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2017. 4. 8.) 시험일자 : 2017년 4월 8일

1.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기반한 교사의 교수기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구조화된 문제와 반복학습을 강조한다.
  • ② 학생 스스로 사고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촉진한다.
  • ③ 협동학습을 통해 학생이 생각을 능동적으로 발전시키도록 돕는다.
  • ④ 실제 환경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를 학습과제로 제시하여 학습한 내용과 실제 세계를 연결하도록 한다.

ㅁㅁ2023. 6. 4. 06:38삭제
구성주의 = 경험 상대주의
2. 다음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 ① 교수매체
  • ② 시청각매체
  • ③ 실물매체
  • ④ 디지털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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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피아제(J. Piaget)는 인지발달이론에서 “인간은 적응을 위해 새로운 경험과 도식을 서로 조정한다”라고 하였다. 다음의 예와 피아제가 제시한 적응의 유형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순서대로 가, 나)
  • ① 탈중심화, 중심화
  • ② 조절, 동화
  • ③ 중심화, 탈중심화
  • ④ 동화,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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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파크허스트(H. Parkhurst)는 달톤플랜(Dalton plan)에서 학생과 교사가 계약을 맺는 계약학습을 제시하였다.
  • ② 아들러(M. J. Adler)는 파이데이아 제안서(Paideia proposal)에서 학생들이 동일한 교육목표를 가지는 교육과정을 주장하였다.
  • ③ 허친스(R. M. Hutchins)는 듀이(J. Dewey)와 함께 진보주의교육협회를 설립하고 진보주의 교육운동을 전개하였다.
  • ④ 킬패트릭(W. H. Kilpatrick)은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활동을 수행하는 프로젝트 학습법(project method)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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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실생활의 군집성, 상찬, 권력구조 등이 학생들의 행동과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면서,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을 제시한 인물은?
  • ① 잭슨(P. Jackson)
  • ② 보빗(F. Bobbitt)
  • ③ 프레리(P. Freire)
  • ④ 위긴스(G. Wigg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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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초ㆍ중등교육법」상 우리나라 국ㆍ공립 초등학교ㆍ중학교ㆍ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의 학교회계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학교회계의 회계연도는 매년 3월 1일에 시작하여 다음 해 2월 말일에 끝난다.
  • ②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부모가 부담하는 경비는 학교회계의 세입으로 한다.
  • ③ 학교의 장은 회계연도마다 학교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편성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 ④ 지방자치단체의 교육비특별회계의 전입금은 학교회계의 세입 항목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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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로저스(C.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인간에게는 선천적으로 자아실현의 경향이 있다고 본다.
  • ② 내면의 경험을 자각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금-여기보다 과거에 더 주목한다.
  • ③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태도로 진솔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를 제안하였다.
  • ④ 외적으로 부여된 가치의 조건화가 주관적인 경험을 왜곡하고 부정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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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령상 교육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ㄹ
  • ④ ㄱ, ㄴ, ㄷ, ㄹ

ㅁㅁ2023. 6. 4. 06:40삭제
교육감은 집행권한
9. 스키너(B. F. Skinner)의 행동주의 학습과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의 공통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강화와 처벌의 개념을 받아들인다.
  • ② 학습의 요인으로 경험의 중요성을 인정한다.
  • ③ 신념과 기대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다고 본다.
  • ④ 행동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피드백이 중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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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우리나라 의무교육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방자치단체는 국립 또는 사립의 초등학교ㆍ중학교 또는 특수학교에 일부 의무교육대상자에 대한 교육을 위탁할 수 있다.
  • ②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의무교육대상자의 교육을 위탁받은 사립학교의 설립자ㆍ경영자는 의무교육을 받는 사람으로부터 수업료와 학교운영지원비를 받을 수 있다.
  • ③ 모든 국민은 그 보호하는 자녀에게 6년의 초등교육과 3년의 중등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진다.
  • ④ 취학아동명부의 작성을 담당하는 읍ㆍ면ㆍ동의 장은 입학연기신청서를 제출받은 경우 입학연기대상자를 취학아동명부에서 제외하고, 입학연기대상자 명단을 교육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ㅁㅁ2023. 6. 4. 06:41삭제
무상교육인데 돈받으면 되겠냐?
11. 다음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는 교육과정개발 이론은?
  • ① 타일러(R. Tyler)의 이론
  • ② 아이스너(E. Eisner)의 이론
  • ③ 타바(H. Taba)의 이론
  • ④ 워커(D. Walker)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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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저서는?
  • ① 「아학편(兒學編)」
  • ② 「성학집요(聖學輯要)」
  • ③ 「격몽요결(擊蒙要訣)」
  • ④ 「학교모범(學校模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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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 ① 비계(scaffolding)
  • ② 근접발달영역(ZPD)
  • ③ 내면화(internalization)
  • ④ 메타인지(metacogn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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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우리나라 평생교육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국가무형문화재의 보유자로 인정된 사람과 그 전수교육을 받은 사람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람은 그에 상당하는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 ② 헌법은 “국가가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 ③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의 기획ㆍ진행ㆍ분석ㆍ평가 및 교수업무를 수행한다.
  • ④ 대표적인 평생교육제도인 독학학위제, 학점은행제, 평생학습계좌제, 내일배움카드제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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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교육기본법」에 명시된 교원에 관한 규정이 아닌 것은?
  • ① 교원은 법률로 정하는 바에 따라 다른 공직에 취임할 수 있다.
  • ② 교원은 특정한 정당이나 정파를 지지하거나 반대하기 위하여 학생을 지도하거나 선동하여서는 아니 된다.
  • ③ 교사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생을 교육한다.
  • ④ 교원은 교원의 경제적ㆍ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에 교원단체를 조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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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학교교육에 대한 다음 주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부르디외(P. Bourdieu)
  • ② 구조기능주의
  • ③ 재생산이론
  • ④ 보울스(S. Bowls)와 진티스(H. Gint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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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교육 평등에 관한 관점 중 교육결과의 평등을 위한 정책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취학을 가로막는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제반 장애를 제거해 주는 취학 보장 대책
  • ② 저소득층의 취학 전 어린이들을 위한 보상교육(compensatory education)
  • ③ 한국의 고교평준화 정책
  • ④ 초ㆍ중등교육의 의무무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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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서양교육사에서 나타난 사실로 옳은 것은?
  • ① 고대 그리스의 스파르타에서는 신체와 영혼의 균형을 교육의 목적으로 추구하여 교육과정에서 읽기, 쓰기, 문학, 철학의 비중이 컸다.
  • ② 고대 로마시대에는 초기부터 공립학교 중심의 공교육체제가 확립되어 유행하였다.
  • ③ 17세기 감각적 실학주의는 감각을 통한 지각, 관찰학습, 실물학습을 중시하였다.
  • ④ 산업혁명기 벨(A. Bell)과 랭커스터(J. Lancaster)의 조교법(monitorial system)은 소규모 토론식 수업방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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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표준화 검사 도구를 활용할 때 유의할 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검사 실시 목적에 적합한 내용의 검사를 선택한다.
  • ② 검사의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를 고려하여 검사를 선택한다.
  • ③ 상황에 맞춰 검사의 실시ㆍ채점ㆍ결과의 해석을 융통성 있게 변경한다.
  • ④ 검사를 사용하는 사람이 검사에 대한 객관적인 식견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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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2015 개정 국가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역량으로 자기관리,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 의사소통, 공동체 역량을 제시하였다.
  • ② 고등학교 공통과목으로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을 신설하였다.
  • ③ 초등학교에 '안전한 생활'을 신설하였다.
  • ④ 초등학교 1~2학년의 학습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총수업시간 수를 감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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