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기사(2005. 5. 29.) 시험일자 : 2005년 5월 29일

1과목 : 시각디자인론
1.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그림이다.
  • ② 설명적인 그림이다.
  • ③ 예술적 표현을 가장 중요시 한 그림이다.
  • ④ 주로 잡지나 서적에 많이 사용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T.V 광고에서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는?
  • ① 스파트광고
  • ② 블럭광고
  • ③ 로컬광고
  • ④ 네트워크광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미니멀리즘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단순성
  • ② 명료성
  • ③ 반복성
  • ④ 장식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우리나라에서 우수산업디자인 상품 선정제에서 수여되는 마크의 이름은?
  • ① KS 마크
  • ② G 마크
  • ③ IDEA 마크
  • ④ GD 마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상표명의 일반적 영문 용어는?
  • ① 프로덕트 네임(product name)
  • ② 브랜드 로얄티(brand loyalty)
  • ③ 브랜드 네임(brand name)
  • ④ 노 브랜드(No-bran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코퍼레이트(corporate) 심볼을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로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 ① 기업이념이나 설립목적, 사업내용
  • ② 회사명의 문자표기 또는 이니셜
  • ③ 회사를 상징하는 자연물 또는 인공물
  • ④ 시대감각에 맞는 추상형태 또는 무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포장디자인에서 구조 디자인을 할 때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 ① 일러스트레이션이나 상품명의 심미성
  • ② 내용물의 보호를 위한 고려
  • ③ 장기보전이나 저장을 위한 기능
  • ④ 집합포장으로 되어 운반이나 보관의 효율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Green Marketing의 개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Recycling
  • ② Reuse
  • ③ Mass production
  • ④ Reduc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우리나라 디자인 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대안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다른 어떤 요인보다 디자인계 내의 물적 자원의 증대가 급선무이다.
  • ②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국가적 차원의 이미지개선 작업이 필요하다.
  • ③ 유교사상의 영향으로 말미암은 디자인에 대한 인식부족을 자각하고 이에 따른 대안을 모색한다.
  • ④ 우리민족이 가지고 있는 미의식을 개발하기 위하여는 먼저 자신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형태는 기능으로 부터 유래한다.'愾라는 기능주의의 말을 남긴 사람은?
  • ① 루이스 설리반(Louis H.Sullivan)
  • ② 오스카 쉴렘머(Oskar Schlemmer)
  • ③ 존 러스킨(John Ruskin)
  • ④ 허버트 리드(Herbert Rea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소비자의 보편적인 심리변화와 반응의 단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마케팅과 광고에는 AIDMA의 원리가 있다. 그 내용과 순서가 맞는 것은?
  • ① 주목(Attention) - 흥미(Interest) - 욕구(Desire) - 시장(Market) - 행동(Action)
  • ② 행동(Action) - 흥미(Interest) - 방어(Defense) - 기억(Memory) - 주목(Attention)
  • ③ 행동(Action) - 흥미(Interest) - 욕구(Desire) - 기억(Memory) - 주목(Attention)
  • ④ 주목(Attention) - 흥미(Interest) - 욕구(Desire) - 기억(Memory) - 행동(Ac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광고주가 광고물을 인쇄형태로 제작하여 소비자에게 우편으로 보내는 광고형식은?
  • ① DM
  • ② CM
  • ③ CF
  • ④ SF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중 Design의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합목적성
  • ② 경제성
  • ③ 주관성
  • ④ 심미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기업이미지 통합' 디자인을 설명하고 있는 것은?
  • ① C.I.S
  • ② C.P.S
  • ③ C.I.P
  • ④ C.P.I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기존의 수작업에 의한 인쇄출판 방식과 비교하여 전자출판(DTP)에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알맞는 것은?
  • ① 기획에서 취재자료의 수집에 이르는 과정이 생략된다.
  • ② 화면상에서 직접 작업하기 때문에 러프 레이아웃이 필요 없다.
  • ③ 사진원고의 리터칭이나 수정이 DTP 환경 자체 안에서 가능하다.
  • ④ 편집 및 제작과정이 사람의 작업이 없어도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아이디어 발상의 창조적 기법 중의 하나인 유추법(Synectics)이 아닌 것은?
  • ① 직접적 유추
  • ② 의인적 유추
  • ③ 발전적 유추
  • ④ 상징적 유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슈퍼그래픽(supergraphic)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예술적 환경 조성
  • ② 도시환경 미화
  • ③ 소비자 참여
  • ④ 다양한 홍보 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디자인의 발전을 위하여 기업차원에서 채택하여야 할 행동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경영자의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높일 필요가 있다.
  • ② 기업내의 독립된 디자인 매니저의 역할이 필요하다.
  • ③ 디자인의 경험이 없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전문 디자이너를 만날 수 있는 지원제도가 필요하다.
  • ④ 기업 디자인 의식을 대표하는 기업 심볼마크를 외국의 스타일로 재구성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편집디자인의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Planning
  • ② Layout
  • ③ Typography
  • ④ Signa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디자인 문제해결에 관한 설명 중 적절치 않은 것은 ?
  • ① 디자인에 관련된 모든 결정은 가장 합리적이어야 한다.
  • ② 디자인 방법은 효과적인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③ 디자인 해결 방안에 대한 검토의 시간과 기회가 충분해야 한다.
  • ④ 디자인은 단계적인 해결보다는 간결한 과정에 의해 이해되고 결정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조형심리학
21. 일반적으로 냉정함, 절도 등의 느낌을 주는 각도의 절선은?
  • ① 예각
  • ② 직각
  • ③ 둔각
  • ④ 지그재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선의 움직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위에서 아래로의 수직방향 - 긍정적 이미지
  • ②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 비관적 이미지
  • ③ 왼쪽 아래에서 오른쪽 위로 - 낙관적인 이미지
  • ④ 왼쪽에서 오른쪽으로의 수평방향 - 친근한 이미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우리의 눈은 흐름과 잘 어울리는 것을 보려한다. 한 방향으로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대상을 함께 속하는 것으로 지각하는 원리는?
  • ① 연속성의 원리
  • ② 유사성의 원리
  • ③ 폐쇄성의 원리
  • ④ 근접성의 원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육면체의 한 면이 화면에 평행으로 놓여 있어 수평 및 수직의 모서리는 연장하더라도 수평이 되나, 깊이 방향은 수평선상의 어느 한 점에 모이게 되는 투시도법은?
  • ① 평행투시
  • ② 유각투시
  • ③ 사각투시
  • ④ 직선투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시각적 통일성을 주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 ① 반복의 효과
  • ② 색상의 효과
  • ③ 변화의 효과
  • ④ 다양성의 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상방거리 과대시의 도형을 수정하기에 알맞은 것은?
  • ① 안정감을 주기 위해 위쪽 도형을 조금 작게 한다.
  • ② 착시현상을 줄이기 위해 두 개의 도형 사이를 약간 띄운다.
  • ③ 안정감을 주기 위해 위 아래의 도형을 약간 기울여 배치한다.
  • ④ 도형을 약간 찌그러지게 하여 착시현상을 수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다음 중 리듬(Rhythm)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반복(Repetition)
  • ② 대칭(Symmetry)
  • ③ 점이(Gradation)
  • ④ 방사(Radi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조형의 의미로서 적절치 않은 것은?
  • ① 조형이란 넓은 의미로 인간이 만들어낸 형(形)을 의미한다.
  • ② 회화, 조각, 건축, 기계, 승용차, 생활용품, 장신구 등 모두가 인간의 조형행위에 의한 결과물이다.
  • ③ 조형예술은 조형행위에 포함된다.
  • ④ 자연물 그 자체를 말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움직임에 의해 차례로 바뀌는 모습을 한 장의 작품 속에 겹쳐 그리는 방법을 즐겨 쓴 미술사조는?
  • ① 미래파
  • ② 야수파
  • ③ 입체파
  • ④ 인상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인간이 형태를 지각할 때의 지각심리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근접성의 원리
  • ② 전경과 배경의 원리
  • ③ 폐쇄성의 원리
  • ④ 분리성의 원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색상이나 텍스츄어가 있는 종이, 옷감 또는 그 밖의 다른 재료들을 붙여 표현하는 기법은?
  • ① 옵아트
  • ② 꼴라쥬
  • ③ 데칼코마니
  • ④ 데 스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제도용지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 비는?
  • ① 1 : √2
  • ② 1 : √3
  • ③ 1 : √4
  • ④ 1 : √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색의 3속성이 아닌 것은?
  • ① 휘도
  • ② 채도
  • ③ 명도
  • ④ 색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아래 그림에 해당하는 투상법은?
  • ① 표고투상
  • ② 사투상
  • ③ 부등각축측투상
  • ④ 정투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균형 중 가장 단순한 형태의 균형방법은?
  • ① 대칭적 균형
  • ② 비대칭적 균형
  • ③ 강조적 균형
  • ④ 비강조적 균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점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점선은 점의 연속으로 이루어지므로 우리의 눈에는 전혀 선으로 인식되지 않는다.
  • ② 점선은 점과 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우리의 눈에는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 ③ 점선은 점의 연속으로 이루어지는데 점과 선 어느 쪽으로도 인식되지 않는다.
  • ④ 점선은 점의 연속으로 이루어지는데, 우리의 눈은 이점들을 자동적으로 연결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제도에서 중심선의 용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대칭형의 축
  • ② 면과 면의 교선
  • ③ 방사축
  • ④ 구멍의 중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입체의 각 방향 면에 화면을 두어 투영된 면을 전개하는 투상법은?
  • ① 측투상
  • ② 정투상
  • ③ 표고투상
  • ④ 투시투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다음 중 지각항상성(perceptual constancy)과 무관한 것은?
  • ① 석탄은 실내에서나 실외에서나 검게 보인다.
  • ② 파란색 바탕에서는 노란색이 항상 가장 선명하게 보인다.
  • ③ 조명의 색온도가 변해도 물체의 표면색이 일정해 보인다.
  • ④ 보는 위치가 달라져도 대상을 동일하게 지각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흑과 백의 컵 그림을 이용하여 도형과 바탕의 관계를 설명한 덴마크의 심리학자는?
  • ① 몬드리안
  • ② 모홀리나기
  • ③ 칸딘스키
  • ④ 루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광고학
41. 하우스 에이전시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 ① 아파트, 주택, 상가, 빌딩 분양, 임대 광고 등 주로 건설분야의 광고를 전문으로 하는 광고회사
  • ② 자사의 빌딩을 소유하고 있을 만큼, 재정이 넉넉한 광고회사
  • ③ 어느 특정 광고주나 소수의 어카운트 그룹의 지배하에 놓여있는 광고회사
  • ④ 국제 어카운트만을 전문으로 대행하는 세계적인 규모의 광고회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인쇄매체 광고물의 제작을 위한 인쇄기법 중, 양각인쇄와는 반대로 영상이 인쇄동판의 표면 아래로 새겨져 있는 작은 잉크샘을 만들고 인쇄는 작은 잉크샘으로 구성된 식각(recessed)영상으로부터 행해지는 인쇄기법은?
  • ① 활판인쇄
  • ② 오프셋(offset)인쇄
  • ③ 스크린(screen)인쇄
  • ④ 그라비어(gravure)인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가령 원료와 맛을 완전히 새로 개발한 소주를 시장에 출시할 때 출시 전에 어떤 지역을 특별히 정해서 소주 신제품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는 것을 ( )마케팅이라 한다. ( )안에 적당한 말은?
  • ① 리허설
  • ② 프리
  • ③ 시뮬레이션
  • ④ 테스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수용자의 취향과 독자 특성에 따라서 다양화, 세분화 수준이 가장 높은 매체는?
  • ① 영화
  • ② 잡지
  • ③ 라디오
  • ④ 신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다음 광고매체 중 커뮤니케이션 형태가 다른 하나는?
  • ① 신문
  • ② 잡지
  • ③ 라디오
  • ④ 인터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소비자의 자기관여란 구매시에 있어서의 상품에 대한 관심도나 정신적, 시간적 관여의 정도를 말한다. 자기 관여의 정도와 관련이 있는 것은?
  • ①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 ② 생활양식
  • ③ 욕구목표
  • ④ 접촉회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생활 속에 있을 법한 상황을 재구성하여 그 상품에 의해 생활이 편리하고 풍요하게 되는 것에 표현중심을 두는 방법은?
  • ① 유명인 추천형
  • ② 감성아트형
  • ③ 실생활형(다큐멘터리형)
  • ④ 상품설명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광고 메시지의 전달력을 감소시키는 것은?
  • ① 관여도를 높이기 위한 질문을 한다.
  • ② 추상적인 포괄성을 제시하여 상상력을 높인다.
  • ③ 보다 구체적인 용어를 선택한다.
  • ④ 시청자들이 귀를 기울이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다음 중 마케팅 관리의 과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분석(Analysis)
  • ② 계획(Planning)
  • ③ 이행(Implementation)
  • ④ 조작(Fabric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광고 표현 전략의 4대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단순성
  • ② 편리성
  • ③ 독창성
  • ④ 관련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다음 중 한국광고 자율심의 기구의 제재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주의
  • ② 경고
  • ③ 광고중지
  • ④ 구속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TV에서 방송국명을 표시할 때 그 화면 밑 1/4의 화면에 나오는 광고는?
  • ① 안내광고
  • ② ID카드
  • ③ 제하광고
  • ④ 돌출광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유능한 카피라이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광고 크리에이티브 컨셉트를 만드는 중심 역할자
  • ② 제작회의 참석자들을 압도할 수 있는 리더쉽 보유자
  • ③ 재미있고 설득력 있는 문안 작성 능력가
  • ④ 자신의 카피를 시각적으로 스텝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능력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마케팅 믹스라고 부르는 4P의 하나가 아닌 것은?
  • ① price
  • ② product
  • ③ place
  • ④ pop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다음 중 광고의 공통된 개념이 아닌 것은?
  • ① 유료(paid)
  • ② 비대인적(nonpersonal)
  • ③ 광고주의 명시(identified sponsor)
  • ④ 소비자의 명시(identified consum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고관여 제품이란 무엇인가?
  • ① 제품이 자신에게 중요한 결과를 미친다고 지각되는 제품
  • ② 수명은 짧으나 효율성이 높아 일상 생활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제품
  • ③ 특정 계층의 소비자들 만이 사용하는 제품
  • ④ 가격은 높으나 사용방법이 쉬워 제품력이 뛰어난 제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다음 광고의 기능 중 잘못된 것은?
  • ① 제품 인지도의 형성
  • ② 제품 정보의 제공
  • ③ 제품가격의 차별화
  • ④ 제품 이미지의 구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다음 중 인터넷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정보전달이 즉시적이고, 항시적이다.
  • ② 정보의 전달량이 광범위하다.
  • ③ 정보전달의 피드백이 즉각적이다.
  • ④ 정보전달이 일방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소비자의 집단적 특성 중 인구학적 특성에 해당되는 것은?
  • ① 권역 (Area)
  • ② 성별 (Sex)
  • ③ 사용률
  • ④ 라이프 스타일 유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포지셔닝(Positioning)에 대한 정확한 표현은?
  • ① 문제의 개요를 파악하고 기존문헌과 자료수집을 시작하는 것
  • ② 자유로운 발상력과 이상적인 비판력을 분리시키는 것
  • ③ 프로덕트 아이디어를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한 것으로 만들어가는 것
  • ④ 광고하려는 상품이나 기업을 사람들의 마음속에 어떻게 위치짓게 할 것인가를 개념화하는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색채학
61. 다음 중 색채의 감정적 효과로서 가장 흥분을 유발시키는 색은?
  • ① 난색계의 높은 채도
  • ② 한색계의 높은 채도
  • ③ 난색계의 높은 명도
  • ④ 한색계의 높은 명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오스트발트의 색채 조화론에 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무채색 단계에서 같은 간격으로 선택한 배색은 조화된다.
  • ② 등색상 3각형의 아래쪽 사변에 평행한 선상의 색들은 조화된다.
  • ③ 등색상 3각형의 위쪽 사변에 평행한 선상의 색들은 조화된다.
  • ④ 색상 일련번호의 차가 6 ∼ 8일 때 반대색 조화가 생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다음 중간혼합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색을 혼합하면 백색이 된다.
  • ② 날줄과 씨줄에 의한 직물에 활용된다.
  • ③ 실제의 물리적 혼합이 아니라 눈의 망막에서 일어나는 착시적 혼합이다.
  • ④ 망점에 의한 원색 인쇄에도 활용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다음 중 색의 대비현상과 관계 없는 것은?
  • ① 색상대비
  • ② 방향대비
  • ③ 명도대비
  • ④ 보색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오스트발트의 색채 조화론과 관계 있는 것은?
  • ① 동등조화, 유사조화
  • ② 등백 혹은 등흑계열과 회색조화
  • ③ 대비조화, 유사조화
  • ④ 제1부조화, 제2부조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먼셀(Munsell)의 색상환에서 주요 5색상에 해당되지 않는 조건은?
  • ① Blue
  • ② Purple
  • ③ Orange
  • ④ Gree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다음 중 가시광선에 속하는 파장의 범위는?
  • ① 300nm – 700nm
  • ② 380nm - 780nm
  • ③ 400nm – 800nm
  • ④ 420nm - 820n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두가지 색이 회전에 의해 혼합되는 경우는?
  • ① 가산혼합
  • ② 감산혼합
  • ③ 중간혼합
  • ④ 색광혼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좋은 느낌의 색을 선택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상황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 ① 제품에 적합한 것
  • ② 용도에 적합한 것
  • ③ 개성이 있는 것
  • ④ 계획자 기호에 맞는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실내의 색채조절에 있어서 옳지 못한 설명은?
  • ① 천정색의 경우 반사율이 높으면서 눈이 부시지 않는 무광택 재료로 시공해야 한다.
  • ② 벽의 아랫부분의 굽도리는 벽의 윗부분보다 더 밝게 해주어야 한다.
  • ③ 바닥의 경우 반사율이 낮은 색이 좋으며,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은 것은 좋지 않다.
  • ④ 문의 양쪽 기둥이나 창문틀은 벽의 색과 맞도록 고려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다음 중 속도감이 가장 둔한 느낌의 색상은?
  • ① 노랑
  • ② 빨강
  • ③ 주황
  • ④ 청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우리 눈의 망막상에서 어두운 곳에서는 약한 광선을 받아들이며 색상은 보이지 않고 명암만을 판별하는 시세포는?
  • ① 추상체
  • ② 한상체
  • ③ 수정체
  • ④ 홍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색의 대비현상에 관한 내용 중에서 잘못된 것은?
  • ① 명도대비 :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명도차가 더 크게 나타나는 것
  • ② 연변대비 : 두 색의 경계부분에서 색의 3속성별로 대비현상이 더욱 강하게 나타나는 것
  • ③ 계시대비 :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다음에 보는 색이 먼저 본 색의 보색으로 보이는 것
  • ④ 보색대비 : 보색관계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각각의 채도가 더 높게 보이는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유행색을 선정하는 국제단체인 인터칼라(Intercolor)에서는 대개 얼마 후의 칼라를 예측하는가?
  • ① 2년
  • ② 1년 6개월
  • ③ 1년
  • ④ 6개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영·헬름홀쯔의 설에 근거를 두고 있다.
  • ② 색입체는 복원추체이다.
  • ③ 모든 색은 순색량 + 흰색량 + 검정색량 = 100 % 가 된다.
  • ④ 안료로서 발색이 가능한 명도는 a, c, e, g, i, l, n, p 의 8단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다음 중 점묘법으로 그린 그림의 혼색효과와 같은 것은?
  • ① 병치감법혼색
  • ② 동시감법혼색
  • ③ 계시가법혼색
  • ④ 병치가법혼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비렌(Birren)의 형과 색의 연관 관계 중 틀린 것은?
  • ① 빨강색 – 정사각형
  • ② 노랑색 - 삼각형
  • ③ 파랑색 – 육각형
  • ④ 주황색 - 직사각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배색된 색채들이 서로 공통되는 상태와 속성을 가질 때, 그 조화 원리론은?
  • ① 질서의 원리
  • ② 비모호성의 원리
  • ③ 유사의 원리
  • ④ 대비의 원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오스트발트 색채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노랑을 기준으로 전체 24색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 ② 톤은 무채색을 제외하고 각 색상 당 28색으로 이루어져 있다.
  • ③ 원래 색채의 배색을 위한 조화를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 ④ 색채조화메뉴얼(CHM)에는 모두 40색상으로 구성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명시도(明視度)는 색고유의 특성보다 배경색과의 관계에 의하여 결정된다. 흑색 배경이라고 가정할 때 다음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색은?
  • ① 황색(yellow)
  • ② 백색(white)
  • ③ 자색(purple)
  • ④ 청색(blu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과목 : 사진 및 인쇄제판론
81. 오프셋 인쇄기의 배지부가 아닌 것은?
  • ① 체인(Chain)장치
  • ② 발채(Flyer)장치
  • ③ 파우더(Powder)장치
  • ④ 적지판(Paper Board)장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섬유, 플라스틱, 유리, 도자기 등에 인쇄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쇄 방식은?
  • ① 볼록판 인쇄
  • ② 평판 인쇄
  • ③ 오목판 인쇄
  • ④ 스크린 인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컬러필름으로 실내촬영시 일광의 색온도와 가장 가까워서 원색 재현이 가능한 광원은?
  • ① 할로겐 전구
  • ② 플러드 조명, 형광등
  • ③ 가정용 백열전구
  • ④ 전자플래시 튜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렌즈의 밝기를 표시하는 관계식은? (렌즈의 초점거리:f, 렌즈의 유효구경:D)
  • ① D/f
  • ② f/D
  • ③ 1/f
  • ④ 1/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노출측광 방식으로 화면의 일부만 측광(수광각:1~3°)하는 방식은?
  • ① 평균측광방식
  • ② 중앙중점측광방식
  • ③ 부분(spot)측광방식
  • ④ 분할측광방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인쇄의 발달 과정이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1→2→3→4
  • ② 2→4→1→3
  • ③ 4→2→3→1
  • ④ 2→4→3→1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ASA100필름으로 f/11, 셔터스피드 1/125로 촬영했을 때와 같은 노출량을 갖는 것은?
  • ① ASA 50, f/8, 셔터스피드 1/125
  • ② ASA 200, f/5.6, 셔터스피드 1/60
  • ③ ASA 400, f/22, 셔터스피드 1/250
  • ④ ASA 800, f/4, 셔터스피드 1/6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다음 상품 중 점광원으로 촬영하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은색 동전
  • ② 병(소주병, 맥주병 등)
  • ③ 스텐레스 냄비
  • ④ 옷감(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감광재료의 유제에 노출을 시키지 않았던 부분, 또는 유제면 전체의 현상 후 흑화가 나타나는 현상은?
  • ① 이레이디에이션(irradiation)
  • ② 흐림(fog)
  • ③ 헐레이션(halation)
  • ④ 브리스트(blist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컬러 감광재료의 구조에서 현상 후에 마젠타 염료층을 형성하는 곳은?
  • ① 청감광층
  • ② 헐레이션방지층
  • ③ 녹감광층
  • ④ Y필터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오프셋 인쇄에 사용되고 있는 PS판(pre-sensitized plate)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제판 처리가 간단, 신속히 된다.
  • ② 암반응이 적어 사용 유효기간이 짧다.
  • ③ 온.습도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 ④ 재현성이 우수하며 해상력이 좋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현상 처리 공정으로 올바른 것은?
  • ① 촬영→현상→정지→정착→수세
  • ② 촬영→현상→정착→건조→수세
  • ③ 촬영→정지→현상→정착→수세
  • ④ 촬영→정착→정지→현상→수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평판인쇄에서 평판에 적합한 판재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가벼우며 파손이나 신축이 적고, 경도가 적당할 것
  • ② 인쇄기 상에서 내마찰력이 있을 것
  • ③ 화학처리에 의한 내약품성이 있을 것
  • ④ 감지화가 쉬워야 할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노출부족이나 현상부족 등으로 인한 네거티브필름의 인화에 적당하며 회색톤의 단계가 가장 적은 인화지는?
  • ① 연조 인화지
  • ② 경조 인화지
  • ③ 보통조 인화지
  • ④ 미립자 인화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확대기의 종류 중 해상력과 콘트라스트가 가장 강하게 표현되는 확대기는?
  • ① 산광식
  • ② 집광식
  • ③ 집산광식
  • ④ 더블톤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인쇄기계의 발달과정이 바르게 된 것은?
  • ① 평압식 →윤전식 →원압식
  • ② 윤전식 →평압식 →원압식
  • ③ 평압식 →원압식 →윤전식
  • ④ 원압식 →평압식 →윤전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판면이 불균일한 산화 피막을 가지게 되면 잉크의 감지성이 좋지 않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작업은?
  • ① 연마
  • ② 에칭
  • ③ 노출
  • ④ 정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카메라의 셔터가 하는 주된 역할은?
  • ① 거리조절
  • ② 입자조절
  • ③ 심도 및 감도조절
  • ④ 빛의 양조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가이드넘버 40인 스트로보로 5m인 물체를 촬영할 때 가장 적합한 조리개 수치는?
  • ① f/5.6
  • ② f/8
  • ③ f/11
  • ④ f/16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종이컵, 쥬스컵, 식료품의 포장 가공에 많이 이용되는 표면 가공은?
  • ① 광택니스칠
  • ② 비닐코팅
  • ③ 셀룰로이드입히기
  • ④ 왁스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