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2012. 10. 27.) 시험일자 : 2012년 10월 27일

1. 그림과 같은 생활 모습이 나타나기 시작한 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 ① 군장이 제사를 주관하였다.
  • ② 미송리식 토기를 사용하였다.
  • ③ 고인돌과 돌무지무덤을 만들었다.
  • ④ 뼈바늘과 가락바퀴를 사용하였다.
  • ⑤ 청동으로 의식용 도구를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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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밑줄 그은‘왕’이 시행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거칠부에게 국사를 편찬하도록 하였다.
  • ② 화랑도를 국가적인 조직으로 개편하였다.
  • ③ 통치 질서 확립을 위하여 율령을 반포하였다.
  • ④ 대군장을 의미하는 마립간 칭호를 사용하였다.
  • ⑤ 지방관을 감찰하기 위하여 외사정을 설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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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밑줄 그은 (ㄱ)의 위치를 지도에서 옳게 찾은 것은? [1점]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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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상황이 발생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2점]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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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선종의 영향을 받아 제작되었다.
  • ② 탑신에 팔부 중상이 새겨져 있다.
  • ③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 내장되어 있었다.
  • ④ 현존하는 신라 석탑 가운데 가장 오래되었다.
  • ⑤ 목탑이 석탑으로 변하는 과정을 보여 주고 있다.

헐~2020. 10. 15. 13:32삭제
사진을 보면 똬악~~ 석가탑 1. 석가탑은 중대 경덕왕 시절에 제작된 것으로 교종의 영향 2. 탑신에 팔부 중상이 새겨져 있는 것은 양양 진전사지 3층석탑(통일신라시대) 4. 현존하는 신라 석탑 가운데 가장 오래된것은 당연히 분황사 모전석탑 5. 목탑이 석탑으로 변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은 백제탑중 익산 미륵사지 석탑이 대표적입니다.
6. 밑줄 그은 (ㄱ), (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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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지도에 표시된 천도를 단행한 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신라도를 통해 신라와 교류하였다.
  • ② 고려국왕을 표방하고 일본과 교류하였다.
  • ③ 대흥이라는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다.
  • ④ 장문휴로 하여금 산둥 반도를 공격하게 하였다.
  • ⑤ 안∙사의 난을 틈타 요하까지 영토를 확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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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지도에 표시된 인물들이 활동한 시기의 모습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왕권이 전제화되면서 상대등의 권한이 약화되었다.
  • ② 선종 중심으로 교종을 통합하려는 운동이 일어났다.
  • ③ 유학을 익힌 신진 인사들이 과거 제도를 통해 등용되었다.
  • ④ 부처의 힘을 빌려 외침을 막고자 팔만대장경이 조판되었다.
  • ⑤ 6두품 세력이 골품제를 비판하며 새로운 정치 이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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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 ① (가) - 돌무지덧널무덤에서 금관이 출토되었다.
  • ② (나) - 웅진 시기의 궁궐터가 남아 있다.
  • ③ (다) - 백제의 대표적인 5층 석탑이 있다.
  • ④ (라) - 백제의 조경 수준을 보여 주는 인공 연못이다.
  • ⑤ (마) - 국보로 지정된 금동 대향로가 발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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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 ① 관리의 비리를 규찰하고 탄핵하였다.
  • ② 왕의 과실을 비판하여 시정을 건의하였다.
  • ③ 왕의 관리 임명에 대해 서경권을 행사하였다.
  • ④ 화폐와 곡식의 출납에 대한 회계를 맡아 보았다.
  • ⑤ 왕의 잘못된 명령을 시행하지 않고 되돌려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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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밑줄 그은‘왕’이 재위했던 시기의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 ① 교육 기관으로 국학을 설치하였다.
  • ② 대가야를 정복하여 영토를 넓혔다.
  • ③ 백제를 통해 중국 남조와 수교하였다.
  • ④ 왕호를 변경하고 우산국을 복속하였다.
  • ⑤ 백제와 동맹을 맺어 고구려의 남진에 대항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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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마) 무역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 ① (가) - 조선 초에 무역소를 설치하여 여진과 교역하였다.
  • ② (나) - 조선 말에 강화도 조약으로 개항장이 설치되었다.
  • ③ (다) - 일제 강점기에 쌀 수탈의 전초 기지였다.
  • ④ (라) - 통일 신라 시기에 이슬람 상인이 드나들었다.
  • ⑤ (마) - 조선 후기에 일본과 개시 무역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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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시기의 모습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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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왕조의 정통성 확보
  • ② 실증적인 역사 서술
  • ③ 민족적 자주 의식 반영
  • ④ 신라 계승 의식의 반영
  • ⑤ 연대기 형태의 역사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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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국제 교류의 장이었다.
  • ② 고려 시대에 처음 열렸다.
  • ③ 토속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 ④ 국가적 차원에서 개최하였다.
  • ⑤ 훈요 10조에서 준행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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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문화유산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 ① 상평창의 역할을 알아본다.
  • ② 도선비기의 내용을 파악한다.
  • ③ 향교의 조직과 역할을 조사한다.
  • ④ 도교의 제사 의식 과정을 정리한다.
  • ⑤ 불교 신앙 조직의 활동을 찾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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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불상으로 옳은 것은? [1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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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지도의 행정 구역이 성립된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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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밑줄 그은‘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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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대화에 해당하는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3점]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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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향촌 사회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 ① 공동 노동의 작업 공동체였다.
  • ② 지방 농민을 교화하는 역할을 하였다.
  • ③ 이이 등에 의해 널리 보급되었다.
  • ④ 지방의 사족이 주로 직임에 임명되었다.
  • ⑤ 4대 덕목을 바탕으로 규약을 제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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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은 임진왜란의 주요 전투이다. (가)~(다)를 일어난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점]
  • ① (가) - (나) - (다)
  • ② (가) - (다) - (나)
  • ③ (나) - (가) - (다)
  • ④ (나) - (다) - (가)
  • ⑤ (다) - (가) -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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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조세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경기도에서 처음 시행되었다.
  • ② 선혜청을 두어 제도의 운영을 주관하였다.
  • ③ 방납의 폐단을 개선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 ④ 지주에게 1결당 2두를 부담시켜 부족한 재정을 보충하였다.
  • ⑤ 가호에 부과하던 세금을 토지에 부과하는 방식으로 바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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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자료를 통해 추론할 수 있는 사회 모습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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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대화의 왕이 재위했던 시기의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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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주제에 대한 모둠별 발표 제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점]
  • ① 1모둠 송시열, 노론의 영수
  • ② 2모둠 최제우, 동학을 창시한 교조
  • ③ 3모둠 김정희, 금석학의 대가이자 명필
  • ④ 4모둠 홍경래, 차별에 항거한 봉기군 지도자
  • ⑤ 5모둠 임상옥, 인삼 무역으로 거부가 된 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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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밑줄 그은 (ㄱ)을 지도에서 옳게 찾은 것은? [2점]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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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과 같이 주장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 ① 안정복, 이중환 등이 그의 사상을 계승하였다.
  • ② 상공업 진흥을 위하여 화폐 유통을 강조하였다.
  • ③ 사회의 폐단을 여섯 가지 좀으로 규정하여 비판하였다.
  • ④ 조선의 3대 도적으로 임꺽정, 장길산, 홍길동을 들었다.
  • ⑤ 붕당의 폐해를 지적하고, 사농 합일론(士農合一論)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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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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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고종 때 흥선 대원군에 의해 폐지되었다.
  • ② 임시 기구로 시작되어 상설 기구로 바뀌었다.
  • ③ 국가의 제반 사무를 회의를 통해 결정하였다.
  • ④ 19세기 세도 가문의 권력 기반으로 활용되었다.
  • ⑤ 정조 때 왕권을 뒷받침하는 기구로 창설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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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밑줄 그은 사상의 영향으로 일어난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 ① 교조 신원 운동을 전개하였다.
  • ② 전국 각지에 척화비를 세웠다.
  • ③ 광혜원을 설립하여 운영하였다.
  • ④ 이항로 등이 통상 반대론을 전개하였다.
  • ⑤ 독립 협회에서 의회의 설립을 건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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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자료의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점]
  • ① 김광제, 서상돈 등의 발의로 시작되었다.
  • ② 대구에서 시작되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 ③ 독립신문의 주도로 모금 운동을 전개하였다.
  • ④ 일제의 방해와 탄압으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였다.
  • ⑤ 국민들의 성금으로 국권을 회복하자는 경제적 구국 운동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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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시기에 볼 수 있었던 모습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대한매일신보를 읽고 있는 청년
  • ② 원각사에서 신극을 관람하는 학생
  • ③ 영국의 거문도 점령에 항의하는 관리
  • ④ 만민 공동회에서 연설을 듣고 있는 시민
  • ⑤ 고종 황제의 강제 퇴위에 분노하는 군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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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 (나) 지역에서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전개한 활동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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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주장을 한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한국사 연구에 유물 사관을 적용하였다.
  • ② 여유당전서를 간행하고 조선학 운동을 전개하였다.
  • ③ 진단 학회를 설립하여 실증주의 사학을 발전시켰다.
  • ④ 유교의 개혁을 주장하는 유교 구신론을 제창하였다.
  • ⑤ 독사신론을 발표하여 근대 민족주의 역사학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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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사업이 실시된 결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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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 ① 신간회의 지원 속에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 ② 순종의 인산일에 학생들의 주도로 전개되었다.
  • ③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되는 계기가 되었다.
  • ④ 민족 자결주의와 2∙8 독립 선언의 영향을 받았다.
  • ⑤ 한국인 학생과 일본인 학생 간의 충돌에서 비롯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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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사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 ① 지주들을 산업 자본가로 전환시키려 하였다.
  • ② 소작농의 관습적인 경작권을 인정하지 않았다.
  • ③ 토지세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 ④ 토지 소유자가 직접 신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 ⑤ 소유 관계가 불분명한 토지를 총독부 소유로 편입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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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역사 신문에 실린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공화 정체의 국가 건설을 지향하였다.
  • ② 조선 혁명 선언을 행동 지침으로 삼았다.
  • ③ 봉오동 전투에서 일본군을 크게 격파하였다.
  • ④ 국권 반환 요구서를 조선 총독부에 제출하였다.
  • ⑤ 고종의 비밀 지령으로 의병들을 모아 조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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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 (나) 독립군의 공통점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중∙일 전쟁 발발 이후에 조직되었다.
  • ② 대한민국 임시 정부 산하의 독립군이었다.
  • ③ 연합 부대를 결성한 후 자유시로 이동하였다.
  • ④ 국내 정진군을 조직하고 특수 훈련을 받았다.
  • ⑤ 만주 지역에서 한∙중 연합 작전을 전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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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일제 강점기 (가), (나) 지역 국외 동포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가) - 해조신문, 권업신문 등을 발간하였다.
  • ② (가) - 신흥 강습소를 세워 독립군을 양성하였다.
  • ③ (나) - 서전 서숙, 명동 학교 등을 건립하였다.
  • ④ (나) - 한인 자치 기구인 경학사를 결성하였다.
  • ⑤ (가), (나) - 대한인 국민회를 중심으로 외교 활동을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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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두 주장의 영향으로 나타난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 ① 민족 유일당 운동이 추진되어 신간회가 결성되었다.
  • ② 민족주의자를 중심으로 실력 양성 운동이 전개되었다.
  • ③ 한성, 상하이, 연해주 지역의 임시 정부가 통합되었다.
  • ④ 일제와 타협적인 경향을 보이는 자치 운동이 대두되었다.
  • ⑤ 학생과 종교계 대표들의 주도로 만세 운동이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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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가) 종교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1점]
  • ① 3∙1 운동에 참여하고 잡지 개벽을 간행하였다.
  • ② 간척 사업을 추진하고 새생활 운동을 전개하였다.
  • ③ 중광단을 조직하여 항일 독립 전쟁에 참여하였다.
  • ④ 브나로드 운동을 통해 민중 계몽 사업을 추진하였다.
  • ⑤ 친일 승려를 성토하고 사찰령 폐지 운동을 전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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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2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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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대화와 관련된 개헌안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대통령 중임 제한 철폐
  • ② 통일 주체 국민 회의 설치
  • ③ 대통령 직선제와 양원제 규정
  • ④ 7년 단임의 대통령 간선제 규정
  • ⑤ 국회 간접 선거에 의한 대통령 선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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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인터뷰의 (가)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 ①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노사정 위원회를 구성하겠습니다.
  • ② 부정 선거의 원흉과 발포 책임자, 부정 축재자를 처벌하겠습니다.
  • ③ 민족 정기를 바로 잡기 위해 반민족 행위 처벌법을 제정하겠습니다.
  • ④ 남북 사이의 평화 정착을 실현하기 위한 햇볕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 ⑤ 야간 통행 금지의 해제, 해외 여행 자유화 등 개방 정책을 실행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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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경제 개발 계획이 추진된 결과로 옳은 것은? [2점]
  • ① 무역 수지에서 흑자를 기록하였다.
  • ② 시장과 자본이 전면적으로 개방되었다.
  • ③ 원조 물자를 기반으로 삼백 산업이 발전하였다.
  • ④ 중화학 공업 중심으로 경제 구조가 변화되었다.
  • ⑤ 정부의 역할이 축소되어 각종 규제가 완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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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민주화 운동이 일어나게 된 원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신군부 세력이 비상 계엄을 전국으로 확대하였다.
  • ② 3∙15 부정 선거에 항의하는 시위가 확산되었다.
  • ③ 김영삼 신민당 총재가 국회에서 제명 처리되었다.
  • ④ 직선제 요구를 거부하는 4∙13 호헌 조치가 발표되었다.
  • ⑤ 대학생 박종철이 고문으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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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 시기에 들어갈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 [1점]
  • ① 6∙3 시위
  • ② 4∙19 혁명
  • ③ 부∙마 항쟁
  • ④ 6월 민주 항쟁
  • ⑤ 6∙15 남북 공동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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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담화문을 발표한 정부의 정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이산가족 상봉, 경의선 연결 등 남북 교류를 활성화하였다.
  • ② 유상 매수, 유상 분배의 방식으로 농지 개혁을 단행하였다.
  • ③ 북방 외교를 추진하여 동유럽 공산 국가들과 외교 관계를 맺었다.
  • ④ 공직자 윤리법을 제정하고, 지방 자치 단체장 선거를 실시하였다.
  • ⑤ 행정 수도 이전, 혁신 도시 건설 등 지역 균형 발전 정책을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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