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2010. 3. 28.) 시험일자 : 2010년 3월 28일

1과목 : 임의 구분
1. 가봉 시의 일반적인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칼라, 커프스, 포켓은 먼저 머슬린으로 재단하여 달아보고 치수, 크기, 모양 등이 잘 맞는가 확인한 후에 옷감을 재단하도록 한다.
  • ② 바늘은 옷감에 어슷내려 꽂아 시침한다.
  • ③ 단추는 같은 크기의 종이나 천은 잘라서 일정한 위치에 붙여본다.
  • ④ 가봉할 옷을 착용하여 전체적인 실루엣을 먼저 관찰하고, 부분적인 곳을 관찰하면서 보정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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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반적으로 가봉 시 이용되는 손바느질은?
  • ① 홈질
  • ② 시침질
  • ③ 상침시침
  • ④ 박음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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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장계의 최상부의 지주와 2개의 금속 가로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께, 너비와 같이 두 점간의 직선거리 계측에 이용되는 계측기는?
  • ① 간상계
  • ② 줄자
  • ③ 측각계
  • ④ 신장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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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바느질 방법에 따른 감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바느질 방법의 종류에 따라 그 강도가 달라진다.
  • ② 의복의 바느질 강도에 있어서는 디자인보다 기능적인 면을 생각해야 한다.
  • ③ 바느질 방법에 따른 절단강도는 통솔보다는 쌍솔이 크다.
  • ④ 바느질에서는 여러 번 박을수록 옷의 실루엣이 곱게 표현되기가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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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체에서 몸의 지주가 되어 가장 기본적인 형태를 만들어 주는 것은?
  • ① 피부
  • ② 피하지방
  • ③ 골격
  • ④ 근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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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원가계산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제조원가=재료비+인건비+판매간접비
  • ② 제조원가=재료비+인건비+제조경비
  • ③ 판매가=총원가+인건비
  • ④ 판매가=제조원가+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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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바늘땀을 뒤로 돌아와 한 땀 뜨는 것으로서 손바느질 중에서 가장 튼튼한 바느질 방법은?
  • ① 홈질
  • ② 숨은상침
  • ③ 시침질
  • ④ 박음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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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라펠, 주름 등의 일정한 면적을 고정시킬 때 사용되는 것으로, 겉으로는 길게 사선으로 나타나며 안으로는 짧은 땅이 나타나는 바느질은?
  • ① 시침질
  • ② 박음질
  • ③ 팔자뜨기
  • ④ 어슷시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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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세트 인 슬리브 형태에 해당되는 것은?
  • ① 기모노 슬리브
  • ② 래귤런 슬리브
  • ③ 랜턴 슬리브
  • ④ 돌먼 슬리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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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플랫(slat) 칼라가 아닌 것은?
  • ① 수티앵(soutien) 칼라
  • ② 피터 팬(peter pan) 칼라
  • ③ 세일러(sailor) 칼라
  • ④ 롤(rolled) 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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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목 뒤에 세워진 부분이 없는 칼라로서 옷을 착용했을 때 어깨선을 따라 평평하게 눕는 칼라는?
  • ① 스탠드(stand) 칼라
  • ② 셔츠(shirt) 칼라
  • ③ 숄(showl) 칼라
  • ④ 플랫(flat) 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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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그림의 제도에 필요한 부호의 의미는?
  • ① 완성선
  • ② 바이어스
  • ③ 직각
  • ④ 안단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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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옷감의 너비가 110cm일 때 옷감의 필요량 계산법으로 틀린 것은?
  • ① 긴 소매 블라우스=(블라우스 길이×2)+시접(10~15cm)
  • ② 타이트 스커트=(스커트 길이×2)+시접(12~16cm)
  • ③ 긴 소매 슈트=재킷 길이+소매 길이+시접(20~30cm)
  • ④ 슬랙스=[(슬랙스 길이+시접(8~10c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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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재봉기의 박음질 기구 중 윗실을 바늘귀로 유도하는 한편 윗실의 장력을 조절하는 것은?
  • ① 바늘대 기구
  • ② 실채기 기구
  • ③ 실조절 기구
  • ④ 북집 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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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소매의 앞과 뒤 양쪽으로 군주름이 생기는 이유는?
  • ① 소매산의 높이가 높아서
  • ② 소매 중심점이 앞쪽으로 넘어 와서
  • ③ 소매산의 높이가 낮아서
  • ④ 소매통이 좁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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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의복의 시접 중 목둘레와 칼라의 일반적인 시접 분량은?
  • ① 1cm
  • ② 2cm
  • ③ 3cm
  • ④ 5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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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연단 방법 중 옷감이 감긴 롤러를 돌려가면서 연단해야 하기 때문에 인력 소모가 가장 큰 것은?
  • ① 표면대향 연단
  • ② 무방향 연단
  • ③ 양방향 연단
  • ④ 한방향 연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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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제도에 필요한 부호의 의미는?
  • ① 골선
  • ② 주름
  • ③ 다트
  • ④ 늘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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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뒤 허리 밑에 수평의 주름이 생겨 뒤 허리선을 내려주고, 뒤 다트 길이를 길게 하는 체형은?
  • ① 하복부가 나온 체형
  • ② 엉덩이가 나오고 복부가 들어간 체형
  • ③ 엉덩이가 쳐진 체형
  • ④ 엉덩이가 나온 체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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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얇은 면직물을 봉제할 때 필요한 재봉바늘의 굵기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9호
  • ② 11호
  • ③ 14호
  • ④ 1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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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임의 구분
21. 원피스 드레스 중 반소매의 퍼프 슬리브를 달고, 스커트는 개더 스커트로 하여 귀여운 느낌을 주는 것은?
  • ① 프린세스 라인의 원피스 드레스
  • ② 내추럴 웨이스트의 원피스 드레스
  • ③ 로 웨이스트의 원피스 드레스
  • ④ 프릴 칼라의 원피스 드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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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시접의 분량이 가장 큰 것은?
  • ① 진동둘레
  • ② 스커트단
  • ③ 목둘레
  • ④ 허리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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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재봉 시 재봉바늘에 발생하는 열의 원인과 관계없는 것은?
  • ① 재봉바늘 끝부분의 형태
  • ② 재봉기의 회전속도
  • ③ 재봉바늘의 굵기
  • ④ 천의 두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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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스커트의 실루엣을 정하여 폭으로 등분한 후, 다트를 잘라내어 이어서 만든 스커트는?
  • ① 고어 스커트
  • ② 플리츠 스커트
  • ③ 플레어 스커트
  • ④ 스트레이트 스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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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시접은 완전히 감싸는 방법으로 알고 비치거나 풀리기 쉬운 옷감으로 만들 때 이용되는 바느질 방법은?
  • ① 통솔
  • ② 평솔
  • ③ 쌍솔
  • ④ 뉜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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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재봉기의 밑실이 끊어지는 경우와 가장 상관이 없는 것은?
  • ① 북에 결함이 있다.
  • ② 노루발 압력에 결합이 있다.
  • ③ 실 상태에 결합이 있다.
  • ④ 바늘판에 결합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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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한 쪽 방향으로 연속 주름을 스커트 너비에 전체에 넣은 스커트는?
  • ① 세미 타이트 스커트
  • ② 플레어 스커트
  • ③ 플리츠 스커트
  • ④ 점퍼 스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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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마틴(R. Martin)식 인체 측정법 중에서 너비와 두께를 측정하는 용구는?
  • ① 신장계
  • ② 줄자
  • ③ 간상계
  • ④ 측각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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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재단가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재단할 때 사용한다.
  • ② 30cm 정도의 크기가 적당하다.
  • ③ 가끔 가위에 기름을 치고 손질을 한다.
  • ④ 올이 풀리기 쉬운 천의 시접을 처리할 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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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인체계측 방법 중 직접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마틴식 인체계측기법
  • ② 슬라이딩 게이지법
  • ③ 실루에터법
  • ④ 퓨즈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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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과 그림과 같은 다림질 기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다리미의 온도 50℃ 이하로 다림질을 할 수 있다.
  • ② 다리미의 온도 80℃~120℃로 다림질을 할 수 있다.
  • ③ 다리미의 온도 140℃~160℃로 다림질을 할 수 있다.
  • ④ 다림질을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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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인조 섬유의 제조 과정에서 방사원액에 이산화티탄(TiO2)의 양에 따른 광택의 정도가 약한 것은?
  • ① dull
  • ② fulldull
  • ③ semidull
  • ④ br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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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용융방사로 얻어지는 섬유는?
  • ① 아크릴
  • ② 아세테이트
  • ③ 비스코스레이온
  • ④ 폴리에스테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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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나일론 섬유가 내의용 옷감으로 적당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구김이 잘 생기기 때문
  • ② 내수성이 강하기 때문
  • ③ 습수성이 작기 때문
  • ④ 열가고성이 크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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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현미경 측정 시 표면에 겉비늘이 있고 단면이 원형인 섬유는?
  • ① 면
  • ② 견
  • ③ 양모
  • ④ 아크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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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합성섬유 중 내일광성이 가장 좋은 섬유는?
  • ① 나일론
  • ② 아크릴
  • ③ 폴리에스테르
  • ④ 폴리우레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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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천연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ㅇ느?
  • ① 식물성 섬유
  • ② 동물성 섬유
  • ③ 광물성 섬유
  • ④ 재생 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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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면섬유에서 가방성을 주는 것은?
  • ① 천연꼬임
  • ② 매듭
  • ③ 중공
  • ④ 권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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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섬유 중 표준수분율과 공정수분율이 동일한 것은?
  • ① 면
  • ② 양모
  • ③ 나일론
  • ④ 폴리에스테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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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일광에 의해 가장 심하게 손상되는 섬유는?
  • ① 면
  • ② 양모
  • ③ 견
  • ④ 아크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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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임의 구분
41. 다음 중 딱딱한 느낌을 주는 색의 톤이 아닌 것은?
  • ① pale
  • ② strong
  • ③ dark
  • ④ de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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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인접색의 조화가 받을 수 있는 효과는?
  • ① 활기찬 시각적인 효과
  • ② 격조 높고 다양한 효과
  • ③ 화려하고 원색적인 효과
  • ④ 차분하고 안정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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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파장의 길이가 가장 긴 색상은?
  • ① 파랑
  • ② 초록
  • ③ 노랑
  • ④ 빨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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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색의 3속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색상
  • ② 명도
  • ③ 톤
  • ④ 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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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좌우의 힘의 균형이 다르거나 위치가 다르더라도 이들을 적절히 배치하여 힘의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균형은?
  • ① 방사적 균형
  • ② 수직적 균형
  • ③ 대칭 균형
  • ④ 대비칭 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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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감각적인 배색 방법 중 색상환의 연속되는 3가지 색상과 명도는 조절하여 사용하는 배색 방법은?
  • ① 보색 배색
  • ② 동색 배색
  • ③ 무채색 배색
  • ④ 인접색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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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추상적 무늬가 가장 적당한 옷은?
  • ① 작업복
  • ② 아동복
  • ③ 평상복
  • ④ 무대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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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가장 연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색으로만 나열된 것은?
  • ① 고동색, 회색
  • ② 분홍색, 하늘색
  • ③ 주황, 자주
  • ④ 연두색, 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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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흰색 바탕에 검정색의 가는 줄무늬 옷감이 멀리서 보면 회색으로 보이는 색채혼합은?
  • ① 색광혼합
  • ② 감법혼합
  • ③ 중간혼합
  • ④ 색료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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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2방 연속무늬에 해당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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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편성물의 보온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 ① 함기성
  • ② 인장성
  • ③ 굴곡성
  • ④ 마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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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의류직물용인 아마섬유의 성능으로 옳은 것은?
  • ① 탄성회복률이 높다.
  • ② 내마모성이 불량하다.
  • ③ 산도가 낮고, 흡습성이 높다.
  • ④ 광택이 낮으나 촉감은 부드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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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평직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3원 조직 중 가장 간단한 조직이다.
  • ② 3을 이상의 날실과 씨실로 구성되어 있다.
  • ③ 조직점이 적어서 유연하다.
  • ④ 광택이 좋고 표면 겉이 고운 작물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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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여름철 의복으로 입기에 가장 적합한 조직과 직물은?
  • ① 변화평직-서지
  • ② 평직-모시
  • ③ 능직-개버딘
  • ④ 주자직-데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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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승화성이 있는 전사날염에 가장 적합한 염료는?
  • ① 산성염료
  • ② 직접염료
  • ③ 분산염료
  • ④ 반응성염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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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얇은 직물의 표면을 고무 또는 합성수지 필름으로 피막을 입혀 전혀 누수되지 않고 통기성도 없게 만드는 가공은?
  • ① 방추가공
  • ② 방염가공
  • ③ 방오가공
  • ④ 방수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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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피복류의 감각적 성능을 일반적으로 드레이프성이 가장 요구되는 피복은?
  • ① 양말
  • ② 작업복
  • ③ 속옷
  • ④ 외출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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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직물의 위생적인 성능에서 가장 필요한 성능은?
  • ① 대전성과 함기성
  • ② 흡습성과 투습성
  • ③ 내열성과 내연성
  • ④ 탄성과 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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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5매 주자조직의 재직 가능한 띔 수는?
  • ① 2, 3
  • ② 3, 5
  • ③ 3, 7
  • ④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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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의장지에 대한 성명중 틀린 것은?
  • ① 직물의 조직도를 그리기 위한 종이이다.
  • ② 매 8개의 선마다 굵은 선이 그어져 있다.
  • ③ 한 네모집 칸은 경사와 위사의 교차점을 나타낸다.
  • ④ 경사가 위사 밑으로 들어가는 점을 경계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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