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2019. 6. 15.) 시험일자 : 2019년 6월 15일

1.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중학교에서 발생한 학교폭력 문제 처리과정에서 중학생인 가해학생에 대해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아닌 것은?
(정답률: 66.67%, 4/6)
  • ① 출석정지
  • ② 학급교체
  • ③ 전학
  • ④ 퇴학처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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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에 들어갈 평가 유형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순서대로 ㉠, ㉡, ㉢)
(정답률: 66.67%, 4/6)
  • ① 진단평가, 총괄평가, 형성평가
  • ②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 ③ 형성평가, 진단평가, 총괄평가
  • ④ 총괄평가, 형성평가, 진단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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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83.33%, 5/6)
  • ① 학습은 외현적 행동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과학적 연구가 가능하다.
  • ② 바람직한 행동뿐만 아니라 부적응 행동도 학습의 결과이다.
  • ③ 학습자는 상황에 관계없이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존재이다.
  • ④ 환경은 학습자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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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50%, 3/6)
  • ①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나선형 교육과정의 원리를 채택한다.
  • ②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정의적 특성의 발달보다는 지적 능력의 성취를 강조한다.
  • ③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삶과 관련이 있는 다양한 경험을 주된 교육내용으로 삼는다.
  • ④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문화유산의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내용을 논리적으로 체계화하여 교과로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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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라시대의 국학(國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50%, 2/4)
  • ① 교수와 훈도를 교관으로 두어 교육하게 하였다.
  • ② 6두품 출신 자제들에게만 입학 자격이 부여되었다.
  • ③ 독서삼품과를 도입하여 독서의 정도에 따라 관직에 진출시켰다.
  • ④ 수학 기간은 관직에 진출할 때까지 누구에게도 제한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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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우리나라 지방교육자치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25%, 1/4)
  • ① 시ㆍ도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사무의 심의기관으로 교육감을 둔다.
  • ② 지방자치단체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사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지방교육행정협의회를 둔다.
  • ③ 정당은 교육감선거에 후보자를 추천할 수 없다.
  • ④ 시ㆍ도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경비를 따로 경리하기 위하여 당해 지방자치단체에 교육비특별회계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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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동기이론은?
(정답률: 100%, 3/3)
  • ① 브룸(V. H. Vroom)의 기대이론
  • ② 허즈버그(F.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 ③ 아담스(J. H. Adams)의 공정성이론
  • ④ 알더퍼(C. P. Alderfer)의 생존-관계-성장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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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부르디외(P. Bourdieu)의 문화재생산 이론에 부합하는 내용만을 모두 고르면?
(정답률: 100%, 3/3)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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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교육공무원법」상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 기간제교원으로 임용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정답률: 75%, 3/4)
  • ① 학부모의 요구가 있는 경우
  • ② 유치원 방과후 과정을 담당하도록 할 필요가 있는 경우
  • ③ 특정 교과를 한시적으로 담당하도록 할 필요가 있는 경우
  • ④ 교원이 병역 복무를 사유로 휴직하게 되어 후임자의 보충이 불가피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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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정답률: 66.67%, 2/3)
  • ① 새로 실시한 검사와 이미 공인된 검사 사이의 유사도를 추정한다.
  • ② 실시한 하나의 검사를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분의 측정 결과 간의 유사도를 추정한다.
  • ③ 동일한 집단에게 동일한 검사를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반복 실시하여 두 검사 간의 일관성 정도를 추정한다.
  • ④ 동일한 집단에게 검사의 특성이 거의 같은 두 개의 검사를 실시하여 두 점수 간의 유사성 정도를 추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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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하는 현대교육사상가는?
(정답률: 75%, 3/4)
  • ① 부버(M. Buber)
  • ② 듀이(J. Dewey)
  • ③ 브라멜드(T. Brameld)
  • ④ 허친스(R. M. Hutch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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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정답률: 80%, 4/5)
  • ① ㄱ → ㄴ → ㄷ → ㄹ
  • ② ㄱ → ㄷ → ㄴ → ㄹ
  • ③ ㄷ → ㄱ → ㄹ → ㄴ
  • ④ ㄷ → ㄴ → ㄱ →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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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의 특징을 가진 상담기법은?
(정답률: 50%, 2/4)
  • ① 정신분석 상담기법
  • ② 인간중심 상담기법
  • ③ 행동주의 상담기법
  • ④ 인지적 상담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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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브루너(J. S. Bruner)의 ‘지식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66.67%, 2/3)
  • ①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원리이다.
  • ② 특정 학문에서의 학문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개념적 수단이다.
  • ③ 학문에 내재해 있는 기본적인 아이디어나 개념들을 구조화한 것이다.
  • ④ 배운 내용을 사태에 적용하기 쉽고 위계적인 지식 사이의 간격을 좁힐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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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플라톤이 「국가론」에서 주장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66.67%, 2/3)
  • ①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의 자아실현에 있다.
  • ② 국가는 능력에 따라 구분된 계급에 적합한 교육을 시켜야한다.
  • ③ 모든 인간은 백지상태에서 태어나므로 개인의 사회적 역할은 평등하다.
  • ④ 국가는 교육에 최소한으로 개입하여 개인의 발달을 보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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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헌법 제31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교육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100%, 3/3)
  • ① 교육제도의 법정주의
  • ②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 ③ 고등학교까지의 의무교육 무상화
  • ④ 균등하게 교육 받을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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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헤르바르트(J. F. Herbart) 4단계 교수론에서 다음이 설명하는 단계는?
(정답률: 33.33%, 1/3)
  • ① 명료화(clearness)
  • ② 연합(association)
  • ③ 방법(method)
  • ④ 체계(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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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제안한 순환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100%, 2/2)
  • ① 의무교육과 같은 정규교육 영역을 중심으로 제안한 전략이다.
  • ② 사적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직무교육을 포함한다.
  • ③ 교육은 개인의 전 생애 동안 순환적인 방법으로 배분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 ④ 교육과 일, 자발적 비고용 기간, 은퇴가 서로 교차할 수 있다는 것을 기본 원리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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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공ㆍ사교육비를 ‘공공의 회계절차를 거치는가’에 따라 분류할 때, 공교육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정답률: 100%, 3/3)
  • ① 학교법인이 부담하는 법인전입금
  • ② 학부모가 부담하는 학교운영지원비
  • ③ 학생이 사설학원에 내는 학원비
  • ④ 학생이 학교에 내는 입학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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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비추어 볼 때, 다음 상황에 대한 아동의 대답이 해당하는 발달단계는?
(정답률: 0%, 0/2)
  • ① 1단계: 복종과 처벌 지향
  • ② 2단계: 개인적 쾌락주의
  • ③ 3단계: 착한 소년/소녀 지향
  • ④ 4단계: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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