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2013. 7. 27.) 시험일자 : 2013년 7월 27일

1. 교육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교육의 사회적 기능이 부각되면서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나 규범을 내면화하는 개념으로 사회화라는 개념이 쓰이게 되었다.
  • ② 교육의 기초인 양육은 물질적인 원조뿐만 아니라 정신적, 심리적 조력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 ③ 조작적 정의를 견지하는 학자들은 교육을 '인간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라고 본다.
  • ④ 훈련(training)은 자연의 원리에 따르는 교육에서 유래한 것으로, 신념체계 전체를 변화시키는 '전인적' 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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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글은 어느 동기이론에 관한 설명인가?
  • ① 목표설정이론
  • ② 동기위생이론
  • ③ 공정성이론
  • ④ 기대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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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민간경제와 교육재정의 특성을 비교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민간경제는 등가교환 원칙에 의하여 수입을 조달하지만, 교육재정은 합의의 원칙에 의한다.
  • ② 민간경제는 수입과 지출이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 교육재정은 항상 잉여획득을 기본 원칙으로 하여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 ③ 민간경제는 존속기간이 영속성을 가지고 있는 데 비해, 교육재정은 단기성을 가진다.
  • ④ 민간경제는 양입제출의 회계원칙이 적용되는 데 반해, 교육재정은 양출제입의 원칙이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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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육행정의 원리로서 '민주성의 원리'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은?
  • ① 교육행정은 일반행정으로부터 분리ㆍ독립되고 정치와 종교로부터 중립성을 유지해야 한다.
  • ② 다양한 구성원들의 의사를 반영하기 위해 위원회, 협의회 등을 둔다.
  • ③ 가계가 곤란한 학생이 능력이 있을 경우 장학금을 지급하여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 ④ 교육행정 활동에서는 최소한의 인적ㆍ물적 자원과 시간을 들여서 최대의 성과를 거두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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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지방교육자치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교육위원회는 집행기관이고, 교육감은 의결기관이다.
  • ② 교육위원회는 지방의회와 독립되어 있다.
  • ③ 교육감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교육감의 계속 재임은 3기에 한한다.
  • ④ 교육감은 학교운영위원에 의한 간선제로 선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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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사물이나 사람의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측정단위를 설정하여야 한다. 다음 중 '절대 영점'을 포함하고 있는 척도는?
  • ① 명명척도(nominal scale)
  • ② 서열척도(ordinal scale)
  • ③ 동간척도(interval scale)
  • ④ 비율척도(ratio sc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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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순서대로 상대평가, 절대평가)
  • ① 신뢰도 강조, 타당도 강조
  • ② 규준 지향, 목표 지향
  • ③ 편포 곡선 기대, 정상분포 곡선 기대
  • ④ 선발적 교육관 강조, 발달적 교육관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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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수행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실기 중심의 평가에 기원을 두고 있는 수행평가는 인지적 영역 중심의 교과에서는 적절하지 않다.
  • ② 수행평가는 아는 것과 수행능력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자각에서 대두되었다.
  • ③ 수행평가는 결과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수행의 과정과 결과를 다양한 방법에 의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 ④ 수행평가는 학생 개인의 활동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이 수행한 공동 활동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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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평생학습사회에서 학력은 전통적인 학교체제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과 경험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우리나라가 시행하고 있는 평생학습인증 시스템이 아닌 것은?
  • ① 학점은행제
  • ② 평생교육사 자격제
  • ③ 독학학위제
  • ④ 문하생 학점ㆍ학력 인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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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상담이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인지적 상담
  • ② 행동 수정 상담
  • ③ 인간 중심 상담
  • ④ 의사결정적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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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형성평가와 총괄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형성평가는 학생 성적의 판정 및 진급 자격을 부여하거나 당락을 결정짓기 위해 시행된다.
  • ② 형성평가는 교사의 학습지도 방법 개선에 큰 도움을 준다.
  • ③ 총괄평가는 교수ㆍ학습이 완료된 시점에서 교육 목표의 달성 여부나 정도를 종합적으로 판정할 때 활용한다.
  • ④ 형성평가는 학생의 학습에 대한 강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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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인지학습이론(cognitive learning theories)에 기초한 수업방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관련된 모든 내용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게 한다.
  • ② 주어진 내용을 분명하게 조직적으로 제시한다.
  • ③ 학생들의 주의를 환기하고 유지하기 위해 다양성, 호기심, 놀라움을 강조한다.
  • ④ 새로운 내용과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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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조선시대 성균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양반(귀족)의 자제면 누구나 입학할 수 있다.
  • ② 성현의 제사를 지내는 것이 주목적이다.
  • ③ 강독, 제술, 서법 등이 교육내용이다.
  • ④ 생원이나 진사가 되기 위한 준비기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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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따라 취학전 아동의 주도성(initiative)을 격려하기 위한 수업지침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에 어울리는 옷을 스스로 선택하고 등장인물이 되어 실연하면서 학습에 참여하게 한다.
  • ② 짧고 간단한 숙제부터 시작해서 점차 양이 많은 과제를 내어주고, 향상 점검점(check point)을 설정하여 목표를 향해 열심히 학습하도록 격려한다.
  • ③ 유명한 위인들의 생일을 표시한 달력을 만들어 각각의 생일마다 그 사람의 업적에 대해서 토론하고 자신의 미래 직업에 대해 탐색하게 한다.
  • ④ 수학문제를 틀렸을 경우, 다른 어린이들의 모범답안을 보여주어 자신의 문제풀이 과정과 비교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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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수업모형의 하나인 '협동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모든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여 성취할 수 있는 명확한 공동의 목표가 있어야 효과적이다.
  • ② 효과적인 협동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동질집단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 ③ 자신의 역할을 완수하지 않으면 구성원이 불이익을 받게 된다.
  • ④ 협동학습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신뢰에 바탕을 둔 구성원 간의 상호의존관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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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평생교육체제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인간의 통합적이고 유기적인 발달을 고려하여 여러 교육간의 연계와 결합을 추구한다.
  • ② 때와 상황에 따라 사회 전 영역에서 교육의 기회가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 ③ 지식, 인격, 이성이 변증법적으로 생성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 ④ 교육은 문화 유산의 전달 수단이 되고, 인재선별의 기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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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학교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학교교육의 기능을 부정적, 비판적으로 본다.
  • ② 학교교육은 기존의 사회구조를 재생산한다.
  • ③ 학교교육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하는 제도이다.
  • ④ 학교교육은 계급구조와 불평등을 정당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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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교육결과의 평등'을 위한 조치로 옳은 것은?
  • 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신분적, 법적 제약을 철폐한다.
  • ② 교육을 위한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장애를 제거한다.
  • ③ 모든 학생들이 평등한 조건에서 학습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조건을 정비한다.
  • ④ 저소득층 아동들의 기초학습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보상교육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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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듀이(Dewey) 교육관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사회적 가치보다는 아동의 흥미를 더 중시하는 아동 중심적 교육관이다.
  • ② 이론 중심의 전통적 교육관에 대해 비판적이다.
  • ③ 학습자 경험의 재구성과 성장을 중시하는 교육관이다.
  • ④ 전통주의와 진보주의 교육 사이에서 극단적인 입장을 취하기보다는 절충적인 입장을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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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현행 교육 관련법에서 교원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교원은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품성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 ② 교권은 존중되어야 하며, 교원은 그 전문적 지위나 신분에 영향을 미치는 부당한 간섭을 받지 아니한다.
  • ③ 교원은 특정한 정당이나 정파를 지지하거나 반대하기 위하여 학생을 지도하거나 선동하여서는 아니된다.
  • ④ 교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소속 학교의 장의 동의 없이 학원 안에서 체포되지 아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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