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2015. 4. 18.) 시험일자 : 2015년 4월 18일

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동기이론은?
  • ① 귀인 이론
  • ② 기대-가치 이론
  • ③ 자기결정성 이론
  • ④ 자기효능감 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조직의 원리는?
  • ① 범위
  • ② 계속성
  • ③ 계열성
  • ④ 균형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과 같이 주장한 사람은?
  • ① 일리치(I.Illich)
  • ② 라이머(E.Reimer)
  • ③ 프레이리(P.Freire)
  • ④ 슈타이너(R.Stein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교육공무원법」상 교원의 전보에 해당하는 것은?
  • ① 교사가 장학사로 임용된 경우
  • ② 도교육청 장학관이 교장으로 임용된 경우
  • ③ 중학교 교사가 초등학교 교사로 임용된 경우
  • ④ 교육지원청 장학사가 도교육청 장학사로 임용된 경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일제 강점기의 제2차 조선교육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조선어를 필수과목으로 정했다.
  • ② 고등보통학교의 수업 연한을 3년으로 정했다.
  • ③ 대학 설립에 관한 조항을 두었다.
  • ④ 3ㆍ1 운동으로 표출된 반일감정을 무마하기 위한 회유책이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은 「평생교육법」 조항의 일부이다.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말은?
  • ① 취업
  • ② 문자해득
  • ③ 의사소통
  • ④ 정보통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학생이 문제해결능력이 없는 경우, 교사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비고츠키(L.Vygotsky)의 관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구조화를 형성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 ② 세부사항과 단계를 기억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격려한다.
  • ③ 표준화 지능검사 문항을 풀게 하여 학생의 지적 발달 수준을 측정한다.
  • ④ 학생이 혼자서 풀 수 있는 문제와 도움을 받아야 하는 문제를 모두 평가하여 지적 발달 수준을 측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브론펜브레너(U.Bronfenbrenner)에 의해 제안된 인간발달의 생태이론에서 중간체계(meso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아동이 속해 있는 사회의 이념, 가치, 관습, 제도 등을 의미한다.
  • ② 아동과 아주 가까운 주변에서 일어나는 활동과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 ③ 가정, 학교, 또래집단과 같은 미시체계들 간의 연결이나 상호관계를 나타낸다.
  • ④ 아동이 직접적으로 접촉하고 있지는 않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부모의 직장, 보건소 등)을 나타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교육지원청에 교육장을 두되 장학관으로 보한다.
  • ② 교육감은 시ㆍ도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사무의 집행기관이다.
  • ③ 교육감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교육감의 계속 재임은 2기에 한한다.
  • ④ 부교육감은 당해 시ㆍ도의 교육감이 추천한 자를 교육부장관의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재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교육세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재원에 포함되지 않는다.
  • ② 광역시는 담배소비세의 100분의 45에 해당하는 금액을 교육비특별회계로 전출하여야 한다.
  • ③ 교육부장관은 특별교부금의 사용에 관하여 조건을 붙이거나 용도를 제한할 수 없다.
  • ④ 시ㆍ군ㆍ자치구는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의 교육에 소요되는 경비를 보조할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에 나타난 관료제의 역기능은?
  • ① 권태
  • ② 인간 경시
  • ③ 실적과 연공의 갈등
  • ④ 목표와 수단의 전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과 같은 학교조직의 특성을 나타내는 말은?
  • ① 관료체제
  • ② 계선조직
  • ③ 비공식조직
  • ④ 이완결합체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정신분석이론에 기초한 상담기법이 아닌 것은?
  • ① 자유연상
  • ② 꿈의 분석
  • ③ 전이의 분석
  • ④ 무조건적인 긍정적 수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평가 유형은?
  • ① 형성평가
  • ② 진단평가
  • ③ 절대평가
  • ④ 총괄평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행동변화를 위한 행동주의 수업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모델링
  • ② 행동조성
  • ③ 체계적 둔감화
  • ④ 선행조직자 제시

ㅁㅁ2023. 6. 4. 07:17삭제
선행조직자 = 오수벨 유의미학습에서 사용되는 기법
16. 교육공학의 기본영역별 하위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평가영역에는 문제분석, 준거지향 측정, 형성평가, 총괄평가가 있다.
  • ② 활용영역에는 프로젝트 관리, 자원관리, 전달체제 관리, 정보관리가 있다.
  • ③ 설계영역에는 교수체제 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이 있다.
  • ④ 개발영역에는 인쇄 테크놀로지, 시청각 테크놀로지, 컴퓨터 기반 테크놀로지, 통합 테크놀로지가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특징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실제성
  • ② 협동학습
  • ③ 자기주도학습
  • ④ 구조적인 문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우리나라의 독학자 학위취득시험 단계에서 에 들어갈 것은?
  • ① 심층면접
  • ② 학위취득 종합시험
  • ③ 실무능력 인정시험
  • ④ 독학능력 인정시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우리나라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국ㆍ공립학교의 교감은 운영위원회의 당연직 교원위원이 된다.
  • ② 국ㆍ공립학교에 두는 운영위원회의 회의는 학교장이 소집한다.
  • ③ 국ㆍ공립학교에 두는 운영위원회는 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법에 대해서 심의한다.
  • ④ 사립학교에 두는 운영위원회는 학교발전기금의 조성ㆍ운용 및 사용에 관한 사항을 심의할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초ㆍ중등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상 학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율고등학교는 자율형 사립고와 자율형 공립고, 자율학교로 구분된다.
  • ② 교육감이 특성화중학교를 지정ㆍ고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교육부장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 ③ 교육감이 특성화중학교의 지정을 취소하는 경우에는 미리 교육부장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 ④ 교육감이 외국어 계열의 특수목적고등학교를 지정ㆍ고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교육부장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