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기능사(2012. 2. 12.) 시험일자 : 2012년 2월 12일

1과목 : 디자인 일반
1. “Redesig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제품의 원상태를 재생하는 작업이다.
  • ② 기존상품의 개선안을 찾아서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하는 작업이다.
  • ③ 새로운 제품을 위한 신제품을 개발하는 작업이다.
  • ④ 실제 제품생산에 들어가기 전에 샘플을 디자인하는 작업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착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눈에 의한 생리적 작용에 따라 형태나 색채 등이 실제와 다르게 지각되는 것을 말한다.
  • ② 각 부분 사이에 강한 힘과 약한 힘이 규칙적으로 연속될 때 생기는 것을 말한다.
  • ③ 시각상 힘의 안정을 주면 보는 사람에게 안정감을 주고 명쾌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것을 말한다.
  • ④ 부분과 전체 사이에 디자인 요소들이 잘 어울려서 균형을 유지하는 상태를 느끼게 하는 것을 말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반사운용
  • ② 회전 운용
  • ③ 팽창이동 패턴
  • ④ 조화 패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제과점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식욕을 돋우는 색채 계획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녹색
  • ② 주황
  • ③ 노랑
  • ④ 빨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주전자, 냉장고, 자동차를 디자인하는 디자인 영역은?
  • ① 패션디자인
  • ② 시각디자인
  • ③ 환경디자인
  • ④ 제품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레터링(Letter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글자체, 글자 크기, 글자 사이, 여백 등을 조절하여 읽기에 편하도록 구성하는 표현기술이다.
  • ② 넓은 뜻으로 글자 디자인, 글자 표현 등의 글자 자체를 의미한다.
  • ③ 어떤 디자인을 위한 특정한 목적을 가지는 글자를 묘사하는 것을 말한다.
  • ④ 글자라는 소재를 사용하여 어떤 의도를 표현하고 전달하려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선(Line)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유기적인 선은 정확하고 긴장되며 기계적인 느낌을 준다.
  • ② 수직선은 세로로 된 선으로 숭고한 느낌을 준다.
  • ③ 수평선은 가로로 된 선으로 편안한 느낌을 준다.
  • ④ 사선은 비스듬한 선으로 동적인 움직임과 불안한 느낌을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디자인의 조건 중 합목적성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아름다운 미적인 요소를 추구하는 요소
  • ② 사물이 일정한 목적에 적합한 방식으로 존재하는 성질
  • ③ 최소의 경비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원칙
  • ④ 독특한 것을 처음으로 고안해 내려는 성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2차원적 프로덕트 디자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텍스타일디자인
  • ② 편집디자인
  • ③ 벽지디자인
  • ④ 인테리어 직물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무채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밝고 어두운 정도의 차이로 구별된다.
  • ② 색상이 존재하지 않는다.
  • ③ 빨강은 무채색이다.
  • ④ 채도가 존재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디자인 원리는?
  • ① 반복
  • ② 균형
  • ③ 조화
  • ④ 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입체디자인의 상관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위치(position)
  • ② 형태(shape)
  • ③ 방향(direction)
  • ④ 공간(spac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색의 대비로 옳은 것은?
  • ① 채도대비
  • ② 명도대비
  • ③ 연변대비
  • ④ 반복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색 자각의 3요소로 옳게 구성된 것은?
  • ① 광원, 물체, 시각
  • ② 광원, 색채, 시각
  • ③ 광원, 색감, 시각
  • ④ 광원, 촉각, 시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사인(Sign)이나 심볼 마크(Symbol mark)가 속한 디자인 영역을 인간과 인간 사이를 연결해 주는 하나의 매개체가 되는 디자인 분야는?
  • ① 시각 디자인
  • ② 제품 디자인
  • ③ 환경 디자인
  • ④ 영상 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하나의 색상에 각기 다른 여러 명도의 조화를 단계적으로 동시에 배색하여 얻어지는 조화는?
  • ① 색상 대비에 따른 조화
  • ② 보색 대비에 따른 조화
  • ③ 명도에 따른 조화
  • ④ 주조색에 따른 조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디자인 원리 중 유사, 대비, 균일, 강약 등이 포함되어 나타내는 디자인 원리는?
  • ① 균형
  • ② 리듬
  • ③ 조화
  • ④ 통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촉각적 질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촉각적 질감에는 장식적 질감, 자연적 질감, 기계적 질감이 있다.
  • ② 촉각적 질감은 눈으로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손으로 만져서 느낄 수 있는 질감이다.
  • ③ 촉각적 질감은 2차원 디자인의 표면과 함께 3차원의 양각(relief)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 ④ 촉각적 질감의 연출 방법에는 자연재료사용, 재료변형, 재료복합 등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먼셀 표색계에 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색은 색상, 명도, 채도의 3속성으로 구분한다.
  • ② 색의 3속성을 공간에 배열한 것을 색입체라고 한다.
  • ③ 색상의 최초 기준색은 빨강(R)이다.
  • ④ 무채색 축 안쪽으로 채도가 높은 색을 배열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자연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사례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고대 그리스 밀로의 비너스, 파르테논 신전 등은 비례의 좋은 예이다.
  • ② 나뭇잎, 숲속의 나무, 해변의 모래알, 바다의 파도 등은 대칭의 좋은 예이다.
  • ③ 잔잔한 수면 위에 돌을 떨어뜨려 생기는 동심원은 방사구성의 좋은 예이다.
  • ④ 무성한 나뭇잎들 사이에서 핀 꽃, 밤하늘에 뜬 달 등은 강조의 좋은 예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인터넷 일반
21. 인터넷상의 보안 문제로부터 특정 네트워크를 격리시키는데 사용되는 시스템으로서, 네트워크의 출입 경로를 단절시켜 보안 관리 범위를 좁히고 제어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은?
  • ① Firewall
  • ② SNMP
  • ③ POP Server
  • ④ SMTP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에 관한 특징으로 틀린 것은?
  • ① 웹에서 사용되는 언어이므로 플랫폼에 독립적이다.
  • ② 3차원 공간을 표현하는 텍스트 파일로 데이터 전송 시간이 길다.
  • ③ 웹 관련 표준 언어를 수용할 수 있어 HTML 문서와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다.
  • ④ 사이버 쇼핑몰을 만들거나 3차원 채팅 사이트, 가상 학교 등의 제작이 가능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웹브라우저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웹사이트 접속
  • ② 정보 검색
  • ③ 그림 편집
  • ④ 인터넷 서비스 제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네트워크 위상 중 링형에 대한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일부 노드의 전송지연이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② 원거리 노드로의 데이터 전송은 인접 노드가 중계하여 데이터를 전달한다.
  • ③ 데이터 또는 메시지는 지정한 노드에게만 전달한다.
  • ④ 새로운 노드의 삽입이 용이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 중 프로그램의 성격이 다른 하나는?
  • ① 인터넷 익스플로러
  • ② 모질라
  • ③ 아파치
  • ④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서버로 옳은 것은?
  • ① HTTP 서버
  • ② Proxy 서버
  • ③ DNS 서버
  • ④ Gateway 서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E-Mail 송신 시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 ① SMTP
  • ② SNMP
  • ③ UDP
  • ④ MIM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자바 스크립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웹서버에 주는 부담이 적다.
  • ② 소스코드를 감출 수 없다.
  • ③ 컴파일 방식의 언어이다.
  • ④ 운영체제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TCP/IP 프로토콜의 4계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응용계층
  • ② 전송계층
  • ③ 네트워크계층
  • ④ 물리계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검색 사이트 중 기존의 메타 태그에만 의존하지 않고 페이지 랭크 기법을 이용하여 웹페이지의 순위를 정하는 검색사이트는?
  • ① 구글
  • ② 야후
  • ③ 알타비스타
  • ④ 라이코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웹 인덱스 검색 방식(키워드 검색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사람이 직접 문서를 수집하고 관리한다.
  • ② 검색 결과로 얻는 웹 문서의 수가 비교적 적다.
  • ③ 나열된 분류 항목 중 하나의 항목을 선택하여 검색하는 방법이다.
  • ④ 로봇(robot) 프로그램이 주기적으로 인터넷상의 정보를 검색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HTML의 <table> 태그 중 테이블의 테두리 두께를 지정하는 속성은?
  • ① border
  • ② celpadding
  • ③ width
  • ④ spac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인터넷에서 음성 및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다운로드하여 실행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은?
  • ① Streaming 기술
  • ② Water Mark 기술
  • ③ DRM 기술
  • ④ Compression 기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프로그램 언어는?
  • ① HTML
  • ② C언어
  • ③ Pacal
  • ④ FORTRA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웹 페이지에서의 저작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각각의 모노미디어를 통합하는 과정이다.
  • ② 그래픽 이미지에 필터 효과를 주는 과정이다.
  • ③ 사운드를 편집하는 과정이다.
  • ④ 영상 자료에 다양한 효과를 주는 과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자바 스크립트 내에서 사용되는 String 객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replace() - 임의의 문자열에서 지정한 문자를 다른 문자로 변경한다.
  • ② match() - 임의의 문자열에서 지정한 문자가 나타나는 첫 번째 위치 값을 반환한다.
  • ③ split() - 임의의 문자열을 지정한 문자열이 나타나는 위치들을 나누어 두 개 이상의 문자열 배열로 만들어 반환한다.
  • ④ toUpperCase() - 문자열에 존재하는 대문자를 모두 소문자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HTML 4.0 이전의 웹 표준 언어에서는 제공하지 못하였지만 HTML 4.0부터 새롭게 제공하는 기능은?
  • ① 이미지 삽입 지원
  • ② CSS를 이용한 레이아웃 조절
  • ③ 애플릿 사용 지원
  • ④ 첨자 표현 지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HTML을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웹에디터 프로그램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나모(Namo)
  • ② 드림위버(DreamWeaver)
  • ③ 프리미어(Premiere)
  • ④ 프론트페이지(FrontPag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네트워크 구성요소 중 시스템을 네트워크에 물리적으로 연결하는 확장카드나 기타 장치는?
  • ① 클라이언트 S/W
  • ② 네트워크어댑터
  • ③ 프로토콜
  • ④ 서비스 S./W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Mosaic"이 등장한 이후의 인터넷 서비스의 변화에 해당하는 것은?
  • ① ARPANet 시작
  • ② Archie 시작
  • ③ 전자상거래 시작
  • ④ Goph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웹그래픽스 디자인
41. 웹용으로 이미지를 디자인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파일 크기
  • ② 이미지의 색상
  • ③ 파일 포맷 형식
  • ④ 인쇄 설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 ① 셀 애니메이션
  • ② 클래이 애니메이션
  • ③ 컷 아웃 애니메이션
  • ④ 스크래치 애니메이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웹 사용성(Web Usability에 대한 원칙으로 부적절한 것은?
  • ① 내용과 기능을 단순화
  • ② 일관성 있는 디자인 유지
  • ③ 개발자 편의를 위한 사이트 구성
  • ④ 정보의 우선순위 고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해상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그래픽 작업은 반드시 목적에 맞는 해상도로 작업해야 한다.
  • ② 출력용으로 제작할 때는 최소 200dpi 이상의 해상도로 작업하는 것을 권장한다.
  • ③ 화면의 해상도는 72dpi 이상이면 확대되어 보이고, 이하면 축소되어 보인다.
  • ④ 웹용 이미지를 사용하려면 해상도를 72dpi 보다 크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의 입력장치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디지타이저(Digitizer)
  • ② 조이스틱(Joy Stick)
  • ③ 스캐너(Scanner)
  • ④ 프린터(Print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다음 웹 디자인 과정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웹페이지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내비게이션 : 페이지를 연계하여 이동하고 연결하는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의 링크구조
  • ② 로고 : 사용성 측면에서 내비게이션과 사용자 구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하는 이미지
  • ③ 배너 :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의 조합으로 광고나 홍보용으로 사용
  • ④ 컬러 : 웹사이트의 성격, 주 타켓층, 표현하고자 하는 콘텐츠에 따라 달라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다음 설명에 적합한 3D 형상 모델링은?
  • ①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Wire Frame Modeling)
  • ② 표면 모델링(Surface Modeling)
  • ③ 솔리드 모델링(Solid Modeling)
  • ④ 매개변수 모델링(Parametric Model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① 레이아웃
  • ② 내비게이션
  • ③ 스토리보드
  • ④ 동영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애니메이션 도구인 플래시(Flash)가 가지고 있는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파일 크기가 비교적 작으면서 좋은 품질의 무비를 만들어 준다.
  • ② 비트맵 형식이기 때문에 고품질의 이미지 제작이 가능하다.
  • ③ 사운드 및 다양한 파일 포맷을 지원한다.
  • ④ 웹브라우저에서 자체적으로 플래시 무비가 실행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3차원 대상물 표면에 2차원의 이미지를 입히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쉐이딩(Shading)
  • ② 안티 앨리아싱(Anti Aliasing)
  • ③ 텍스처 매핑(Texture Mapping)
  • ④ 필터링(Filter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그래픽 툴(Tool)인 포토샵의 전용 이미지 파일 포맷은?
  • ① PXR
  • ② TIFF
  • ③ PCT
  • ④ PS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일반적으로 포토샵에서 할 수 있는 작업이 아닌 것은?
  • ① 사진 수정 작업
  • ② 이미지 효과
  • ③ 컬러 수정/처리
  • ④ 심벌, 마크 작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플래시(Flash)를 이용한 웹 그래픽 저작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애니메이션의 처음과 끝을 제작하면 중간단계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 ② 실사와 동일한 애니메이션을 얻을 수 있다.
  • ③ 애니메이션과 사운드가 통합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 ④ 사용자의 동작에 반응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글자를 재료로 하는 디자인을 말한다.
  • ② 글자의 의미 전달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③ 커뮤니케이션 시각디자인의 요체로서 다양한 디자인 행위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확대되었다.
  • ④ 무빙 타입인 움직이는 타이포그래피로 의미가 확대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컴퓨터그래픽스의 역사 중 1960년대에 등장한 출력장치는?
  • ① 래스터 스캔형 CRT
  • ② 리플레시형 CRT
  • ③ X-Y 플로터
  • ④ 스토레이지형 CR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다음 중 이미지의 표현방식인 벡터방식과 비트맵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벡터방식은 점과 점을 연결하여 그린 선과 곡선으로 구성되어 있는 방식이다.
  • ② 벡터방식은 도형을 확대, 축소, 회전, 이동 등의 경우에도 그림의 질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 ③ 비트맵방식은 작은 점인 픽셀의 집합으로 바둑판 격자와 같은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는 방식을 말한다.
  • ④ 비트맵방식은 벡터방식보다 적은 디스크 공간을 소모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웹디자인 프로세스 중 프로젝트 기획 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웹디자인 구축할 웹 기획자, 웹 디자이너, 웹 프로그래머 등의 제작팀을 구성한다.
  • ② 웹사이트의 내용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 ③ 서비스 목적과 사용자 계층을 고려하여 디자인 컨셉(concept)과 콘텐츠의 내용을 정의한다.
  • ④ 사용자를 분석하고 개발 전략 및 홍보 전략을 세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비트맵 이미지에서 히스토그램(Histogram)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① 이미지의 컬러정보를 X, Y 조표에 표시한 것을 말한다.
  • ② 이미지의 명암 값 프로필(profile)을 보여주기 우해 사용된다.
  • ③ 색을 다른 색으로 변환하기 위해 사용된다.
  • ④ 색상 값이 비슷한 영역을 한꺼번에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인터페이스 방식은?
  • ① CRT
  • ② GUI
  • ③ PDA
  • ④ GPU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