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기사(2003. 8. 10.) 시험일자 : 2003년 8월 10일

1과목 : 전기철도공학
1. AT 교류 전철변전소의 급전측 보호계전기가 아닌 것은?
  • ① 거리계전기
  • ② 단락선택계전기
  • ③ 부족전압계전기
  • ④ 브흐홀쯔계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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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계전기> 1. 거리계전기(44F) 고장점 까지의 거리를 그때의 전압, 전류를 계측하여 정정값 이내일 때 동작하도록 한 것 임피던스 계전기라고도 부르고 있다. 고장이 발생 하였을 때 고장원인을 신속하게 제거하는 것은 물론 애자의 플래시 오버와 같은 경우는 고장 구간을 고속으로 차단하여 아크를 자연적으로 소멸시키기 위해 고속도 재폐로 방식을 채용, 재폐로 시간은 보통0.1~ 0.5(sec) 2. 고장선택 계전기(50F) 부하전류 변화분과 고장전류 변화분의 차이에 의해 검출하는 계전기로 거리계전기의 후비보호용으로 사용 3. 과전류계전기(51F) 후비보호로서 저항이 큰 장애 검출을 위한 경우로 급전거리가 비교적 짧은 선로(역구내, 차량기지내 등)에 사용 4. 재폐로 계전기(79F) 지락, 단락 등의 사고에 의하여 차단기가 자동차단되면 동시에 동작을 개시하여 일정 시간후 차단기를 재투입 하며 재폐로 시간은 보통 0.4~0.5(sec)로 설정 5. 고장점표정장치(99F :Locator) 전차선로에 단락 또는 지락 고장이 발생하게 되면 곧 동작하여 고장점 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는 장치로서 사고의 조기 복구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Locator는 변전소나 구분소에 설치하여 고장전류와 그때의 전압을 고장점 까지의 선로리액턴스를 구한다. 급전회로 보호계전기인 거리계전기 (44F)와 고장선택계전기(50F)와 조합하여 사용한다. 1) 리액턴스 검출방식 BT 급전회로에 적합한 방식. 직선 선로 임피던스의 리액턴스분과 비교함으로써 변전소로부터 고장점 까지의 거리를 구할 수 있다. 2) AT흡상변류비 방식 AT급전회로에 적합한 방식. 직선아닌 급전회로에 고장이 발생하면 해당 급전회로 전체의 AT중앙점 흡상전류를 잗오으로 계측하여 변전소의 계측값을 전송하고 변전소에서는 소형 컴퓨터에 의하여 고장점 까지의 거리를 산출 부흐홀쯔계전기 : 변압기 내부고장 보호용
2. 가공 전차선로에서 전차선 110mm2 의 허용장력이 1059kgf이다. 이 가공 전차선로에서 전차선만 자동 장력 조정할 경우 전차선의 표준장력은 약 몇 kg 이 되겠는가?(단, 전차선 장력의 변화는 표준장력에 대하여 15%로 시설된다고 한다.)
  • ① 800
  • ② 850
  • ③ 900
  • ④ 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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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9×(1-0.15) = 900.15 허용장력이 1059까지 허용되고 장력변화가 15%이므로 장력의 변화만큼의 여유를 빼주면 1059-1059×0.15 =1059(1-0.15) =1059×0.85 =900.15 즉, 표준장력 900.15에서 15%까지 장력이 변화하더라도 허용장력 1059까지 자동장력조정 가능하게 된다.
3. 전식의 방지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회생제동방식을 채용한다.
  • ② 레일의 m당 중량을 줄인다.
  • ③ 장대 레일을 사용한다.
  • ④ 보조 귀선을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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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건널선 장치의 시설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 ① 팬터그래프가 트롤리선사이에 끼어 들 위험성이 있기때문에 주요 선의 트롤리선을 상부에 둔다.
  • ② 팬터그래프를 통과할 때 트롤리선의 고저차가 있기때문에 트롤리선이 교차하는 위치에 교차금구를 설치하여서는 아니된다.
  • ③ 팬터그래프와 더블이어에 충격을 줄 수 있는 범위내에는 전차선의 접속을 금지하고 있다.
  • ④ 상호의 트롤리선이나 조가선이 순환전류로 손상되지 않도록 전기적으로 분리하여야 한다.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21. 07:26삭제
선로가 교차하는 장소에는 전차선도 교차시킬 필요가 있다. 이 전차선 교차 개소에 설비된 장치를 건널선장치라 한다. 건널선장치는 교차 금구, 커넥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주요선의 전차선을 하부에 둔다. 팬터그래프 통과에 따른 할입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가속이나 사용빈도가 높은 전차선을 하부에 두고 분기선측을 상부에 둔다. - 전차선이 교차하는 위치에는 교차금구를 설치한다. - 교차금구는 팬터그래프의 통과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1) 커넥터의 접속 가) 상호의 전차선과 조가선이 순환전류로 손상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전기적으로 완전하게 결합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 M-M, T-T, M-T 커넥터로 접속한다. 2) 전차선의 접속개소 가) 전차선의 접속개소는 각각의 궤도 중심선과 전차선고의 간격이 0~1,200[mm] 범위에는 설치하지 않아야 한다. 나) 팬터그래프의 더불이어에 충격을 줄 수 있는 범위 내에 설치하지 않아야 한다.
5. 3상 변압기의 병렬운전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각 상별 부하분담이 일정할 것
  • ② 각 군의 임피던스가 그 용량에 반비례할 것
  • ③ 상회전 방향과 각변위가 같을 것
  • ④ 극성 및 1차, 2차의 정격전압이 같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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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교류 전철구간 전철변전소에서 3상을 2상으로 변환하는데 이용되는 변압기는?
  • ① 흡상변압기
  • ② 3권선 변압기
  • ③ 단권변압기
  • ④ 스코트결선 변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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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단선의 염려가 없으며, 터널이나 지하철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전차선의 가선방식은?
  • ① 강체 가선방식
  • ② 단선식 가선방식
  • ③ 복선식 가선방식
  • ④ 제3궤조식 가선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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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40t의 전기차가 20‰의 경사를 올라가는데 필요한 견인력은 몇 kg 인가?(단, 1차 저항은 무시한다.)
  • ① 200
  • ② 400
  • ③ 800
  • ④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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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차선로에서 전류를 흐르게 하는 것이 주목적이 아닌것은?
  • ① 전차선
  • ② 조가선
  • ③ 급전선
  • ④ 부급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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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차선 110㎜2의 안전율은 2.2, 전차선의 파괴강도를 35㎏f/㎜2, 전차선의 허용장력을 1075kgf로 할 때 잔존 단면적은 몇 ㎜2인가?
  • ① 13.96
  • ② 30.71
  • ③ 67.57
  • ④ 13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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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공 전차선로에서 두 개의 금속의 상대 전위차로부터 알 수 있는 것은?
  • ① 부식의 정도
  • ② 부하의 정도
  • ③ 전력의 차이
  • ④ 전류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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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차선에 요구되는 특성으로 옳은 것은?
  • ① 전류용량이 작을 것
  • ② 집전율이 낮을 것
  • ③ 열전도도가 높을 것
  • ④ 가선 장력에 대하여 충분히 견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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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교류 전철변전소 주변압기의 M상과 T상간의 위상차는 몇도인가?
  • ① 30°
  • ② 60°
  • ③ 90°
  • ④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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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기철도 교류 단권변압기 AT 급전방식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철도 변전소의 위치를 한전 변전소 근처로의 선정이 불가능하므로 송전선로의 건설비가 비싸다.
  • ② 급전전압은 차량전압의 4배이다.
  • ③ 전압강하가 크므로 변전소 간격이 짧다.
  • ④ 흡상변압기 급전방식과 같은 섹션이 불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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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차선로의 설치목적은?
  • ① 변전소에서 전력을 공급받기 위하여
  • ② 구분소에서 전력을 공급받기 위하여
  • ③ 역 중간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하여
  • ④ 전기차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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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교류 강체가선방식에서 커티너리 가선방식의 인류장치와 같은 역할을 하는 장치는?
  • ① 고정점장치
  • ② 제한점장치
  • ③ 건널선장치
  • ④ 흐름방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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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강체 가선방식의 편위 형태는?
  • ① 지그재그의 형태
  • ② 반원형의 형태
  • ③ 일직선의 형태
  • ④ 완만한 사인곡선의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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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철 급전선로의 과부하전류나 지락, 단락 등으로부터 전기 시설물을 보호하기 위하여 등전위 접지망을 구성하는 방식은?
  • ① 이중절연방식
  • ② 매설 접지방식
  • ③ 가공보호선 방식
  • ④ 흡상선 보호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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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계적 구분개소에서는 조가선 상호 및 전차선과 조가선을 일괄하여 접속하는데 에어조인트 개소에서는 평행부분의 양단에서 조가선 상호 및 전차선과 조가선을 어떤 커넥터로 일괄하여 접속하는가?
  • ① T-M 커넥터
  • ② T-M-M-T 커넥터
  • ③ M-M 커넥터
  • ④ M-S-T 커넥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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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급전선으로 사용하는 경알루미늄연선을 경동연선과 동일한 저항값을 얻도록 하려면 경동연선의 약 몇 배의 굵기로 하여야 하는가?
  • ① 1.1
  • ② 1.3
  • ③ 1.6
  • ④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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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전기철도 구조물공학
21. 탄성한도내에서 응력과 변형율이 비례한다는 것은?
  • ① 후크의 법칙
  • ② 오일러의 정리
  • ③ 바리니온의 정리
  • ④ 라미의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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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단면적이 110㎜2인 트롤리선의 마모한도가 67.6mm, 잔존 지름이 7.5mm이고, 안전율이 2.2인 트롤리선의 허용인장력 T는 몇 kg 인가?(단, 단면적이 110㎜2인 트롤리선의 계산 단면적은 111.1㎜2이고, 저항력은 3900kg이다.)
  • ① 1078
  • ② 1126
  • ③ 8070
  • ④ 8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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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보(Beam)의 응력에서 전단응력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전단응력은 일반적으로 중립축에서 최대이다.
  • ② 휨모멘트는 0 이다.
  • ③ 상, 하단에서는 0 이다.
  • ④ 전단응력도는 곡선변화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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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조합철주에서 단경사재를 사용하는 경우의 수평면에 대한 경사 각도로 맞는 것은?
  • ① 35˚
  • ② 40˚
  • ③ 45˚
  • ④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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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일반적으로 각 전선에 부착되는 빙설의 양은 얼마가 된다고 보고 설계하는가?
  • ① 가선된 각 전선 주위에 두께 12mm(비중 0.9)
  • ② 가선된 각 전선 주위에 두께 9mm(비중 0.9)
  • ③ 가선된 각 전선 주위에 두께 6mm(비중 0.9)
  • ④ 가선된 각 전선 주위에 두께 3mm(비중 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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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류주 등 차막이 후방에 건식하는 전주는 몇 m 이격하여 건식하여야 하는가?
  • ① 5
  • ② 8
  • ③ 10
  • ④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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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기철도에 사용하는 철강재의 부식방지를 위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아연도금 방법은?
  • ① 전기아연도금
  • ② 황산아연도금
  • ③ 용융아연도금
  • ④ 염화아연도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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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전차선의 인류지선은 전차선과 동일 방향이 되도록 시설한다.
  • ② 전선의 인류용 밴드와 지선용 전주 밴드는 개별로 하는 것이 좋다.
  • ③ 인류개소의 볼트, 너트와 나사에 인장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 ④ 지선을 갖는 방향과 동일 방향에서 전주를 지지하는 전주를 지주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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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문형 빔 중 내하중이 가장 큰 것은?
  • ① 평형 트러스빔
  • ② 4각 농형빔
  • ③ V형 트러스라멘빔
  • ④ V형 트러스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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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그림에서 두 힘 3t과 4t의 합력은 약 몇 t 인가?
  • ① 5
  • ② 6
  • ③ 7
  • ④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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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공전선로에서 이도(딥)를 D라 하면 전선의 길이는 경간 S보다 얼마나 길어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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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차선로용 강구조물 중 주기둥재의 세장비는 얼마 이하로 제한하는가?
  • ① 150
  • ② 200
  • ③ 220
  • ④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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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철구조물인 철주 또는 비임 조립에 사용하는 볼트에서 너트를 체결한 후 남는 표준길이는 몇 mm 정도인가?
  • ① 1∼4
  • ② 5∼10
  • ③ 11∼15
  • ④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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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철 구조물에서 철주 등의 철구조물에 대한 특징이 아닌것은?
  • ① 균질도가 높아 신뢰할 수 있다.
  • ② 인성이 커서 변위에 대하여 잘 견디어 낸다.
  • ③ 압축력에 대하여 부재가 좌굴하기 쉽다.
  • ④ 정밀도가 높은 구조물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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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우력(짝힘)모멘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크기가 같고 방향이 같은 나란한 두 힘을 말한다.
  • ②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나란한 두 힘을 말한다.
  • ③ 크기가 다르고 방향이 같은 나란한 두 힘을 말한다.
  • ④ 크기가 다르고 방향이 반대인 나란한 두 힘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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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직류 1500V의 알루미늄 T-BAR의 규격은 몇 mm2 인가?
  • ① 1950
  • ② 2000
  • ③ 2100
  • ④ 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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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한 단면의 미소면적에서 임의로 설정한 직교 좌표축까지의 거리를 미소면적에 곱한 것과 전단면에 걸쳐서 적분한 것을 나타내는 것은?
  • ① 1차 모멘트
  • ② 2차 모멘트
  • ③ 좌표축의 회전
  • ④ 좌표축의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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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지표면에서의 높이가 9m인 단독 지지주에 25kgf/m의 수평 분포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지면과의 경계점 모멘트 M은 약 몇 kgf.m 인가?
  • ① 253.5
  • ② 507
  • ③ 1012.5
  • ④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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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트롤리선의 마모를 관리할 때 주요한 개소로 볼 수 없는 곳은?
  • ① 에어섹션, 부스타섹션, 에어조인트
  • ② 역행개소의 급전분기 및 더블이어 등의 경점개소
  • ③ 전차선 교체개소에 있어서의 굴곡개소
  • ④ 전동차의 타행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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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차선로에서 지선의 종류로 틀린 것은?
  • ① 단지선
  • ② V지선
  • ③ 2단지선
  • ④ 삼각지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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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전기자기학
41. 단면적 S, 길이 ℓ , 투자율 μ인 자성체의 자기회로에 권선을 N회 감아서 I의 전류를 흐르게 할 때 자속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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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z방향으로 진행하는 평면파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z성분이 0 이다.
  • ② x의 미분계수(도함수)가 0 이다.
  • ③ y의 미분계수가 0 이다.
  • ④ z의 미분계수가 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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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반지름이 각각 r1[m], r2[m]이고 전위차가 V[V]인 동심 도체구가 있을 때 내구 표면의 전장의 세기의 최소치는 몇 V/m 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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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진공 중에 있어서의 전자파의 속도(단위: m/s)가 아닌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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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영구자석의 재료로 적당한 것은?
  • ① 잔류 자속밀도가 크고 보자력이 작아야 한다.
  • ② 잔류 자속밀도가 작고 보자력이 커야 한다.
  • ③ 잔류 자속밀도와 보자력이 모두 작아야 한다.
  • ④ 잔류 자속밀도와 보자력이 모두 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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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W1과 W2의 에너지를 갖는 두 콘덴서를 병렬 연결한 경우의 총 에너지 W와의 관계로 옳은 것은?(단, W1≠W2 이다.)
  • ① W1+W2 =W
  • ② W1+W2 >W
  • ③ W1+W2 <W
  • ④ W1-W2=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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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반지름 a, b인 두 구상 도체 전극이 도전률 K인 매질속에 중심거리 r만큼 떨어져 놓여 있다. 양 전극간의 저항은?(단, r>>a, b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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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위함수에서 라플라스방정식을 만족하지 않는 것은?
  • ① V=rcosθ+φ
  • ② V=x2-y2+z2
  • ③ V=ρcosφ+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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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단면적 s[m2], 단위 길이에 대한 권수가 n[회/m]인 무한히 긴 솔레노이드의 단위 길이당의 자기인덕턴스는 몇 H/m 인가?
  • ① μsn
  • ② μsn2
  • ③ μs2n2
  • ④ μs2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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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00회 감은 코일과 쇄교하는 자속이 1/10초 동안에 0.5Wb에서 0.3Wb로 감소했다. 이 때 유기되는 기전력은 몇 V인가?
  • ① 20
  • ② 80
  • ③ 200
  • ④ 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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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와 의미가 같은 식은? (단, E :전계, ρ:전하밀도, ε0 :진공의 유전률이다.)
  • ② E = -gard V
  • ④ div·grad V=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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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정전유도에 의해서 고립도체에 유기되는 전하는?
  • ① 정전하만 유기되며, 도체는 등전위이다.
  • ② 정,부 동량의 전하가 유기되며, 도체는 등전위이다.
  • ③ 부전하만 유기되며, 도체는 등전위가 아니다.
  • ④ 정,부 동량의 전하가 유기되며, 도체는 등전위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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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공극을 가진 환상솔레노이드에서 총 권수 N회, 철심의 투자율 μ[H/m], 단면적 S[m2], 길이 ℓ [m]이고 공극의 길이가 δ[m]일 때 공극부에 자속밀도 B[Wb/m2]을 얻기 위해서는 몇 A 의 전류를 흘려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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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폐곡면으로부터 나오는 유전속(dielectric flux)의 수가 N일 때 폐곡면내의 전하량은 얼마인가?
  • ① N
  • ③ εo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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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액체 유전체를 포함한 콘덴서 용량이 C[F]인 것에 V[V]의 전압을 가했을 경우에 흐르는 누설전류는 몇 A 인가?(단, 유전체의 유전률은 ε , 고유저항은 ρ[牆.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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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대지의 고유저항이 ρ[Ω·m]일 때 반지름 a[m]인 반구형 접지전극의 접지저항은 몇 Ω 인가?
  • ① 2πρ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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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무한히 넓은 도체 평면판에 면밀도 σ[C/m2]의 전하가 분포되어 있는 경우 전력선은 면(面)에 수직으로 나와 평행하게 발산한다. 이 평면의 전계의 세기는 몇 V/m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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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평행 도선에 같은 크기의 왕복전류가 흐를 때 두 도선 사이에 작용하는 힘과 관계되는 것 중 옳은 것은?
  • ① 간격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 ② 간격의 제곱에 반비례하고, 투자율에 반비례한다.
  • ③ 전류의 제곱에 비례한다.
  • ④ 주위 매질의 투자율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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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유전률 ε인 유전체를 넣은 무한장 동축 케이블의 중심 도체에 q[C/m]의 전하를 줄 때 중심축에서 r[m](내외반지름의 중간점)의 전속밀도는 몇 C/m2 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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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N회의 권선에 최대값 1V, 주파수 f[Hz]인 기전력을 유기 시키기 위한 쇄교자속의 최대값은 몇 Wb 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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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전력공학
61. A, B 및 C상 전류를 각각 Ia, Ib및 Ic라 할 때 으로 표시되는 Ix는 어떤 전류인가?
  • ① 정상전류
  • ② 역상전류
  • ③ 영상전류
  • ④ 역상전류와 영상전류의 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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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인터록(interlock)에 대한 설명이 맞는 것은?
  • ① 차단기가 닫혀 있어야 단로기를 닫을 수 있다.
  • ② 차단기가 열려 있어야 단로기를 닫을 수 있다.
  • ③ 차단기와 단로기를 별도로 닫고, 열 수 있어야 한다.
  • ④ 조작자의 의중에 따라 개폐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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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옥내배선에 사용하는 전선의 굵기를 결정하는데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 ① 기계적 강도
  • ② 전압강하
  • ③ 허용전류
  • ④ 절연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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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배전계통에서 전력용 콘덴서를 설치하는 목적으로 다음중 가장 타당한 것은?
  • ① 전력손실 감소
  • ② 개폐기의 타단 능력 증대
  • ③ 고장시 영상전류 감소
  • ④ 변압기 손실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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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펠톤(Pelton)수차에 있어서 노즐로부터의 분출수의 속도를 v1, 버켓(bucket)의 주변속도를 u 라 할 때 이론상 수차의 효율이 최대로 되는 경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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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송전선로의 중성점을 접지시키는 목적은?
  • ① 동량의 절감
  • ② 송전용량의 증가
  • ③ 이상전압의 방지
  • ④ 전압강하의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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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개폐 서지 이상전압의 발생을 억제 할 목적으로 설치하는 것은?
  • ① 단로기
  • ② 차단기
  • ③ 리액터
  • ④ 개폐저항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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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전선의 단위길이내에서 연간에 손실되는 전력량에 대한 전기요금과 단위길이의 전선값에 대한 금리, 감가상각비 등의 년간 경비의 합계가 같게 되는 전선 단면적이 가장 경제적인 전선의 단면적이다." 이것은 누구의 법칙인가?
  • ① 뉴크의 법칙
  • ② 켈빈의 법칙
  • ③ 플레밍의 법칙
  • ④ 스틸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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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송전계통의 한 부분이 그림에서와 같이 Y-Y로 3상 변압기가 결선되고 1차측은 비접지로 2차측은 접지로 되어 있을 경우 영상전류는?
  • ① 1차측 선로에만 흐를 수 있다.
  • ② 2차측 선로에만 흐를 수 있다.
  • ③ 1차 및 2차측 선로에 모두 다 흐를 수 있다.
  • ④ 1차 및 2차측 선로에 모두 다 흐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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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원자로의 냉각재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 ① 열용량이 작을 것
  • ② 중성자의 흡수 단면적이 작을 것
  • ③ 냉각재와 접촉하는 재료를 부식하지 않을 것
  • ④ 중성자의 흡수 단면적이 큰 불순물을 포함하지 않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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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직렬축전기를 선로에 삽입할 때의 이점이 아닌 것은?
  • ① 선로의 인덕턴스를 보상한다.
  • ② 수전단의 전압변동률을 줄인다.
  • ③ 정태안정도를 증가한다.
  • ④ 역률을 개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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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전력손실이 없는 송전선로에서 서지파(진행파)가 진행하는 속도는 어떻게 표시되는가? (단, L: 단위선로 길이당 인덕턴스, C: 단위선로 길이당 커패시턴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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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500kVA의 단상변압기 3대를 사용해서 △결선에 의하여 급전하고 있는 경우 1대의 변압기가 고장나 이것을 제거시키고 V결선으로 운전할 때, 이 때의 부하가 1000kVA라면 나머지 2대의 변압기는 약 몇 % 의 과부하가 되는가?
  • ① 115
  • ② 120
  • ③ 125
  • ④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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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그림과 같은 계통에서 송전선의 S점에 3상 단락고장이 발생하였다면 고장전력은 약 몇 MVA 인가?(단, 발전기 G1, G2의 %과도리액턴스 및 변압기의 %리액턴스는 각각 자기용량기준으로 25%, 25%, 10%이고 변압기에서 S점까지의 %리액턴스는 100MVA기준으로 5%라고 한다.)
  • ① 82
  • ② 133
  • ③ 154
  • ④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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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발전 전력량 E[kWh], 연료 소비량 W[kg], 연료의 발열량 C[kcal/kg]인 화력발전소의 열효율 η[%]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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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직류 송전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케이블 송전일 경우 유전손이 없기 때문에 교류방식보다 유리하다.
  • ② 선로의 절연이 교류방식보다 용이하다.
  • ③ 리액턴스 또는 위상각에 대해서 고려할 필요가 없다.
  • ④ 비동기 연계가 불가능하므로 주파수가 다른 계통간의 연계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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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배전방식에서 루프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일반적으로 배전변압기나 2차변전소에 대하여 1개의 공급회로를 가지고 있다.
  • ② 계전방식이 비교적 간단하다.
  • ③ 공급의 계속성은 없으나 증설이 용이하며, 초기 설비비가 저렴하다.
  • ④ 전압 변동률이 방사상계통보다 좋고 부하를 균등히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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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송전단의 전압 및 역률 E1, cosθ1, 수전단의 전압 및 역률 E2, cosθ2일 때 전류 I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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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6.6㎸, 60Hz, 3상3선식 비접지식에서 선로의 길이가 10km이고 1선의 대지정전용량이 0.005㎌/km일 때 1선 지락시의 고장전류 Ig[A]의 범위로 옳은 것은?
  • ① Ig < 1
  • ② I ≤ Ig < 2
  • ③ 2 ≤ Ig < 3
  • ④ 3 ≤ Ig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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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배전용 변전소의 주변압기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 ① 단권변압기
  • ② 삼권선변압기
  • ③ 체강변압기
  • ④ 체승변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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