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1급(2교시)(2017. 9. 16.) 시험일자 : 2017년 9월 16일

1과목 : 비행상담
1. 청소년비행에 관한 아들러(A. Adler)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원초아에 따른 행동을 자아와 초자아가 통제하지 못할 때 나타난다.
  • ② 정체성 위기에 비행을 저지르기 쉽다.
  • ③ 높은 수준의 도덕적 판단기준을 발달시키지 못할 때 나타난다.
  • ④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해결하지 못해 남근기에 고착되었다.
  • ⑤ 열등감 콤플렉스를 보상하려고 비행행동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비행청소년의 인지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웩슬러검사(K-WISC-IV)의 지각추론 지표에 해당하는 소검사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토막짜기
  • ② 동형찾기
  • ③ 행렬추리
  • ④ 공통그림 찾기
  • ⑤ 빠진곳 찾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머튼(R. Merton)의 적응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공부를 잘 하고 싶지만 그럴 수 없을 것 같아 자살시도를 하거나 게임으로 도피하는 경우는 퇴행형(retreatism)이다.
  • ② 목적도 없이 매일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시험에 떨어져도 실망하지 않고 공부를 계속하는 경우는 의례형(ritualism)이다.
  • ③ 반역형(rebellion)과 혼란형(anomi)은 비행가능성이 다른 유형보다 높다.
  • ④ 동조형(conformity)과 혁신형(innovation)은 문화목표에 동의한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 ⑤ 동조형(conformity)은 비행가능성이 다른 유형보다 낮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MMPI 검사결과 4-6 척도에서만 상승을 보인 A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의심이 많고 화를 잘 내며 자기중심적인 경향이 있다.
  • ② 분노와 갈등의 원인을 외부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
  • ③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며 따지기를 좋아한다.
  • ④ 남들에게 화를 잘 내지만 곧 죄책감과 불안을 느낀다.
  • ⑤ 비판에 민감하며 사소한 비판에도 분노감을 표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학교폭력 실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학교폭력 발생의 저연령화
  • ② 가해자와 피해자 구분의 명료화
  • ③ 언어ㆍ정서적 폭력의 증가
  • ④ 학교폭력의 집단화와 범죄화
  • ⑤ 가해자의 학교폭력 행위에 대한 둔감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인터넷중독 청소년을 상담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인터넷이 청소년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도 이해해야 한다.
  • ② 인터넷중독뿐만 아니라 다른 문제를 동반할 때는 그 문제도 함께 다룬다.
  • ③ KS척도(2008)의 점수가 52점 이상일 때는 단절보다 절제에 초점을 맞춘다.
  • ④ 인터넷중독과 관련된 심리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함께 고려한다.
  • ⑤ 인터넷중독을 통하여 얻는 부수적인 이득이 무엇인지 고려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청소년비행 발생을 높이는 생물학적 원인으로 옳은 것은?
  • ① 자율신경계의 기능 이상
  • ② 높은 여성호르몬 수치
  • ③ 설탕 섭취량 저하
  • ④ 전두엽 각성
  • ⑤ 높은 행동억제 체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비행청소년을 위한 헨겔러(S. Henggeler)의 다중체계치료(multisystemic therap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하고 정의한다.
  • ② 개입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하여 반영한다.
  • ③ 학교를 기반으로 실시되는 통합적 프로그램이다.
  • ④ 다양한 연구를 통해 경험적 지지를 받고 있다.
  • ⑤ 청소년과 가족의 강점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것으로 사이버 따돌림은 제외된다.
  • ②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교육부총리 소속으로 학교폭력대책위원회를 둔다.
  • ③ 자치위원회는 전체위원의 과반수를 학부모 전체회의에서 직접 선출하고 학기별 1회 이상 회의를 개최한다.
  • ④ 성폭력은 다른 법률에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이 법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 ⑤ 피해학생에게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심리상담 및 조언, 학급교체, 전학권고 등의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비행청소년의 부모를 상담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녀가 나타내는 문제의 원인을 탐색하도록 돕는다.
  • ② 자녀의 문제로 인해 부모가 겪었을 마음의 고통을 수용한다.
  • ③ 자녀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해결방안을 찾도록 돕는다.
  • ④ 부모 자신의 개인적 문제와 심리적 갈등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 ⑤ 부모의 양육방식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2012)에 포함된 근본대책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교육전반에 걸친 인성교육 실천
  • ② 신고-조사체계 개선 및 가ㆍ피해학생에 대한 조치 강화
  • ③ 또래 활동 등 예방교육 확대
  • ④ 학부모교육 확대 및 학부모의 책무성 강화
  • ⑤ 학교장과 교사의 역할 및 책임 강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청소년의 성폭력 피해와 관련된 위험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후배에게 폭력을 행사하고 돈을 뺏은 청소년의 행동을 사회학습이론으로 설명한 것은?
  • ① 돈을 빼앗아 친구에게 점심을 사준 후에 친구가 생긴 경험이 있다.
  • ② 폭력을 미화하는 영화를 보고 주인공처럼 행동하였다.
  • ③ 운동과 모험을 좋아하는 중배엽형이다.
  • ④ 부모님의 물질만능주의적 가치를 내사(introjection)하였다.
  • ⑤ 외향성과 신경증적 경향성이 높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비행청소년과의 상담에 적용한 이론은?
  • ① 인간중심이론
  • ② 정신분석이론
  • ③ 인지치료이론
  • ④ 행동주의이론
  • ⑤ 현실치료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관한 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청소년 비행을 예방하기 위한 지역사회중심접근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청소년 범죄백서(2014)에 보고된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소년범죄의 경향으로 옳은 것은?
  • ① 형법범죄의 증가폭은 성인이 소년보다 크다.
  • ② 강력범죄(폭력) 중에서 폭행은 증감을 반복하고 있다.
  • ③ 강력범죄(폭력) 중에서 상해는 증가하고 공갈은 감소하고 있다.
  • ④ 재산범죄는 증가하는 추세이다.
  • ⑤ 재산범죄 중에서는 사기가 차지하는 비중과 증가율이 가장 높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비행청소년을 위한 상담이론과 기법의 연결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ㅁ
  • ③ ㄴ, ㄷ, ㄹ
  • ④ ㄴ, ㄹ, ㅁ
  • ⑤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의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낙인이론에서 제안하는 비행대책으로 형사사법기관의 불개입주의 정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다음에서 설명하는 학교폭력 예방 전략으로 옳은 것은?
  • ① 보편적 예방 전략
  • ② 사후 예방 전략
  • ③ 선택적 예방 전략
  • ④ 재발 예방 전략
  • ⑤ 지시적 예방 전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얄롬(I. Yalom)이 제시한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응집력
  • ② 유희성
  • ③ 정보교환
  • ④ 이타주의
  • ⑤ 보편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보호처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3호 처분: 사회봉사명령(12세 이상)
  • ② 4호 처분: 보호관찰관의 단기 보호관찰(10세 이상)
  • ③ 6호 처분: 아동복지 시설이나 그 밖의 소년보호시설에 감호위탁(10세 이상)
  • ④ 8호 처분: 1개월 이내의 소년원 송치(10세 이상)
  • ⑤ 10호 처분: 장기 소년원 송치(12세 이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소년법상 범죄소년에 해당하는 대상은?
  • ① 학교 앞 문방구에서 게임기를 훔친 만 9세 소년
  • ② 교실에서 친구를 때려 전치 4주의 상해를 입힌 만 13세 소년
  • ③ 친구 2명과 함께 후배의 핸드폰을 빼앗은 만 15세 소녀
  • ④ 가정폭력을 일삼는 알코올중독자 아버지 때문에 가출계획을 세운 만 17세 소녀
  • ⑤ 학교 밖에서 친구와 싸워서 전치 4주의 상해를 입힌 만 19세 소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의 증상을 6개월 동안 일주일에 최소 1회 이상 나타내는 청소년에게 적용할 수 있는 DSM-5 진단명은?
  • ① 품행장애
  • ② 양극성장애
  • ③ 간헐적 폭발장애
  • ④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⑤ 적대적 반항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청소년의 성적 의사결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성적 욕구를 조절하고 성적 상대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과 권리를 의미한다.
  • ② 성행동 전에 상대방에게 성행동을 원하는지를 물어보는 것은 상대의 성적 의사결정권을 존중하는 것이다.
  • ③ 성적 의사결정은 자신과 타인의 의지에 반해서 성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다.
  • ④ 성적 의사결정은 성에 대한 강제성과 자발성을 구분하는 능력과 관련된다.
  • ⑤ 만 16세의 청소년이 성인과 자발적 성교행위를 했더라도 성인은 형법에 따라 처벌받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성상담
27. 성감염증과 그 증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임질: 남성과 여성 모두 배뇨시 불편감이나 통증을 느낀다.
  • ② 매독: 피부질환이나 탈모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 ③ 음부포진: 단순포진 바이러스 2형의 경우 생식기 외부에 물집이 생긴다.
  • ④ 트리코모나스증: 냄새가 나는 많은 양의 질 분비물이 나온다.
  • ⑤ 후천성면역결핍증: 무증상기 이후 급성 감염기가 되면 인지능력 저하가 나타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학자와 그 성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프로이트(S. Freud): 심리성적발달을 5단계로 기술
  • ② 엘리스(H. Ellis): 여성도 남성과 동등한 성적욕구를 가지고 있음을 주장
  • ③ 카플란(H. Kaplan): 성적 적응에 있어 자위행위의 역할을 재평가
  • ④ 마스터스와 존슨(W. Masters & V. Johnson): 성반응 단계를 흥분, 안정, 절정, 전환으로 기술
  • ⑤ 에빙(R. von Kraft-Ebing): 성적일탈을 피학성변태성욕, 가학성변태성욕, 동성애, 물품음란증의 네 가지 항목으로 구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성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젠더(gender): 사회ㆍ문화ㆍ심리적 환경에 의해 학습되어 후천적으로 주어진 남녀의 특성
  • ② 양성애(ambisexual): 이성뿐 아니라 동성에게도 매력을 느끼고 성적으로 접촉함을 의미
  • ③ 섹슈얼리티(sexuality): 종족보존은 물론 성행동과 관련된 심리적ㆍ문화적 요소까지 포함
  • ④ 성전환(transsexualism): 타고난 성별을 호르몬 치료나 수술을 통해 반대 성의 성징으로 바꾸는 것
  • ⑤ 성적 정체성(sexual identity): 환경, 특히 남녀의 행동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가치관으로부터 형성된 개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남녀 생식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음낭은 피부 및 근막의 주머니로 고환과 부고환을 싸고 있다.
  • ② 고환은 음경의 끝 부분으로 자극에 매우 민감하다.
  • ③ 음핵은 질 입구와 항문 사이의 근육조직이다.
  • ④ 난소는 수정란이 착상하며 태아가 자라는 곳이다.
  • ⑤ 유방은 개인에 따라 모양이나 크기에 차이가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콘돔사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물리적 기구를 사용하는 일시적 피임법에 해당한다.
  • ② 살정제와 함께 사용하면 피임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
  • ③ 부작용이 적고 비용이 싸다는 장점이 있다.
  • ④ 여성의 질 내 삽입 전에 착용해야 한다.
  • ⑤ 성감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청소년 성상담 종결단계의 주요과제로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담의 목표 달성 및 변화 확인하기
  • ② 종결에 대한 감정 다루기
  • ③ 상담의 기대와 동기 평가하기
  • ④ 상담종결 후의 문제해결능력 다지기
  • ⑤ 추후 면접이나 다른 조력자에게 연결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다음 중3 여학생에 대한 상담자 반응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성적인 상상은 남녀 모두에게 있을 수 있는 자연스런 현상이라고 받아들이면 좋겠군요.
  • ② 자위는 사춘기 호르몬 영향으로 시작되어 성인기에는 사라지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③ 자위행위를 하루에 몇 번 하느냐에 대한 획일적인 정답은 존재하지 않지만 신체적인 변화가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 ④ 자위행위를 할 때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 줄게요.
  • ⑤ 자위행위를 너무 비정상적인 성행위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해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음란 포르노의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성 갈등의 감소
  • ② 여성에 대한 성차별적 태도 증가
  • ③ 남성의 성기 크기에 대한 열등감 조장
  • ④ 성범죄에 대한 관대한 태도 형성
  • ⑤ 폭력이나 학대를 성적 만족의 수단으로 보는 인식 습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성역할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정신분석적 이론: 성역할은 인지발달의 결과이다.
  • ② 문화인류학적 이론: 타고난 생리적 특성에 의해 성역할이 차이가 난다.
  • ③ 사회학습이론: 부모나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다.
  • ④ 생물학적 이론: 성역할 인지도식이 형성되면 그 성역할에 일관된 행동을 한다.
  • ⑤ 인지발달이론: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경험하면서 성역할이 형성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DSM-5의 성별 불쾌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모든 연령에 동일한 형태로 나타난다.
  • ② 자신의 경험된(표현되는) 성별과 할당된 성별 사이에 현저한 불일치가 나타나는 장애이다.
  • ③ 성별 불쾌감이 최소 6개월 동안 나타난 경우 진단된다.
  • ④ 출생 성별이 남성인 사춘기 전의 소년들은 크면 여자가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 ⑤ 아동의 경우 자신의 해부학적 성별에 대한 강한 혐오를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상 성폭력피해자보호시설의 입소기간이 옳지 않은 것은? (단, 기타 기간연장 등은 고려하지 않음)
  • ① 일반보호시설: 1년 이내
  • ② 장애인보호시설: 2년 이내
  • ③ 장애인 자립지원 공동생활시설: 2년 이내
  • ④ 외국인보호시설: 1년 이내
  • ⑤ 자립지원 공동생활시설: 19세가 될 때까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다음에서 설명하는 성호르몬의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ㄱ: 에스트로겐, ㄴ: 프로게스테론
  • ② ㄱ: 옥시토신, ㄴ: 테스토스테론
  • ③ ㄱ: 테스토스테론, ㄴ: 프로게스테론
  • ④ ㄱ: 테스토스테론, ㄴ: 에스트로겐
  • ⑤ ㄱ: 프로게스테론, ㄴ: 에스트로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다음에 해당하는 DSM-5의 진단명은?
  • ① 관음장애
  • ② 노출장애
  • ③ 성적가학장애
  • ④ 물품음란장애
  • ⑤ 마찰도착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성폭력 가해자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정서ㆍ인지적 특성에 대해 미리 학습하여 가해자를 이해하기 위한 준비를 한다.
  • ② 상담초기에 사건에 대해 합리화하는 가해자에게는 자신의 잘못을 알 수 있도록 훈육한다.
  • ③ 도덕적 낙인에 대한 두려움, 죄의식, 회피 등 가해자가 갖는 현재 감정을 알아준다.
  • ④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도록 상담한다.
  • ⑤ 사건발생의 원인탐색, 성행동에 대한 태도나 패턴이 충동적이거나 공격적인지 탐색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성폭력 피해자를 대하는 상담자의 초기단계 반응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피해자의 권리와 지원서비스를 설명하여 피해자가 원하는 도움을 얻도록 도와준다.
  • ② 피해자가 안도하고 상담에 대해 기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 ③ 성폭력을 당할 때 피해자가 어떻게 반응을 했더라도 최선을 다한 것이라고 확인시켜준다.
  • ④ 성폭력 피해 재발가능성에 대한 대처전략을 수립한다.
  • ⑤ 피해자의 입장에서 공감하고 수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성폭력 피해 청소년이 할 수 있는 피해 직후 대처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몸을 씻지 않거나 또는 씻었더라도 병원에 간다.
  • ② 피해자 및 가족은 심리치료를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 ③ 지역에 있는 ONE-STOP지원센터에서 진료를 받는다.
  • ④ 피해시 옷에 묻어있는 정액이나 음모, 체액 등을 종이에 싸서 보관하였다면 의복이나 소지품은 보관하지 않아도 된다.
  • ⑤ 카메라를 이용해서 다친 부위와 전신사진을 찍어 증거자료로 남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 )에 들어갈 숫자가 옳게 짝지어진 것은?
  • ① ㄱ: 1, ㄴ: 2
  • ② ㄱ: 3, ㄴ: 1
  • ③ ㄱ: 5, ㄴ: 2
  • ④ ㄱ: 5, ㄴ: 5
  • ⑤ ㄱ: 7, ㄴ: 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청소년 성상담자의 윤리적 고려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ㄹ
  • ② ㄱ, ㄴ, ㄷ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청소년 성상담자의 자세로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ㄷ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데이트 성폭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친밀감을 가지고 있는 연인관계에서 일어나는 성폭력을 의미한다.
  • ② 상대의 동의 없이 일어나는 신체적ㆍ정신적 폭력으로 ‘성희롱’ 피해가 가장 많다.
  • ③ 연인관계에서의 폭력은 상황에 따라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정당화하는 태도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 ④ 사적인 부분으로 인식되어 피해 당사자도 피해를 인식하기 어렵다.
  • ⑤ 데이트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을 길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월경전불쾌감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다음에 해당하는 상담기술로 옳은 것은?
  • ① 내용반영
  • ② 감정반영
  • ③ 자기개방
  • ④ 직면
  • ⑤ 해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코스와 하비(M. Koss & M. Harvey)의 성폭력 피해자 회복단계 중 재구축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부인단계, 애도과정, 증상형성단계로 진행된다.
  • ② 강간이 실제로 일어난 순간과 그 직후의 일들이 악몽으로 나타난다.
  • ③ 피해자의 충격 표현양식은 표현적 양식과 감정통제 양식으로 나타난다.
  • ④ 피해자가 현재의 상황이 잠재적으로 위험하다고 인식하는 단계이다.
  • ⑤ 피해자가 사건을 과거사로 간주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스턴버그(R. Stern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열정은 상대방에게 신체적 매력을 느끼고 성관계를 하고자 하는 동기적 측면에 해당한다.
  • ② 친밀감은 관계 초기에 발생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줄어들고 열정과 헌신은 시간이 지나면서 증가한다.
  • ③ 도취적 사랑은 친밀감의 요소만 있는 경우로 우정만을 느끼는 경우이다.
  • ④ 공허한 사랑은 열정만 가지고 서로에 대한 구속이나 헌신이 부족한 경우이다.
  • ⑤ 낭만적 사랑은 사랑의 유형 중 가장 성숙하고 완전한 사랑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약물상담
51. 약물남용 원인에 관한 공중보건모델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약물남용은 대리매개체, 주체,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 결과이다.
  • ② 약물남용은 사회적 기술 및 능력의 부족으로 발생한다.
  • ③ 약물남용은 성장에 대한 잘못된 인간 욕구의 반영이다.
  • ④ 약물의 약리적 영향보다 인지 및 환경 요인을 강조한다.
  • ⑤ 약물남용은 약물 정보 부족의 문제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약물남용 선별검사 도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AUDIT는 알코올사용장애 선별도구이다.
  • ② CAGE는 일차의료기관에서 사용하기 용이한 알코올사용장애 선별도구이다.
  • ③ KA.A.PI.는 우리나라 일반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문제성 음주 선별도구이다.
  • ④ TWEAK는 10가지 영역의 17문항으로, 임신 중의 위험음주 선별도구이다.
  • ⑤ CAST-K는 알코올중독자 및 문제음주자의 자녀 선별도구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약물남용 선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중독문제 유무 확인 이외에도 내담자와의 신뢰관계 형성이 중요하다.
  • ② 조기에 고위험사례를 찾아내어 추수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 ③ POSIT을 통해 약물남용 청소년을 선별한다.
  • ④ 연령 및 성별을 고려한 선별척도를 사용한다.
  • ⑤ 선별도구만으로 물질관련 및 중독장애를 진단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다음에서 설명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 ① 강화
  • ② 갈망
  • ③ 남용
  • ④ 공동의존
  • ⑤ 교차내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약물로 인해 나타나는 신체ㆍ정신적 증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코카인은 진정효과가 나타난다.
  • ② 메사돈은 황홀감과 흥분 효과가 나타난다.
  • ③ 담배와 필로폰은 중추신경흥분제로 식욕증대 효과가 있다.
  • ④ 바르비탈은 심리적ㆍ신체적 의존과 내성이 있고 복용 시 호흡 억제 효과 때문에 사망 가능성도 있다.
  • ⑤ 벤조디아제핀류는 체내에서 빨리 배출되므로 금단증상 예방을 위해서는 즉각적으로 약물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이중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상담자가 B씨를 연계할 수 있는 자조모임은?
  • ① Al-anon
  • ② N.A.
  • ③ A.A.
  • ④ G.A.
  • ⑤ Al-atee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다음과 같은 임상적인 증상을 일으키는 약물은?
  • ① 메사돈
  • ② 알코올
  • ③ 필로폰
  • ④ 러미라
  • ⑤ 신경안정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약물남용으로 의뢰된 중학교 2학년 K양을 상담할 때 초기에 다루어야 할 과제가 아닌 것은?
  • ① 약물남용수준 평가
  • ② 상담을 위한 동기화
  • ③ 약물해독을 위한 의료적 연계
  • ④ 건강한 자아개념 형성하기
  • ⑤ 약물사용 절제 및 상담계획 세우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약물중독 청소년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다음 사례에 적용한 가족치료 이론은?
  • ① 구조적 가족치료
  • ② 전략적 가족치료
  • ③ 세대간 가족치료
  • ④ 경험주의적 가족치료
  • ⑤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다음 내담자의 저항에 대해 상담자가 적용한 동기강화 기법은?
  • ① 확대반영하기
  • ② 양면반영하기
  • ③ 통제력 강화하기
  • ④ 재구성하기
  • ⑤ 비틀어 동의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청소년 보호법에서 규정한 ‘청소년 유해약물 등’ 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ㄴ, ㄹ
  • ③ ㄴ, ㄷ, ㅁ
  • ④ ㄷ, ㄹ, ㅁ
  • ⑤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다음은 중독상담 윤리원칙 중 어느 원칙에 위배되는가?
  • ① 역량 원칙
  • ② 비차별 원칙
  • ③ 내담자와의 관계 원칙
  • ④ 비밀보장의 원칙
  • ⑤ 전문가 간의 관계 원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청소년 약물남용 이론 중 상황일치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중추신경억제제로 작용하는 약물로 짝지어진 것은?
  • ① 아편, 모르핀
  • ② 메사돈, 코카인
  • ③ LSD, 코카인
  • ④ 헤로인, 메테드린
  • ⑤ 바르비탈, 필로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약물남용 청소년에 대한 행동치료기법으로 짝지어진 것은?
  • ① 술에 대한 믿음의 규명과 조정, 행동실험
  • ② 토큰경제, 이완훈련
  • ③ 이익-손해분석, 단계적 과제 수행
  • ④ 교육, 역할예행연습
  • ⑤ 운동, 책임소재의 변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청소년 약물사용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메스카린은 대다수 청소년들이 처음 사용하는 관문약물이다.
  • ② 청소년의 중독과정은 성인과 매우 유사하다.
  • ③ 친구가 많은 청소년은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다.
  • ④ 여성이 남성에 비해 복합적 약물사용률이 월등히 높다.
  • ⑤ 19세에 약물을 시작한 청소년보다 12세 이전에 시작한 청소년의 중독과정 속도가 더 빠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청소년 음주예방정책 중 알코올에 대한 물리적 접근성과 편리성을 제한하는 정책으로 짝지어진 것은?
  • ① 호흡 음주측정, 청소년 음주 실태조사
  • ② 경고문구 표기, 유흥업소 종업원 교육
  • ③ 주류 구매 연령 제한, 주류 판매 시간 제한
  • ④ 주류광고금지, 경고문구 표기
  • ⑤ 고위험군 선별검사, 주류 구매 연령 제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흡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ㄹ
  • ② ㄴ, ㄷ
  • ③ ㄱ,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인지오류는?
  • ① 과잉일반화
  • ② 흑백논리
  • ③ 선택적 추상
  • ④ 당위진술
  • ⑤ 개인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청소년약물남용 예방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1차 예방은 약물문제가 발생하기 전 약물사용을 방지하는 것을 의미하며, 약물 구입억제를 위한 법적 제재를 포함한다.
  • ② 1차 예방은 약물사용이 없더라도 유년기부터 청ㆍ장년기까지 지속되어야 한다.
  • ③ 2차 예방은 약물남용의 원인이 되는 약물을 차단하기 위한 조기 개입을 포함한다.
  • ④ 3차 예방은 치료, 재활 및 재발예방이다.
  • ⑤ 3차 예방의 예로는 입원치료, 거주치료 등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약물남용 청소년의 집단상담에서 내담자가 규칙위반 실수를 보고하였다. 이를 ‘진전을 위한 지렛대’로 사용하기 위한 지침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규칙을 위반한 구성원은 실수로 이어지게 된 감정, 사고를 자세하게 설명한다.
  • ② 다른 구성원들은 비판단적 태도로 초기 경고신호, 자기태업(self-sabotage), 그 밖의 선행요인 등에 관해 자세하게 질문한다.
  • ③ 상담자는 재발의 사슬을 요약ㆍ재진술한다.
  • ④ 약물을 사용한 구성원이 희생양이 될 우려가 있으므로 집단원간 감정공유를 제한한다.
  • ⑤ 상담자는 실수했던 구성원에게 실수로 인해 배운 것과 앞으로 결의를 확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청소년 약물남용 심각성에 따른 치료수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금단증상으로 재발이 잦을 경우, 집중적 외래치료 실시
  • ② 약물남용으로 인한 분노 및 공격행동을 보일 경우, 집중적 입원치료 실시
  • ③ 일상생활 및 사회적응 훈련이 필요한 경우, 거주치료 실시
  • ④ 심각한 금단증상 및 의학적 합병증이 없는 경우, 외래치료 실시
  • ⑤ 약물사용경험이 없는 경우, 예방교육 실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약물중독 청소년의 가족에 대한 개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회복을 위한 상담동기 증진
  • ② 공동의존 인식 증진과 청소년 자녀 배제
  • ③ 장기적인 지지 제공
  • ④ 초기 회복과정에서의 재발에 대한 교육
  • ⑤ 약물중독 청소년에 대한 가족의 수치, 분노 감정 다루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용어는 무엇인가?
  • ① 위기청소년
  • ② 학업중단청소년
  • ③ 특수지원청소년
  • ④ 범죄소년
  • ⑤ 비행청소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위기상담
77.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취약계층청소년지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두드림은 자립동기 강화, 기초적인 자립기술 습득 등을 목적으로 하는 자립지원프로그램이다.
  • ② 해밀에서는 검정고시 지원 및 학습클리닉을 운영한다.
  • ③ 꿈드림은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이다.
  • ④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무료건강검진은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 ⑤ 가출청소년을 위한 단기쉼터는 3개월 이내 단기보호가 가능하고 최장 1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다음 중 위기개입의 원리를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ㅁ
  • ② ㄴ, ㄷ, ㄹ
  • ③ ㄴ, ㄹ, ㅁ
  • ④ ㄱ, ㄴ, ㄷ, ㅁ
  • ⑤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허먼(J. Herman)이 제안한 트라우마치유의 3단계 모형 중 1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안전(safety)단계라고도 불린다.
  • ② 상담과제는 신체적ㆍ정서적ㆍ환경적 안전이다.
  • ③ 정보제공과 심리교육을 통해 정확한 외상사건의 정보를 전달한다.
  • ④ 정상화(normalization)를 제공한다.
  • ⑤ 인지재구조화와 정서조절을 통해 애도반응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위기에 처한 내담자 평가를 위한 로버츠(A. Roberts)의 7단계 모델 중 1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위기의 치명성과 내담자의 안전성을 측정한다.
  • ② 행동단계를 계획한다.
  • ③ 내담자의 대처강점을 활용한다.
  • ④ 참여를 유도한다.
  • ⑤ 의뢰자원을 활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1. 학교폭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사이버를 활용한 학교폭력은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 ② 가해자는 공격성을 통해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③ 가해자와 피해자를 구분하는 것은 용이하다.
  • ④ 학교폭력의 원인은 분명한 편이고, 피해 사실은 쉽게 드러난다.
  • ⑤ 학교폭력의 심각성은 줄어들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상실을 경험한 내담자를 상담할 때 복잡한 애도반응을 규명하는 주요 단서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내담자가 고인과 똑같은 신체증상을 표현할 때
  • ② 상담시간 동안 상실의 주제가 계속해서 나타날 때
  • ③ 고인을 모방하려는 충동이 강할 때
  • ④ 죽음을 둘러싼 사건들을 강박적으로 재구성할 때
  • ⑤ 상실을 인식하고 죽음을 인정할 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집단따돌림(bullying)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2명 이상이 타인에게 가학적이거나 강압적인 힘을 행사하는 것을 말한다.
  • ② 누군가에게 의도적으로 해를 가하기 위한 행동이다.
  • ③ 주로 1회성 행동이 더 많다.
  • ④ ‘2017년 학교폭력 실태조사결과’ 언어폭력 다음으로 집단따돌림이 높게 나타났다.
  • ⑤ 가해자와 피해자 간에 힘의 불균형이 존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위기의 분류 중 상황적 위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결혼생활의 적응
  • ② 신체적인 병
  • ③ 강간
  • ④ 실직
  • ⑤ 이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위기상황의 내담자에 관한 신경생리학적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편도체가 과잉 활성화된 상태이므로 두려움에 압도되어 시간과 장소에 대해 혼란에 빠질 수 있다.
  • ② 해마가 과잉 활성화된 상태이므로 위기사건에 대한 사실을 기술하는 데 취약할 수 있다.
  • ③ 분노, 놀라움 등 위기사건과 관련된 정서기억이 암묵기억의 형태로 저장되므로, 정서를 의식적 으로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 ④ HPA축의 활성화로 호르몬의 양이 옅어질 때까지 위기반응이 일정시간 지속될 수 있다.
  • ⑤ 베르니케와 브로카영역에서 혈류량이 일시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위기사건과 관련된 언어적 이해와 표현이 어려울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아동기 성학대 피해자를 상담하는 청소년상담사가 알아야 할 내담자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정상적인 경계 발달이 잘 이루어진다.
  • ② 지나치게 성적인 관심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 ③ 신체학대로 입원한 아동보다 다양한 PTSD 증상을 보인다.
  • ④ 장기적이고 파괴적인 정서적ㆍ행동적 영향이 있다.
  • ⑤ 공격적 행동, 사회적 위축, 낮은 자존감 등 다양한 문제를 갖는 경우가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청소년 자살행동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부분 사전계획 없이 충동적으로 일어난다.
  • ② 성인에 비해 심각한 정신질환의 극단적 표현인 경우가 많다.
  • ③ 인터넷 중독 고위험군 청소년이 일반청소년보다 자살 위험에 더 취약하다.
  • ④ 정말로 죽고자 하는 의지보다는 자신의 심리적 고통을 극단적으로 알리려는 신호이다.
  • ⑤ 친밀한 대상과 동반자살을 시도하기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위기상담의 원리로 옳은 것은?
  • ① 개입계획 수립시 내담자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다.
  • ② 위기사건에서 촉발된 외상 반응을 증가시키는 데 초점을 둔다.
  • ③ 위기 반응을 정상화(normalization)한다.
  • ④ 즉각적인 개입을 하지 않는다.
  • ⑤ 많은 문제를 한 번에 직면하도록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인터넷중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밝고 공감적인 청소년상담사 A는 최근 상담행정과 삶 자체에 불평이 늘고 내담자들에게 냉소적이며 비인간적으로 대하는 등 소진을 경험하고 있다. 길리랜드와 제임스(B.Gilliland & R. James)가 설명한 소진을 경험하게 되는 토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역할 혼돈(모호성)
  • ② 연대감
  • ③ 불합리(비합리)
  • ④ 역할 과부하(과중)
  • ⑤ 역할 갈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청소년내담자가 보일 수 있는 특징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ㄹ
  • ③ ㄴ, ㄹ, ㅁ
  • ④ ㄴ, ㄷ, ㄹ, ㅁ
  • ⑤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보건복지부(2013)에서 제안한 자살보도의 권고기준(2.0)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다음 사례는 자살의 단계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 ① 유사자살(parasuicide)
  • ② 자살생각(suicide ideation)
  • ③ 자살계획(suicide plan)
  • ④ 자살시도(suicide attempt)
  • ⑤ 자살실행(suicide comple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 )에 들어갈 단어가 순서대로 짝지어진 것은?
  • ① ㄱ: 원인, ㄴ: 타당화
  • ② ㄱ: 결과, ㄴ: 타당화
  • ③ ㄱ: 원인, ㄴ: 외재화
  • ④ ㄱ: 결과, ㄴ: 정상화
  • ⑤ ㄱ: 결과, ㄴ: 외재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위기를 설명하는 적응이론적 관점으로 옳은 것은?
  • ① 자존감을 높이는 개방성, 신뢰, 감정이입 등에 근거한다.
  • ② 사람과 사건들 간의 상호관계 및 상호의존을 강조한다.
  • ③ 개인의 위기는 부적응적 행동, 부정적 사고 및 파괴적 방어기제에 의해 유지되는 것으로 본다.
  • ④ 위기를 전체 사회와 환경적 측면에서 볼 수 있도록 하였다.
  • ⑤ 이론의 목적은 자기평가의 힘을 자신에게 되돌리는 데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아동학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장 빈번한 학대유형은 방임이다.
  • ② 아동학대는 신체적 학대, 방임, 심리적 학대 등이 중복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 ③ 학대피해아동이 PTSD로 진단될 때 집중력의 문제를 가질 수 있다.
  • ④ 학대피해아동은 전두피질 내의 백질이 일반아동보다 많다.
  • ⑤ 학대피해아동이 ASD(급성스트레스장애)로 진단될 때 주위 환경 또는 자신의 현실에 대한 변화된 감각을 경험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다음과 같이 자살의 유형체계를 분류한 학자는?
  • ① 뒤르켐(E. Durkheim)
  • ② 라이트(N. Wright)
  • ③ 길리랜드(B. Gilliland)
  • ④ 슈나이드만(E. Shneidman)
  • ⑤ 파벨로우(N. Farberow)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위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처기제의 무능력으로 인해 나타난다.
  • ② 상황적, 발달적, 사회문화적으로 발생한다.
  • ③ 위기상태는 성장ㆍ발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 ④ 스트레스와 위기는 동일한 의미이다.
  • ⑤ 단 하나의 문제가 삶의 위기를 유발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다음에서 설명하는 모델은?
  • ① 큐빅(cubic) 모델
  • ② 듀트로(Dutro) 모델
  • ③ 슈나이더(Schneider) 모델
  • ④ 바우마이스터(Baumeister) 모델
  • ⑤ 큐블러-로스(Kubler - Ross) 모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DSM-5 진단기준에서 PTSD의 진단대상이 아닌 것은?
  • ① 최근 1년간 매일 집단따돌림을 당한 고등학생
  • ② 40일 전 노환으로 아버지가 돌아가신 대학생
  • ③ 매일 살인과 같은 강력사건을 다루는 임용 2개월차 신입경찰
  • ④ 40일 전 학교폭력으로 사망한 피해자를 목격한 중학생
  • ⑤ 50일 전 중국 대지진에서 살아남은 16세 유학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