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산업기사(2004. 5. 23.) 시험일자 : 2004년 5월 23일

1과목 : 색채학
1. 물체색의 3속성(색상, 명도, 채도)과 빛의 3속성(휘도, 순도, 주파장)이 올바르게 대응된 것은?
  • ① 주파장 → 색상, 휘도 → 명도, 순도 → 채도
  • ② 주파장 → 명도, 휘도 → 색상, 순도 → 채도
  • ③ 주파장 → 채도, 휘도 → 명도, 순도 → 색상
  • ④ 주파장 → 색상, 휘도 → 채도, 순도 → 명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색의 맑거나 흐린 정도의 차를 의미하는 것은?
  • ① 명도
  • ② 채도
  • ③ 색상
  • ④ 색입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색상의 그라데이션(gradation)이란?
  • ① 강조색이 없는 배색의 상태
  • ② 한 가지 색이 다른 색채로 옮겨갈 때 진행된 변화
  • ③ 여러 주조색으로 인해 통일된 상태
  • ④ 유사색상의 조화된 상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은 오스트발드의 등색상 삼각형에 있어서의 조화를 기호로 나타낸 것이다. 그 중 등흑계열의 조화에 해당하는 것은?
  • ① pn - pi - pe
  • ② ec - ic - nc
  • ③ ca - ge - li
  • ④ gc - lc - l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터널의 출입구 부근에 조명이 집중되어 있고 중심부로 갈수록 조명수를 적게 배치하는 것은 어떤 순응을 고려한 설계인가?
  • ① 명순응
  • ② 암순응
  • ③ 색순응
  • ④ 무채순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서로 반대되는 경향으로 변해보이는 색의 대비효과와는 달리 주위색의 영향으로 오히려 인접색에 가깝게 느껴지는 현상은?
  • ① 색의 동시대비현상
  • ② 색의 동화현상
  • ③ 중간혼합현상
  • ④ 푸르킨예현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색의 온도감(溫度感)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는?
  • ① 색상
  • ② 명도
  • ③ 채도
  • ④ 면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인물과 색채조화 이론이 맞게 짝지어진 것은?
  • ① 셰브렐(M.E.Chevreul) - 유사색의 배색은 좋지만 색상차가 커지면서 조화가 무너져 간다.
  • ② 무운· 스펜서(Moon· Spencer) - 미는 복잡성 속의 질서성을 가진 것이다.
  • ③ 훼히너(G.T.Fechner) - 둘 이상의 색사이에는 어떤 합법적인 관계(서열)가 존재할 때 즐거운 감정이 생긴다.
  • ④ 럼포드(Rumford) - 두 색은 이들을 혼색시킬 때 완전한 무채색이 되는 경우에만 조화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병치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가법혼색의 일종으로 어느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볼 때 백색으로 보인다.
  • ② 인상주의 작가들의 작품과 직물 등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
  • ③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점으로 찍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대비가 심하다.
  • ④ 여러가지 많은 색, 점들이 동시적으로 나열되어 있는 경우에 일어나는 감법혼색의 일종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색채조절에 관한 설명 중 적절하지 못한 것은?
  • ① 장시간 보여지는 대상물에 대해서는 고명도 고채도는 피한다.
  • ② 색채조절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칼라를 사용해야만 한다.
  • ③ 실내에 있어서 조명의 특성을 이용하여 조명 효율을 높인다.
  • ④ 색채에 의한 심리적 효과를 이용하여 그 방의 이용가치를 높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스펙트럼은 빛의 어떠한 현상에 의한 것인가?
  • ① 흡수
  • ② 굴절
  • ③ 투과
  • ④ 직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였다.
  • ② 백색량, 흑색량, 순색량의 합을 100%로 하였다.
  • ③ 색입체의 모양은 복원추체이다.
  • ④ 색에 따라서 혼합량의 합은 일정치 않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중 가장 큰 팽창색은?
  • ① 고명도, 저채도, 한색계의 색
  • ② 저명도, 고채도, 난색계의 색
  • ③ 고명도, 고채도, 난색계의 색
  • ④ 저명도, 고채도, 한색계의 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색채조화의 이론 중 공통되는 원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질서의 원리
  • ② 친근성의 원리
  • ③ 동류의 원리
  • ④ 모호성의 원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에서 부조화의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눈부심(glare)
  • ② 제 1 부조화(first ambiguity)
  • ③ 제 2 부조화(second ambiguity)
  • ④ 제 3 부조화(third ambiguit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제품색채에 관한 기술 중 잘못된 것은?
  • ① 유행색은 주기적으로 바뀌는 경향이 있다.
  • ② 색채디자인에서 시장조사는 필수적이다.
  • ③ 소비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색채로 나타내는 것도 좋다.
  • ④ 제품의 기능과 색채는 별개이므로 그 시기에 유행하는 색을 선택하면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배색 중 가장 명시도가 높은 것은?
  • ① 흑색 바탕의 황색
  • ② 흑색 바탕의 청색
  • ③ 백색 바탕의 황색
  • ④ 백색 바탕의 청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색 중 연구실이나 주의 집중이 필요한 공간에 사용하는 색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 ① 녹색
  • ② 파랑
  • ③ 노랑
  • ④ 회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태양광선이 프리즘을 통하면 스펙트럼이 형성된다는 것을 처음 발표한 사람은 누구인가?
  • ① 헤링
  • ② 헬름홀츠
  • ③ 뉴튼
  • ④ 토마스 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소방차에 빨강을 사용하는 원리가 아닌 것은?
  • ① 연상
  • ② 주목성
  • ③ 대비
  • ④ 상징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인쇄 및 사진기법
21. 내용물을 보호할 목적으로 포장에 많이 사용되는 종이는?
  • ① 아트지
  • ② 코튼지
  • ③ 킬레이트지
  • ④ 크라프트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사진에서 감색성이란?
  • ① 빛을 느끼는 속도 또는 빛의 양을 말한다.
  • ② 빛의 양이나 색을 선택하여 흡수, 굴절시키는 것을 말한다.
  • ③ 빛이나 색에 대해 감광유제가 느끼는 성질이다.
  • ④ 어느만큼 미세한 부분까지 재현할 수 있는가의 척도이며 캘빈도로 표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그라비어 잉크의 일반적인 건조 형식은?
  • ① 증발 건조
  • ② 냉각 건조
  • ③ 산화중합 건조
  • ④ 침투 건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망사를 사용하여 제판하며 스퀴지(squeegee)로 가압하면서 피인쇄체에 인쇄하는 방법은?
  • ① 스크린 인쇄
  • ② 오프셋 인쇄
  • ③ 그라비어 인쇄
  • ④ 플렉소 인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구텐베르크가 발명하였을 당시의 인쇄기계는 어느 형식에 속하는가?
  • ① 공판식 인쇄
  • ② 평압식 인쇄
  • ③ 윤전식 인쇄
  • ④ 원압식 인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광각렌즈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원근감이 과장된다.
  • ② 피사계심도가 깊다.
  • ③ 화각이 35도 내외이다.
  • ④ 화면의 대각선 길이보다 초점거리가 짧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물과 기름의 반발력을 이용하여 인쇄하는 방식은?
  • ① 볼록판 인쇄
  • ② 평판 인쇄
  • ③ 오목판 인쇄
  • ④ 공판 인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스포츠 사진에서 피사체를 중심으로 한 배경을 방사 형태로 표현하고자 할 때의 촬영기법으로 적합한 것은?
  • ① 셔터속도 1/500초로 하고 촬영
  • ② 블러(blur)기법 이용
  • ③ 줌(zooming)기법 이용
  • ④ 패닝(panning)기법 이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일반 상업인쇄나 고급인쇄물 또는 카다록에 주로 사용되는 용지의 종류는?
  • ① 갱지
  • ② 중질지
  • ③ 크라프트지
  • ④ 아트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필름의 콘트라스트(contrast)에서 중간계조가 생략되고 희고 검은 부분만으로 이루어진 사진으로 만들어지는 필름의 종류는?
  • ① 연조
  • ② 중간조
  • ③ 경조
  • ④ 다계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활자의 크기 1포인트(point)는 얼마인가?
  • ① 0.2514mm
  • ② 0.3514mm
  • ③ 0.4514mm
  • ④ 0.5514m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입사한 빛이 렌즈를 통과하면서 굴절률의 차이로 분산되어 파장대 별로 각기 다른 곳에 초점이 생겨 화상의 선명도가 저하되는 현상은?
  • ① 색수차
  • ② 코마수차
  • ③ 회절
  • ④ 구면수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컬러네거티브 필름에서 파랑(B)감광층은 무슨색으로 형성될 수 있는가?
  • ① Yellow
  • ② Magenta
  • ③ Cyan
  • ④ Black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사진을 인화할 때 특정부분에 노광을 더주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버닝
  • ② 닷징
  • ③ 크로핑
  • ④ 트리밍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책의 표면가공의 기능과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인쇄면의 광택부여
  • ② 내약품성
  • ③ 잉크퇴색방지
  • ④ 원가절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다음 조명 중에서 태양광(약 6000K)과 같은 색온도를 가진 것은?
  • ① 가정용 백열 전구
  • ② 쿼츠 할로겐 전구
  • ③ 투명 플래시 벌브
  • ④ 전자 플래시 튜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필름은 현상으로 화조(농도, 콘트라스트, 계조)를 조정할 수 있다. 이 때 조정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현상실내의 습도
  • ② 현상 시간의 조절
  • ③ 현상액의 선택
  • ④ 현상액의 희석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현상시간을 연장해도 입자가 커지지 않고 증감능력이 좋으며 페니돈과 하이드로퀴논을 주약으로 하는 현상약은?
  • ① MQ 현상약
  • ② Kit제 현상약
  • ③ PQ 현상약
  • ④ 미립자 현상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앙각(low angle)촬영으로 기대되는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당당함
  • ② 위대함
  • ③ 늠름함
  • ④ 평온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현상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노출 부족된 필름을 현상하면 화상의 그늘 부분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
  • ② 현상시간이 부족하면 콘트라스트가 약하고 화상이 힘이 없다.
  • ③ 노출이 과도하면 화상전체가 밝게 나타나며 콘트라스트가 강하게 나타난다.
  • ④ 현상액이 너무 진하거나 액온이 높으면 현상 과도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시각디자인론
41. 원근법은 무엇을 기준으로 하는 작도법인가?
  • ① 지면의 높이
  • ② 물체의 중심
  • ③ 사람의 눈높이
  • ④ 사람의 발높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다음 조형 요소 중 순수형태라고 할 수 없는 것은?
  • ① 점
  • ② 선
  • ③ 면
  • ④ 입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1960년대 뉴욕을 중심으로 일어나 대중사회의 이미지를 주제로 삼았던 예술사조로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은?
  • ① 옵 아트
  • ② 팝 아트
  • ③ 초현실주의
  • ④ 구성주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자연의 유기적 형태를 양식화한 감각적이고 곡선적인 비대칭 구성을 특징으로 한 19세기말 유럽의 신예술양식은?
  • ① 모더니즘
  • ② 아르누보
  • ③ 큐비즘
  • ④ 네오고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군화(群化)의 법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근접성
  • ② 유사성
  • ③ 연속성
  • ④ 분활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배치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구조물이나 기계의 외형을 나타내는 도면
  • ② 공장 내부의 기계 등의 설치위치를 나타내는 도면
  • ③ 기계나 건물 등의 골조를 표시하는 도면
  • ④ 선체나 자동차의 차체 등의 복잡한 곡면을 표시하는 도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일러스트레이션, 광고, 포장 등은 어느 분야에 속하는가?
  • ① 제품디자인
  • ② 시각디자인
  • ③ 환경디자인
  • ④ 조형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1970년대에 <실제 세계를 위한 디자인>이라는 책을 출판하면서 일시적인 욕망보다는 영구한 '필요성을 위한 디자인'을 실천해야한다고 주장한 사람은?
  • ① 에토레 소트사스
  • ② 안드레아 브란지
  • ③ 레이몬드 로위
  • ④ 빅터 파파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다음 중 아르누보 운동이 궁극적으로 쇠퇴하게 된 가장 큰 원인은?
  • ① 철, 콘크리트 등의 새로운 재료를 사용했기 때문에
  • ② 기계생산에 대한 충분치 못한 대응으로 인하여
  • ③ 직선적인 양식을 사용했기 때문에
  • ④ 유겐트스틸의 영향으로 인하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디자인과 관련된 환경의 변화와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 ① 경제, 사회환경의 변화
  • ② 기술혁신화
  • ③ 국제분업화
  • ④ 지방산업의 왜곡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다음 광고 수용과정 중 실제적인 구매가 이루어지는 과정은?
  • ① 접촉과정
  • ② 행동과정
  • ③ 인지과정
  • ④ 태도과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1851년 런던에서 개최된 만국 박람회(Great Exhibition of Industry)와 관계 없는 것은?
  • ① 에펠탑(Eiffel Tower)
  • ② 수정궁(Cristal Palace)
  • ③ 죠셉 펙스톤(Joseph Paxton)
  • ④ 조립식(Prefabrication) 공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일정한 질서 체계에 의해 형성되는 디자인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리듬
  • ② 비례
  • ③ 통일
  • ④ 형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황금분할(Golden Section)에 의한 비례는?
  • ① 1 : 0.618
  • ② 1 : 1.618
  • ③ 1 : 2.618
  • ④ 1 : 3.618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평면의 성격에 대한 설명 중 연결이 적합한 것은?
  • ① 기하직선형 - 우아하고 부드럽고 매력적이며 여성적인 반면에 불명확, 무질서, 방심, 단정치 못함, 귀찮음 등의 심리적인 특징이 있다.
  • ② 자유직선형 - 기하직선과는 다른 강력, 예민, 직접적, 남성적, 명쾌, 대담, 활달함 등을 나타낸다.
  • ③ 기하곡선형 - 질서가 있는 간결함, 확실, 명료, 강함, 신뢰, 안정 등을 나타낸다.
  • ④ 자유곡선형 - 직선형보다는 유순하고 수리적 질서가 있다. 명료, 자유, 확실, 고상한 짜임새, 이해하기 쉬운 점 등을 나타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시각적 이미지의 통합화는 물론 더욱 내면적인 총체적기업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은?
  • ① BI(Brand Identity)
  • ② VI(Visual Identity)
  • ③ SI(Shop Identity)
  • ④ CI(Corporate Identit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입체의 각 방향의 면에 화면을 두어 투영된 면을 전개하는 도법은?
  • ① 표고투상
  • ② 사투상
  • ③ 투시투상
  • ④ 정투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디자인사에 있어 바우하우스의 중요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가장 새로운 조형예술을 실현 하고자 했던 디자인 학교였다.
  • ② 훌륭한 순수 예술가를 다양하게 양성했다.
  • ③ 대량생산을 위한 굿 디자인 문제를 해결했다.
  • ④ 디자인교육의 가장 본질적인 특성은 제품의 균질성에 두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속도의 미를 추구하여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 중첩, 재현, 정지 등의 혼합된 표현을 추구한 것은?
  • ① 미래주의
  • ② 표현주의
  • ③ 구성주의
  • ④ 입체주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알베르트의 회화론에서 설명하는 디자인 법칙은?
  • ① 원근법
  • ② 작도법
  • ③ 반복법
  • ④ 평행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시각디자인실무 이론
61. 소비자의 관심, 태도, 요구들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 방법 중 한 쌍의 대조적인 형용사를 선분의 양 끝에 설정, 몇개의 점으로 나눠 이들 관련된 개념을 의미공간에 관련시켜 보는 조사기법은?
  • ① AIO법
  • ② 의미론적 차별법 (semantic differential)
  • ③ 사이코 그래픽스 (psychographics)
  • ④ 다차원적 척도법(multi-dimensional scal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그래픽 심볼에 대한 개념이 잘못된 것은?
  • ① 시각 심볼이라고도 부른다.
  • ② 새로운 의사 전달내용을 정확하고 빠르게 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 ③ 시각 전달의 기능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④ 시멘토그래피(semanto graphy)는 그래픽 심볼의 범위에 속하나 사인(sign), 아이소타입(ISOTYPE)은 속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시장세분화 방법으로 성별, 연령, 직업 등이 기준이 되는 요인은?
  • ① 인구 통계학적 요인
  • ② 심리학적 요인
  • ③ 유통구조적 요인
  • ④ 상품구성적 요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다음 타이포그래피의 요령 중 가장 옳은 것은?
  • ① 행간 간격이 조밀할수록 읽기가 편하다.
  • ② 굵은 문자체의 본문은 자체가 굵을수록 독자의 눈을 편하게 한다.
  • ③ 영문의 경우 전면적인 대문자의 사용은 독서속도를 증가시킨다.
  • ④ TV의 타이포그래피 경우 아주 굵거나 가는 문자체는 쓰지 않는 것이 좋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다음 중 인기연예인, 운동선수, 유명인사, 일반인 등 광고모델이 상품을 추천하여 소비자들의 사용을 권장하는 광고형식은?
  • ① 직접광고
  • ② 도전광고
  • ③ 돌출광고
  • ④ 추장광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디자인 대상을 평면, 준입체, 입체 디자인으로 분류할 때 준입체 디자인에 해당될 수 없는 것은?
  • ① 패키지디자인
  • ② 교통광고디자인
  • ③ 슈퍼그래픽디자인
  • ④ 신문광고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소비자들이 어떠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하여 의사를 결정하는 과정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과 사회문화적 배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다음 중 사회 문화적 배경이 아닌 것은?
  • ① 가족
  • ② 사회계층
  • ③ 유통채널
  • ④ 비상업적 정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제품의 수명주기에 있어서 매출액 성장율이 둔화되어 구매빈도를 높이도록 해야 하는 시기는?
  • ① 도입기
  • ② 성장기
  • ③ 성숙기
  • ④ 쇠퇴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광분리기를 이용, 레이저광이 비춰지면서 입체감을 띠는 영상은?
  • ① 픽토그램
  • ② 홀로그램
  • ③ 커리캐쳐
  • ④ 다이어그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편집디자인의 요소를 잘 설명한 것은?
  • ① 플래닝, 슈퍼그래픽, 포토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인쇄보더라인
  • ② 플래닝, 타이포그래피, 텍스타일, 레이아웃, 레터링
  • ③ 플래닝, 타이포그래피, 포토그래피와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인쇄
  • ④ 플래닝, 타이포그래피, 디스플레이, 레이아웃, 아이디어스케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다음 중 TV광고의 특징은?
  • ① 친근성, 시청각, 즉효성, 신뢰성
  • ② 안전성, 신뢰성, 보존성, 시청각
  • ③ 신뢰성, 보존성, 시청각, 친근성
  • ④ 시청각, 보존성, 즉효성, 안전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활자 가족(Type Family)의 서체 중 변화를 줄 수 없는 요소는?
  • ① 무게(또는 굵기, Weight)
  • ② 비례(Proportion)
  • ③ 각도(또는 기울기, Angle)
  • ④ 세리프(Serif)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POP 광고의 기능 중 소비자 측면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새로운 상품에 대한 고지
  • ② 구매 시점에서의 상품 셀링 포인트(selling point)
  • ③ 점원의 대변인 역할
  • ④ 구매의욕의 자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다음의 신제품 디자인 개발 유형 중 새로운 형태와 기능을 도입하는 것은?
  • ① 모방 디자인
  • ② 수정 디자인
  • ③ 적응 디자인
  • ④ 혁신 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측정 방법중 AIO법의 요소가 옳게 짝지어진 것은?
  • ① Account - Image - Object
  • ② Activities - Image - Opinions
  • ③ Account - Interest - Object
  • ④ Activities - Interests - Opinion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다음 광고 매체 중 소구 대상이 가장 명확한 것은?
  • ① TV
  • ② 신문
  • ③ DM
  • ④ 잡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하나의 포스터는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문자 등의 집합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시각 전달요소들이 서로 같은 공간에 위치할 때 서로 밀착되어 "전체"로서 이해되는데 이러한 이론은?
  • ① 큐비즘(Cubism)
  • ② 옵 아트(Op Art)
  • ③ 게스탈트(Gestalt)
  • ④ 미니멀리즘(Minimalis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자연계의 형태로서 합리적이고 기능적인 이익을 가지고 있어 시각적으로 유동적인 쾌감을 지닌 형태는?
  • ① 유기적 형태
  • ② 기하학적 형태
  • ③ 순수 형태
  • ④ 공작 형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개념적인 어떤 것을 비합리적, 비논리적인 복합적 차원의 형태로 시각화하여 표현한 일러스트레이션은?
  • ① 기하학적 일러스트레이션
  • ② 유기적 일러스트레이션
  • ③ 구상적 일러스트레이션
  • ④ 초현실적 일러스트레이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POP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 ① 구매시점 광고라고 하며 구매자가 TV나, 잡지, 옥외광고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광고이다.
  • ② 구매시점 광고로 소매점의 점두 또는 점내에서 하는 소매점 광고이다.
  • ③ POP광고라는 개념이 성립된 것은 1940년대 후반 미국에서이다.
  • ④ POP광고 전략에서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대상은 소매점내 디스플레이 전략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