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기사(2004. 5. 23.) 시험일자 : 2004년 5월 23일

1과목 : 시각디자인론
1. 디자인 서비스 시장의 개방에 따른 결과를 예측한 내용 중 가장 적절치 못한 것은?
  • ① 우리나라 디자인 전문기관보다 월등한 실력으로 국내시장을 잠식해 버릴 가능성이 있다.
  • ② 국내 디자인 전문가들에게 새로운 발전의 계기를 제공할 수 있다.
  • ③ 선진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이 된다.
  • ④ 국내 디자이너에게 최악의 조건이므로 회생 가능성이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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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쇄매체의 광고디자인에서 헤드라인의 특징으로 적합하지 않는 내용은?
  • ① 독자의 주의를 끈다.
  • ② 바디카피를 읽도록 유도한다.
  • ③ 소비자를 움직여 행동하도록 한다.
  • ④ 제품의 내용을 자세히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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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자를 떠나서는 시각디자인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다음 중 문자 없이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은?
  • ① 픽토그램
  • ② 패키지
  • ③ 캘린더
  • ④ 로고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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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각디자인을 커뮤니케이션의 기능별로 분류할 때 상징적 기능을 갖는 것은?
  • ① 패키지
  • ② 지도
  • ③ 신문광고
  • ④ 심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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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팝아트와 거리가 먼 작가는?
  • ① 앤디워홀
  • ② 올덴버그
  • ③ 리차드 헤밀턴
  • ④ 바자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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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상표 등록출원 기관은?
  • ① 중소기업청
  • ② 특허청
  • ③ 과학기술처
  • ④ 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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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회사명이나 상품명을 의미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문자를 개성적으로 조형화시킨 디자인은?
  • ① Typeface
  • ② Collage
  • ③ Pictogram
  • ④ Logo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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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좋은 포장을 위한 다음 내용 중 점포의 기능을 고려한 조건으로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 ① 시각효과 증진
  • ②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
  • ③ 상품 만족도 보장
  • ④ 상품의 장점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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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데 스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① 신조형주의 운동이라고 불리우며, 추상적인 형태와 조형을 추구하였다.
  • ② 네델란드에서 시작된 기하학적 추상미술 운동으로서 바우하우스를 중심으로 하는 모더니즘 디자인 운동에 큰 영향을 주었다.
  • ③ 개인적, 개성적인 표현성을 배제하는 주지주의 추상미술운동이었다.
  • ④ 데 스틸 운동의 양식적인 특성은 화가 '피카소'와 '달리'의 그림에서 잘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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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산업디자인을 보는 관점은 판매를 위한 디자인에서 생산을 위한 디자인으로, 그리고 다시 소비를 위한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재, 그리고 이후 디자인의 중요한 관점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 ① 환경을 위한 디자인
  • ② 개인을 위한 디자인
  • ③ 유행을 위한 디자인
  • ④ 서비스를 위한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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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981년에 창립된 이태리의 혁신적인 디자인 그룹으로 '에토레 소트사스'가 중심이 되었으며, 후기 혁신주의 또는 후기 전위운동으로 평가된 것은?
  • ① 멤피스 디자인그룹
  • ② 바우하우스
  • ③ 비엔나세세션
  • ④ 웨지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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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어떤 모양이나 그림을 컷으로 오려서 화면에 붙이거나 떼면서 일정한 모양으로 조금씩 움직여 촬영하는 기법은?
  • ① 투광 애니메이션
  • ② 셀 애니메이션
  • ③ 컴퓨터 애니메이션
  • ④ 컷아웃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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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POP의 기능을 설명한 내용 중 가장 거리가 먼 항목은?
  • ① 매스컴 광고를 대신한다.
  • ② 점두, 점내에서 타사 제품보다 주의를 끌도록 자극한다.
  • ③ 점원의 판매행위를 보조하며 대변하는 동시에 판매효율을 높인다.
  • ④ 신상품의 출현을 알리고 브랜드 명 및 기능을 강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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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컴퓨터의 입력지시기구로써 절대좌표를 표시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디지타이저(Digitizer)
  • ② 마우스(Mouse)
  • ③ 키보드(Key board)
  • ④ 그래픽 보드(Graphic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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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자인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 중 직관적인 두뇌 활동을 활용하여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얻는데 사용되는 방법은?
  • ① 블랙 박스 방법
  • ② 수렴적 사고방식
  • ③ 글라스 박스 방법
  • ④ 체계적 접근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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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시각디자인에서 Communication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설득적 기능
  • ② 지시적 기능
  • ③ 상징적 기능
  • ④ 장식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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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시대의 변화가 급격한 오늘날의 시장 변화를 설명한 말로 적절치 않은 것은?
  • ① 시장이 세분화되고 서비스가 다양해진다.
  • ② 동종의 유사한 산업간의 구분이 모호해진다.
  • ③ 제품의 디자인 수명이 짧아진다.
  • ④ 유사업체들 간의 경쟁이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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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주로 인물을 소재로 하여 익살, 유머, 풍자등의 효과를 살려 그린 그림으로 맞는 것은?
  • ①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 ② 캐리커쳐(Caricature)
  • ③ 꼴라쥬(Collage)
  • ④ 다이어그램(Di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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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저작권을 국제적으로 서로 보호할 것을 목적으로 체결된 조약은?
  • ① 파리협약
  • ② 베른협약
  • ③ 파리동맹
  • ④ 런던동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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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아이디어를 전개하는데 비교적 합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디자인 원칙의 적용
  • ② 정보의 적절한 편집
  • ③ 목표의 분명한 인식
  • ④ 시간 절약을 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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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조형심리학
21. 사물에 대해 지속적이고 고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현상은?
  • ① 지각의 항상성
  • ② 지각의 동질성
  • ③ 지각의 점진성
  • ④ 지각의 착오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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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자연미의 특징은?
  • ① 생산성을 지니고 있다.
  • ② 인격적 생명의 인상이 확실하다.
  • ③ 비교적 견고하여 변화가 없다.
  • ④ 오래 보존할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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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모든 변의 길이가 같고 또한 모든 각이 같은 형태는?
  • ① 마름모꼴
  • ② 정다각형
  • ③ 루트직사각형
  • ④ 황금직사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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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보이지 않는 부분을 표시하는 선은?
  • ① 실선
  • ② 외형선
  • ③ 은선
  • ④ 중심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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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군화(群化)의 법칙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서로 가까이 있는 요소들은 하나로 뭉쳐져 보인다.
  • ② 비슷한 움직임을 지닌 것은 하나로 지각된다.
  • ③ 두 개의 영역을 나누는 경계선은 도형으로 된 윤곽선으로서 도형에 속한다.
  • ④ 윤곽선으로 닫혀진 공간은 하나의 도형을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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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동일한 요소가 규칙적이거나 주기적으로 반복되면 리듬을 갖게 된다. 다음 중 이러한 반복의 효과를 주로 활용하는 가장 좋은 예시가 되는 것은 ?
  • ① 포장지와 벽지
  • ② 크리스마스 카드와 신년카드
  • ③ 포스터와 엽서
  • ④ 심볼과 로고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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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그림과 같이 서로 근접하는 두 가지의 영역이 때에 따라서 어느 쪽 하나는 도형으로 되고 다른 것은 바탕으로 되어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은 도형은?
  • ① 착시도형
  • ② 인상성과 주목성의 도형
  • ③ 도형과 바탕의 반전도형
  • ④ 루빈의 분할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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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아르누보 운동은 자연계의 어떠한 형태를 장식미술로 사용한 것인가
  • ① 기하학적 형태
  • ② 우연적 형태
  • ③ 유기적 형태
  • ④ 기계적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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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형태나 색채 등이 반복되어 표현되었을 때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의 원리는?
  • ① 강조
  • ② 조화
  • ③ 대비
  • ④ 리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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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비슷한 성질을 가진 요소는 비록 떨어져 있다 하더라도 덩어리져 보이는 경향이 있다. 색맹 검사표에 이용된 법칙은?
  • ① 근접의 법칙
  • ② 유사의 법칙
  • ③ 폐쇄의 법칙
  • ④ 연속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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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착시현상을 설명한 내용 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지각된 부분들 사이에 상호작용의 결과로 생기는 현상
  • ② 비슷한 움직임을 지닌 것끼리 하나로 지각되는 현상
  • ③ 외부로부터의 자극이 없이 관찰자의 자발적 흥분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
  • ④ 3차원의 공간에서 나타나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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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디자인의 개념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선
  • ② 면
  • ③ 점
  • ④ 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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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진출색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난색이 한색보다 진출성이 크다.
  • ② 고채도의 색이 저채도 색보다 진출성이 크다.
  • ③ 암색이 명색보다 진출성이 크다.
  • ④ 유채색이 무채색 보다 진출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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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시각적 질감이 아닌 것은?
  • ① 장식적 질감
  • ② 촉각적 질감
  • ③ 기계적 질감
  • ④ 자연적 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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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물체의 형을 평면도, 입면도, 측면도와 같이 서로 다른 수직 방향에서 보이는 대로 기록하는 투상도법은?
  • ① 정투상도법
  • ② 투시도법
  • ③ 사투상도법
  • ④ 등각투상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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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축물이나 인쇄물 등에서 중력에 대해 균형적이며,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방향은?
  • ① 와선방향
  • ② 수직방향
  • ③ 사선방향
  • ④ 수평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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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과 형태에 대한 설명 중 적당하지 않은 것은?
  • ① 색은 정감적, 정서적, 여성적인데 비해 형태는 지적, 분석적이며 정보적이다.
  • ② 형은 색보다 좀 더 효율적인 의사전달의 수단인데, 분명하게 구별되는 패턴을 지니고 정보성을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 ③ 색의 느낌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 ④ 보색의 병치는 연약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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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은 투시도 제작시 사용되는 부호와 용어들이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GL-Ground Line(화면과 지면이 만나는 선)
  • ② EP-Equal Point(같은 높이의 점)
  • ③ CV-Center of Vision(시점의 화면상의 위치)
  • ④ PP-Picture Plan(지표면에서 수직으로 세운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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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자인 제도시 치수를 기입할 때 치수 보조 기호 중 지름을 나타내는 것은?
  • ① Ø
  • ② R
  • ③ T
  • ④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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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그림에서 a와 b는 같은 길이인데 a가 길게 보이는 것은?
  • ① 헤링의 착시
  • ② 본트의 착시
  • ③ 플레이저 착시
  • ④ 뮬러 라이어의 착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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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광고학
41. AIDMA 5원칙이 맞게 나열된 것은?
  • ① Attention - Inspiration - Dimension - Mood - Action
  • ② Attention - Interest - Desire - Memory - Action
  • ③ Attention - Innovation - Demand - Moral - Action
  • ④ Attention - Image - Decision - Manner - 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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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장기적으로 볼 때,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가장 결정적인 요소는?
  • ①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 ② 광고와 세일즈 프로모션
  • ③ 광고와 PR
  • ④ 품질과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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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POP 광고에서 POP의 의미는?
  • ① Point of Purchase
  • ② Point of Production
  • ③ Push or Pull
  • ④ Pop - 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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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그림에서 ( )안에 알맞은 것은?
  • ① 판매
  • ② 중개
  • ③ 선전
  • ④ 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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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가 아닌 것은?
  • ① 가상공간에서 상호작용이 가능한 쌍방 커뮤니케이션
  • ② 음성, 화면, 동화상 등 다양한 정보를 쌍방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③ 개인이나 조직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행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 ④ 인터넷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대량으로 판매하는 마케팅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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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설득커뮤니케이션 이론의 기초가 되는 인지심리학의 기본 가설은 무엇인가?
  • ① 인간의 심리와 태도는 쉽게 변하지 않는다
  • ② 개인의 행동은 사회적 영향을 받는다
  • ③ 고정된 관념은 학습으로도 바꾸기 힘들다
  • ④ 인간은 배우고 익히는 과정속에 태도가 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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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광고대행사에서 광고의 모든 시각적인 표현을 책임지는 사람은?
  • ① Graphic Designer
  • ② Illustrator
  • ③ Art Director
  • ④ Production Art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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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 )속에 들어가야 할 용어는?
  • ① 인지도
  • ② 브랜드
  • ③ 지체자
  • ④ 사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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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커뮤니케이션 요소 중에서 송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로서 광고의 경우 광고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해 주는 수단은?
  • ① 송신자
  • ② 기호화
  • ③ 노이즈
  • ④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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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마케팅 조사에서 제일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 ① 조사설계
  • ② 문제의 정립
  • ③ 자료분석
  • ④ 실사(Field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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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광고주가 처해있는 상황 및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이를 대행사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은?
  • ① Graphic Designer
  • ② Copy Writer
  • ③ Account Executive
  • ④ Art Dir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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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사 제품이 동종 제품의 시장에서 차지하는 판매 비율을 흔히 시장 ( )이라고 한다. 이것에 따라서 1등일 경우와 2등일 경우 3등일 경우에 따라서 마케팅전략이나 광고전략이 바뀐다. ( )에 들어갈 맞는 것은?
  • ① 배분율
  • ② 점유율
  • ③ 지배율
  • ④ 잠재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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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새논과 위버(Shannon & Weaver)의 커뮤니케이션 모형에 의하면, 커뮤니케이션은 정보원→ 메시지→ 송신기→ 수신기→ ( )로 구성된다.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 ① 목적지
  • ② 효과
  • ③ 신호
  • ④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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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무성영화시대의 찰리 채플린의 움직임처럼, 경망스럽도록 빨리 움직이는 인물의 모습을 보여주려면 어느 촬영 방법을 써야 하는가?
  • ① 저속촬영
  • ② 미속촬영
  • ③ 초고속촬영
  • ④ 역방향 액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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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을 측정하는 방법 중 AIO의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활동
  • ② 관심
  • ③ 의견
  • ④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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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광고매체 중 4대 광고매체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신문
  • ② TV
  • ③ 잡지
  • ④ D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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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던(W.S.Dunn)이 광고 카피와 커뮤니케이션에서 주장한 헤드라인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소비자를 본문(바디카피)으로 끌어들일 것
  • ② 일반 수용자 중에서 목표 수용자를 골라 낼 것
  • ③ 헤드라인은 일러스트레이션과 조화를 이루어 소비자의 눈길을 끌 것
  • ④ 언론의 보도처럼 뉴스고지 형식으로 표현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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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레이아웃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광고 목적보다는 조형성을 강조한 배열
  • ② 눈이 이동을 유도할 수 있는 치밀한 설계
  • ③ 가독성을 원활하게 하는 배열
  • ④ 아름다운 시각적 균형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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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광고 카피 전략에서 카피의 의미는?
  • ① 광고언어(헤드라인과 보디카피)
  • ② 광고디자인, 색상 또는 배경음악
  • ③ 광고모델, 사진, 심볼
  • ④ 광고언어를 포함한 모든 시청각적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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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전광판 광고의 내용과 다른 하나는?
  • ① 공중파 방송광고의 일종이다.
  • ② 음성이나 음향이 지원되지 않는다.
  • ③ 여러 광고주들의 컨소시엄 형태로 설치된다.
  • ④ 허가관청은 지방자치단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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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학
61. 색의 혼합에서 그 결과가 혼합전의 색보다 명도가 높아지는 것은?
  • ① 색광혼합
  • ② 색료혼합
  • ③ 병치혼합
  • ④ 중간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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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조명에 의하여 물체의 색을 결정하는 광원의 성질은?
  • ① 조명성
  • ② 기능성
  • ③ 연색성
  • ④ 조색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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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색 중 백색배경에서 가장 명시도가 낮은 색은?
  • ① 황색
  • ② 보라색
  • ③ 파랑색
  • ④ 청보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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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저드(Judd, D.B.)가 주장하는 색채조화의 네 가지 원칙이 아닌 것은?
  • ① 질서성의 원리
  • ② 모호성의 원리
  • ③ 동류성의 원리
  • ④ 친근성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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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빨강 사과가 빨갛게 느끼는 이유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사과 표면에 비친 빛 중 빨강 파장은 흡수, 나머지는 반사하기 때문
  • ② 사과 표면에 비친 빛 중 빨강 파장은 투과, 나머지는 흡수하기 때문
  • ③ 사과 표면에 비친 빛 중 빨강 파장은 반사, 나머지는 흡수하기 때문
  • ④ 사과 표면에 비친 빛 중 빨강 파장은 굴절, 나머지는 반사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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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Moon-Spencer의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조화는 동등조화, 유사조화, 대비조화로 구분된다.
  • ② 부조화는 제1부조화, 제2부조화, 눈부심(glare)이다.
  • ③ 색채조화는 색상의 범위로만 국한되어 있다.
  • ④ 색상에서 유사조화 범위는 7-12(100등분 색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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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우리나라 산업규격의 안전 색광 사용 통칙에 있어서 위험과 긴급을 표시하는 색광은?
  • ① 노랑
  • ② 빨강
  • ③ 녹색
  • ④ 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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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색의 대비현상에 관한 기술 중 가장 타당성이 높은 것은?
  • ① 면적 대비란 면적이 커지면 명도 및 채도가 더 낮아보이는 현상이다.
  • ② 계시 대비란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다.
  • ③ 한난 대비란 한색은 따뜻하게 보이고, 난색은 차게 보이는 현상이다.
  • ④ 연변 대비란 두 색이 붙어있는 경계부분에서 색의 대비가 더욱 약하게 보이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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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먼셀 색입체에 관한 기술 중 옳은 것은?
  • ① 채도는 색입체의 중심에서 원둘레 방향으로 가면서 점점 높아진다.
  • ② 색입체에서 채도는 위로 올라갈수록 높아진다.
  • ③ 색입체 중심축의 맨 위에는 검정색이 위치한다.
  • ④ 색입체를 임의의 위치에서 자른 수평단면은 동일채도 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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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채도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채도는 흰색을 섞으면 높아지고 검정색을 섞으면 낮아진다.
  • ②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낸 것으로 무채색을 섞으면 낮아진다.
  • ③ 채도는 색의 밝은 정도를 말하는 것이며, 유채색끼리 섞으면 높아진다.
  • ④ 채도는 그림물감을 칠했을 때 나타나는 효과이며, 흰색을 섞으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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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비누 거품이나 전복 껍질 등에서 무지개 같은 색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빛의 어떠한 현상에 의해 나타나는 색인가?
  • ① 왜곡현상
  • ② 투과현상
  • ③ 간섭현상
  • ④ 직진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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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크기가 같은 라디오에 다음과 같이 채색되었을 때 가장 크게 느껴지는 것은? (단, 명도는 같다.)
  • ① 밝은 회색 라디오
  • ② 밝은 녹색 라디오
  • ③ 밝은 보라색 라디오
  • ④ 밝은 노랑색 라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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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장시간 머무는 대합실 등에 가장 적합한 색은?
  • ① 진출색
  • ② 한색계
  • ③ 난색계
  • ④ 고채도의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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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색의 온도감에 관한 내용 중 잘못된 것은?
  • ① 유채색의 경우 중성색은 온도감이 느껴지지 않는다.
  • ② 장파장보다 단파장 쪽의 색이 차게 느껴진다.
  • ③ 일반적으로 명도보다 색상에 의한 효과가 크다.
  • ④ 무채색의 경우 명도가 높으면 따뜻하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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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남색의 먼셀기호와 가장 가까운 것은?
  • ① 5PB 3/12
  • ② 5B 4/8
  • ③ 10P 4/10
  • ④ 10RP 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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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색조(tone)의 개념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 ① 채도를 나타내는 개념
  • ② 색상과 명도를 포함하는 복합개념
  • ③ 명도와 채도를 포함하는 복합개념
  • ④ 명도를 나타내는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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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색채에 있어서 수반 감정은 색채가 인간에게 미치는 기본적인 효과를 말한다. 색이 수반하는 감정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난색계의 채도가 높은 색은 흥분을 유발시킨다.
  • ② 장파장 쪽의 색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 ③ 저명도의 색은 무겁게 느껴진다.
  • ④ 개인별로 느낌의 차이가 대단히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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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색의 삼속성에 관한 기술 중 잘못된 것은?
  • ① 색상환에서 정반대쪽에 위치한 색은 보색이다.
  • ② 명도는 고명도, 중명도, 저명도로 나눈다.
  • ③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백색이라고 한다.
  • ④ 무채색의 채도는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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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올림픽 마크의 5대양주 색은 어떤 성질을 이용한 것인가?
  • ① 시대성
  • ② 상징성
  • ③ 기호성
  • ④ 기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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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관용색명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습관상으로 사용하는 색으로 계통색명이라고도 한다.
  • ② 하양, 검정, 빨강 등이 있다.
  • ③ 황(黃), 청(靑), 적(赤) 등이 있다.
  • ④ 금색, 은색, 호박색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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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사진 및 인쇄제판론
81. 가이드 넘버 24인 스트로보를 3m인 물체를 촬영할 때의 조리개 값은?
  • ① F/4
  • ② F/5.6
  • ③ F/8
  • ④ F/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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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상품 촬영시 유리에 반사되는 빛을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필터는?
  • ① PL 필터
  • ② ND 필터
  • ③ Soft Focus 필터
  • ④ FL 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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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섬유를 얇은 층으로 하여 여과하는 공정은?
  • ① 사이징
  • ② 윤내기
  • ③ 초지
  • ④ 비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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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대형 카메라의 렌즈면과 필름면을 움직여서 피사체의 왜곡을 바로잡고 초점면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은?
  • ① 팬닝
  • ② 파노라믹
  • ③ 매크로
  • ④ 무브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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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PVA제판에서 화선 부분에 인쇄잉크가 잘 부착되고 인쇄에서 내쇄력을 높이기 위하여 도포하는 약품은?
  • ① 아라비아고무
  • ② 래커
  • ③ 수정액
  • ④ 감광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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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섬유제품의 촬영에 대한 설명 중 효과적인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세밀한 굴곡이나 질감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직접광원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 ② 섬유제품은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지시된 노출보다 1/3stop∼1stop정도 열어준다.
  • ③ 확산광을 액센트로 이용하면 털실의 부드러운 질감이 가장 잘 나타난다.
  • ④ 순모 스웨터는 확산광을 사용하면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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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화상의 반전작용을 이용하여 한 장의 화면에 음화와 양화가 동시에 나타나는 것은?
  • ① 포토몽타쥬
  • ② 솔라리제이션
  • ③ 포토그램
  • ④ 릴리프포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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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할레이션 방지층의 주된 역할은?
  • ① 필름의 신축방지
  • ② 잠상형성방지
  • ③ 빛의 반사방지
  • ④ 현상시 화학반응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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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인쇄 기계의 3형식이 아닌 것은?
  • ① 평압식
  • ② 원압식
  • ③ 윤전식
  • ④ 블랭킷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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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강한 광선 조건에서 매우 빠른 감도의 필름을 사용할 때 또는 느린셔터로 촬영하기를 원할 때 사용하는 필터는?
  • ① PL 필터
  • ② ND 필터
  • ③ UV 필터
  • ④ RED 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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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조명 중 입체감이 강조되고 콘트라스트가 힘있는 표현을 할 수 있는 조명은?
  • ① 순광
  • ② 측광
  • ③ 반역광
  • ④ 역삼각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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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인쇄판의 화선부와 비화선부가 같은 평면으로 되어 있으며 물과 기름의 반발 원리를 이용한 인쇄 방법은?
  • ① 볼록판 인쇄
  • ② 오프셋 인쇄
  • ③ 그라비어 인쇄
  • ④ 스크린 인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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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피사계 심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초점이 맞는 범위가 넓을수록 심도가 깊다.
  • ② 피사체와의 촬영거리가 멀수록 심도는 얕다.
  • ③ 렌즈의 초점거리가 길수록 심도는 얕다.
  • ④ 조리개를 개방할수록 심도는 얕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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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사진상에서 밝은 부분에 빛을 더 주어 디테일을 살리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닷징
  • ② 버닝
  • ③ 트리밍
  • ④ 크로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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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노출과다나 현상과다 된 필름을 화상의 농도나 콘트라스트를 낮추어 보정할 수 있는 처리법은?
  • ① 감력
  • ② 보력
  • ③ 조색
  • ④ 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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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렌즈의 중심 부분 보다 주변 부분을 통과하는 빛이 강하게 굴절되어 생기는 수차는?
  • ① 구면 수차
  • ② 코마 수차
  • ③ 비점 수차
  • ④ 왜곡 수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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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흑백 현상약품의 현상주약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 ① 메톨
  • ② 페니돈
  • ③ 빙초산
  • ④ 하이드로퀴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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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각 색판의 식별과 색수정량의 척도로 사용되는 것은?
  • ① 그레이스케일
  • ② 스타타깃
  • ③ 컬러패치
  • ④ 농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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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인쇄 잉크의 구성 성분이 아닌 것은?
  • ① 색료
  • ② 비이클
  • ③ 보조제
  • ④ 정착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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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국판(A5) 책자의 크기는?
  • ① 105×148mm
  • ② 210×297mm
  • ③ 148×210mm
  • ④ 74×105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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