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산업기사(2005. 9. 4.) 시험일자 : 2005년 9월 4일

1과목 : 색채학
1. 다음 중 명도 대비가 큰 것은?
  • ① 검정과 노랑
  • ② 빨강과 파랑
  • ③ 보라와 연두
  • ④ 주황과 빨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색채의 한난 대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한난 대비는 동양의 음양 대비와도 연관된다.
  • ② 빨강, 주황, 노랑을 난색 계열이라 한다.
  • ③ 녹색과 연두는 중성색이다.
  • ④ 풀색은 청록보다는 더 차가운 느낌을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색채의 수반감정에 관한 설명 중 가장 화려한 느낌을 갖게 하는 색은?
  • ① 저채도의 한색
  • ② 고채도의 한색
  • ③ 저채도의 난색
  • ④ 고채도의 난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중 물체색이 아닌 것은?
  • ① 표면색
  • ② 공간색
  • ③ 광원색
  • ④ 투과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론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먼셀 표색계에 의해 설명된다.
  • ② 색채 조화론을 보다 과학적으로 설명하도록 정량적으로 취급한다.
  • ③ 색의 3속성에 대하여 지각적으로 고른 색채단계를 가지는 독자적인 색입체로 오메가 공간을 설정하였다.
  • ④ 상호간에 어떤 공통된 속성을 가진 배색으로 등가색 조화가 좋은 예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색채조절의 3요소와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 ① 명시성
  • ② 작업성
  • ③ 안정성
  • ④ 간편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먼셀 색입체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색상은 방사상으로, 명도는 수평으로 배열해 놓았다.
  • ② 동일 색상면에서 아래로 갈수록 명도가 낮다.
  • ③ 외부(바깥쪽)로 나갈수록 채도가 낮아진다.
  • ④ 색입체는 색의 3속을 기호로 나타낼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어떤 색이 다른 색의 영향으로 인하여 실제와는 다른 색으로 변해 보이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색의 대비
  • ② 색의 동화
  • ③ 색의 유목성
  • ④ 색의 진출, 후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색명 중 광물에서 따온 색명이 아닌 것은?
  • ① 고동색
  • ② 은색
  • ③ 호박색
  • ④ 적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중 무대조명과 관계 깊은 혼색은?
  • ① 동시 가법혼색
  • ② 병치 가법혼색
  • ③ 동시 감법혼색
  • ④ 병치 감법혼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색채조화론에서 "조화는 질서와 같다"는 이론과 관계있는 사람은?
  • ① 오스트발트
  • ② 베졸드
  • ③ 버크호프
  • ④ 럼포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핑크색과 백색의 색료 혼합 결과, 혼합 전 핑크색과 비교했을 때 명도의 변화는?
  • ① 낮아진다.
  • ② 혼합하기 전과 같다.
  • ③ 높아진다.
  • ④ 백색의 혼합 양에 따라 높거나 낮아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먼셀 표색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상은 R, Y, G, B, P의 5색 사이에 한 색씩 더 넣어 10개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 ② 유채색의 표시방법은 B1,B2.......B9와 같다.
  • ③ 유채색의 표시는 HV/C의 형식으로 한다.
  • ④ 먼셀 색입체에서 윗부분에 위치한 색일수록 명도가 높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조화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무채색은 어떠한 색과도 조화되기 쉽다.
  • ② 두 가지 이상의 배색에서 색의 3속성이 모두 애매한 차이를 가지면 조화되기 어렵다.
  • ③ 대부분의 경우 많은 색상을 사용하면 할수록 조화되기 쉽다.
  • ④ 같은 계열(난색계 또는 한색계) 색상끼리의 배색은 조화되기 쉽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색의 온도감을 주로 좌우하는 요소는?
  • ① 색상
  • ② 명도
  • ③ 채도
  • ④ 난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분광 반사율이 같지 않은 두 물체의 색이 특수한 조건의 조명아래에서 같은 색으로 느껴지는 현상은?
  • ① 조건등색
  • ② 연색성
  • ③ 분광성
  • ④ 투과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색채 계획의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목적에 맞는 정확한 기술과 방법을 검토한다.
  • ② 계획의 지시, 제시 등 최종 효과에 대한 관리 방법까지 고려한 통합적인 계획이어야 한다.
  • ③ 아이디어 단계로부터 제품에 이르기까지 디자이너가 의도하는 색을 보편적으로 나타낸다.
  • ④ 시각적인 표현의 과정인 인쇄, 염색, 시공, 제조, 판매 등이 종사자들에게도 구체화시켜 전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중 색채기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기업이 시자으이 요구에 응하기 위해서는 색채의 선택 범위가 넓을수록 좋다.
  • ② 색채에 대한 기호는 사회적인 요인과 인성적인 요인이 결부되어 나타난다.
  • ③ 자신의 감성을 억제하는 사람은 청색, 녹색을 좋아하고 적색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 ④ 현대로 오면서 색채에 대한 요구나 만족도는 거의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올림픽 마크의 오륜은 대륙을 상징하고 있는데 색채에 대륙을 연결시킨 것 중 잘못된 것은?
  • ① 적색-아메리카
  • ② 흑색-아프리카
  • ③ 녹색-아시아
  • ④ 청색-유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먼셀에서 청록을 나타내는 색상 기호는?
  • ① 5GB
  • ② 5B
  • ③ 5BG
  • ④ 5P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인쇄 및 사진기법
21. 다음 근접 촬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근접 촬영시 사용되는 클로즈업렌즈는 표준 렌즈와 카메라 몸체 사이에 부착된다.
  • ② 근접 촬영에 사용하는 주름상자는 기종성이 없어서 최근에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 ③ 매크로 렌즈는 작은 물체를 크게 촬영할 수 있어 양질의 사진을 얻을 수 있다.
  • ④ 근접 촬영은 피사계심도가 얕게 형성되기 쉬우므로 삼발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PS판에서 네거티브형 PS판과 포지티브형 PS판으로 구분되는 근본 원인은?
  • ① 감광유제층의 종류
  • ② 연마방법
  • ③ 금속판의 종류
  • ④ 연마사의 종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컬러 네거티브 필름 현상처리 순서가 바르게 된 것은?
  • ① 현상-수세-건조-표백-정착
  • ② 표백-현상-정착-수세-건조
  • ③ 현상-표백-정착-수세-건조
  • ④ 현상-정착-수세-표백-건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제책의 종류 중 실로 맨 속장을 다듬 절단하여 두꺼운 표지로 싸는 방식은?
  • ① 양장
  • ② 호부장
  • ③ 간이제책
  • ④ 무선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콜로디온 습판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한 장의 음화로 여러 장의 양화를 만들 수 있다.
  • ② 이전의 프로세스들에 비해 노광시간이 단축되었다.
  • ③ 베이스가 유리이기 때문에 상이 선명하다.
  • ④ 유체가 마른 뒤 노광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셔터 스피드가 느린 사진을 찍을 때 카메라가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케이브 릴리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② 카메라의 렌즈후드는 렌즈를 보호하고 피사체의 양측 측면에서 들어오는 필요없는 광선을 차단하는 작용을 한다.
  • ③ 벌브를 사용하는 플래쉬는 빛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하며, 단시간 촬영에 주로 사용된다.
  • ④ 플래쉬가 강한 그림자를 만드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빛을 일단 천정이나 벽에 반사시키는 것이 좋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펜크로매틱형 리스필름 제판용 드럼 스캐너에서 주로 사용하는 He-Ne 레이져의 파장 피크치(nm)는?
  • ① 132
  • ② 332
  • ③ 632
  • ④ 103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어떠한 범위 이상의 외력에 대하여 변형하고, 그 외력을 없애면 변형된 그대로의 형태를 유지하는 성질은?
  • ① 탄성
  • ② 점성
  • ③ 요변성
  • ④ 소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정착액의 주성분은?
  • ① 아황산나트륨
  • ② 탄산나트륨
  • ③ 티오황산나트륨
  • ④ 수산화나트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활자의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① 1 포인트 = 0.3514mm, 1급 = 4mm
  • ② 1 포인트 = 1mm, 1급 = 0.3514mm
  • ③ 1 포인트 = 12mm, 1급 = 72mm
  • ④ 1 포인트 = 0.3514mm, 1급 = 0.25m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컬러필름 각 층의 발색제 중 노광 후 마젠타가 발색되는 유제층은?
  • ① 녹감 유제층
  • ② 청감 유제층
  • ③ 적감 유제층
  • ④ 황색 필터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구면수차를 이용하여 만든 초광각렌즈로 180도 또는 그 이상의 시야를 갖는 화상을 어떤 한정된 크기의 범위안에 마이너스의 왜곡을 갖게 결상시키는 렌즈는?
  • ① 어안렌즈
  • ② 시프트렌즈
  • ③ 망원렌즈
  • ④ 줌렌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제판용 렌즈 중에서 색분해용 렌즈로서 색수차를 제거한 렌즈는?
  • ① 애스페리컬 렌즈
  • ② 아포크로매틱 렌즈
  • ③ 애플러매틱 렌즈
  • ④ 메니스커스 렌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롤 필름에서 라이카판이라고 하는 것은 화면 사이즈가 어느 정도인 것을 말하는가?
  • ① 24×36mm
  • ② 18×24mm
  • ③ 6×6 inch
  • ④ 4×5inch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노출을 결정하는데 해당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카본블랙
  • ② 티탄화이트
  • ③ 감청
  • ④ 리솔레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렌즈표면에 코팅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렌즈표면의 반사율을 향상
  • ② 플레어나 고스트 이미지를 제거
  • ③ 렌즈의 구성매수 축소
  • ④ 화상의 콘크라스트 저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회색카드가 반응하는 반사율은 몇 %인가?
  • ① 15%
  • ② 18%
  • ③ 20%
  • ④ 2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인쇄 잉크의 색료로 사용되는 안료 중에서 유기안료인 것은?
  • ① 카본블랙
  • ② 티탄화이트
  • ③ 감청
  • ④ 리솔레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가이드넘버(GN) 24인 스트로보로 3m 거리에서 촬영할 때 조리개 값은 얼마인가?
  • ① 2
  • ② 2.8
  • ③ 5.6
  • ④ 8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다음 중 색온도를 가장 많이 내려주는 필터의 색은?
  • ① Blue
  • ② Amber
  • ③ Green
  • ④ Yellow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시각디자인론
41. 가장 강한 질서를 가져 규칙적이고 단순하며 명쾌한 조형적 감정을 유발시키고, 합리성과 단순성을 갖고 있어 자연의 형태와는 대조적으로 강한 인상을 주는 형태는?
  • ① 우연적 형태
  • ② 유기적 형태
  • ③ 불규칙적 형태
  • ④ 기하학적 형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다음 등각투사도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물체의 세 모서리가 120도 등각을 이룬다.
  • ② 물체의 세 모서리가 90도 등각을 이룬다.
  • ③ 두 개의 옆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45도를 이룬다.
  • ④ 두 개의 옆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60도를 이룬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다음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과정 중 제일 먼저 선행되는 작업은?
  • ① Mechanical Art
  • ② Rough Sketch
  • ③ Comprehensive
  • ④ Thumbnai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아르누보의 운동의 전성기는?
  • ① 1850년 전후
  • ② 1900년 전후
  • ③ 1920년 전후
  • ④ 1940년 전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디자인의 분류가 아닌 것은?
  • ① 프로덕트 디자인
  • ②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 ③ 환경디자인
  • ④ 안티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선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기하학에서는 무수히 많은 점들의 집합을 선이라고 정의한다.
  • ② 점이 선으로 발전되면 그것이 1차원에서 2차원 세계로의 비약이다.
  • ③ 일반적으로 직선, 곡선, 절선을 3대 기본선이라고 한다.
  • ④ 선은 움직임을 갖게 되며 따라서 방향이 생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바우하우스에서 미국으로 이주해 온 작가로 플라스틱을 이용한 소재로 빛의 예술을 창조한 사람은?
  • ① 콜더
  • ② 브랑쿠시
  • ③ 모흘리 나기
  • ④ 그로피우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제품판매를 위한 마케팅 믹스의 통제 가능한 구성요소는?
  • ① 제품, 가격, 경로, 촉진
  • ② 가격, 생산, 축진, 매장
  • ③ 생산, 제품,지역, 시장
  • ④ 가격, 촉진, 계절, 장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형태에 대한 설명 중 그 연결이 적절한 것은?
  • ① 절대적 형태 - 비례 또는 미가 생물의 성질이나 모방에서 유래된 형태
  • ② 상대적 형태 - 우리들의 주변에 있는, 우리가 직접 지각하여 얻는 형태
  • ③ 현실 형태 - 자나 척도를 사용하여 얻어진 직선, 곡선, 면, 입체 등으로 구성되는 형태 또는 추상
  • ④ 순수 형태 - 순수형태의 기본 형식은 기하학에 있어서와 같이 점, 선, 면, 입체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디자이너의 경영적인 능력을 기르도록 리더쉽 훈련을 시킨다.
  • ② 시장조사, 아이디어 전개, 프로젠테이션 등을 관리한다.
  • ③ 디자인의 전개과정 전반을 계획하고 필요한 인원을 충당한다.
  • ④ 디자이너들이 자발적으로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지휘하고 수행여부를 측정, 분석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포스트 모더니즘 디자인과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 ① 로버트 벤츄리
  • ② 간결성, 순수성, 합리성
  • ③ 양식의 다양화
  • ④ 절충주의와 혼성모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여론조사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구매동기
  • ② 디자인에 대한 문제점
  • ③ 경쟁상품의 품질 및 비교
  • ④ 기업의 제품생산 정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치수기입의 일반 법칙이 아닌 것은?
  • ① 치수는 특별히 명시하지 않는 한 가공 완성치수를 표기한다.
  • ② 치수는 될 수 있는 한 정면도에 집중한다.
  • ③ 치수는 작도자가 편한 곳에 임의로 기입한다.
  • ④ 치수선은 되도록 물체를 표시하는 투상도의 외부에 그어서 치수를 기입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로부터 모티브를 찾아 흐르는 듯한 곡선을 주로 사용하고 간결하며 평면적인 표현형식을 취했다고 평가되는 디자인 약식은?
  • ① 미술공예운동
  • ② 아르누보
  • ③ 아르데코
  • ④ 바우하우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투시도의 부호 중 "VL"은 무엇인가?
  • ① 물체를 보는 사람의 눈 높이
  • ② 물체와 시점간의 연결선
  • ③ 눈의 높이와 같은 화면상의 수평선
  • ④ 물체의 각 점이 수평선상에 모이는 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시장 세분화의 주요 변인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국가정책 변인
  • ② 인구구조 변인
  • ③ 심리구조 변인
  • ④ 지리구조 변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평면도, 정면도, 측면도 등으로 전개되는 투상도는?
  • ① 등각투상
  • ② 단면투상
  • ③ 정투상
  • ④ 투시투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디자인 작업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기능성
  • ② 심미성
  • ③ 창조성
  • ④ 경직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제도에서 대칭형의 중심부분을 표현할 때 사용되는 선은?
  • ① 이점 쇄선
  • ② 은선
  • ③ 굵은 실선
  • ④ 1점 쇄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19세기말 "월리엄 모리스"에 의하여 사회적, 도덕적, 예술적 혼란상태에 대항하여 영국에서 꽃피었던 사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레트로
  • ② 유겐트스틸
  • ③ 산업혁명
  • ④ 미술공예운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시각디자인실무 이론
61. 구상적인 모티브에서 발상을 얻어 단순화하든가 또는 과장하든가 하여 효과를 나타내는 일러스트레이션은?
  • ① 구상적 일러스트레이션
  • ② 예술적 일러스트레이션
  • ③ 반구상적 일러스트레이션
  • ④ 초현실적 일러스트레이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마슬로우가 주장한 인간욕구의 5단계가 아닌 것은?
  • ① 자아실현의 욕구
  • ② 준거적 욕구
  • ③ 사회적 욕구
  • ④ 생리적 욕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CI의 도입시기가 아닌 것은?
  • ① 이미지가 타기업에 비하여 저하되었을 때
  • ② 기업의 현대적 경영 방침에 따라 디자인 측면을 개선하고자 할 때
  • ③ 현재의 기업 이미지를 탈피하여 선도적 기업상을 형성하고자 할 때
  • ④ 기업이 신상품을 생산하고자 할 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다음 중 비쥬얼 스캔들을 적절히 설명한 것은?
  • ① 광고 디자인에서 시각적으로 사회 윤리적 문제가 될 수 있는 요소
  • ② 시각 디자인의 구성요소들을 불규칙적으로 배열해 놓는 방법
  • ③ 시각 디자인 요소들을 기업경영방침에 맞추어 계획관리하는 방법
  • ④ 기발한 착상과 비상식적 표현으로 강렬한 시각효과를 타나내려는 기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편집 디자인 용어 중 신문, 잡지와 같은 인쇄물의 페이지에서 세로로 분할된 한 단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컬럼
  • ② 트리밍
  • ③ 마진
  • ④ 포인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옥외광고는 일정기간에 일정공간을 점유하여 실행되기 때문에 인쇄매체나 전파메체에 의한 광고와는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 특성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쌍방향성
  • ② 지역한정성
  • ③ 반복 소구성
  • ④ 장기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일반적으로 신상품 발전단계의 유형이 순서대로 된 것은?
  • ① 수정 → 적응 → 혁신 → 발명 → 모방
  • ② 모방 → 수정 → 적응 → 혁신 → 발명
  • ③ 발명 → 모방 → 수정 → 적응 → 혁신
  • ④ 혁신 → 발명 → 모방 → 수정 → 적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TV, 신문, 라디오, 잡지에 이어 제5의 매체라고 불릴만큼 소구 대상에 무조건적으로 노출 빈도가 높은 독특한 광고 매체는?
  • ① POP광고
  • ② 옥외광고
  • ③ 슈퍼 그래픽
  • ④ 교통광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다음 중 TV 광고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광고 상품의 실제적 사용모습을 보여줄수 있다.
  • ② 오디오와 비디오로 되어 있다.
  • ③ 소비자를 세분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④ 감정이입의 기능이 강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신제품을 새로 선보일 때 소비자의 호기심을 야기시키기 위해 조금씩 단계별로 내용을 노출시키는 광고는?
  • ① 멀티플광고
  • ② 티저광고
  • ③ 간접광고
  • ④ 비교광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다음 중 메카니컬 일러스트레이션에 해당하는 것은?
  • ① 경기장의 조감도
  • ② 실내배치도
  • ③ 등반로 안내도
  • ④ 승요차 내부 단면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정보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포장 디자인에 더욱 요구되고 있는 사항은?
  • ① 상품을 보호하는 기능
  • ② 대량생산을 통한 저렴한 가격
  • ③ 정확한 산업규격의 적용
  • ④ 다양한 구매욕구의 유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마케팅의 원칙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수요 전제의 원칙
  • ② 판매 촉진의 원칙
  • ③ 수요창조의 원칙
  • ④ 생산 중심의 원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기업이 소비자를 시장,수요,매상이라는 양적존재로 보는 방식에서 벗어나 기업 마케팅 활동의 열쇠를 쥐고 있는 중요한 존재로 파악할 때 먼저 분석하여야 할 것은?
  • ① 위험부담 (Risk Taking)
  • ② 생활양식 (Life Style)
  • ③ 소비자 운동 (Consumerism)
  • ④ 중사용자(Heavy Us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다음 중 인쇄광고에 제품의 견본 등을 부착하여 배포하는 광고 형식은?
  • ① 설득광고
  • ② 구매시점광고
  • ③ 비교광고
  • ④ 팀온(tip-on)광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텔레비젼 광고의 유형 중 방송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제공되는 광고는?
  • ① 스파트 광고
  • ② 프로그램 광고
  • ③ 특집 광고
  • ④ 협찬 광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TV광고 중 방송시간 배분에 따른 광고 분류가 아닌 것은?
  • ① 프로그램 광고
  • ② 스파트 광고
  • ③ 블럭 광고
  • ④ 로컬 광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마케팅 믹스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프로그램 광고
  • ② 스파트 광고
  • ③ 블럭 광고
  • ④ 로컬 광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시각커뮤니케이션 매체의 특징 중에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POP 디자인 : 구매시점광고로서 상품구매장소에서의 광고형태이므로 효과가 크다 .
  • ② 캘린더 : 정보의 제공과 장식적인 기능도 병행한다.
  • ③ 포스터 : 광고매체로서 이용되며 감각적이고 인상적인 방법이나 장식성은 없다.
  • ④ 포장디자인: 상품을 보호하고 상품의 미적가치를 높혀 판매촉진을 돕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다음 중에서 가독성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세리프(Serif)와 산세리프(Sans Serif)
  • ② 자간 (Letter Spacing)
  • ③ 행간 (Line Spacing)
  • ④ 활자의 크기(Type Siz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