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2013. 7. 21.) 시험일자 : 2013년 7월 21일

1과목 : 임의구분
1. 내연기관에서 행정체적에 해당하는 만큼의 표준대기 상태의 건조공기질량과 운전 중 1사이클 당 실제로 실린더에 흡입된 공기질량과의 비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제동효율
  • ② 충진효율
  • ③ 체적효율
  • ④ 이론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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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에서 분사펌프의 딜리버리 밸브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 ① 연료잔압 유지
  • ② 연료분사량 증감
  • ③ 역류방지
  • ④ 후적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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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솔린 기관에서 노킹을 억제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높은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한다.
  • ② 압축비를 내린다.
  • ③ 화염 전파거리를 단축한다.
  • ④ 와류를 증가시켜 연소시간을 늘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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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밸브 오버랩(valve overlap)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① 흡ㆍ배기밸브가 동시에 열려 있는 시기
  • ② 흡기밸브 열림과 분사가 동시에 일어나는 시기
  • ③ 흡ㆍ배기밸브가 동시에 닫혀 있는 시기
  • ④ 배기밸브 열림과 분사가 동시에 일어나는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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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자제어 연료 분사방식의 엔진에 사용되는 센서 중 부특성 서미스터(NTC)소자를 이용한 센서는?
  • ① 냉각수온센서, 산소센서
  • ② 흡기온도센서, 대기압센서
  • ③ 대기압센서, 스로틀포지션센서
  • ④ 냉각수온센서, 흡기온도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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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연료탱크로부터 발생한 증발가스를 저장했다가 운전 중 흡입 부압을 이용해 흡기 매니폴드에 보내는 것은?
  • ① 캐니스터
  • ② 에어콘트롤 밸브
  • ③ 인탱크 필터
  • ④ 에어 바이패스 솔레노이드 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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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LPG기관에서 피드백 믹서방식의 출력제어 장치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가스압력 측정 솔레노이드밸브
  • ② 시동 솔레노이드밸브
  • ③ 메인 듀티 솔레노이드밸브
  • ④ 슬로 듀티 솔레노이드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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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오토사이클 열효율을 40%로 하기위 해서는 압축비를 얼마로 하면 되는가? (단, 비열비 k = 1.4)
  • ① 17.6
  • ② 5.66
  • ③ 3.58
  • ④ 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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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솔린기관에서 실린더 냉각이 불충분하여 과열될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거리가 먼것은?
  • ① 충진 효율의 감소
  • ② 프리 이그니션 발생
  • ③ 연소향상으로 출력증가
  • ④ 윤활작용이 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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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직접분사방식(GDI)을 간접분사방식과 비교했을 때 단점은?
  • ① 연료분사압력이 상대적으로 낮다.
  • ② 희박혼합기 모드에서는 NOx의 발생량이 현저하게 증가 한다.
  • ③ 분사밸브의 작동전압이 너무 낮다.
  • ④ 내부 냉각효과가 너무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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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실린더 내경과 행정이 각각80mm이고, 회전수 500rpm일 때 4행정 기관의 실린더 내경을 85mm로 변경하면 증가된 도시마력은?
  • ① 약 150 PS
  • ② 약 180 PS
  • ③ 약 200 PS
  • ④ 약 250 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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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내연기관의 윤활장치에서 유압이 규정보다 낮은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오일팬의 오일 량 부족
  • ② 오일점도 과대
  • ③ 유압조절 밸브 스프링 장력 약화
  • ④ 오일펌프의 마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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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관에서 압축 및 폭발 행정 시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로 탄화수소가 포함된 미연소가스가 크랭크케이스 안으로 빠져나가는 현상은?
  • ① 블로-바이(blow-by)현상
  • ② 블로-백(blow-back)현상
  • ③ 블로-다운(blow-down)현상
  • ④ 블로-업(blow-up)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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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LPI(Liquified Petroleum injection)연료장치에서 멀티밸브 유닛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① 매뉴얼밸브
  • ② 과류방지 밸브
  • ③ 연료압력 조절기
  • ④ 리턴 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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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혼합기 또는 공기가 연소전에 압축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식은? (단, Vc : 연소실 체적, Vs : 행정 체적)
  • ① 1+(Vc/Vs)
  • ② 1+(Vs/Vc)
  • ③ 1-(Vc/Vs)
  • ④ 1-(Vs/V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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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실린더 안지름과 행정에 따른 분류에서 회전력은 크고 측압이 작은 엔진은?
  • ① 정방행정 엔진
  • ② 장 행정 엔진
  • ③ 단 행정 엔진
  • ④ 2행정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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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관의 제동평균 유효압력이 8.13kgf/cm2, 기계효율이 85%일 경우 도시평균유효압력은?
  • ① 13.37kgf/cm2
  • ② 12.62kgf/cm2
  • ③ 10.48kgf/cm2
  • ④ 9.56kgf/c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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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가솔린기관 연료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착화온도가 낮을 것
  • ② 기화성이 좋을 것
  • ③ 발열량이 클 것
  • ④ 연소성이 좋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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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모집단으로부터 공간적, 시간적으로 간격을 일정하게 하여 샘플링하는 방식은?
  • ① 단순랜덤샘플링(simple random sampling)
  • ② 2단계샘플링(two-stage sampling)
  • ③ 취락샘플링(cluster sampling)
  • ④ 계통샘플링(systematic samp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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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예방보전(Preventive Maintenance)의 효과가 아닌 것은?
  • ① 기계의 수리 비용이 감소한다.
  • ② 생산시스템의 신뢰도가 향상된다.
  • ③ 고장으로 인한 중단시간이 감소한다.
  • ④ 잦은 정비로 인해 제조원단위가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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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임의구분
21. 부적합수 관리도를 작성하기 위해 Σc=599, Σn=222를 구하였다. 시료의 크기가 부분군마다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u관리도를 사용하기로 하였다. n=10일 경우 u 관리도의 UCL값은 약 얼마인가?
  • ① 4.023
  • ② 2.518
  • ③ 0.502
  • ④ 0.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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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이항분포(Binomial distribution)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P = 0.01일 때는 평균치에 대하여 좌ㆍ우 대칭이다.
  • ② P≤ 0.1 이고, nP=0.1~10일 때는 포아송 분포에 근사한다.
  • ③ 부적합품의 출현 갯수에 대한 표준편차는 D(x)=nP이다.
  • ④ P ≤ 0.5이고, nP≤5일 때는 정규 분포에 근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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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작업방법 개선의 기본 4원칙을 표현한 것은?
  • ① 층별 – 랜덤 – 재배열 - 표준화
  • ② 배제 – 결합 – 랜덤 - 표준화
  • ③ 층별 – 랜덤 – 표준화 - 단순화
  • ④ 배제 – 결합 – 재배열 – 단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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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제품공정도를 작성할 때 사용되는 요소(명칭)가 아닌 것은?
  • ① 가공
  • ② 검사
  • ③ 정체
  • ④ 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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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동차의 기관 토크가 14kgfㆍm, 총 감속비 4.0, 전달효율 0.9, 구동바퀴의 유효반경 0.3m 일 때 구동력은?
  • ① 50.4kgf
  • ② 51.9kgf
  • ③ 168.0kgf
  • ④ 186.7kg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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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하이드로 플래닝(hydro planing)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 중 틀린 것은?
  • ① 마모가 적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 ② 타이어 공기압을 낮춘다.
  • ③ 배수 효과가 좋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 ④ 주행 속도를 낮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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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브레이크 페달을 놓았을 때 하이드로 백 릴레이 밸브의 작동에 대하여 맞는 것은?
  • ① 공기 밸브가 먼저 닫힌 다음 진공 밸브가 열림
  • ② 공기 밸브가 먼저 열린 다음 진공 밸브가 닫힘
  • ③ 진공 밸브가 먼저 닫힌 다음 공기 밸브가 열림
  • ④ 진공 밸브가 먼저 열린 다음 공기 밸브가 닫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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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동력계 암의 길이가 772mm, 기관의 회전수가 2200rpm 동력계 하중이 15kgf일 경우 제동마력은?
  • ① 약 18.4PS
  • ② 약 24.5PS
  • ③ 약 25.3PS
  • ④ 약 35.6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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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클러치 디스크 페이싱의 요건으로 틀린 것은?
  • ① 내열성이 우수해야 한다.
  • ② 마찰 계수가 작아야 한다.
  • ③ 열부하에 관계없이 마찰계수가 일정해야 한다.
  • ④ 표면 결합력이 커, 표면이 뜯겨 나가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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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동차가 선회할 때 바깥쪽 바퀴의 최대 조향각이 30° 안쪽 바퀴의 최대 조향각이 36°이고 축거가 2.4m일 때 최소 회전 반경은?
  • ① 4.8m 적합
  • ② 4.8m 부적합
  • ③ 3.4m 적합
  • ④ 3.4m 부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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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동변속기 오일(ATF)이 많이 주입되었을 때 미치는 영향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에어 브리더로부터 오일(ATF)이 밖으로 배출된다.
  • ② 밸브바디 내의 각종 유압 배출 구멍이 막혀 주행이 원활치 못하다
  • ③ 유압이 낮아져 변속 시점이 지연 된다.
  • ④ 변속시 슬립이 발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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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차고 센서
  • ② 감쇠력 변환 엑추에이터
  • ③ G센서
  • ④ 유온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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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디스크 브레이크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구조가 간단하여 패드 교환 등 점검, 정비가용이하다.
  • ② 물이나 진흙 등이 묻어도 원심력에 의해 잘 떨어져 나가므로 제동 효과의 회복이 빠르다.
  • ③ 제동 시 한쪽으로 쏠림 현상이 적어 방향 안정성이 좋다.
  • ④ 드럼식에 비해 장열성이 우수하여 페이드(Fade) 현상이 발생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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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변속 시 유압제어를 위한 신호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펄스 제네레이터A: 변속기 유압 제어를 위해 킥 다운드럼의 회전속도를 검출
  • ② 파워/이코노미 스위치: 운전자의 요구에 가까운 변속 특성을 얻기 위하여 ON/OFF 검출
  • ③ 킥 다운 서보 스위치: 변속 시 유압제어의 시기 제어를 위해 킥 다운 릴레이의 작동을 검출
  • ④ 펄스 제네레이터B: 출력축 기어의 회전수를 검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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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싱크로 메시 기구에서 싱크로나이져 링의 내면에 둘레방향으로 설치된 작은 나사의 기능은?
  • ① 변속 레버의 조작에 의해 전후 방향으로 섭동 하여 기어의 클러치 역할을 한다.
  • ② 변속 기어가 물릴 때 콘에 형성된 유막을 파괴시켜 마찰력을 발생하는 역할을 한다.
  • ③ 싱크로나이져 키와 슬리브를 고정하여 기어의 물림이 빠지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한다.
  • ④ 싱크로나이져 슬리브가 전후로 이동할 때 싱크로나이져 키를 슬리브 안쪽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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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종감속 장치에 사용되는 기어 중 하이포이드기어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 ① 운전이 정숙하다
  • ② 구동피니언과 링기어의 중심선이 일치하지 않는다
  • ③ 차체의 중심이 낮아져서 안정성 및 거주성이 향상된다
  • ④ 하중 부담 능력이 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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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부(-)의 킹핀 오프셋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제동 시 차륜이 안쪽으로부터 바깥쪽으로 벌어지도록 작용한다.
  • ② 마찰계수가 큰 차륜이 안쪽으로 더 크게 조향되므로 자동차는 주행 차선을 그대로 유지한다.
  • ③ 제동 시 차륜이 안쪽으로 조향되는 특성을 나타낸다.
  • ④ 차륜 중심선의 접지점이 킹핀 중심선의 연장선의 접지점보다 안쪽에 위치한 상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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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에서 후륜에 대한 제어방법으로 노면과의 마찰계수가 낮은 축 차륜을 기준으로 브레이크압력을 제어하는 것을 무엇이라하는가?
  • ① 감압 유지모드 제어
  • ② 셀렉트-로(select low) 제어
  • ③ 증압 유지 모드 제어
  • ④ 요우-모멘트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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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의 구성 요소 중 조향각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기존 동력 조향 장치의 캐치-업(catch-up)현상을 보상하기 위한 센서
  • ② 자동차의 속도를 검출하여 컨트롤 유닛에 입력하기 위한 센서
  • ③ 차속과 조향각 신호를 기초로 하여 최적 상태의 유량을 제어하기 위한 센서
  • ④ 스로틀 밸브의 열림 량을 감지하여 컨트롤유닛에 입력하기 위한 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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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공기 압축기의 고장으로 압축공기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 ① 압축공기가 없으면 엔진 시동이 어렵다.
  • ② 로드 센싱 밸브에서 하중을 감지 못한다.
  • ③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된다.
  • ④ 풋 브레이크 밸브에 의해서 비상제동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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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임의구분
41. 사이드 슬립 검사(side slip tes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앞바퀴 차륜 정렬의 불평형으로 인한 주행 중 앞차축의 옆방향 휨량을 검사한다.
  • ② 답판 움직임은 토 인(toe-in)의 경우 외측으로 토 아웃(toe-out)의 경우에는 내측으로 각각 이동한다.
  • ③ 자동차가 직진하고 있을 때 캠버(camber)각이 있으면 차륜은 서로 차량 내측을 향하는 특성이 있다.
  • ④ 직진 시 전륜은 항상 내측으로 진행하려하므로 외측으로 진행하게 하는 토 아웃(toe-out)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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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조향각 바퀴의 윤중의 합은 차량 중량 및 차량 총 중량의 각각에 대하여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 ① 10%
  • ② 20%
  • ③ 30%
  • ④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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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차의 길이 방향으로 그은 직선(X축)을 중심으로 차체가 회전하는 진동은?
  • ① 바운싱
  • ② 피칭
  • ③ 요잉
  • ④ 롤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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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트랜지스터식 점화장치는 트랜지스터의 어떤 작용을 이용하여 코일의 2차전압을 유기시키는가?
  • ① 스위칭 작용
  • ② 상호유도 작용
  • ③ 자기유도 작용
  • ④ 전자유도 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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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동차용 냉난방장치에서 냉매 교환 및 충전 시의 진공작업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시스템 내부의 공기와 수분을 제거하기 위한 작업이다.
  • ② 시스템 내부의 압력을 낮게 함으로써 수분이 쉽게 기화 되도록 한다.
  • ③ 실리카겔 등의 흡수제로 수분을 제거 한다.
  • ④ 진공 펌프나 컴프레셔를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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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조등의 광도가 2000cd인 경우, 전방 10m에서 조도는?
  • ① 200Lux
  • ② 20Lux
  • ③ 30Lux
  • ④ 2000L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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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저항식 레벨 센더(포텐쇼미터)유닛 방식의 연료계에서 계기의 지침과 연료 유닛의 뜨개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뜨개에 흐르는 전류가 많아지면 연료계기의 지침이 “E"에 위치한다.
  • ② 연료가 줄어들면 센더 유닛의 저항은 작아진다.
  • ③ 연료가 증가하면 센더 유닛에 흐르는 전류는 감소한다.
  • ④ 센더 유닛의 저항이 낮아지면 연료계기의 지침이 “OFF"에 위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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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교류발전기의 3상 코일 결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Y결선의 선간전압은 상전압의 크기가 같은 경우 상전압의 √3배이다.
  • ② 델타결선의 경우 부하가 연결되었을 때에 선간전류는 상전류의 √3배이다.
  • ③ 발전기의 크기가 같고, 코일의 감긴 수가 같을 때 델타결선 방식이 높은 전압을 발생한다.
  • ④ 자동차용 교류 발전기는 Y결선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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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복원중(문제 오류로 복원중입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 ① 복원중(정확한 보기 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부탁 드립니다.)
  • ② 복원중(정확한 보기 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부탁 드립니다.)
  • ③ 복원중(정확한 보기 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부탁 드립니다.)
  • ④ 복원중(정확한 보기 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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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20℃에서 양호한 상태인 160AH 축전지는 40A의 전류를 얼마간 발생시킬 수 있는가?
  • ① 15분
  • ② 40분
  • ③ 60분
  • ④ 24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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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반도체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 ① 내부 전력 손실이 적다.
  • ② 고유 저항이 도체에 비하여 적다.
  • ③ 온도가 상승하면 특성이 몹시 나빠진다.
  • ④ 정격값을 넘으면 파괴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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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동전동기 무부하 시험 시 축전지 전압이12V일 때, 출력되는 전압은 얼마를 정상으로 판정하는가?
  • ① 약 40% 이하
  • ② 약 30% 이하
  • ③ 약 20% 이하
  • ④ 약 10%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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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도장 작업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도막의 광택이 없어지는 현상의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불충분한 건조에 광택 작업을 했다.
  • ② 상도 베이스 도막이 너무 두껍다.
  • ③ 상도 작업시 하도의 건조가 불충분하다.
  • ④ 증발 속도가 늦은 속건성 시너를 과가 혼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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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CO2가스 아크 용접이 전기 아크 용접을 할 때보다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용입이 깊으며 용접봉의 소모량이 적다.
  • ② 용착 금속의 성질이 좋고 시공이 편리하다.
  • ③ 아크가 거칠고 스패터가 많이 발생한다.
  • ④ 용접 결함이 적고 용접봉이 녹는 소리가 일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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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모노코크 바디의 설명 중에서 잘못된 것은?
  • ①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일부러 약한 부위를 만들어 준다.
  • ② 충격을 받으면 서스펜션 조립부가 상향으로 올라가는 변형을 일으킨다.
  • ③ 충격흡수를 위해 두께를 바꾸거나 구멍을 만들어준다.
  • ④ 충격 흡수를 위해 사다리형 프레임을 보디와 별도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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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데이텀 라인은 무엇을 측정하기 위한 것인가?
  • ① 프레임 각 부의 부속품 접속 위치
  • ② 프레임의 일그러짐
  • ③ 프레임 기준선네 의한 프레임의 높이
  • ④ 프레임 사이드 멤버와 크로스 멤버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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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스프링 백(spring back)이란?
  • ① 스프링에서 장력의 세기를 나타내는 척도
  • ② 스프링의 피치를 나타낸다.
  • ③ 판재를 구부릴 때 하중을 제거하면 탄성에 의해 처음의 상태처럼 돌아오는 것
  • ④ 판재를 구부렸을 때 구부린 부분이 활 모양으로 되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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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조색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 ① 펄이나 메탈릭을 조색 할 때는 정면과 측면을 비교한다.
  • ② 조색을 할 때는 이른 아침이나 저녁이 좋다.
  • ③ 조색을 할 때 형광등 밑에서 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 ④ 작업 바닥과 벽은 유채색의 밝은 색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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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동차 보수 도장에서 메탈릭과 펄(마이카) 도료의 가장 큰 차이점은?
  • ① 불투명 및 반투명으로 인한 색상 및 명암 차이가 있다.
  • ② 펄은 빛을 반사하고 투과 하지 못한다.
  • ③ 펄은 코팅의 두께와는 관계없이 칼라가 같다.
  • ④ 펄은 불투명하여 은폐력이 좋고 메탈릭은 반투명 하여 은폐력이 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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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탈지용 용제의 구비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① 휘발성으로 금속표면에 잔존해서는 안된다.
  • ② 인화성이 없어야 한다.
  • ③ 금속면에 대하여 부식성이 있어야 한다.
  • ④ 인체에 유해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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