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2002. 1. 27.) 시험일자 : 2002년 1월 27일

1과목 : 임의 구분
1. 스커트 길이가 무릎선에서 밑으로 13‾7cm 정도 내려온 것을 가리키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샤넬라인
  • ② 미니
  • ③ 미디
  • ④ 맥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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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화식 원형 제도시 뒤목둘레 폭은 어떤 방식에 의해 산출되는가?
  • ① 네크 사이즈를 재서 산출한다.
  • ② 가슴 둘레를 나누어서 산출한다.
  • ③ 앞둘레를 나누어서 산출한다.
  • ④ 주어진 네크 사이즈를 나누어서 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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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테일러 칼라의 슈우트를 가봉후에 재단해도 되는 것은?
  • ① 소매
  • ② 뒷길
  • ③ 앞길
  • ④ 안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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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기는 바지 다림질 순서이다. 일반적으로 가장 올바른 순서는?
  • ① ①-②-③-④
  • ② ④-①-③-②
  • ③ ②-③-①-④
  • ④ ②-①-③-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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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윗실을 바늘귀로 유도하는 한편, 윗실의 장력을 조절하는 것은?
  • ① 바늘대기구
  • ② 실채기기구
  • ③ 실조절기구
  • ④ 북집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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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모슬린에 가장 적합한 재봉틀 바늘은?
  • ① 5호
  • ② 7호
  • ③ 11호
  • ④ 1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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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재봉틀의 밑실이 끊어지는 경우와 상관이 없는 것은?
  • ① 북에 결함이 있다.
  • ② 노루발 압력에 결함이 있다.
  • ③ 실 상태에 결함이 있다.
  • ④ 바늘판에 결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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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박음질 기구와 상관이 가장 먼 것은?
  • ① 바늘대 기구
  • ② 노루발 기구
  • ③ 윗실조절 기구
  • ④ 북집 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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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운동복, 와이셔츠, 작업복 등을 바느질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 ① 가름솔
  • ② 통솔
  • ③ 쌈솔
  • ④ 공그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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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봉사에 의한 퍼커링(puckering)발생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옷감의 밀도가 높을수록 가는 봉사를 사용한다.
  • ② 옷감이 자연 섬유인 경우 세탁 후 퍼커링이 발생 안 한다.
  • ③ 재봉실의 장력을 크게하면 같은 천일 경우에는 시임 퍼커링이 일반적으로 적어진다.
  • ④ 박음질할 때 두께가 증가하면 퍼커링은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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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다리미의 지나친 가열로 인한 현상이 아닌것은?
  • ① 절단이 된다.
  • ② 변색이 된다.
  • ③ 수축된다.
  • ④ 용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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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인체의 측정에서 인체는 우선 체간과 사지로 구분하는데 다음 중 체간부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 ① 복부
  • ② 두부
  • ③ 흉부
  • ④ 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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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옷감을 재단 할 때 어깨와 옆선의 시접 분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0.5㎝
  • ② 1㎝
  • ③ 2㎝
  • ④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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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옷감을 정리할 때 유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옷감을 물에 담글 때는 주름이 잘 잡히게 하여야한다.
  • ② 옷감은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여야 하고, 올을 바르게 정리하여야 한다.
  • ③ 물에서 건질때는 빨래판 위에다 건져 놓고, 접어서 물기를 눌러 뺀 후에 말린다.
  • ④ 다리미의 사용은 옷감이 늘어나지 않도록 누르는 형태로 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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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옷감 위에 옷본을 놓고 표시할 때 반드시 표시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 ① 완성선
  • ② 다트 위치
  • ③ 시접의 분량
  • ④ 단추구멍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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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옆 디자인에서 1번 포켓의 이름은?
  • ① 플랩 포켓
  • ② 바운드 포켓
  • ③ 웰트 포켓
  • ④ 인씸 포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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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아우어 글라스 실루엣이란?
  • ① 윤곽이 원통처럼 된 것을 통틀어 하는 말이고 튜블러 실루엣이라고도 불린다.
  • ② 웨이스트 라인을 조이고 그 위와 아래를 부풀게 한 윤곽이다.
  • ③ 허리를 조이지 않는 직선적인 실루엣이다.
  • ④ 품이 가느다란 실루엣이고, 칼럼실루엣이라고도 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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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림과 같이 바지를 보정하는 경우는?
  • ① 뒤 허리 밑에 가로 군주름이 생길 때
  • ② 힙 아래 부분이 늘어질 때
  • ③ 뒤 밑위 부분이 당겨질 때
  • ④ 힙 사이즈가 클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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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쟈켓의 안감 박기에서 틀린 설명은?
  • ① 앞길 안감과 안단을 박을 때 두 장의 재질이 다르므로 안감 쪽을 보고 박는다.
  • ② 앞길 안감 다아트는 부분적으로 박고 나머지 부분은 시침하여 다림질로 꺾어준다.
  • ③ 뒤트임이 있는 뒷중심 안감 시접은 입어서 오른쪽으로 꺾는다.
  • ④ 어깨 옆솔기 안감 시접은 뒤로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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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팔자뜨기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내용은?
  • ① 어슷시침과 같은 방법으로 하는데 땀이 작고 촘촘하다.
  • ② 안에서는 八자의 형태로 나타나고 겉에서는 실 땀이 거의 나타나지 않게 한다.
  • ③ 테일러링할 때 칼라에 심지를 부착시키는 바느질법이다.
  • ④ 백색의 면사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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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임의 구분
21. 정상체 원형제도 시 기본이 되는 항목은?
  • ① 등길이
  • ② 목둘레
  • ③ 허리나비
  • ④ 가슴둘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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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그림과 같은 소매 활용법은?
  • ① 반팔 슬리브
  • ② 퍼프 슬리브
  • ③ 요크 슬리브
  • ④ 다아트 슬리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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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재료 원가계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원재료
  • ② 부재료
  • ③ 보조재료
  • ④ 연단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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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스커트 원형제도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 ① 엉덩이 둘레
  • ② 허리 둘레
  • ③ 스커트 길이
  • ④ 엉덩이 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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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스커트 형태에 따른 명칭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미니 스커트
  • ② 풀랭스 스커트
  • ③ 맥시 스커트
  • ④ 플레어 스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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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어깨선 밑에 사선의 군주름이 생긴 경우의 보정 방법은?
  • ① 들뜨면서 생기는 군 주름을 핀을 꽂아 없애고 패턴에 대어 보정하고 목둘레선과 어깨선을 내려준다.
  • ② 어깨선에서 다트의 분량을 군주름이 없어지는 분량 만큼 잡아준다.
  • ③ 어깨선의 시침실을 뜯어 없어지는 군주름 분량만큼 낸 후 핀을 꽂아 보정하되 그 분량만큼 어깨선을 올린다.
  • ④ 진동둘레 밑부분을 내려주고 옆선쪽으로 내어 주고 네크라인에서 사선의 방향으로 들뜨는 분량만큼 핀으로 접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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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옷감의 필요량을 계산한 것 중 옳바른 것은?
  • ① 110㎝ 폭의 옷감으로 반소매 블라우스를 제작할 경우 - (블라우스 길이× 2)+소매길이+시접(7-8㎝)
  • ② 110㎝ 폭의 옷감으로 무릎길이의 타이트 스커트를 제작할 경우- 스커트 길이 + 시접(7-8㎝)
  • ③ 110㎝ 폭의 옷감으로 긴 슬랙스를 제작할 경우- [슬랙스 길이+시접(8-10㎝)]× 2
  • ④ 110㎝ 폭의 옷감으로 긴소매의 원피스를 제작할 경우- 옷 길이× 2+소매길이+시접(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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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성복 제품의 원가 상승 혹은 하락 요인이 되는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 ① 복잡한 옷의 경우는 인건비가 많이 들므로 가격상승의 요인이 된다.
  • ② 원단 값은 가격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기성복 생산의 경우에는 값싼 원단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 ③ 작업과정을 자동화하면 인건비를 줄일 수 있으므로 원가하락에 무조건 도움이 된다.
  • ④ 부속품비는 옷을 만드는데 드는 비용 중 비교적 큰 부분을 차지하므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가격이 낮은 부속품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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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원형 제도방법 중 병용식 제도법이란?
  • ① 초보자에게 적당한 원형제도방법이다.
  • ② 단촌식과 장촌식의 방법을 함께 이용한 제도법이다.
  • ③ 대량생산되는 의복에 적합한 원형제도방법이다.
  • ④ 입체재단에 많이 썼던 원형제도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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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블라우스의 겨드랑이 밑이 당기는 경우 올바른 보정은?
  • ① 진동둘레의 밑부분을 올려주고, 진동둘레의 밑단분을 내려준다.
  • ② 어깨선의 시침실을 뜯어 군 주름이 없어질때까지 어깨선에서 잡아 옆선을 줄여준다.
  • ③ 진동둘레의 밑부분을 내려주고, 옆선쪽으로도 내주어 진동둘레를 넓혀준다.
  • ④ 다트의 분량을 군주름이 없어지는 분량만큼 잡아주고 그 분량만큼 밑단분을 내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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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직물의 분류 중 원료섬유에 의한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교직물
  • ② 문직물
  • ③ 혼방직물
  • ④ T/C직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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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섬유 중 흡습하면 강도가 증가하는 것은?
  • ① 아마
  • ② 양털
  • ③ 레이온
  • ④ 나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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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직물의 가공법 중에서 Wash and wear(W&W)가공의 주된 목적은?
  • ① 직물의 강도를 증가시킨다.
  • ② 직물이 더러움을 덜타게 한다.
  • ③ 합성직물의 정전기 발생을 막는다.
  • ④ 직물에 구김살이 덜가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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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의복의 방충에 가장 좋지 않은 것은?
  • ① 신문지
  • ② 파라디클로로 벤젠
  • ③ 푸세한 보자기
  • ④ 오동나무 장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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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명주를 가장 손쉽게 손상시키는 약품은?
  • ① 암모니아수
  • ② 비누
  • ③ 규산나트륨
  • ④ 수산화나트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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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아크릴 섬유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체적감이 있다.
  • ② 흡습성이 좋다.
  • ③ 내일광성이 좋다.
  • ④ 보온성이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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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10cm의 섬유에 외력을 가하여 11.0cm로 늘인 후 외력을 제거하였더니 10.5cm가 되었다. 이 섬유의 탄성회복률은 얼마인가?
  • ① 20%
  • ② 30%
  • ③ 50%
  • ④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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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측면 모양이 리본상의 꼬임을 가진 섬유는?
  • ① 양모
  • ② 아마
  • ③ 견
  • ④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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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편성물의 기본이 되는 조직은?
  • ① 평편, 고무편, 펄편
  • ② 평편, 펄편, 터크편
  • ③ 레이스편, 평편, 고무편
  • ④ 양면편, 평편, 고무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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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재생 셀룰로스레이온은 젖었을 때 강력이 줄어든다. 줄어드는 정도는?
  • ① 5∼10%
  • ② 20∼30%
  • ③ 40∼60%
  • ④ 7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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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임의 구분
41. 청록색 잎이 우거진 속에 피어 있는 빨강 장미가 한결 아름답고 뚜렷하게 보이는 현상은?
  • ① 명도대비
  • ② 채도대비
  • ③ 보색대비
  • ④ 색상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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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찬 감정의 색으로 짝지워진 것은?
  • ① 보라, 파랑, 감청
  • ② 귤색, 연두, 파랑
  • ③ 자주, 연두, 보라
  • ④ 파랑, 남색, 청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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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색의 대비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① 주변색의 영향으로 다른 색으로 변해 보이는 현상을 뜻한다.
  • ② 색의 크기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뜻한다.
  • ③ 2등분된 반전도형을 뜻한다.
  • ④ 주위색의 영향으로 인접색에 가깝게 느껴지는 경우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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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반적으로 색은 어떠한 사람에게도 비슷한 감정을 주는 데 이것은 연상감정 때문이다. 명랑, 광명, 희망, 유쾌 등을 가장 잘 나타내는 색은?
  • ① 파랑
  • ② 노랑
  • ③ 빨강
  • ④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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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일반적으로 나이가 젊은 층이 선호하는 의복의 배색은?
  • ① 한색계의 중명도
  • ② 한색계의 저채도
  • ③ 난색계의 고채도
  • ④ 난색계의 저명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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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조형의 요소 중 빈 공간속의 부유물 같은 것으로서 무차원이라는 추상의 세계에 존재하는 것은?
  • ① 점
  • ② 선
  • ③ 면
  • ④ 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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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시각적인 요소로서 현실적인 형(real shape)이란?
  • ① 선
  • ② 점
  • ③ 산
  • ④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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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아뜰리에(Atelier)란?
  • ① 재단사의 전용실
  • ② 패턴사의 회의실
  • ③ 디자이너의 내실
  • ④ 디자이너의 작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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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의 3속성을 3차원의 공간에다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색상환
  • ② 색입체
  • ③ 표색계
  • ④ 톤별 분류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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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채와 감정의 관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내용은?
  • ① 색채의 딱딱한 감과 부드러운 감은 채도와 명도에 좌우된다.
  • ② 한색에 중명도 이하의 색은 주로 딱딱한 느낌을 준다
  • ③ 스피드 감을 주는 색은 장파장계열의 색이다.
  • ④ 난색 계열은 높은 명도, 채도를 사용하며 진정효과를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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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사문조직으로 제직된 직물은?
  • ① 진(jean)
  • ② 멜턴(melton)
  • ③ 포플린(poplin)
  • ④ 홈스펀(home sp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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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열 장치가 되어 있는 금속 롤러 표면에 무늬를 조각하고 면볼과 같은 연질 롤러와 조합하여 직물을 통과 시키면서 가열,가압하면 광택차에 의하여 무늬가 나타나게 하는 광내기는?
  • ① 롤러 캘린더 광내기
  • ② 엠보싱 캘린더 광내기
  • ③ 마찰 캘린더 광내기
  • ④ 슈라이너 캘린더 광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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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면직물의 수축방지 가공은?
  • ① W&W(Wash & wear) 가공
  • ② 샌퍼라이징(Sanforizing) 가공
  • ③ 실켓 가공
  • ④ P. P(Permanent Press) 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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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면이나 마섬유 등의 염색에 주로 사용되는 염료는?
  • ① 직접염료
  • ② 산성염료
  • ③ 분산염료
  • ④ 염기성염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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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의류의 세탁방법 중 잘못된 것은?
  • ① 아세테이트 직물은 40℃ 이하에서 세탁하여야 한다.
  • ② 신사 숙녀복지는 드라이 클리닝을 하여야 한다.
  • ③ 셀룰로스섬유는 산성보다는 알칼리에 약하다.
  • ④ 세탁용수는 연수(단물)을 사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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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강도가 크고 비교적으로 비중이 적은 섬유는?
  • ① 탄소섬유
  • ② 나일론
  • ③ 석면
  • ④ 아크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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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식서(飾緖, Selvag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경사를 얇은 실로 사용하여 신축성이 크다.
  • ② 직물은 양쪽 끝에 같은 종류의 식서를 만든다.
  • ③ 직물의 제직, 가공, 정리시 큰 힘을 받는 부분이다.
  • ④ 직물의 양쪽 끝에 5mm 정도의 다른 부분과 구분되는 쫀쫀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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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주자직물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조직점이 적어 유연하다.
  • ②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좋다.
  • ③ 직물의 표면과 이면이 같다.
  • ④ 경주자(satin)직물로 대표적인 것은 공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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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형태 유지 가공법이 아닌 것은?
  • ① 방추 가공
  • ② 방오 가공
  • ③ 워시 앤드 웨어(wash and wear) 가공
  • ④ 듀어러블 프레스(durable press) 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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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경사와 위사 두가지의 실이 서로 교차하면서 짜여지는 것은?
  • ① 직물
  • ② 편성물
  • ③ 부직포
  • ④ 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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