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3급(1교시)(2019. 10. 5.) 시험일자 : 2019년 10월 5일

1과목 : 발달심리
1.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발달에는 개인차가 존재한다.
  • ②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친다.
  • ③ 발달은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포함한다.
  • ④ 발달의 각 영역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 ⑤ 발달의 가소성(plasticity)은 청소년기까지만 나타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발달연구에서 자료수집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관찰법은 인간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연구방법이다.
  • ② 질문지법은 많은 피험자를 한꺼번에 연구할 수 있다.
  • ③ 사례연구법은 많은 수의 피험자를 연구하고 대부분 정상인을 대상으로 한다.
  • ④ 정신생리학적 방법은 심장박동률, 호르몬, MRI 등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한다.
  • ⑤ 면접법에서 면접자의 특성은 자료수집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성인 중기의 발달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몇 개인가?
  • ① 1개
  • ② 2개
  • ③ 3개
  • ④ 4개
  • ⑤ 5개

282922022. 10. 1. 20:25삭제
유동성지능은 결정성지능에 비해 더 빨리 감소한다
4. 애칠리(R. C. Atchley)의 은퇴 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ㄱ→ㄴ→ㄷ→ㄹ→ㅁ→ㅂ
  • ② ㄱ→ㄷ→ㅁ→ㄴ→ㄹ→ㅂ
  • ③ ㄱ→ㄹ→ㅁ→ㄷ→ㄴ→ㅂ
  • ④ ㄱ→ㅁ→ㄹ→ㄴ→ㄷ→ㅂ
  • ⑤ ㄱ→ㅁ→ㄹ→ㄷ→ㄴ→ㅂ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발달이론가와 그가 주장한 내용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사례에서 마샤(J. Marcia)의 이론에 근거하여, A의 자아정체감 지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ㄴ
  • ② ㄱ, ㄴ
  • ③ ㄱ, ㄷ
  • ④ ㄴ, ㄷ
  • ⑤ ㄱ, ㄴ, ㄷ

아얼2022. 9. 30. 00:07삭제
ㄷ. A는 정체감 유실의 상태이다.
7. 다음 발달단계 중 아동기(6~12세)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ㄴ
  • ② ㄷ
  • ③ ㄱ, ㄷ
  • ④ ㄴ, ㄷ
  • ⑤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의 진로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 ① 긴즈버그(E. Ginzberg)
  • ② 파슨스(T. Parsons)
  • ③ 홀랜드(J. Holland)
  • ④ 수퍼(D. Super)
  • ⑤ 로우(A. Roe)

다들 합격하세요2022. 9. 30. 00:08삭제
긴즈버그 - 환잠현
9. 다음과 같이 지능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 ① 서스톤(L. L. Thurstone)
  • ② 스피어만(C. Spearman)
  • ③ 길포드(J. P. Guilford)
  • ④ 가드너(H. Gardner)
  • ⑤ 스턴버그(R. J. Sternber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ㄴ, ㄷ
  • ② ㄱ, ㄴ, ㄷ
  • ③ ㄱ, ㄹ, ㅁ
  • ④ ㄱ, ㄴ, ㄷ, ㄹ
  • ⑤ ㄱ, ㄴ,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태내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발아기(germinal period)는 수정에서부터 수정란이 자궁벽에 착상하기까지 약 2주간의 기간이다.
  • ② 일반적으로 태아기(fetal period)가 배아기(embryonic period)보다 기형발생물질에 더 취약하다.
  • ③ 태아기에는 산모가 태동을 느낄 수 있다.
  • ④ 알코올 중독을 가진 산모의 태아는 출생 후 정신지체, 과잉행동 등의 문제를 보일 수 있다.
  • ⑤ 임신 후기에 지방층의 발달로 태아의 체중이 급격히 증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청소년기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급격한 신체 발달과 성적 성숙이 일어난다.
  • ② 조숙과 만숙은 성별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 ③ 청소년은 주로 구체적 경험에 근거해 사고한다.
  • ④ 신체상(body image)은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친다.
  • ⑤ 이상주의적 사고와 미래 가능성에 관한 사고가 가능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영유아기 언어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292ㅕㄱ292022. 9. 30. 00:13삭제
언어이해-베르니케영역, 언어표현-브로카영역
14. 두뇌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대뇌 피질의 발달은 아동기에 완성된다.
  • ② 청소년기의 뇌는 가소성(plasticity)이 가장 우수하다.
  • ③ 수초화(myelination)는 정보처리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시냅스의 가지치기 현상이다.
  • ④ 청소년의 충동적 행동은 전전두엽과 변연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다.
  • ⑤ 시냅스의 수는 성인기에 가장 크게 증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의 진단적 특징을 보이는 정신장애는?
  • ① 파괴적 기분조절부전장애
  • ② 품행장애
  • ③ 간헐적 폭발 장애
  • ④ 경계성 성격장애
  • ⑤ 반사회성 성격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섭식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아동ㆍ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셀만(R. Selman)의 조망수용이론에서 미분화된 자기중심적 단계에 있는 청소년들은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제3자의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다.
  • ② 권위있는(authoritative) 양육을 하는 부모의 자녀는 자신감이 높고 또래와 안정된 관계를 맺는다.
  • ③ 아동기는 유아기에 비해 대체로 이타적 행동이 증가한다.
  • ④ 언어 능력과 가상놀이는 마음이론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
  • ⑤ 아동기는 유아기에 비해 대체로 연합놀이나 협동놀이의 비중이 증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신생아의 반사행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반사행동은 선천적이고 자동적인 반응이다.
  • ② 잡기반사는 신생아의 손바닥에 물건을 놓으면 그것을 꽉 쥐는 행동이다.
  • ③ 모로반사는 큰 소리가 나거나 머리의 위치가 변하면 등을 구부리고 팔다리를 앞으로 뻗는 반사행동이다.
  • ④ 근원반사는 신생아의 입 주위에 자극을 주면 아기가 자극을 향해 고개와 입을 돌리는 반사행동이다.
  • ⑤ 바빈스키반사는 갑작스러운 자극이 다가오면 눈을 감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몸통의 발달이 이루어진 후 팔다리 그리고 손발의 순서로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과 같이 몸의 중심부에서 말초부로 발달하는 신체발달의 원리는?
  • ① 위계적(hierarchical) 발달
  • ② 근원(proximodistal) 발달
  • ③ 특수(special) 발달
  • ④ 두미(cephalocaudal) 발달
  • ⑤ 일반(general) 발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유아의 사고 특성은?
  • ① 물활론적 사고
  • ② 상징적 사고
  • ③ 자아중심적 사고
  • ④ 추상적 사고
  • ⑤ 보존개념의 부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설리번(H. S. Sullivan)의 이론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에 중요하다.
  • ② 청소년기는 방황과 갈등이 중심이 되는 질풍노도의 시기이다.
  • ③ 인간행동은 보상이나 처벌의 결과로 형성된다.
  • ④ 학습에서 개인, 행동, 환경 간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⑤ 발달단계를 6단계로 구분하고, 연령에 따라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욕구가 변화한다고 설명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도덕성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ㄹ
  • ④ ㄷ,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애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애착은 영아와 주양육자 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이다.
  • ② 할로우(H. Harlow)는 원숭이 연구를 통해 수유가 애착형성과정에서 중요함을 밝혔다.
  • ③ 에인즈워스(M. Ainsworth)는 '낯선상황 실험'을 고안하여 애착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 ④ 낯가림과 분리불안을 통해 영아가 주양육자와 애착을 형성했음을 알 수 있다.
  • ⑤ 안정애착을 보이는 영아의 양육자는 자녀의 신호와 욕구에 민감하고 일관되게 반응하는 특성을 보인다.

282932022. 10. 1. 20:21삭제
할로우는 원숭이 대리모연구를 통해 접촉이 애착형성과정에 중요함을 밝힘
24. 아동이 사용하는 기억전략 중 기억하려는 정보를 의미적으로 관련 있는 것끼리 묶어서 범주화함으로써 기억의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은?
  • ① 시연
  • ② 주의집중
  • ③ 정교화
  • ④ 조직화
  • ⑤ 인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에서 밑줄 친 '이것'이 설명하는 것은?
  • ① 기질
  • ② 애착
  • ③ 성격
  • ④ 정체성
  • ⑤ 자기개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현실치료 집단상담에서 사용하는 주요기법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ㄱ,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ㄴ, ㄹ, ㅁ

댜댣뎌2022. 10. 1. 20:20삭제
ㄴ위에거 수정 현실치료-질문하기,역설적기법(역설적의도는 실존주의),유머사용 심리극-역할바꾸기 교류분석-게임분석
댜댣뎌2022. 9. 30. 00:18삭제
현실치료-질문하기,역설적의도, 유머사용/ 심리극-역할바꾸기/ 교류분석-게임분석
2과목 : 집단상담의 기초
27. 집단상담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ㄹ
  • ② ㄷ, ㄹ
  • ③ ㄴ,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ㄴ, ㄹ

엉냦저2022. 9. 30. 00:19삭제
심리극-이중자아
28.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과 구성요소의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심리극 - 주인공, 무대
  • ② 현실치료 - 선택, 접촉
  • ③ 개인심리학 - 창조, 스트로크
  • ④ 게슈탈트 - 전이, 모델링
  • ⑤ 정신분석 - 해석, 각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집단상담자의 윤리적 행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ㄹ
  • ③ ㄷ, ㅁ
  • ④ ㄱ, ㄴ, ㄹ
  • ⑤ ㄱ, ㄴ,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집단상담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ㄹ
  • ② ㄱ, ㄷ, ㅁ
  • ③ ㄴ, ㄷ, ㄹ
  • ④ ㄱ,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집단상담 참가자의 권리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ㅁ
  • ③ ㄱ, ㄴ, ㄹ
  • ④ ㄱ, ㄴ, ㄹ, ㅁ
  • ⑤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얄롬(I. Yalom)이 제시하고 확인한 집단상담 치료적 요인 중에서 집단의 종결단계로 갈수록 부각되는 치료적 요인은?
  • ① 보편성
  • ② 희망
  • ③ 응집력
  • ④ 동일시
  • ⑤ 실존적 요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다음은 집단상담 축어록의 일부이다. (ㄱ)~(ㄹ)에 해당되는 것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공감 - 개방적 질문 - 자기개방 - 반영
  • ② 반영 - 폐쇄적 질문 - 반영 - 공감
  • ③ 공감 - 연결하기 - 자기개방 - 연결하기
  • ④ 공감 - 개방적 질문 - 명료화 - 연결하기
  • ⑤ 반영 - 연결하기 - 자기개방 - 공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집단상담에서 응집력이 높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 ① 지금-여기에서 상호작용이 촉진된다.
  • ② 갈등을 인식하나 이를 직접 다루지 않는다.
  • ③ 집단원과 상담자 간 상호작용보다 집단원간 상호작용이 활발하다.
  • ④ 자기를 개방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⑤ 집단규범을 지키지 않는 집단원을 제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집단상담에서 바람직한 태도나 역할, 행동양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ㄹ
  • ② ㄱ, ㄹ, ㅁ
  • ③ ㄴ, ㄷ, ㄹ
  • ④ ㄱ, ㄴ, ㄷ, ㅁ
  • ⑤ ㄴ, ㄷ, ㄹ, ㅁ

28292022. 10. 1. 20:15삭제
ㄱ. 집단규범을 뜻한다 ㅁ. 함께확립
36. 집단역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ㄱ, ㄴ, ㄹ
  • ③ ㄱ, ㄴ, ㄷ, ㄹ
  • ④ ㄴ, ㄷ, ㄹ, ㅁ
  • ⑤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집단상담의 계획 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집단상담자의 실수를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ㅁ
  • ③ ㄱ, ㄴ, ㄷ, ㅁ
  • ④ ㄴ, ㄷ, ㄹ, ㅁ
  • ⑤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집단상담의 회기종료를 위한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ㄱ, ㄷ, ㄹ, ㅁ
  • ⑤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다음과 같은 개입이 요구되는 집단상담단계에서 집단상담자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 응집력 형성 촉진하기
  • ② 집단 참여를 격려하기
  • ③ 적극적 작업과 생산적 성과 촉진하기
  • ④ 집단원간 갈등의 직면과 해결 도전하기
  • ⑤ 정직하고 건설적으로 직면하는 본 보이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코리(G. Corey)의 집단상담 발달단계에서 집단상담자가 집단원의 사고와 정서변화, 자기탐색을 촉진하고, 공통으로 나타나는 주제나 강렬한 정서를 다루는 단계는?
  • ① 추수 단계
  • ② 초기 단계
  • ③ 전환(과도) 단계
  • ④ 작업 단계
  • ⑤ 종결 단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집단상담 종결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원의 성장과 변화를 평가한다.
  • ② 미해결 갈등이나 과제에 대한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게 한다.
  • ③ 집단 내 초기 지각과 후기 지각을 비교해 보게 한다.
  • ④ 집단원 개인에 대한 피드백보다 집단전체와 과정에 대한 피드백을 한다.
  • ⑤ 집단 밖의 환경에 적용할 행동 계획을 발전시킨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중ㆍ고등학교 청소년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교우관계, 학습기술과 전략 외에도 성지향성, 부모의 이혼과 재혼, 분노조절의 주제를 다룬다.
  • ② 참가자는 참여목적이 분명하고 집단원들 간에 상호작용이 가능한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선발한다.
  • ③ 집단상담자는 청소년집단원과의 불필요한 힘겨루기 및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주도적 역할을 한다.
  • ④ 집단원들의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놀이나 매체를 활용한다.
  • ⑤ 자발적 집단상담은 치료센터나 시설거주치료센터에서 실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청소년집단상담에서 집단응집력 촉진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 공통 문제점을 직면하여 다룬다.
  • ② 집단원들의 상호작용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끈다.
  • ③ 집단상담자는 열정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다.
  • ④ 집단원들의 공통 관심사를 연결 짓는다.
  • ⑤ 방어적이거나 비자발적인 집단원들이 참여할 때까지 기다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청소년집단을 이끄는 집단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인간적 자질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ㅁ
  • ④ ㄴ, ㄹ, ㅁ
  • ⑤ ㄱ, ㄷ, ㄹ, ㅁ

38292022. 10. 1. 20:13삭제
ㄱ,ㄷ-전문적자질
45. 다음 청소년집단상담에서 상담자가 적용한 집단기술은?
  • ① 연결하기
  • ② 차단하기
  • ③ 피드백
  • ④ 구조화
  • ⑤ 요약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청소년집단상담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행동에 관한 집단상담자의 대처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불평하는 집단원에게 개별면담을 활용한다.
  • ② 집단 전체가 침묵하는 경우 주위를 둘러보거나 시간을 자주 확인한다.
  • ③ 하위집단에 속하지 않는 집단원을 의도적으로 집단활동에 참여시킨다.
  • ④ 집단규칙을 위반하는 경우 필요에 따라 강제로 중도 탈락 시킨다.
  • ⑤ 대화를 독점하는 집단원에 대해 이야기를 차단하는 기법을 사용하여 제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청소년집단상담을 초기, 중기, 후기단계로 구분할 때 중기단계의 효과적인 개입전략은?
  • ① 구조화 및 목표 명확히 하기
  • ② 스스로 대안을 찾도록 격려하기
  • ③ 긴장과 불안 다루기
  • ④ 신뢰적 분위기 조성하기
  • ⑤ 집단을 통하여 알게 된 사실과 목표달성 정도를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중ㆍ고등학교 청소년집단상담의 효율적 진행을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문제 오류로 확정답안 발표시 1, 2, 3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시면 정답 처리 됩니다.)
  • ① 개별 상담이 필요한 경우는 집단상담이 종료된 후 실시한다.
  • ② 집단에 선발된 학생들은 반드시 부모에게 참가동의서를 받도록 한다.
  • ③ 집단원들에게 집단 규범에 대해서 매회 숙지시킨다.
  • ④ 초기단계에 말문열기 활동을 활용한다.
  • ⑤ 교사들에게 집단에 대한 정보(일시, 회기, 장소)를 제공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청소년집단상담에 비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집단원의 저항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아닌 것은?
  • ① “집단 상담에 대해 잘 모르겠다면 일단 참여한 다음 생각해보면 어떨까?”
  • ② “여기에 참여한 이유가 무엇인지 같이 생각해볼까?”
  • ③ “예전에도 하기 싫은 일에 참여 했던 적이 있었는지 궁금하구나.”
  • ④ “다른 친구들도 처음엔 그렇게 느꼈단다. 다른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겠니?”
  • ⑤ “여기 있고 싶지 않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누구라도 인생은 원하는 대로 다 하면서 살 수는 없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게슈탈트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심리측정 및 평가
51.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비율척도는 절대영점의 특성도 가지고 있다.
  • ② 한 학급의 영어성적 석차는 서열척도에 해당한다.
  • ③ 성별은 서열척도이다.
  • ④ 명명척도는 구별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 ⑤ 운동선수의 등번호는 명명척도에 해당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규준점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Z점수 0에 해당하는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 편차 IQ는 100이다.
  • ② 백분위 50과 59인 두 사람의 원점수 차이는 백분위 90과 99인 두 사람의 원점수 차이와 같다.
  • ③ 평균과 표준편차가 60, 15인 규준집단에서 원점수 90의 T점수는 70이다.
  • ④ 백분위는 규준집단에서 특정 원점수 이하에 속하는 사례의 비율이다.
  • ⑤ 백분위 50에 해당하는 스테나인(stanine)의 점수는 5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신뢰도 계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추측해서 우연히 맞을 수 있는 문항이 많으면 신뢰도 계수가 작아진다.
  • ② 신뢰도 계수는 점수 분포의 분산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③ 측정오차가 크면 신뢰도 계수는 작아진다.
  • ④ 신뢰도 계수는 검사의 난이도에 따라 달라진다.
  • ⑤ 수검자들 간의 개인차가 크면 신뢰도 계수는 작아진다.

ㄴ지넝2022. 10. 1. 20:10삭제
수검자 사이의 개인차가 크면 신뢰도 계수는 커진다
54. 규준참조검사(norm-referenced test)의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ㄱ, ㄴ
  • ③ ㄱ, ㄷ
  • ④ ㄴ, ㄷ
  • ⑤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다음에서 설명하는 유형의 척도는?
  • ① 리커트(Likert)식 척도
  • ② 써스톤(Thurstone)식 척도
  • ③ 형용사 체크리스트
  • ④ 의미변별척도
  • ⑤ 숫자 등급 척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문항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문항변별도 지수(item discrimination index)의 범위는 0부터 1까지이다.
  • ② 오답의 능률도(effectiveness)는 오답의 매력도라고도 한다.
  • ③ 문항변별도는 문항난이도의 영향을 받는다.
  • ④ 문항분석을 위해서는 사전에 총점계산, 집단구분이 필요하다.
  • ⑤ 오답의 능률도는 문항반응분포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앧대2022. 9. 30. 00:26삭제
문항 변별도지수는 -1~1
57.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후광(halo)효과는 채점자간 신뢰도에 영향을 미친다.
  • ② 검사-재검사 신뢰도에서 오차변인은 내용표집에 따른 오차이다.
  • ③ 짝진 임의배치법은 동형검사 신뢰도를 구하는 한 방법이다.
  • ④ 연습효과는 검사-재검사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⑤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히 측정하는가의 문제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문항특성곡선(ICC)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특정 문항을 맞출 확률을 잠재적 능력의 함수로 나타낸 것이다.
  • ② 정답이 없는 성격검사의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
  • ③ 잠재적 능력은 평균 0, 표준편차 1, 범위는 +무한대에서 -무한대까지 이르는 분포라고 가정한다.
  • ④ 기울기가 양(+)인 경우 기울기가 큰 문항은 작은 문항에 비해 변별력이 떨어진다.
  • ⑤ 문항의 난이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ㅇ아냦2022. 9. 30. 00:27삭제
기울기가 큰 문항은 작은문항에 비해 변별력이 높다
59. K-WISC-Ⅳ의 숫자(digit span) 소검사 수행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안면(face)타당도가 높아도 내용(content)타당도는 낮을 수 있다.
  • ② 공인(concurrent)타당도는 준거(criterion)타당도에 속한다.
  • ③ 수렴-변별(convergent-discriminant)타당도는 내용타당도에 속한다.
  • ④ 구인(construct)은 직접 관찰하거나 측정할 수 없는 이론적 개념이다.
  • ⑤ 예언(predictive)타당도는 검사 실시 후 일정시간이 경과되어야 평가될 수 있다.

2829r2022. 10. 1. 20:09삭제
수렴변별타당도는 구인 또는 구성타당도
다들 꼭 합격하세용2022. 9. 30. 00:29삭제
수렴변별타당도, 요인분석은 구인타당도
61. MMPI-2의 타당도 척도 중 자신을 긍정 왜곡하게 되면 상승하는 것은?
  • ① F
  • ② K
  • ③ F(P)
  • ④ FBS
  • ⑤ VRI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심리검사의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ㄱ, ㄷ
  • ④ ㄴ, ㄷ
  • ⑤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타당도의 특성을 설명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검사점수 간 상관이 높을수록 수렴(convergent)타당도가 높아진다.
  • ② 구인(construct)타당도는 각 요인의 부하량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③ 내용(content)타당도는 해당분야의 전문가에 의해서 판단된다.
  • ④ 검사점수 간 상관이 높을수록 변별(discriminant)타당도가 높아진다.
  • ⑤ 검사점수 간 상관이 높을수록 공인(concurrent)타당도가 높아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지능검사 결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웩슬러(Wechsler) 검사에서 소검사 환산점수 13과 지표점수(index) 110의 백분위는 같다.
  • ② 웩슬러 검사에서 소검사 환산점수 7과 지표점수 90의 백분위는 같다.
  • ③ 신뢰구간 95%의 범위는 모든 지표점수에서 같다.
  • ④ 소검사 환산점수 10과 지표점수 100의 백분위는 같다.
  • ⑤ 신뢰구간 95%의 범위는 신뢰구간 90%보다 더 작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MMPI-2의 재구성 임상척도 중 전반적인 정서적 불편감을 나타내는 것은?
  • ① RCd
  • ② RC1
  • ③ RC2
  • ④ RC6
  • ⑤ RC7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수검자에게 심리검사를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로샤(Rorschach) 검사의 엑스너(J. Exner) 종합체계에서 유채색 반응이 아닌 것은?
  • ① C
  • ② C'
  • ③ CF
  • ④ FC
  • ⑤ C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성격평가질문지(PAI)의 임상 척도를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야언2022. 10. 1. 00:24삭제
자살관념척도는 치료고려척도
69. 심리검사 종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성취검사는 능력검사에 속한다.
  • ② 아동용 주제통각검사(CAT)는 투사적 검사에 속한다.
  • ③ 아미-알파(Army-⍺) 검사는 흥미검사에 속한다.
  • ④ 최대(maximum) 수행검사는 능력검사라고도 한다.
  • ⑤ 인성검사는 습관적(typical) 수행검사에 속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외부세계에 대한 태도나 적응에 있어서 어떤 과정을 선호하는지를 나타내는 MBTI 지표는?
  • ① EI(외향성-내향성)
  • ② SN(감각형-직관형)
  • ③ TF(사고형-감정형)
  • ④ JP(판단형-인식형)
  • ⑤ WO(비관형-낙관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지능의 개념과 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아동기의 전반적인 인지발달은 청소년기보다 그 속도가 느리다.
  • ② 발달규준에서는 수검자의 생활연령과 정신연령을 함께 표기한다.
  • ③ 편차 IQ는 집단 내 규준에 속한다.
  • ④ 추적규준은 연령별로 동일한 백분위를 갖는다고 가정한다.
  • ⑤ 연령규준을 설정할 경우에는 수검자가 어릴수록 연(월)령 간격을 좁게 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다음의 직업과 가장 관련 있는 홀랜드(J. Holland)의 직업적 성격유형은?
  • ① 현실적(Realistic) 유형
  • ② 탐구적(Investigative) 유형
  • ③ 예술적(Artistic) 유형
  • ④ 기업적(Enterprising) 유형
  • ⑤ 관습적(Conventional) 유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로샤(Rorschach) 검사의 엑스너(J. Exner) 종합체계에서 소외지표와 관련이 없는 반응 내용은?
  • ① 식물(Bt)
  • ② 구름(Cl)
  • ③ 지도(Ge)
  • ④ 음식(Fd)
  • ⑤ 자연(Na)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문장완성검사(SC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수검자가 작성한 문장을 사용하여 수검자의 욕구, 감정, 태도를 파악한다.
  • ② 정ㆍ오답이 없다.
  • ③ 개인과 집단에게 모두 실시할 수 있다.
  • ④ 주어진 어구를 보고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을 쓴다.
  • ⑤ 문장을 완성하지 못하면 다음 문항으로 넘어갈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집-나무-사람(HTP) 검사를 해석할 때 고려하는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다음 사례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실존주의 상담기법은?
  • ① 역설적 의도
  • ② 과잉교정
  • ③ 탈숙고
  • ④ 내현적 가감법
  • ⑤ 반대로 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상담이론
77. 합리정서행동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합리적 사고수준의 객관적 탐색을 위해 표준화된 검사 사용을 권장한다.
  • ② 절대적 당위성을 비롯한 사건왜곡 메커니즘이 강조된다.
  • ③ 적극적이고 지시적으로 개입한다.
  • ④ 인지적 과정을 자기패배적 정서와 역기능적 행동의 주된 원인으로 본다.
  • ⑤ 합리적 사고는 개인이 자신, 타인, 상황에 대해 무조건적 수용을 할 수 있게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여성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ㄹ
  • ② ㄴ, ㄷ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비밀유지의 상담자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해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교류분석에서는 내담자의 무의식적 교류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해 사용된다.
  • ② 내담자의 명시적ㆍ암묵적 메시지와 행동 사이의 인과관계 확인을 목적으로 한다.
  • ③ 상담자의 직감 또는 최적의 추측을 기반으로 가설적 형태로 제시된다.
  • ④ 인간중심상담에서는 상담과정의 흐름을 저해하고 내담자에게 위협이 될 수 있다고 간주한다.
  • ⑤ 내담자가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생활경험과 행동의 의미를 설명해 주는 기술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1. 정신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다음 사례개념화 내용에서 나타난 내담자의 방어기제를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순서대로 (ㄱ), (ㄴ), (ㄷ))
  • ① 합리화 - 투사 - 퇴행
  • ② 승화 - 전이 - 치환
  • ③ 보상 - 투사 - 전치
  • ④ 승화 - 합리화 - 치환
  • ⑤ 보상 - 전이 - 전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다음 사례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상담기법은?
  • ① 해석
  • ② 반영
  • ③ 직면
  • ④ 재진술
  • ⑤ 즉시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상담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내담자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여 상담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접근이다.
  • ② 다양한 이론적 접근과 기법을 필요에 따라 선별적으로 적용한다.
  • ③ 혼합주의(syncretism)는 통합적 상담위계의 중간단계 특징이다.
  • ④ 이 접근에 숙달된 상담자는 최종적으로 메타이론 단계에 도달한다고 본다.
  • ⑤ 서로 다른 이론에서 나온 요소들을 통합하여 상담자 자신만의 개입전략을 개발할 때 사용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다음 중 개인심리학의 개념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ㄷ, ㄹ, ㅁ
  • ⑤ ㄱ, ㄴ, ㄷ,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상담자의 자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인간에 대한 호기심과 깊은 관심이 있다.
  • ② 대부분의 상황에서 좋고 싫음을 분명히 표현한다.
  • ③ 지역사회 자원 및 사회 환경에 대한 이해가 있다.
  • ④ 인간관계 및 경험에서 개방적이고 수용적이다.
  • ⑤ 다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와 민감성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담자, 내담자, 상담관계 등이 주요 구성요소이다.
  • ② 치료, 예방, 발달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 ③ 비자발적 신청자는 상담 대상에서 제외된다.
  • ④ 상담자는 전문적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 ⑤ 상담관계는 일반적 대인관계와는 다른 관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교류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성격은 어버이자아상태, 어른자아상태, 어린이자아상태로 구성된다.
  • ② 어른자아상태는 합리적, 이성적, 객관적 성격특징을 지닌다.
  • ③ 상보적 교류는 두 사람 간의 대화가 지지적으로 잘 이루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 ④ 게임은 겉으로는 친밀한 것처럼 보이지만 결과적으로는 라켓 감정을 유발하는 현상을 말한다.
  • ⑤ 시간구조화에는 의식, 친밀관계, 소일, 공생관계가 포함된다.

시간구조화2022. 10. 1. 20:02삭제
폐쇄,의례,친밀,소일,활동,게임
89.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교류분석 유형은?
  • ① 상보교류
  • ② 교차교류
  • ③ 이면교류
  • ④ 각적교류
  • ⑤ 혼합교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접수면접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내담자의 기본정보 및 주 호소문제를 파악한다.
  • ② 내담자의 이전 상담 경험 유무와 상담성과를 탐색한다.
  • ③ 행동관찰 등의 평가를 통해 상담계획을 수립한다.
  • ④ 내담자의 스트레스 정도 및 위기 상태를 파악한다.
  • ⑤ 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기대를 확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인간중심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이상적 자기와 현실적 자기 간의 괴리가 큰 경우 심리적 부적응이 발생한다고 본다.
  • ② 모든 인간에게 실현경향성이 있다고 보는 긍정적 인간관을 지닌다.
  • ③ 상담자가 내담자에 대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의 태도를 지니는 것을 강조한다.
  • ④ 아동은 부모의 기대와 가치를 내면화하여 현실적인 자기를 형성한다.
  • ⑤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며 매 순간의 삶에 충실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다음 사례에서 보인 인지치료에서의 인지왜곡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 ① ㄱ - 선택적 추론, ㄴ - 임의적 추론
  • ② ㄱ - 임의적 추론, ㄴ - 선택적 추론
  • ③ ㄱ - 임의적 추론, ㄴ - 파국화
  • ④ ㄱ – 개인화, ㄴ - 파국화
  • ⑤ ㄱ – 개인화, ㄴ - 과잉일반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상담 기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학교상담 체계에는 학교의 Wee클래스, 지역 교육청의 Wee스쿨, 시ㆍ도교육청의 Wee센터가 있다.
  • ② 해바라기아동센터는 성범죄 피해 아동에게 통합적인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 ③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위기청소년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CYS-Net을 운영한다.
  • ④ 진로진학지원센터는 진로개발 및 진로상담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 ⑤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가정 문제의 예방 및 상담, 프로그램 개발, 가정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어엉2022. 9. 30. 00:37삭제
학교 위클래스, 지역교육청은 위센터, 시도교육청은 위스쿨
94. 청소년 내담자의 상담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또래의 부당한 요구를 거절하기
  • ② 친구들이 내 기분을 이해하게 만들기
  • ③ 다른 사람과 5분 이상 대화를 지속하기
  • ④ 엄마가 소리를 지를 때 함께 고함치지 않고 말하기
  • ⑤ 이번 학기가 끝나기 전까지 친한 친구 1명 사귀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행동주의 상담의 기법과 예시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소거 - 자녀가 문제행동을 했을 때 부모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 ② 차별강화 - 수업 중 자리를 이탈하는 학생이 제 자리에 앉아있을 때만 칭찬을 하였다.
  • ③ 과잉교정 - 주1회 방청소를 하기로 한 아이가 청소를 하지 않자 다음 2주 동안 매일 방을 청소하도록 하였다.
  • ④ 혐오치료 - 금연을 하려는 청소년에게 담배와 관련된 질병에 걸려 고통스러워하는 장면을 상상해 보게 하였다.
  • ⑤ 행동조성 - 자기표현을 잘하는 친구의 행동을 지켜보고 나서 친구들의 부당한 요구에 거절하는 행동을 시도해보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현실치료의 WDEP 모델의 상담자 반응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ㄱ - ㄴ - ㄷ - ㄹ
  • ② ㄱ - ㄹ - ㄴ - ㄷ
  • ③ ㄴ - ㄱ - ㄷ - ㄹ
  • ④ ㄴ - ㄱ - ㄹ - ㄷ
  • ⑤ ㄷ - ㄴ - ㄱ - ㄹ

wdep2022. 9. 30. 00:39삭제
바람-행동-평가-계획
97. 게슈탈트상담의 접촉경계 장애와 예시를 바르게 연결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ㄷ, ㄹ
  • ⑤ ㄱ,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종결 단계에서 상담자가 취한 행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해결중심 상담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전략질문
  • ② 기적질문
  • ③ 관계성 질문
  • ④ 악몽질문
  • ⑤ 대처질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각 이론의 한계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정신분석 - 내담자 입장에서 치료 기간이 길고 비용이 많이 든다.
  • ② 실존주의 상담 - 정형화된 상담 모형과 상담자 훈련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 ③ 행동주의 상담 - 부적응 행동에 대한 과거의 영향력을 간과한다.
  • ④ 현실치료 - 상담자와 내담자의 치료적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다.
  • ⑤ 인간중심 상담 - 사회체계가 개인에게 기여하는 영향력을 과소평가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