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2004. 3. 7.) 시험일자 : 2004년 3월 7일

1과목 : 데이터 베이스
1.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3단계로 구분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내부스키마
  • ② 외부스키마
  • ③ 개념스키마
  • ④ 내용스키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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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릴레이션 R1에 저장된 튜플이 릴레이션 R2에 있는 튜플을 참조하려면 참조되는 튜플이 반드시 R2에 존재해야 한다는 데이터 무결성 규칙은?
  • ① 개체 무결성 규칙(Entity Integrity Rule)
  • ② 참조 무결성 규칙(Referential Integrity Rule)
  • ③ 영역 무결성 규칙(Domain Integrity Rule)
  • ④ 트리거 규칙(Trigger Ru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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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데이터 모델(data model)의 개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현실 세계의 데이터 구조를 컴퓨터 세계의 데이터 구조로 기술하는 개념적인 도구이다.
  • ② 컴퓨터 세계의 데이터 구조를 현실 세계의 데이터 구조로 기술하는 개념적인 도구이다.
  • ③ 현실 세계의 특정한 한 부분의 표현이다.
  • ④ 가상 세계의 데이터 구조를 현실 세계의 데이터 구조로 기술하는 개념적인 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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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개체-관계(E-R) 모델에서 개체 타입을 표현하는 도형은?
  • ① 삼각형
  • ② 타원
  • ③ 사각형
  • ④ 마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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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제 3정규형에서 보이스코드 정규형(BCNF)으로 정규화하기 위한 작업은?
  • ① 원자값이 아닌 도메인을 분해
  • ② 부분 함수 종속 제거
  • ③ 이행 함수 종속 제거
  • ④ 결정자가 후보키가 아닌 함수 종속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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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본 테이블 R을 이용하여 뷰 V1을 정의하고, 뷰 V1을 이용하여 다시 뷰 V2가 정의되었다. 그리고 기본 테이블 R과 뷰 V2를 조인하여 뷰 V3를 정의하였다. 이때 다음과 같은 SQL 문이 실행되면 어떤 결과가 발생하는지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V1만 삭제된다.
  • ② R, V1, V2, V3 모두 삭제된다.
  • ③ V1, V2, V3만 삭제된다.
  • ④ 하나도 삭제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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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양한 화일 조직 방법 중에서 응용에 적합한 화일 조직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만 구성된 것은?
  • ① (ㄱ) , (ㄴ) , (ㄷ) , (ㄹ)
  • ② (ㄴ) , (ㄷ) , (ㄹ)
  • ③ (ㄱ) , (ㄴ) , (ㄷ)
  • ④ (ㄱ) , (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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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데이터베이스의 뷰(view)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하나 이상의 테이블에서 유도되는 가상 테이블이다.
  • ② 뷰 정의문 및 데이터가 물리적 구조로 생성된다.
  • ③ 뷰를 이용한 또 다른 뷰의 생성이 가능하다.
  • ④ 삽입, 갱신, 삭제 연산에는 제약이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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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아래 Tree 구조에 대하여 preorder 순서로 처리한 결과는?
  • ① a -> b -> d -> c -> e -> g -> h -> f
  • ② d -> b -> g -> h -> e -> f -> c -> a
  • ③ a -> b -> c -> d -> e -> f -> g -> h
  • ④ a -> b -> d -> g -> e -> h -> c ->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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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데이터베이스에 관련된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튜플(tuple) - 테이블에서 열에 해당된다.
  • ② 애트리뷰트(attribute) - 데이터의 가장작은 논리적 단위로서 파일 구조상의 데이터 항목 또는 데이터 필드에 해당한다.
  • ③ 릴레이션(relation) - 릴레이션 스키마와 릴레이션 인스턴스로 구성된다.
  • ④ 도메인(domain) -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값들의 집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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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기본 테이블, 뷰, 인덱스, 데이터베이스, 응용계획, 패키지, 접근권한 등을 가지고 있는 것은?
  • ① 사전(dictionary)
  • ② 카탈로그(catalog)
  • ③ 레포지토리(repository)
  • ④ 스키마(sche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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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데이터베이스 설계시 다음 ( ) 안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물리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②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③ 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④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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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SQL에서 명령어 짝의 사용이 부적절한 것은?
  • ① UPDATE... / SET...
  • ② INSERT... / INTO...
  • ③ DELETE... / FROM...
  • ④ CREATE VIEW... /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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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데이터베이스 구성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데이터 중복 최소화
  • ② 여러 사용자에 의한 데이터 공유
  • ③ 데이터 간의 종속성 유지
  • ④ 데이터 내용의 일관성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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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 )에 적합한 단어는?
  • ① independence
  • ② integrity
  • ③ redundancy
  • ④ secu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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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4가지 유형의 투명성(Transparency)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위치 투명성
  • ② 복제 투명성
  • ③ 수행 투명성
  • ④ 병행 투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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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트랜잭션(Transaction)은 보통 일련의 연산 집합이란 의미로 사용하며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는 작업의 단위이다. 트랜잭션이 가져야 할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원자성(Atomity)
  • ② 격리성(Isolation)
  • ③ 영속성(Durability)
  • ④ 병행성(Concurr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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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스택(Stack)의 응용에서 다음의 수식을 후위 표기법으로 표기시 옳은 것은?
  • ① A / B + C - D * E
  • ② AB / C + DE * -
  • ③ A / B + C - * DE
  • ④ AB / C + - 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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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버킷(bucket)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 ① SAM
  • ② ISAM
  • ③ B-Tree
  • ④ Ha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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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문장이 설명하는 것은?
  • ① Entity
  • ② Attribute
  • ③ Relation
  • ④ Dom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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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전자 계산기 구조
21. 0-번지(zero-address) 명령형을 갖는 컴퓨터 구조의 원리는 어느 것을 사용하는가?
  • ① accumulator extension register
  • ② virtual memory architecture
  • ③ stack architecture
  • ④ micro-program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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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PC는 다음에 실행할 번지를 갖고 있는 레지스터이다.
  • ② 제어 신호는 마이크로 동작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한다.
  • ③ fetch 사이클은 CPU가 메모리에서 명령을 가져오는 사이클이다.
  • ④ CPU의 제어 장치는 명령 레지스터와 신호 발생장치만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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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리커션(recursion)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 ① 한 루틴(routine)이 반복될 때
  • ② 한 루틴(routine)이 자기를 다시 부를 때
  • ③ 다른 루틴(routine)이 다른 루틴을 부를 때
  • ④ 한 루틴(routine)에서 다른 루틴으로 갈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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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반드시 누산기가 필요한 주소지정방식은?
  • ① 0-Address 주소지정방식
  • ② 1-Address 주소지정방식
  • ③ 2-Address 주소지정방식
  • ④ 3-Address 주조지정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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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설명 중 부프로그램과 매크로(Macro)의 공통점은?
  • ① 삽입하여 사용한다.
  • ② 분기로 반복을 한다.
  • ③ 다른 언어에서도 사용한다.
  • ④ 여러 번 중복되는 부분을 별도로 작성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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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연관 메모리(associative memory)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주소 매핑(mapping)
  • ② 내용 지정 메모리(CAM)
  • ③ 메모리에 저장된 내용에 의한 access
  • ④ 기억장치에 저장된 항목을 찾는 시간 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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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기억장치가 아닌 것은?
  • ① 자기 드럼 장치
  • ② 자기 디스크 장치
  • ③ 자기 테이프 장치
  • ④ 자기 잉크 문자 읽어내기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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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① SuperVisor Call
  • ② 정전
  • ③ 분기 명령의 실행
  • ④ 데이터 에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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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8진수 0.54를 십진수로 나타내면?
  • ① 0.6875
  • ② 0.8756
  • ③ 0.7568
  • ④ 0.56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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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상기억장치(virtual memory)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컴퓨터의 용량을 확장하기 위한 방법이다.
  • ② 가상기억공간의 구성은 프로그램에 의해서 수행된다.
  • ③ 가상기억장치의 목적은 기억공간이 아니라 속도이다.
  • ④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가 계층 기억 체제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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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하드웨어의 특성 상 주기억장치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 전달의 능력 한계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주기억장치 밴드폭
  • ② 주기억장치 접근률
  • ③ 주기억장치 접근 실패
  • ④ 주기억장치사용의 편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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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컴퓨터의 윈도우 창에 여러 윈도우를 열어놓고 작업하는 것을 주기억장치 처리 방법으로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보조 프로그램
  • ② 멀티프로세싱
  • ③ 멀티프로그래밍
  • ④ 리얼타임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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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인터럽트 요인이 발생했을 때 CPU의 상태를 확인해야 하는데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
  • ② 플래그 상태 조건 내용
  • ③ 모든 레지스터의 내용
  • ④ CPU의 수행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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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우선순위를 판별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데이지체인
  • ② 폴링
  • ③ 핸드셰이킹
  • ④ 인터럽트 벡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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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하드웨어 우선순위 인터럽트의 특징은?
  • ① 가격이 싸다.
  • ② 응답속도가 빠르다.
  • ③ 유연성이 있다.
  • ④ 우선순위는 소프트웨어로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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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논리마이크로 연산에 있어서 레지스터 A와 B의 값이 단서와 같이 주어졌을 때 selective-set 연산을 수행하면 어떻게 되는가?(단, A는 프로세서 레지스터이고, B는 논리 오퍼랜드, A=1010, B=0011)
  • ① 1100
  • ② 1011
  • ③ 0011
  • ④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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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명령을 꺼내서 해독하고, 시스템 전체에 지시 신호를 내는 것은?
  • ① channel
  • ② ALU
  • ③ control unit
  • ④ I/O un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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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Half - Adder는 2bit(x,y)를 산술적으로 가산하는 조합회로이며, 이에 해당하는 진리표는 이래와 같다. 캐리(c)와 합(s)를 논리적으로 구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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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데이터 입출력 전송이 CPU를 통하지 않고 직접 주기억 장치와 주변장치 사이에서 수행되는 방식은?
  • ① Bus
  • ② DMA
  • ③ Cache
  • ④ Interleav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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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스택 메모리에 대한 정보의 입출력 방식은?
  • ① FIFO
  • ② FILO
  • ③ LILO
  • ④ LI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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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운영체제
41. 시스템을 설계할 때 최적의 페이지 크기에 관한 결정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페이지 크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페이지 크기가 크면 페이지 테이블 공간은 증가한다.
  • ② 입출력 전송시 큰 페이지가 더 효율적이다.
  • ③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디스크 접근 시간 부담이 감소된다.
  • ④ 페이지 크기가 작으면 페이지 테이블의 단편화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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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운영체제의 운영 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여러 프로그램들이 주기억장치에 적재되고 이들이 처리장치를 번갈아 사용하며 실행하도록 하는 것을 다중프로그래밍(Multiprogramming)개념이라고 한다.
  • ② 한대의 컴퓨터를 동시에 여러 명의 사용자가 대화식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처리속도가 매우 빨라 사용자는 독립적인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을 배치처리(Batch Processing)라고 한다.
  • ③ 한 대의 컴퓨터에 중앙처리장치가 2개 이상 설치되어 여러 명령을 동시에 처리하는 것을 다중프로세싱(Multiprocessing) 방식이라고 한다.
  • ④ 여러 대의 컴퓨터들에 의해 작업들을 나누어 처리하여 그 내용이나 결과를 통신망을 이용하여 상호 교환되도록 연결되어 있는 것을 분산처리(Distributed Processing) 시스템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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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하나의 프로세스가 작업 수행 과정에서 수행하는 기억 장치 접근에서 지나치게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여 프로세스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커지는 현상은?
  • ① 스레싱(thrashing)
  • ② 워킹세트(working set)
  • ③ 세마포어(semaphore)
  • ④ 교환(swa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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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닉스의 파일 시스템에서 슈퍼블럭(superblock)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사용가능한 i-node의 개수를 알 수 있다.
  • ② 부트 스트랩시에 사용되는 코드를 갖고 있다.
  • ③ file 시스템마다 각각의 슈퍼블럭을 가지고 있다.
  • ④ 사용 가능한 디스크 블럭의 개수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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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파일 구성 방식 중 ISAM(Indexed Sequential Access - Method)의 물리적인 색인 구성은 디스크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색인(index)을 구성하는데, 다음 중 3단계 색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실린더 색인(cylinder index)
  • ② 트랙 색인(track index)
  • ③ 마스터 색인(master index)
  • ④ 볼륨 색인(volume 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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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한 프로세스가 공유 메모리 혹은 공유 파일을 사용하고 있을 때 다른 프로세스들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배제시키는 제어 기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Deadlock
  • ② Mutual Exclusion
  • ③ Interrupt
  • ④ Critical S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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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SJF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대기시간을 고려한 프로세스의 응답률로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프로세스 스케줄링 방법은?
  • ① 우선순위(Priority) 스케줄링
  • ② 다단계큐(Multilevel Feedback Queue) 스케줄링
  • ③ HRN 스케줄링
  • ④ Round-Robin 스케줄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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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프로세스(Process)의 정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 ② 실행중인 프로그램
  • ③ 프로시저의 활동
  • ④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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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병렬 처리 시스템의 형태 중 분리수행(Separate - Execution)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한 프로세서의 장애는 전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② 하나의 주프로세서와 나머지 종프로세서로 구성된다.
  • ③ 프로세서별 자신만의 파일 및 입출력장치를 제어한다.
  • ④ 프로세서별 인터럽트는 독립적으로 수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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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절대로더에서의 각 기능과 수행 주체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연결 - 로더
  • ② 재배치 - 어셈블러
  • ③ 적재 - 로더
  • ④ 기억장소할당 - 프로그래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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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프로세스가 자원을 기다리고 있는 시간에 비례하여 우선순위를 부여함으로써 무기한 문제를 방지하는 기법은?
  • ① 노화(aging) 기법
  • ② 재사용(reusable) 기법
  • ③ 환형대기(circular wait)
  • ④ 치명적인 포옹(deadly embr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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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UNIX 시스템의 구조 중 사용자와 직접 대화하는 시스템의 한 부분으로, 사용자의 명령을 입력으로 받아 시스템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 해석기 역할을 하는 계층은 어느 것인가?
  • ① 커널(kernel)
  • ② 셸(shell) 프로그램
  • ③ 기억장치 관리기
  • ④ 스케줄러(schedu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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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매크로 프로세스가 수행해야 하는 기본적인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매크로 구문 인식
  • ② 매크로 호출 인식
  • ③ 매크로 정의 인식
  • ④ 매크로 정의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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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한 프로세스에서 사용되는 각 페이지마다 시간 테이블을 두어 현 시점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알고리즘은?
  • ① LFU
  • ② FIFO
  • ③ LRU
  • ④ N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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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디스크 스케줄링에서 SCAN 기법을 사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작업대기 큐의 작업들을 수행하기 위한 헤드의 총 트랙 이동 거리는?(단, 초기 헤드의 위치는 30이고, 현재 0번 트랙으로 이동 중이다.)
  • ① 39
  • ② 59
  • ③ 70
  • ④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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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SSTF 기법을 사용하는 경우, 헤드의 현재 위치가 53 트랙이고(그 이전의 위치는 59 트랙이었음), 요구 큐에는 [ 98,180, 37, 64, 10, 28 ]의 트랙번호가 저장되어 있다. 헤드는 몇 번 트랙으로 이동하겠는가?
  • ① 10
  • ② 28
  • ③ 37
  • ④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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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디렉토리 구조 중 가장 간단한 형태로 같은 디렉토리에 시스템에 보관된 모든 파일 정보를 포함하는 구조는?
  • ① 일단계 디렉토리
  • ② 트리 구조 디렉토리
  • ③ 이단계 디렉토리
  • ④ 비주기 디렉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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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운영체제에서 커널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프로세스 생성, 종료
  • ② 사용자 인터페이스
  • ③ 기억 장치 할당, 회수
  • ④ 파일 시스템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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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UNIX 에서 파일의 조작을 위한 명령어가 아닌 것은?
  • ① cp
  • ② mv
  • ③ ls
  • ④ 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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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UNIX에서 파일 모드가 다음과 같을 때, 옳은 설명은?
  • ① 디렉토리 파일이다.
  • ② 입출력장치 화일이다.
  • ③ 어떤 사용자라도 실행시킬 수 있다.
  • ④ 어떤 사용자라도 파일의 읽기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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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소프트웨어 공학
61. 소프트웨어 구조와 관련된 용어로, 주어진 한 모듈(module)을 제어하는 상위 모듈 수를 나타내는 것은?
  • ① Modularity
  • ② Subordinate
  • ③ Fan-in
  • ④ Superordin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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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상향식 통합 테스트(Bottom-Up Integration Test)의 과정이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①→②→③→④
  • ② ②→①→③→④
  • ③ ②→③→①→④
  • ④ ①→②→④→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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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좋은 모듈이 되기 위한 응집도와 결합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모듈의 응집도와 결합도 모두가 높아야 한다.
  • ② 모듈의 응집도는 높아야 하고 결합도는 낮아야 한다.
  • ③ 모듈의 응집도는 낮아야 하고 결합도는 높아야 한다.
  • ④ 모듈의 응집도와 결합도 모두가 낮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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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자료부분과 연산(또는 함수)부분 등 정보처리에 필요한 기능을 한 테두리로 묶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정보 은닉(information hiding)
  • ② 클래스(class)
  • ③ 캡슐화(encapsulation)
  • ④ 통합(integ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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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객체지향 기법에서 상속(inheritance)의 결과로서 얻을 수 있는 가장 주요한 이점은?
  • ① 모듈 라이브러리(Library)의 재이용
  • ② 객체지향 DB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③ 클래스와 오브젝트들을 재사용할 수 있는 능력
  • ④ 프로젝트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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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자료사전(DD)에서 하나 이상의 선택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기호는?
  • ① ( )
  • ② { }
  • ③ [ ]
  • ④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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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실제 상황이 나오기 전에 가상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종 결과물에 대한 예측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수명 주기 모형은?
  • ① 점증적 모형(incremental model)
  • ② 프로토타이핑 모형(prototyping model)
  • ③ 코코모 모형(cocomo model)
  • ④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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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능을 기술한 것으로 입력, 처리, 출력을 기술하는 HIPO 패키지에 해당하는 것은?
  • ① Overview Diagram
  • ② Detail Diagram
  • ③ Visual Table of Contents
  • ④ Index Di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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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형상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의 관리 항목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정의 단계의 문서
  • ② 개발 단계의 문서와 프로그램
  • ③ 유지보수 단계의 변경 사항
  • ④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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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프로젝트 관리의 대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비용관리
  • ② 일정관리
  • ③ 고객관리
  • ④ 품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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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으로 얻어지는 이익이 아닌 것은?
  • ① 표준화의 원칙을 무시할 수 있다.
  • ② 프로젝트의 개발 위험을 줄여줄 수 있다.
  • ③ 프로젝트의 개발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④ 개발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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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모형의 개발 단계로 옳은 것은?
  • ① (ㄷ) → (ㄱ) → (ㄹ) → (ㄴ) → (ㅁ)
  • ② (ㄷ) → (ㄹ) → (ㄴ) → (ㄱ) → (ㅁ)
  • ③ (ㄷ) → (ㄴ) → (ㄹ) → (ㄱ) → (ㅁ)
  • ④ (ㄷ) → (ㄹ) → (ㄱ) → (ㄴ) →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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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객체 지향 개념 중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하는 것은?
  • ① 메소드(method)
  • ② 클래스(class)
  • ③ 상속성(inheritance)
  • ④ 추상화(abstr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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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소프트웨어 품질 측정의 항목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정확성
  • ② 무결성
  • ③ 간결성
  • ④ 사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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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소프트웨어 라이프사이클 단계 중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리며 대부분의 비용을 차지하는 단계는?
  • ① 타당성 검토단계
  • ② 운용 및 유지보수 단계
  • ③ 기본설계 단계
  • ④ 실행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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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자료흐름도(DFD : Data Flow Diagram)의 구성요소 중 자료출처와 도착지를 나타내는 기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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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자료흐름도(DFD)의 작성 지침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자료는 처리를 거쳐 변환될 때마다 새로운 명칭을 부여해야 한다.
  • ② 자료흐름도의 최하위 처리는 소단위명세서를 갖는다.
  • ③ 배경도(context diagram)에도 명칭과 번호를 부여해야 한다.
  • ④ 어떤 처리(process)가 출력자료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자료가 반드시 입력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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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 적용
  • ② 지속적인 검증 시행
  • ③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 유지
  • ④ 충분한 인력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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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응집력이 강한 것부터 약한 순서로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sequential→functional→procedural→coincidental→logical
  • ② procedural→coincidental→functional→sequential→logical
  • ③ functional→sequential→procedural→logical→coincidental
  • ④ logical→coincidental→functional→sequential→procedur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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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COCOMO의 비용 산정에 의해 개발에 소요되는 노력이 40PM(Programmer-Month)으로 계산되었다.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이 5개월이고, 1인당 인건비가 100만원이라면 이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총 인건비는 얼마인가?
  • ① 2억원
  • ② 1억원
  • ③ 4천만원
  • ④ 2천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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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데이터 통신
81. 패킷 교환망의 기능 중 경로배정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고정경로 배정 방식
  • ② 우회경로 배정 방식
  • ③ 플러딩 방식
  • ④ 적응경로 배정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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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제시한 OSI 7계층 중에서 제일 상위 계층은?
  • ① 세션 계층
  • ② 네트워크 계층
  • ③ 트랜스포트 계층
  • ④ 데이터링크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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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LAN 간의 인터네트워킹 연결 장치로 제 2계층에서 동작하는 장비는?
  • ① 리피터
  • ② 브리지
  • ③ 프로토콜 번역기
  • ④ 게이트웨이/라우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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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PCM 방식의 변조 순서로서 옳은 것은?
  • ① 신호→ 양자화→ 표본화→ 부호화
  • ② 신호→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
  • ③ 신호→ 부호화→ 표본화→ 양자화
  • ④ 신호→ 표본화→ 부호화→ 양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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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아래 두 코드의 해밍 거리(Hamming Distance)는 얼마인가?
  • ① 4
  • ② 5
  • ③ 6
  • ④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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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부가가치통신망(VAN)의 통신처리 기능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데이터 전송 기능
  • ② 전자사서함 기능
  • ③ 프로토콜 변환 기능
  • ④ 동보통신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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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음성 전화망과 같이 메시지가 전송되기 전에 발생지에서 목적지까지의 물리적 통신 회선 연결이 선행되어야 하는 교환 방식은?
  • ① 메시지 교환 방식
  • ② 데이터그램 방식
  • ③ 회선교환 방식
  • ④ ARQ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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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이중나선(Twistedpair wire)형 전송회선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PC용 LAN에서 주로 사용된다.
  • ② 고속 전송이 어렵다.
  • ③ 넓은 대역폭을 제공하고 전송속도가 15Mbps 이상이다.
  • ④ 두 줄의 전선을 꼬아 놓은 케이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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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IP 주소에서 1개의 C-class는 32비트의 길이로 8비트 호스트 식별자를 갖는다. 이 때 최대 몇 개의 호스트 주소를 가질 수 있는가?
  • ① 128개
  • ② 254개
  • ③ 1024개
  • ④ 4096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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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TCP/IP의 계층이 아닌 것은?
  • ① 응용 계층
  • ② 네트워크 계층
  • ③ 세션 계층
  • ④ 전송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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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흐름제어는 슬라이딩 윈도우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 이때 윈도우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 ① 프로그램 처리 버퍼의 반도체 갯수
  • ② 전송할 수 있는 프레임의 갯수
  • ③ 에러제어 복구 가능 횟수
  • ④ 운영체제의 버전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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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수의 타임 슬롯으로 하나의 프레임이 구성되고, 각 타임 슬롯에 채널을 할당하여 다중화 하는 것은?
  • ① TDMA
  • ② CDMA
  • ③ FDMA
  • ④ CS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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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다중화 기법 중 TV 공중파와 관련이 있는 것은?
  • ① CDM
  • ② FDM
  • ③ TDM
  • ④ PD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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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수신측에서 에러 점검 후 제어 신호를 보내올 때까지 오버헤드(overhead)가 효율면에서 가장 부담이 큰 것은?
  • ① 연속적 ARQ(Continuous Automatic Repeat Request)
  • ② 적응적 ARQ(Adaptive Automatic Repeat Request)
  • ③ 블록 연속 전송 ARQ(Go back-N Automatic Repeat Request)
  • ④ Stop-and-Wait AR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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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른 네트워크 또는 같은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그 중추역할을 하는 네트워크로 보통 인터넷의 주가 되는 기간 망을 일컫는 용어는?
  • ① Gateway
  • ② Backbone
  • ③ DNS
  • ④ ID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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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라우팅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 ① BGP(Border Gateway Protocol)
  • ② EGP(Exterior Gateway Protocol)
  • ③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 ④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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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있어서 정보 전달 방향이 교대로 바뀌어 전송되는 통신 방법은?
  • ① 반이중 통신
  • ② 전이중 통신
  • ③ 단방향 통신
  • ④ 시분할 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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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변조 기법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ASK
  • ② PSK
  • ③ FSK
  • ④ P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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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송신 요구를 먼저한 쪽이 송신권을 갖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Contention 방식
  • ② Polling 방식
  • ③ Selecting 방식
  • ④ Routing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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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기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낭비되는 슬롯을 전송하지 않기 때문에 채널의 낭비를 줄인다.
  • ② 동기식 다중화기보다 더 높은 전송 효율을 가진다.
  • ③ 각 터미널들의 전송량과 관계없이 일정한 지연 시간을 가진다.
  • ④ 같은 속도일 경우 동기식 다중화기보다 더 많은 수의 터미널을 접속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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