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2012. 4. 7.) 시험일자 : 2012년 4월 7일

1. 학문중심교육과정의 기본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교과내용을 미리 선정하거나 조직하지 않고 학습의 장에서 결정한다.
  • ② 교과의 목적은 사회의 재구조화를 위한 비판적 시민을 양성하는 데 있다.
  • ③ 핵심적인 아이디어 또는 기본적인 원리 및 개념을 중시한다.
  • ④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위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론을 적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타일러(Tyler)가 개념화시킨 교육과정 개발의 네 가지 단계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 ① 지식의 구조
  • ② 학습경험의 선정
  • ③ 교육목표
  • ④ 학습자평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어떤 단원의 학습을 위해, 수업 전에 학습자가 알고 있는 기초지식이나 기술 등을 점검하는 평가는?
  • ① 형성평가
  • ② 진단평가
  • ③ 중간평가
  • ④ 준거지향평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학점은행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평가인정의 기준, 학점인정의 기준, 학위 수여요건에 대한 사항은 기관운영의 편이성 차원에서 해당 대학의 장이 정한다.
  • ② 평생교육훈련기관이나 독학사 시험 및 독학시험 면제교육과정 이수 등의 학습경험을 학점으로 인정하지만, 국가기술자격은 학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 ③ 표준교육과정은 학위의 종류에 따른 전공별로 정하되, 전문학사과정의 학위취득 최소이수학점은 140학점이다.
  • ④ 학교뿐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을 제도적 인정기준과 절차에 따라 평가하여 학점이나 학력 또는 국가자격 등과 같이 사회적으로 공인된 교육결과를 인정하는 제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비판적 교육사회학 이론가들의 교육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부르디외(Bourdieu), 애플(Apple), 가드너(Gardner)는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학교의 현상을 설명한다.
  • ② 학교의 지식은 그 시대의 사회적 합의에 의하여 만들어진다.
  • ③ 특정 입장에 대한 편향성을 지양하므로 가치중립적 관점을 추구한다.
  • ④ 교과지식의 획득보다는 사회의 구조적 문제해결에 더 관심을 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구조주의
  • ② 구성주의
  • ③ 실용주의
  • ④ 인지주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용어는?
  • ① 인적자원개발
  • ② 직무분석
  • ③ 조직혁신
  • ④ 총체적 질 경영(TQ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각 시대별 교육기관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① 백제(경당), 고구려(국학), 고려(오경박사), 조선(국자감)
  • ② 통일신라(사부학당), 백제(서당), 고려(향교), 조선(국학)
  • ③ 고구려(태학), 통일신라(국학), 고려(십이공도), 조선(향교)
  • ④ 고구려(경당), 백제(학당), 고려(국학), 조선(성균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학교선택제와 거리가 먼 학교 유형은?
  • ① 마그넷학교(Magnet school)
  • ② 협약학교(Charter school)
  • ③ 블루리본학교(Blue-ribbon school)
  • ④ 교부금지원학교(Grant-maintained schoo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20세기 말 이후 교육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을 주장한 주요 학자와 핵심개념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 ① 윌리스(Willis)-모방, 저항
  • ② 푸코(Foucault)-권력과 지식, 광기
  • ③ 리오타르(Lyotard)-소서사, 주체성
  • ④ 데리다(Derrida)-해체, 차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다양한 방어기제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퇴행-만족이 주어졌던 발달 초기의 수준으로 돌아가 미숙한 반응을 나타내어 불안을 극복하려는 것
  • ② 합리화-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거나 수치스러운 욕구가 외부로 나타나지 않도록 욕구와 반대되는 행동과 태도를 보이는 것
  • ③ 승화-사회적으로 가치있는 일을 성취하려고 노력함으로써 자신이 억압당하고 있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
  • ④ 동일시-다른 사람의 행동특성이나 심리특성을 자신의 특성처럼 받아들여 불안을 극복하려는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프로이드(Freud) 정신분석이론의 핵심개념은 무의식으로, 상담의 목표는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이다.
  • ② 글레이서(Glasser)의 현실주의 이론은 책임있는 행동이 성공적인 자아정체의식을 효과적으로 형성한다고 가정한다.
  • ③ 엘리스(Ellis)의 합리적-정서적 치료이론은 인지적 측면의 합리성과 정의적 측면의 정서, 행동주의의 원리를 절충한 방법이다.
  • ④ 번(Berne)의 교류분석이론은 인간을 원본능, 자아, 초자아의 세 가지 자아상태로 구성된 존재로 간주한다. 이에 인간이 가진 신체적 욕구와 심리적 욕구들은 다른 사람과의 교류를 통해서만 충족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장학의 유형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기장학-교수활동의 전문성을 반영한 장학형태이다.
  • ② 동료장학-인적자원활용의 극대화라는 측면에 장점이 있다.
  • ③ 임상장학-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진단 및 임상적 처방이 목적이다.
  • ④ 약식장학-교장이나 교감 등 주로 학교의 관리자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교육법의 주요원리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 ① 법률주의의 원리
  • ② 효과성의 원리
  • ③ 자주성존중의 원리
  • ④ 기회균등의 원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네(Gagné)의 학습위계설의 중요한 영역은 수업사태(instructional events)이다. 다음 설명에 가장 적합한 수업사태는?
  • ① 주의집중
  • ② 선수학습회상
  • ③ 수행유도
  • ④ 학습안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학교교육의 다양한 사회적 기능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사회이동
  • ② 사회충원
  • ③ 사회통합
  • ④ 사회혁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홀랜드(Holland)의 진로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재적, 탐구적, 예술적, 사회적, 기업가적인 다섯 가지 유형 중의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
  • ② 실재적 유형은 기계, 전기 등과 같이 옥외에서 하는 육체노동에 관련된 직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다.
  • ③ 사회적 유형과 예술적 유형은 매우 높은 상관이 있다.
  • ④ 진로의식의 핵심요소로 직업흥미를 중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중 교육감의 임기와 자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교육감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은 당해 시ㆍ도지사의 피선거권이 있는 사람으로서 후보자등록신청개시일부터 과거 1년 동안 정당의 당원이 아닌 사람이어야 한다.
  • ② 교육감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은 후보자등록신청개시일을 기준으로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10조 제2항에 따른 교육경력 또는 교육행정경력이 5년 이상 있거나 양 경력을 합한 경력이 5년 이상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 ③ 임기는 4년으로 하되 재임은 2기에 한한다.
  • ④ 국회의원ㆍ지방의회의원ㆍ교육의원ㆍ국가공무원ㆍ지방공무원, 사립학교 교원 및 사립학교 경영자 등은 겸직할 수 없다.

lee2021. 11. 10. 17:21삭제
2번보기 - 현재는 5년이 아니라3년
19. 서양의 사상가와 그 교육사상을 시대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ㄱ-ㄹ-ㄷ-ㄴ
  • ② ㄹ-ㄱ-ㄷ-ㄴ
  • ③ ㄹ-ㄱ-ㄴ-ㄷ
  • ④ ㄱ-ㄹ-ㄴ-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지도성이론은?
  • ① 특성적 지도성이론
  • ② 행동적 지도성이론
  • ③ 변혁적 지도성이론
  • ④ 상황적 지도성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