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2급(2교시)(2017. 9. 16.) 시험일자 : 2017년 9월 16일

1과목 : 진로상담
1. 홀랜드(J. Holland) 직업성격유형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기업적 유형(E)은 자료를 체계적으로 잘 처리하고 기록을 정리하는 것을 좋아한다.
  • ② 진로선택에 있어서 성격적 특성을 중요시하며, 발달과정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는다.
  • ③ 개인의 성격특징과 직무환경 특성간 일치성(congruence)이 높을 때 직업만족, 직업성취 수준이 높아질 수 있다.
  • ④ 실재적이면서 탐구적인 성격유형(RI)은 사회적이면서 관습적인 성격유형(SC)보다 일관성(consistency)이 높다.
  • ⑤ 변별성(differentiation)이 낮은 사람은 진로를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가질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한국표준직업분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직무와 직능수준에 근거하여 설계되었다.
  • ② 대분류 3은 사무종사자로 분류되어 있으며 제2 직능수준이 필요하다.
  • ③ 우리나라의 독자적인 분류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 ④ 대분류 A '군인'은 직능수준과 무관하게 분류되어 있다.
  • ⑤ 직업분류는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세세분류의 5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청소년 진로상담에서 사용하는 심리검사와 사용목적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크럼볼츠(J. Krumboltz)의 CBI: 진로결정유형 측정
  • ② 수퍼(D. Super)의 CDI: 진로발달수준 측정
  • ③ 피터슨(G. Peterson), 샘슨(J. Sampson) 등의 CTI: 진로문제해결과 진로의사결정에서의 역기능적 사고 측정
  • ④ 홀랜드(J. Holland)의 SDS: 직업적 성격특성 측정
  • ⑤ 다위스와 롭퀴스트(Dawis & Lofquist)의 MIQ: 일의 환경에 대한 욕구, 가치관 측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청소년 진로상담에서 심리검사의 활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ㄴ, ㄷ
  • ③ ㄱ,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홀랜드(J. Holland)가 제안한 여섯 가지 유형과 그 대표 직업의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탐구적 유형(I): 판사, 연출가, 영업사원 등
  • ② 사회적 유형(S): 사회복지사, 간호사, 언어치료사 등
  • ③ 관습적 유형(C): 항공기조종사, 엔지니어, 운동선수 등
  • ④ 기업적 유형(E): 사서, 법무사, 무대감독 등
  • ⑤ 실재적 유형(R): 공인회계사, 은행원, 세무사 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진로상담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진로문제를 특징적으로 경험하는 대상은?
  • ① 여성
  • ② 다문화청소년
  • ③ 남성
  • ④ 장애인
  • ⑤ 실업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수퍼(D. Super)의 생애진로무지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샘슨 등(Sampson et al.)이 제시한 진로결정 상태에 따른 내담자 분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진로 결정자(the decided): 자신의 선택을 이행하기 위해 도움이 필요한 내담자
  • ② 진로 미결정자(the undecided): 진로의사가 결정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결정을 하지 못하는 내담자
  • ③ 진로 미결정자(the undecided): 자신의 모습, 직업 혹은 의사결정을 위한 지식이 부족한 내담자
  • ④ 진로 무결정자/우유부단형(the indecisive): 일반적으로 문제해결과정에서 부적응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 내담자
  • ⑤ 진로 결정자(the decided): 자신의 선택이 잘 된 것인지 명료화하기를 원하는 내담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은 크럼볼츠(J.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에서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연합적 학습경험, 과제접근기술
  • ② 도구적 학습경험, 환경적 조건과 사건
  • ③ 대리적 학습경험, 환경적 조건과 사건
  • ④ 도구적 학습경험, 자기일반화
  • ⑤ 도구적 학습경험, 과제접근기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공공기관과 해당 기관에서 제공하는 진로정보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한국노동연구원: 매월고용동향분석, 국내노동동향, 노동시장전망
  • ② 한국고용정보원: 지역고용동향브리프, 한국직업전망
  • ③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직업교육훈련지표, 진학정보, 자격정보
  • ④ 통계청: 한국표준산업분류, 한국표준직업분류
  • ⑤ 고용노동부: 구인구직통계, 고용노동통계연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진로상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저항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ㄹ
  • ② ㄴ, ㄷ
  • ③ ㄱ,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수퍼(D. Super)의 진로발달이론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개인은 능력이나 흥미, 성격에 있어서 각각 차이점을 갖고 있다.
  • ② 진로발달이란 진로에 관한 자아개념의 발달이다.
  • ③ 진로성숙도는 가설적 구인이며 단일한 특질이 아니다.
  • ④ 개인의 진로유형의 본질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 지적 능력, 성격 특성, 진로성숙도, 기회 등에 의해 결정된다.
  • ⑤ 진로발달단계의 과정에서 재순환은 일어날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사비카스(M. Savickas)가 제안한 진로적응도(career adaptability)의 차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관심(concern)
  • ② 통제(control)
  • ③ 기회(chance)
  • ④ 호기심(curiosity)
  • ⑤ 자신감(confidenc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굿맨, 슐로스버그와 앤더슨(Goodman, Schlossberg & Anderson)이 제시한 개인의 진로 전환에 영향을 주는 네 가지 요소(4S)가 아닌 것은?
  • ① 자아(Self)
  • ② 지원(Support)
  • ③ 상황(Situation)
  • ④ 제도(System)
  • ⑤ 전략(Strategie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위스와 롭퀴스트(Dawis &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서 분류한 적응양식 중 다음 사례에서 민수가 보이고 있는 것은?
  • ① 반응성(reactiveness)
  • ② 적극성(activeness)
  • ③ 회피성(avoidance)
  • ④ 유연성(flexibility)
  • ⑤ 민첩성(celerit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사회인지진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ㄹ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블라우(P. Blau) 등의 사회학적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진로상담이론과 상담기법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수퍼(D. Super)의 진로발달이론: 역할중요도 평가
  • ② 윌리암슨(E. Williamson)의 특성요인이론: 면담을 통한 자기이해 신장
  • ③ 하케트와 베츠(Hackett & Betz)의 사회인지진로이론: 자기효능감의 평가와 개입
  • ④ 크럼볼츠(J.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학습경험 촉진하기
  • ⑤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제한ㆍ타협이론: 진로가계도 탐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긴즈버그(E. Ginzberg) 진로이론의 발단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잠정기(tentative) - 환상기(fantasy) - 현실기(realistic)
  • ② 환상기(fantasy) - 잠정기(tentative) - 현실기(realistic)
  • ③ 환상기(fantasy) - 잠정기(tentative) - 확립기(establishment)
  • ④ 성장기(growth) - 환상기(fantasy) - 현실기(realistic)
  • ⑤ 성장기(growth) - 탐색기(exploration) - 확립기(establishmen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브라운(D. Brown)의 가치중심적 진로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치는 환경 속에서 가치를 담은 정보를 획득함으로써 학습된다.
  • ② 가치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영향 받지 않는다.
  • ③ 가치에 의해 흥미가 발달되지만, 흥미는 가치만큼 행동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④ 생애만족은 모든 필수적인 가치들을 만족시키는 생애역할에 달려 있다.
  • ⑤ 가치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정보처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다음은 아동ㆍ청소년의 생각을 기술한 것이다.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제한ㆍ타협 이론에서 제안한 발달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ㄴ – ㄹ – ㄷ – ㄱ
  • ② ㄷ – ㄹ – ㄱ – ㄴ
  • ③ ㄷ – ㄹ – ㄴ – ㄱ
  • ④ ㄹ – ㄷ – ㄱ – ㄴ
  • ⑤ ㄹ – ㄷ – ㄴ – 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로우(A. Roe)의 욕구이론에 관한 비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ㄷ, ㅁ
  • ② ㄱ, ㄴ, ㅁ
  • ③ ㄱ, ㄷ, ㅁ
  • ④ ㄱ, ㄴ, ㄷ, ㄹ
  • ⑤ ㄱ,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하렌(V. Harren)의 진로의사결정유형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진로의사결정유형이란 의사결정이 필요한 과제를 인식하고 그에 반응하는 개인의 특징적 유형을 말한다.
  • ② 의사결정과정으로 인식, 계획, 확신, 이행 단계를 제안하였다.
  • ③ 합리적 유형은 자신과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고, 논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며 결정에 대한 책임을 진다.
  • ④ 직관적 유형은 현재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며 결정의 책임을 외부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
  • ⑤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인 특징으로 의사결정유형과 자아개념을 제안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특성요인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심리검사를 통해 가변적인 특성을 측정한다.
  • ② 윌리암슨(E. Williamson)은 비지시적 접근과 공감을 강조한다.
  • ③ 윌리암슨(E. Williamson)은 진로의사결정의 문제를 무선택, 불확실한 선택, 의존적 선택, 흥미와 가치간의 모순으로 구분한다.
  • ④ 직업선택은 인지적인 과정으로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특성을 짝짓는 것이 가능하다고 본다.
  • ⑤ 개인의 특성이 어떻게 발달되었는지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문화 청소년과 진로상담을 할 때 주의해야 할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ㄱ, ㄴ
  • ③ ㄴ,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집단규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의 초기 단계에 형성되도록 한다.
  • ② 집단상담자는 집단규범 형성에 영향을 준다.
  • ③ 집단원들의 선입견에 의해 형성된 암묵적 규범은 집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④ 명확하게 제시될수록 집단목표 달성에 도움이 된다.
  • ⑤ 집단 초기에 설정한 규범은 종결까지 변경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집단상담
27. 집단상담 종결기의 특징이 나타나는 내담자 반응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ㄴ, ㄷ, ㄹ
  • ④ ㄴ, ㄷ, ㅁ
  • ⑤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2명의 상담자가 공동으로 집단상담을 운영할 때 옳지 않은 것은?
  • ① 공동지도자 간 서로 존중하고 신뢰하는 관계를 형성한다.
  • ② 공동지도자들이 집단회기를 교대로 이끈다.
  • ③ 공동지도자들은 서로의 관점과 의견 차이를 논의하기 위한 시간을 갖는다.
  • ④ 공동지도자 간의 불일치가 집단 안에서 건설적으로 해결된다면 집단원들에게 모범이 된다.
  • ⑤ 한 지도자가 문제행동을 보이는 집단원에게 주의를 기울이는 동안 다른 지도자는 나머지 집단원들의 반응에 주의를 기울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집단상담 과정에서 '지금-여기'에 초점을 둠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집단상담 발달단계에 따른 상담자 역할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ㄱ – ㄷ – ㄹ – ㄴ
  • ② ㄱ – ㄹ – ㄴ – ㄷ
  • ③ ㄱ – ㄹ – ㄷ – ㄴ
  • ④ ㄴ – ㄷ – ㄱ – ㄹ
  • ⑤ ㄷ – ㄹ – ㄴ – 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비자발적인 집단원에 대한 상담자의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적극적인 참여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 ② 침묵할 자유와 권리가 있음을 알려준다.
  • ③ 집단에 억지로 참여하게 된 것에 대한 솔직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④ 기대 이하의 수준으로 집단에 참여한 경우 집단상담을 받은 것으로 인정하지 않을 수 있음을 설명한다.
  • ⑤ 학교폭력 가해학생이 법적 명령에 의해 집단에 출석할 때, 학교장의 요구가 있더라도 상담결과에 대한 비밀이 보장됨을 알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다음은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이야기치료 집단상담에 관한 내용이다. 상담자의 개입방법을 옳게 나열한 것은?(순서대로 ㄱ, ㄴ, ㄷ, ㄹ)
  • ① 독특한 결과 찾기, 대안적 이야기 형성, 문제 이야기 경청, 문제의 외재화
  • ② 문제 이야기 경청, 문제의 외재화, 대안적 이야기 형성, 독특한 결과 찾기
  • ③ 문제의 외재화, 대안적 이야기 형성, 문제 이야기 경청, 독특한 결과 찾기
  • ④ 독특한 결과 찾기, 문제 이야기 경청, 대안적 이야기 형성, 문제의 외재화
  • ⑤ 문제의 외재화, 문제 이야기 경청, 대안적 이야기 형성, 독특한 결과 찾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다문화 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을 운영할 때 상담자의 태도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다른 인종, 민족 집단에 대한 자신의 고정관념과 편견을 검토하고 교정한다.
  • ② 집단원들이 다문화에 관심을 표현하지 않아도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여 집단을 운영한다.
  • ③ 다문화 집단의 문화적 유산 및 역사적 배경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④ 문화적으로 적절한 기법을 사용한다.
  • ⑤ 집단원의 행동은 인종, 문화와 관련성이 없음을 인식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청소년 집단상담에서 비밀유지 원칙을 위반한 집단원이 있을 경우 상담자의 대처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어떻게 비밀유지 원칙을 위반하게 되었는지 문제 집단원의 주변인들을 면담한다.
  • ② 문제 집단원의 퇴출을 결정할 때 비밀유지 위반의 고의성은 고려하지 않는다.
  • ③ 문제 집단원의 퇴출을 결정할 때 집단원들의 의견은 고려하지 않는다.
  • ④ 문제 집단원이 잔류하게 될 때 다른 집단원들이 비난하거나 공격하는 상황이 발생하는지 주의깊게 관찰한다.
  • ⑤ 문제 집단원을 퇴출하기로 한 경우, 그가 퇴출당하는 것에 대해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을 탐색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인터넷 중독 청소년을 위한 현실치료 집단상담에서 우볼딩(R. Wubbolding)의 행동변화 작업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ㄱ – ㄴ – ㄷ – ㄹ
  • ② ㄱ – ㄷ – ㄴ – ㄹ
  • ③ ㄴ – ㄱ – ㄹ – ㄷ
  • ④ ㄷ – ㄱ – ㄴ – ㄹ
  • ⑤ ㄷ – ㄱ – ㄹ – 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여고생들을 위한 성장집단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기법은?
  • ① 차단하기
  • ② 연결하기
  • ③ 직면하기
  • ④ 해석하기
  • ⑤ 유도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합리적 정서행동(REBT)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ㄱ,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다음 사례에서 적용한 상담기법은?
  • ① 반전기법
  • ② 바꾸어말하기
  • ③ 직면하기
  • ④ 빈의자기법
  • ⑤ 마술상점기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청소년들에게는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경험하는 대인관계 학습이 중요한 치료적 요인이다.
  • ② 치료적 요인에 의한 변화경험은 집단상담자, 집단원, 집단 활동 등의 다양한 상호작용의 결과로 발생한다.
  • ③ 집단상담자는 집단 운영을 계획할 때 집단의 치료적 요인을 인식해야 한다.
  • ④ 얄롬(I. Yalom)은 모험시도, 마법 등을 치료적 요인으로 제시하였다.
  • ⑤ 집단원 개개인은 서로 다른 치료적 요인에 의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청소년이 집단상담에 참여할 때의 이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또래들 간 상호작용을 관찰하며 자기주장 등 새로운 사회적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
  • ② 삶에서 어려운 경험을 한 것을 인식하고 자신이 특별히 힘든 사람이라는 생각을 강화할 수 있다.
  • ③ 외부적 위협을 느끼지 않으면서 현실적 문제 상황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의 적응 및 대처방안을 체득할 수 있다.
  • ④ 성인 집단상담자와의 힘의 균형을 경험하면서 성인과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
  • ⑤ 또래와의 상호 교류 능력이 개발되어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적인 특성에서 벗어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집단상담의 윤리적 규범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ㅁ
  • ③ ㄱ, ㄴ, ㄹ, ㅁ
  • ④ ㄴ, ㄷ, ㄹ, ㅁ
  • ⑤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과정분석(process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구조화 집단에서는 과정분석이 필요 없다.
  • ② 과정분석은 초심자가 쉽게 배울 수 있는 기술이다.
  • ③ 초점유지, 개인화는 과정분석의 방법이 아니다.
  • ④ 집단원은 다른 집단원이 말한 내용을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 ⑤ 집단회기에서 경험한 사고, 감정, 대인관계의 패턴 등에 관하여 성찰한 내용을 서로 공유하는 활동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집단상담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평가의 일차적인 목적은 목표 관리이다.
  • ② 집단 밖에서 이루어지는 비공식적인 평가를 권장한다.
  • ③ 종결단계에서는 양적 평가만 사용한다.
  • ④ 녹화와 같은 행동관찰 평가는 비밀스럽게 진행한다.
  • ⑤ 집단원들의 상호 평가에서 부정적인 내용은 배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학교집단상담 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학부모의 인적사항
  • ② 기대효과와 평가
  • ③ 집단원의 선발방법
  • ④ 집단 프로그램 활동
  • ⑤ 집단상담의 필요성과 목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구조화된 집단상담 초기에 상담자가 해야 할 일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정신분석적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부적응 행동들을 줄이기 위해서 훈습과정을 거친다.
  • ② 관념이나 느낌, 환상 등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기법들을 사용한다.
  • ③ '지금과 여기'보다 '거기와 그때'에 더 주의를 기울인다.
  • ④ 부모와의 수직적 차원의 전이와 형제를 포함한 대인관계의 수평적 차원의 전이를 모두 다룬다.
  • ⑤ 집단상담자는 자기개방을 지양하고 권위적이고 객관적인 태도를 취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포괄적 평가에 기초하여 아동기 역동을 탐색한다.
  • ② 가족구도, 생활양식 분석 등이 주 치료기법이다.
  • ③ 열등감 자각과 우월성 추구에 초점을 맞춘다.
  • ④ 고립되고 자기중심적인 사람은 집단원으로 선발하지 않는다.
  • ⑤ 집단원이 가지고 있는 부적절한 사적 논리를 파악하여 변화시킨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실존주의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ㄴ, ㄷ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집단원의 문제행동에 대한 상담자의 대처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코리(G. Corey)가 주장한 유능한 집단 지도자의 개인적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개인적인 힘'은 자신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인식하며, 집단원들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 ② '용기'는 상담자라는 역할 뒤에 숨지 않고, 실수를 인정하며 자신의 통찰과 신념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 ③ '집단과정에 대한 신뢰'는 집단의 치료적 힘을 믿고 집단 내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조정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 ④ '유머감각'은 비판에 대해 효과적이고 비공격적인 형식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 ⑤ '함께 함'은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고 표현하며, 집단원들과 마음을 함께 나누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가족상담
51. 개방체계와 폐쇄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가족상담에서 활용되는 평가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족체계분화척도(Differentiation in the Family System Scales)는 가족체계 내의 연결성과 분리성 정도를 측정한다.
  • ② 동적가족화(Kinetic Family Drawing)는 개인이 가진 가족이미지를 파악하고 가족전체의 상호작용을 알 수 있는 투사적 도구이다.
  • ③ 합동가족화(Conjoint Family Drawing)는 가족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가 도식으로 제시되어 세대 간에 반복되는 유형을 알 수 있는 도구이다.
  • ④ 결혼적응척도(Dyadic Adjustment Scale)는 부부간의 일치성, 결합, 애정표현, 만족도 등 결혼생활의 질과 적응 정도를 측정한다.
  • ⑤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척도(Parents-Adolescent Communication Family Inventories)는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기능 정도를 파악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가족상담의 첫 번째 회기에서 상담자의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분위기를 편안하게 만들기 위해 일상적인 대화를 나눈다.
  • ② 가족 중 누가 먼저 말하는지, 누가 방해하는지 등을 관찰한다.
  • ③ 가족의 불안을 감소하기 위해 가족들이 앉을 자리를 정해서 안내한다.
  • ④ '왜 이 시점에서?'라는 생각을 가지고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를 명료화한다.
  • ⑤ 상담 예약한 사람을 확인하고 예약 시에 나눈 대화를 공유하도록 요청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가족생활주기 중 성인자녀기(자녀독립기)에 해당하는 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녀의 취업과 결혼에 대해 지도한다.
  • ② 가족구성원의 증감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 ③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역할과 규칙을 새롭게 정비한다.
  • ④ 학업과 직업 훈련 등을 통해 자녀가 독립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⑤ 자녀의 정체성 확립과 독립심 제고를 위해 가족 규칙과 역할에 대해 타협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다세대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정서적 단절은 물리적인 단절을 전제한다.
  • ② 삼각관계는 핵가족 내에서도 다중으로 있을 수 있다.
  • ③ 자아분화가 높은 사람은 타인의 평가에 연연하지 않는다.
  • ④ 가족투사과정은 가족 내에서 불안이 투사되는 과정을 말한다.
  • ⑤ 대표적인 핵가족 정서체계는 만성적 결혼갈등, 배우자의 역기능 등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구조적 모델에서 '상호작용의 창조'를 통하여 가족 내부의 구조를 파악하는 기법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ㄷ, ㄹ
  • ⑤ ㄷ,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가족상담 모델에 따른 개입방법의 예시가 옳은 것은?
  • ① 이야기치료 – 엄마의 우울증을 외재화하고 변화를 위한 과제를 제시한다.
  • ② 다세대 모델 – 가족투사과정을 파악하여 엄마의 불안을 감소시킨다.
  • ③ 해결중심단기치료 – 질문기법을 사용하여 자녀의 야뇨증 원인을 파악한다.
  • ④ 구조적 모델 – 아빠와 아들의 연합을 강화하여 남성하위체계를 명확하게 한다.
  • ⑤ 경험적 모델 – 자존감이 낮은 자녀의 가족에게 무의식적 상호작용에 대한 해석을 제공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가족조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정서적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기법이다.
  • ② 경험적 모델의 진단 혹은 치료 수단이다.
  • ③ 자기표현이 어려운 아동이 포함된 가족에는 비효과적이다.
  • ④ 물리적 거리, 자세 등을 통해 가족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 ⑤ 가족조각을 시행하기 위해 조각가, 모니터, 연기자의 역할이 필요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상담 기법과 해당 모델의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유머(humor) – 다세대 모델
  • ② 집중/강조(intensity) – 경험적 모델
  • ③ 나-입장(I-position) – 이야기치료
  • ④ 가장 기법(pretend technique) – 전략적 모델
  • ⑤ 생활 연대기(life chronology) – 구조적 모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다음 사례에서 철호의 부모상담에 적용할 모델과 개입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해결중심단기치료 – 틱증상에 이름을 붙여서 부르도록 한다.
  • ② 다세대 모델 – 부부의 의사소통방식을 일치형으로 변화시킨다.
  • ③ 전략적 모델 – 철호의 틱증상이 유발하는 불편감 정도를 숫자로 나타내보도록 한다.
  • ④ 구조적 모델 – 틱증상의 완화를 위해 부부하위체계가 강화되도록 재정비한다.
  • ⑤ 이야기치료 – 틱증상의 원인이 부모 갈등으로 인한 불안감에 있다는 것을 인지하도록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다음 제시된 가족을 위한 개입 계획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부모하위체계를 강화한다.
  • ② 문제의 원인을 수동적인 엄마에게서 찾는다.
  • ③ 유리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을 때를 찾아본다.
  • ④ 자녀훈육방식에 대한 다세대 전수과정을 살펴본다.
  • ⑤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가족규칙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민정(여, 고1)이는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학교 성적도 좋지 않은 것에 대해 비관하던 중, 최근에는 부모와의 대화도 거부하고 자해를 시도하였다. 민정이네 가족에게 적용할 경험적 모델의 기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다음 상황에 적합한 가족평가의 기법은?
  • ① 가계도
  • ② 생태도
  • ③ MBTI
  • ④ FACES
  • ⑤ ENRICH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다음에서 적용된 가족상담 기법은?
  • ① 추적(tracking)
  • ② 실연(enactment)
  • ③ 재정의(reframing)
  • ④ 기적 질문(miracle question)
  • ⑤ 관계성 질문(relationship ques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가족상담 초기과정에서의 구조화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구체적 상담기법 소개
  • ② 비밀보장에 대한 안내
  • ③ 상담시간, 횟수, 장소 안내
  • ④ 상담자 역할의 범위와 한계 설명
  • ⑤ 상담 약속을 못 지킬 경우 연락방법 설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다음 상황과 이야기치료 가족상담자의 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부모님은 '문제로 가득 찬 이야기'를 제시하고 있다.
  • ② 상담자는 민규와 문제를 분리시키는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 ③ 상담자는 부모님이 따르는 지배담론의 해체를 시도하고 있다.
  • ④ 상담자의 개입방식은 사회구성주의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 ⑤ 상담자는 민규에게 문제의 영향력을 평가하게 하고 독특한 결과를 탐색하도록 이끌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가족상담 이론가와 기법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보웬(M. Bowen) - 과정질문(process question)
  • ② 스튜어트(R. Stuart) - 돌봄의 날(caring day)
  • ③ 사티어(V. Satir) - 원가족도표(family of origin map)
  • ④ 드 쉐이저(S. de Shazer) - 척도질문(scaling question)
  • ⑤ 보스조르메니 내지(I. Boszormenyi-Nagy) - 증상처방(symptom prescrip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다음 예시의 기법이 사용되는 가족상담 모델의 주요 기법 혹은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재저작(reauthoring)
  • ② 스캐폴딩(scaffolding)
  • ③ 예외발견질문(exception-finding question)
  • ④ 외부증인(outsider witnesses)
  • ⑤ 회원재구성(re-member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각 가족상담 모델에서 상담자에게 강조하는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밀란 모델: 중립성
  • ② 경험적 모델: 사람됨과 일치성
  • ③ 다세대 모델: 내담자보다 높은 자기분화 수준
  • ④ 구조적 모델: 가족에의 합류와 확고한 방법을 통한 개입
  • ⑤ 이야기치료: 문제 해결과 변화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가족상담의 윤리 원칙 중 다양성 존중에 관한 예시를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후기 가족상담의 이론적 기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위계적인 질서를 강조하였다.
  • ② 블랙박스 모델로서 체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었다.
  • ③ 관계윤리, 가족출납부, 보이지 않는 충성심 등이 주요 개념을 형성하였다.
  • ④ 2차 사이버네틱스의 발전이 후기 가족상담이 탄생하게 된 배경이 되었다.
  • ⑤ 가족의 기능/역기능을 사정하기 위한 개념 개발과 특정 치료적 기법의 습득을 중시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다음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 ① 경계
  • ② 항상성
  • ③ 피드백
  • ④ 하위체계
  • ⑤ 사이버네틱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가족상담 관련 개념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ㄴ, ㄹ
  • ④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다음 기법을 사용하는 가족상담 모델의 상담목표로 옳은 것은?
  • ① 책임과 권리 사이의 공정한 균형
  • ② 파괴적 가족게임의 중지
  • ③ 불안 감소와 자아분화 수준 향상
  • ④ 가족원의 무의식적 욕구와 제약에서의 해방
  • ⑤ 선호하는 방향으로 가족 스스로 이야기 쓰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가족상담의 이론적 기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다음에서 사용하고 있는 시험불안에 관한 개입전략은?
  • ① 자기대화(self-talk) 하기
  • ② 비합리적인 생각을 합리화하기
  • ③ 자기구실 만들기
  • ④ 이완훈련 하기
  • ⑤ 사전학습 강화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학업상담
77. 학습전략 중 조직화 전략에 관한 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정보를 도식화하기
  • ② 이미지화하기
  • ③ 요소 간 내적 연결구조 만들기
  • ④ 요소 간 관계를 논리적으로 구성하기
  • ⑤ 주요 주제와 아이디어의 개요 작성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효과적인 노트필기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글자는 다른 사람도 알아볼 수 있도록 쓴다.
  • ② 노트필기를 잘 하기 위해 듣기 기술을 개선한다.
  • ③ 날짜를 기록하고 과목은 구분하여 작성한다.
  • ④ 자주 반복되는 내용은 약어를 사용한다.
  • ⑤ 수업 중에 설명되는 것은 모두 기록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협동학습전략의 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된다.
  • ② 개별학습과 수행과제에 대한 전이를 용이하게 한다.
  • ③ 지식의 공유가 높을수록 각 학생들의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④ 상호이해, 타인에 대한 긍정적 태도, 친절함 등을 길러주는 데 효과적이다.
  • ⑤ 자기생활을 관리하여 스트레스에 따른 소진을 예방해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주의집중 문제의 원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1. 다음과 같은 교사의 반응에서 로젠탈과 제이컵슨(Rosenthal & Jacobson)이 제시한 개념으로 옳은 것은?
  • ① 모델링(modeling)
  • ② 행동조성법(behavior shaping)
  • ③ 지시하기(directives)
  • ④ 결과기대(outcome expectation)
  • ⑤ 자기충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학습동기가 부족한 내담자의 동기 향상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행동문제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해 준다.
  • ② 수행 가능한 과제를 달성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지각하게 한다.
  • ③ 학습동기가 낮은 이유를 파악하고 후속자극을 통해 강화한다.
  • ④ 능력과 같은 외적 귀인보다 과제 난이도와 같은 내적 귀인을 하게 한다.
  • ⑤ 초기에는 간헐적 강화를 시도하다가 점차 자연강화를 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다음 예시에 해당하는 로크와 라뎀(Locke & Latham)의 목표의 조건은?
  • ① 근접성, 노력
  • ② 근접성, 능력
  • ③ 난이도, 능력
  • ④ 구체성, 노력
  • ⑤ 구체성, 근접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주의집중 문제를 가진 내담자의 학업상담 전략으로 옳은 것은?
  • ① 주의집중력 향상 정도는 얼마나 오랜 시간동안 공부를 했느냐를 근거로 평가한다.
  • ② 일반적인 방해 요인뿐만 아니라 내담자에게 해당되는 집중 방해 요인을 찾는다.
  • ③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15∼20분임을 고려한다.
  • ④ 어려워하거나 흥미가 낮은 과목을 먼저 공부하도록 한다.
  • ⑤ 식습관과 수면습관은 주의집중과 관계가 없으므로 학업전략에 초점을 맞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토마스와 로빈슨(Thomas & Robinson)의 PQ4R의 단계에서 암송(Recite)단계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ㄹ
  • ③ ㄱ, ㄹ, ㅁ
  • ④ ㄴ, ㄷ, ㄹ
  • ⑤ ㄴ,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학습부진 영재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완벽주의 성향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 학업이나 활동만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 ② 신경체계의 과민성으로 인해 많은 감각 자극을 수용하여 지적능력이 나타나는 반면, 과잉행동성을 나타낼 수 있다.
  • ③ 창의적 욕구와 능력의 표현을 억압하는 사회 압력 때문에 사회적 고립을 경험할 수 있다.
  • ④ 특정문제에 기인하기 때문에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다.
  • ⑤ 학교에서 영재의 학습 양식에 맞는 교육적 기회가 주어지지 않아서 나타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학업상담에서 상담자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비자발적 내담자는 내담자의 동기와 부모의 요구를 현실화해야 한다.
  • ② 학업문제와 그 외의 문제를 구분해야 한다.
  • ③ 학업상담 내용을 담임교사에게 알려야 한다.
  • ④ 학습전략 프로그램을 통해 공부 방법을 개선시킬 수 있다.
  • ⑤ 복합적인 학습부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심각성에 따른 우선순위를 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제시한 학자는?
  • ① 콜먼(J. Coleman)
  • ② 미스(J. Meece)
  • ③ 브라운(A. Brown)
  • ④ 브로피와 굿(Brophy & Good)
  • ⑤ 로젠탈과 제이컵슨(Rosenthal & Jacobs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학업과 관련된 인지적 영역의 주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ㄹ, ㅁ
  • ⑤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테일러(R. Taylor)가 제시한 학습과진아와 비교한 학습부진아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학습과진아에 비해 불안을 더 가지고 있다.
  • ② 학습과진아에 비해 자기비판적이고 부적절감을 가지고 있다.
  • ③ 학습과진아에 비해 부모 및 교사와 비교적 원만한 관계를 유지한다.
  • ④ 학습과진아에 비해 의존감과 독립의 갈등을 더 겪는다.
  • ⑤ 학습과진아는 학업지향적인 반면, 학습부진아는 사회지향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 )에 들어갈 용어로 알맞은 것은?
  • ① 흥미
  • ② 동기
  • ③ 조절
  • ④ 효능감
  • ⑤ 자아개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학습부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개인이 특정한 영역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기대했던 것보다 잘하지 못할 때 쓰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 ② 능력과 성취의 편차, 즉 기대되는 학년 수준과 성취된 학년의 차이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 ③ 학습부진아는 다수의 학습자에게 사용되는 보편적 교재나 교수방법으로는 학습하지 못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 ④ 학생이 정상적인 지적능력과 잠재적인 능력을 지니면서도, 수락 가능한 최저수준의 학업 성취에 도달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 ⑤ 지능검사에서 지능지수 70 이하로 전반적 지적능력이 현저히 정상 이하인 상태이면서, 적응능력에 결함이나 손상이 있고 18세 이하인 경우를 말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기어리(D. Geary)가 제시한 수학학습장애의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읽기장애가 공존하는 장애
  • ② 연산절차 상의 어려움을 겪는 장애
  • ③ 수리적 정보의 시ㆍ공간적 표상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
  • ④ 방향이나 시간개념 상의 어려움을 겪는 장애
  • ⑤ 단순 연산의 인출과 장기기억화의 어려움으로 인한 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DSM-5에서 제시한 특정학습장애의 진단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보유한 학습기술이 개인의 생활연령에 비추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히 양적으로 낮고, 학업 및 직업적 수행 또는 일상생활 활동을 현저히 방해한다.
  • ② 학습기술을 배우고 사용하는 것의 어려움이 적절한 중재를 제공했음에도, 특정 증상 중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이 최소 6개월 이상 지속된다.
  • ③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검사에서 읽기, 수학, 쓰기능력이 개인의 생활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히 낮다(표준화검사 결과와 지능지수 사이에 2 표준편차 이상 차이가 남).
  • ④ 학습의 어려움은 학령기에 시작되나, 해당 학습기술을 요구하는 정도가 개인의 능력을 넘어서는 시기가 되어야 분명하게 드러날 수도 있다.
  • ⑤ 학습의 어려움은 지적장애, 교정되지 않은 시력 및 청력의 문제, 다른 정신적 또는 신경학적 장애, 정신사회적 불행, 학습지도사가 해당 언어에 능숙하지 못한 경우, 불충분한 교육적 지도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K-ABC의 하위 검사 중 습득도 척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삼각형
  • ② 문자해독
  • ③ 수수께끼
  • ④ 표현어휘
  • ⑤ 인물과 장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다음 각 학습전략에 대한 정의를 제시한 학자는?
  • ① ㄱ: 댄서로우(D. Dansereau) ㄴ: 와인스타인과 메이어(Weinstein & Mayer)
  • ② ㄱ: 죤스(B. Jones) ㄴ: 대리(S. Derry)
  • ③ ㄱ: 코트렐(C. Cottrell) ㄴ: 댄서로우(D. Dansereau)
  • ④ ㄱ: 대리(S. Derry) ㄴ: 와인스타인과 메이어(Weinstein & Mayer)
  • ⑤ ㄱ: 댄서로우(D. Dansereau) ㄴ: 코트렐(C. Cottrel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학습장애진단을 위한 중재반응 3단계 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1단계에서 일반학급에서 통합교육을 받게 된다.
  • ② 2단계에서 소집단 중심의 집중교육을 받게 된다.
  • ③ 진단은 3단계의 교육이 진행된 이후에 실시한다.
  • ④ 3단계에서 개별화 중심의 특수교육 지원이 이루어진다.
  • ⑤ 2단계에서 효과적인 중재에 반응하는 정도가 동등한 지적 능력을 소유한 또래들에 비해 적절한지를 점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맥키치 등(J. McKeachie et al.)의 학습전략 중 자원관리 전략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다음과 같이 시험불안을 해석하는 접근은?
  • ① 심리역동적 접근
  • ② 욕구 이론적 접근
  • ③ 행동주의적 접근
  • ④ 인지론적 접근
  • ⑤ 가정환경적 접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상위인지 전략(metacognitive strategies)에 해당하는 활동이 아닌 것은?
  • ① 암송하는 활동
  • ② 학습목표를 설정하는 활동
  • ③ 자신의 이해 정도를 평가하는 활동
  • ④ 자신의 주의집중 정도를 확인하는 활동
  • ⑤ 정독하기 전에 먼저 개관하는 활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