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 2급(2008. 5. 11.) 시험일자 : 2008년 5월 11일

1과목 : 심리학개론
1. 다음 중 기억정보의 처리과정으로 옳은 것은?
  • ① 부호화→저장→인 출
  • ② 저 장→인출→부호화
  • ③ 저 장→부호화→인출
  • ④ 부호화→인출→저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대상영속성 개념 이 획 득되는 인지 발달 단계는?
  • ① 감각운동 단계
  • ② 전조작적 단계
  • ③ 구체적 조작 단계
  • ④ 형식적 조작 단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자전거 기록 경주에서 혼자 달릴 때 보다 다른 사람이 옆에서 달릴 때 기록이 더 빨라지는 경 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동조
  • ② 사회적 촉진
  • ③ 사회적 태만
  • ④ 순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Erikson의 발달 단계에서 마지 막 8단 계에 해 당되는 노년기를 특징지우는 위기 혹은 해결해야 되는 과제는?
  • ① 친밀감 대 고립감
  • ② 통합감 대 절망감
  • ③ 생산감과 자기 몰입
  • ④ 근면감 대 열등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인간 발달의 일 반적 인 원 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변화 과정을 포함한다.
  • ② 각 발달 단계마다 발달 과업 또는 사회적 기대가 있다.
  • ③ 사지 부분이 먼저 발달하고, 머리와 몸통 부분이 나중에 발달한다.
  • ④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 또는 민감기가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중 동조현상이 가장 적게 발생하는 상황은?
  • ① 타인에게 자신이 잘 모르던 정보를 제공받는 경우
  • ② 개인의 주관이나 확신이 강한 경우
  • ③ 다수의 인정을 받으려는 동기가 높은 경우
  • ④ 이탈에 대한 집 단압력 이 부담스러운 경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중 현상학적 성격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사상 자체가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주관적 경험이 행동을 결정 한다.
  • ② 각 개인은 세계를 달리 경 험하는 방식 을 강조하기 때문에 개인의 행동을 예측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지각을 이해해야 한다.
  • ③ 상황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거나 어린 시절의 동기룰 분석하기 보다는 앞으로 무엇이 발생할 것인가에 초점을 둔다.
  • ④ 개인의 성 장방향과 선 택 의 자유를 강조하는 인본주의적 입장과 주관적 세계와 자기실 현의 추구를 강조하는 자기이론적 입장을 포함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어떤 신입지원자의 단정한 외모를 좋게 본 면접관이 그지원자가 예의 바르고, 성격이 좋으며, 능력도 뛰어날 것이라고 추론하여 좋은 점수롤 준다면 이는 어떤 이유 때문인가?
  • ① 후광효과
  • ② 최신 효과
  • ③ 상호성 원 리
  • ④ 잠복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Catt이의 성 격 이론에 대한 설 명 으로 틀린 것은?
  • ① 성 격 요인 을 규명 하는데 요인분석 을 주로 사용하였다.
  • ② 지능을 성격의 한 요인인 능력특질로 보았다.
  • ③ 개인의 특정적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느냐를 근거로 표면특질과 근원특질로 구분하였다.
  • ④ 성격을 구성하는 행위와 성향들이 서열적으로 조직화되어 있다고 본다.

DODNJF2024. 2. 14. 11:08삭제
3번도 틀림아닌가요? 개인특정행동(독자특성)이 아니라 공통특성을 나눈것이 표면과 근원 특질,
손경조2022. 6. 14. 09:30삭제
4번에서 성격특질이 서열적으로 조직화되어 있다는 아이젠크가 아닌가요? 그래서 9번은 4번이 아닌가요?
10. 아동기에서 성 인기로 옮겨가는 청 소년기는 사춘기로 시작 된다. 이 때 나타나는 발달 특성으로 틀린 것은?
  • ① 각 신체변화의 비율이 완만한 성장을 보인다.
  • ② 동성 및 이성의 친구를 선택 한다.
  • ③ 성인이 되는 과정으로 많은 심리 사회적 압력이 작용한다.
  • ④ 2차적 인 성 특징들이 발달된 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IB-MKB-SMB-C5.1-66.2-9” 라는 배열을 외우기는 힘들지만 이것을 ‘1BM-KBS- MBC-5.1-66.2-9”라는 배열로 재구성하면 외우기가 쉽다. 이와 같이 정보를 재부호화하여 하나로 묶는 것은?
  • ① 암송
  • ② 부호화
  • ③ 청킹
  • ④ 활동기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엘리베이터에서 심하게 폭행을 당했던 초등학교 3학년 A는 혼자서도 재미있게 탔던 수직 상승, 하강하는 놀이기구를 무서워서 타지 못하게 되었다. A의 행동변화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조작적 조건형성
  • ② 조건자극의 일반화
  • ③ 학습된 무기력
  • ④ 이차 조건형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중 망각의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분명히 읽었던 정보를 기억할 수 었는 원인은 비효율적인 부호하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 ② 소멸 이론에서 망각은 정 보간의 간섭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 ③ 새로운 학습이 이전의 학습을 간섭하기 때문에 망각이 일어나는 것을 역행성 간섭 이라고 한다.
  • ④ 망각을 인출실패로 간주하는 주장도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당신은 비행기 여행에 대해 상당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환자를 면담하게 되었다. 당신이 정신분석적 입장을 취하는사람이라면 이 환자가 가지는 두려움의 원인을 어디에서 찾겠는가?
  • ① 두려운 느낌을 갖게 만드는 무의식적 갈등의 전이
  • ② 어린 시절 사랑하는 부모에게 닥친 비행기 사고의 경험
  • ③ 비행기의 추락 등 비행기 관련 요소들의 통제 불가능성
  • ④ 자율신경계 등 생리적 활동의 이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1964년 뉴욕의 주택 가에서 젊 은 여인이 살인극을 당했는데 이 여인이 살인을 당하기 전에 매우 큰 목소리로 도움을 청했으나 그 근처에 살던 30여 가구 중 아무도 그녀를 구하려하지 않았고 경 찰을 부르지도 않았다. 이 러한 상황이 발생 한 가장 큰 원인은?
  • ① 상황의 위기에 대한 판단이 불분명하기 때문
  • ② 책임감이 분산되기 때문
  • ③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동조하기 때문
  • ④ 피해자가 나와 직접적 으로 관련이 없기 때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중 성격의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성격에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하고 독특한 성질이 포함된다.
  • ② 개인의 독특성은 시간이 지나도 비교적 안정적으로 변함없이 일관성을 지닌다.
  • ③ 성격은 다른 사람이나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관계에서 행동양식 을 통해 드러 난다.
  • ④ 성격은 타고난 것으로 개인이 속한 가정과 사회적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중 단기기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단기기억 은 저장시간이 제한적이다.
  • ② 단기기억 의 용량은 제한이 없다.
  • ③ 단기기억 의 정보는 단절적 인 주사를 통해 인출해낸 다.
  • ④ MiIIer에 따르면 단기기억 의 용량은 5±2개 항목이 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중 표본조사에 관한 설 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연구자가 모집 단의 모든 성원을 조사할 수 없을 때 표본을 추출한다.
  • ② 표본에 추출된 모집 단의 특성을 일 반화하기 위해서는 표본은 모집 단의 부분집 합이어야 한다.
  • ③ 표본의 특성 을 모집 단에 일 반화하기 위해서 무선 표집을 사용한다.
  • ④ 표본추출에서의 우연적 실수는 표본의 크기가 작으면 작을수록 적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 중 연구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실험자에 의해 조작되는 변인을 종속변인이라고 한다.
  • ② 실헙자의 조작에 의한 피험자의 반응을 독립변인이라고 한다.
  • ③ 한 사람에게 집중적으로 조사하여 결론을 얻는 연구 방법을 사례연구라고 한다.
  • ④ 관찰연구에서는 연구자가 의도한 결과를 생 성시키기 위한 처치가 개입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중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범주척도는 서열척도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
  • ② 일정 간격을 동일 단위로 취급하는 척도를 등간척도라고 한다.
  • ③ 비율척도로 측정한 값은 곱하고 나눈 결과가 그 배수만큼 의미가 있다.
  • ④ 순서 척도화된 점수는 원 칙적으로 가산하거나 감산할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이상심리학
21. 4세 아동 A는 어머니와 얘정적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며,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데는 흥미가 없고 사물을 일렬로 배열하거나 자신의 몸을 앞뒤로 흔들면서 알 수 없는 말을 한다. 아동 A에 게 진 단할 수 있는 가장 가능성 이 높은 장애는?
  • ① 자폐성 장애
  • ② 정신지체
  • ③ 틱 장애
  • ④ 학습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다음 중 치매의 진단적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기억 장해
  • ② 언어기능장해
  • ③ 의식장해
  • ④ 실행장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다음 중 성격장애의 하위유형들을 변별 진단하기 위한 기준으로 틀린 것은?
  • ① 편집성 성격장애는 타인에 대한 불신과 냉소의 특징을 보인다.
  • ② 분열성 성격장애에서는 타인에 대한 관심이 없어 대인 관계롤 피한다.
  • ③ 회피성 성격장애에서는 타인에 대한 관심 은 있으나 거절당하는 것이 두려워 대인관계를 피한다.
  • ④ 강박성 성격장애에서는 규칙과 생산성에 대해 집착함으로써 일에 높은 성과를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다음의 환자에게 가능한 진다명은?
  • ① 전반적 발달 장애
  • ② 품행 장애
  • ③ 적대적 반항장애
  • ④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은 어떤 장애 인가?
  • ① 선택적 함구증
  • ② 반응성 액착장애
  • ③ 분리불안 장애
  • ④ 상동증적 운동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DSM-IV에서 A군에 해당하는 성격장애는?
  • ① 히스테리 성격장애
  • ② 의존성 성격장애
  • ③ 편집성 성격장애
  • ④ 강박성 성격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운동성 틱과 현재 하나 이상의 음성 틱을 가지고 있거나 과거로부터 있어 온 장애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레트장애
  • ② 뚜렛장애
  • ③ 이식증
  • ④ 아스퍼거 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A씨는 친구가 많지 않으며, 본인도 친구를 많이 사귀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는 다른 사람들에 관해 무관심하며 고독을 즐긴다. A씨가 보이는 행동은 어떤 성격장애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가?
  • ① 자기도취형 성격장애
  • ② 회피성 성격장애
  • ③ 분열성 성격장애
  • ④ 강박성 성격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다음 중 사회공포증의 증상이 아닌 것은?
  • ① 당황할 가능성이 있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공포
  • ② 백화점, 영화관 등 넓은 공간에 대한 지속적 공포
  • ③ 자신의 공포가 과도하고 비합리적임을 인식
  • ④ 두려워 하는 사회적 상황을 회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양극성 장애와 주요 우울장애의 비교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주요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의 발생률은 비슷하다.
  • ② 주요 우울장애는 여자가 남자보다, 양극성 장애는 남자가 여자보다 높은 발병률을 보인다.
  • ③ 주요 우울장애는 사회경제적으로 낮은 계층에서 발생비율이 높고, 양극성 장애는 높은 계층에서 더 많이 발견된다.
  • ④ 주요 우울쟁애 환자는 성격적으로 자아가 약하고 의존적이며, 강박적인 사고를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비해, 양극성 장애의 경우에는 병전 성격이 히스테리성 성격장애의 특징을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경계선 성격장애의 진단 기준이 아닌 것은?
  • ① 관계망상적 사고
  • ② 정체성 혼란
  • ③ 자살시늉 또는 자살행동
  • ④ 불안정한 대인관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전쟁 포로로 잡혀 있다가 풀려난 사람이 종전 후 총소리에 극심하게 불안증상을 느낄 때 가장 가능성이 높은 장애는?
  • ① 자폐증
  • ②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 ③ 정신불열증
  • ④ 청각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정신불열증의 하위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혼란형 정신분열증 환자는 신조어를 만들거나 바보같은 표정으로 웃음을 터뜨린다.
  • ② 망상형 정신분열증 환자는 흥분되어 있으며, 분노에 차있고 간혹 폭력적이 된다.
  • ③ 혼란형 정신분열증 환자는 극단적인 형태의 운동정지로 운동이 수동적이 되며 반복적인 언행을 보이기도 한다.
  • ④ 망상형 정신불열증 환자는 잔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기도 하고 남을 의심하고 모든 일에 자신을 연관시켜 생각하기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다음 중 물질의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내성이 나타난다.
  • ② 금단증상이 나타난다.
  • ③ 물질사용을 중단하거나 조절하려고 해도 뜻대로 되지 않는다.
  • ④ 물질사요으로 인하여 신체적, 정신적 문제가 생기면 사용을 중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다음 중 범불안장애 환자가 나타내는 불안의 특징은?
  • ① 특정 대상에 대한 과도한 불안
  • ② 발작경험에 대한 예기불안
  • ③ 불안의 대상이 분명하지 않은 부동불안
  • ④ 반복적으로 침투하는 특정 사건에 대한 염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우울증의 원인이 되는 우울 유발적 귀인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성공원인을 외부적, 안정적, 특수적 요인에 귀인한다.
  • ② 성공원인을 내부적, 안정적, 특수적 요인에 귀인한다.
  • ③ 실패원인을 외부적, 안정적, 특수적 요인에 귀인한다.
  • ④ 실패원인을 내부적, 안정적, 전반적 요인에 귀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다음 중 정신분열증 환자들이 나타내는 양성증상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정서적 둔마
  • ② 와해된 언어
  • ③ 의욕의 저하
  • ④ 언어의 빈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다음 중 인지적 이론의 주요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협력적 경험주의
  • ②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 ③ 안내된 발견
  • ④ 조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해리성 정체감 장애와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지배적 성격에서는 다른 성격으로 있었던 기간에 대한 기억상실을 호소한다.
  • ② 이 장애를 보이는 사람은 흔히 어렸을 때 신체적으로나 성적으로 학대받은 경험이 있다.
  • ③ 심한 혼란으로 정신과적인 치료를 받은 경험을 갖고 있다.
  • ④ 최면에 잘 걸리지 않는 성격을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다음 중 성기능장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조루증
  • ② 남성 발기장애
  • ③ 성욕감퇴장애
  • ④ 성정체감 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심리검사
41. 다음 중 발달검사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아동을 직접 검사하지 않고 보호자의 보고에 의존하는 발달검사도구도 있다.
  • ② 발달검사의 목적은 유아의 지적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 ③ 영유아 기준 발달상 미숙한 단계이므로 다양한 영역을 측정하기 어렵다.
  • ④ 발달 검사는 주로 언어이해 및 표현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다음 중 베일리 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Mental Scale, Motor Scale, Behavior Rating Scale로 구성되어 있다.
  • ② BSID-∥에서는 대상 연령이 1개월에서 42개월 까지 확대되었다.
  • ③ 규준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 ④ 전 생애에 걸친 발달 과정을 평가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K-WAIS검사에서 동작성 검사의 측정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숫자 외우기
  • ② 빠진 곳 찾기
  • ③ 차례 맞추가
  • ④ 토막 짜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지능에 관한 일반적인 정의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지능이란 학습능력이다.
  • ② 지능이란 적응력이다.
  • ③ 지능은 총합적ㆍ전체적 능력이다.
  • ④ 지능이란 단순한 사고능력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표준화된 검사가 다른 검사에 비하여 객관적인 해석을 가능하게 해주는 이유는?
  • ① 타당도가 높기 때문이다.
  • ② 규준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 ③ 신뢰도가 높기 때문이다.
  • ④ 실시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다음 중 표집시 남녀 비율을 정해놓고 표집하는 방법은?
  • ① 유층표집
  • ② 군집표집
  • ③ 체계적 표집
  • ④ 단순무선표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다음 중 구성능력을 평가하는데 적절한 신경심리검사는?
  • ① 추적검사
  • ② Boston실어증 검사
  • ③ Rey 복잡도형검사
  • ④ 위스콘신 카드검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로샤 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좌우 대칭의 잉크 반점이 나타난 10장의 card를 이용한 검사이다.
  • ② 모호한 자극 특성을 이용한 투서법 검사이다.
  • ③ 자유로운 연상과 반응을 위해 card는 임의의 순서로 제시하는 것이 좋다.
  • ④ 반응시, 카드를 돌려 보아도(회전) 무방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다음의 MMPI 프로파일에 대한 해석적 가정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수동-공격적 V프로파일로 볼 수 있다.
  • ② 행동화적 문제를 나타낼 가능성이 매우 높다.
  • ③ 비순응적이고 반사회적 경향이 높다고 할 수 있다.
  • ④ 대인관계가 피상적이고 이기적일 가능성이 높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다음 ( )안에 알맞은 것은?
  • ① 창의성 검사
  • ② 성취도 검사
  • ③ 적성검사
  • ④ 발달검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다음 중 카우프만 아동용지능검사(K-ABC)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정보처리적인 이론적 관점에서 제작되었다.
  • ② 성취도를 평가할 수도 있다.
  • ③ 언어적 기술에 덜 의존하므로 언어능력의 문제가 있는 아동에게 적합하다.
  • ④ 아동용 웩슬러지능검사(WISE)와 동일한 연령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심리검사의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검사의 대상이 되는 집단의 개인차가 클수록 신뢰도 계수가 높아진다.
  • ② 검사의 문항수가 많아지면 점수의 총점이 커지고 변량이 커져 신뢰도 계수가 높아지게 된다.
  • ③ 검사의 측정오차가 많을수록 신뢰도 계수가 과장되게 높게 추정될 가능성이 높다.
  • ④ 내적 일관성 계수는 검사-재검사 신뢰도 수치보다 높을 가능성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HTP검사에서의 반응과 그 해석이 틀린 것은?
  • ① 지우개를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는 자신에 대한 불만과 초조함을 나타낸다.
  • ② 용지의 왼쪽에 그림을 그리는 사람은 충동성과 외향성을 표출하는 것이다.
  • ③ 조증환자는 그림을 지나치게 크게 그릴 가능성이 있다.
  • ④ 지나치게 작은 그림은 꼼꼼하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의 표현이고 강한 자존감을 보이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46PF(성격요인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MMPI와 달리 정신질환자가 아닌 정상인의 성격을 측정하기 위해 만든 검사이다.
  • ② 상반된 의미의 형용사를 요인분석하여 만든 검사이다.
  • ③ Cattell과 Eber가 고안한 검사로 성인은 물론 학령기를 시작하는 6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 ④ Cattll에 따르면 임상증상은 표면특성이고 그 배후에는 다양한 근원특성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심리검사의 타당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전문가를 통해 검사의 문항 내용이 검사의 목적와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검토하게 하였다.
  • ② 동일한 검사를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다시 한번 실시하여 상관관계를 산출하였다.
  • ③ 이미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된 유사한 다른 검사를 동시에 실시하여 상관관계를 관찰하였다.
  • ④ 검사 점수들을 요인분석하여 문항들 간의 요인구조를 검토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정신연령과 생활연령을 이용하여 지능지수를 산출할 때 발생되는 가장 큰 문제점은?
  • ① 지능지수가 과장되기 쉽다.
  • ② 검사 수행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
  • ③ 20세 이상의 성인에게 실시할 때 과소평가된다.
  • ④ 지능의 선천적인 요인을 평가하기 어렵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지능의 측정 영역 중 일반적으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가장 크게 저하되는 것은?
  • ① 귀남적 추리 능력
  • ② 공간정위
  • ③ 수리능력, 지각속도
  • ④ 언어능력, 언어기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다면적 인성검사(MMPI)에서 F척도의 상승을 초래할 만한 원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대부분의 문항에 대해 ‘그렇다’ 혹은 ‘아니다’의 한 방향으로만 응답했을 경우
  • ② 혼란, 망상적 사고 또는 다른 정신병력 과정을 겪고 있든 사람이 응답했을 경우
  • ③ 자신의 약점을 고의적으로 숨기려는 강한 방어적 태도로 응답했을 경우
  • ④ 고의적으로 나쁘게 보이려는 태도로 응답했을 경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다음 중 성취도 검사의 일종인 기초학습기능검사가 평가하기 어려운 영역은?
  • ① 독해력
  • ② 공간추론능력
  • ③ 계산능력
  • ④ 철자법 능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다면적 인성검사(MMPI)의 세 타당도 척도점수를 연결한 모양이 부적(-)기울기를 보일 때 가능한 해석은?
  • ① 정교한 방어
  • ② 순박하지만 개방적인 태도
  • ③ 개방적이지 못한 심리적 태세
  • ④ 방버능력의 손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임상심리학
61. 수영하기를 두려워하는 어린 딸에게 수영을 가르치기 위해 아버지가 직접 수영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행동치료의 어느 기벙에 해당되는가?
  • ① 역조건화
  • ② 혐오치료
  • ③ 모델링
  • ④ 체계적 둔감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심리적 자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인간행동의 지식과 이론을 응용하여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 ② 일대일 심리치료와는 달리 심리적 자문은 큰 집단의 사람들이나 전체 조직을 대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 ③ 효과적인 자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유능한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기술이 필요하다.
  • ④ 심리치료와는 달리 심리적 자문에서는 전문가로서의 윤리적 행동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다음은 임상심리학자의 윤리기준 중 무엇을 의미하는가?
  • ① 비밀보장의 원칙
  • ② 소비자 복지의 원칙
  • ③ 공적인 진술의 원칙
  • ④ 인간피험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의 원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체중감량을 위해 상담소를 찾은 여대생에 대한 적절한 행동관찰법은?
  • ① 자연관찰
  • ② 면대면 관찰
  • ③ 자기탐지 관찰
  • ④ 통제된 관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자해 행동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심리평가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부모면접
  • ② 자기보고형 성격검사
  • ③ 투사법 검사
  • ④ 행동평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다음 중 행동치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평가와 치료가 직접적으로 연관된다.
  • ② 문제 행동의 기저 원인에 중요성을 둔다.
  • ③ 모든 사레에 동일한 기법을 적용하기보다는 개별화된 평가와 개입을 한다.
  • ④ 평가와 치료 절차가 구체적이고 분명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행동평정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내현적이거나 추론된 성격 측면을 평가하는데 적합하다.
  • ② 후광효과가 작용하기 어렵다.
  • ③ 평정하고자 하는 속성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 ④ 개개 항목에 대해 극단적인 점수에 평정하는 경향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접수면접에서 초점을 두는 관심사가 아닌 것은?
  • ① 환자의 요구와 임상장면에 대한 기대
  • ② 임상장면의 특징에 대한 소개
  • ③ 치료적 동기와 대안적인 치료방법
  • ④ 환자의 정신병리에 대한 깊은 이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행동관찰의 잠재적인 문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관찰자의 신뢰도
  • ② 관찰자의 개입 가능성
  • ③ 치료와의 적접적인 연관성
  • ④ 상황적 요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단기 역동적 심리치료에서 강조되는 것은?
  • ① 심리 내적인 갈등
  • ② 대인 관계적 갈등
  • ③ 잠재 증상
  • ④ 행동 증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임상심리학의 발전에 기여한 인물 또는 사건에 관한 연결이 올바른 것은?
  • ① Alfred Binet- 편차형 아동지능검사 개발
  • ② Sigmund Freud- 무의식적 갈등과 정서적 영향이 정신 질환과 신체적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가정함.
  • ③ Army Alpha- 문맹자와 언어장애자를 위한 비언어성 지능검사
  • ④ Wihelm Wundt- Pennsylvania 대학교에 심리진료소 개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비구조화된 면접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면접자가 자유롭게 질문을 하고 내담자의 자발적인 사고 흐름을 따라가는 것이다.
  • ② 내담자로부터 포괄적인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
  • ③ 면접자에게 높은 수준의 경험, 기술 및 훈련이 요구된다.
  • ④ 면접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낮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교통사고를 당한 뒤 자동차에 대한 두려움이 생겨 퇴원하지 않겠다는 30대 여자환자에 대한 적절한 자문활동이 아닌 것은?
  • ① 체계적 둔감법을 사용하여 자동차에 대한 공포증을 치료해준다.
  • ② 홍수법으로 자동차에 대한 공포증을 치료해준다.
  • ③ 입원하고 있는 동안 장기적 정신분석치료를 통해 성격 개조를 권한다.
  • ④ 입원을 계쏙해서 얻는 부차적 이득이 있는지 평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서 표현된 기본적인 감정, 생각 및 태도를 상담자가 다은 참신한 말로 부연해주는 것은?
  • ① 해석
  • ② 반영
  • ③ 직면
  • ④ 명료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상담에서 해석의 제시형태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확정적 표현
  • ② 점진적 진행
  • ③ 반복적 제시
  • ④ 질문형태의 제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다음 중 임상심리학의 역사에서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 사이에 두드러졌던 일반적 경향이 아닌 것은?
  • ① 치료영역에서의 심리학자의 역할이 증대되었다.
  • ② 심리학자에 의한 평가활동이 지속되고 확장되었다.
  • ③ 행동치료가 임상심리학의 주요 분야로 자리 잡았다.
  • ④ 직업적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한 임상심리학자의 투쟁이 활발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다음 중 Boulder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심리학박사(Psy.D)학위를 요구한다.
  • ② 과학자-전문가 모델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 ③ 1년간의 전문적 임상 인턴과정을 요구한다.
  • ④ 본질적으로 Shakow위원회에서 제안한 것과 일치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다음 중 접수면접의 주요 목적이 아닌 것은?
  • ① 환자를 병원이나 진료소에 의뢰할지를 고려한다.
  • ②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환자의 질문에 대답한다.
  • ③ 치료자에게 신뢰, 및 희망을 심어주려고 시도한다.
  • ④ 환자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해칠 중대한 위험상태에 있는지 결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다음 중 반응성 효과가 적고 관찰자로 하여금 광범위한 자연 장면에서 행동을 기록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생태학적 타당도를 높일 수 잇는 행동평가 방법은?
  • ① 자기-감찰
  • ② 참여 관찰
  • ③ 비참여 관찰
  • ④ 행동평가 면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다음 중 주로 인간중심의 치료과정에서 강조되는 내용으로 적합한 것은?
  • ① 내담자에게 반복되어 나타나는 소망-방어의 탐색
  • ②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치료적 분위기 조성
  • ③ 내담자의 비합리적 사고에 대한 논리적 분석
  • ④ 치료목표를 향한 구조적, 지시적 접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과목 : 심리상담
81. 인지적 결정론에 따른 치료적 접근과 입장이 다른 것은?
  • ① 합리적 정서치료
  • ② 점진적 이완훈련
  • ③ 인지치료
  • ④ 자기교습 훈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다음 ( )안에 알맞은 것은?
  • ① 자기화
  • ② 훈습
  • ③ 완전학습
  • ④ 통찰의 소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다음 중 행동치료 기법으로 분류되지 않는 것은?
  • ① 강화
  • ② 모델링
  • ③ 홍수요법
  • ④ 반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성인상담과 달리 청소년 상담에서 특별히 고려해야 할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일반적인 청소년의 발달과정에 대한 규준적 정보
  • ② 한 개인의 발달단계와 과업수행 정도
  • ③ 내담자 개인의 영역별 발달 수준
  • ④ 내담자의 이전 상담경력과 관련된 사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중학교 교사인 상담자가 같은 학교 학생을 상담하는 과정에서 상담을 위한 구조화를 하고자 한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상담자와 내담자는 상담관계 이외에 사제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이런 이중적인 관계로 인해 예상되는 문제나 어려움을 사전에 논의한다.
  • ② 상담에 대해 현실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기대의 실현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각각 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한다.
  • ③ 정규적인 상담을 할 계획이라면, 상담자와 내담자가 만나는 요일이나 시간을 정하고, 한번 만나면 매회 면접 시간의 길이와 전체 상담과정의 길이나 회수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 ④ 상담내용에 대한 비밀보장의 원칙을 내담자에게 알려주고, 비밀보장의 한계에 대한 정보는 내담자의 솔직한 자기개방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상담관계의 신뢰성이 충분히 형성된 이후에 알려주는 것이 좋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엘리스의 ABCDE 모형의 내용이 알맞게 연결된 것은?
  • ① A-문제 장면에 대한 내담자의 신념
  • ② B-선행사건
  • ③ C-정서적ㆍ행동적 결과
  • ④ D-비합릭적 신념을 논박한 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집단상담을 준비할 때 상담자가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상담의 목적에 따라 내담자의 성, 연령, 배경 등을 고려해야 한다.
  • ② 집단의 크기는 가능한 많을수록 좋다.
  • ③ 모임의 빈도는 일주일에 한번 혹은 두 번 정도 만나는 것이 좋다.
  • ④ 집단상담을 하는 장소는 너무 크지 않고 외부로부터 방해받지 말아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특성요인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상담자 중심의 상담방법이다.
  • ② 문제의 객관적 이해보다는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이해에 중점을 둔다.
  • ③ 내담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기술과 사회적 적응 기술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시한다.
  • ④ 내담자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사례연구를 상담의 중요한 자료로 삼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정신분석에서 사용하는 상담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자유연상
  • ② 사고 논박
  • ③ 전이해석
  • ④ 꿈분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내담자가 과거의 중요한 타인에게서 느꼈던 긍정, 부정적 감정이나 환상을 무의식적으로 치료자에게 보이는 것은?
  • ① 투사
  • ② 저항
  • ③ 전이
  • ④ 대상관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다음 중 상담자와 내담자 관계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신뢰롭고 허용적인 분위기 조성
  • ② 상담자의 압력이나 강요가 없음
  • ③ 내담자의 행동의 제한
  • ④ 자유로운 감정표현의 제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 요구하는 상담자의 자세와 태도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 ① 진실성
  • ② 정확한 공감적 이해
  • ③ 무조건적이고 긍정적 존중
  • ④ 지적 능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내담자가 말한 내용뿐만 아니라 그 내용 뒤에 숨긴 감정까지 파악한 후 그 감정을 되돌려 주는 상담기법은?
  • ① 감정반영
  • ② 해석
  • ③ 직면
  • ④ 재언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로저스가 제시한 인간중심 상담의 필요충분조건으로 틀린 것은?
  • ① 내담자는 불일치 상태에 있고 상처받기 쉬우며 초조하다.
  • ②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일치성을 보이며 통합적이다.
  • ③ 상담자는 내담자의 내적 참조 틀을 바당을 한 공감적 이해를 경험하고 내담자에게 자신의 경험을 전달하려고 시도한다.
  • ④ 내담자는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상담자의 선택적, 긍정적 존중 및 공감적 이해를 지각하고 경험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성피해 아동의 심리치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피해 아동의 연령에 따라 적절한 심리치료를 실시한다.
  • ② 피해 아동의 심리적 상처를 자극하지 않기 위해서 퇴행행동을 모두 받아준다.
  • ③ 치료의 초기에는 아동과 어머니(보호자)가 같이 치료를 시작한다.
  • ④ 치료의 보조기구(도구)로 신체인형을 사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성피해자에 대한 심리치료 과정 중, 초기단계에서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치료의 관계형성을 위해 수치스럽고 창피한 감정이 정상적인 감정임을 공감한다.
  • ② 피해상황에 대한 진술은 상담자 주도로 이루어져야 한다.
  • ③ 성피해 사실에 대한 내담자의 부정을 허락한다.
  • ④ 내담자에게 치료자에 대한 감정을 물어주고 치료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다음 사레에 가장 적합한 상담기법은?
  • ① 체계적 둔감법
  • ② 현재 각성법
  • ③ 자유연상법
  • ④ 인지적 설명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다음 중 상담목표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과정목표는 내담자의 변화에 필요한 상담분위기의 조성과 관련된다.
  • ② 과정목표에 대한 결과는 내담자의 책임이다.
  • ③ 결과목표는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구체적인 삶의 변화와 관련된다.
  • ④ 결과목표는 일반적으로 객관적일수록 효과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다음 중 진로상담의 주요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진학과 직업선택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되어야 한다.
  • ② 개인의 진로결정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인 합리적인 진로의사 결정과정과 기법을 체득하도록 상담한다.
  • ③ 진로상담은 진로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진로발달은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 ④ 각종 심리검사의 결과를 기초로 합리적인 결과를 제시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청소년의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상담전략이 아닌 것은?
  • ① 청소년 자신의 능력과 중쇼성에 대한 자각
  • ② 자기국가주의와 문화적 우월주의
  • ③ 대인관계 기술
  • ④ 자기이해 및 표현능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