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2009. 3. 29.) 시험일자 : 2009년 3월 29일

1과목 : 임의구분
1. 실린더 간극체적(clearance volume)이 실린더 체적의 10%인 기관의 압축비는?
  • ① 10:1
  • ② 8:1
  • ③ 6:1
  • ④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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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에서 와류실식 연소실의 장점으로 틀린것은?
  • ① 무과급 디젤기관 중에서 평균 유효압력이 가장 높다.
  • ② 기관 냉각시 시동이 용이하다.
  • ③ 리터 마력이 크다.
  • ④ 직접분사식에 비해 공기 이용률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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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플라이휠의 무게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 ① 진동 댐퍼
  • ② 회전수와 실린더 수
  • ③ 압축비
  • ④ 기동모터의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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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료 압력 조절기는 연료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연료 압력 조절기 내의 압력이 일정 압력 이상일 경우 어떻게 하는가?
  • ① 흡기 다기관의 압력을 낮추어 준다.
  • ② 연료를 연료 탱크로 되돌려 보내 압력을 조정한다.
  • ③ 연료 펌프의 공급압력을 낮추어 공급시킨다.
  • ④ 인젝터의 분사압을 높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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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중 0.85인 가솔린 0.5kg을 완전 연소시키는데 필요한 공기량은?(단, 공연비는 14.5:1이다.)
  • ① 15kg
  • ② 5.17kg
  • ③ 6.16kg
  • ④ 7.25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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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어떤 연료의 옥탄가를 결정하기 위해서 운전 중에 압축비를 바꿀 수 있고, 또 노크가 발생했을 때 그 강도를 기록할 수 있는 장치를 갖춘 기관은?
  • ① F,B,C 기관
  • ② C,F,R 기관
  • ③ O,H,C 기관
  • ④ E,F,I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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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연료 소비율이 250g/PS-h인 가솔린 기관의 열효율은?(단, 가솔린의 저위발열량은 10500kcal/kg이다.)
  • ① 약 12%
  • ② 약 24%
  • ③ 약 30%
  • ④ 약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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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흡기계통으로 유입되는 공기를 가열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배기열의 일부를 이용하여 흡기매니폴드의 온도를 상승시킨다.
  • ② 예열플러그를 사용하여 흡입공기를 가열 한다.
  • ③ 흡기매니폴드 주위에 물재킷을 만들어 온수를 순환한다.
  • ④ 배기가스를 직접 흡기매니폴드의 일부로 유도하여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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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오버 스퀘어 엔진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피스톤 평균속도를 올리지 않고 회전속도를 높일 수 있다.
  • ② 흡ㆍ배기의 지름을 크게 할 수 있어 단위 실린더 체적당 흡입 효율을 높일 수 있다.
  • ③ 직렬형인 경우 엔진의 높이를 낮게 할 수있다.
  • ④ 엔진의 길이가 짧고 진동이 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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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C. I. E(Compression Ignition Engine)의 연료 분무 형성의 3대 요건은?
  • ① 무화, 관통력, 분무압력
  • ② 무화, 분포, 분무입도
  • ③ 무화, 관통력, 분포
  • ④ 무화, 분포, 분무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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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어떤 기관의 회전속도가 3000rpm이고, 연소지연시간이 1/900초일 때, 연소지연시간 동안의 크랭크축의 회전각도는?
  • ① 30°
  • ② 28°
  • ③ 25°
  • ④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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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자동차 운행 중 냉각수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게 올라갔을 경우에 발생 가능한 고장원인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냉각수량이 부족하다.
  • ② 수온 조절기가 불량하다.
  • ③ 냉각수 펌프의 구동벨트가 헐겁다.
  • ④ 피스톤의 압축 링이 심하게 마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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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관 오일에 유압이 높을 때의 원인과 관계없는 것은?
  • ① 윤활유의 점도가 높을 때
  • ② 유압조정 밸브 스프링의 장력이 강할 때
  • ③ 오일 파이프의 일부가 막혔을 때
  • ④ 베어링과 축의 간격이 클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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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GDI 방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내부 냉각 효과를 이용할 수 있다.
  • ② 부분부하 영역에서는 혼합기의 질을 제어할 수 있어, 평균유효압력을 높일 수 있다.
  • ③ 간접 분사방식에 비해 기관이 냉각된 상태에서 또는 가속할 때 혼합기를 더 농후하게 해야 된다.
  • ④ 층상급기를 통해 EGR 비율을 높일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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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OBD-Ⅱ 시스템의 주요 감시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촉매기의 기능감시
  • ② 2차 공기 시스템의 기능감시
  • ③ 공기비 센서의 기능감시
  • ④ 고전압 분배 기능감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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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커먼레일 기관의 크랭킹시 레일압력조절 밸브의 공급 전원이 O[V]일 때 나타나는 현상은?
  • ① 시동 안 됨
  • ② 가속 불량
  • ③ 매연 과다 발생
  • ④ 아이들(idle) 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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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그림은 아이들(idle) 상태에서 급가속 후 나타난 MAP센서 출력파형이다. 파형의 각 구간별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a:아이들(idle) 상태에서 출력을 보여준다.
  • ② b:급가속시 스로틀 밸브가 빠르게 열리고 있다.
  • ③ c:스로틀 밸브가 전개(WOT) 부근에 있다.
  • ④ d:급가속에 의한 흡입공기량 변화로 진공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전압이 낮아짐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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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LPG 연료장치에서 베이퍼라이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연료가 1차실로 들어가면 1차압 조절 기구에 의해 가압된다.
  • ② 시동성을 좋게 하려고 슬로우 컷 솔레노이드가 있다.
  • ③ 동결 방지를 위해 냉각수 통로가 있다.
  • ④ 2차실 압력을 대기압에 가깝게 감압하는 작용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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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계수치 관리도가 아닌 것은?
  • ① d 관리도
  • ② p 관리도
  • ③ u 관리도
  • ④ x 관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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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표]는 A 자동차 영업소의 월별 판매실적을 나타낸 것이다. 5개월 단순 이동 평균법으로 6월의 수요를 예측하면 몇 대인가?
  • ① 120
  • ② 130
  • ③ 140
  • ④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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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임의구분
21. 다음 중 반즈(Ralph M. Barnes)가 제시한 동작경제의 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표준작업의 원칙
  • ② 신체의 사용에 관한 원칙
  • ③ 작업장의 배치에 관한 원칙
  • ④ 공구 및 설비의 디자인에 관한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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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품질관리 기능의 사이클을 표현한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품질개선 - 품질설계 - 품질보증 - 공정관리
  • ② 품질설계 - 공정관리 - 품질보증 - 품질개선
  • ③ 품질개선 - 품질보증 - 품질설계 - 공정관리
  • ④ 품질설계 - 품질개선 - 공정관리 - 품질보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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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부적합 품질이 1%인 모집단에서 5개의 시료를 랜덤하게 샘플링 할 때, 부적합품수가 1개일 확률은 약 얼마인가?(단, 이항분포를 이용하여 계산한다.)
  • ① 0.048
  • ② 0.058
  • ③ 0.48
  • ④ 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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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검사의 종류 중 검사공정에 의한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수입검사
  • ② 출하검사
  • ③ 출장검사
  • ④ 공정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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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동차의 전면투영면적이 20% 증가될 때 공기 저항의 증가비율은?(단, 공기저항계수 및 차량의 속도는 동일조건)
  • ① 20%
  • ② 40%
  • ③ 60%
  • ④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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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수동변속기에서 동기 물림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변속 소음이 거의 없고 변속이 용이하다.
  • ② 변속기 기어 수명이 길다.
  • ③ 기어 치형이 헬리컬형 이므로 하중 부담 능력이 크다.
  • ④ 변속시 특별히 가속시키거나, 더블클러치를 조작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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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수동변속기 차량과 비교할 때 자동변속기 차량의 장점이 될 수 없는 것은?
  • ① 조작 미숙으로 인해 시동이 꺼지는 경우가 적다.
  • ② 기어 변속 조작을 하지 않기 때문에 운전이 편리하다.
  • ③ 동력이 오일을 매개로 전달되기 때문에 출발 및 가ㆍ감속이 원활하다.
  • ④ 각 부의 진동과 충격을 오일이 흡수해 주므로 최고속도가 빠르고 연료소비량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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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차고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레버로 연결된 로드와 센서 보디로 구성되어 있다.
  • ② 레버의 회전량이 센서로 전달된다.
  • ③ 액슬과 바퀴의 중심점 위치 변화를 감지한다.
  • ④ 검출방식에는 초음파 방식과 광 단속기 방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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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의 브레이크 밸브와 브레이크 체임버 사이에 설치되어 브레이크가 빠르고 확실하게 풀리도록 하는 것은?
  • ① 공기 압축기
  • ② 압력 조정기
  • ③ 퀵 릴리스 밸브
  • ④ 첵 및 안전 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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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빗길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특징적인 현상은?
  • ① 스탠딩 웨이브 현상
  • ② 로드 홀딩 현상
  • ③ 하이드로 플레닝 현상
  • ④ 페이드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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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앞바퀴 정렬 중 캐스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 ① 킹핀 중심선의 연장이 노면과 교차하는 지점을 캐스터 점이라 한다.
  • ② 캐스터 점과 타이어 접지면 중심과의 거리를 트레일이라 한다.
  • ③ 캐스터는 주행 중 바퀴에 복원성을 준다.
  • ④ 캐스터 점은 일반적으로 차량 후방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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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풀타임(full time) 4륜 구동방식에서 타이트 코너 브레이크 현상을 제거하는 방법은?
  • ① 바퀴를 작게 한다.
  • ② 타이어 공기압을 높여준다.
  • ③ 앞, 뒤 바퀴에 구동력을 전달하는 부분에 중앙 차동 장치를 설치한다.
  • ④ 프로펠러 샤프트에 유니버설 조인트를 2개 연속으로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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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자제어 조향장치(Electronic Power Steering)의 구성 요소 중 조향각 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기존 동력조향장치의 캐치-업(Catch-Up) 현상을 보상하기 위한 센서
  • ② 자동차의 속도를 검출하여 컨트롤 유닛에 입력하기 위한 센서
  • ③ 차속과 조향각 신호를 기초로 하여 최적 상태의 유량을 제어하기 위한 센서
  • ④ 스로틀 밸브의 열림 량을 감지하여 컨트롤 유닛에 입력하기 위한 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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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동변속기 전자제어 시스템에서 컴퓨터는 변속패턴 제어를 위하여 스로틀 밸브 열림량 보정을 어떻게 하는가?
  • ① 스로틀포지션 센서의 출력을 기초로 엔진 급가속시 회전속도 보정 및 에어컨 스위치 ON시 부하보정을 한다.
  • ② 스로틀포지션 센서의 출력을 기초로 엔진 공회전 때의 보정 및 에어컨 스위치 ON시 부하보정을 한다.
  • ③ 오버드라이브 출력보정 및 에어컨 스위치 ON시 부하보정을 한다.
  • ④ 점화코일의 펄스에 의하여 엔진의 각 회전상태를 기초로 하여 에어컨 스위치 ON시 부하보정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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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장력 300N인 코일 스프링이 6개 설치된 클러치가 있다. 이 클러치의 정지 마찰계수가 0.3이면, 페이싱 한 면에 작용하는 마찰력은?
  • ① 90N
  • ② 540N
  • ③ 600N
  • ④ 1080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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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변 기어비형 조향기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 ① 핸들 직진시에는 조향 기어비가 크고, 핸들을 최대로 돌렸을 때는 조향 기어비가 작도록 되어 있다.
  • ② 핸들 회전량은 같더라도 직진시와 최대 조향시의 샤프트 회전각도는 다르다.
  • ③ 직진 주행시는 핸들의 조종성이 좋다.
  • ④ 골목길을 돌 때나 차고에 넣을 때는 핸들의 조작이 가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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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차량 선회시 원심력에 의한 횡요동(롤링)을 억제하기 위한 토션바로서 독립현가식 서스펜션에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롤링을 감소하고 차체의 평행을 유지하기 위한 구성품은?
  • ① 스태빌라이저(stabilizer)
  • ② 에어 스프링(air spring)
  • ③ 코일 스프링(coil spring)
  • ④ 잎 스프링(leaf 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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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주행속도가 120km/h인 자동차에 브레이크를 작동시켰을 때 제동거리는?(단, 바퀴와 도로면의 마찰계수는 0.25이다.)
  • ① 약 226.7m
  • ② 약 236.7m
  • ③ 약 247.6m
  • ④ 약 237.6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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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조향륜의 사이드 슬립량을 측정한 결과 우측 값이 IN 8mm, 좌측값이 OUT 2mm이었을 때 사이드 슬립량은?
  • ① IN 3mm
  • ② OUT 3mm
  • ③ IN 6mm
  • ④ OUT 6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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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차동 제한 장치(Limited Slip Differential:LSD)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미끄러지기 쉬운 모랫길이나 습지 등과 같은 노면에서 발진 및 주행이 용이하다.
  • ② 악로 주행시 좌우 바퀴의 회전수가 균일 하므로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다.
  • ③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차동시스템이 공회전함으로 타이어의 마멸이 적다.
  • ④ 좌우 바퀴의 구동력 차이가 없으므로 안정된 주행 성능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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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임의구분
41. 4륜 구동 ABS 장치 차량에서 제동시 차체의 기울기를 판단하여 가 ㆍ감속을 감지하는 센서는?
  • ① G(GRAVITY) 센서
  • ② 차속 센서
  • ③ 휠 스피드 센서
  • ④ 차고 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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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제동장치에 사용되는 배력장치의 크기를 결정하는 요소는?
  • ① 진공 탱크의 크기와 진공 탱크의 재질
  • ② 진공 탱크의 크기와 진공의 크기
  • ③ 진공의 크기와 진공 탱크의 재질
  • ④ 진공 탱크의 형상과 압력의 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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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차를 제작, 조립 또는 수입하고자 하는 자가 자동차의 형식이 안전기준에 적합함을 스스로 인증하는 것은?
  • ① 자동차의 형식승인
  • ② 자동차의 자기인증
  • ③ 자동차의 안전승인
  • ④ 자동차 제작판매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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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장치는?
  • ① 로드센싱 프로포셔닝 장치
  • ② ABS
  • ③ 안티롤 장치
  • ④ 페일세이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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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AC 발전기의 발생전압을 조정하는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컷 아웃 릴레이는 발전기 정지시 또는 충전전압이 낮을 때 역전류를 방지하는 조정방식이다.
  • ② 접점식 조정기는 접점방식에 의해 발생 전압에 따라 충전 경고등 점등, 로터코일의 여자전류 등을 조정하는 방식이다.
  • ③ 트랜지스터식 조정기는 접점대신 트랜지스터의 스위칭 작용을 이용하여 로터 전류의 평균값을 변화시켜 전압을 제어하는 방식이다.
  • ④ IC 조정기는 작동이 안정되고 신뢰성이 높으며 초소형이기 때문에 발전기 내부에 내장시켜 외부 배선이 없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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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과 같이 점화 플러그의 세라믹(Ceramic) 절연체를 물결(Corrugation) 모양으로 만든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불꽃 방전시 코로나(corona) 방전 현상을 막기 위해
  • ② 고전압 인가시 플래시 오버(flash over)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 ③ 플러그 배선 끝 고무 부트(boots)의 고정을 위해
  • ④ 이물질 또는 수분 등의 원활한 배출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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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NPN형 트랜지스터가 작동될 때 각 단자의 전원이 바르게 표시된 것은?
  • ① 베이스(+), 콜렉터(+), 에미터(-)
  • ② 베이스(-), 콜렉터(-), 에미터(+)
  • ③ 베이스(+), 콜렉터(+), 에미터(+)
  • ④ 베이스(-), 콜렉터(-), 에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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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기동 전동기에 전류는 많이 흐르지만 작동하지 않을 경우의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전기자 코일이 접지되었을 때
  • ② 계자 코일이 단락되었을 때
  • ③ 전기자 축 베어링이 고착되었을 때
  • ④ 전기자 코일 또는 계자 코일이 개회로 되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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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조명에 대한 용어 중 조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조도는 광원으로부터의 거리의 제곱에 비례한다.
  • ② 조도란 빛을 받는 면의 밝기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 ③ 일반적으로 피조면의 조도는 광원의 광도에 비례한다.
  • ④ 조도의 단위는 Lux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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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정전류 충전에서 최대 충전전류는 표준 충전전류의 몇 배인가?
  • ① 4배
  • ② 3배
  • ③ 2배
  • ④ 1.5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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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점화코일의 1차코일 저항값이 20℃일 때 5Ω 이었다. 작동시(80℃)의 저항은?(단, 구리선의 저항온도계수는 0.004이다.)
  • ① 6.20Ω
  • ② 5.32Ω
  • ③ 5.24Ω
  • ④ 3.80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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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차량에서 열적부하 요소 중 아래의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인적 부하
  • ② 복사 부하
  • ③ 환기 부하
  • ④ 관류 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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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용접 패널의 절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용접부위에 바로 드릴로 작업하면 편리하다.
  • ② 패널 뒤쪽에 전기배선, 파이프 등은 절단한다.
  • ③ 차종 부위에 따라 절단해서는 안 되는 부분도 있다.
  • ④ 제작회사의 설명서를 참고로 용접부만 잘라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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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도장 작업 중이나 건조과정 중에 불순물(먼지, 티 등)이 도막표면에 고착되었다. 예방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작업자의 청결 유지
  • ② 피도면의 충분한 세정
  • ③ 여과지 미사용
  • ④ 스프레이건의 세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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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바디 고정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바디 고정에는 기본 고정만 있다.
  • ② 고정용 클램프는 십자(+) 형태로 연결한다.
  • ③ 기본 고정은 라커 패널 아래의 플랜지 네곳에서 한다.
  • ④ 라커 패널 아래의 플랜지가 없는 자동차는 고정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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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우레탄 도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경화제와 주제가 분리되어 있는 2액형 도료이다.
  • ② 신차 라인에서 적용되는 도료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하고 도장 품질도 다소 떨어지는 제품이다.
  • ③ 래커 도료에 비하여 취급하기는 까다로우나 내구성 등 여러 가지 물성이 래커에 비하여 우수하다.
  • ④ 주제와 경화제를 혼합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도록 사용하지 않으면 반응이 일어나 점도가 상승되어 사용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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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퍼티 작업 후의 연마 공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연마 공구의 발전에 따라 수(水) 연마보다 건 연마를 많이 활용하고 있다.
  • ② 생산성은 수 연마 방식이 건 연마 방식에 비하여 높다고 할 수 있다.
  • ③ 건 연마 방식은 먼지 발생이 적고 연마 상태가 양호한 편이다.
  • ④ 연마지의 사용량은 건 연마의 경우가 적게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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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자동차에 사용되는 안전유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충격으로 깨어진 파편이 작은 동그라미띠 형태로 되어야 한다.
  • ② 안전유리로 강화유리가 사용되며 강화유리는 판유리를 약 600℃로 가열하여 급냉시켜 만든다.
  • ③ 앞면 유리로 사용되는 접합유리는 일반 유리를 2겹으로 접합시킨 것이다.
  • ④ 안전유리는 깨지기 어렵고, 깨질 경우에도 인체에 부상을 입히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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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강을 가열한 후 급냉시켜 강도를 증가시키는 열처리 방법은?
  • ① 풀림
  • ② 풀림
  • ③ 뜨임
  • ④ 담금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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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조색의 기본원칙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 ① 도료는 혼합하면 명도와 채도가 다 같이 낮아진다.
  • ② 혼합하는 색이 많으면 많을수록 회색에 접근하게 되며 채도도 낮아진다.
  • ③ 상호간 보색 관계가 있는 색을 혼합하면 회색이 된다.
  • ④ 가까운 색상을 혼합하는 편이 채도가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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