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기사(2005. 5. 29.) 시험일자 : 2005년 5월 29일

1과목 : 실내디자인론
1. 다음 설명 중 옳지 못한 것은?
  • ① 패턴은 일반적으로 연속성을 지니며 이 중에서는 반복을 명확히 한 것과 어지럽게 흐트러진 형태의 것이 있다.
  • ② 하나의 공간디자인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한 가지 패턴보다는 여러 가지 패턴을 섞어서 다양한 변화를 주는것이 좋다.
  • ③ 실내 디자이너는 주어진 공간문제를 발전시키고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계획하여야 한다.
  • ④ 입체의 표정은 그것이 포함하는 면의 표정에 의해 결정되나 그 밖에 음영, 색채, 재질에 따라 크게 표정이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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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내공간에서 공간의 성격과 분위기를 형성하는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설비
  • ② 조명
  • ③ 색채
  • ④ 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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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형태의 지각심리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사람들은 대상을 될 수 있는 한 간단한 구조로 인식하려 한다.
  • ② 유사성은 형태, 크기, 위치 및 의미의 유사성으로 구분될 수 있다.
  • ③ 폐쇄되지 않은 형태는 폐쇄된 형태보다 시각적으로 더 안정감이 있다.
  • ④ 가까이 있는 것들은 시각적으로 통합되어 무리를 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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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내디자인의 진행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실내디자인 프로젝트의 수행을 위해 의뢰인과 직접 접촉하여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객관화한다.
  • ② 실내디자인의 프로세스 중 요구조건을 파악하고 실행 가능성의 판단은 기본설계단계에서 실시한다.
  • ③ 실내디자인 프로세스 중 파악해야 하는 내부적 조건에는 기존건축물의 용도, 법적규정이 있다.
  • ④ 실내디자인 프로세스 중 공간 Layout이란 동선계획에 해당하는 과정으로 사람과 물건의 이동패턴을 대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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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전제품 판매장에 있어 전시(display)의 목적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① 판매율을 높인다.
  • ② 기업과 상품의 이미지를 높인다.
  • ③ 타점과의 차별화를 꾀한다.
  • ④ 제품의 기능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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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의자의 이름중 마르셀 브로이어(Marcel Breuer)가 디자인한 가구는?
  • ① 바르셀로나 의자(Barcelona chair)
  • ② 체스카 의자(Cesca chair)
  • ③ 투겐하트 의자(Tugendhat chair)
  • ④ 흔들 의자(rocking ch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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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자인 원리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동일성이 적은 조화는 구성이 어렵고 질서를 잃기 쉬우나 생동적이고 활발할 수 있다.
  • ② 균형은 인간의 주의력에 의해 감지되는 것으로 실내 공간의 편안함과 침착함을 연출한다.
  • ③ 리듬은 실내공간 디자인에서 시각적 질서, 율동감 및 생동감을 연출하는데 사용된다.
  • ④ 비정형 균형에는 좌우대칭과 방사대칭이 있으며 단순하고 엄숙하며 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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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쇼윈도우나 쇼케이스에 있어서의 현휘(눈부심) 현상은 어느 경우에 일어나는가?
  • ① 외부조도가 내부조도보다 높을 때
  • ② 외부조도가 내부조도가 같을 때
  • ③ 내부조도가 외부조도보다 높을 때
  • ④ 가로수를 심어 맞은 편 건물의 영상이나 반사광이 생기지 않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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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1959년경 독일의 자문회사에 의해 소개되었으며, 오피스 작업을 사람의 흐름과 정보의 흐름을 매체로 효율적인 네트워크가 되도록 배치하는 방법은?
  • ① 조닝
  • ② 버블다이어그램
  • ③ 매트릭스
  • ④ 랜드스케이프 플래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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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9세기말부터 20세기초에 걸쳐 벨기에와 프랑스를 중심으로 모리스와 미술·공예운동의 영향을 받아서 과거의 양식과 결별하고 식물이 갖는 단순한 곡선형태를 인테리어 가구 구성에 이용한 예술운동은?
  • ① 아방가르드
  • ② 아르누보
  • ③ 아르데코
  • ④ 컨템프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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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실내디자인의 영역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실내디자인의 영역은 건축물의 실내공간을 주 대상으로 하며, 도시환경이나 가로공간에서도 발견된다.
  • ② 실내디자인은 건축공간의 심리적 문제해결이나 독자적인 표현을 대상으로 하며 건축물의 매스나 형태의 디자인을 주 영역으로 한다.
  • ③ 실내디자인은 인간생활에 적합한 환경을 구성함에 있어 건축공간의 기능적 측면은 건축의 영역에 해당되므로 이를 고려할 필요는 없다.
  • ④ 실내디자인은 인간의 물리적 조건, 환경적 조건, 기능적 조건을 충족함을 목표로 하며, 정서적 조건은 전적으로 의뢰인의 몫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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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은행의 영업카운터의 전체 높이로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60 ∼ 75 cm
  • ② 70 ∼ 85 cm
  • ③ 100 ∼ 105 cm
  • ④ 120 ∼ 135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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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조닝(zoning)계획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 ① 사용빈도
  • ② 사용시간
  • ③ 사용행위
  • ④ 사용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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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상반된 성격의 결합으로 극적인 분위기를 주는 요소는?
  • ① 균형
  • ② 대비
  • ③ 리듬
  • ④ 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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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내공간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된 기둥은 실내에서 수직적 요소로 볼 수 있다.
  • ② 벽의 걸레받이는 천정을 따라 돌려진 몰딩과 함께 실내에서 수평적요소로 작용한다.
  • ③ 노출된 계단은 사선의 역동성을 갖는다.
  • ④ 아치형의 개구부는 수평선과 수직선의 조합으로 시각적으로 평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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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아래표는 실내디자인의 프로세스를 나열한 것이다.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내용은?
  • ① 견적
  • ② 설계
  • ③ 결정
  • ④ 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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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주거공간의 영역을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사회적 영역 : 거실, 가족실, 현관, 식사실
  • ② 개인적 영역 : 침실, 서재, 욕실, 응접실
  • ③ 서비스 보조 영역 : 창고, 건조공간, 취미실
  • ④ 작업 영역 : 주방, 세탁실, 주차장, 발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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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실내디자인을 구성하는 제요소 중 천장의 유형에 관한 그림이다. 잘못 짝지어진 그림은?
  • ① 단저형
  • ② 반원형
  • ③ 물매형
  • ④ 호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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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연속적인 주제를 시간적인 연속성을 가지고 다음 그림과 같이 선형으로 연출하는 전시방법은?
  • ① 디오라마전시
  • ② 파노라마전시
  • ③ 아일랜드전시
  • ④ 하모니카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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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실내공간에서 질감이 미치는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재료가 지닌 질감은 실제의 생활에 편리함과 불편함을 준다.
  • ② 매끄러운 질감은 빛을 반사하며 시선을 분산시킨다.
  • ③ 질감이 거칠면 거칠수록 빛을 흡수하여 무겁고 안정된 시각적 느낌을 준다.
  • ④ 반짝이는 질감의 재료는 청소하기는 쉽지만 더러움이 너무 쉽게 눈에 띄어 불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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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학
21.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영·헬름홀쯔의 설에 근거를 두고 있다.
  • ② 색입체는 복원추체이다.
  • ③ 모든 색은 순색량 + 흰색량 + 검정색량 = 100 % 가 된다.
  • ④ 안료로서 발색이 가능한 명도는 a, c, e, g, i, l, n, p 의 8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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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가시광선에 속하는 파장의 범위는?
  • ① 300nm - 700nm
  • ② 380nm - 780nm
  • ③ 400nm - 800nm
  • ④ 420nm - 820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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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우리 눈의 망막상에서 어두운 곳에서는 약한 광선을 받아 들이며 색상은 보이지 않고 명암만을 판별하는 시세포는?
  • ① 추상체
  • ② 한상체
  • ③ 수정체
  • ④ 홍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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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유행색을 선정하는 국제단체인 인터칼라(Intercolor)에서 는 대개 얼마 후의 칼라를 예측하는가?
  • ① 2년
  • ② 1년 6개월
  • ③ 1년
  • ④ 6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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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명시도(明視度)는 색고유의 특성보다 배경색과의 관계에 의하여 결정된다. 흑색 배경이라고 가정할 때 다음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색은?
  • ① 황색(yellow)
  • ② 백색(white)
  • ③ 자색(purple)
  • ④ 청색(b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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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색의 대비현상에 관한 내용 중에서 잘못된 것은?
  • ① 명도대비 :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명도차가 더 크게 나타나는 것
  • ② 연변대비 : 두 색의 경계부분에서 색의 3속성별로 대비 현상이 더욱 강하게 나타나는 것
  • ③ 계시대비 :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다음에 보는 색이 먼저 본 색의 보색으로 보이는 것
  • ④ 보색대비 : 보색관계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각각의 채도가 더 높게 보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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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좋은 느낌의 색을 선택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상황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 ① 제품에 적합한 것
  • ② 용도에 적합한 것
  • ③ 개성이 있는 것
  • ④ 계획자 기호에 맞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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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색의 대비현상과 관계 없는 것은?
  • ① 색상대비
  • ② 방향대비
  • ③ 명도대비
  • ④ 보색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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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오스트발트의 색채 조화론과 관계 있는 것은?
  • ① 동등조화, 유사조화
  • ② 등백 혹은 등흑계열과 회색조화
  • ③ 대비조화, 유사조화
  • ④ 제1부조화, 제2부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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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배색된 색채들이 서로 공통되는 상태와 속성을 가질 때, 그 조화 원리론은?
  • ① 질서의 원리
  • ② 비모호성의 원리
  • ③ 유사의 원리
  • ④ 대비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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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속도감이 가장 둔한 느낌의 색상은?
  • ① 노랑
  • ② 빨강
  • ③ 주황
  • ④ 청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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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먼셀(Munsell)의 색상환에서 주요 5색상에 해당되지 않는 조건은?
  • ① Blue
  • ② Purple
  • ③ Orange
  • ④ G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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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오스트발트 색채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노랑을 기준으로 전체 24색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 ② 톤은 무채색을 제외하고 각 색상 당 28색으로 이루어져 있다.
  • ③ 원래 색채의 배색을 위한 조화를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 ④ 색채조화메뉴얼(CHM)에는 모두 40색상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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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간혼합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색을 혼합하면 백색이 된다.
  • ② 날줄과 씨줄에 의한 직물에 활용된다.
  • ③ 실제의 물리적 혼합이 아니라 눈의 망막에서 일어나는 착시적 혼합이다.
  • ④ 망점에 의한 원색 인쇄에도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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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색채의 감정적 효과로서 가장 흥분을 유발시키는 색은?
  • ① 난색계의 높은 채도
  • ② 한색계의 높은 채도
  • ③ 난색계의 높은 명도
  • ④ 한색계의 높은 명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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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실내의 색채조절에 있어서 옳지 못한 설명은?
  • ① 천정색의 경우 반사율이 높으면서 눈이 부시지 않는 무광택 재료로 시공해야 한다.
  • ② 벽의 아랫부분의 굽도리는 벽의 윗부분보다 더 밝게 해주어야 한다.
  • ③ 바닥의 경우 반사율이 낮은 색이 좋으며,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은 것은 좋지 않다.
  • ④ 문의 양쪽 기둥이나 창문틀은 벽의 색과 맞도록 고려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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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오스트발트의 색채 조화론에 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무채색 단계에서 같은 간격으로 선택한 배색은 조화된다.
  • ② 등색상 3각형의 아래쪽 사변에 평행한 선상의 색들은 조화된다.
  • ③ 등색상 3각형의 위쪽 사변에 평행한 선상의 색들은 조화된다.
  • ④ 색상 일련번호의 차가 6 ∼ 8일 때 반대색 조화가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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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두가지 색이 회전에 의해 혼합되는 경우는?
  • ① 가산혼합
  • ② 감산혼합
  • ③ 중간혼합
  • ④ 색광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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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비렌(Birren)의 형과 색의 연관 관계 중 틀린 것은?
  • ① 빨강색 - 정사각형
  • ② 노랑색 - 삼각형
  • ③ 파랑색 - 육각형
  • ④ 주황색 - 직사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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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점묘법으로 그린 그림의 혼색효과와 같은 것은?
  • ① 병치감법혼색
  • ② 동시감법혼색
  • ③ 계시가법혼색
  • ④ 병치가법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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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인간공학
41. 다음 중 망막위치에서 전시위치의 최대범위는?
  • ① 좌,우 45도
  • ② 좌,우 15도
  • ③ 상+40도, 하-20도
  • ④ 상+30도, 하-20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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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사람눈의 시각(視覺)능력의 측정과는 큰 관계가 없는 시력의 척도는?
  • ① 최소가분시력(minimum seperable acuity)
  • ② 입체시력(stereoscopic acuity)
  • ③ 버니어(vernier)시력
  • ④ 동시력(dynamic visual acu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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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소리의 강도를 나타내는 표기법은?
  • ① sone
  • ② phone
  • ③ mel
  • ④ decib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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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시각적 표시장치의 지침 설계의 원칙 중 틀린 것은?
  • ① 뾰족한 지침을 사용하라.
  • ② 지침을 눈금면과 밀착시켜라.
  • ③ 지침의 색은 선단에서 눈금의 중심까지 칠하라.
  • ④ 지침의 끝은 작은 눈금과 겹치도록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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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색채조절(color conditioning)의 결과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생산의 증진
  • ② 피로의 경감
  • ③ 마음의 윤택성이 증가
  • ④ 원색 사용으로 청량감이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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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피부감각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촉각을 가지고 있다.
  • ② 통각, 압각, 온각, 냉각을 가지고 있다.
  • ③ 같은 크기의 자극이 반복되면 적응되어 고유감각을 잃는다.
  • ④ 뇌는 통각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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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양립성(compatibility)을 설명하는 내용으로 적절치 못한 것은?
  • ① 청색은 정상을 나타내는 것과 같은 연상의 양립성은 개념적 양립성이다.
  • ② 공간적 양립성은 표시장치의 이동방향이 조종장치의 이동방향과 일치할 때를 가리킨다.
  • ③ 표시장치의 이동방향과 조종장치의 이동방향이 다르면 인간실수가 증가된다.
  • ④ 양립성이 클수록 자극에 대한 반응속도는 빨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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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대량생산을 전제로 한 가벼운 작업용 의자와 책상을 디자인 할 경우(예:사무용, 강의용 등)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한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의자 좌면(座面)의 높이는 하퇴(下腿)의 길이가 높은 사람보다는 짧은 사람에게 맞추어야 한다.
  • ② 등받침의 높이는 앉은 자세에서 좌면에서 견갑골 하단까지의 거리가 적당하다.
  • ③ 의자와 책상의 디자인에 있어서 의자와 책상은 각각 독립된 칫수대로만 제작하면 된다.
  • ④ 제도용 의자는 앉아서도 서서도 사용할 수 있게 고려한 디자인을 하여야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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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조도(illumination)의 단위는?
  • ① 칸델라(candela)
  • ② 룩스(lux)
  • ③ 왓트(watt)
  • ④ 루멘(lu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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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인간관계가 작업 및 작업공간의 설계에 못지 않게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 ① 호오손(Hawthorne)법칙
  • ② 페크너(Fechner)법칙
  • ③ 웨버(Weber)법칙
  • ④ 밀러(Miller)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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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시각피로 원인 중에서 조절성 안정피로를 의미하는 것은?
  • ① 노인과 원시, 난시, 초점조절력의 쇠퇴 또는 마비
  • ② 신경쇠약이나 히스테리의 경우
  • ③ 망막에 맺히는 상이 두 눈에 차이가 날 경우
  • ④ 시선을 대상물에 집중시키는 기능의 이상이나 난시 또는 사시가 있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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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음향 에너지의 표기법이 맞는 것은?
  • ① dyne/cm2
  • ② watt/cm2
  • ③ cycle/sec
  • ④ b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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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내용은 인간이 시스템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괄호 안에 적절한 기능은?
  • ① 검출(sensing)
  • ② 시스템 환경(system environment)
  • ③ 대응선택(response selection)
  • ④ 피드백(feed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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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단기 감각 저장고(short term memory)의 역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자극의 물리적인 세부사항을 기억한다.
  • ② 저장된 기억은 빠르게 소멸된다.
  • ③ 훈련에 의해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 ④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 저장 창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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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은 백분위(퍼센타일)에 관한 사항이다. 올바르게 관련 지어진 것이 아닌 것은?
  • ① 문높이 - 95퍼센타일
  • ② 운동경기장 맨 앞자리 스텐드 난간높이 - 5퍼센타일
  • ③ 시내버스의 천정높이 - 95퍼센타일
  • ④ 좌식방에서의 창턱높이 - 95퍼센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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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인체 골격이 하는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몸을 지탱하며 그 외형을 지지한다.
  • ② 체강(體腔)을 형성하며 체강내의 장기를 보호한다.
  • ③ 골격 내부에 골수를 넣어 조혈작용을 한다.
  • ④ 대뇌의 지시에 따라 자기 마음대로 이완, 수축을 해골격운동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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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보기의 ㉠과 ㉡의 빈칸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 ① ㉠시력-㉡백색, 청색, 황색, 적색, 녹색
  • ② ㉠시야-㉡백색, 청색, 황색, 적색, 녹색
  • ③ ㉠시력-㉡녹색, 적색, 황색, 청색, 백색
  • ④ ㉠시야-㉡녹색, 적색, 황색, 청색, 백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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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인체의 긴장을 나타내는 신체적 척도(지표)가 아닌 것은?
  • ① 심박수
  • ② 심전도
  • ③ 혈압
  • ④ 호흡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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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정보의 유형에서 사물, 지역, 구성 등을 사진, 그림, 그래프로 나타내는 정보는?
  • ① 상태(status)정보
  • ② 묘사적(representational)정보
  • ③ 신호(signal)정보
  • ④ 식별(identification)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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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내이(內耳)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소리를 모아주는 역할을 한다.
  • ② 소리를 청신경 중추에 보내는 역할을 한다.
  • ③ 공기중의 음파가 직접 내이에 전하여져서 소리의 감각을 느끼게 한다.
  • ④ 목과 코로 연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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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건축재료
61. 표건상태의 잔골재 500g을 건조시켜 기건상태에서 측정한 결과 460g, 절건상태에서 측정한 결과 450g이었다. 이 잔골재의 흡수율은?
  • ① 8%
  • ② 8.8%
  • ③ 10%
  • ④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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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시멘트의 발열량을 저감시킬 목적으로 제조한 시멘트로 매스콘크리트용으로 사용되며, 수축이 작고 화학저항성이 일반적으로 크며 내황산염성이 있는 것은?
  • ① 조강 포틀랜드 시멘트
  • ② 중용열 포틀랜드 시멘트
  • ③ 실리카 시멘트
  • ④ 알루미나 시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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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접착제에 관한 기술 중 틀린 것은?
  • ① 페놀수지 접착제는 용제형과 에멀젼형이 있고 멜라민, 초산비닐 등과 공중합시킨 것도 있다.
  • ② 요소수지 접착제는 내열성이 200℃이고 내수성이 대단히 크며 전기절연성도 우수하다.
  • ③ 멜라민수지 접착제는 열경화성수지 접착제로 내수성이 우수하여 내수합판용에 사용된다.
  • ④ 에폭시 접착제는 기본 점성이 크며 내수성, 내약품성, 전기절연성이 모두 우수한 만능형 접착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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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의 집성목재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요구된 치수, 형태의 재료를 비교적 용이하게 제조할 수 있다.
  • ② 충분히 건조된 건조재를 사용하므로 비틀림, 변형 등이 생기지 않는다.
  • ③ 목재의 강도를 인공적으로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 ④ 하드 텍스라고도 불리우며 목재의 결점이 분산되어 높은 강도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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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목재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공극율은 단위용적의 목재 중에 함유된 공극비율로서 목재의 약제주입이나 압축을 수반하는 가공처리에 있어서 중요하다.
  • ② 목재의 진비중은 수종에 무관하게 일정한 값을 가지는데 일반적으로 1.54가 통용되고 있다.
  • ③ 기건상태는 세포막 내부가 완전히 수분으로 포화되어 있고 세포내공과 공극 등에는 액체수분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 ④ 섬유포화점 이하에서는 함수율이 감소할수록 강도는 증대하며 인성은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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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목재에 사용되는 크레오소트 오일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냄새가 좋아서 실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 ② 방부력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하다.
  • ③ 도장은 불가능하며 독성이 적다.
  • ④ 침투성이 좋아 목재에 깊게 주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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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목구조의 접합철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꺽쇠
  • ② 듀벨
  • ③ 보통볼트
  • ④ 드라이브 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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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소석회에 모래, 해초풀, 여물 등을 혼합하여 바르는 미장재료로서 목조바탕, 콘크리트 블록 및 벽돌 바탕 등에 사용되는 것은?
  • ① 회반죽
  • ② 돌로마이트 플라스터
  • ③ 혼합석고 플라스터
  • ④ 킨즈 시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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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의 타일 중 흡수율이 가장 적은 것은?
  • ① 석기질타일
  • ② 자기질타일
  • ③ 토기질타일
  • ④ 도기질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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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금속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 중 옳은 것은?
  • ① 큰 변형을 받은 금속은 불림하여 사용한다.
  • ② 이종금속의 인접 또는 접촉 사용을 금한다.
  • ③ 표면은 가급적 포습된 상태로 사용한다.
  • ④ 부분적인 녹은 제거하지 않고 사용해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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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석고 플라스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경화속도가 느리다.
  • ② 내화성을 갖는다.
  • ③ 경화, 건조시 치수 안정성을 갖는다.
  • ④ 물에 용해되는 성질이 있어 물을 사용하는 장소에는 부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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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의 합성수지판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폴리에스테르판은 가성소다나 알칼리에 약하다.
  • ② 아크릴 평판은 투명도는 좋지만 착색을 할 수 없으며 가공이 어렵다.
  • ③ 페놀수지판은 화재시 Cl2 가스 발생이 크다.
  • ④ 염화비닐판은 다갈색의 색조와 석탄산의 취기가 결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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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점토의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강도는 점토의 종류에 관계없이 일정하며, 인장강도는 압축강도의 약 5배 정도이다.
  • ② 색상은 철산화물 또는 석회물질에 의해 나타난다.
  • ③ 수축은 건조 및 소성시 일어나며 건조수축은 점토의 조직에 관계하는 이외에 가하는 수량도 영향을 준다.
  • ④ 가소성은 점토입자가 미세할수록 좋고 또한 미세부분은 콜로이드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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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평판 성형되어 글라스와 같이 이용되는 경우가 많은 열가소성 수지는?
  • ① 페놀수지
  • ② 멜라민수지
  • ③ 폴리우레탄수지
  • ④ 아크릴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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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단열유리라고도 하며 철, Ni, Cr 등이 들어 있는 유리로서 담청색을 띠고 태양광선 중의 장파부분을 흡수하는 것은?
  • ① 마판유리
  • ② 자외선투과유리
  • ③ 열선흡수유리
  • ④ 열선반사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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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응결이 대단히 느리므로 명반을 촉진제로 배합한 것으로 약간 붉은 빛을 띤 백색을 나타내는 플라스터는?
  • ① 혼합석고 플라스터
  • ② 보드용 석고 플라스터
  • ③ 순석고 플라스터
  • ④ 경석고 플라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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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석재의 성질에 관한 기술로서 틀린 것은?
  • ① 화강암은 다른 석재에 비해 강도, 풍화, 동해, 내화성이 가장 우수하다.
  • ② 대리석은 강도가 크지만 산에 약하기 때문에 실외용으로 적합하지 않다.
  • ③ 안산암은 조직에 따라 색과 석질의 조밀도가 각각 다르다.
  • ④ 석재는 압축강도에 비해 휨강도가 매우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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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의 각종 도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유성페인트의 도막은 견고하나 바탕의 재질을 살릴 수 없다.
  • ② 유성에나멜페인트는 도막이 견고할 뿐만 아니라 광택도 좋다.
  • ③ 광명단은 철재의 방청제는 물론 목재의 방부제로도 사용된다.
  • ④ 알루미늄페인트는 금속 알루미늄분말과 유성바니시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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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시멘트의 분말도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시멘트의 분말이 미세할수록 수화반응이 느리게 진행하여 강도의 발현이 느리다.
  • ② 분말이 과도하게 미세하면 풍화되기 쉽고 또한 사용후 균열이 발생하기 쉽다.
  • ③ 시멘트의 분말도 시험으로는 체분석법, 피크노메타법, 브레인법 등이 있다.
  • ④ 분말도는 시멘트의 성능 중 수화반응, 블리딩, 초기강도 등에 크게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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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비철금속 중 알루미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순도가 높은 알루미늄은 내식성이 크고 전연성이 크다.
  • ② 연질이고 강도가 낮다.
  • ③ 산, 알칼리 및 해수에 대해서는 내식성이 크다.
  • ④ 콘크리트에 접하거나 흙 중에 매몰된 경우에는 부식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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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건축일반
81. 포스트 모더니즘 계열의 건축가와 가장 관계가 먼 사람은?
  • ① 빅토르 오르타
  • ② 필립 존슨
  • ③ 마이클 그레이브스
  • ④ 로버트 벤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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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널 옆이 서로 물려지게 하고 그 한 옆에서 못질하여 못머리가 감추어지며 마루의 진동에도 못이 솟아오르는 일이 없는 마루깔기법은?
  • ① 맞댄쪽매
  • ② 반턱쪽매
  • ③ 제혀쪽매
  • ④ 빗쪽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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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목구조에 사용하는 이음, 맞춤의 보강철물로서 큰 보에 걸쳐 작은 보를 받게 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 ① 띠쇠
  • ② 감잡이쇠
  • ③ 안장쇠
  • ④ 듀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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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글래스고우 미술학교를 디자인 하였으며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우를 중심으로 활동한 아르 누보(Art Nouveau)의 대표적 건축가는?
  • ① 빅터 오르타(Victor Horta)
  • ② 매킨토시(Charles Rennie Mackintosh)
  • ③ 기마르(Hector Giumard)
  • ④ 가우디(Antonio Gau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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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건축물의 내부 마감재료를 방화상 지장이 없는 재료로하여야 하는 대상건축물이 아닌 것은?
  • ① 판매 및 영업시설의 용도에 쓰이는 건축물로서 당해 용도에 쓰이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m2인 건축물
  • ② 위험물저장 및 처리시설
  • ③ 업무시설중 오피스텔의 용도에 쓰이는 건축물로서 2층의 당해 용도에 쓰이는 거실바닥면적의 합계가 300m2인 건축물
  • ④ 6층의 거실 바닥면적의 합계가 500m2 인 건축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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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소방시설의 관계가 서로 잘못 짝지어진 것은?
  • ① 소화설비 - 스프링클러설비
  • ② 경보설비 - 자동화재탐지설비
  • ③ 피난설비 - 유도등 및 유도표지
  • ④ 소화활동설비 - 옥내소화전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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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관람석 또는 집회실의 바닥면적이 200m2 이상인 경우 반자의 높이를 4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 대상 건축물이 아닌 것은?
  • ① 문화 및 집회시설(전시장, 동·식물원 제외)
  • ② 의료시설중 장례식장
  • ③ 판매 및 영업시설 중 상점
  • ④ 위락시설중 주점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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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나무구조의 2층 마루틀에서 큰보 위에 작은보를 걸고 그 위에 장선을 대고 마루널을 깐 것은?
  • ① 보마루틀
  • ② 짠마루틀
  • ③ 홑마루틀
  • ④ 장선마루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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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철골조 용접의 결함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언더컷(under cut) : 용접봉의 통과로 발생한 용착금속층
  • ② 오버랩(overlap) : 용착금속이 모재와 융합되지 않고 덮여진 부분
  • ③ 블로우 홀(blow hole) : 용접부분 표면에 생기는 작은 구멍
  • ④ 위이핑 홀(weeping hole) : 금속이 녹아들 때 생기는 기포나 작은 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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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경계벽 및 간막이벽의 설치를 차음구조의 대상으로 하여야하는 대상건축물이 아닌 것은?
  • ① 아파트의 각 세대간 경계벽
  • ② 기숙사의 침실간의 간막이벽
  • ③ 숙박시설의 객실간의 간막이벽
  • ④ 학원의 교실간의 간막이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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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벽면에 육중하고 대담한 효과를 주기 위해 석재의 표면을 거친 수법으로 처리하는 방식은?
  • ① 모울딩 (Molding)
  • ② 러스티케이션 (Rustication)
  • ③ 모자이크 (Mosaic)
  • ④ 테라코타 (Terra cot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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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서양건축양식의 역사적인 순서가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그리이스 - 로마 - 비잔틴 - 로마네스크 - 르네상스 - 고딕 - 바로크
  • ② 그리이스 - 로마 - 비잔틴 - 르네상스 - 로마네스크 - 고딕 - 바로크
  • ③ 그리이스 - 로마 - 비잔틴 - 로마네스크 - 고딕 - 르네상스 - 바로크
  • ④ 그리이스 - 로마 - 비잔틴 - 고딕 - 로마네스크 - 르네상스 - 바로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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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비잔틴 건축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펜덴티브 돔(pendentive dome)
  • ② 부주두(dosseret)
  • ③ 플라잉 버트레스(flying buttress)
  • ④ 모자이크(mosa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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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건축물의 건축허가 등을 함에 있어서 미리 그 건축물의 공사 시공지 또는 소재지를 관할하는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대상물의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연면적이 300m2 이상인 모든 건축물
  • ② 차고·주차장으로 사용되는 시설로서 차고·주차장으로 사용하는 층 중 바닥면적이 200m2 이상인 층이 있는 시설
  • ③ 지하층 또는 무창층이 있는 건축물로서 바닥면적이 150m2 이상인 층이 있는 것
  • ④ 항공기격납고, 관망탑, 항공관제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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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건축물의 내부에 설치하는 피난계단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계단실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준불연재료로 할 것
  • ② 계단실에는 예비전원에 의한 조명설비를 할 것
  • ③ 건축물의 내부에서 계단실로 통하는 출입구의 유효너비는 0.7m 이상으로 할 것
  • ④ 건축물의 내부와 접하는 계단실의 창문은 미서기창으로서 그 면적을 각각 3m2 이하로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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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벽돌구조의 벽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문꼴 위와 그 바로 위의 문꼴과의 수직거리는 30cm이상으로 한다.
  • ② 기초의 부동침하는 벽돌 벽면에 균열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다.
  • ③ 이중벽일 때 어느 한쪽은 내력벽의 규정에 합당해야한다.
  • ④ 나비가 180cm가 넘는 문꼴의 상부에는 철근콘크리트 인방보를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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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철근콘크리트조에 사용하는 철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철근의 피복두께는 철근콘크리트구조물을 내구ㆍ내화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
  • ② 기둥철근은 수직철근을 주근으로 하며 스터럽으로 보강하여 좌굴과 전단력에 저항한다.
  • ③ 굵은 철근은 가공은 어렵지만 가는 철근을 여러 개사용하는 것보다 부착응력상 유리하다.
  • ④ 중요한 정착부분 또는 기둥, 보 등의 주근은 갈고리근을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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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성 베드로 성당(St. Peter)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광장과 성 베드로 성당을 연결하는 열주랑은 카피톨린 언덕에서와 비슷한 사다리꼴 형태를 이룬다.
  • ② 성당의 뒷부분과 돔은 마데르나의 작품으로 간주된다.
  • ③ 성 베드로의 무덤을 나타내기 위한 거대한 스케일의 순교자 교회로 의도되있다.
  • ④ 성당에 대한 미켈란젤로의 설계는 브라만테의 가볍고 기하학적 건축 대신에 조각적인 작품의 경향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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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반자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천장을 가리어 댄 구조체를 반자라고 한다.
  • ② 제물반자는 바닥판 밑을 제물로 또는 바르는 반자이다.
  • ③ 단독주택 거실의 반자높이는 1.8m 이상으로 하여야한다.
  • ④ 층단반자는 천장 주위 또는 구석 일부의 반자를 일단 낮게 하여 일반반자와 대조가 되게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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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승용승강기를 설치해야 하는 각 층의 거실면적이 1,000m2인 15층 아파트의 승용승강기의 댓수는? (단, 승강기는 11인승)
  • ① 2 대
  • ② 3 대
  • ③ 4 대
  • ④ 5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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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과목 : 건축환경
101. 공기조화 방식 중 부분적인 부하의 변동이 있는 공간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방식은?
  • ① 단일덕트 정풍량방식
  • ② 이중덕트 방식
  • ③ 유인유니트 방식
  • ④ 팬코일유니트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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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벽체의 표면결로 방지대책으로 부적당한 것은?
  • ① 실내의 환기량을 늘인다.
  • ② 벽체의 실내측 표면온도를 높인다.
  • ③ 벽체의 실내측 표면을 열전도성이 좋은 재료로 방습층을 시공한다.
  • ④ 구조재의 단열이 취약한 부분을 없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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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벽체의 단열에 관한 기술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외벽 모서리부분의 열관류율은 다른 부분의 열관류율보다 큰 것이 보통이다.
  • ② 밀폐된 공기층이 있는 경우 벽체의 단열효과는 공기층의 두께에 비례하여 커진다.
  • ③ 벽체표면의 열전달율은 조건에 따라 달라진다.
  • ④ 동일 벽체라 하더라도 계절에 따라 열관류율은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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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단일벽체의 투과손실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벽체의 질량이 증가할수록 투과손실은 커진다.
  • ② 주파수가 커질수록 투과손실은 커진다.
  • ③ 일반적으로 저주파수에서 공진영역이 발생한다.
  • ④ 투과손실은 일치효과에 의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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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다음의 온열환경지표들 중에서 기온, 습도, 기류, 평균복사온도의 영향을 동시에 고려하여 표현한 것은?
  • ① 유효온도
  • ② 흑구온도
  • ③ 수정유효온도
  • ④ 신유효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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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 잔향시간에 관한 기술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잔향시간은 실용적에 영향을 받는다.
  • ② 잔향시간은 실의 형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 ③ 잔향시간은 실의 흡음력에 반비례한다.
  • ④ 적정잔향시간은 실의 용도에 따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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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7. 주광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주광을 분산 확산시킨다.
  • ② 주광은 벽면의 높은 곳에서 사입하도록 한다.
  • ③ 천장은 현휘를 감소하기 위해 밝은색이나 흰색으로 마감한다.
  • ④ 현휘를 줄이기 위해 작업시선과 주광의 방향이 평행이 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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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 정원이 500명, 실용적이 3000m3인 집회장의 1시간당 환기회수는? (단, 1인당 필요한 신선공기량은 30m3/h로 한다.)
  • ① 2회
  • ② 3회
  • ③ 4회
  • ④ 5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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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 다음중 배선공사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금속관 공사
  • ② 경질염화비닐관 공사
  • ③ 케이블 공사
  • ④ 콘덴서 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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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여름철 일사를 받는 대공간 아트리움의 환기시 자연환기가 발생되는 주동력원은 무엇인가?
  • ① 밀도차에 의한 환기
  • ② 풍압차에 의한 환기
  • ③ 습도차에 의한 환기
  • ④ 개구부에 의한 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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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실내 음향계획에서 고려할 사항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실용적의 크기
  • ② 실내기온
  • ③ 단면의 형태와 벽체의 구조
  • ④ 실내의 마감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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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섭씨 36°는 화씨온도 몇 도에 해당되는가?
  • ① 96.8℉
  • ② 39.2℉
  • ③ 52℉
  • ④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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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굴뚝효과(stack effect)는 어떠한 현상에 의하여 발생되는가?
  • ① 온도차
  • ② 풍압차
  • ③ 습도차
  • ④ 열저항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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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다음 중 벽체의 비정상 열전달 현상과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 ① 벽체의 열용량
  • ② 외부 기상변화
  • ③ 열관류율
  • ④ 시간의 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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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 다음의 시각환경에 관련된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 ① 명순응은 암순응에 비해 보다 급격히 일어난다.
  • ② 추상체는 밝은 곳에서 간상체는 어두운 곳에서 기능을 잘 발휘한다.
  • ③ 가시도는 물체크기, 휘도레벨, 보는시간, 조도레벨이 증가할수록 향상된다.
  • ④ 시각휘도가 낮아질 때 스펙트럼의 청색부에 대한 비시 감도가 적색부에 비해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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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 잔향시간의 정의로서 맞게 서술된 것은?
  • ① 음에너지가 1/100만 으로 감소될 때 까지의 시간
  • ② 음에너지가 1/200만 으로 감소될 때 까지의 시간
  • ③ 음에너지가 30dB 감소될 때 까지의 시간
  • ④ 음에너지가 100dB 감소될 때 까지의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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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 공조조닝에 관한 설명으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온습도의 조절이 가능하다.
  • ② 백화점의 경우는 방위별에 따라 조닝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③ 가능한 한 조닝의 구획수를 억제하여야 한다.
  • ④ 방위별 조닝의 경우 외주 존의 영역은 건물 외주로 부터 6m 이내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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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음의 법칙에 관한 기술 중 틀린 것은?
  • ① 파장은 파동상의 모든 두 반복점간의 거리를 말한다.
  • ② 주파수는 1초 동안의 진동회수를 말한다.
  • ③ 소리의 높이(pitch)란 사람의 청각에 의해 느껴지는 소리의 파장을 말한다.
  • ④ 옥타브밴드(OCTAVE BAND)란 어떤 한가지 주파수와 주파수를 2배로 한 주파수 사이의 범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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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빛의 성질을 기술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조도란 어떤 면이 받는 광속(光速)의 밀도를 말한다.
  • ② 빛을 발산하는 광원이 가지는 빛의 세기를 광속(光速)이라고 한다.
  • ③ 빛의 방사에너지가 어느 면을 통과하는 비율을 광도(光度)라고 한다.
  • ④ 조도의 단위는 룩스(lux), 광도의 단위는 루멘(lume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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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실내소음의 조절을 위한 일반적인 계획을 수립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 ① 소음레벨 측정
  • ② 소음방지 설계
  • ③ 소음 감쇠경로 조사
  • ④ 대상환경 및 소음원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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