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2011. 10. 9.) 시험일자 : 2011년 10월 9일

1과목 : 자동차공학
1. 앞 엔진 뒷바퀴 구동식 자동차에 비하여 앞 엔진 앞바퀴 구동식 자동차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연료소비율이 향상된다.
  • ② 차실 바닥이 편평하므로 거주성이 좋다.
  • ③ 차량중량이 감소된다.
  • ④ 자동차 앞뒤 중량배분이 균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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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제단위계(SI 단위)에서 회전력(torque)의 단위로 맞는 것은?
  • ① N·m
  • ② m/s2
  • ③ m2/s
  • ④ 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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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차체(body)가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방청성능이 우수할 것
  • ② 진동이나 소음이 작을 것
  • ③ 강도와 강성이 우수할 것
  • ④ 프레임과 차체가 반드시 일체로 된 구조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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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뒷바퀴의 캠버는 뒷바퀴 토(toe)와 더불어 타이어 마모에 영향력이 있다.
  • ② 마이너스 캠버와 토 아웃이 조합되면 타이어 트레드의 안쪽이 마모되기 쉽다.
  • ③ 독립현가식 뒷바퀴 현가에서는 뒷바퀴의 캠버와 토는 차 높이에 따라 변화한다.
  • ④ 주행 중 뒷바퀴 캠버가 크게 변해도 주행 중 안정 성과는 상관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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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긴 내리막길 주행시 계속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드럼과 슈가 과열되어 브레이크 성능이 현저히 저하되는 현상은?
  • ① 페이드 현상
  • ② 노스 다운 현상
  • ③ 퍼컬레이션 현상
  • ④ 베이퍼록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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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빙점(Ice point)을 0˚ 로 하고, 증기점(Steam point)을 100˚ 로 하여 이 두 정점의 사이를 100등분한 온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섭씨온도
  • ② 화씨온도
  • ③ 절대온도
  • ④ 켈빈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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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프런트 사이드 멤버로부터 리어 사이드 멤버에 이르는 보디 전체에 해당되는 것은?
  • ① 리어 보디
  • ② 펜더 보디
  • ③ 사이드 보디
  • ④ 언더 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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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차체(body)에서 측면 충돌 시 안전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도어(door) 내부에 설치 한 보강재는?
  • ① 스트라이커(striker)
  • ② 힌지(hinge)
  • ③ 도어 레귤레이터(regulator)
  • ④ 임펙트바(impact b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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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조등에서 실드 빔형이란?
  • ①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분리하여 만든 것
  • ②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일체로 만든 것
  • ③ 렌즈와 반사경을 분리하여 만든 것
  • ④ 반사경과 필라멘트를 분리하여 만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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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피스톤 링의 3대작용이 아닌 것은?
  • ① 기밀유지 작용(밀봉작용)
  • ② 오일제어 작용(오일 긁어내리기 작용)
  • ③ 열전도 작용(냉각작용)
  • ④ 피스톤 오일보급 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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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탄소강에 함유하여 기계적 성질에 큰 영향을 주는 원소는?
  • ① 규소
  • ② 탄소
  • ③ 망간
  • ④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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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용접하려는 두개의 용접물 사이에 전류를 통하여 열을 발생시켜, 그 열로 용접할 면을 녹이고 위에서 가 압시켜 압착 용접시키는 용접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전기 아크 스포트 용접
  • ② 전압 변환 스포트 용접
  • ③ 전류 접촉 스포트 용접
  • ④ 전기 저항 스포트 용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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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철광석 중 철분이 가장 많은 것은?
  • ① 자철광
  • ② 적철광
  • ③ 갈철광
  • ④ 능철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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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가스 용접 장치의 취급상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 ① 산소용기 연결부에 기름이나 그리스가 묻지 않도록 주의한다.
  • ② 새 호스를 장착할 경우는 미리 호스 내부에 공기를 통과시켜 내부의 먼지 등을 제거한다.
  • ③ 산소의 연결부 나사의 방향은 다른 가스와 혼동 되지 않도록 왼나사로 되어있다.
  • ④ 작업 종료 후 레귤레이터의 조정 나사를 풀어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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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맞대기 용접 이음에서 "I"형 이음에 해당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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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5마일 범퍼에서의 충격흡수 기구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스틸방식
  • ② 쇽업소버방식
  • ③ 에너지흡수 폼내장방식
  • ④ 하니컴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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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주조용 알루미늄 합금 중에서 Al-Si계 합금은?
  • ① 실루민
  • ② Y합금
  • ③ 로엑스 합금
  • ④ 라우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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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용접중에 용융금속에서 녹은 금속입자나 슬래그가 아크힘으로 비산되어 나오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기공
  • ② 슬래그
  • ③ 드롱플릿
  • ④ 스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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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용접봉의 분류 중 융접(fusion welding)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용접하려는 두 금속을 국부 가열 용융시킨다.
  • ② 용가재를 용융시켜 용접이 이루어진다.
  • ③ 용접금속 표면에 산화막이 형성되어 접합을 촉진시킨다.
  • ④ 용제(flux)를 사용하므로 슬래그(slag)가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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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기저항 용접부의 일종으로 피 용접물에 동일한 크기로 여러개의 돌기부를 전류를 집중시켜 흐르게 하여 저항열로 용융시킴과 동시에 가압하여 접합시키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점(Spot) 용접
  • ② 시임(Seam) 용접
  • ③ 프로젝션 용접
  • ④ 버트 용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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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자동차차체정비
21. 용접 결함에 속하는 것은?
  • ① 언더컷과 오버랩
  • ② 플럭스와 메탈콘
  • ③ 몰턴 풀과 아크메탈
  • ④ 블로홀과 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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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알루미늄 합금 중에서 열팽창계수가 가장 작은 것은?
  • ① 실루민
  • ② 두랄루민
  • ③ Y합금
  • ④ 로우엑스(Lo-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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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링 끝이 절개된 부분을 도면에 표시할 때 그 부분이 어느쪽에 나타나도록 그리는 것이 옳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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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아공석강은 탄소가 몇 % 함유된 강을 말하는가?
  • ① 0.025~0.77 %
  • ② 0.25~0.77 %
  • ③ 0.77~2.0 %
  • ④ 2.0~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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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해칭의 원칙 중 잘못된 것은?
  • ① 가는 선을 원칙으로 한다.
  • ② 기본 중심선이나 기선에 대하여 60° 기울기로 한다.
  • ③ 2개 이상의 부품이 가까이 있을 경우에는 해칭 방향이나 기울기를 다르게 한다.
  • ④ 해칭을 간단하게 하기 위하여 단면 가장자리를 연필 등으로 얇게 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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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에어콤프레셔 운행 시 점검해야 할 때의 현상과 관계없는 것은?
  • ① 소정의 압력으로 상승되지 않을 때
  • ② 운전 중 이상한 소리가 날 때
  • ③ 운전 중 급정지 한 경우
  • ④ 드레인밸브 상단에 수분이 고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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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판금용 수공구 중 접합용 공구는?
  • ① 펀치
  • ② 스패너
  • ③ 에어소오
  • ④ 꺾음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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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패널을 부착 조정하는 방법이 옳은 것은?
  • ① 후드와 도어는 원활한 개폐보다 간격과 단차가 맞으면 된다.
  • ② 부착 조정 순서는 휀더, 프론트 도어, 리어 도어의 순서로 맞춘다.
  • ③ 전장 부품을 탈거 할 때 배터리 케이블을 떼어내면 안 된다.
  • ④ 범퍼, 그릴, 전장 부품은 부착 위치가 정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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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단가공의 종류 중 틀린 것은?
  • ① 블랭킹
  • ② 스피닝
  • ③ 펀칭
  • ④ 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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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도료의 구성성분이 아닌 것은?
  • ① 수지
  • ② 유지
  • ③ 안료
  • ④ 용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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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동차 차체에 충격력을 받았을 경우 파손 및 변형되기 쉬운 곳 즉 응력집중이 많은 곳을 나열하였다. 이에 속하지 않는 곳은?
  • ① 코너부
  • ② 패널 평면부
  • ③ 두께가 변화된 곳
  • ④ 구멍 뚫린 주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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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외부 패널의 수리 방법의 설명 중에서 잘못된 것은?
  • ① 소성 변형과 탄성 변형이 같이 있으면 소성 변형부를 먼저 수리한다.
  • ② 변형부가 넓은 경우에는 급하게 힘을 가하지 않고 슬라이딩 해머 전체를 손으로 당기며 수정 작업하는 것이 쉽다.
  • ③ 아웃터 패널의 가늘고 긴 변형은 압축 작업을 하여 복원한다.
  • ④ 프레스 선이나 각진 부분은 정을 이용하여 선에 비스듬히 기울여서 수정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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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센터링 게이지로 차체의 손상 정도를 점검 하였더니 높이는 일정하고, 첫 번째와 두 번째 센터 핀이 우측으로 기울었다. 이 사고차의 상태는? (단, 차체를 기준으로 판단)
  • ① 상, 하 굽은 상태
  • ② 비틀린 상태
  • ③ 우측 굽은 상태
  • ④ 길이방향으로 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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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차체부품 제작 시 강판을 선택할 때 제일 먼저 고려해야 될 것은?
  • ① 강판의 크기
  • ② 강판의 두께
  • ③ 강판의 모양
  • ④ 강판의 재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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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차체 수정 장비의 인장 작업에서 바디에 고정하여 인장을 하는 공구는?
  • ① 앵커
  • ② 체인
  • ③ 클램프
  • ④ 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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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기의 시험 용접된 시편 (3mm)을 탈거 후 너겟의 구멍 직경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3mm 이상
  • ② 7mm 이상
  • ③ 10mm 이상
  • ④ 15mm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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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자동차보수도장에 필요한 스프레이건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흡상식
  • ② 압송식
  • ③ 중력식
  • ④ 분사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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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그림에서 플랜지 가공 패널의 접합 방법이 맞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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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도어 장착 후 단차를 조정하려한다. 이때 조정해야 할 주된 부품은?
  • ① 체크 링크
  • ② 도어 래치
  • ③ 도어 스트라이커
  • ④ 도어 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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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차체 치수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언더바디
  • ② 윈도우
  • ③ 사이드바디
  • ④ 엔진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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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안전관리
41. 다음 중 모노코크 바디를 틀리게 설명한 것은?
  • ① 충격 흡수 구조이다.
  • ② 트럭에 많이 사용하는 프레임 구조이다.
  • ③ 라멘 구조이다.
  • ④ 차체를 일체형으로 용접한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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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래커계 도료의 건조방법 중 수지분자의 결합이 일어나지 않는 도료의 건조 방법은 무엇인가?
  • ① 산화중합건조
  • ② 2액 중합건조
  • ③ 용제 증발형 건조
  • ④ 열중합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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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포트 파워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누르기
  • ② 당기기
  • ③ 늘리기 및 분해탈착
  • ④ 자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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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새 부품의 준비에서 패널의 절단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차체 측의 절단면은 용접선을 최소화 되도록 한다.
  • ② 겹치는 부분을 충분히 넓게 해서 조립할 때 위치확인이 용이 하게 한다.
  • ③ 새 부품이 변형되지 않게 무리한 힘을 주지 않는다.
  • ④ 절단은 쇠톱이나 에어 톱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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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판금가공용 재료의 구비조건이 될 수 없는 것은?
  • ① 전연성이 풍부할 것
  • ② 탄성이 풍부할 것
  • ③ 항복점이 낮을 것
  • ④ 소성이 풍부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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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바디 프레임 수정용 기기에서 고정장치의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어떤 차종이라도 고정할 수 있을 것
  • ② 힘을 가해도 비뚤어지거나 풀어지지 않을 것
  • ③ 수직으로 고정할 수 있을 것
  • ④ 고정점을 연결하여 일체화할 수 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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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동차 사고 시 차체의 손상에 대한 진단을 할 때 착안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충돌 속도
  • ② 충돌 각도
  • ③ . 충돌 부위
  • ④ 충돌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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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승용차에서 로어암과 후드레지의 관계 위치를 점검할 때 사용하는 게이지는?
  • ① 센터링 게이지
  • ② 트램 트랙킹 게이지
  • ③ 드럼 게이지
  • ④ 데이텀 라인 게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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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동차 판금 퍼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사용 전 주제에 1~3%의 경화제를 잘 섞는다.
  • ② 5~10mm 정도의 깊이를 메우는데 쓴다.
  • ③ 주제와 경화제를 혼합하면 10~30분 내에 굳는다.
  • ④ 경화제는 구태여 혼합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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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생산 라인에서 신차량 도장의 일반적인 작업방법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 ① 표면처리-표면수정-초벌도장-끝도장
  • ② 표면가공-중간도장-초벌도장-끝도장
  • ③ 표면가공-초벌도장-중간도장-마지막도장
  • ④ 표면가공-중간도장-표면수정-마지막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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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재해사고 발생원인 중 직접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사회적 환경
  • ② 유전적 요소
  • ③ 안전교육의 불충분
  • ④ 불안전한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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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안전 보건표지의 종류에서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될 장소에 맞는 금지표지는?
  • ① 바탕은 노란색, 모형은 검정색, 그림은 빨간색
  • ② 바탕은 파란색, 모형은 흰색, 그림은 검정색
  • ③ 바탕은 흰색, 모형은 빨간색, 그림은 검정색
  • ④ 바탕은 녹색, 모형은 흰색, 그림은 빨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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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운반 작업시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 ① 화물 적재시 될 수 있는 대로 중심고를 높게 한다.
  • ② 길이가 긴 물건은 앞쪽을 높여서 운반한다.
  • ③ 인력으로 운반시 어깨보다 높이 들지 않는다.
  • ④ 무거운 짐을 운반할 때는 보조구들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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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탭 작업상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손 다듬질 용 탭 작업시 3번 탭부터 작업할 것
  • ② 탭구멍은 드릴로 나사의 골 지름보다 조금 크게 뚫을 것
  • ③ 공작물을 수평으로 놓을 것
  • ④ 조절 탭 렌치는 양손으로 돌릴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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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도장작업장의 안전수칙이 아닌 것은?
  • ① 알맞은 방진, 방독면을 착용한다.
  • ② 작업장 내에서 음식물 섭취를 금지한다.
  • ③ 전기 기기는 수리를 필요로 할 경우 스위치를 꺼놓는다.
  • ④ 희석제나 도료 등을 취급할 때는 면장갑을 꼭 착용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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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차체수정 작업 시 해머 잡는 방법에 있어 주의사항이다. 틀린 것은?
  • ① 손잡이와 어깨의 각도는 120˚ 가 바람직하다.
  • ② 해머의 손잡이를 새끼 손가락에 힘을 주어 쥔다.
  • ③ 중지와 약지는 보조적인 역할로 가볍게 원을 그리는 것같이 쥔다.
  • ④ 첫 번째와 두 번째의 손가락은 해머의 흔들림을 막은 역할로 손잡이의 측면에 가볍게 밀어 맞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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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스용접장치 정비 시 안전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공구를 다룰 때는 규정에 맞게 안전하게 작업하도록 주의한다.
  • ② 공구는 항상 정리 정돈된 상태에서 사용하고, 깨끗이 닦고 청결하게 보관한다.
  • ③ 압력용기는 튼튼하므로 용기의 나사가 풀리자 않을 때는 충격을 가해서 푼다.
  • ④ 부품 교환 및 보수를 할 때는 동일한 부품 및 규격품으로 교환 및 보수를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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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정비공장에서 차체수리작업 할 때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바디 프레임 수정기를 사용하여 인장 작업을 할 때에는 체인의 인장력 방향에서 작업을 한다.
  • ② 용접 작업을 할 때에는 유리, 시트, 매트 등을 불연내열성 커버로 보호한다.
  • ③ 산소용접을 할 때에는 불꽃 점화를 위하여 이그나이터를 사용한다.
  • ④ 연료탱크의 근처에서 용접작업을 하거나 화기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탱크와 파이프를 분리하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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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차체가 부식 및 변색 될 우려가 있는 지역을 운행한 후에는 조속히 세차를 하여야 한다. 이에 해당되지않는 것은?
  • ① 바닷물에 접했을 때
  • ② 눈이나 결빙으로 인한 도로 빙결 방지제 도포 구간운행 후
  • ③ 공장매연, 콜타르 지역 통과 후
  • ④ 비포장 도로 운행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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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가죽 안전화의 구비 조건 중 설명이 틀린것은?
  • ① 사이즈가 맞고 안전화 앞쪽 끝에 발가락이 닿지 않을 것
  • ② 발이 편하고 기분이 좋으며 작업이 쉬울 것
  • ③ 잘 구부러지지 않고 튼튼하여야 할 것
  • ④ 기능이 편하고 가벼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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