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2008. 7. 13.) 시험일자 : 2008년 7월 13일

1과목 : 임의 구분
1. 래클런(raglan) 소매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길과 소매가 연결된 것으로 활동적인 의복에 사용된다.
  • ② 소맷부리를 넓게 하여 주름을 잡아 오그리고 커프스로 처리한 소매이다.
  • ③ 어깨를 감싸는 짧은 소매로 겨드랑이에는 소매가 없는 디자인이다.
  • ④ 소매산이나 소맷부리에 개더 및 플리츠를 넣은 소매로 주름의 위치와 분량에 따라 모양이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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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로 청바지의 솔기나 작업복, 스포츠 의류 등에 많이 쓰이며 솔기가 뜯어지지 않게 처리하는 바느질법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가름솔
  • ② 통솔
  • ③ 곱솔
  • ④ 쌈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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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너비가 150cm인 180° 플레어 스커트를 재단할 때 옷감의 필요량 계산법은?
  • ① (스커트 길이 × 1.5) + 시접(6~15cm)
  • ② (스커트 길이 × 2) + 시접(5~10cm)
  • ③ (스커트 길이 × 2.5) + 시접(5~12cm)
  • ④ 스커트 길이+ 시접(7~10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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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단을 꿰맬 때 주로 쓰이며 겉으로는 실땀이 나타나지 않게 잘게 뜨고 안으로는 단을 접어 속으로 길게 떠서 고정시키는 바느질 방법은?
  • ① 공그르기
  • ② 섞음질
  • ③ 삼뜨기
  • ④ 새발강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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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바느질 방법 중 새발뜨기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두꺼운 옷감의 단이나 시접처리에 이용하며, 두꺼운 옷감일 경우는 옷감 두께의 약 반만 떠 주어 겉에서 바늘땀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 ② 단이나 시접의 가장자리를 처리할 때 쓰는 바느질법으로 옷감의 가장자리를 감아가면서 바느질하는 방법이다.
  • ③ 시접의 올을 풀리지 않도록 할 대나 테일러드 재킷의 칼라와 라펠의 형태를 고정시킬 때 이용한다.
  • ④ 가장 튼튼한 손바느질로 바늘을 한 땀만큼 완전히 뒤로 돌아와 뜨는 것으로 겉은 튼튼한 재봉기로 바느질한 모양과 같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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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그림과 같은 스커트의 구성법에 해당하는 스커트는?
  • ① 랩 스커트(wrap skirt)
  • ② 드레이프 스커트(draped skirt)
  • ③ 디바이드 스커트(divided skirt)
  • ④ 개더 스커트(gather ski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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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의복 제도에 사용되는 약자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허리둘레선 - W. P
  • ② 엉덩이 둘레선 - H. L
  • ③ 중심선 - C. L
  • ④ 가슴둘레 -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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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길 원형의 필요 치수 중 원형제도시 가장 기본이 되는 항목은?
  • ① 등길이
  • ② 목둘레
  • ③ 어깨너비
  • ④ 가슴둘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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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시착시 관찰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전체적인 실루엣만 관찰한다.
  • ② 한번에 전체와 부분을 관찰한다.
  • ③ 부분을 본 후 전체 실루엣을 관찰한다.
  • ④ 전체적인 실루엣을 관찰한 후 부분적인 곳을 관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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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허리둘레선의 옆 중심에서 엉덩이 둘레선까지 길이를 재는 측정항목은?
  • ① 치마길이
  • ② 엉덩이길이
  • ③ 밑위길이
  • ④ 바지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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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뒤소매에 소매산을 향한 주름이 생기는 경우의 가장 알맞은 보정법은?
  • ① 소매산 중심을 앞으로 이동한다.
  • ② 소매산 중심을 뒤로 이동한다.
  • ③ 소매산 높이를 올린다.
  • ④ 앞길의 어깨선을 올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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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앞, 뒤 어개선 밑에 사선의 군주름이 생긴 경우 보정 방법은?
  • ① 들뜨면서 생기는 군주름은 핀을 꽂아 없애고 패턴에 대어 보정하고 목둘레선과 어깨선을 내려준다.
  • ② 어깨선에서 다트의 분량을 군주름이 없어지는 분량만큼 잡아 준다.
  • ③ 어깨선을 올려 보정하고 그 분량만큼 진동 밑부분을 올려 준다.
  • ④ 진동둘레 밑부분을 내려주고 옆선쪽으로 내어 주고 네크라인에서 사선의 방향으로 들뜨는 분량만큼 핀으로 접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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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공업용 재봉기의 대분류에서 표시기호가 틀린 것은?
  • ① 복합봉 : S
  • ② 이중 환봉 : D
  • ③ 본봉 : L
  • ④ 단환봉 : C

김경옥2021. 2. 1. 07:15삭제
정답1번입니다
14. 체형에 따른 원형 보정 중 뒤길이의 부족량을 절개하여 늘려 주고, 진동의 여유분을 접고 어깨다트분을 늘려 주는 체형은?
  • ① 상반신 반신체
  • ② 상반신 굴신체
  • ③ 마른 체형
  • ④ 뚱뚱한 체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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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층층으로 이어 만든 스커트의 명칭은?
  • ① 티어드 스커트
  • ② 타이트 스커트
  • ③ 디바이드 스커트
  • ④ 개더 스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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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인대나 인체 위에 직접 옷감을 걸쳐서 원하는 디자인에 따라 드래핑(draping)한 뒤 완성선을 인대나 인체 위에서 표시하고 옷감을 떼어내어 봉제하는 방법은?
  • ① 입체재단
  • ② 장촌식제도
  • ③ 단촌식제도
  • ④ 평면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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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금속 또는 합성수지 등의 얇은 판을 여러 모양으로 오려낸 것으로 옷의 색과 맞추어 붙이는 의복 장식봉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파이핑
  • ② 퀼팅
  • ③ 레이스
  • ④ 스팽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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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길과 연결되어 목 위로 올라가게 되는 네크라인은?
  • ① 스퀘어 네크라인(square neckline)
  • ② 카울 네크라인(cowl neckline)
  • ③ 하이 네크라인(high neckline)
  • ④ 브이 네크라인(V neck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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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재킷 재단시 시접을 가장 작게 해야 할 곳은?
  • ① 목둘레
  • ② 블라우스 단
  • ③ 소매 단
  • ④ 어깨와 옆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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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스커트 원형을 제도할 때 필요 치수 항목으로 가장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스커트 길이, 허리 둘레, 엉덩이 길이, 엉덩이 둘레
  • ② 스커트 길이, 밑위 길이, 엉덩이 둘레, 배 둘레
  • ③ 스커트 길이, 허리 둘레, 엉덩이 둘레, 무릎 길이
  • ④ 스커트 길이, 허리 둘레, 배 둘레, 스커트 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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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임의 구분
21. 시침실을 사용하며 두 장의 작물에 패턴의 완성선을 표시할 때 사용되는 손바느질 방법은?
  • ① 휘감치기
  • ② 실표뜨기
  • ③ 홈질
  • ④ 어슷시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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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저지(jersey)와 같은 모직물에 적당한 재봉기 바늘 호수는?
  • ① 9호
  • ② 11호
  • ③ 14호
  • ④ 1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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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그림과 같이 겉에서 실이 보이지 않도록 두, 세 올 정도씩 땀을 뜨는 바느질 방법은?
  • ① 숨은 상침
  • ② 보통 시침
  • ③ 반 박음질
  • ④ 온 박음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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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고정식 재단기로서 재단대의 중앙에 좁고 끝이 없는 칼이 위에서 아래로 고속회전을 하며, 이 곳에 옷감을 대고 형태에 따라 밀어 주면 재단이 되는 것으로 입체재단기라고도 할 수 있는 재단기는?
  • ① 밴드나이프 재단기
  • ② 원형칼 재단기
  • ③ 수직칼 재단기
  • ④ 프레스 재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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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시임의 종류 중 두 천을 서로 인접한 상태에서 봉제한 시임(seam)은?
  • ① FS(flat seam)
  • ② SS(superimposed seam)
  • ③ BS(bound seam)
  • ④ LS(lapped s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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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재봉기에서 밑실이 끊어지는 경우는?
  • ① 밑실의 장력이 너무 강할 때
  • ② 바늘이 잘못 끼워졌을 때
  • ③ 윗실 걸기가 잘못되었을 때
  • ④ 윗실과 밑실이 같은 실이 아닐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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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의복 제작 과정의 일반적인 순서는?
  • ① 치수 설정 → 패턴 제작 → 재단 → 제도 → 봉제
  • ② 치수 설정 → 재단 → 패턴 제작 → 제도 → 봉제
  • ③ 치수 설정 → 제도 → 패턴 제작 → 재단 → 봉제
  • ④ 치수 설정 → 패턴 제작 → 제도 → 재단 → 봉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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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체 계측기구 중 인체 각도계는 신체 어느 부위를 측정하는가?
  • ① 피하 지방의 두께
  • ② 어깨의 경사각도
  • ③ 너비, 두께
  • ④ 모든 높이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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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그림과 같은 슬랙스 제도에 알맞은 디자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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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너비가 110cm인 옷감으로 길이가 105cm인 바지를 제작하고자 할 때 필요한 옷감의 양은?
  • ① 230cm 내외
  • ② 200cm 내외
  • ③ 150cm 내외
  • ④ 115cm 내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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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무명섬유의 검경구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무명섬유는 가늘고, 긴 다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 ② 측면은 리본모양으로 되어 있다.
  • ③ 성숙된 것은 천연의 꼬임이 나타난다.
  • ④ 미세구조의 모형은 가장 밖에 있는 표피질에서 제1차 막, 제2차 막, 중공 순서로 내부에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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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아마 섬유가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 옳은 것은?
  • ① 가방성을 주는 천연 꼬임이 있다.
  • ② 가방성을 주는 마디가 있다.
  • ③ 가방성을 주는 크림프가 있다.
  • ④ 가방성을 주는 겉비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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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실 중 데니어 식으로 표시하는 것은?
  • ① 면사
  • ② 마사
  • ③ 모사
  • ④ 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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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면 섬유의 중공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섬유의 탄성을 감소시키며 급격한 파괴에 대하여 견디게 한다.
  • ② 보온성을 유지하며 전기절연성을 부여한다.
  • ③ 미성숙한 섬유는 중공이 매우 발달되어 있다.
  • ④ 표면의 윤활성을 부여하여 방적에서 엉킴성을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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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모직물을 보관할 때 가장 주의할 점은?
  • ① 직사광선에 주의하여야 한다.
  • ② 먼지에 주의하여야 한다.
  • ③ 좀 벌레에 주의하여야 한다.
  • ④ 낮은 온도에 주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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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의복의 보관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옷을 한 벌씩 종이에 싸서 보관한다.
  • ② 옷은 무거운 것을 밑으로 넣고, 형태가 눌리기 쉬운 것은 위로 한다.
  • ③ 방습, 방충을 위한 용기는 밀폐되지 않은 개방된 것이어야 한다.
  • ④ 장기간 보관하는 용기는 습기가 적고, 직사 일광을 차단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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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면직물에서 머서화 가공(mercerlzation)의 주된 목적은?
  • ① 광택을 부여한다.
  • ② 천연 꼬임을 많게 한다.
  • ③ 강도와 신도를 감소시킨다.
  • ④ 결정화도를 감소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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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천연섬유 중 탄성 회복률이 가장 큰 것은?
  • ① 양모
  • ② 견
  • ③ 면
  • ④ 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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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길이가 긴 고급양모 섬유를 가지고 만든 실은?
  • ① 카드사
  • ② 코어사
  • ③ 방모사
  • ④ 소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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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재생 셀룰로스 섬유에 속하는 것은?
  • ① 나일론(nylon)
  • ② 스판덱스(spandex)
  • ③ 아세테이트(acetate)
  • ④ 비스코스레이온(viscose ray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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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임의 구분
41. 다음 중 멀리서도 가장 확실하게 잘 보이는 배색은?
  • ① 노랑 바탕에 흰색
  • ② 녹색 바탕에 노랑
  • ③ 검정 바탕에 노랑
  • ④ 빨강 바탕에 청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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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색의 혼합결과가 탁색이 되며, 저채도인 것은?
  • ① 빨강 + 흰색
  • ② 노랑 + 회색
  • ③ 빨강 + 노랑
  • ④ 노랑 + 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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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남색 바탕에 가장 눈에 띄는 색은?
  • ① 보라
  • ② 빨강
  • ③ 노랑
  • ④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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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색채 계획에 필요한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다른 회사의 제품보다 특색이 있는 독특한 색채 감각
  • ② 그 회사의 제품이 기능적으로 우수함이 연상되는 색채 효과
  • ③ 기분 좋은 생활 환경이 조성될 수 있는 제품의 색채 관리
  • ④ 개인만이 선호하고 호감을 느낄 수 있는 색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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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X자형 실루엣이 아닌 것은?
  • ① 아우어글래스 실루엣(hourglass silhouette)
  • ② 프린세스 실루엣(princess silhouette)
  • ③ 피트 앤 플레어 실루엣(fit and flare silhouette)
  • ④ 스트레이트 실루엣(straight silhoue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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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청록, 파랑 등의 색상들로써 차가움을 느끼게 하는 청색 계통의 색은?
  • ① 난색
  • ② 한색
  • ③ 중성색
  • ④ 무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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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젊고 명량한 느낌을 주며 모든 장식적인 무늬 주우 가장 효과가 강한 것은?
  • ① 점무늬
  • ② 자연적 무늬
  • ③ 추상무늬
  • ④ 전통적 무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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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으므 중 면적의 크기에 따른 색의 균형을 얻기 위하여 옳은 것은?
  • ① 넓은 면적에는 고명도, 저채도의 색을 사용한다.
  • ② 넓은 면적에는 저명도, 저채도의 색을 사용한다.
  • ③ 좁은 면적에는 저명도, 저채도의 색을 배열한다.
  • ④ 좁은 면적에는 저명도, 고채도의 색을 배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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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대비조화 중 보색조화가 지나치게 강렬한 느낌을 주고 두 색의 관계가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보다 약간 덜 눈에 띄는 미묘한 대비조화를 이룰 때 사용하는 것은?
  • ① 분보색조화
  • ② 3각조화
  • ③ 보색조화
  • ④ 중보색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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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의 팽창성과 수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한색계가 난색계보다 크게 팽창되어 보인다.
  • ② 밝은 색이 어두운 색보다 작게 수축되어 보인다.
  • ③ 배경색이 밝을수록 무늬색은 작게 수축되어 보인다.
  • ④ 진출성이 있는 색들은 작게 수축되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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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작업복에 가장 요구되는 직물의 성능은?
  • ① 위생적 성능
  • ② 형태안정적 성능
  • ③ 유행적 성능
  • ④ 내구적 성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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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세탁시 세탁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세제의 농도
  • ② 세탁 시간
  • ③ 세제의 종류
  • ④ 세탁기계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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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리미 온도를 조절하는데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 ① 옷감의 두께
  • ② 옷감의 종류
  • ③ 봉제 상태
  • ④ 옷감의 가공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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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경 파일 직물이 아닌 것은?
  • ① 벨베틴(velveteen)
  • ② 타월(towel)
  • ③ 벨벳(velvet)
  • ④ 카펫(carp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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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정련의 목적으로 옳은 것은?
  • ① 직물에 묻어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는 공정이다.
  • ② 섬유에 잔존하는 색소를 제거하는 공정이다.
  • ③ 견직물의 무게를 증가하는 공정이다.
  • ④ 직물의 광택을 증가하는 공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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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직물의 경사와 위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경사는 직물의 길이 방향의 실이다.
  • ② 장식이나 특별한 기능사는 보통 위사에 있다.
  • ③ 경사는 꼬임이 더 많은 경향이 있다.
  • ④ 직물의 밀도를 보아서 많은 쪽이 위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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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의류직물용인 아마의 성능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탄성회복률이 높은 편이다.
  • ② 내마모성이 매우 불량하다.
  • ③ 신도가 낮고, 흡습성이 높다.
  • ④ 광택이 낮으나 촉감은 부드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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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합성세제에 소량의 비누를 배합하여 거품생성을 억제한 세제는?
  • ① 중질 세제
  • ② 액체 세제
  • ③ 발포성 세제
  • ④ 제포성 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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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수자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매끄럽고 광택이 양호하다.
  • ② 주자직이라고도 한다.
  • ③ 경, 위사의 조직점이 적다.
  • ④ 종류로는 개버딘, 서지, 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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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직물의 재료인 면 섬유의 단면을 현미경으로 관찰했을 때 나타나는 모양은?
  • ① 세로줄과 마디 모양
  • ② 매끈한 표면과 균일한 섬유 폭
  • ③ 꼬인 리본 모양
  • ④ 정삼각형 단면과 심하게 꼬인 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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