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2015. 1. 25.) 시험일자 : 2015년 1월 25일

1과목 : 임의 구분
1. 다음 중 오버 블라우스에 해당하는 것은?
  • ① Y셔츠와 같은 형태의 블라우스
  • ② 스커트나 슬랙스 겉으로 내어 놓고 착용하는 블라우스
  • ③ 자수나 스모킹을 부분적으로 장식한 블라우스
  • ④ 스커트나 슬랙스에 넣어서 착용하는 블라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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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모노 슬리브가 매우 짧아진 형태의 슬리브는?
  • ① 래글런 슬리브
  • ② 캡 슬리브
  • ③ 쇼츠 슬리브
  • ④ 프렌치 슬리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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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의복 제도 부호의 명칭은?
  • ① 늘림
  • ② 줄임
  • ③ 심지
  • ④ 오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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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생산목표량의 산출 근거에 해당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생산제품 1매 생산을 위해서 투입된 작업원수
  • ② 제품의 공정별 가공기술 기준 및 방법 기준
  • ③ 투입 작업원 개별 기능도
  • ④ 1일 작업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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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너비 110cm의 옷감으로 180° 플레어 스커트를 제작할 때 옷감의 필요량 계산법으로 옳은 것은?
  • ① (스커트 길이 × 1.5) + 시접
  • ② (스커트 길이 × 2.5) + 시접
  • ③ (스커트 길이 × 2) + 벨트 너비
  • ④ (스커트 길이 × 4) + 벨트 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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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단추 달 때의 실기둥 치수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단추의 두께
  • ② 단추의 반지름
  • ③ 옷감의 두께
  • ④ 앞단 두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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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그레이딩(grad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디자인 종류를 부분별로 구별하는 작업이다.
  • ② 재단 작업에서 봉제 작업으로 이동하는 작업이다.
  • ③ 상품화, 불량품을 분리하는 작업이다.
  • ④ 각 사이즈별 패턴을 제작하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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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그림의 소매(sleeve) 명칭은?
  • ① 랜던 슬리브(lantern sleeve)
  • ② 퍼프 슬리브(puff sleeve)
  • ③ 비숍 슬리브(bishop sleeve)
  • ④ 벨 슬리브(bell slee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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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공업용 재봉기의 소분류 중 버선, 장갑 등의 손가락 끝부분의 가장자리 박기 작업에 가장 적합한 형태의 재봉기는?
  • ① 장방형
  • ② 원룸형
  • ③ 기둥형
  • ④ 보내기암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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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원형의 보정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마른 체형 – 원형의 모든 치수를 줄인다.
  • ② 등이 굽은 체형 – 뒷길의 남은 부분을 절개하여 줄여 준다.
  • ③ 복부가 나온 체형 – 뒤에 남은 부분은 접어서 줄이고 밑파임 곡선을 조금 더 파준다.
  • ④ 소매 앞쪽에서 소매산을 향하여 주름이 생길 때 – 소매산 중심점을 앞소매 쪽으로 옮기고 소매산둘레의 곡선을 수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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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계측 항목 중 가슴너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좌우 뒷품점 사이의 길이
  • ② 좌우 앞품점 사이의 길이
  • ③ 좌우 유두 사이의 직선거리
  • ④ 옆목점에서 유두점까지의 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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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체형의 분류 중 Kretschmer의 체형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세장형
  • ② 투사형
  • ③ 근육형
  • ④ 비만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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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계측 방법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유두길이 – 목옆점을 지나 유두까지를 잰다.
  • ② 허리둘레 – 허리의 가장 가는 부위를 돌려서 잰다.
  • ③ 엉덩이둘레 – 엉덩이의 가장 두드러진 부위를 수평으로 돌려서 잰다.
  • ④ 등길이 – 목뒤점부터 엉덩이선보다 약간 위쪽까지 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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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소매산 높이를 에서 으로 바꾸어 소매제도를 했을 때 소매진동둘레의 변화로 옳은 것은?
  • ① 소매진동둘레의 변화가 없다.
  • ② 소매진동둘레가 좁아진다.
  • ③ 소매진동둘레가 넓어진다.
  • ④ 소매진동둘레가 좁혀졌다가 넓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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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길 원형의 필요 치수에서 상체의 최대 주경이므로 가장 중요한 항목은?
  • ① 가슴너비
  • ② 가슴둘레
  • ③ 허리너비
  • ④ 허리둘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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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심감의 갖추어야 할 성질이 아닌 것은?
  • ① 부착이 간편해야 한다.
  • ② 형태안전성이 커야 한다.
  • ③ 빳빳하면서 탄력성이 커야 한다.
  • ④ 두께는 겉감과 부조화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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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바이어스 테이프를 만들어 도안을 따라 얽어매면서 배치한 후 무늬를 나타내는 장식봉은?
  • ① 스모킹(smocning)
  • ② 패거팅(fagoting)
  • ③ 루싱(ruching)
  • ④ 러플링(ruff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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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각 부위의 기본 시접 중 어깨와 옆선의 시접 분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0.5cm
  • ② 2cm
  • ③ 4cm
  • ④ 6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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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소매의 진동선 없이 길과 소매가 한 장으로 제도된 소매는?
  • ① 돌먼 슬리브(dolman sleeve)
  • ② 비숍 슬리브(bishop sleeve)
  • ③ 타이트 슬리브(tight sleeve)
  • ④ 케이프 슬리브(cape slee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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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원형제작 시 필요 항목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소매(sleeve) - 길 원형의 앞뒤 진동둘레치수, 소매길이, 팔꿈치길이, 소매산길이, 손목둘레
  • ② 슬랙스(slacks) -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엉덩이길이, 밑위길이, 앞길이, 바지길이
  • ③ 스커트(skirt) -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스커트길이, 엉덩이길이
  • ④ 길(bodice) - 가슴둘레, 등길이, 유두길이, 어깨너비, 등너비, 가슴너비, 유두간격, 목둘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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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임의 구분
21. 기본 스커트 원형 각부 명칭의 약자 표시가 아닌 것은?
  • ① C.B.L
  • ② C.F.L
  • ③ E.L
  • ④ H.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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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봉 시 주의할 점 중 틀린 것은?
  • ① 바느질 방법은 의복의 종류에 관계없이 손바느질의 상침시침으로 한다.
  • ② 바늘은 옷감에 직각으로 꽂아 옷감이 울지 않게 한다.
  • ③ 실은 면사로 하되 얇은 옷감은 한 올로 하고, 두꺼운 옷감은 두 올로 한다.
  • ④ 재봉대 위에 펴놓고 일반적으로 오른손으로 누루면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시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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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바느질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통솔 – 시접을 겉으로 0.3~0.5cm 로 박은 다음 접어서 안으로 0.5~0.7cm로 한번 더 박는다.
  • ② 쌈솔 – 청바지의 솔기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바느질이다.
  • ③ 누름상침 – 소매를 진동둘레에 달 때 사용하는 바느질이다.
  • ④ 접어박기 가름솔 – 시접 끝을 0.5cm 정도로 접어서 박아 시접을 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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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의복구성에 필요한 체형을 계측하는 직접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피계측자에게 직접 기구를 대지 않고 인체를 사진에 기록한다.
  • ② 굴곡 있는 체표의 실측길이를 얻을 수 있다.
  • ③ 표준화된 계측기구가 필요하다.
  • ④ 계측을 위하여 넓은 장소와 환경의 정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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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시침실을 사용하여 두 장의 직물에 패턴의 완성선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손바느질 방법은?
  • ① 휘갑치기
  • ② 실표뜨기
  • ③ 홈질
  • ④ 어슷시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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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옷감과 패턴의 배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짧은 털이 있는 직물은 털의 결 방향에 신경 쓰지 않고 패턴을 배치한다.
  • ② 털이 긴 첨모직물은 털의 결 방향이 위로 향하도록 배치한다.
  • ③ 체크무늬나 줄무늬는 옷감 정리에서 줄을 바르게 정리한 다음 무늬를 맞춰 배치한다.
  • ④ 옷감의 안과 안이 마주보도록 접은 다음 옷감의 겉쪽에 패턴을 배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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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디자인상 바이어스(bias) 방향으로 재단 시 스커트 모양이 제대로 나타나는 것은?
  • ① 플레어(flared) 스커트
  • ② 플리치(pleate) 스커트
  • ③ 타이트(tight) 스커트
  • ④ 티어드(tiered) 스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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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길 다트에서 기준점이 되는 것은?
  • ① 앞목점
  • ② 옆목점
  • ③ 앞중심점
  • ④ 가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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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2매 이상의 소재가 끝부분이 서로 나란히 포개진 상태에서 한 줄 또는 여러 줄로 봉제하는 솔기는?
  • ① 플랫 솔기(flat seam)
  • ② 랩 솔기(lapped seam)
  • ③ 바운드 솔기(bound seam)
  • ④ 슈퍼임포즈 솔기(superimposed s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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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옷의 실루엣을 위하여 봉제하기 전에 다림질하여 형태를 입체적으로 만드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다림질로 오그리는 부위는 소매산, 팔꿈치, 어깨, 허리, 엉덩이 부분이다.
  • ② 재킷의 소매 밑의 앞부분은 다리미로 늘여서 정리한다.
  • ③ 웨이시트 라인의 곡선을 나타내는 부분은 시접만 늘여서 옷감을 정리한다.
  • ④ 직선에 달 때는 바이어스를 대고 곱게 바느질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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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재생섬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셀룰로스를 주성분으로 한 인조섬유를 레이온 또는 인견이라고 한다.
  • ② 비스코스 레이온의 제조공정에는 침지, 노성, 황화, 숙성 등이 있다.
  • ③ 황산나트륨과 황산은 셀룰로스를 재생시키는 역할을 한다.
  • ④ 강력 레이온은 강도는 크나 습윤에 따른 형체안정성이 좋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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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앙고라 염소에서 얻어진 헤어 섬유로, 평활한 표면을 가지고 있으며 좋은 레질리언스를 가지고 있는 것은?
  • ① 모헤어
  • ② 캐시미어
  • ③ 낙타모
  • ④ 라마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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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섬유의 단면이 두 개의 삼각형에 가까운 피브로인 섬유가 세리신으로 접착되어 이루어진 섬유는?
  • ① 면
  • ② 양모
  • ③ 견
  • ④ 황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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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주로 견, 레이온, 합성섬유 등의 필라멘트사의 굵기를 표시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 ① 얀
  • ② 리어
  • ③ 코드
  • ④ 데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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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인조섬유 필라멘트사를 여러 가지 기계적인 처리에 의하여 루프(loop) 또는 권축을 만들어 신축성을 향상시키고 함기량을 크게 하는 실은?
  • ① 스파이럴사
  • ② 직방사
  • ③ 장식사
  • ④ 텍스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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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방적사를 만들 수 없는 섬유는?
  • ① 면
  • ② 양모
  • ③ 마
  • ④ 폴리우레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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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내약품성이 좋다.
  • ② 열가소성이 좋다.
  • ③ 흡습성이 낮아 습기가 강도와 신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④ 제조공정에서의 연신의 정도에 따라 강도와 신도의 차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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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흡습하였을 때 강도가 증가하는 섬유는?
  • ① 양모
  • ② 아세테이트
  • ③ 비스코스 레이온
  • ④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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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스테이플 파이버(staple fib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견과 같이 무한히 긴 것이다.
  • ② 치밀하여 광택이 좋고 촉감이 차다.
  • ③ 양모섬유처럼 한정된 길이를 가진 것이다.
  • ④ 통기성, 투습성이 좋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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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아마의 특성으로 섬유 간에 잘 엉키게 하여 방적성을 좋게 해 주는 것은?
  • ① 마디(node)
  • ② 스케일(scale)
  • ③ 크림프(crimp)
  • ④ 천연꼬임(natural tw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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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임의 구분
41. 색상을 기준으로 한 배색 중 색상차가 가장 낮은 배색은?
  • ① 중간차색상
  • ② 유사색상
  • ③ 대조색상
  • ④ 보색색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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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원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의 근원이 되는 으뜸의 색이다.
  • ② 원색들을 혼합해서 다른 색상을 만들 수 있다.
  • ③ 다른 색상들을 혼합해서 원색을 만들 수 있다.
  • ④ 색과의 3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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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진출, 팽창되어 보이는 색이 아닌 것은?
  • ① 한색계의 색
  • ② 난색계의 색
  • ③ 고명도의 색
  • ④ 고채도의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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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색의 3속성으로 옳은 것은?
  • ① 한색, 난색, 보색
  • ② 색상, 명도, 채도
  • ③ 명도, 순도, 채도
  • ④ 빨강, 노랑, 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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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대비조화 중 보색조화가 지나치게 강렬한 느낌을 주고 두 색의 관계가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보다 약간 덜 눈에 띄는 미묘한 대비조화를 이룰 때 사용하는 것은?
  • ① 분보색조화
  • ② 3각조화
  • ③ 보색조화
  • ④ 중보색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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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비대칭 균형에서 느낄 수 없는 것은?
  • ① 부드러움
  • ② 단조로움
  • ③ 운동감
  • ④ 유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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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색의 경연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은 색은 딱딱한 느낌을 준다.
  • ② 경연감이란 색의 딱딱함과 부드러운 느낌을 말한다.
  • ③ 시각적으로 경험에 따라 다르게 느껴진다.
  • ④ 한색의 색은 딱딱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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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색이 상징하는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빨강 – 위험, 분노
  • ② 노랑 – 명랑, 유쾌
  • ③ 녹색 – 안식, 안정
  • ④ 청록 – 신비, 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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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매스 효과(mass effect)의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그림과 배경이 서로 반전하여 보이는 것이다.
  • ② 색의 차가움과 따뜻함의 느낌에 따라 생기는 것이다.
  • ③ 같은 색이라도 큰 면적의 색이 작은 면적의 색보다 밝고 선명하게 보이는 것이다.
  • ④ 색의 3속성별로 색상 대비, 명도 대비, 채도 대비의 현상이 더욱 강하게 일어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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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동시 대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색상 대비
  • ② 보색 대비
  • ③ 계시 대비
  • ④ 명조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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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의복의 보관 중 습기로 인한 피해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함기성 감소
  • ② 강도 저하
  • ③ 변퇴색 발생
  • ④ 곰팡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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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평직물이 아닌 것은?
  • ① 광목
  • ② 목공단
  • ③ 당목
  • ④ 옥양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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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능직의 표면과 이면의 조직을 가로·세로 방향으로 교대로 배합하여 만든 조직은?
  • ① 신능직
  • ② 산형능직
  • ③ 능형능직
  • ④ 주야능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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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축융방지가공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양모섬유의 스케일 일부를 약품으로 용해하는 방법이다.
  • ② 양모섬유의 스케일을 합성수지로 피복하는 방법이다.
  • ③ 염소에 의해 스케일 일부가 흡착되어 축융을 방지하는 방법이다.
  • ④ 수지로 섬유를 접착하여 섬유의 이동을 막아 축융을 방지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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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평직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제직이 간단하다.
  • ② 조직점이 많아서 얇으면서 강직하다.
  • ③ 구김이 잘 생기고 광택이 적다.
  • ④ 표면과 이면이 다른 조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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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뜀수가 정해지지 않아서 수자조직으로 부적합한 것은?
  • ① 5매 수자
  • ② 6매 수자
  • ③ 7매 수자
  • ④ 8매 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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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의복의 보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정돈한 의복은 한 벌씩 따로 종이에 싼다.
  • ② 먼지를 막기 위해 비닐 옷보자기에 싸서 오랫동안 둔다.
  • ③ 해충으로부터 의복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보관할 때에 방충제를 함께 넣어 보관한다.
  • ④ 양복은 옷걸이 걸고 옷덮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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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의복의 위생적 성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방추성
  • ② 통기성
  • ③ 보온성
  • ④ 흡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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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부직포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 ① 방향성이 없다.
  • ② 함기량이 많다.
  • ③ 내구성이 좋다.
  • ④ 표면결이 곱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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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의복 재료가 갖추어야 할 특성 중 관리성과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 ① 내연성
  • ② 내추성
  • ③ 드레이프성
  • ④ 염색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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