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기능사(2016. 1. 24.) 시험일자 : 2016년 1월 24일

1과목 : 디자인 일반
1. 디자인 원리 중 리듬(rhythm)의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대칭
  • ② 점증
  • ③ 반복
  • ④ 강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시각적 균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명암에 의한 균형
  • ② 경험에 의한 균형
  • ③ 질감에 의한 균형
  • ④ 위치에 의한 균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미적 대상을 구상하는 부분과 부분의 사이에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모순되는 일 없이 질서가 잡혀 어울리는 것은?
  • ① 균형
  • ② 조화
  • ③ 변화
  • ④ 리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편집디자인의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포맷
  • ② 레이아웃
  • ③ 타이포그래피
  • ④ 일러스트레이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색의 진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따뜻한 색이 차가운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 ② 밝은 색이 어두운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 ③ 무채색이 유채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 ④ 팽창색이 수축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저드(D.B.judd)의 “색채 조화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질서의 원리
  • ② 모호성의 원리
  • ③ 친근성의 원리
  • ④ 유사성의 원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한국산업표준(KS)에 따른 색의 3속성으로 알맞은 것은?
  • ① Cyan, Value, Chroma
  • ② Hue, Black, Chroma
  • ③ Hue, Value, Cloudy
  • ④ Hue, Value, Chroma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같은 크기의 형을 상, 하로 겹칠 때 위쪽의 것이 크게 보이는 착시현상은?
  • ① 각도와 방향의 착시
  • ② 수직 수평의 착시
  • ③ 바탕과 도형의 착시
  • ④ 상방 거리의 과대착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디자인 원리 중 동질의 부분이 조합될 때 이루어지는 것은?
  • ① 유사
  • ② 대비
  • ③ 대조
  • ④ 점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색광의 혼합에서 색을 혼합하면 할수록 높아지는 색의 속성은?
  • ① 명도
  • ② 채도
  • ③ 색상
  • ④ 점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환경 디자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인테리어 디자인
  • ② 원예 디자인
  • ③ 가구 디자인
  • ④ 조경 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색채를 과학적으로 정리하여 스펙트럼을 7색으로 분리한 사람은?
  • ① 뉴턴
  • ② 먼셀
  • ③ 오스트발트
  • ④ 돈더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원근에 의한 공간표현으로 색채와 명암을 활용하는 방법은?
  • ① 직선원근법
  • ② 대기원근법
  • ③ 과장원근법
  • ④ 다각원근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게슈탈트 이론 중 비슷한 모양이 서로 가까이 놓여 있을 때 그 모양들이 동일한 형태의 그룹으로 보이는 경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근접성의 법칙
  • ② 유사성의 법칙
  • ③ 연속성의 법칙
  • ④ 폐쇄성의 법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건강” 이미지의 웹사이트를 구성하려고 한다. 가장 적합한 컬러는?
  • ① 빨간색
  • ② 노란색
  • ③ 검정색
  • ④ 녹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중 슈퍼그래픽이 속하는 분야와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 ① 패턴디자인
  • ② 제품디자인
  • ③ 환경디자인
  • ④ 의류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서로 다른 관련이 없어 보이는 요소를 합친다는 의미로 보는 관점을 완전히 다르게 하여 연상되는 점과 관련성을 찾아내어 아이디어를 발상시키는 방법은?
  • ①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법
  • ② 연상결합(Image association)법
  • ③ 입출력(input - output)법
  • ④ 시넥틱스(Synectics)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수적 법칙에 의해 생겨난 형태로 규칙적이고 명쾌한 조형적 감정을 유발시키는 형태는?
  • ① 유기적 형태
  • ② 기하학적 형태
  • ③ 현대적 형태
  • ④ 조형적 형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먼셀의 표색계에서 색상을 표시하는 기호로 맞는 것은?
  • ① C/HV
  • ② HC/V
  • ③ HV/C
  • ④ CV/H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윌리엄 모리스의 미술공예운동(Art& Crafts Movement)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대량생산제품에 대해 찬성하였다.
  • ② 양산제품에서의 품질문제를 제기하였다.
  • ③ 미술, 공예, 디자인 간의 차이를 줄임으로써 실용적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④ 수작업으로 돌아가자는 주장을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인터넷 일반
21. 사용자가 특정한 서버에 집중적으로 몰리면 병목현상이 발생하여 성능이 저하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FTP 서버의 자료를 다른 곳에 그대로 복사하여, 보다 가까운 위치에서 자료를 전송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 ① Plug-un
  • ② Quick Time
  • ③ Mirroring
  • ④ File Serv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HTML 태그에서 “cellpadding” 에 대해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table” 태그에서만 쓰는 속성으로 셀 구분선과 셀 안의 문자간의 여백을 설정한다.
  • ② “table” 태그에서만 쓰는 속성으로 셀과 셀 사이의 간격을 설정한다.
  • ③ “table” 태그에 삽입하면 테이블의 전체의 높이를 설정한다.
  • ④ “table” 태그에 삽입하면 해당 셀의 높이를 설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연산자 좌우의 검색어를 모두 포함하는 데이터를 찾는 정보검색 연산자는?
  • ① OR
  • ② NOT
  • ③ AND
  • ④ AND NO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웹페이지 작성 언어들 중 그 특성이 다른 하나는?
  • ① ASP
  • ② JSP
  • ③ PHP
  • ④ JavaScrip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컴퓨터 그래픽의 역사는 컴퓨터의 탄생부터 오늘날 인터넷 시대까지 크게 다섯 단계로 나누어 분류한다. 시대별 발달 과정을 주요 소자별로 바르게 분류한 것은?
  • ① 진공관 → 트랜지스터 → 집적회로 → 고밀도 집적회로 → SVLSI
  • ② 트랜지스터 → 진공관 → 집적회로 → 고밀도 집적회로 → SVLSI
  • ③ 트랜지스터 → 집적회로 → 진공관 → 고밀도 집적회로 → SVLSI
  • ④ 진공관 → 집적회로 → 트랜지스터 → 고밀도 집적회로 → SVLSI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다음 마크업 언어 중 가장 나중에 만들어진 것은?
  • ① SGML
  • ② HTML
  • ③ XML
  • ④ XHTM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의 이벤트 핸들러에 대한 종류와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onBlur : 대상이 포커스를 잃어 버렸을 때 발생되는 이벤트를 처리
  • ② onFocus : 대상에 포커스가 들어왔을 때 발생되는 이벤트를 처리
  • ③ onMouseOn : 마우스가 대상의 링크나 영역 안에 위치할 때 발생되는 이벤트를 처리
  • ④ onMouseOut : 마우스가 대상의 링크나 영역 안을 벗어 날 때 발생되는 이벤트를 처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월드 와이드 웹(WWW)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탐색하고 원하는 정보를 읽어들여 그 내용을 화면에 표시해 주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 ① 배너
  • ② 포털 사이트
  • ③ 웹 브라우저
  • ④ 홈페이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전용선을 이용하여 인터넷을 접속하려고 한다. 네트워크 환경 설정 시 입력해야 할 내용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게이트웨이
  • ② 서브넷 마스크
  • ③ 접속 전화번호
  • ④ DN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다음 중 일반적인 HTML문서의 기본구조로 옳은 것은?
  • ① <HTML><HEAD></HEAD><BODY></BODY></HTML>
  • ② <HEAD></HEAD><HTML><BODY></HTML></BODY>
  • ③ <HEAD><HTML></HTML></HEAD><BODY></BODY>
  • ④ <HEAD></HEAD><HTML><BODY></BODY></HTM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VRML을 만들 수 있는 저작도구가 아닌 것은?
  • ① Cosmo Worlds
  • ② Cosmo Player
  • ③ VR Creator
  • ④ 3d studio max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일반적으로 처리기나 CPU에 의해 처리되는 사용자 프로그램, 즉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작업(Job) 또는 태스크(Task)라고도 하는 것은?
  • ① 컴파일러(Compiler)
  • ② 링커(Linker)
  • ③ 로더(Loader)
  • ④ 프로세스(Proces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인물 정보를 대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전자우편 주소 등의 정보를 제공해 주는 사이트를 일컫는 용어는?
  • ① 비비시모(Vivisomo)
  • ② 옐로우페이지(Yellow Page)
  • ③ 화이트페이지(White Page)
  • ④ 옐로우북(Yellow Book)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다음 HTML 태그 중 성격이 다른 태그는?
  • ① <OL> </OL>
  • ② <UL> </UL>
  • ③ <LI> </LI>
  • ④ <BR> </B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라우팅 프로토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BGP
  • ② NNTP
  • ③ OSPF
  • ④ RIP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일반적으로 드림위버에서 웹문서에 자바스크립트 소스를 삽입하여 인터렉티브한 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제공해 주는 것은?
  • ① Layer
  • ② Behaviors
  • ③ Form
  • ④ CS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다음 중 도표, 그림, 설계 도면 등의 좌표 데이터를 컴퓨터 내로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는 장치로 주로 설계나 공학용 제도에 사용되는 컴퓨터의 입력 장치는?
  • ① 디지타이저(Digitzer)
  • ② 키노트(Keynote)
  • ③ 광펜(Light pen)
  • ④ 접촉 감지 스크린(Touch Scree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아래 스크립트를 분석한 내용으로 잘못된 것은?
  • ① 마우스로 “안녕하세요”를 클릭하면 새로운 팝업창이 열리고, 문자색이 변한다.
  • ② “안녕하세요”에 마우스 포인터가 닿으면 배경색이 노란색으로 변한다.
  • ③ “안녕하세요”에서 마우스 포인터가 멀어지면 배경이 빨간색으로 변한다.
  • ④ 마우스로 “안녕하세요”를 클릭하면 배경이 백색으로 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인터넷에서 두 호스트 시스템과의 연결 검사 또는 특정 호스트의 실행 여부 검사 등에 사용되는 서비스는?
  • ① Rlogin
  • ② PING
  • ③ NTP
  • ④ SNMP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웹브라우저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웹사이트 접속
  • ② 정보 검색
  • ③ 사진 합성
  • ④ 인터넷서비스 제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웹그래픽스 디자인
41. 큰 이미지 또는 사진과 같이 컬러 수가 많은 웹 이미지에 적합한 파일 포맷은?
  • ① EPS
  • ② PSD
  • ③ JPEG
  • ④ BMP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① 레이아웃
  • ② 내비게이션
  • ③ 스토리보드
  • ④ 동영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3차원 대상물 표면에 2차원의 이미지를 입히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쉐이딩(Shading)
  • ② 안티 앨리아싱(Anti Aliasing)
  • ③ 텍스처 매핑(Texture Mapping)
  • ④ 필터링(Filter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인간의 두뇌에 해당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계산과 판단을 수행하는 컴퓨터그래픽스 시스템 하드웨어는?
  • ① RAM
  • ② LAN
  • ③ CPU
  • ④ RO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어느 특정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표적 삼아 성과차이를 비교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해 상대의 뛰어난 점을 배우면서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벤치마킹
  • ② UI디자인
  • ③ 프로모션
  • ④ 콘셉트개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웹 애니메이션의 시각적인 깜빡임(Flicker) 현상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모니터의 크기를 최대한 큰 것을 사용한다.
  • ② 초당 프레임 수를 최대한 높여서 제작한다.
  • ③ 화려한 배색보다는 유사색을 이용하여 제작한다.
  • ④ 고해상도의 원본 이미지를 사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다음과 같은 내비게이션 구조는?
  • ① 순차 구조
  • ② 프로토콜 구조
  • ③ 계층 구조
  • ④ 네트워크 구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이미지를 선분의 집합이 아니라 픽셀들의 배열 형태로 처리하는 방식은?
  • ① 랜덤 그래픽스
  • ② 벡터 그래픽스
  • ③ 레스터 그래픽스
  • ④ 픽셀 그래픽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웹용으로 이미지를 디자인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파일 크기
  • ② 파일 포맷 형식
  • ③ 이미지의 색상
  • ④ 인쇄 설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컴퓨터 그래픽스(Graphics)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 ① 인간의 상상력을 기반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 ② 제작물을 수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 ③ 미세한 부분은 전혀 표현할 수 없다.
  • ④ 명암이나 컬러, 질감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세대별 컴퓨터 그래픽스(CG)의 발달과정에서 제 1세대(1946년~1950년대 말)의 특징으로 잘못된 것은?
  • ① 기본 소자로 진공관을 사용하였다.
  • ② 세계최초의전자식 디지털 컴퓨터인 에니악(ENIAC)을 발명하였다.
  • ③ 컴퓨터 그래픽의 발전 기반을 마련한 시기이다.
  • ④ X-Y 플로터가 개발되어 종이 위에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다음은 PhotoShop CS3에서 제작한 것이다. A 이미지를 B 이미지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명령어는?
  • ① Flip Horizontal
  • ② Flip Vertical
  • ③ Rotate
  • ④ Scal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웹 그래픽 제작에서 반복되는 배경이미지 제작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줄무늬를 배경 이미지로 제작
  • ② 도형을 이용한 패턴 제작
  • ③ 부드러운 그라데이션 제작
  • ④ 동영상을 배경 이미지로 제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벡터(vector)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흑백 이미지로부터 트루컬러 이미지까지 다양한 컬러작업이 용이하다.
  • ② 이미지를 확대 또는 축소, 회전 변환 시키더라도 왜곡이 발생하지 않는다.
  • ③ 점, 선, 면의 좌표 값을 수학적으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그림을 표현한다.
  • ④ 로고 제작, 플래시 애니메이션 등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사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웹상에서 반복되는 패턴으로 제작된 배경을 만들고자 할 경우 가장 적절한 방법은?
  • ① 브라우저 크기에 맞는 이미지를 만들어 배경으로 삽입한다.
  • ② 패턴을 만들고 <body> 태그 안에 background로 지정한다.
  • ③ 포토샵에서 CMYK 팔레트를 이용하여 jpg 이미지로 저장하여 사용한다.
  • ④ CSS의 스타일을 이용하여 background의 옵션을 no-repeat 으로 지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다음 웹 디자인 과정을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다음 소프트웨어 중 2D 평면 디자인을 할 때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로만 나열된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ㄷ)
  • ④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화면을 표현하기 위한 최소 단위이며, 화소라고 불리는 것은?
  • ① 비트맵(Bitmap)
  • ② 벡터(Vector)
  • ③ 해상도(Resolution)
  • ④ 픽셀(Pixe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다음 중 애니메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움직임이 없는 그림이나 사진 등에 생명이 있는 움직임을 부여하는 기술이다.
  • ② 라틴어의 아니마투스(Animatus)에서 유래되었다.
  • ③ 연속된 그림을 통하여 계속 이어지게 보이는 2차원만의 영역을 의미한다.
  • ④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프레임은 낱개의 정지된 이미지를 말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서로 근접해 있는 색들의 영향으로 인하여 닮은 색으로 변해 보이는 현상은 ?
  • ① 잔상효과
  • ② 동화현상
  • ③ 동시대비
  • ④ 연변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