의 기능의 하나로서 2인 이상의 조직원이 업무 활동에 서로 협조할 수 있도록 분류하는 단계는?
  • ① 기획
  • ② 조직
  • ③ 지휘
  • ④ 조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스포츠의 SHOW 분석에서 강점(Strength)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스포츠 행사 협찬비용에 대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 ② 스포츠는 종업원의 사기진작 및 생산성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 ③ 장기적으로 경제회복기에는 스포츠 활동 인구의 증가로 인해 스포츠 산업의 미래는 낙관적이다.
  • ④ 스포츠 후원은 기업의 제품 이미지를 제고시킬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스포츠 조직에서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가 아닌 것은?
  • ① 법적, 제도적 요소의 개입 가능성 감소
  • ② 인적자원 관리를 통한 경쟁우위 확보
  • ③ 고용주의 피고용자에 대한 사회적 책임 증가
  • ④ 인적자원관리와 고객만족간의 연계성 강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스포츠재무관리의 궁극적인 목표로 올바른 것은?
  • ① 스포츠조직 사치의 극대화
  • ② 스포츠조직 가치의 유지
  • ③ 스포츠조직 자본의 안정적 투자
  • ④ 스포츠조직 자본의 유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축구공을 생산하는 A회사의 고정비율이 10,000,000원이고, 공 한 개당 변동비율이 10,000원일 때 4,000개 생산수준에서 판매량 역시 4,000개라면 A회사의 손익분기점을 달성하기 위한 축구공 한 개의 가격은?
  • ① 10,000원
  • ② 12,500원
  • ③ 15,000원
  • ④ 20,000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경영전략의 유형에서 대부분의 대규모 조직이나 복잡한 조직에서 많이 이용되며 주로 경기의 변화가 아주 심하거나 침체된 상황에서 두가지 이상의 전략이 동시에 사용되는 전략은?
  • ① 안정전략
  • ② 혼합전략
  • ③ 방어전략
  • ④ 성장전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소속선수 연봉합계가 일정액을 초과할 수 없도록 만들어진 법은?
  • ① 인센티브
  • ② 샐러리 캡
  • ③ 래리버드롤
  • ④ 선수 드래프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A 스포츠센터의 자기자본은 45억 6천만원이고, 수익은 76억 3천만원, 사업이익(영업이익)은 13억 8천만원, 경상이익은 9억7천만원, 당기이익은 7억8천6백만일 때 A 스포츠센터의 자기자본 순이익률은?
  • ① 9%
  • ② 14%
  • ③ 17%
  • ④ 21%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자기자본 35억, 장기차입자본 25억, 총자본 안정율은?
  • ① 25%
  • ② 35%
  • ③ 60%
  • ④ 10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스포츠를 이용하는 기업이 직접금융을 통해 자금 조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주식방행
  • ② 채권발행
  • ③ 민자유치
  • ④ 스폰서십 프로그램 참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보스톤 컨설팅 그룹 매트릭스 중 Cash Cow 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현금을 많이 소비할 뿐만 아니라 많이 창출함
  • ② 약한 시장위치로 인해 현금창출과 시장점유율 증진이 어려움
  • ③ 낮은 시장점유율과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
  • ④ 시장잠재력은 높은 편이지만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많은 지원 필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동기부여 이론중 브롬(Vroom)의 기대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변수의 개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기대감
  • ② 유의성
  • ③ 수단성
  • ④ 피드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효율적인 생산관리의 기본원칙인 3S 원칙을 스포츠조직에 적용할 수 있다. 다음 중 3S원칙의 내용으로 맞는 것은?
  • ① 표준화, 복잡화, 일반화
  • ② 표준화, 단순화, 전문화
  • ③ 다양화, 단순화, 일반화
  • ④ 다양화, 복잡화, 전문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다음 중 스포츠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환경 요소는?
  • ① 경제
  • ② 소비자
  • ③ 조직
  • ④ 인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스포츠조직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올바른 것은?
  • ① 규모, 생활주기, 정보, 전략
  • ② 환경, 전략, 기술, 사람
  • ③ 생활주기, 전략, 정보, 기술
  • ④ 사람, 생활주기, 규모, 정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인적자원관리활동 중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은?
  • ① 직무분석
  • ② 교육훈련
  • ③ 선발
  • ④ 보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스포츠 에이전트가 선수의 시장가치 증진을 위하여 이행하는 행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선수가 운동에만 전념하게 하여 경기력을 최대한 향상시키도록 한다.
  • ② 선수를 대신하여 대리연봉협상을 임한다.
  • ③ 선수의 보증광고 가치를 증진시킨다.
  • ④ 축적된 선수의 재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유동자산이 213,225원, 유동부채 85,290원, 총자산 843,469원, 당기순이익 109,264원일 때 유동비율은 얼마인가?
  • ① 150%
  • ② 200%
  • ③ 250%
  • ④ 35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체육,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되는 법적 문제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불가항력적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는 충분한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보상제도 구현이 요구된다.
  • ② 피해자, 지도자를 보호하기 위한 특별법이 요구된다.
  • ③ 체육, 스포츠 참가자 및 지도자들은 보험상품에 가입하여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야 한다.
  • ④ 국내 모든 체육시설은 법률에 의하여 의무적으로 회원을 대상으로 한 단체 상해보험가입이 규정되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민츠버그의 조직구조 유형에서 대규모 조직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조직의 작업이 철저하게 세분화되어 있는 구조는?
  • ① 전문적 관료제 구조
  • ② 에드호크러시
  • ③ 기계적 관료제 구조
  • ④ 단순구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Blau와 Scott의 스포츠 조직을 “조직의 주 수혜자”를 변수로 하여 분류한 유형이 아닌 것은?
  • ① 호혜조직
  • ② 성취조직
  • ③ 봉사조직
  • ④ 단순조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다음 ( )에 알맞은 것은?
  • ① 직업선택의 자유
  • ② 트레이드의 자유
  • ③ 계약의 자유
  • ④ 샐럴리 캡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다음 중 스포츠 에이전트의 업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연봉계약 대행 서비스
  • ② 선수체력관리 및 기술지도
  • ③ 투자자문과 수입관리
  • ④ 법률 및 세무자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스포츠 마케팅론
51. 경쟁자 분석에서 경쟁자의 추세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정확한 관련 정보지를 탐독
  • ② 졍쟁자의 지역을 자주방문
  • ③ 경쟁자의 위기상황 관찰 및 분석
  • ④ 경쟁제품(상품)을 구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스포츠이벤트의 설계 시에 고려해야 할 사항 중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이 떨어지는 것은?
  • ① 운동선수와 경기장
  • ② 소비자들의 선호도
  • ③ 후원업체의 전재여부
  • ④ 스포츠용품 제조업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프로그램 수명 주기를 연장시키기 위해 기존의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발하는 전략은?
  • ① 시장투입전략
  • ② 시장개발
  • ③ 프로그램 다양화
  • ④ 프로그램 개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스포츠광고 홍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스포츠홍보는 마케팅 프로모션에서 사용되어지는 하나의 도구이다.
  • ② 스포츠홍보와 광고의 차이점은 비용 지불에 있다.
  • ③ 스포츠광고 개발과정은 컨셉트, 광고 테마 또는 아이디어로 시작한다.
  • ④ 스포츠광고에서 주된 결정들은 매체와 비용의 관계가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A구단의 입장권 가격은 특석 1만원, 일반석 5,000원, 군/경할인 3,000원으로 3종류이다. 오늘 경기에서 A구단은 특석 1,000장, 일반석 10,000장, 군/경할인 1,000장을 판매하였다. A구단의 오늘 평균 입장료는 얼마인가?
  • ① 6,000원
  • ② 5,000원
  • ③ 5,250원
  • ④ 4,500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스포츠상품 중 참여스포츠제품에 포함되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시설
  • ② 제공스포츠 서비스의 질
  • ③ 제공프로그램
  • ④ 팀의 경기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매출액, 광고비, 무게, 소득 등 모두를 측정하여 사칙연산이 가능한 척도는?
  • ① 비율척도
  • ② 등간척도
  • ③ 서열척도
  • ④ 명목척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시장세분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각 세분시장에 대한 접근가능성을 평가해야 한다.
  • ② 두 개 이상의 기준을 동시에 적용하여 시장을 세분화 할 수 있다.
  • ③ 각 세분시장을 위해 적합한 마케팅 믹스를 조정해야 한다.
  • ④ 세분시장내 소비자가 마케팅 믹스에 대한 반응은 유사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다음 중 설문지 작성 시 유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조사목적에 관련이 있는 질문만을 설문지에 포함한다.
  • ② 어느 한 방향으로 대답을 유도하거나 혹은 편견이 들어있는 질문은 회피한다.
  • ③ 조사대상자가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을 피한다.
  • ④ 물음 하나에 두 가지 이상의 질문이 포함 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스포츠소비자의 정보탐색 활동 중 내적 탐색 원천은?
  • ① 가족
  • ② 친구
  • ③ 기억
  • ④ 대중매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스포츠마케팅 믹스에서 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Program
  • ② Price
  • ③ Place
  • ④ Promo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비확률 표본추출방법 중 조사자가 자의적인 기준을 설정하여 표본을 선정하는 방법은?
  • ① 편의표본추출
  • ② 할당표본추출
  • ③ 단순무작위표본추출
  • ④ 군집표본추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다음 중 홍보(Public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홍보는 PR(Public Relations)의 가장 대표적인 수단으로 활용된다.
  • ② 홍보는 광고와 달리 매체에 실린 홍보 메시지에 대해 기업이 그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
  • ③ 홍보는 뉴스기사 형태의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다.
  • ④ 홍보는 주요 기법으로 견본품, 쿠폰, 사은품 증정, 경품행사 등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스폰서 쉽 유치과정 중 계획 단계에서 행하는 것은?
  • ① 시장조사
  • ② 목표설정
  • ③ 대상기업물색
  • ④ 제안서 제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주요 대상은?
  • ① 표적시장
  • ② 세분시장
  • ③ 초점시장
  • ④ 일차적 시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유형의 스포츠제품에 대한 도입기의 가격관련 전략은 대체로 고가정책을 추구한다 그 이유로 올바르니 않은 것은?
  • ① 경쟁자가 다수이기 때문이다.
  • ② 생산원가가 높지 않기 때문이다.
  • ③ 높은 촉진 비용을 충당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 ④ 신제품을 조기에 구매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가격에 개의치 않고 고소득층이기 때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매복마케팅(Ambush mareting)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경쟁관계에 있는 공식스폰서에 못지않은 비용을 투입한다.
  • ② 사전에 철저하게 계획되거나 의도된 활동이 아니다.
  • ③ 공식스폰서가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상대적으로 약화시킨다.
  • ④ 특정 제품이나 기업의 촉진을 목적으로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스포츠와 미디어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미디어는 스포츠에 대한 정보를 대중들에게 제공한다.
  • ② 미디어가 스포츠 쪽에 보다 많이 의존하고 있다.
  • ③ 미디어는 스포츠 단체에 재정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 ④ 스포츠와 미디어는 공생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표본추출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조사자의 편의상 표본을 선정하는 방법이 단순 무작위 표본추출방법이다.
  • ② 세분집단별 개인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는 것이 다단계 표본추출방법이다.
  • ③ 세분집단별 동일 수의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④ 집단을 추출하고 구성원을 선정하는 방법이 확률표본추출법에 속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지역의 스포츠이벤트를 홍보하는 데 있어 관여도(involvement)가 높은 집단에 적용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촉진전략은?
  • ① 가능한 한 간단한 정보만을 공중파 방송을 통해 제공한다.
  • ② 가능한 한 간단한 정보만을 잡지를 통해 제공한다.
  • ③ 가능한 한 간단한 정보만을 일간지를 통해 제공한다.
  • ④ 가능한 한 구체적인 정보를 표적으로 하는 집단이 선호하는 매체를 통해 제공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TV방송국이 스포츠상품을 필요로 하는 이유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① 스포츠는 차별화된 프로그램 공급원이기 때문이다.
  • ② 스포츠가 드라마에 비해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 ③ 스포츠는 드라마와 같이 시청률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 ④ 스포츠에 대중이 관심을 가지고 특정 기업이 광고주로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다음 중 PR의 구체적인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해당 스포츠조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② 스포츠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을 교육하는 것이다.
  • ③ 소비자가 제품의 수명주기를 연장하기 위함이다.
  • ④ 스포츠조직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나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스포츠 스폰서십에 참여하는 기업에게 제공하는 혜택중에서 경쟁사의 접근을 차단해 주는 스폰서십 혜택은?
  • ① 로고 사용권
  • ② 제품영역권 독점권
  • ③ 보드 광고권
  • ④ TV광고 우선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다음은 중계료의 협상 시의 예이다.설명이 맞는 것은?
  • ① 방송사들이 서로 경쟁을 하는 경우에는 경매를 하게 되어 생산자 측에 손해를 보게 된다.
  • ② 방송사들이 담합을 하더라도 중계료는 경기의 희소성 때문에 방송사들은 실제로 별로 이득이 없다.
  • ③ 방송사 A사, B사 중 만일 A사가 높은 가격을 제시하면 A사를 우선 협상자로 지정할 수 있다.
  • ④ 방송사 A사, B사 중 만일 A사가 높은 가격을 제시하여 원한다 하더라도 생산자측은 윤리적 문제로 더 높은 가격을 받아내기 힘들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제품의 수명주기상 이익의 극대화와 시장 점유율 방어를 마케팅의 목적으로 하는 단계는?
  • ① 도입기
  • ② 성장기
  • ③ 성숙기
  • ④ 쇠퇴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체육관 바닥 재질을 단풍나무로 시공한 경우 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품위가 있고 고품격스럽고 면적이 넓어보인다.
  • ② 고가의 시설비가 소요된다.
  • ③ 바닥표면 보호에 어려움이 있다.
  • ④ 개별보수가 매우 용이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스포츠 시설론
77. 다음 중 체육시설이 유형구분으로 올바른 것은?
  • ① 경기형, 레저형, 생활형, 수련중
  • ② 경주형, 레저형, 모험형, 수련형
  • ③ 레저형, 생활형, 수련형, 경주형
  • ④ 생활형, 경주형, 경기형, 레저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체육시설의 설치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중 벌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사업승인 없이 신고체육시설의 시설을 설치한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② 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스포츠시설업 영업을 한 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③ 안전위생기준에 위반하였거나 영업의 패쇄명령 또는 정지명령을 받고서도 영업을 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④ 시설의 종업원이 그 법인 또는 개인의 업무에 관하여 위반행위를 한 경우 그 법인은 벌금형을 받지 아니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다음 중 체육시설의 설치, 이용에 관한 법률에서 정의한 체육시설이란?
  • ① 체육활동에 지속적으로 이용되는 시설과 그 부대시설
  • ② 체육활동의 터전으로서 운동을 통하여 건강과 즐거움을 추구하는 공간
  • ③ 운동에 필요한 물적인 여러가지 조건을 인공적으로 정비한 시설과 용기구
  • ④ 운동학습을 위한 각종의 운동공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체육시설의 설치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10조 제1항 제2호의 규정에 의한 신고체육시설업이 아닌 것은?
  • ① 골프장연습장
  • ② 수영장업
  • ③ 승마장업
  • ④ 볼링장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1. 스포츠 시설 이용자들에 대하여 유사한 특징을 갖는 사람들을 그룹으로 나눈 후 그들을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옳은 것은?
  • ① 차별화 전략
  • ② 세분화 전략
  • ③ 집중화 전략
  • ④ 무차별 전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스포츠시설 사업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효과 중 간접효과가 아닌 것은?
  • ① 입장료 수입, 광고수입, 부대수입의 효과
  • ② 지역민의 자긍심과 연결되는 상징적 효과
  • ③ 개최도시에 생기는 새로운 역량의 사회, 정치적인 효과
  • ④ 지역개발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제적인 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다음 중 연도별 스포츠시설업의 규제 개선 현황과 관련하여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1999년도 – 골프장내 숙박시설 설치의 제한적 허용
  • ② 2000년도 – 등록체육시설업의 시설설치 기간의 6년 의무규정을 임의규칙으로 완화
  • ③ 2000년도 – 회원제 골프장을 제외한 체육시설에 대한 부가금제의 폐지
  • ④ 2003년도 – 스키장 이용자에 대한 특별소비세 면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다음 중 스포츠 프로그램의 전개과정이 바르게 설명된 것은?
  • ① 참가자의 평가 → 단계별 프로그램 개발 및 선택 → 스포츠 프로그램의 실행 → 스포츠 프로그램의 평가
  • ② 스포츠 프로그램의 실행 → 참가자의 평가 → 단계별 프로그램 개발 및 선택 → 스포츠 프로그램의 평가
  • ③ 단계별 프로그램 개발 및 선택 → 스포츠 프로그램의 실행 → 스포츠 프로그램의 평가 → 참가자의 평가
  • ④ 참가자의 평가 → 스포츠 프로그램의 실행 → 스포츠 프로그램의 평가 → 단계별 프로그램의 개발 및 선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최적의 스포츠시설 입지 선정을 위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시설물의 유연성
  • ② 소비자의 접근 용이성
  • ③ 주변지역에서 경쟁자의 위치
  • ④ 주변지역 주민들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다음 중 실내스포츠 시설의 조명시설 설계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 ① 경제성을 고려해야 한다.
  • ② 환기성을 고려해야 한다.
  • ③ 사용목적을 명확하게 한다.
  • ④ 환경적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스포츠(체육)시설 계획 및 소비자 관리를 위해서는 잠재수요 규모가 추정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회체육 시설이나 문화복지시설과 같은 도시공공시설의 공급 및 수요의 분석은 주로 이용자와 시설간 거리에 따른 이용률 분석을 통한 이용권역 분석을 기초로 하는데 이 설정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곡선거래에 의한 방법
  • ② 직선거리에 의한 방법
  • ③ 중력모형에 의한 방법
  • ④ 시간개념에 의한 방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다음은 관리 및 설치 목적에 따른 스포츠시설 분류 중 어느 시설에 해당하는 내용인가?
  • ① 공공스포츠시설
  • ② 민간스포츠시설
  • ③ 학교스포츠시설
  • ④ 직장스포츠시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체력단련장의 운동기구 배치에 있어서 가장 먼저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 ① 운동기구의 수량과 유형
  • ② 이용자의 접근용이성
  • ③ 안전 완충 및 확보공간
  • ④ 시설 이용자수의 규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실내 스포츠(체육)시설의 조명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foot candles: 피트촉광의 단위, 1루멘의 광속으로 1제곱피트의 면을 균일하게 비치는 조도)
  • ① 실내농구장 : 50~100 foot candles
  • ② 실내수영장 : 50 foot candles
  • ③ 실내트랙 : 85~100 foot candles
  • ④ 라커룸, 사위실 : 50~70 foot candle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스포츠활성화를 위한 스포츠시설홍보의 목표가 아닌 것은?
  • ① 스포츠 관련 신설 프로그램, 시설 확충, 비용, 계절별 프로그램 일정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② 스포츠활동을 통한 사회적 공헌을 고무시킴으로서 모든 계층이 스포츠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 ③ 생활만족과 지역사회 발전에 미치는 스포츠의 기여도에 대한 공중의 이해를 강화한다.
  • ④ 스포츠동호인 모임의 결성을 권장하여 직장 및 지역사회 스포츠의 발전을 촉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다음 중 등록체육시설업에 속하지않는 것은?
  • ① 조정장
  • ② 스키장
  • ③ 수영장
  • ④ 골프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다음 중 체육시설업의 종류별 필수운동시설의 시설기준이 아닌 것은?
  • ① 골프장업과 관련해서 회원제 골프장업 및 정규 대중 골프장의 18홀 이상, 일반 대중골프방업은 9홀 이상 18홀 미만의 골프코스를 갖추어야 한다.
  • ② 요트장업은 5척 이상의 요트를 갖추어야 하며, 요트를 안전하게 보관 할 수 있는 계류장 또는 요트보관소를 설치 하여야 한다.
  • ③ 수영장업과 관련해서 수영조의 바닥면적은 200제곱미터(시, 군은 100제곱미터)이상이어야 한다. 다만, 호텔 등 일정범위 내의 이용자에게만 제공되는 수영장은 100제곱미터 이상으로 할 수 있다.
  • ④ 체육도장의 운동면적은 96제곱미터 이상으로 하되, 3.3제곱미터당 수용인원이 3인 이하가 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다음 중 스포츠 프로그램 참가자와 프로그램 개발 및 선택을 위한 사전평가항목이 아닌 것은?
  • ① 건강상태 검사
  • ② 운동수중 검사
  • ③ 의학검사
  • ④ 체력수준검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스포츠시설 관리의 기본원리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능력있는 관리자를 확보해야 한다.
  • ② 시설의 적절한 활용이 수반되어야 한다.
  • ③ 비 사용기간에도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 ④ 시설관리 실무자가 행정적 업무를 담당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스포츠 경기장 시설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적극적인 스포츠 이벤트를 활용하여 관중동원을 활성화 시킨다.
  • ② 각종 콘서트 등을 개최하여 복합문화 공간으로서 수익성을 높여나간다.
  • ③ 대형할인점, 복합영상관, 예식장사업, 은행, 식음료 등 갖가지 임대사업을 추진한다.
  • ④ 시민의 편익중심보다는 수익의 극대화에 우선순위를 둔 복합 체육문화 공간으로 적극 활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체육시설업 변경신고를 하지 않고 신고사항을 변경하여 영업을 한 때 행정처부기준으로 틀린 것은?
  • ① 1차 : 경고
  • ② 2차 : 영업정지 7일
  • ③ 3차 : 영업정지 10일
  • ④ 4차 : 영업정지 20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다음 중 스포츠시설의 회원 보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① 사업계획의 승인을 얻은 자라 해도 회원을 모집할 수는 없으며. 회원모집개시일 30일전까지 시,도지사 및 시장,구청장에게 회원모집계획서를 작성,제출하여야 한다.
  • ② 회원의 종류, 회원수, 모집시기, 모집방법 및 절차, 회원모집 총금액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문화관광령으로 정한다.
  • ③ 스포츠시설업자 및 사업계획의 승인을 얻은자는 회원자격의 양도, 양수 및 입회금액의 반환, 회원증 확인, 발급 등에 있어 회원의 권익 보호를 위해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 ④ 회원모집에 앞서 시설업자 및 사업자는 그 시설 안에서 발생한 피해에 대한 보상을 위해 보험에 가입하여야 하며 소규모 시설업자의 경우에도 예외가 될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다음 중 체육지도 배치기준이 바르게 연결 된 것은?
  • ① 골프코스 18홀 이상 36홀 이하는 4인 이상, 골프코스 36홀 초과는 5인 이상
  • ② 수영조 바닥면적이 400제곱미터 이하의 실내수영장은 2인 이상, 수영조 바닥면적이 400제곱미터를 초과하는 실내수영장은 3인 이상
  • ③ 테니스 코트 6몀 이상 16면 이하는 1인 이상, 코트 16면 초과는 2인 이상
  • ④ 스키 슬로프 10면 이하는 3인 이상, 슬로프 10면 초과는 4인 이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인공적으로 기존 수영장 물을 인체의 체액내 염분농도와 비슷하게 만들어 이를 전기로 분해시켜 차염, 온존산소 등의 물질을 화학적 반응으로 만드는 시스템은?
  • ① 고전압 방식시스템
  • ② 인공해수풀 시스템
  • ③ 인공오존풀 시스템
  • ④ 저전압 방식시스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