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산업기사(2018. 9. 15.) 시험일자 : 2018년 9월 15일

1과목 : 색채학
1. 가법혼색에서 Red의 물리학적 보색은?
  • ① Magenta
  • ② Blue
  • ③ Green
  • ④ Cy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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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반색명이라고도 하며, 색상, 명도, 채도를 표시하는 색명은?
  • ① 관용색명
  • ② 전통색명
  • ③ 계통색명
  • ④ 유행색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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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의 3속성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색상
  • ② 대비
  • ③ 명도
  • ④ 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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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료를 혼색한 결과 중 틀린 것은?
  • ① Magenta + Cyan = Blue
  • ② Red + Blue +Green = Black
  • ③ Green + Magenta = Yellow
  • ④ Yellow + Magenta = 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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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가 지닌 연상 감정 중 빛을 연상시키며, 팽창되는 느낌을 갖게 하는 색은?
  • ① 보라
  • ② 연두
  • ③ 자주
  • ④ 노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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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였다.
  • ② 백색량, 흑색량, 순색량의 합을 100%로 하였다.
  • ③ 색입체의 모양은 복원추체이다.
  • ④ 색에 따라서 혼합량의 합은 일정치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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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선명한 유채색과 무채색의 배색 효과는?
  • ① 경쾌하고 강한 배색
  • ② 침착하고 정적인 배색
  • ③ 온화한 느낌의 배색
  • ④ 무겁고 침착한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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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일반색명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올드로즈
  • ② 호박색
  • ③ 개나리색
  • ④ 연한 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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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천장이 낮을 경우 높아 보이게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색은?
  • ① 밝은 한색 계열
  • ② 밝은 난색 계열
  • ③ 어두운 한색 계열
  • ④ 어두운 난색 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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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채조절을 위해 만족시켜야 할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유행성을 높인다.
  • ② 능률성을 높인다.
  • ③ 안전성을 높인다.
  • ④ 쾌적성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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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의 지각적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장파장의 색상이 후퇴해 보인다.
  • ② 명도차가 큰 색일수록 시인성이 높다.
  • ③ 한색이 난색보다 주목성이 높다.
  • ④ 명도가 낮은 색이 팽창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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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상환을 만들 때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 ① 색의 명도를 조절하여 배치한다.
  • ② 색은 감각적으로 등차가 있게 배치한다.
  • ③ 파장에 따른 색의 식별능력이 다르지 않으므로 기본색을 설정할 필요가 없다.
  • ④ 색상환에서 보색관계는 고려 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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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의 연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의 연상은 명도가 낮을수록 구체적이다.
  • ② 색에 대한 구체적 연상에는 중간색보다 선명한색이 연상어가 많다.
  • ③ 노랑은 레몬, 파랑은 하늘을 떠올리게 되는 것은 추상적 연상의 사례이다.
  • ④ 현실의 사물과 연결되는 구체적인 연상에는 흰색-청결, 검정-불안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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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한국산업표준(KS)에서 규정한 톤의 명칭이 아닌 것은?
  • ① 선명한(vivid)
  • ② 밝은(light)
  • ③ 어두운(dark)
  • ④ 중간(moder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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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문(P. Moon)과 스펜서(D. E. Spencer)의 색채 조화론에서 유사조화와 대비조화 사이에 있는 범위는?
  • ① 제1부조화
  • ② 동일조화
  • ③ 제2부조화
  • ④ 눈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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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감성적으로 다루어졌던 색채조화론을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정량적 색채 조화론을 제시한 사람은?
  • ① 문ㆍ스펜서
  • ② 슈브럴
  • ③ 오스트발트
  • ④ 비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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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 중 '기호의 뒤문자가 동일한 색들은 서로 조화된다.' 는 것과 관련된 것은?
  • ① 등백계열 조화
  • ② 등흑계열 조화
  • ③ 등순계열 조화
  • ④ 무채색에 의한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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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맥스웰(James C. Maxwell)의 회전판 실험을 통한 결과로 알 수 있는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혼합된 색의 명도는 혼합하려는 색들의 중간 명도가 된다.
  • ② 혼합된 색상은 각 색의 면적에 영향을 받는다.
  • ③ 회전혼색은 물체색을 통한 혼색이므로 감법혼색에 속한다.
  • ④ 보색관계인 두 색의 회전혼색은 무채색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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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업색채(Corporate Color)를 선택하는 요점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 ① 모든 사람들이 좋아할 수 있는 색으로서 명도, 채도가 높은 색채
  • ② 주위 환경과의 조화보다 눈에 탁 들어와 시선을 끌 수 있는 색채
  • ③ 눈에 띄기 쉽고 타사(다른 회사)와의 차별성이 뛰어난 색채
  • ④ 관리하기가 다소 어려워도 보기에 좋은 색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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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청록의 먼셀(Munsell) 기호는?
  • ① 5G 5/8
  • ② 5B 4/8
  • ③ 5BG 5/6
  • ④ 5PB 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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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인쇄 및 사진기법
21. 다음 중 책등의 3형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배킹(backing)
  • ② 타이트백(tight back)
  • ③ 홀로백(hollow back)
  • ④ 플렉시블백(flexible 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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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사각 밖에서 오는 유해광선을 막고 선명한 화상을 얻기 위하여 사용하는 카메라 액세서리는 ?
  • ① 스트로보
  • ② 접사 렌즈
  • ③ 렌즈 후드
  • ④ 리어 컨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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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평판 인쇄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윤전인쇄가 가능하다.
  • ② 볼록판 인쇄에 비해 인쇄물이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 ③ 대부분 직접인쇄 방식이므로 잉크의 전이량이 많다.
  • ④ 같은 높이의 판면으로 화학적인 원리에 의하여 인쇄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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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바라이타 인화지에 비해 RC(Resine Coated) 인화지가 수세 시간이 짧은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RC 인화지는 정착공정에서 1차 수세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
  • ② RC 인화지는 섬유질이 흡수와 탈수가 잘되어 있어 수세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
  • ③ 인화지 양쪽에 폴리에틸렌이 칠해져 있어 종이의 섬유질 사이에 약품이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
  • ④ RC 인화지 현상 시 약품이 인화지에 침투하지 못하도록 황산바륨(BaSO4)이 도포되어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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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평판인쇄 시 이용되는 통꾸밈 방법 중 판통, 고무통, 압통의 지름을 똑같이 하는 방법은?
  • ① 동경(equal diameter)법
  • ② 트루 롤링(true rolling)법
  • ③ 굳은 패킹(hard packing)법
  • ④ 중간 패킹(semi hard packing)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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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촬영된 필름의 잠상을 가시상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공정은?
  • ① 정착
  • ② 현상
  • ③ 수세
  • ④ 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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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프리즘을 투과한 빛이 각각의 굴절각의 차이로 여러 가지 색으로 나누어지는 현상은?
  • ① 분산
  • ② 회절
  • ③ 편광
  • ④ 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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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제판용 드럼 스캐너에 사용하는 Ar 레이저의 주파장(Blue 와 Green 빛)은 각각 몇 nm정도인가?
  • ① Blue : 338, Green : 414
  • ② Blue : 488, Green : 514
  • ③ Blue : 588, Green : 614
  • ④ Blue : 688, Green : 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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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일반적으로 잉크의 점도(poise)가 가장 낮은 것은?
  • ① 플렉소 잉크
  • ② 스크린 잉크
  • ③ 오목판 잉크
  • ④ 오프셋 윤전 잉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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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축물이나 실내 인테리어 사진을 촬영할 때 수직, 수평선이 왜곡되어 일그러지거나 원근감이 과장되는 현상을 줄이기 위하여 사용하는 렌즈는?
  • ① 어안 렌즈
  • ② 매크로 렌즈
  • ③ 연초점 렌즈
  • ④ 시프트 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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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인쇄의 5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원고(copy)
  • ② 피인쇄체(paper)
  • ③ 제 책(book binding)
  • ④ 인쇄판(printing pl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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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색온도 조절용 필터 중에서 색온도를 내려주는 필터의 색은?
  • ① Blue
  • ② Red
  • ③ Amber
  • ④ G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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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문자의 크기가 다른 것은?
  • ① 1급
  • ② 1치
  • ③ 1/4mm
  • ④ 1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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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내용물을 보호할 목적으로 포장에 많이 사용되는 종이는?
  • ① 아트지
  • ② 코튼지
  • ③ 킬레이트지
  • ④ 크라프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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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커플러 (coupler)와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 ① 현상제
  • ② 발색제
  • ③ 표백제
  • ④ 정착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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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스튜디오 조명으로 부드러운 조명효과를 얻고자 할 때의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소프트 박스를 사용한다.
  • ② 조명의 광량을 낮춘다.
  • ③ 반사판을 이용하여 간접조명을 한다.
  • ④ 트레싱지를 조명 앞에 씌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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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확대기 종류 중에서 콘트라스트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확대기는?
  • ① 산광식 확대기
  • ② 집산광식 확대기
  • ③ 집광식 확대기
  • ④ 반사식 확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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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Range finder camera)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시차가 생기지 않는다.
  • ② 가볍고 휴대하기 편리하다.
  • ③ 정확한 초점을 맞출 수 있으며, 선예한 화상을 얻을 수 있다.
  • ④ 촬영 시 셔터의 진동이 적고, 플래시 촬영시 셔터 속도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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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컬러 필름 감색법의 원리에 의해 사용되는 3색은?
  • ① Red, Green, Black
  • ② Red, Green, Cyan
  • ③ Yellow, Magenta, Blue
  • ④ Yellow, Magenta, Cy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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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일반 촬영용 네거티브 필름의 가장 적당한 콘트라스트 인덱스(Contrast Index)는?
  • ① 0.1~0.3
  • ② 0.2~0.4
  • ③ 0.5~0.6
  • ④ 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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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시각디자인론
41. 고결, 상승을 연상시키며 도전과 중력을 상징하는 것은?
  • ① 수평선
  • ② 수직선
  • ③ 점선
  • ④ 곡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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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수출산업 육성정책의 영향으로 산업디자인의 인식이 높아지고, 제1회 대한민국상공전람회가 개최되는 등 한국 디자인 발전의 기초가 마련된 시기는?
  • ① 1950년대
  • ② 1960년대
  • ③ 1970년대
  • ④ 1980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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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림에 나타나는 공통적인 조형원리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반복
  • ② 이동
  • ③ 균형
  • ④ 중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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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4P 믹스로 이루어진 것은?
  • ① 제품, 가격, 유통, 촉진
  • ② 가격, 생산, 촉진, 매장
  • ③ 생산, 제품, 지역, 시장
  • ④ 가격, 촉진 계절,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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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형태의 분류 중 자연적 형태와 인공적 형태를 지칭하는 각각의 다른 말은?
  • ① 비구상적 형태-양식화 형태
  • ② 비구상적 형태-유기적 형태
  • ③ 유기적 형태-기능적 형태
  • ④ 양식화 형태-기능적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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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독일공작연맹(DWB)이 근현대 사회에 끼친 가장 중요한 내용은?
  • ① 제품의 쓸모보다는 아름다움의 중요성 강조
  • ② 제품 생산의 표준화, 규격화, 합리화 운동전개
  • ③ 제품 생산 시 기계보다는 공예의 중요성 전파
  • ④ 생산 제품의 표준화보다는 다양성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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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제도를 할 때 가는 실선으로 표시하지 않는 것은? (한국산업표준 KS 기준)
  • ① 치수를 기입하는 선
  • ② 보이지 않는 부분을 나타내는 선
  • ③ 도형의 중심선을 간략하게 표시하는 선
  • ④ 회전 단면에 사용하는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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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그림에서 느껴지는 착시 현상은?
  • ① 반전실체의 착시
  • ② 간결화의 착시
  • ③ 대비의 착시
  • ④ 수직 수평의 착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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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소비자의 구매심리 작용인 아이드마(AIDMA) 법칙의 5단계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Approach
  • ② Interest
  • ③ Desire
  • ④ Mem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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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디자인 관리'의 의의와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계획
  • ② 조직
  • ③ 조정 및 통제
  • ④ 세무 및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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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디자인 과정을 위한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실천단계가 아닌 것은?
  • ① 조직화(organizing)단계
  • ② 동기화(motivation)단계
  • ③ 시각화(visualization)단계
  • ④ 통제화(controlling)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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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바우바우하우스가 소재한 도시(제1기-제2기)로 옳은 것은?
  • ① 베를린 - 슈트가르트
  • ② 데사우 - 파리
  • ③ 바이마르 - 데사우
  • ④ 바이마르 - 함부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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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미술공예운동의 영향을 받아 곡선적이며 동적인 식물무늬가 많은 장식위주의 디자인 운동이 아닌 것은?
  • ① 팝아트(Pop Art)
  • ② 유겐트스틸(Jugendstil)
  • ③ 스틸레 리버티(Stile Liberty)
  • ④ 시세션(Sec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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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2차원 시각디자인의 기본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타이포그래피
  • ② 사진
  • ③ 일러스트레이션
  • ④ 디스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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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모든 사물은 도형(figure)과 바탕(ground)으로 이루어진다. 다음 중 도형이 되기 쉬운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면적이 작은 부분이 도형이 되기 쉽다.
  • ② 좌우대칭인 부분이 도형이 되기 쉽다.
  • ③ 둘러싸여 막혀 있는 영역이 되기 쉽다.
  • ④ 무늬가 없는 부분이 도형이 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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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디자인의 영역을 일반적으로 크게 3가지 분야로 구분할 때 적절하지 않는 것은?
  • ① 제품디자인
  • ② 인테리어 디자인
  • ③ 시각디자인
  • ④ 환경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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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오늘날의 CI 시스템을 최초로 도입한 독일의 디자이너와 그가 이를 적용해 디자인한 회사가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앙리 반데 벨데 - 바이마르 미술/공예학교
  • ② 미하엘 토네트 - 센추리 길드 (Century Guild)
  • ③ 요제프 호프만 - 비엔나 공예제작소
  • ④ 피터 베렌스 - 독일 전기 카르텔 (A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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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순수한 조형적 표현은 선, 면, 색채의 관계에 의해 창조된다.”며 이상적, 합리적, 조형세계를 역설한 화가는?
  • ① 피카소
  • ② 몬드리안
  • ③ 폴 클레
  • ④ 칸딘스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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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건축은 인간이 사는 기계로 생각하였으며 가구를 건축의 주 공간으로 취급한 건축가는 ?
  • ① 그로피우스(Gropius, W.)
  • ② 르 꼬르뷔제(Le Corbusier)
  • ③ 모홀리 나기(Moholy-Nagy)
  • ④ 요한네스 이텐(Johannes It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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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형의 중심을 표시하거나 단면부분의 절단 위치를 표시하는데 사용하는 선은?
  • ① 가는 파선
  • ② 1점 쇄선
  • ③ 2점 쇄선
  • ④ 굵은 실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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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시각디자인실무 이론
61. 기업의 제품개발, 광고전개, 유통설계를 중심으로 한 활동이 마케팅이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무엇을 위한 것인가?
  • ① 사회적 이해 증진
  • ② 이윤추구
  • ③ 소비자 교육
  • ④ 문화생활보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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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신제품 계획 과정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판매 촉진
  • ② 아이디어 산출
  • ③ 영업분석
  • ④ 시장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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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모델을 이용한 섹스어필 광고를 게재한 이후, 소비자의 기억 속에 제품은 사라지고 모델만 남게 되었다면 이는 다음의 수용자 지각요인 중 어떤 것에 해당되는가?
  • ① 부드러운 연속성의 요인
  • ② 바탕과 도형의 전의 요인
  • ③ 근접성과 유사성의 요인
  • ④ 동일운명의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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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전파매체 중에서 TV광고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고정 시청자에게 광고를 정기적, 반복적으로 노출 시킬 수 있다.
  • ② 타 매체에 비해 비용이 가장 저렴하다.
  • ③ 각 매체 중 접촉률이 가장 높다.
  • ④ 광고에 대한 주목률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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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시지각에서의 항상성 현상이 아닌 것은?
  • ① 크기의 항상성
  • ② 동기의 항상성
  • ③ 형의 항상성
  • ④ 밝음의 항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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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TV 방송에서 스테이션 브레이크(station break)에 나오는 화면으로 화면의 3/4은 방송국 이름을 고지이며, 1/4은 상업 광고에 사용하게 되는데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TV program 광고
  • ② ID 카드 광고
  • ③ Spot 광고
  • ④ Animation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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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같은 상황에서 동일한 사물을 보아도 보는 사람에 따라 각기 다르게 지각되는 내부적 요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욕구
  • ② 흥미
  • ③ 환경
  • ④ 가치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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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기호화 된 광고메시지를 개인이나 집단에게 송신, 전달하는 수단은?
  • ① 광고매체
  • ② 광고기획
  • ③ 광고제작
  • ④ 광고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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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포장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보존성
  • ② 편리성
  • ③ 생산성
  • ④ 상품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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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손으로 글자를 쓰는 일과 쓰여진 글자 또는 글자표현의 의미를 가리키는 용어는?
  • ① 타입 스타일 (Type style)
  • ② 폰트 (Font)
  • ③ 레터링 (Lettering)
  • ④ 타입 페이스 (Type 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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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에서 설명하는 형과 형태의 지각에 관한 용어는?
  • ① 동일성
  • ② 착시성
  • ③ 공간성
  • ④ 항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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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DTP 이전에는 오려내기라 불렸던 방법으로, DTP에서 다색 인쇄시 K(검정)판과 겹치는 부분에 있는 다른 색을 빼내는 것은?
  • ① 블리드 (bleed)
  • ② 녹아웃 (knock-out)
  • ③ 트리밍 (trimming)
  • ④ 오버프린트 (overpr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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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문자의 굵기, 장식적 변화, 폭, 높이 등을 바꾸어 다양화시킨 동일 계통의 서체 집합을 나타내는 용어는?
  • ① 레터링(Lettering)
  • ② 패밀리(Family)
  • ③ 이니셜(Initial)
  • ④ 타입페이스(Type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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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크기를 확대 또는 축소를 해도 이미지데이터의 해상도가 손상되지 않는 백터파일 형식은?
  • ① BMP
  • ② TIFF
  • ③ PCX
  • ④ E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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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타이포그래피에서 본문용 타입(Type)의 특성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 ① 가독성
  • ② 주목성
  • ③ 심미성
  • ④ 적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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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자사 상품이 시장 속에 또는 잠재고객의 마음속에 유리한 이미지로 자리 잡도록 계획하는 광고 전략은?
  • ① 기업이미지(corporate images)
  • ② 마케팅믹스(marketing mix)
  • ③ 타깃(target)
  • ④ 포지셔닝(positio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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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기업의 신제품 개발 전략 중에서 브랜드 확장 전략이란?
  • ① 새로운 상표명을 사용하여 새로운 제품군에 진출하는 경우
  • ② 한 기업에서 생산되는 전체 품목에 동일하게 브랜드를 부착하는 경우
  • ③ 한 제품시장 내에서 성공을 거둔 기존 브랜드를 다른 제품군의 신제품에 부착하는 경우
  • ④ 기존의 제품군 내에서 포장디자인을 바꾸어 새로운 이미지 개선을 시도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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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일반 산업재 상품의 광고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 케이션 방법은?
  • ① 이성적 소구(Rational appeals)
  • ② 감성적 소구(Emotional appeals)
  • ③ 도덕적 소구(Moral appeals)
  • ④ 애국적 소구(Patriotic appe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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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일반적으로 모니터의 크기는 어느 것으로 결정하는가?
  • ① 화면의 높이
  • ② 화면의 가로 길이
  • ③ 화면의 해상도 수
  • ④ 화면의 대각선 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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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포장 형태를 이루는 기본적인 4가지 재질에 속하는 것은?
  • ① 종이, 플라스틱, 유리, 금속
  • ② 종이, 점토, 플라스틱, 섬유
  • ③ 종이, 보자기, 플라스틱, 피혁
  • ④ 종이, 유리, 목재, 실리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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