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공무원(순경) 국어(2014. 3. 15.) 시험일자 : 2014년 3월 15일

1. 다음 중 사이시옷 표기가 옳은 것은?
  • ① 등굣길, 윗쪽, 촛점
  • ② 등굣길, 위쪽, 초점
  • ③ 등교길, 윗쪽, 촛점
  • ④ 등교길, 위쪽,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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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문장이 어색한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비교 대상이 모호하다.
  • ② 불필요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 ③ 피동 표현이 이중으로 사용되었다.
  • ④ 의존 명사 구문이 모호하게 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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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단어들과 공통적으로 대립하는 반의어는?
  • ① 가다
  • ② 벗다
  • ③ 서다
  • ④ 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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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을 고려할 때, 단어 형성 방식이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 ① 군말
  • ② 돌다리
  • ③ 덧가지
  • ④ 짓누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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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보기의 표준 발음법 규정에 비추어 이중 모음의 발음이 바르지 않은 것은?
  • ① 우리의[우리에]
  • ② 계시다[게:시다]
  • ③ 귀띔[귀뜸]
  • ④ 차례[차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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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관용 표현의 뜻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입추의 여지가 없다: 많은 사람들이 꽉 들어차다.
  • ② 마각을 드러내다: 숨기고 있던 속마음이나 정체를 보이다.
  • ③ 변죽을 울리다: 바로 집어 말하지 않고 둘러서 말을 하다.
  • ④ 허방을 짚다: 위험한 곳에 빠지지 않기 위해 무엇인가에 몸을 의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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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보기의 ㉠~㉣에 해당하는 한자성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 孤立無援
  • ② ㉡ - 曲學阿世
  • ③ ㉢ - 隔世之感
  • ④ ㉣ - 男負女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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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은 '문화 산업을 육성하자.'라는 주제로 글을 쓰기 위해 작성한 개요이다. 이 개요를 수정하기 위해 제기한 의견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주제가 분명히 드러날 수 있도록 '문화 산업을 육성하자.'를 '문화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자.'로 바꾼다.
  • ② 'Ⅰ. 도입'에 '한류 문화가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나 세계 문화에 끼치는 영향력' 등의 예를 들어 흥미를 유발시킨다.
  • ③ 'Ⅱ. 전개 1'의 '㈐'는 이 글의 취지와 맞지 않으므로 삭제한다.
  • ④ 글의 전체 흐름에 맞추어 볼 때, 'Ⅱ. 전개 1'과 'Ⅲ. 전개 2'의 내용은 순서를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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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ㄷ/', '/ㄸ/', '/ㅌ/' 소리의 공통 자질로만 묶어 놓은 것은?
  • ① ㉠, ㉣
  • ② ㉡, ㉤
  • ③ ㉢, ㉣
  • ④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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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밑줄 친 단어가 바르게 쓰인 것은?
  • ① 학생들은 공책에 책받침을 받치고 쓴다.
  • ② 마을 이장이 소에게 바쳐서 꼼짝을 못한다.
  • ③ 신에게 제물을 밭쳐 우리 부락의 안녕을 빌었다.
  • ④ 이것을 돌절구에 빻아 가는 체로 받혀서 다시 가져오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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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에서 온돌과 관련된 의미 중 나머지 셋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 정(情)
  • ② ㉡ 스킨십
  • ③ ㉢ 좌식 생활
  • ④ ㉣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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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의 의미와 같지 않은 것은?
  • ① ㉠ - 오죽하면
  • ② ㉡ - 맛이 조금 시면서 떫은
  • ③ ㉢ - 물가의 언덕
  • ④ ㉣ - 사이가 잦지 않고 조금 드물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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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윗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저출산 대책
  • ② 인구 감소의 장단점
  • ③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
  • ④ 노인 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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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윗글의 구성상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1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양쪽의 모순점을 극복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 ② 다양한 근거를 제시하며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 ③ 예상되는 반론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반박을 하고 있다.
  • ④ 전제를 제시한 후 이를 바탕으로 논의를 전개하는 연역적 구성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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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자신의 힘을 헤아리지 못하고 강한 적에게 덤비는 무모한 행동'을 비유하는 말로, 아래 보기에서 유래된 것은?
  • ① 붕정만리(鵬程萬里)
  • ② 문경지교(刎頸之交)
  • ③ 당랑거철(螳螂拒轍)
  • ④ 와신상담(臥薪嘗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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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글의 시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주인공 '나'가 자신의 체험을 이야기하고 있다.
  • ② 작가가 주인공 '그'에 대해 관찰하여 서술하고 있다.
  • ③ 작가가 제3의 인물 '그'에 대해 자세히 묘사하고 있다.
  • ④ 주인공 '나'가 다른 인물에 대해 관찰하여 서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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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 ㉡의 한자 표기가 올바르게 짝 지어진 것은?
  • ① ㉠科擧 ㉡及第
  • ② ㉠過擧 ㉡扱濟
  • ③ ㉠科擧 ㉡扱濟
  • ④ ㉠過擧 ㉡及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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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밑줄 친 어휘가 잘못 사용된 것은?
  • ① 내 방 탁상시계는 삼십 분이나 늦다.
  • ② 시험지를 정답과 맞춰 보고 안심할 수 있었다.
  • ③ 판사는 모든 재판을 불편부당하게 처리해야 한다.
  • ④ 김 부장의 사위는 이 지방에서 이름난 재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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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밑줄 친 부분의 높임 표현 중에서 그 용법이 다른 것은?
  • ① 명절을 맞아 선생님을 찾아뵈었다.
  • ② 그저께는 할아버지께서 댁에 계셨다.
  • ③ 나는 어머니께 선물을 드리고 밖으로 나갔다.
  • ④ 영이는 할머니를 집까지 모시고 와서 저녁을 대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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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바르게 표기하지 않은 것은?
  • ① 대관령 : Daegwallyeong
  • ② 세종로 : Sejong-ro
  • ③ 샛별 : saetbyeol
  • ④ 오죽헌 : Ojuk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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