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기사(2018. 4. 28.) 시험일자 : 2018년 4월 28일

1과목 : 시각디자인론
1. 브레인스토밍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 ② 브레인스토밍 그룹을 결정한다.
  • ③ 모임에서는 아이디어가 떠로은 사람이 손을 들고 아이디어를 제출한다.
  • ④ 참가자들은 플립차트에 쓰여 있는 모든 기술문을 검토해보고 더 실용적인 적용방안을 토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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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편집디자인의 레이아웃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ling-up
  • ② Saturation
  • ③ Format
  • ④ Marg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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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비자의 신제품 수용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인지 → 관심 → 평가 → 시용 → 수용
  • ② 관심 → 인지 → 평가 → 시용 → 수용
  • ③ 관심 → 인지 → 시용 → 수용 → 평가
  • ④ 인지 → 관심 → 수용 → 시용 →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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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920년 전후 프랑스의 순수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형태를 과학적으로 구성하였다.
  • ② 색채를 과학적으로 구성하였다.
  • ③ 간결한 건축적 미를 추구하였다.
  • ④ 실생활 보다는 사치용도의 공예품만을 디자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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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디자인보호법에 의해 보호 받을 수 없는 것은?
  • ① 조립식 주택
  • ② 새로 출시될 초코렛 포장지
  • ③ 국기, 국장, 군기, 훈장, 포장, 기장, 그 밖의 공공기관 등의 표장
  • ④ 가로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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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IDEA 발상법 중 KJ 발상법의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사실 관찰결과 생각한 것 등을 노트에 모두 기록한다.
  • ② 각 정보마다 그 내용을 단문화 하고, 가급적 한 줄로 표현하여 정보의 내용이 눈에 쉽게 들어오도록 한다.
  • ③ 소그룹으로 모인 내용을 다시 분류하여 그 내용을 나타내는 단문카드를 작성한다.
  • ④ 1971년 영국의 토니 부잔(Tony Buzan)에 의해 창시된 이래 세계적인 두뇌관련 석학들로부터 찬사를 받아온 학습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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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아래 그림은 상표법상 어느 상표의 개념에 해당하는가?
  • ① 업무표장
  • ② 서비스표
  • ③ 증명표장
  • ④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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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업 내에 축적되어 있는 무형자산으로 분류되지 않는 것은?
  • ① 브랜드
  • ② 기업이미지
  • ③ 디자인
  • ④ 생산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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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상표등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선원주의를 원칙으로 한다.
  • ② 한번 등록된 상표는 매년 갱신하여야 한다.
  • ③ 부정경쟁 방지와 고유가치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이다.
  • ④ 상표의 권리 확립과 보호를 위해 신속하게 등록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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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아르누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로부터 모티브를 찾아 양식화 하였다.
  • ② 비대칭적이고 생동적인 곡선을 주로 사용하였다.
  • ③ 대량생산을 위한 합리적이고 기능적인 양식이다.
  • ④ 1890년대 일어났던 신 미술 운동으로서 과거의 양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양식을 탐색했던 장식 미술 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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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이디어 시각화 과정 중 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첫번째 단계는?
  • ① 시안
  • ② 콘셉트
  • ③ 시장조사
  • ④ 섬네일 스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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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설득적 기능의 매체는?
  • ① 신호, 화살표, 문자
  • ② 포스터, 신문광고, 다이렉트 메일
  • ③ 심벌마크, 패턴, 일러스트레이션
  • ④ 사진, 회화,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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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멀티미디어 프로젝트 기획 진행 순서가 가장 보편적이고 합리적인 것은?
  • ① 아이템 선정 → 시장조사 → 개발전략수립 → 개발일정, 예산결정 →마케팅전략검토 → 기획서화(발표)
  • ② 시장조사 → 마케팅전략검토 → 개발일정, 예산결정 → 아이템선정 → 개발전략 수립 → 기획서화(발표)
  • ③ 개발전략수립 → 개발일정, 예산결정 →마케팅전략검토 → 아이템선정 → 시장조사 → 기획서화(발표)
  • ④ 개발전략 수립 → 마케팅전략검토 → 시장조사 → 아이템 선정 → 개발일정, 예산결정 → 기획서화(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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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넓은 의미와 상표출원이 아닌 것은?
  • ① 증명표장 출원
  • ② 단체표장 출원
  • ③ 업무표장 출원
  • ④ 상장 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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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광고디자인에 있어서의 티저(teaser)기법이란?
  • ① 호기심과 궁금증을 유발시키면서 놀리듯이 하나씩 하나씩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법
  • ② 언어유희적인 발상법으로 시각적 즐거움을 유도하는 방법
  • ③ 누구나 알고 있는 예술적 대상을 타용하는 기법
  • ④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적인 기법 전체적으로 일컫는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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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타이포그래피의 스페이싱(spacing)에서 고려대상이 아닌 것은?
  • ① 자간
  • ② 색상균형
  • ③ 띄어쓰기
  • ④ 행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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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모니터의 색상과 인쇄된 색상차이를 줄이는 작업은?
  • ① 하프톤(Halfton)
  • ② 스캐팅(Scanning)
  • ③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 ④ 세퍼레이션 셋업(Separation Set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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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자이너의 사회적 역할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소비자 욕구충족
  • ② 의식수준 향상
  • ③ 예술과 기술의 조화
  • ④ 예술적 특권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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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IDEA 발상법과 그 관계된 내용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고든법: 광고, 카탈로그, 참고자료 등을 보며 아이디어를 발상한다.
  • ② 강제결부법: 모든 결점사항을 분석한 다음,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내놓는 방법이다.
  • ③ 스테판 버이커법: 고정관념을 제거하게 되므로 '사고의 구속을 제거하게 되므로 '사고의 구속을 제거하는 발상'이라고 한다.
  • ④ 속성연결법: 어떤 대상의 전체나 각 부분들에 대해 그 대표적인 성질이나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개선, 변형, 대치하는 발상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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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자연적 기호 즉, 연기를 보고 불을 연상하는 것을 이용하는 것으로 소리, 색깔, 빛, 모양 등의 일정한 부호를 사용하여 통신하는 것은?
  • ① Signal
  • ② Sign
  • ③ Symbol
  • ④ M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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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조형심리학
21. 다음 중 균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상하, 좌우 비대칭에서 얻는 형태상의 시각적, 정신적 안정감을 뜻한다.
  • ② 대칭은 균형에서 가장 정형의 구성 형식이며, 가장 일반적으로 균형이 잡힌 상태이다.
  • ③ 균형이 무시되었을 때, 시각적 감정은 경쾌하고 동적인 느낌을 받는다.
  • ④ 균형은 질서와 안정, 통일감을 느끼게 하는 디자인 원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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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아래 그림에 해당하는 투상법은?
  • ① 표고투상
  • ② 사투상
  • ③ 부등각축측투상
  • ④ 정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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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게슈탈트 심리학의 지각체계화의 원리가 아닌 것은?
  • ① 근접성의 원리
  • ② 폐쇄성의 원리
  • ③ 연속성의 원리
  • ④ 깊이성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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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 )안에 순서대로 들어갈 내용은?
  • ① ⓐ: 크기 ⓑ: 부피
  • ② ⓐ: 크기 ⓑ: 두께
  • ③ ⓐ: 무게 ⓑ: 입체
  • ④ ⓐ: 색상 ⓑ: 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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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바탕과 도형을 구분하는 일반적 조건 중 틀린 것은?
  • ① 작은 것이 큰 것보다 도형이 되기 쉽다.
  • ② 두 개의 영역이 같은 외곽선을 가지고 있을 때 모양을 가진 것처럼 보이는 것이 도형이고 다른 하나는 바탕이다.
  • ③ 폐쇄된 형이 도형이 되기 쉽다.
  • ④ 대칭적인 것보다 비대칭의 것이 도형이 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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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과 관련한 형태지각의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서로 가까이 있는 요소들은 하나로 뭉쳐져 보인다.
  • ② 비슷한 성질을 가진 요소는 떨어져 있어도 덩어리져 보인다.
  • ③ 테두리 선으로 완전하게 연결되어야만 도형으로 인식된다.
  • ④ 비슷한 움직임을 지닌 것은 하나로 지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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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바탕에 대해 도형이 되기 쉬운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분트의 착시
  • ② 뮬러리어의 착시
  • ③ 포겐도르프의 착시
  • ④ 폰조의 착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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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표제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형식은 각기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우측하단의 윤곽선에 붙여서 그린다.
  • ② 도명은 도면에 표시한 물품의 명칭을 기입한다.
  • ③ 척도는 배척인 경우 1:2 또는 1/2의 표기법으로 기입한다.
  • ④ 도형의 치수에 비례하지 않는 경우에는 "비례척이 아님(NS)"으로 기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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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항에 전전항을 더하여 가는 수열로서 황금비를 설명하는 수열은?
  • ① 조화수열
  • ② 등비수열
  • ③ 피보나치수열
  • ④ 펠의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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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보편적인 미(美)의식은 어떠한 인식에 근거를 두고 있다고 보는가?
  • ① 감성적 인식
  • ② 이성적 인식
  • ③ 오성적 인식
  • ④ 내성적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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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장 단순하고 간결하며 차가운 운동성을 나타내는 선은?
  • ① 수평선
  • ② 기하학적인 곡선
  • ③ 수직선
  • ④ 자유로운 곡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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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인간을 둘러싼 환경을 창출의 원인과 형태, 성격에 따라 나눈 것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 ① 자연계
  • ② 조형계
  • ③ 사회계
  • ④ 인류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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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달리는 차안에서 바라보는 가로수가 관찰자의 이동과는 무관하게 변함없이 서 있음을 알게 하는 지각원리는?
  • ① 크기 항상성
  • ② 모양 항상성
  • ③ 색채 항상성
  • ④ 위치 항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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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아래 그림과 같은 타원의 작도 방법은?
  • ① 실은 이용한 타원그리기
  • ② 집점법을 이용한 타원그리기
  • ③ 태.소부원법을 이용한 타원그리기
  • ④ 평행사변형법을 이용한 타원그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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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시간에 따라 변하는 달의 모양과 같은 자연현상과 관련이 깊은 조형의 원리는?
  • ① 통일(Unity)
  • ② 점이(Gradation)
  • ③ 균형(Balance)
  • ④ 대조(Contr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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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조형예술 측면에서 최초의 요소로 규정지을 수 있고, 기하학 측면에서 위치를 결정하는 것은?
  • ① 점
  • ② 선
  • ③ 면
  • ④ 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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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차이가 분명한 사물을 보편적인 사물보다 더 잘 기억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위협의 감지
  • ② 폰 레스토프 효과
  • ③ 기대 효과
  • ④ 삼등분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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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거리에 따라 다르게 지각되는 질감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그림자
  • ② 조명의 강도
  • ③ 방향
  • ④ 굴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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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수를 기초로 한 조화의 미로서, 조형예술의 창작원리로 활용되고 있는 것은?
  • ① 통일
  • ② 강조
  • ③ 비례
  • ④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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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시인성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시인성은 전경과 배경의 명도대비에 의존한다.
  • ② 시인성은 조명의 질과 양에 영향을 받는다.
  • ③ 색채마다 고유한 시인성이 있다.
  • ④ 색채의 시인성은 어떤 배경 하에서도 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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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광고학
41. 인간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상호간 작용하는 것을 용이하게 하는 디자인분야는?
  • ① 가상현실
  • ② 다이나믹스
  • ③ 인터랙티브
  • ④ 넛지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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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하루 중 가장 시청률이 높은 시간대를 지칭하는 것은?
  • ① Real Time
  • ② Prime Time
  • ③ Fringe Time
  • ④ Target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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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 기능 중 틀린 것은?
  • ① 환경감시기능
  • ② 소수취향의 기능
  • ③ 상관조정기능
  • ④ 오락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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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마케팅 전략수립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실시하는 것은?
  • ① 전략 수립
  • ② 환경 분석
  • ③ 전략 실행
  • ④ 평가와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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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의 광고 매체 중 메시지 전달에서 신속성이 가장 뛰어난 것은?
  • ① 라디오
  • ② 신문
  • ③ 영화
  • ④ 잡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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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미디어론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문화비평의 일환으로 설명된다.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대표적인 학자는?
  • ① 고프만(E.Goffman)
  • ② 알튀세르(L.Althusser)
  • ③ 아도르노(T.W.Adorno)
  • ④ 보드리야르(J.Baudrill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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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그림에서 ( )안에 알맞은 것은?
  • ① 판매
  • ② 중개
  • ③ 선전
  • ④ 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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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 )안에 적합한 용어는?
  • ① 디마케팅(Demarketing)
  • ② 바이럴마케팅(Viral marketing)
  • ③ 노이즈마케팅(Noise marketing)
  • ④ 테스트마케팅(Test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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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광고(Advertising)의 어원과 관계없는 것은?
  • ① Advertising에서 유래되었다.
  • ② Addition에서 유래되었다.
  • ③ Reclame이라고 쓰이기도 한다.
  • ④ Clamo에서 유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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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니치 마케팅(Niche marketing) 이란?
  • ① 대다수의 기업이 못보고 넘기거나 무시했던 틈새시장을 표적으로 하여 행하는 마케팅
  • ②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행하는 마케팅
  • ③ 공포심, 수치심, 죄의식 등 부정적 내용을 강조하여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해 행하는 마케팅
  • ④ 언어나 문자를 사용하지 않고 신체언어, 언어표정, 눈 접촉, 몸짓 등의 비언어적인 행위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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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린 컨슈머(Green Consumer)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환경보전을 이룩하려는 소비자
  • ② 환경 문제를 발생시키는 기업의 제품 구매를 거부하는 소비자
  • ③ 유가공 식품을 거부하고 식물성 식품만 구매하는 소비자
  • ④ 상품의 소비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근검한 소비 생활을 하는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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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SWOT 분석에서 "S"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① 목표
  • ② 효력
  • ③ 견해
  • ④ 강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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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은 FCB 그리드 모형에서 분류한 4개 영역과 그 영역에 적합한 대표적 상품 유형의 결합이다. 보기 중 그 연결이 잘못된 것은?
  • ① 1상한 - 집, 자동차
  • ② 2상한 - 보석, 의상
  • ③ 3상한 - 화장품, 모터사이클
  • ④ 4상한 - 담배, 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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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TV에서 사용되는 화면의 특수기법인 크로마키(chroma key)기법에서 배경으로 사용하는 색은?
  • ① 흰색
  • ② 붉은색
  • ③ 노란색
  • ④ 청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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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브랜드 호감도를 높이기 위한 광고메시지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 ① 제품의 기능설명이 강조된 광고메시지
  • ② 제품의 제원이 노출된 광고메시지
  • ③ 제품의 가격정보가 강조된 광고메시지
  • ④ 제품의 소비자혜택이 강조된 광고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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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광고, 홍보 등은 마케팅믹스의 4P요소 중 어디에 해당되는가?
  • ① 가격(price)
  • ② 유통(place)
  • ③ 제품(product)
  • ④ 촉진(promo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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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광고기획에 필요한 시장조사, 제품조사, 소비자조사 등 광고활동 전반에 걸쳐 필요한 조사를 시행하는 사람을 뜻하는 것은?
  • ① 리서처
  • ② 이벤트 프로듀서
  • ③ PR 커뮤니케이션
  • ④ 캐스팅 디렉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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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인 3가지 관점 중 아래에서 설명하는 것은?
  • ① 기능적 관점
  • ② 구조적 관점
  • ③ 의도적 관점
  • ④ 조망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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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구매시점 광고로 소매점의 점두 또는 점내에서 행하는 광고는?
  • ① 직접우송 광고
  • ② 시네마 광고
  • ③ POP 광고
  • ④ 공중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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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특정상황 CM에서 제품과 상표선택에 따라 인지된 관련성 및 개인적 중요성의 정도를 말하는 개념은?
  • ① 태도
  • ② 수용범위
  • ③ 관여도
  • ④ 구매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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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학
61. 낮에 빨간 물체가 날이 저물어 어두워지면 어둡게 보이고, 또 낮에 파랗게 보이는 물체는 밝게 보이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 ① 연색성
  • ② 메타메리즘
  • ③ 푸르킨예 현상
  • ④ 색각항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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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같은 색의 물체를 동일한 광원에서 보더라도 면이 크기가 변하면 색이 다르게 보일 수 있는 것은?
  • ① 면적 효과
  • ② 색상 대비
  • ③ 연변 대비
  • ④ 메타메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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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먼셀 색체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모든 색상의 채도 위치가 같아 배색이 용이하다.
  • ② 색상, 명도, 채도의 3속성을 기호로 한 3차원 체계이다.
  • ③ 먼셀 색상은 R, Y, G, B, P를 기본색으로 한다.
  • ④ 한국산업표준으로 제정되고 교육용으로 제정된 색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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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색의 시인성을 높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 ① 난색보다는 한색을 선택한다.
  • ② 배경색과 명도차를 동일하게 한다.
  • ③ 흰색바탕의 빨강색을 흰색바탕의 보라색으로 바꾼다.
  • ④ 바탕색에 비하여 명도와 채도 차이를 크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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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먼셀 기호로 표시할 때 5R 4/10 이라고 표기한 색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색상은 5R이다.
  • ② 명도는 4이다.
  • ③ 채도는 4/10이다.
  • ④ 5R 4의 10이라고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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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과 색의 상징이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빨강 - 정열, 사랑
  • ② 노랑 - 신앙, 소박
  • ③ 파랑 - 젊음, 성실
  • ④ 초록 - 희망, 휴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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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수송 기관의 대표적인 시내버스, 지하철, 기차 등의 색채 설계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 ① 도장 공정이 간단할수록 좋다.
  • ② 조색이 용이할수록 좋다.
  • ③ 변색, 퇴색하지 않는 도료가 좋다.
  • ④ 특수한 도료로 어렵게 구입되는 색료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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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감산혼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원색인 시안과 마젠타를 섞으면 2차색은 파랑색이 된다.
  • ② 그 예로 인쇄 출력물 등이 있다.
  • ③ 2차색들은 색광혼합의 3원색과 동일하다.
  • ④ 2차색들은 명도는 낮아지고 채도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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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디지털 이미지의 특징 중 해상도(resolution)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동일한 해상도에서 큰 모니터가 더 선명하고, 작은 모니터일수록 선명도가 떨어진다.
  • ② 하나의 이미지 안에 몇 개의 픽셀을 포함하는가에 대한 척도 단위로는 dpi를 사용한다.
  • ③ 해상도는 픽셀들의 집합으로 한 시스템내에서 픽셀의 개수는 정해져 있다.
  • ④ 행상도는 디스플레이 모니터 안에 있는 픽셀의 숫자로 가로방향과 세로방향의 픽셀의 개수를 곱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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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이 설명하는 색채조화론은?
  • ① 오스트발트
  • ② 비렌
  • ③ 문,스펜서
  • ④ 먼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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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Lab 색 모델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균일 색 모델(uniform color model)이다.
  • ② L은 밝기, a와 b는 색도 성분에 해당한다.
  • ③ 균일 색 모델에는 Lab, Luv 등의 모델이 존재한다.
  • ④ green에서 magenta 사이의 색 단계는 b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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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어떤 색이 같은 색상의 선명한 색 위에 위치하면 원래의 색보다 훨씬 탁한 색으로 보이고 무채색 위에 위치하면 원래의 색보다 맑은 색으로 보이는 대비현상은?
  • ① 명도대비
  • ② 채도대비
  • ③ 색상대비
  • ④ 연변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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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관용색명 '베이비핑크'와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흐린 분홍
  • ② 5R 8/4
  • ③ 7Y 8.5/4
  • ④ baby p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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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채도에 따른 색의 구분을 할 때 명도는 높고 채도가 낮은 색은?
  • ① 청색
  • ② 명청색
  • ③ 암청색
  • ④ 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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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저드(D.B.Judd)의 색채조화론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질서의 원리
  • ② 모호성의 원리
  • ③ 유사성의 원리
  • ④ 친근감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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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색상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24색상환으로 1~24로 표기한다.
  • ② 색상은 헤링의 4원색을 기본으로 한다.
  • ③ Red의 보색은 Sea Green이다.
  • ④ Red는 1R~3R로, 색상번호는 1~3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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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색채배색 중 단맛으로 느낌을 수반하는 배색은?
  • ① 빨강, 핑크
  • ② 브라운, 올리브
  • ③ 파랑, 갈색
  • ④ 초록, 회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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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색채조화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동일, 유사조화는 강렬한 느낌을 준다.
  • ② 보색배색은 색상대비가 크다.
  • ③ 대비조화는 동적인 느낌을 준다.
  • ④ 배색된 색채들의 상태와 속성이 서로 반대되면서도 모호한 점이 없을 때 조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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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가시광선은 파장 380~780nm의 전자파를 말하는데 380nm 이하의 파장을 갖고 있으면서 화학작용 및 살균작용을 하는 전자파는?
  • ① 적외선
  • ② 자외선
  • ③ 휘선
  • ④ 흑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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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바나나의 색이 노랗게 보이는 이유는?
  • ① 다른 색은 흡수하고, 노란 색광만 반사하기 때문
  • ② 다른 색은 반사하고, 노란 색광만 흡수하기 때문
  • ③ 다른 색은 굴절하고, 노란 색광만 투과하기 때문
  • ④ 다른 색은 반사하고, 노란 색광만 투과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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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사진 및 인쇄제판론
81. 화상농담을 풍부하게 연속적으로 재현시킬 수 있으며 지폐같은 유가증권 발행에 주로 이용되는 인쇄방식은?
  • ① 플렉소 인쇄
  • ② 오프셋 인쇄
  • ③ 그라비어 인쇄
  • ④ 스크린 인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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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금속 중 친유성이 강하고 그라비어 인쇄의 판재로 주로 사용되는 금속은?
  • ① 아연(Zn)
  • ② 마그네슘(Mg)
  • ③ 구리(Cu)
  • ④ 알루미늄(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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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현상할 때 미노출 부분의 포그(fog)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첨가하는 물질은?
  • ① 현상촉진제
  • ② 보항제
  • ③ 억제제
  • ④ 현상주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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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인쇄방식 중 제판법이 간단하고 압력을 가장 적게 주는 인쇄방식은?
  • ① 플렉소 인쇄
  • ② 그라비어 인쇄
  • ③ 오프셋 인쇄
  • ④ 스크린 인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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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책의 속장을 실이나 철사로 매지 않고 책등 부분을 강력한 접착제로 접착시켜 굳힌 다음, 표지를 싸고 속장과 표지를 함께 재단하여 완성시키는 제책 방식은?
  • ① 양장
  • ② 호부장
  • ③ 중철
  • ④ 무선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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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빛의 성질은?
  • ① 간섭
  • ② 회절
  • ③ 편광
  • ④ 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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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피사체를 올려다보는 카메라의 각도를 말하며 건물의 장엄함이나 신체를 길어 보이게 하는 효과를 주는 카메라 앵글은?
  • ① 양각(low angle)
  • ② 부감(high angle)
  • ③ 대향 위치
  • ④ 클로즈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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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어항 속의 물고기는 쇼윈도우 안의 마네킹을 촬영할 때 표면 반사광선을 제거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필터는?
  • ① PL
  • ② ND
  • ③ UV
  • ④ F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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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흑백 네거티브 필름의 유제층을 저감도 유제층과 고감도 유제층으로 나누는 가장 궁극적인 이유는?
  • ① 콘트라스트를 높이기 위하여
  • ② 해상력을 높이기 위하여
  • ③ 관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 ④ 입상성을 높이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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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C, M, Y 각 색의 밑 색을 제거하여 Bk 색으로 바꾸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 ① UCA
  • ② UCR
  • ③ 계조수정
  • ④ U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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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조리개 중 피사계 심도가 가장 깊은 것은?
  • ① f/22
  • ② f/8
  • ③ f/4
  • ④ f/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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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 ① 일안반사식 카메라
  • ② 거리계연동식 카메라
  • ③ 스테레오 카메라
  • ④ 인스턴트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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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오프셋 인쇄에 사용되는 PS판(Pre-Sensitized plate)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제판 처리가 간단하고 신속히 된다.
  • ② 암반응이 적어 사용 유효기간이 짧다.
  • ③ 온, 습도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 ④ 재현성이 우수하며 해상력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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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고, 감광재료에 직접 물체의 형태를 표현할 수 있는 사진기법은?
  • ① 바스 릴리프
  • ② 네거티브 포토
  • ③ 포토그램
  • ④ 포스터리제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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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노출의 과부족 또는 현상부족으로 콘트라스트가 약해진 네거티브를 인화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필터의 호수는?
  • ① 0호
  • ② 2호
  • ③ 3호
  • ④ 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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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4×5" 뷰 카메라(View Camera)로 촬영을 할 때 수직면의 왜곡을 보정하기 위한 무브먼트는?
  • ① Rise
  • ② Fall
  • ③ Tilt
  • ④ S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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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피사계 심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렌즈의 초점거리가 길수록 심도가 얕아진다.
  • ② 렌즈가 피사체에 가까워질수록 심도가 얕아진다.
  • ③ 조리개가 조일수록 심도가 깊어진다.
  • ④ 과초점 거리와 피사계 심도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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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인쇄의 5요소 중 화선부를 눈에 보이도록 하여 화선부와 비화선부의 차이를 나타나게 하는 것은?
  • ① 원고(copy)
  • ② 색재(ink)
  • ③ 피인쇄체(paper)
  • ④ 인쇄판(printing pl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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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고무와 같이 외력을 가하면 변형하고, 제거하면 본래의 형태로 되돌아가는 성질은?
  • ① 탄성
  • ② 소성
  • ③ 점성
  • ④ 연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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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스크린 잉크용 안료의 필요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입자가 굵어야 한다.
  • ② 착색력이 강해야 한다.
  • ③ 작용성이 좋은 것을 사용해야 한다.
  • ④ 비이클 및 보조제와 혼합이 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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