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기사(2003. 5. 25.) 시험일자 : 2003년 5월 25일

1과목 : 전기철도공학
1. 실리콘정류기의 내부 단락사고 검출 계전기는?
(정답률: 73.68%, 14/19)
  • ① 온도계전기
  • ② 역류계전기
  • ③ 접지계전기
  • ④ 직류 과전류계전기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8. 23:27삭제
<역류계전기 설치목적> 역류계전기는 정류기 메인 DC 차단기반에 검출장치를 설치하여 DC 역류를 감지함으로써 실리콘 정류기 내부 단락사고를 검출하는 계전기이다.
2. 교류 강체 전차선로(R-Bar방식)에서 전기차 운전속도 V가 V≤ 120km/h일 때 브래키트의 최대 허용간격은 몇 m 인가?
(정답률: 83.33%, 15/18)
  • ① 5
  • ② 10
  • ③ 15
  • ④ 20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8. 23:31삭제
<브래킷 최대허용간격> 80km/h --> 12m 120km/h --> 10m
3. 직선구간에서 가공 전차선로의 트롤리선(전차선)을 지그재그 편위로 하는 이유는?
(정답률: 70.59%, 12/17)
  • ① 온도 변화에 따른 신축작용
  • ② 팬타그래프의 편위 이탈 방지
  • ③ 팬타그래프의 특정부분 마모 방지
  • ④ 트롤리선의 장력 분산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8. 23:37삭제
전차운전시 팬터그래프와 전차선이 계속 같은부분만 닿고 있으면 특정부분만 마모가 발생한다. 팬터그래프에 전차선이 지그재그 움직이며 골고루 닿으면서 집중마모를 방지한다.
4. 귀선용 레일의 전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52.94%, 9/17)
  • ① 50kg/m의 레일이 60kg/m의 레일보다 높다.
  • ② 레일의 고유저항이 클 수록 높다.
  • ③ 부하점과 변전소 거리가 큰 만큼 높다.
  • ④ 레일의 대지 절연저항이 적을수록 높다.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8. 23:53삭제
<레일전위의 특징> 1) 부하전류가 큰만큼 높게 된다. 2) 레일의 고유저항이 큰만큼 높게 된다. 3) 레일의 대지절연저항이 큰만큼 높게 된다. 4) 부하점과 변전소 또는 흡상선과의 거리가 큰만큼 높게된다. 5) 교류구간에서 급전전압이 직류의 10배 이상 높기 때문에 귀선 전류가 거의 1/10 이지만 레일의 임피던스가 직류저항의 약 10배로 되어 직류구간과 거의 같은 정도의 레일 전위가 발생된다. 6) 교류구간에서 귀선전류의 1/2 이 되고 직류구간에서 귀선전류의 전부가 레일전위 발생의 요소가 된다.
5. 가공 전차선의 편위는 직선구간에서는 좌우 몇 mm 를 표준으로 하고 있는가?
(정답률: 87.5%, 14/16)
  • ① 100
  • ② 200
  • ③ 300
  • ④ 400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00:18삭제
<전차선의 편위> 궤도중심으로부터 수직인 위치에서 전차선이 이격된 간격을 편위라 하며, 전차선의 편위가 너무 크게 되면 판타그래프가 전차선에서 밖으로 이탈하든가 또는 전차선에 걸려 장애를 일으키게 되어 편위는 일정한 한계를 정하여 적용하고 있다. 또한, 전차선의 편위가 일정하면 판타그래프의 동일개소에만 습동하게 되므로 판타그래프의 습동판이 편마모되어 판타그래프를 파손하는 원인이 되므로 전차선을 궤도를 중심으로 하여 좌우로 지그재그로 가선하여 판타그래프의 습동판을 가능한 한 균등하게 마모되도록 한다. 또한 전동차량의 판타그래프에 습판체를 전체적으로 마모시킴으로서 판타그래프의 수명연장효과와 전차선의 안정적인 마모를 유지할 수 있다. 이 한계는 좌, 우 최대 250[㎜]로 하고 있으나 가급적 200[㎜] 이내로 시설하는 것을 표준으로 정하고 있다.
6. 흡상변압기의 권수비는?
(정답률: 88.24%, 15/17)
  • ① 1:1
  • ② 2:1
  • ③ 3:1
  • ④ 4:1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00:33삭제
교류 전기 철도에 있어서 통신소에의 전자 유도 전압을 작게 하기 위해서 생각된 것이 흡상 변압기이며, 1차 권선과 2차 권선의 권수비가 1:1의 전류 변압기. 1차 전류가 정격(定格) 값을 넘으면 변압기 철심이 포화하여, 여자 임피던스가 급속히 작아지는 특성이 있다. 현재, 재래선에서 사용되고 있는 흡상 변압기는 용량 36kVA, 64kVA, 144kVA가 있으며, 정격 전류는 각각 150A, 200A, 300A이다. 과부하 내량은 300% 10분간으로 하고 있다.
7. 헤비심플커터너리 조가방식의 구조 및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82.35%, 14/17)
  • ① Y선으로 지지점 부근의 압상량을 크게 한다.
  • ② 가고가선 2조를 일정한 간격으로 병행하여 가설 하였다.
  • ③ 심플커터너리 가선에서 장력을 크게 하였다.
  • ④ 250km/h 집전시에 전차선의 지지점에서 최대 압상량이 25mm정도이다.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00:39삭제
<헤비 심플 커터너리 조가방식> 가공 단선식(架空單線式)의 심플 커티너리식의 메신저와이어[적가선(吊架線), messenger wire]의 장력을 더욱 강화(2tf 정도)한 것으로, 트롤리 선에 대한 추수성(追隨性)을 좋게 하여 고속운전(高速運轉)에 대처하고 있다.
8. 급전계통을 구분하고 연장 급전을 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정답률: 76.47%, 13/17)
  • ① SS
  • ② SP
  • ③ SSP
  • ④ FTP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00:50삭제
-변전소(SS: Substation) -급전구분소(SP: Section Post) : 전철변전소간 전기를 구분 또는 연장급전을 하기 위하여 개폐장치, 단권변압기등을 설치한 장소를 말합니다. -보조급전구분소(SSP: Sub Section Post)
9. 굵기가 110mm2인 전차선의 잔존 단면적을 67.6mm2, 잔존 지름을 7.5mm로 하고, 안전율은 2.5, 전차선의 파괴강도는 35㎏/mm2이면 전차선의 허용장력 T는 약 몇 ㎏f 인가?
(정답률: 54.55%, 6/11)
  • ① 745
  • ② 946
  • ③ 1176
  • ④ 1275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01:04삭제
허용장력 = (파괴강도×잔존단면적)/안전율
10. 전차선에 요구되는 성능과 거리가 먼 것은?
(정답률: 76.92%, 10/13)
  • ① 연성이 강해야 한다.
  • ② 가선 장력에 대하여 충분히 견디어야 한다.
  • ③ 접속 개소의 통전 상태가 양호해야 한다.
  • ④ 집전장치 통과와 집전에 지장이 없어야 한다.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05:44삭제
<전차선에 요구되는 성능> 가. 가선 장력에 대하여 충분히 견딜 것 나. 집전장치 통과와 집전에 지장이 없을 것 1) 집전율이 높을 것 2) 전류용량이 클 것 3) 내열성이 우수할 것 4) 내마모성이 우수할 것 5) 내부식성이 우수할 것 6) 피로강도에 충분히 견딜 것 다. 접속개소의 통전상태가 양호할 것
11. 전차선의 마모율과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정답률: 73.33%, 11/15)
  • ① 전차선의 항장력
  • ② 허용 잔존 지름
  • ③ 팬터그래프 통과 회수
  • ④ 전차선의 안전율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06:03삭제
<전차선 허용마모 한도> 마모된 전차선의 항장력이 표준장력에 안전율을 곱한 값에 도달했을 때의 전차선의 마모량을 “허용마모한도”라고 하고 이때의 전차선의 직경을 “허용잔존직경”이라고 한다. 전차선은 집전장치의 습동에 따라 전기적, 기계적으로 마모하기 때문에 그 잔존단면적은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전차선의 항장력이 저하하기 때문에 단선의 우려가 있다. 전차선은 허용마모한도에 달할 때까지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기 때문에 그 선종 및 단면적을 선정하는 경우에는 집전특성 외에 전차선의 허용잔존직경에 걸리는 항장력과 전류용량도 검토되어야 한다. 마모율은 팬터그래프의 통과횟수와 그에 따른 전차선 아래 면의 마모량을 표시
12. 교류 전철 변전소의 주변압기로 사용하는 결선방식은?
(정답률: 92.31%, 12/13)
  • ① BT 결선
  • ② AT 결선
  • ③ 스코트 결선
  • ④ Y-△ 결선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06:20삭제
교류전기철도에서는 단상부하 이므로, 급전용 변압기로 단상변압기를 사용하고있는데, 3상 전원에 대해 불평형을 이루게 되므로 전원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것을 없애기 위해 급전용 변압기에 SCOTT결선변압기 등이 이용되고 있다. SCOTT결선변압기는 3상을 2상으로 변환하는 변압기이다.
13. 교류 강체 가선방식에서 컨덕터 레일구간의 온도변화에 의한 리지드바의 팽창을 상쇄시켜주는 장치는?
(정답률: 78.57%, 11/14)
  • ① 확장장치
  • ② 직접유도장치
  • ③ 건널선장치
  • ④ 지상부이행장치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06:28삭제
<확장장치> 긴 강체전차선 구간에 온도변화로부터 생기는 리지드바의 팽창을 상쇄시켜 강체전차선의 기계적, 전기적 저항 없이 길이를 유지하는 장치
14. 가공 전차선과 접지물간의 절연 이격거리로 적합하지않은 것은?
(정답률: 46.67%, 7/15)
  • ① 직류 1500V의 표준 이격거리는 250mm 이상이다.
  • ② 직류 1500V의 최소 이격거리는 70mm 이상이다.
  • ③ 교류 25000V의 표준 이격거리는 300mm 이상이다.
  • ④ 교류 25000V의 최소 이격거리는 200mm 이상이다.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06:39삭제
1) 직류 1500[V] 방식 가) 표준이격거리(250[mm]) 팬터그래프를 하강 시 전류 차단에 필요한 이격거리 나) 최소이격거리(70[mm]) 약 50[m]마다 피뢰기 설치 피뢰기의 뇌 임펄스 방전 개시 전압이 25 [kV]이하 이격거리에 여유 감안 최소 이격거리 다) 순시접근거리(30[mm]이상) 팬터그래프 동적 순시 접근거리 연구결과 20[mm]에 여유를 두어 정함 2) 교류 25[kV]방식 가) 표준이격거리(300[mm]이상) 실험결과 최소이격거리에 여유 50[mm] 더함 나) 최소이격거리(250[mm]이상) 최고사용전압의 2.5배(27.5[kV] x 2.5 = 68.75[kV]의 개폐서지에 견딜수 있는 간격 다) 순시접근거리(150[mm]이상) 협소한 터널이나 교량에서 부득이한 경우 한시 최고사용전압의 2배 (27.5[kV] x 2 = 55[kV])의 개폐서지에 견딜수 있는 간격
15. AT방식 전철변전소에 직렬콘덴서를 설치하는 주된이유는?
(정답률: 28.57%, 4/14)
  • ① 전식 발생 억제
  • ② 역률 개선
  • ③ 통신유도장해 방지
  • ④ 분수조파 발생 억제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06:56삭제
<직렬 콘덴서의 보호> 직렬 콘덴서를 보호하기 위해 병렬로 방전 갭을 접속해 둔다. 예를 들면 정격 전류의 2.5배의 전류로 방전시켜 콘덴서를 단락하여 보호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가 급전 구간으로 진입할 때 차량용 변압기의 무부하 여자 돌입 전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이 직류 전하로서 콘덴서에 축적되어 제1,3고조파 등의 분수조파 진동이 발생하여 확대됨으로써 급전 전압이 크게 변동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직류 전하를 흡수하기 위해 과포화 리액터와 저항으로 된 분수조파 진동 억제 장치를 설치하고 있다. 억제 장치에 의해 분수조파 진동은 감쇠성으로 되어 급전 전압 변동이 방지된다. (직렬콘덴서는 인덕턴스에 의한 전압강하의 경감을 위하여 급전선, 부급전선 및 전차선에 직렬로 접속한다.)
16. 전차선(Cu 110mm2)을 영구 신장 조성시 과장력 2000kgf에서 몇 분간 시행하는가?
(정답률: 50%, 9/18)
  • ① 10
  • ② 20
  • ③ 30
  • ④ 40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07:08삭제
Pre-stretch(영구신장조성)공법에 대해 설명하라. 1. 개요 가) 동선이나 알루미늄선은 장시간 경과하면 장력, 이도가 고르지 않는 등 전차선이 늘어나는 현상이 일어난다. 나)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가설 단초에 상시 사용 장력보다 큰 장력(인장하중의 약 150[%] 정도)을 단시간 동안 가해서 미리 전선을 늘려서 신장시켜주는 공법을 Pre-stretch(영구신장조성)공법이라 한다. 2. Pre-stretch(영구신장조성) 가) 전차선의 과장력 인가 시간을 30분으로 하고, 조가선에 대해서는 10분으로 한다. 나) 본선의 전차선 및 조가선(보조조가선 포함)은 전선의 신장을 좋게 하기위해 인류장치를 조정하기 전에 영구신장조성을 시행하며 부본선 및 측선은 필요에 따라 영구신장조성을 시행한다. 다) 영구신장조정시 장력과 시간 전차선 CU 170㎟ 2500 kgf 30분 CU 150㎟ 2000 kgf 30분 조가선 St 135㎟ 3000 kgf 10분 St 90㎟ 1600 kgf 10분 CdCu 70~80㎟ 1500 kgf 10분 라) 선종에 따라 과장력은 달리한다. 때문에 경부선 및 호남선 전철화 사업에서 과장력 시행사례를 참고하여 충분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17. 전기차에서 효율이 0.9 인 주 전동기가 3대인 경우 출력은 몇 kW 인가?(단, 주 전동기의 단자전압은 1200V, 전류는 200A 이다.)
(정답률: 83.33%, 10/12)
  • ① 216
  • ② 267
  • ③ 648
  • ④ 800

전기철도공사 공부중2022. 6. 19. 07:17삭제
출력=전압×전류×효율×3(전동기 3대) =1200×200×0.9×3 =648000 [W] =648 [kW]
18. 단권변압기 급전방식에서 급전선 인류장치의 설치 개소로 볼 수 없는 것은?
(정답률: 37.5%, 6/16)
  • ① 역 구내의 전후
  • ② 연속하는 구배의 정점 부근
  • ③ 지상구간에서 지하구간으로 급전선을 가선하는 경우
  • ④ 차량기지 검수고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07:35삭제
<급전선의 인류장치> (Anchor Clamp) 급전선의 인류장치는 그 지역에서의 최대장력을 고려하여 장치의 각 부재가 안전율 2.5 이상으로 되어야 한다. 인류장치의 높이에 대하여는 규정의 높이를 유지하면서 최대장력일 때에도 애자가 들어 올려져서 비를 맞지 않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필요에 따라 인류장치를 설치하는 개소는 - 역 구내의 전후 - 교량개소 등에서 이격조건이 어려운 개소 - 연속하는 구배의 정점부근 - 지상구간에서 지하구간으로 급전선을 가선하는 경우
19. 전차선 및 보조 조가선의 횡진을 방지하는 장치는?
(정답률: 85.71%, 12/14)
  • ① 장력조정장치
  • ② 흐름방지장치
  • ③ 진동방지장치
  • ④ 건널선장치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15:05삭제
전선의 진동(횡진)
20. 2 이상의 급전점에서 급전할 수 있는 급전구간을 1급전점에서 급전하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정답률: 13.33%, 2/15)
  • ① 병렬급전
  • ② 연장급전
  • ③ 단독급전
  • ④ 비상급전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08:14삭제
" 병렬급전 " 이라 함은 1 급전구간에 2 이상의 급전점을 가진 급전방식을 말한다. " 연장급전 " 이라 함은 2 이상의 급전점에서 급전할 수 있는 급전구간을 1급전점에서 급전하는 방식을 말한다. (급전구간 : 차단장치에 의하여 구분할 수 있는 급전회로의 1구간) (급전점 : 변전소의 전력을 급전회로에 공급하는 점)
2과목 : 전기철도 구조물공학
21. 전기철도 구조물에서 단독 지지주로 취급하여 계산하는 지지주가 아닌 것은?
(정답률: 53.33%, 8/15)
  • ① 가동브라켓 지지주
  • ② 고정브라켓 지지주
  • ③ 크로스빔 지지주
  • ④ V형빔 지지주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15:16삭제
문형지지물은 단독지지물과 평면빔, V형빔, 4각빔 등으로 구성하고, 단독지지물로 전차선로의 가선이 어려운 경우에 적용한다. <단독지지주로 하는 장주> -가동브래킷 -고정브래킷 -크로스빔 -인류주 -스팬선 지지주
22. 전차선로용 강구조물 중 보통 압축재의 세장비는 얼마이하로 제한하고 있는가?
(정답률: 55.56%, 10/18)
  • ① 150
  • ② 200
  • ③ 220
  • ④ 250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16:14삭제
<압축재의 세장비 제한> 압축재의 세장비(L/r)는 다음 각 항의 제한을 받는다. (1) 주주재는 200이하 (2) 주주재 이외의 압축재는 220 이하 (3) 압축재를 보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보조재는 250 이하 단, 이 경우 L은 부재의 지지점간 거리[cm]이고, r은 좌굴측에 관한 부재단면의 회전반경[cm]임. (주) 암주재는 주주재와 동일하게 취급함. 부재의 최소 두께는 주주재 및 암주재는 5mm, 기타의 부재는 3mm로 한다. 단, 부재에 강관을 사용하는 경우는 주주재 및 암주재는 2.4mm, 기타의 부재는 1.6mm로 한다. <세장비 제한> (1) 압축재의 세장비 은 200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2) 인장재의 세장비 은 300 이하로 한다. 다만, 강봉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즉, 현재 철골구조 설계는 허용응력 설계와 한계상태 설계가 있는데, 허용응력 설계기준과 한계상태 설계기준에서 제시하는 기준이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세장비(Slenderness) 세장비란 말 그대로 부재가 가늘고(세) 긴(장) 정도를 나태내는 지수이다. 따라서 세장비가 큰 부재일수록 슬림하며, 낮은 부재일수록 두껍다. 이를 람다로 표기한다. -인장재 세장비 주재 250,가새 또는 2차부재 300 이하 -압축재 세장비 일반 200, 기둥250, 가새/2차부재 240 이하
23. 빔의 강도계산에서 선로와 평행한 방향의 하중을 적용하지 않는 경우는?
(정답률: 40%, 6/15)
  • ① 전체 길이의 1/3이내에 전선이 편중되어 지지되고 있는 경우
  • ② 전체 길이의 1/4이내에 전선이 편중되어 지지되고 있는 경우
  • ③ 구조물(특히 빔)에 지지되는 전선의 가닥수가 작을 때
  • ④ 구조물(특히 빔)에 지지되는 전선의 가닥수가 많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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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차선로에 사용하는 애자 중 원칙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애자는?
(정답률: 47.06%, 8/17)
  • ① 지지애자
  • ② 인류애자
  • ③ 장간애자
  • ④ 현수애자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16:50삭제
전차선로용 애자로서는 현수애자와 장간애자가 주가 되며 특수한 경우에는 지지애자가 사용되기도 한다. 애자에는 절연부의 재질에 따라 자기제, 강화유리제, 합성수지제가 사용되고 있으며 설비에 따라 현실에 맞도록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합성수지제(고분자제)는 국산화 된 이후 자기제의 대체 자재로 활용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25. 부재를 절단하려고 하는 응력으로서 보, 기둥, 벽 등에서 일어나는 응력은?
(정답률: 46.67%, 7/15)
  • ① 축방향력
  • ② 절단력
  • ③ 휨모멘트
  • ④ 비틀림모멘트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16:58삭제
축방향력 : 기둥의 양쪽 끝에서 압축하거나 당겨서 늘리는 힘 절단력 : 기둥 중간에서 절단하는 힘 휨 : 기둥이 곡선으로 휘는 힘 비틀림 : 기둥의 양쪽에서 둘레방향으로 서로 반대되는 힘으로 비틀리게 되는 힘
26. 전차선로의 지지물 중 강관주의 도기호로 맞는 것은?
(정답률: 76.47%, 13/17)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17:21삭제
1번 : 지지물(일반) 2번 : 강관주 3번 : 팬던트(등기구 일반용-백열등,HID등) 4번 : 비상조명등, 백열등(비상등), 점멸기(스위치)
27. 그림과 같이 시설하는 지선으로 큰 장력이나 수평장력이 가해지는 헤비심플 커티너리 가선방식의 인류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지선은?
(정답률: 84.62%, 11/13)
  • ① 수평지선
  • ② 궁형지선
  • ③ 2단지선
  • ④ V형지선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17:35삭제
단지선 : 보통지선(일반적이며 기본적인 지선) 궁형지선 : 전주의 근원부근에 근가를 시설해서 궁형으로 취부 2단지선 : 평행(상.하 방향)으로 2개 시설하는 지선 V형지선 : 근가를 1개소로 상부의 형상을 V형으로 시설한 지선(전차선 인류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전차선로용 지선의 대표적인 것이다.) 수평지선 : 직접 지선을 시설하기 불가능한 경우 별도로 적당한 위치에 전용의 지선주를 세우거나 장력이 같은 인접전주에 수평으로 전주간에 지선을 가선한 것
28. 직선 가공전차선로 구간의 선로에서 전차선을 지그재그가선함에 따른 수평장력 P 를 옳게 나타낸 것은?(단, 수평장력 : P[㎏.f], 지지점 간격 : S[m], 전선장력 : T[㎏.f], 전선의 기울기 : d[m]이다.)
(정답률: 69.23%, 9/13)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17:51삭제
직선로 지그재그편위식 4TD / s+2d 곡선로 P = ST /R
29. 단독 지지주에서 지지점이 6.75m인 전차선에 136.4kgf의 수평집중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지면과의 경계점 전단력은 몇 kgf 인가?
(정답률: 76.92%, 10/13)
  • ① 20.2
  • ② 80.8
  • ③ 136.4
  • ④ 920.7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17:55삭제
수평집중하중=지면과 경계점에서의 전단력
30. 전철주 기초의 강도계산에서 평지 또는 절취장소 및 성토 장소로 분류하는데 이 지형에 대한 하중방향에 대한 계수 K를 무엇이라 하는가?
(정답률: 53.33%, 8/15)
  • ① 지형계수
  • ② 형상계수
  • ③ 강도계수
  • ④ 지내력계수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18:27삭제
노반의 강도 감소가 예상되는 경우 지형계수(K)를 적용 -지형계수(K) : 성토사면 또는 측구에 의한 지형적인 영향을 고려하기 위한 계수 -형상계수(f) : 전단응력용 계수라고도 부른다.(형태에 따른 계수) 전단응력용 계수라 부르는 것은 전단응력을 구할 때 쓰는 계수이다. 형태에 따른 k값은 H강은 1, 각파이프는 1, 사각형부재는 1.5, 파이프부재는 2, 원형강(속이 꽉찬 형태)은 4/3 입니다. (또는 기초의 형태에 따른 기초 재료와 흙 사이의 마찰강도 차이를 고려하기 위한 계수) -강도계수 : 진변형률의 크기가 1일 때의 진응력값 -지내력계수 : 기초의 극한지지력을 산정하는데 사용되는 계수 기본풍속과 지표조도와 더불어 지형에 의한 영향(지형계수, Kzt)
31. 그림은 완금을 이용하여 제작한 빔의 구조물이다. 전차 선로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A에 해당되는 것의 명칭은?
(정답률: 68.75%, 11/16)
  • ① 하현재
  • ② 완금
  • ③ 부재
  • ④ 하부주재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18:48삭제
전차선로 빔 구조물 : 상부주재, 하부주재, 거싯플레이트 상현재 : 트러스의 위쪽에 있는부재 하현재 : 트러스의 아래쪽에 있는 부재 완금 : 지지물에 여러 시설물을 시설하기 위한 지지대
32. 물체가 회전하지 않아야 할 조건은?
(정답률: 92.86%, 13/14)
  • ① 물체에 작용하는 양장력의 합이 0 이다.
  • ② 힘의 모멘트 합이 0 이다.
  • ③ 동일점에 작용하는 힘이 0 이다.
  • ④ 양단의 힘의 합이 0 이다.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19. 18:57삭제
힘의 모멘트 : 어떤 물체에 하나의 힘이 작용할 때, 물체 내부의 한점을 기준으로 이 힘이 물체를 얼마나 회전시킬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물리량 모멘트는 일반적인 의미로 회전력 이미 회전하고 있는 물체에 힘의 합이 0이면 계속 회전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회전하지 않을 조건이 아니다.
33. 지표면에서 높이가 11m인 단독 지지주에 29㎏f/m의 수평 분포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4m 지지점에서의 전단력 Qh는 몇 ㎏f.m 인가?
(정답률: 83.33%, 10/12)
  • ① 196
  • ② 203
  • ③ 560
  • ④ 1120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20. 09:19삭제
<수평분포하중> 지면과 지지점에서의 전단력 = 29 × (11-4) = 203
34. 교류 강체방식에서 R-bar 지지용 애자의 성능 중 상용 주파수 유중 파괴전압은 몇 kV 인가?
(정답률: 33.33%, 6/18)
  • ① 100
  • ② 125
  • ③ 140
  • ④ 275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20. 09:23삭제
-건조섬락전압(80kV) : 현수애자가 건조한 상태에서 섬락하는 전압 -유중섬락전압(140kV) : 유중은 기름인데 물은 전기가 잘 통하지만 기름은 전기가 잘 통하지 않는다. 기름(절연유) 내에서의 절연파괴전압 -주수섬락전압(50kV) : 현수애자가 젖어 있을 때에 절연파괴전압 -충격섬락전압(125kV) : 번개에 맞았을 때 1.2×50 micro sec동안에 최소한 125kV까지는 견뎌야 된다.
35. 지선은 전주에 작용하는 수평하중의 몇 % 를 부담하는가?
(정답률: 75%, 9/12)
  • ① 50
  • ② 75
  • ③ 100
  • ④ 125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20. 18:39삭제
전주에 작용하는 수평하중에 대한 지선의 부담 : 100%
36. 부급 전선 및 보호선의 인류개소에 사용하는 애자는?
(정답률: 61.11%, 11/18)
  • ① 180mm 현수애자
  • ② 250mm 현수애자
  • ③ 항압용 장간애자
  • ④ 인장용 장간애자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20. 18:50삭제
- 부급전선 및 보호선의 인류개소 사용 애자 : 180mm 현수애자 <현수애자> 현수애자의 크기는 자기부의 직경(지름)으로 나타내는데, 254mm를 표준으로 하고 있다. 250mm라 하기도 한다. 중성선을 지지하는 것은 180mm를 사용하고 있다. 현수애자는 상부에 소켓(도체)과 하부 볼(도체) 사이에 절연체인 공기가 있는 구조로 콘덴서와 똑같은 구조를 갖추고 있어서 전력계통에서 콘덴서로 똑같이 취급한다. - 압축력(항압용)과 인장력(인장용)이 가해지는 가동브래킷 개소에 사용 애자 : 장간애자
37. 그림에서 두 힘 P1, P2의 합력 R은 몇 t 인가?
(정답률: 70%, 7/10)
  • ① 7
  • ② 9
  • ③ 11
  • ④ 13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20. 19:23삭제
@각도를 이루는 힘의 합력 = √(A^2 + B^2 + 2ABcos@) = √(3^2 + 5^2 + 2×3×5×cos60) =7
38. 부재 단면 2차 모멘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률: 83.33%, 10/12)
  • ① 나란한 축에 대한 단면 2차 모멘트 중에서는 도심축에 대한 단면 2차 모멘트가 최소가 된다.
  • ② 나란한 축에 대한 단면 2차 모멘트 중에서는 도심축에 대한 단면 2차 모멘트가 최대가 된다.
  • ③ 정삼각형의 도심축에 대한 단면 2차 모멘트는 축의 회전에 관계없이 일정한 값이 된다.
  • ④ 정사각형의 도심축에 대한 단면 2차 모멘트는 축의 회전에 관계없이 일정한 값이 된다.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21. 00:22삭제
- 평행축의 정리는 단면 2차 모멘트 계산에서 매우 중요한 항목입니다. 기준축의 이동에 따라 단면 2차 모멘트 값이 바뀌게 됩니다. 바뀌는 양의 정도는 도심에서의 단면 2차 모멘트 +(면적×기준 축간 거리의 제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즉, 도심축에 대한 단면 2차 모멘트는 가장 작은 최소값이고, 도심축에 대해 나란한 축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그 값이 더해지므로 단면 2차 모멘트 값은 점점 커지게 된다. - 정다각형의 도심을 지나는 축에 대한 단면 2차 모멘트는 축의 회전에 상관없이 모두 동일한 값을 가진다.
39. 우리나라의 일반 전철구간에서 표준 경간을 선정할 때의 운전 최대속도는 몇 km/h 인가?
(정답률: 80%, 12/15)
  • ① 80
  • ② 100
  • ③ 120
  • ④ 150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21. 00:27삭제
일반 전차선로에서 표준경간 선정 운전최대속도 : 120km/h 전철주의 경간은 전차선로 속도등급 300킬로급 이상은 최대 65m이하(터널 50m)로 한다.
40. 전철 구조물의 강도 계산과 관계가 가장 먼 것은?
(정답률: 63.16%, 12/19)
  • ① 속력
  • ② 기온
  • ③ 풍속
  • ④ 눈

전기철도기사 공부중2022. 6. 21. 00:42삭제
<전철 구조물 설계 반영> 1) 기온 2) 바람 - 갑종 풍속 하중 - 을종 풍속 하중 - 병종 풍속 하중 - 풍속 - 평균풍속과 순간풍속 3) 눈
3과목 : 전기자기학
41. 그림과 같이 구형의 자성체가 병렬로 접속된 경우 전체의 자기저항 RT는 몇 AT/Wb가 되겠는가?(단, 가로방향 즉, 200㎜방향임)
(정답률: 50%, 1/2)
  • ① RT = 2.7×104
  • ② RT = 5.3×104
  • ③ RT = 1.1×10-6
  • ④ RT = 1.9×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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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평행판 콘덴서에 어떤 유전체를 넣었을 때 전속밀도가 2.4×10-7C/m2이고, 단위 체적 중의 에너지가 5.3×10-3J/m3 이었다. 이 유전체의 유전률은 몇 F/m 인가?
(정답률: 100%, 2/2)
  • ① 2.17×10-11
  • ② 5.43×10-11
  • ③ 5.17×10-12
  • ④ 5.43×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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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진공 중에 선전하 밀도가 λ[C/m]로 균일하게 대전된 무한히 긴 직선도체가 있다. 이 직선도체에서 수직거리r[m]점의 전계의 세기는 몇 V/m 인가?
(정답률: 100%,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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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대전 도체 표면의 전계의 세기는?
(정답률: 50%, 2/4)
  • ① 곡률이 크면 커진다.
  • ② 곡률이 크면 적어진다.
  • ③ 평면일 때 가장 크다.
  • ④ 표면 모양에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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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와전류의 방향은?
(정답률: 100%, 3/3)
  • ① 일정하지 않다.
  • ② 자력선의 방향과 동일하다.
  • ③ 자계와 평행되는 면을 관통한다.
  • ④ 자속에 수직되는 면을 회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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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V=x2+y2[V]의 전위 분포를 갖는 전계의 전기력선의 방정식은? (단, A는 임의의 상수이다.)
(정답률: 33.33%, 1/3)
  • ② y=Ax
  • ③ y=Ax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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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진공내의 점(3,0,0)[m]에 4×10-9C의 전하가 있다. 이 때 점(6,4,0)[m]의 전계의 크기는 몇 V/m 이며, 전계의 방향을 표시하는 단위벡터는 어떻게 표시되는가?
(정답률: 5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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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에서 단자 ab간에 V의 전위차를 인가할 때 C1의 에너지는?
(정답률: 10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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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기인덕턴스 L1[H], L2[H]와 상호인덕턴스 M[H]와의 결합계수는?
(정답률: 66.67%,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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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지구는 태양으로부터 P[kW/m2]의 방사열을 받고 있다. 지구 표면에서의 전계의 세기는 몇 V/m 인가?
(정답률: 100%, 2/2)
  • ① 37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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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림과 같은 동축원통의 왕복 전류회로가 있다. 도체 단면에 고르게 퍼진 일정 크기의 전류가 내부 도체로 흘러 들어가고 외부 도체로 흘러 나올 때 전류에 의하여 생기는 자계에 대하여 옳지 않은 설명은?
(정답률: 0%, 0/2)
  • ① 내부 도체내(r<a)에 생기는 자계의 크기는 중심으로부터 거리에 비례한다.
  • ② 두 도체사이(내부공간)(a<r<b)에 생기는 자계의 크기는 중심으로부터 거리에 반비례한다.
  • ③ 외부 도체내(b<r<c)에 생기는 자계의 크기는 중심으로부터 거리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 ④ 외부 공간(r>c)의 자계는 영(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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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전하 혹은 전류 중심으로부터 거리 R에 반비례하는 것은?
(정답률: 0%, 0/2)
  • ① 균일 공간 전하밀도를 가진 구상전하 내부의 전계의 세기
  • ② 원통의 중심축 방향으로 흐르는 균일 전류밀도를 가진 원통도체 내부의 자계의 세기
  • ③ 전기쌍극자에 기인된 외부 전계내의 전위
  • ④ 전류에 기인된 자계의 벡터포텐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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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균일한 자계에 수직으로 입사한 수소이온의 원운동의 주기는 2πx10-5sec 이다. 이 균일 자계의 자속밀도는 몇 Wb/m2 인가?(단, 수소이온의 전하와 질량의 비는 2×107C/kg 이다.)
(정답률: 100%, 1/1)
  • ① 2.5×10-3
  • ② 3.2×10-3
  • ③ 5×10-3
  • ④ 6.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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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그림에서 전계와 전속밀도의 분포 중 맞는 것은?(단, 경계면에 전하가 없는 경우이다.)
(정답률: 100%, 2/2)
  • ① Et1=0, Dn1=ρs
  • ② Et2=0, Dn2=ρs
  • ③ Et1=Et2, Dn1=Dn2
  • ④ Et1=Et2=0, Dn1=Dn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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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막대자석의 회전력을 나타내는 식으로 옳은 것은?(단, 막대자석의 자기모멘트 M [wb.m]와 균등자계 H [A/m]와의 이루는 각 θ는 0°<θ<90° 라 한다.)
(정답률: 100%, 2/2)
  • ① M ×H [N.m/rad]
  • ② H ×M [N.m/rad]
  • ③ μo H ×M [N.m/rad]
  • ④ M ×μo H [N.m/r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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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평행한 두 도선간의 전자력은? (단, 두 도선간의 거리는 r[m]라 한다.)
(정답률: 100%, 2/2)
  • ① r2에 반비례
  • ② r2에 비례
  • ③ r에 반비례
  • ④ r에 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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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균일하게 자화된 체적 0.01m3인 막대 자성체가 500A.m2인 자기모멘트를 가지고 있을 때, 이 막대 자성체의 자속밀도가 500mT이었다면 이 막대 자성체내의 자계의 세기는 몇 kA/m 인가?
(정답률: 0%, 0/0)
  • ① 318
  • ② 328
  • ③ 338
  • ④ 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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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무손실 전송회로의 특성 임피던스를 나타낸 것은?
(정답률: 5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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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간격 d의 평행 도체판간에 비저항ρ인 물질을 채웠을 때 단위 면적당의 저항은?
(정답률: 100%, 2/2)
  • ① ρd
  • ② ρ/d
  • ③ ρ-d
  • ④ ρ+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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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유공간 중에서 자계 H =xz2ax[A/m]일 때 0 ≤ x ≤ 1, 0≤z≤1, y=0인 면을 통과하는 전전류는 몇 A 인가?
(정답률: 0%, 0/2)
  • ① 0.5
  • ② 1.0
  • ③ 1.5
  • ④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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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전력공학
61. 가압수형 원자력발전소에 사용하는 연료, 감속재 및 냉각재로 적당한 것은?
(정답률: 33.33%, 1/3)
  • ① 연료:천연우라늄, 감속재:흑연, 냉각재:이산화탄소
  • ② 연료:농축우라늄, 감속재:중수, 냉각재:경수
  • ③ 연료:저농축우라늄, 감속재:경수, 냉각재:경수
  • ④ 연료:저농축우라늄, 감속재:흑연, 냉각재:경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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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3상3선식 송전선로에서 각 선의 대지정전용량이 0.5096㎌이고, 선간정전용량이 0.1295㎌일 때 1선의 작용정전용량은 몇 ㎌ 인가?
(정답률: 100%, 3/3)
  • ① 0.6391
  • ② 0.7686
  • ③ 0.8981
  • ④ 1.5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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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발전기 보호용 비율차동계전기의 특성이 아닌 것은?
(정답률: 33.33%, 1/3)
  • ① 외부 단락시 오동작을 방지하고 내부고장시에만 예민하게 동작한다.
  • ② 계전기의 최소동작전류를 일정치로 고정시켜 비율에 의해 동작한다.
  • ③ 발전자 전류와 계전기의 차전류의 비율에 의해 동작한다.
  • ④ 외부 단락으로 인한 전기자 전류의 격증시 계전기의 최소동작전류도 증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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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선로개폐기(L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률: 66.67%, 2/3)
  • ① 책임 분계점에 전선로를 구분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 ② 3상 선로개폐기는 3개가 동시에 조작되게 되어 있다.
  • ③ 부하상태에서도 개방이 가능하다.
  • ④ 최근에는 기중부하개폐기나 LBS로 대체되어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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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루프(loop)배전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66.67%, 2/3)
  • ① 전압강하가 작은 이점이 있다.
  • ② 시설비가 적게 드는 반면에 전력손실이 크다.
  • ③ 부하밀도가 적은 농.어촌에 적당하다.
  • ④ 고장시 정전범위가 넓은 결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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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전력선 반송보호계전방식의 고장선택 방법에 해당되는 것은?
(정답률: 33.33%, 1/3)
  • ① 방향비교방식
  • ② 전압차동보호방식
  • ③ 방향거리모선보호방식
  • ④ 고주파 억제식 비율차동보호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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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동작전류의 크기에 관계없이 일정한 시간에 동작하는 특성을 가진 계전기는?
(정답률: 66.67%, 2/3)
  • ① 순한시계전기
  • ② 정한시계전기
  • ③ 반한시계전기
  • ④ 반한시정한시계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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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종축에 절대온도 T, 횡축에 엔트로피 S를 취할 때 T-S 선도에 있어서 단열변화를 나타내는 것은?
(정답률: 5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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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과도안정 극한전력이란?
(정답률: 66.67%, 2/3)
  • ① 부하가 서서히 감소할 때의 극한전력
  • ② 부하가 서서히 증가할 때의 극한전력
  • ③ 부하가 갑자기 사고가 났을 때의 극한전력
  • ④ 부하가 변하지 않을 때의 극한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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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표피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66.67%, 2/3)
  • ① 전선의 단면적에 반비례한다.
  • ② 주파수에 비례한다.
  • ③ 전압에 비례한다.
  • ④ 도전률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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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송전 계통의 중성점 접지방식에서 유효접지라 하는 것은?
(정답률: 100%, 2/2)
  • ① 저항접지 및 직접접지를 말한다.
  • ② 1선 지락사고시 건전상의 전위가 상용전압의 1.3배 이하가 되도록 중성점 임피던스를 억제한 중성점접지 방식을 말한다.
  • ③ 리액터 접지방식 이외의 접지방식을 말한다.
  • ④ 저항접지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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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전원으로부터의 합성임피던스가 0.25%(10000kVA기준)인 곳에 설치하는 차단기의 용량은 몇 MVA 인가?
(정답률: 100%, 2/2)
  • ① 250
  • ② 400
  • ③ 2500
  • ④ 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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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가스절연개폐장치(GIS)의 특징이 아닌 것은?
(정답률: 100%, 3/3)
  • ① 감전사고 위험 감소
  • ② 밀폐형이므로 배기 및 소음이 없음
  • ③ 신뢰도가 높음
  • ④ 변성기와 변류기는 따로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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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장거리 송전로에서 4단자 정수가 같은 것은?
(정답률: 100%, 2/2)
  • ① A =B
  • ② B =C
  • ③ C =D
  • ④ A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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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1일의 평균 사용유량이 35m3/s인 수력지점에 조정지를 설치하여 첨두부하시 5시간, 최대 65m3/s의 물을 사용하려고 한다. 이에 필요한 조정지의 유효 저수량은 몇 m3 인가?
(정답률: 0%, 0/0)
  • ① 9000
  • ② 540000
  • ③ 648000
  • ④ 9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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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피뢰기의 직렬 갭(gap)의 작용은?
(정답률: 100%, 2/2)
  • ① 이상전압의 파고치를 저감시킨다.
  • ② 상용주파수의 전류를 방전시킨다.
  • ③ 이상전압이 내습하면 뇌전류를 방전하고, 속류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 ④ 이상전압의 진행파를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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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도체를 사용한 송전선로가 있다. 단도체를 사용했을 때와 비교할 때 옳은 것은?(단, L은 작용인덕턴스이고, C는 작용정전용량이다.)
(정답률: 100%, 2/2)
  • ① L 과 C 모두 감소한다.
  • ② L 과 C 모두 증가한다.
  • ③ L 은 감소하고, C 는 증가한다.
  • ④ L 은 증가하고, C 는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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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정격 10kVA의 주상변압기가 있다. 이것의 2차측 일부하 곡선이 그림과 같을 때 1일의 부하율은 몇 % 인가?
(정답률: 100%, 2/2)
  • ① 52.35
  • ② 54.35
  • ③ 56.25
  • ④ 5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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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발.변전소에서 사용되는 상분리모선(Isolated phase bus)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정답률: 100%, 2/2)
  • ① 절연 열화가 적고 선간단락이 거의 없다.
  • ② 다도체로서 대전류를 흘릴 수 있다.
  • ③ 기계적 강도가 크고 보수가 용이하다.
  • ④ 폐쇄되어 있으므로 안전도가 크고 외부로부터 손상을 받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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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가공전선을 200m의 경간에 가설하여 그 이도가 5m이었다. 이도를 6m로 하려면 이도를 5m로 하였을 때 보다 전선이 몇 cm 더 필요하겠는가?
(정답률: 100%, 2/2)
  • ① 8
  • ② 10
  • ③ 12
  • ④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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