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2004. 4. 4.) 시험일자 : 2004년 4월 4일

1과목 : 자동차공학
1. 평균유효압력이 10㎏f/㎠, 배기량 100cc, 회전속도가 3000rpm인 2행정 사이클 단기통 가솔린 기관의 지시마력은?
  • ① 약 3.33PS
  • ② 약 6.67PS
  • ③ 약 10.00PS
  • ④ 약 13.33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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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4행정 기관에서 실린더수가 6일 때 폭발행정은 몇 도(크랭크축 각도)마다 일어나는가?
  • ① 60°
  • ② 90°
  • ③ 120°
  • ④ 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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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행정 기관의 점화 순서가 1-2-4-3이다. 1번 실린더가 압축 행정을 할 때 3번 실린더는 어떤 행정을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흡기행정
  • ② 압축행정
  • ③ 배기행정
  • ④ 폭발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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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동차의 브레이크장치 유압회로 내에서 생기는 베이퍼록의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긴 내리막길에서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
  • ②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을 사용했을 때
  • ③ 드럼과 라이닝의 끌림에 의한 가열
  • ④ 브레이크슈 리턴스프링의 쇠손에 의한 잔압의 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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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류발전기 계자코일에 과대한 전류가 흐르는 원인은?
  • ① 계자코일의 단락
  • ② 슬립링의 불량
  • ③ 계자코일의 높은 저항
  • ④ 계자코일의 단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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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핸드브레이크의 휠브레이크에서 양쪽바퀴의 제동력을 같게 하는 기구는?
  • ① 스트럿바
  • ② 래칫컬
  • ③ 리턴스프링
  • ④ 이퀄라이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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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솔린 기관(자동차용)의 실린더 내 최고 폭발압력은 약 몇 kgf/㎠인가?
  • ① 3.5
  • ② 35
  • ③ 350
  • ④ 3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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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디젤기관에 사용되는 과급기의 역할은?
  • ① 윤활성이 증대
  • ② 출력의 증대
  • ③ 냉각효율의 증대
  • ④ 배기의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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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고압전류가 흐르지 않는 곳은?
  • ① 배전기 회전자
  • ② 단속기 접점
  • ③ 점화플러그
  • ④ 점화코일의 2차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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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자제어 엔진의 분사방식으로 틀린 것은?
  • ① 순차 분사
  • ② 합동 분사
  • ③ 동시 분사
  • ④ 비동기 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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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자제어기관 연료 분사장치에서 흡기 다기관의 진공도가 높을 때 연료 압력 조정기에 의해 조정되는 파이프라인의 연료 압력은?
  • ① 일정하다.
  • ② 높다.
  • ③ 기준압 보다 낮아진다.
  • ④ 기준압 보다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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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유압식 브레이크는 무슨 원리를 이용한 것인가?
  • ① 베르누이의 정리
  • ② 아르키메데스의 원리
  • ③ 파스칼의 원리
  • ④ 뉴톤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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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자제어 제동장치 구성부품 중 컨트롤 유닛(E.C.U)이 하는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센서의 고장감지
  • ② 유압기구의 제어
  • ③ 각 센서의 정보입력
  • ④ 바퀴를 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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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자제어 점화 장치에서 크랭킹 중에 고정 점화 시기는?
  • ① BTDC 0°
  • ② BTDC 5°
  • ③ ATDC 12°
  • ④ BTDC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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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PS를 단위 환산한 것 중 틀린 것은?
  • ① 75kgf·m/s
  • ② 102J/s
  • ③ 736N·m/s
  • ④ 0.736k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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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동력 조향장치의 장점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조향 조작력이 작아도 된다.
  • ② 조향조작력에 관계없이 조향 기어비를 선정할 수 있다.
  • ③ 조향조작이 경쾌하고 신속하다.
  • ④ 고속에서 조향이 가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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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저항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저항이 0Ω이라는 것은 저항이 없는 것을 말한다.
  • ② 저항이 ∞Ω이라는 것은 저항이 너무 적어 저항 테스터로 측정할 수 없는 값을 말한다.
  • ③ 저항이 0Ω이라는 것은 나무와 같이 전류가 흐를 수 없는 부도체를 말한다.
  • ④ 저항이 ∞Ω이라는 것은 전선과 같이 저항이 없는 도체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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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사다리꼴 조향 기구(애커먼장토식)의 주요 기능은?
  • ① 조향력을 증가시킨다.
  • ② 좌우 차륜의 조향각을 다르게 한다.
  • ③ 좌우 차륜의 위치를 나란하게 변화시킨다.
  • ④ 캠버의 변화를 보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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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자동차용 AC 발전기에서 자속을 만드는 부분은?
  • ① 로터(rotor)
  • ② 스테이터(stator)
  • ③ 브러시(brush)
  • ④ 다이오드(di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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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어떤 자동차의 엔진에서 커넥팅로드의 질량은 0.67kg이었다. 이 커넥팅로드의 무게는 약 얼마인가?
  • ① 6.6N
  • ② 0.6N
  • ③ 66N
  • ④ 657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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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의 차량총중량은 몇 톤을 초과해서는 안 되는가?
  • ① 40톤
  • ② 20톤
  • ③ 50톤
  • ④ 45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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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평탄한 수평노면에서의 최고속도가 매시 40㎞ 이상의 자동차에 있어서 속도가 매시 40㎞인 경우 속도계의 지시오차 허용기준은?
  • ① 정15%, 부10%이하
  • ② 정10%, 부15%이하
  • ③ 정20%, 부15%이하
  • ④ 정15%, 부20%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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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후부안전판은 가장 아랫부분과 지상과의 간격이 몇 cm 이내이어야 하는가?
  • ① 30
  • ② 40
  • ③ 50
  • ④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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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동차의 성능시험(좌석 등받이 충격흡수 시험)조건 중 시험품 및 머리모형은 시험 전 몇 ℃에서 12시간 이상 안정시켜야 하는가?
  • ① 12±3
  • ② 15±2
  • ③ 22±3
  • ④ 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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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최고속도가 25km/h미만인 소형 승용자동차 전조등의 광도는 전방 몇 m의 장애물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하는가?
  • ① 10m
  • ② 15m
  • ③ 30m
  • ④ 4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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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재해조사 목적을 가장 확실하게 설명한 것은?
  • ①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 ② 재해를 발생케 한 자의 책임을 추궁하기 위하여
  • ③ 재해 발생 상태와 그 동기에 대한 통계를 작성하기 위하여
  • ④ 작업능률 향상과 근로기강 확립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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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차량의 적재함 뒤로 나오는 긴 물건을 운반시 위험을 표시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방법은?
  • ① 뒷부분에 깃대를 꽂고 운반한다.
  • ② 물건 끝 부분에 진한 청색을 칠하고 운반한다.
  • ③ 긴 물건 뒷부분에 적색으로 표시하고 운반한다.
  • ④ 적재함에 회색으로 위험표시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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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감전되거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시 작업자가 착용해야 할 것은?
  • ① 구명구
  • ② 보호구
  • ③ 구명조끼
  • ④ 비상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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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축전지를 충전할 때 전해액의 온도가 몇 ℃가 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는가?
  • ① 10℃
  • ② 30℃
  • ③ 45℃
  • ④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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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실린더 헤드 볼트를 조일 때 회전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공구는?
  • ① 토크렌치
  • ② 오픈 엔드 렌치
  • ③ 복스렌치
  • ④ 소켓렌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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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림과 같은 방법으로 조정 렌치를 사용하여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 ① 볼트나 너트의 머리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 ② 작은 힘으로 풀거나 조이기 위하여
  • ③ 렌치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함이며 또 안전한 자세이기 때문임
  • ④ 작업의 자세가 편리하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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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단조작업의 일반적 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해머작업을 할 때에는 주위 사람을 보면서 한다.
  • ② 재료를 자를 때에는 정면에 서지 않아야 한다.
  • ③ 물품에 열이 있기 때문에 화상에 주의한다.
  • ④ 형(die) 공구류는 사용 전에 예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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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탁상 그라인더에서 일감은 숫돌차의 어느 곳에 대고 작업을 해야 하는가?
  • ① 숫돌차의 위측면
  • ② 숫돌차의 원주면
  • ③ 숫돌차의 내측면
  • ④ 어느 곳이든 상관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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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산소용접용 토치 취급방법 중 옳지 못한 방법은?
  • ① 토치는 소중히 취급한다.
  • ② 토치팁은 모래나 먼지 위에 놓지 않는다.
  • ③ 토치는 함부로 분해하지 않는다.
  • ④ 토치에 녹이 발생하면 즉시 오일로 닦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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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브레이크 정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패드 어셈블리는 동시에 좌 · 우, 안과 밖을 세트로 교환한다.
  • ② 패드를 지지하는 록크 핀에는 그리스를 도포한다.
  • ③ 마스터 실린더의 분해조립은 바이스에 물려 지지한다.
  • ④ 브레이크액이 공기와 접촉시 수분을 흡수하여 비등점이 상승하여 제동성능이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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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보쉬형 연료 분사펌프의 분사시기를 조정하는 장치는?
  • ① 피니언과 슬리브
  • ② 펌프와 타이밍기어의 커플링
  • ③ 랙크와 피니언
  • ④ 조속기의 스프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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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크랭크핀과 축받이의 간극이 커졌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 ① 운전 중 심한 타음이 발생할 수 있다.
  • ② 흑색 연기를 뿜는다.
  • ③ 윤활유 소비량이 많다.
  • ④ 유압이 낮아 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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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관 공회전시 윤활유의 소비량이 증가한다. 점검개소가 아닌 곳은?
  • ① 기계식 연료 펌프가 부착된 곳
  • ② 타이밍 체인커버
  • ③ 크랭크축 뒷부분의 오일시일
  • ④ 오일레벨 스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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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10V의 전압에 20 Ω 의 저항을 연결하였을 경우 몇 A 의 전류가 흐르는가?
  • ① 0.5A
  • ② 1A
  • ③ 5A
  • ④ 1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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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직접점화장치(Direct Ignition System)의 구성요소와 관계없는 것은?
  • ① E.C.U
  • ② 배전기
  • ③ 이그니션 코일
  • ④ 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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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안전관리
41.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베이퍼록이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
  • ②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 사용
  • ③ 브레이크 슈 라이닝 간극의 과소
  • ④ 브레이크 슈 리턴 스프링 절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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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어떤 엔진 크랭크축의 회전력은 10m-kgf이었다. 이때 엔진의 회전수가 3000rpm였다면 1분간의 에너지는 몇 마력 인가?
  • ① 42PS
  • ② 60PS
  • ③ 100PS
  • ④ 50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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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윤활유 소비증대의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비산과 누설
  • ② 비산과 압력
  • ③ 희석과 혼합
  • ④ 연소와 누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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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디젤 노크의 원인에 관계없는 것은?
  • ① 연료의 분사 상태가 나쁘다.
  • ② 연료의 세탄가 값이 높다.
  • ③ 엔진 온도가 낮다.
  • ④ 발화지연이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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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농후한 혼합기가 기관에 미치는 영향이다. 틀리는 것은?
  • ① 출력 감소
  • ② 불완전 연소
  • ③ 기관의 냉각
  • ④ 카본의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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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실린더 마멸의 원인 중에 부적당한 것은?
  • ① 실린더와 피스톤 링의 접촉
  • ② 피스톤 랜드에 의한 접촉
  • ③ 흡입가스 중의 먼지와 이물질에 의한 것
  • ④ 연소 생성물에 의한 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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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D.C 발전기의 계자코일과 계자철심에 상당하며 자속을 만드는 것을 A.C 발전기에서는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정류기
  • ② 전기자
  • ③ 로터
  • ④ 스테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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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ABS는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제어하는 장치로서 바퀴가 Lock-UP 되어 미끌림이나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것이다. 바퀴의 Lock-UP 을 감지하는 것은?
  • ① 브레이크 드럼
  • ② 하이드로릭 유니트
  • ③ 휠 속도 센서
  • ④ E.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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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클러치 페이싱의 마모가 촉진되는 가장 큰 원인은?
  • ① 클러치 커버의 스프링 장력 과다
  • ②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 부족
  • ③ 스러스트 베어링에 기름 부족
  • ④ 클러치판 허브의 스플라인 마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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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엔진의 회전수가 2200rpm 이고 변속비가 4:1, 종감속비가 5.5:1 이다. 이 차의 왼쪽 바퀴가 45rpm 이었다면 이 차의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 ① 505rpm
  • ② 355rpm
  • ③ 145rpm
  • ④ 155r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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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S.L.A형 독립현가 장치에서 과부하가 걸리면 어떻게 되는가?
  • ① 더욱 정의 캠버가 된다.
  • ② 더욱 부의 캠버가 된다.
  • ③ 캠버의 변화가 없다.
  • ④ 더욱 정의 캐스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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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엔진스코프 스크린의 수평선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 ① 1차 전압
  • ② 2차 전류
  • ③ 2차 전압
  • ④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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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동 변속기를 장착한 자동차가 출발할 때 덜커덩 거리는 원인 중 가장 영향을 주는 것은?
  • ① 레귤레이터(Regulator) 압력스프링 작용 불량
  • ② 오일펌프 불량
  • ③ 압력조정 밸브 불량
  • ④ 브레이크밴드 조정 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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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고속주행시 안전성이 있다.
  • ② 조향시 차체가 쏠리는 경우가 있다.
  • ③ 승차감이 좋다.
  • ④ 충격을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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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트랜지스터의 기본단자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베이스
  • ② 이미터
  • ③ 케소스
  • ④ 컬렉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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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자동변속기의 오일량을 점검할 때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정상 작동온도에서 점검한다.
  • ② 지면이 앞으로 약간 경사진 장소에서 점검한다.
  • ③ 오일량 점검은 아이들링 상태에서 점검한다.
  • ④ 레벨게이지의 MIN과 MAX선 사이에 지지되면 정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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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가속 페달에 의해 저항 변화가 일어나는 센서는?
  • ① 공기온도센서
  • ② 수온센서
  • ③ 크랭크포지션센서
  • ④ 스로틀 포지션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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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점화코일 1차 전류 차단 방식 중 TR을 이용하는 방식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원심, 진공 진각기구 사용
  • ② 고속회전시 채터링 현상으로 엔진부조 발생
  • ③ 노킹 발생시 대응이 불가능함
  • ④ 기관 상태에 따른 적절한 점화시기 조절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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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오토매틱 트랜스미션의 오일 온도 센서는 전기적인 신호로 오일온도를 T.C.U에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 설치 목적은?
  • ① 트랜스미션 오일의 온도에 따라 점도 특성변화를 참조하기 위함
  • ② 트랜스미션 오일의 온도 상승에 따른 누유를 방지하기 위함
  • ③ 트랜스미션 오일의 온도 상승에 따른 오염작용을 방지하기 위함
  • ④ 트랜스미션 오일의 교환 주기를 알려주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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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MPI엔진의 연료압력 조절기 고장시 엔진에 미치는 영향이 아닌 것은?
  • ① 장시간 정차후에 엔진시동이 잘 안 된다.
  • ② 엔진연소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③ 엔진을 짧은 시간 정지시킨 후 재시동이 잘 안 된다.
  • ④ 연료소비율이 증가하고 CO 및 HC 배출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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