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산업기사(2004. 3. 7.) 시험일자 : 2004년 3월 7일

1과목 : 실내디자인론
1. 현대 실내디자이너의 역할로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내부공간의 설계만을 담당한다.
  • ② 모든 실내디자인은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고려되고 계획되어져야 한다.
  • ③ 기초원리와 재료들에 대한 지식과 함께 대인관계의 기술도 알아야 한다.
  • ④ 실내디자이너는 건축공정을 제외한 실내구조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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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은행의 영업카운터의 전체 높이로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700∼800mm
  • ② 500∼650mm
  • ③ 600∼700mm
  • ④ 1000∼105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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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택의 실내공간 중 가족의 휴식, 대화, 단란한 공동생활의 중심이 되는 곳은?
  • ① 거실
  • ② 주방
  • ③ 침실
  • ④ 응접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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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간을 구성하는 수평적 요소로 물체의 무게와 움직임을 안전하게 지탱해주는 것은?
  • ① 계단
  • ② 반자
  • ③ 벽면
  • ④ 바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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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채광을 조절하는 일광 조절장치와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루버(louver)
  • ② 커튼(curtain)
  • ③ 베니션블라인드(venetain blind)
  • ④ 디퓨져(diffus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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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내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도표 중 빈 사각형 안에 들어가야 할 내용은?
  • ① 제작, 시공
  • ② 분석
  • ③ 조건설정
  • ④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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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조명의 배광방식에 의한 분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직접조명 - 눈부심이 일어나기 쉽고 균등한 조도분포를 얻기 힘들다.
  • ② 반직접조명 - 60~90% 광량이 직접 표면을 향하여 아래로 비추고 적은 양의 빛이 위쪽의 천장면으로 향한다.
  • ③ 간접조명 - 조명의 효율이 적고 보수유지가 어려워 비경제적이다.
  • ④ 반간접조명 - 직접조명과 간접조명을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 조명이 모든 방향으로 균등하게 배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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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치수계획에 있어 적정치수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최소치 +α , 최대치-α 목표치 ±α 가 있는데, 이때 α 는 적정치수를 끌어내기 위한 어떤 치수인가?
  • ① 기본치수
  • ② 조정치수
  • ③ 유동치수
  • ④ 가능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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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자인 요소의 개념 중 적당하지 않은 것은?
  • ① 점은 위치만 가진 무차원의 추상개념이다.
  • ② 선은 모든 조형의 최초의 요소로 규정된다.
  • ③ 평면이란 완전히 평평한 면을 말하는데 이는 선들이 교차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④ 3차원의 형상은 직교식 선형체와 비직교식 선형체, 그리고 이 양자의 복합적 구조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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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의 게슈탈트 이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접근성: 보다 더 가까이 있는 2개 이상의 시각요소들은 패턴이나 그룹으로 지각될 가능성이 크다.
  • ② 연속성: 창호의 완자살이 좋은 예이다.
  • ③ 유사성: 형태, 규모, 색채, 질감이 완전히 다르더라도 접근성에 의해 하나의 패턴으로 지각된다.
  • ④ 폐쇄성: 패쇄된 형태는 패쇄되지 않은 형태보다 시각적으로 더 안정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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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리듬과 연계를 갖는 디자인의 원리는?
  • ① 균제
  • ② 대칭
  • ③ 대조
  • ④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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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거실의 가구 배치 형식에서 서로 직각이 되도록 연결 배치하여 시선이 마주치지 않아 안정감이 있게 하는 배치 형태는?
  • ① 대면형
  • ② 코너형
  • ③ U자형
  • ④ 복합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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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오라마 전시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연속적인 주제를 시간적인 연속성을 가지고 선형으로 연출하는 전시 방법이다.
  • ② 천장과 벽면을 따라 전시하지 않고 주로 전시물의 입체물을 중심으로 독립된 전시공간에 배치하는 방법이다.
  • ③ 전시물을 동일한 크기의 공간에 규칙적으로 반복하여 배치하는 방법이다.
  • ④ 일정한 한정 공간속에서 배경 스크린과 실물의 종합 전시를 동시에 연출하여 현장감을 살리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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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실내공간계획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 ① 조명스케일
  • ② 가구스케일
  • ③ 공간스케일
  • ④ 인체스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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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내디자인의 기본 원리 중 인간의 주의력에 의해 감지되는 시각적 무게의 평형상태를 뜻하는 가장 일반적인 미학은?
  • ① 균형
  • ② 리듬
  • ③ 비례
  • ④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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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쇼원도우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쇼윈도우의 바닥높이는 진열되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고저를 결정하며 운동용구, 구두, 시계 및 귀금속은 높게 할 수록 좋다.
  • ② 쇼윈도우는 상점 파사드의 일부분으로 통행인에게 상점의 특색이나 취급상품을 알리는 기능을 담당한다.
  • ③ 쇼윈도우의 눈부심을 방지하기 위해 외부측에 차양을 설치하여 그늘을 만들어 준다.
  • ④ 쇼윈도우의 바닥면에 사용되는 재료는 상품의 색상과 재질의 특성에 따라 달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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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프로젝트의 발생범주를 실내공간의 사용목적별로 분류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전시목적공간 : 박물관, 미술관, 기업홍보관
  • ② 위락목적공간 : 호텔, 유스호스텔, 휴양콘도미니엄
  • ③ 집회목적공간 : 컨벤션홀, 예식장
  • ④ 교육목적공간 : 유치원, 연구소, 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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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실내디자인 요소에 관한 설명 중 부적당한 것은?
  • ① 베이윈도우(bay window)는 바닥부터 천장까지 닿는 커다란 창들을 통칭하는 것이다.
  • ② 브라인드(blind)는 일조, 조망과 시각차단을 조정하는 기계적인 창가리개이다.
  • ③ 드레이퍼리(drapery)는 창문에 느슨하게 걸려 있는 무거운 커튼으로 장식적인 목적으로 이용된다.
  • ④ 플러쉬도어(flush door)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목재문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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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실내디자이너의 역할과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실내디자이너는 공간구성에 필요한 모든 기술과 도구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 ② 실내디자이너는 건물 내부와 가구 디자인, 배치를 계획하고 감독한다.
  • ③ 실내디자이너는 사용자의 생활방식에 적합한 분위기로 창조해야 한다.
  • ④ 실내디자이너는 공사의 전(全)공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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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디자인의 원리 중 대비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 ① 모든 시각적 요소에 대하여 극적 분위기를 주는 상반된 성격의 결합에서 이루어진다.
  • ② 디자인 대상의 전체에 미적 질서를 부여하는 것으로 모든 형식의 출발점이며 구심점이다.
  • ③ 제반요소를 단순화하여 실내를 조화롭게 하는 것이다.
  • ④ 저울의 원리와 같이 중심에서 양측에 물리적 법칙으로 힘의 안정을 구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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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 및 인간공학
21. 육체적으로 태만해지는 온도는?
  • ① 16℃
  • ② 18℃
  • ③ 21℃
  • ④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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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PCCS의 톤분류 기호에서 '해맑은'에 해당되는 것은?
  • ① p
  • ② lt
  • ③ s
  • ④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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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색 중 중량감이 가장 가볍게 느껴지는 것은?
  • ① 주황
  • ② 노랑
  • ③ 연두
  • ④ 노란연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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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문ㆍ스펜서의 색채조화론 내용과 맞지 않는 것은?
  • ① 동등조화
  • ② 윤성조화
  • ③ 유사조화
  • ④ 대비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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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손으로 누르는 버튼(Button)은 다음 중 어느 것이 가장 적합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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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상품에 있어서 색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사람의 시선을 끌고 손님을 정착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다.
  • ② 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전달한다.
  • ③ 소비자에게 상품을 기호에 따라 쉽게 선택할 수 있게 한다.
  • ④ 분산효과를 주어 부드러운 분위기를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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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명소시에서 암소시로 이행할 때 붉은 색은 어둡게 되고 녹과 청색은 상대적으로 밝게 보이는 현상을 발견한 사람은?
  • ① 먼셀
  • ② 오스트발트
  • ③ 프르킨예
  • ④ 영.헬름홀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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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그림의 인체골격중 팔 부분의 명칭을 A, B, C의 순서에 맞게 배열된 것은?
  • ① 견봉돌기 - 상박골상과 - 장골
  • ② 상박골상과 - 척골 - 장골
  • ③ 상박 - 척골 - 장골
  • ④ 견봉돌기 - 척골 - 장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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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자동차 디자인을 예로 들때 인간공학과 직접적으로 결부되는 부분은?
  • ① 자동차의 성능
  • ② 자동차의 재질
  • ③ 자동차의 가격
  • ④ 자동차의 조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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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색채의 감각에서 시간은 길게 느껴지고 속도는 반대로 빨리 움직이는 것 같은 색은?
  • ① 황색계열
  • ② 적색계열
  • ③ 녹색계열
  • ④ 청색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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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색명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색명이란 색이름에 의하여 색을 표시하는 표색의 일종이다.
  • ② 색명은 정량적이고 정확하게 색을 나타낼 수 있다.
  • ③ 숫자나 기호보다 색감을 잘 표현하며 부르기 쉽다.
  • ④ 색명은 크게 관용색명과 계통색명으로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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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망막이 자극을 받은 후에도 시신경의 흥분이 남아있는 현상은 무엇인가?
  • ① 단일상
  • ② 이중상
  • ③ 잔상
  • ④ 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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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같은 물체색이라도 조명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 ① 분광특성
  • ② 연색성
  • ③ 색순응
  • ④ 등색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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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실내를 일률적으로 밝히는 조명방법으로 눈의 피로가 적어져서 사고나 재해가 적어지는 조명법은?
  • ① 직접조명
  • ② 간접조명
  • ③ 전반조명
  • ④ 국부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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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운동형태를 묘사할 때 구부리거나 몸의 부분 사이의 각도를 줄이는 것은?
  • ① 유착(flexion)
  • ② 확장(extension)
  • ③ 외전(abduction)
  • ④ 내전(ad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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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색 중 감법혼색의 2차 색은?
  • ① 마젠타(Magenta)
  • ② 녹색(Green)
  • ③ 노랑(Yellow)
  • ④ 시안(Cy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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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음을 완전하게 흡수하는 1 평방 피트(feet)의 표면에 상당하는 음향흡수 단위는?
  • ① sone
  • ② cycle
  • ③ sabine
  • ④ dy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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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그림 중 조명의 가장 적합한 위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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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귀에 들어오는 음이 여러가지일 때 어떤 음이 다른 음을 들리지 않게 하는 작용은?
  • ① 가현작용
  • ② 엄폐작용
  • ③ 방음작용
  • ④ 절연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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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오스트발트 색채 조화론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무채색 단계에서 같은 간격으로 선택한 배색은 조화 된다.
  • ② 등색상 3각형의 아래쪽 사변에 평행한 선상의 색들은 조화된다.
  • ③ 등색상 3각형의 위쪽 사변에 평행한 선상의 색들은 조화된다.
  • ④ 색상 일련번호의 차가 8-9일 때 유사색 조화가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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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건축재료
41. 실적률이 큰 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시멘트 페이스트량이 적게 든다.
  • ② 건조수축률이 증가한다.
  • ③ 투수성과 흡습성이 감소된다.
  • ④ 내구성과 마모저항이 증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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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멘트의 비중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보통포틀랜드시멘트의 비중은 3.05~3.15 정도이다.
  • ② 혼합시멘트의 비중은 보통포틀랜드시멘트의 비중보다 크며, 혼합재의 혼입량이 많아질수록 커진다.
  • ③ 시멘트는 풍화할수록 비중이 작아진다.
  • ④ 시멘트의 비중은 소성온도나 성분에 의하여 다르며, 르샤틀리에의 비중병으로 측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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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도장공사에서 초벌도료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피도면과의 부착성을 높이고, 재벌, 정벌 칠하기 작업이 좋도록 만드는 것이 초벌도료이다.
  • ② 철재면 초벌도료는 방청도료이다.
  • ③ 콘크리트, 모르타르 벽면에는 유성페인트로 초벌칠을 한다.
  • ④ 목재면의 초벌도료는 목재면의 흡수성을 막고, 부착성을 증진시키고, 아울러 수액이나 송진등의 침출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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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미장재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소석회는 흙손에 의한 시공성을 개선하기 위해 풀재를 혼입하여 시공하나, 돌로마이트 플라스터는 풀재를 사용하지 않고 바름벽을 시공할 수 있다.
  • ② 고온소성의 무수석고를 이용한 킨즈시멘트는 경화속도는 느리지만 강도가 높다.
  • ③ 석고플라스터는 경화ㆍ건조시 치수 안정성과 뛰어난 내화성을 가지고 있다.
  • ④ 미장재료로서의 시멘트는 기타 미장재료용 결합재료와 비교하여 작업성이 나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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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구리와 주석을 주체로 한 합금으로 건축장식철물 또는 미술공예 재료에 사용되는 것은?
  • ① 황동
  • ② 청동
  • ③ 브리키
  • ④ 스테인레스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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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급경성으로 내알칼리성 등의 내화학성이나 접착력이 크고 내수성이 우수한 접착제로 금속, 석재, 도자기, 글라스, 콘크리트, 플라스틱재등의 접착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것은?
  • ① 요소수지 접착제
  • ② 에폭시수지 접착제
  • ③ 아크릴수지 접착제
  • ④ 비닐수지 접착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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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돌로마이트에 화강석 부스러기, 색모래, 안료 등을 섞어 정벌바름하고 충분히 굳지 않은 때에 표면에 거친솔, 얼레빗등으로 긁어 거친면으로 마무리하는 것으로 일종의 인조석바름은?
  • ① 러프코트
  • ② 섬유벽
  • ③ 리신바름
  • ④ 테라조 현장바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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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재료의 특성을 잘못 설명한 것은?
  • ① 열가소성 수지는 가열하면 연화된다.
  • ② 강화유리는 망입유리를 말한다.
  • ③ 합판은 함수율 변화에 의한 신축변형이 적고 방향성이 없다.
  • ④ 합성수지도료는 일반적으로 내알카리성이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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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점토 및 점토제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건축용 점토제품의 소성색은 철화합물, 망간화합물, 소결상황, 소성온도에 따라 달라진다.
  • ② 화학성분 중 규산의 비율이 높은 경우 산에 대한 저항성이 증가한다.
  • ③ 3% 이상의 흡수율을 갖는 석기질과 도기질은 동해를 일으키기 쉬우므로 외부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④ 과소벽돌은 견고하기 때문에 일반 구조용 재료로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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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KS에 규정된 1종 포틀랜드 시멘트의 4주 압축강도는?
  • ① 180kgf/cm2 이상
  • ② 210kgf/cm2 이상
  • ③ 290kgf/cm2 이상
  • ④ 330kgf/cm2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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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목재 가공품 중 판재와 각재를 섬유방향으로 접착하여 만든 것으로 보, 기둥, 아치, 트러스 등의 구조부재로도 사용되는 것은?
  • ① 합판
  • ② 집성목재
  • ③ 파티클 보드
  • ④ 코펜하겐 리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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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알루미늄의 성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알칼리에 대하여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 ② 압연, 인발 등의 가공성이 좋다.
  • ③ 내화성이 적다.
  • ④ 연질이기 때문에 손상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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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의 천장, 내벽마감재의 보드 중 내습성은 좋지 않지만 방화성과 차음성이 우수한 것은?
  • ① 석고보드
  • ② 플라스틱보드
  • ③ 섬유판
  • ④ 파티클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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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FRP(fiber reinforced plastics)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내약품성이 우수하다.
  • ② 투광성이 우수하다.
  • ③ 비강도가 적다.
  • ④ 욕조, 정화조 등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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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콘크리트의 중성화에 관한 설명으로서 틀린 것은?
  • ① pH가 10.0 정도의 알칼리성인 콘크리트가 pH 7.0 정도의 중성을 띠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 ② 콘크리트의 중성화는 주로 공기중의 이산화탄소 침투에 기인하는 것이다.
  • ③ 중성화가 진행되어도 콘크리트의 강도는 거의 변화가 없으나, 중성화되면 철근이 부식하기 쉽게 된다.
  • ④ 콘크리트의 중성화에 미치는 요인으로 물시멘트비, 시멘트와 골재의 종류, 혼화재료의 유무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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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경질섬유판의 성질에 관한 기술 중 틀린 것은?
  • ① 가로· 세로의 신축이 거의 같으므로 비틀림이 적다.
  • ② 표면이 평활하고 비중이 0.7 이하이며 경도가 크다.
  • ③ 구멍뚫기, 본뜨기, 구부림 등의 2차가공도 용이하다.
  • ④ 펄프를 접착제로 제판하여 양면을 열압건조시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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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실링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용도에 따라 금속용, 콘크리트용, 유리용 등으로 구분한다.
  • ② 시공계절은 춘추 이외에 하기용, 동기용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 ③ 실링재의 선택에서 가용시간은 고려할 필요가 없다.
  • ④ 유동성에 따라 수직부위 사용과 수평부위 사용으로 분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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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목재 강도(强度)의 일반적 성질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변재가 심재보다 강도가 작다.
  • ② 비중이 큰 것이 강도가 크다.
  • ③ 가력방향이 섬유에 평행할 경우에 압축강도는 인장강도보다 크다.
  • ④ 압축강도는 옹이가 있으면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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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화강암, 응회암, 사암의 3종류의 석재의 성질을 비교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응회암의 비중이 가장 크다.
  • ② 화강암의 압축강도가 가장 크다.
  • ③ 사암의 흡수율이 가장 적다.
  • ④ 화강암의 내화성이 가장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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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철물제품 중 목재 이음부의 긴결에 사용하는 것으로 전단력에 저항하여 강성을 높이는 것은?
  • ① 볼트
  • ② 꺾쇠
  • ③ 듀벨
  • ④ 띠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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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건축일반
61. 벽돌조 건축에서 치장줄눈 형태별 용도 및 효과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평줄눈은 벽면이 깨끗할 때 사용하며 약한 음영을 나타낸다.
  • ② 내민줄눈은 벽면이 고르지 않을 때 사용하며 줄눈의 효과가 확실하다.
  • ③ 오목줄눈은 면이 깨끗하지 않는 벽돌에 사용하며 질감을 깨끗하게 연출한다.
  • ④ 민줄눈은 벽돌의 형태가 고르지 않을 때 사용하며 순 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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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르네상스(Renaissance) 건축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고딕건축의 수평적인 요소를 탈피하고 수직적인 요소를 강조하였다.
  • ② 르네상스건축은 로마양식의 돔(dome)을 많이 사용하였다.
  • ③ 르네상스란 다시 태어난다는 의미로 건축분야에서는 로마건축을 중심으로 전개된 건축양식이다.
  • ④ 대표적인 건축물 중 하나는 로마에 위치한 성베드로 대성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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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철골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수평력에 약하며 공사비가 저렴하다.
  • ② 고열에 약하며 비내화적이다.
  • ③ 고층 및 경간(Span)이 넓은 건물에 적합하다.
  • ④ 철근콘크리트구조물에 비하여 중량이 가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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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조적식구조의 벽에 설치하는 창, 출입구 등의 개구부 설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각 층의 대린벽으로 구획된 벽에서는 개구부 폭의 합계는 그 벽길이의 1/2 이하로 한다.
  • ② 개구부와 바로 위에 있는 개구부와의 수직 거리는 최소 90㎝ 이상으로 한다.
  • ③ 폭이 1.8m를 넘는 개구부의 상부에는 철근콘크리트구조의 인방보를 설치한다.
  • ④ 개구부 상호간의 수평거리는 벽두께의 2배 이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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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철근콘크리트구조에서 철근과 콘크리트의 부착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콘크리트 압축강도가 클수록 크다.
  • ② 원형철근이 이형철근보다 약하다.
  • ③ 콘크리트의 부착력은 철근의 주장에 비례한다.
  • ④ 철근의 인장강도가 클수록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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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각 층의 바닥면적이 각각 300m2인 5층의 여관 건축물안에 설치한 다음 사항 중 소방법에서 요구하는 방염성능을 고려하지 아니해도 되는 것은? (단, 객실수는 40실이다.)
  • ① 창문에 설치한 커텐
  • ② 거실벽에 붙인 종이벽지
  • ③ 간이칸막이용 합판
  • ④ 바닥용 카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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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리벳접합에 관한 세부명칭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게이지 라인(Gauge Line) : 재축방향의 리벳중심선
  • ② 피치(Pitch) : 게이지 라인 상의 리벳간격
  • ③ 클리어런스(Clearance) : 구조체의 역학상의 중심선
  • ④ 그립(Grip) : 리벳으로 접합하는 재의 총두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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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2개소 이상 직통계단을 설치해야 하는 건축물은?
  • ① 문화 및 집회시설의 용도에 쓰이는 층으로서 그 층의 관람석 또는 집회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150m2인 것
  • ② 숙박시설의 용도에 쓰이는 3층이상의 층으로서 그 층의 당해 용도에 쓰이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100m2인 것
  • ③ 업무시설중 오피스텔의 용도에 쓰이는 층으로서 그 층의 당해 용도에 쓰이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m2인 것
  • ④ 지하층으로서 그 층의 거실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m2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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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고대 그리스의 건축 오더(order)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건축오더란 기단, 기둥과 엔타블레이춰(entablature)의 조합을 말한다.
  • ② 그리스 최초의 건축오더는 그리스 본토에서 사용된 코린티안 오더이다.
  • ③ 이오닉 오더의 주두는 소용돌이 형태의 나선형인 볼류트로 구성된다.
  • ④ 도릭 오더의 주두는 에키누스와 아바쿠스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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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아래 그림과 같은 목재의 이음의 종류는?
  • ① 엇빗이음
  • ② 겹침이음
  • ③ 엇걸이이음
  • ④ 긴촉이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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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관람집회 및 운동시설로서 지하층 무대부분의 바닥면적이 최소 몇m2 이상 일 때 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해야 하는가?
  • ① 100m2
  • ② 200m2
  • ③ 300m2
  • ④ 500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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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목구조에서 횡력에 의한 변형을 막기위해 사용하는 부재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 ① 가새
  • ② 버팀대
  • ③ 귀잡이
  • ④ 샛기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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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19세기말의 풍토적 절충주의와 수공예운동에 자극을 받아 모든 역사적 양식에서 자유로운 예술을 탐구하고자 한 것으로, 곡선화된 물결 문양, 비대칭적 형태의 곡선과 같은 장식적 가치에 치중하였던 근대건축의 사조는?
  • ① 아르누보
  • ② 바우하우스
  • ③ 데 스틸
  • ④ 순수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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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건축물에 설치하는 방화구획시 10층 이하의 층은 바닥면적 1,000m2 이내마다 구획하여야 한다. 스프링클러 기타 이와 유사한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경우에는 바닥면적 몇 m2 이내마다 구획하여야 하는가?
  • ① 1,000m2 이내마다
  • ② 2.000m2 이내마다
  • ③ 3,000m2 이내마다
  • ④ 4,000m2 이내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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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서양 건축양식의 발달순서를 나열한 것 중 옳은 것은?
  • ① 그리스 - 로마 - 초기기독교 - 로마네스크 - 고딕 - 르네상스 - 바로크
  • ② 그리스 - 로마 - 초기기독교 - 고딕 - 르네상스 - 바로크 - 로마네스크
  • ③ 그리스 - 로마 - 로마네스크 - 초기기독교 - 르네상스 - 고딕 - 바로크
  • ④ 그리스 - 로마 - 로마네스크 - 초기기독교 - 고딕 - 바로크 - 르네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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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을 불연재료, 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여야 하는 건축물이 아닌 것은?
  • ① 당해 용도에 쓰이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100m2인 오피스텔
  • ② 제2종 근린생활시설중 공연장
  • ③ 당해 용도에 쓰이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400m2인 위락시설
  • ④ 문화 및 집회시설중 예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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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그리스를 대표하는 건축물이 아닌 것은?
  • ① 에렉테이온(Erechtheion) 신전
  • ② 에피다우루스(Epidaurus) 극장
  • ③ 콘스(Khons) 신전
  • ④ 파르테논(Parthenon) 신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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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그림과 같은 평면을 가진 지붕의 명칭은?
  • ① 박공지붕
  • ② 합각지붕
  • ③ 모임지붕
  • ④ 반박공지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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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방화문의 구조에 관한 규정 중 잘못된 것은?
  • ① 철재로서 철판의 두께가 1.5mm 이상인 것은 갑종 방화문이다.
  • ② 철재 및 망이 들어있는 유리로 된 것은 을종 방화문이다.
  • ③ 골구를 철재로 하고 그 양면에 각각 두께 0.5mm 이상의 철판을 붙인 것은 을종방화문이다.
  • ④ 방화문을 달기 위한 철물은 그 방화문을 닫은 경우에 노출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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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은 거실의 용도에 따른 조도기준이다. 가장 부적합한 것은? (단, 바닥에서 85cm의 높이에 있는 수평면의 조도)
  • ① 독서· 식사· 조리 - 150(룩스)
  • ② 설계· 제도· 계산 - 350(룩스)
  • ③ 검사· 시험· 수술 - 700(룩스)
  • ④ 공연· 관람 - 70(룩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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