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3급(1교시)(2018. 10. 6.) 시험일자 : 2018년 10월 6일

1과목 : 발달심리
1.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발달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종단적 연구는 횡단적 연구보다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 ② 실험 참가자들이 받게 되는 각기 다른 실험처치 변인은 종속변인이다.
  • ③ 단기종단연구에서는 반복된 검사의 결과로 연습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 ④ 실험설계에서 통제집단은 실험처치를 받지 않는다.
  • ⑤ 상관관계로 인과관계를 결정할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의 특징을 나타내는 발달 개념은?
  • ① 가소성(plasticity)
  • ② 가역성(reversibility)
  • ③ 탈중심화(decentration)
  • ④ 특수화(specification)
  • ⑤ 평형화(equilibr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에릭슨(E. Erikson)은 자아정체감을 위기(crisis)와 전념(commitment)에 따라 네 가지 지위로 구분하였다.
  • ② 정체성 혼미(diffusion)와 정체성 유실(foreclosure)은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고 있는 지위이다.
  • ③ 정체성 유실이 정체감 발달에서 가장 미숙한 수준의 지위이다.
  • ④ 자아정체감은 청소년 중기에 대부분 완벽하게 확립된다.
  • ⑤ 정체성 형성(achievement)과 정체성 유예(moratorium)는 심리적으로 건강한 지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애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애착의 대상이 어머니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
  • ② 회피애착과 저항애착은 모두 불안정한 애착이다.
  • ③ 비사회적 애착 단계의 아동은 일차 애착대상 뿐만아니라 다른 사람과도 애착을 형성한다.
  • ④ 안정애착 아동은 사회적 기술이 우수한 편이다.
  • ⑤ 회피애착 아동은 주양육자와 분리될 때 저항이 거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의 사례에 해당하는 인지발달의 개념으로 옳은 것은?
  • ① 인지적 서열화
  • ② 이중 표상
  • ③ 지연 모방
  • ④ 조절
  • ⑤ 확장된 자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비고츠키(L.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근접발달영역이란 혼자서 성취하기는 어렵지만 유능한 타인의 도움으로 성취 가능한 것의 범위이다.
  • ②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방법에는 발판화(scaffolding)와 수평적 격차가 있다.
  • ③ 아동의 혼잣말은 문제해결능력을 조절하는 인지적 자기 안내 체계이다.
  • ④ 지식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내면화 된다.
  • ⑤ 인지발달에 미치는 사회문화적 영향을 강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에 해당하는 성염색체 이상 증후군은?
  • ① 터너 증후군
  • ② 클라인펠터 증후군
  • ③ XYY 증후군
  • ④ 삼중 X 증후군
  • ⑤ 다운 증후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태내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생후 1개월이내 신생아의 감각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시신경과 망막이 완전히 성숙하지는 않다.
  • ② 엄마와 다른 여성의 젖 냄새를 구분한다.
  • ③ 촉각을 이용해서 주위 물체를 구분한다.
  • ④ 단순한 소리의 크기와 음조를 구분한다.
  • ⑤ 쓴맛, 단맛, 신맛을 구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운동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ㄹ
  • ③ ㄴ, ㄷ
  • ④ ㄷ, ㄹ
  • ⑤ ㄱ,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른 유아가 노는 것을 관찰하면서 말을 하거나 제안을 하지만, 자신이 직접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놀이유형은?
  • ① 방관자적 놀이
  • ② 몰입되지 않은 놀이
  • ③ 혼자 놀이
  • ④ 협동 놀이
  • ⑤ 연합 놀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피아제(J. Piaget)의 감각운동기에서 다음 사례에 해당되는 하위단계는?
  • ① 1차 순환반응단계
  • ② 2차 순환반응단계
  • ③ 2차 순환반응의 협응단계
  • ④ 3차 순환반응단계
  • ⑤ 심적 표상단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에 해당하는 언어의 구성 지식은?
  • ① 형태론적 지식
  • ② 화용론적 지식
  • ③ 구문론적 지식
  • ④ 의미론적 지식
  • ⑤ 음운론적 지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지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유동성 지능은 결정성 지능보다 중추신경계의 기능에 더 의존한다.
  • ② 유동성 지능에는 공간지각능력이 포함된다.
  • ③ 결정성 지능에는 언어이해력이 포함된다.
  • ④ 유동성 지능은 생활 경험과 교육을 통해 축적된 지식이다.
  • ⑤ 결정성 지능과 유동성 지능이 절정에 달하는 시기는 각기 다르다.

리릴2022. 10. 1. 20:52삭제
결정성 지능은 생활 경험과 교육을 통해 축적된 지식이다
17. 다음에서 설명하는 노화의 생물학적 이론은?
  • ① 세포돌연변이 이론
  • ② 텔로미어 이론
  • ③ 면역체계 이론
  • ④ 신경내분비 이론
  • ⑤ 교차결합 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발달 이론가의 주장으로 옳은 것은?
  • ① 미드(M. Mead): 청년기 발달은 주로 개인차에 영향을 받는다.
  • ② 해비거스트(R. Havighurst):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하였다.
  • ③ 안나 프로이트(A. Freud): 청년기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방어기제는 금욕주의와 지성화이다.
  • ④ 마샤(J. Marcia): 23세부터 28세 사이에 자아정체감이 형성된다.
  • ⑤ 길리건(C. Gilligan): 여성의 도덕심을 구성하는 핵심개념은 정의(justice)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DSM-5)에서 유뇨증을 진단하는 기준으로 옳은 것은?
  • ① 적어도 연속된 5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주3회 이상 나타난다.
  • ② 아동의 생활연령이 최소 4세 이상이다.
  • ③ 의도적으로 침구 또는 옷에 반복적으로 소변을 보는 것은 포함하지 않는다.
  • ④ 이뇨제 등 약물에 의한 것은 포함하지 않는다.
  • ⑤ 야간, 주간, 주야간 복합인지 명시할 필요가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과 같이 주장한 학자는?
  • ① 설리반(H. S. Sullivan)
  • ② 브레이너드(C. Brainerd)
  • ③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
  • ④ 호나이(K. Horney)
  • ⑤ 에릭슨(E. Eriks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도덕적 판단보다는 행동을 중요시 한다.
  • ② 도덕성의 사고구조보다는 내용을 더 중요시 한다.
  • ③ 도덕성 발달은 인지발달과 관련이 없다.
  • ④ 도덕성의 발달을 2수준 6단계로 제시한다.
  • ⑤ 최종단계는 보편적 원리(universal principle) 지향이다.

383932022. 10. 1. 20:51삭제
전인습적 수준 1단계 처벌과복종지향 2단계 도구적상대주의 인습적수준 3단계 착한아이지향 4단계 법과질서지향 후인습적수준 5단계 사회계약 6단계 보편적원리
383832022. 10. 1. 20:49삭제
도덕성의 발달을 3수준 6단계로 제시
22.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 ① 정서 최적화
  • ② 정서적 참조
  • ③ 사회적 비교
  • ④ 사회적 참조
  • ⑤ 자기의식적 정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청소년기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형식적 사고가 구체적 사고로 전환된다.
  • ② 전두엽에서 사용되지 않는 시냅스가 계속 제거된다.
  • ③ 대근육과 소근육이 급격히 발달한다.
  • ④ 뇌의 성장급등에 따라 뇌의 무게도 급격히 증가한다.
  • ⑤ 생산성을 획득하지 못하면 침체감을 경험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DSM-5)에서 제시한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증상이 아닌 것은?
  • ① 동일성에 대한 고집
  • ② 제한된 관심사
  • ③ 낮은 지능
  • ④ 상동증적 동작
  • ⑤ 감각정보에 대한 과잉 또는 과소반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DSM-5)의 신경발달장애에서 운동장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발달성 협응장애
  • ② 틱장애
  • ③ 상동증적 운동장애
  • ④ 뚜렛장애
  • ⑤ 신체이형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개인상담보다는 집단상담에 가장 적합한 청소년은?
  • ① 대인관계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
  • ② 의심이 심한 청소년
  • ③ 극도로 의존적인 청소년
  • ④ 반사회적인 청소년
  • ⑤ 주의산만하고 충동적인 청소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집단상담의 기초
27. 집단상담 회기별 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회기를 계획할 때 초반, 중반, 후반의 회기들 간의 차이를 염두에 둘 필요가 없다.
  • ② 집단과 각 구성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에너지 수준을 고려하여 회기별 활동을 계획한다.
  • ③ 집단상담과정 중에 참여를 하지 않거나 지각 혹은 탈락한 집단원을 위한 계획도 수립한다.
  • ④ 한 회기동안 적절한 활동을 계획하여 집단원들이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주어야 한다.
  • ⑤ 초반 회기에는 효율적인 집단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집단상담자가 지켜야 할 윤리와 규범에 관한 것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집단상담의 이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사실적인 이야기를 늘어놓으며 집단을 지루하게 하는 집단원에 대한 집단상담자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루함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다.
  • ② 지루함도 하나의 중요한 정보로 여긴다.
  • ③ 집단상담자의 역전이에 대해 주의를 기울인다.
  • ④ 언제, 어떤 경우에 덜 지루하게 하는지에 대해 파악한다.
  • ⑤ 의존성이 원인이므로 먼저 의존성에 대해 직면시킨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다음에서 설명하는 집단상담자의 역할은 어떤 이론에 근거한 것인가?
  • ① 게슈탈트
  • ② 해결중심
  • ③ 현실치료
  • ④ 행동수정
  • ⑤ 실존주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차단하기 기법이 필요한 상황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생산적인 지지와 격려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차선을 우선적으로 결정하려할 때 지지와 격려하기
  • ② 침묵하던 집단원이 조심스럽게 자기개방을 했을 때 지지와 격려하기
  • ③ 집단원에 대해 매번 지지와 격려하기
  • ④ 집단원이 자신의 나약함을 집단에서 확인하려할 때 지지와 격려하기
  • ⑤ 집단원이 고통스러운 감정을 충분히 경험하기 전에 지지와 격려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심리극에 근거한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집단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 ② 다섯 가지 주요 구성요소는 주인공, 연출자, 보조자아, 각본, 무대이다.
  • ③ 주요 개념으로 현재성, 창조성, 자발성, 역할과 역할연기, 텔레와 참만남 등이 있다.
  • ④ 진행단계는 워밍업단계, 준비단계, 실연단계, 종결단계이다.
  • ⑤ 언어를 주요 기반으로 한 실연을 통해 문제해결을 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정신분석 집단상담에서 '놀림을 받는 집단원 A는 인기가 많은 집단원 B에 대해 불편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이때 집단원 A가 드러내는 행동의 방어기제로 옳은 것은?
  • ① 반동형성: 자신이 B를 불편해하는 줄도 모른다.
  • ② 억압: 자신은 B를 싫어하지 않는데 B가 자신을 싫어한다고 한다.
  • ③ 퇴행: B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숨기기 위해 더 잘해준다.
  • ④ 합리화: B가 잘난 체 해서 B를 싫어한다고 말한다.
  • ⑤ 전치: B에게 말할 때 어린아이같이 말하거나 행동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다음은 집단상담 축어록의 일부이다. (ㄱ) ~(ㄹ)에 해당되는 것을 순서대로 옳게 연결한 것은?
  • ① (ㄱ)공감하기, (ㄴ)폐쇄적 질문, (ㄷ)공감하기, (ㄹ)차단하기
  • ② (ㄱ)공감하기, (ㄴ)폐쇄적 질문, (ㄷ)구원하기, (ㄹ)연결하기
  • ③ (ㄱ)자기개방, (ㄴ)개방적 질문, (ㄷ)공감하기, (ㄹ)연결하기
  • ④ (ㄱ)공감하기, (ㄴ)개방적 질문, (ㄷ)구원하기, (ㄹ)연결하기
  • ⑤ (ㄱ)자기개방, (ㄴ)폐쇄적 질문, (ㄷ)공감하기, (ㄹ)차단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현실치료 집단상담의 주요기법이 아닌 것은?
  • ① 질문하기
  • ② 유머사용
  • ③ 역설적 기법
  • ④ 탈숙고(dereflection)
  • ⑤ 직면하기

281912022. 10. 1. 20:41삭제
탈숙고는 실존주의
38. 교류분석(TA) 집단상담에서 다루는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각본분석
  • ② 구조분석
  • ③ 동기분석
  • ④ 게임분석
  • ⑤ 라켓분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아들러(A. Adler) 집단상담에서 분석과 통찰단계의 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원의 초기 기억을 탐색한다.
  • ② 가족구도에서 차지하는 심리적 위치를 파악한다.
  • ③ 일과 사회적 상황에서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가를 조사한다.
  • ④ 생활양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안적인 행동을 하도록 격려한다.
  • ⑤ 지금-여기에서 행동하는 방식의 이면에 숨겨진 동기를 다룬다.

2022. 10. 1. 20:40삭제
4. 재정향단계 활동
40. 집단원의 침묵과 참여 부족의 이유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ㅁ
  • ② ㄷ, ㄹ, ㅁ
  • ③ ㄱ, ㄴ, ㄷ, ㄹ
  • ④ ㄴ, ㄷ, ㄹ, ㅁ
  • ⑤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코리(G. Corey)의 집단발달 단계 중 과도기(transition)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불안이 증가한다.
  • ② 하위 집단을 이루며 서로 분리된다.
  • ③ 변화를 도모하고 과감하게 시도한다.
  • ④ 집단원 자신을 속으로 숨기거나 간접적으로 표현한다.
  • ⑤ 다른 사람들에게 조언을 하는데 많은 에너지를 쏟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집단원이 경험한 치료적 요인은?
  • ① 대인간 행동학습
  • ② 정화
  • ③ 자기노출
  • ④ 자기이해
  • ⑤ 지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집단응집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원들이 집단에 남아 있도록 하는 힘이다.
  • ② 자신의 내면세계를 타인과 공유하고 수용 받는다.
  • ③ 응집력 자체로는 치료적 요인이 될 수 없다.
  • ④ 지금-여기에 상호 피드백의 활성화는 응집력의 지표이다.
  • ⑤ 더 높은 출석율과 더 많은 참여를 이끌어 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집단발달단계의 특징을 발달단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ㄱ - ㄴ - ㄷ – ㄹ
  • ② ㄱ - ㄷ - ㄹ – ㄴ
  • ③ ㄴ - ㄱ - ㄷ - ㄹ
  • ④ ㄴ - ㄱ - ㄹ – ㄷ
  • ⑤ ㄹ - ㄴ - ㄱ -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집단상담 제안서를 작성할 때 포함될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집단의 규범
  • ② 집단에 대한 평가방법
  • ③ 대상, 모임시간, 전체의 길이
  • ④ 집단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 ⑤ 집단에 대한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근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개인상담과 비교했을 때 집단상담의 단점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ㄱ, ㄹ
  • ④ ㄴ, ㄷ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집단상담 초기에 비협조적인 학생의 저항에 대처하는 적절한 반응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ㄱ, ㄴ
  • ④ ㄴ, ㄷ
  • ⑤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다음은 어떤 집단의 유형에 해당하는가?
  • ① 위기집단
  • ② 자조집단
  • ③ 교육집단
  • ④ 상담집단
  • ⑤ 과제해결집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생산적인 집단을 운영하는데 방해가 되는 집단원의 진술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다른 친구들이 슬픈 표정을 짓는 것을 보면 저도 왠지 슬퍼요.”
  • ② “저는 정말로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다 괜찮아요.”
  • ③ “다른 친구들이 기뻐하는 것을 보면 부럽기도 하고 저도 그렇게 하고 싶어져요.”
  • ④ “저만 이런 고민이 있는 것이 아니라서 다행이에요.”
  • ⑤ “저도 저 친구처럼 처음 보는 사람에게 말을 걸어보고 싶어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청소년 집단상담자의 기술과 그 예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직면- “채송이가 진구에 대하여 지금 말한 내용이 지난번에 했던 것과 다른 것 같은데”
  • ② 해석- “채송이가 진구의 잘못에 대하여 이야기를 할 때 불편해 하는 것은 중학교 1학년 때 따돌림 받았던 경험이 떠올라서 그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③ 명료화- “불편하다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지 다른 친구들에게 더 이야기해 주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④ 연결짓기- “채송이도 진구처럼 친구들에게 놀림당한다고 한 것 같은데 채송이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 ⑤ 재진술- “옆에 있는 친구가 자기 이야기를 잘 들어줘서 기분이 좋았겠어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심리측정 및 평가
51. 다음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문항추측도
  • ② Lamda
  • ③ Z score
  • ④ 평균비
  • ⑤ 문항난이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문항반응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반복측정을 가정한다.
  • ② 문항특성곡선으로 문항을 분석한다.
  • ③ 수검자에 따른 측정오차는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 ④ 문항특성은 수검자의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한다.
  • ⑤ 문항모수치의 변화가능성을 가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등간척도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온도
  • ② 몸무게
  • ③ 성적순위
  • ④ 길이
  • ⑤ 수험번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타당도는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실제로 측정한 정도이다.
  • ② 공인타당도에서는 새로 개발한 검사의 점수와 준거검사의 점수를 동일한 시점에서 수집한다.
  • ③ 예언타당도는 준거타당도에 속한다.
  • ④ 안면타당도는 다른 점수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추정한다.
  • ⑤ 요인분석으로 구성타당도를 추정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규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하나의 규준은 다양한 분포로 이루어진다.
  • ② 규준은 규준집단의 점수 분포를 반영한다.
  • ③ Z점수의 평균은 10이고 분산은 5이다.
  • ④ T점수의 평균은 50이고 표준편차는 15이다.
  • ⑤ 스테나인(stanine)의 점수범위는 10~90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행동표본을 측정할 수 있다.
  • ② 개인 간 비교가 가능하다.
  • ③ 개인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 ④ 심리적 속성을 직접적으로 측정한다.
  • ⑤ 심리평가의 근거자료 중 하나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내적합치도를 확인할 수 있는 신뢰도 계수로만 나열한 것은?(문제 오류로 확정답안 발표시 3, 4, 5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3번을 누르시면 정답 처리 됩니다.)
  • ① Phi 계수, Delta 계수
  • ② Omega 계수, Phi 계수
  • ③ 반분신뢰도 계수, Cronbach α 계수
  • ④ 반분신뢰도 계수, Kuder-Richardson 계수
  • ⑤ Kuder-Richardson 계수, Cronbach α 계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동형신뢰도는 전체 문항을 짝수항과 홀수항으로 나누어서 측정한다.
  • ②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검사와 재검사 간 시간 간격의 영향을 받는다.
  • ③ 신뢰도는 측정의 안정성을 나타낸다.
  • ④ 반분신뢰도는 검사-재검사 신뢰도보다 비용 측면에서 장점이 있다.
  • ⑤ 평정자간 신뢰도는 두 명 이상의 평가자가 필요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만15세 수검자에게 실시 가능한 성격검사는?
  • ① K-WPPSI
  • ② Rey-Kim Test
  • ③ MMPI-A
  • ④ K-DRS-2
  • ⑤ SNSB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K-WISC-Ⅳ의 작업기억지표(WMI)를 측정하는 소검사는?
  • ① 행렬추리
  • ② 기호쓰기
  • ③ 동형찾기
  • ④ 단어추리
  • ⑤ 순차연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심리검사 및 평가의 윤리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검사동의를 구할 때에는 비밀유지의 한계에 대해 알려야 한다.
  • ② 자격을 갖춘 사람이 심리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 ③ 평가서를 보여주면 안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수검자에게 이 사실을 알려야 한다.
  • ④ 동의할 능력이 없는 사람에게도 평가의 본질과 목적을 알려야 한다.
  • ⑤ 자동화된 서비스를 사용할 경우 검사자는 평가의 해석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K-WAIS-Ⅳ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ㄹ
  • ③ ㄴ, ㄷ, ㅁ
  • ④ ㄴ, ㄹ, ㅁ
  • ⑤ ㄱ,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지능을 일반요인 g(general factor)와 특수요인 s(special factor)로 구분한 학자는?
  • ① 스피어만(C. Spearman)
  • ② 써스톤(L. Thurstone)
  • ③ 쏜다이크(E. Thorndike)
  • ④ 케텔(R. Cattell)
  • ⑤ 길포드(J. Guilfor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정신상태평가(mental status examination)의 주요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기억
  • ② 외모와 행동
  • ③ 감정과 정서
  • ④ 면담자에 대한 태도
  • ⑤ 가족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K-WISC-Ⅳ 실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심리검사의 실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지능검사의 경우 추가 질문을 해서는 안 된다.
  • ② 검사 장소는 소음이 많은 곳으로 선정한다.
  • ③ 검사 장소는 조명이 어두운 곳으로 선정한다.
  • ④ 표준화된 검사의 경우 표준화된 절차에 따른다.
  • ⑤ 지능검사의 경우 수검자의 반응은 핵심단어를 중심으로 축약해서 기록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삭스(J. Sacks)의 문장완성검사(SSCT)에서 자기개념 영역에 포함되지 않는 태도는?
  • ① 죄의식(죄책감)
  • ② 이성관계
  • ③ 목표
  • ④ 두려움
  • ⑤ 자신의 능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투사적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벤더게슈탈트검사(BGT)에서 성인이 그린 도형A의 정상적인 위치는 용지의 정 중앙이다.
  • ② 주제통각검사(TAT) 카드는 성인 남성과 성인 여성으로만 구별된다.
  • ③ 동작성 가족화 검사(KFD)는 가족의 정서적인 관계를 살펴보는 데 유용하다.
  • ④ 아동용 주제통각검사(CAT)의 카드 수는 주제통각검사(TAT)와 동일하다.
  • ⑤ 벤더게슈탈트검사(BGT)는 8세 이하의 아동에게는 실시할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엑스너(J. Exner)의 종합체계의 결정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반점의 크기에 기초해서 거리감을 지각한 경우에는 Y로 채점한다.
  • ② 형태를 사용한 경우에는 F로 채점한다.
  • ③ 동물이 인간의 동작을 취하고 있는 경우에는 M으로 채점한다.
  • ④ 유채색 결정인에는 C, CF, FC, Cn이 있다.
  • ⑤ 쌍반응은 (2)로 채점한다.

야앤2022. 10. 1. 20:33삭제
반점의 크기에 기초해서 거리감을 지각한 경우에는 FD로 채점한다.
70. 집-나무-사람(HTP)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머레이(H. Murray)가 개발하였다.
  • ② 집, 나무, 사람의 순서대로 그리도록 한다.
  • ③ 모든 용지를 가로로 제시하여 수검자가 원하는 대로 사용하게 한다.
  • ④ 문맹자에게는 실시할 수 없다.
  • ⑤ 각 그림마다 시간제한을 두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MMPI-2의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재구성 임상척도는 모두 9개이다.
  • ② TRIN척도는 내용이 유사하거나 상반되는 문항 쌍으로 구성된다.
  • ③ K척도는 긍정왜곡 경향성을 탐지하는 보충척도이다.
  • ④ DEP는 우울 증상을 측정하는 임상척도이다.
  • ⑤ AGGR은 공격적인 성향을 측정하는 내용척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홀랜드(J. Holland)의 진로탐색검사의 직업적 성격유형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ㄴ, ㄷ, ㄹ
  • ④ ㄴ, ㄷ, ㅁ
  • ⑤ ㄱ,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다음에 해당하는 MBTI의 지표는?
  • ① 내향성(Introversion)
  • ② 감각(Sensing)
  • ③ 사고(Thinking)
  • ④ 현실(Reality)
  • ⑤ 감정(Feel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성격평가질문지(PAI)의 임상척도와 그 측정 내용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ANT: 반사회적 성격장애의 특징과 불법적 행위에 관여한 경험
  • ② ARD: 불안장애와 관련된 구체적인 임상 증상이나 행동
  • ③ ALC: 알코올 남용 및 의존과 관련된 행동
  • ④ BOR: 원한과 앙심, 의심과 불신, 지나친 경계 행동
  • ⑤ DRG: 약물 사용에 따른 문제와 약물의존적 행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다음 사례에서 A양에게 MMPI-2를 실시했을 때 예상되는 결과가 아닌 것은?
  • ① 척도 2의 상승
  • ② F척도의 상승
  • ③ S척도의 상승
  • ④ ANX 척도의 상승
  • ⑤ 척도 9의 하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ㄹ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상담이론
77. 상담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을 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윤리적 원칙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공정성(justice), 선의(beneficence)
  • ② 자율성(autonomy), 공정성(justice)
  • ③ 선의(beneficence), 진실성(veracity)
  • ④ 진실성(veracity), 자율성(autonomy)
  • ⑤ 자율성(autonomy), 선의(beneficenc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상담자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자질이 아닌 것은?
  • ① 유머
  • ② 개방성
  • ③ 유연성
  • ④ 유창성
  • ⑤ 문화적 차이에 대한 민감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상담자의 윤리적 행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ㄷ
  • ③ ㄱ, ㄷ
  • ④ ㄴ, ㄷ
  • ⑤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정신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도덕적 불안은 초자아와 자아 사이의 갈등에서 발생한다.
  • ② 수면 중에는 자아의 방어가 없기 때문에 잠재몽은 왜곡되지 않는다.
  • ③ 원초아는 쾌락원리에 따라 작동하고 일차과정 사고를 한다.
  • ④ 정신분석에서 치료자의 주된 과제 중 하나는 전이를 유도하고 해석하는 것이다.
  • ⑤ 자유연상은 내담자의 마음에 떠오르는 모든 내용을 검열하지 않고 표현하게 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1. 아들러(A. Adler) 개인심리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범인류적 유대감(공동체감)을 중시한다.
  • ② 인간을 전체적 존재로 본다.
  • ③ 증상의 원인을 찾는데 초점을 둔다.
  • ④ 사회 및 교육 문제에 관심을 갖는다.
  • ⑤ 역경을 이겨 내는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격려를 사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다음 사례에서 초등학생 민수에게 사용된 행동주의 상담기법은?
  • ① 자기교수훈련, 정적강화
  • ② 프리맥의 원리, 정적강화
  • ③ 체계적 둔감법, 자기교수훈련
  • ④ 자극통제, 부적강화
  • ⑤ 프리맥의 원리, 부적강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방어기제와 그 예로 옳은 것은?
  • ① 주지화: 사랑하는 사람을 사고로 잃은 사람이 그 죽음을 인정하지 않는다.
  • ② 투사: 아내를 미워하는 남편이 아내가 자신을 미워한다고 인식한다.
  • ③ 합리화: 직장상사에게 야단을 맞은 사람이 상사에게 대들지 못하고 부하 직원에게 짜증을 낸다.
  • ④ 승화: 실연을 당한 남자가 여성의 심리에 대한 지적인 분석을 하며 자신의 고통을 회피한다.
  • ⑤ 반동형성: 대소변을 잘 가리던 아이가 동생이 태어난 이후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게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실존주의 상담의 인간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튜콘ㄴ2022. 9. 30. 00:55삭제
ㄴ.주관적, ㄹ. 실존,고독,자유,무의미
85. 인간중심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ㅁ
  • ④ ㄷ, ㄹ, ㅁ
  • ⑤ ㄱ, ㄴ, ㄷ, ㅁ

노농ㅇ2022. 9. 30. 00:56삭제
ㄷ. 자기실현경향성은 선천적, ㄹ. 무조건적으로 수용
86. 다음 사례에서 게슈탈트 이론의 접촉경계 혼란 현상은?
  • ① 반전
  • ② 투사
  • ③ 편향
  • ④ 융합
  • ⑤ 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다음 사례에서 합리정서행동상담(REBT)의 ABCDE 절차와 내용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A - “중간고사에서 평균 점수를 받았어요.”
  • ② B - “평균이라니! 저는 정말 바보 멍청이에요.”
  • ③ C - “학교 다니기 싫어요. 전 망했어요.”
  • ④ D - “중간고사에서 원하는 성적을 받지 못했다니 정말 속상하겠구나.”
  • ⑤ E - “한 번 시험을 망쳤다고 내가 바보라는 뜻은 아니죠. 이번 시험을 못 본 이유를 잘 살펴보고 다시 노력해 보겠어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벡(A. Beck)의 인지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ㄹ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게슈탈트 상담의 치료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내담자의 꿈에 대해 의미를 해석하고 지적 통찰에 이르도록 돕는다.
  • ② 자신의 진정한 감정을 회피하는 내담자에게 진실을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직면 기법을 사용한다.
  • ③ 빈의자 기법은 내사된 가치관을 의식화함으로써 부인하고 있을지 모르는 자신의 어떤 측면에 접촉하도록 도와준다.
  • ④ 거부하고 부인했던 자신의 성격의 측면들을 통합하고 수용하기 위해 내적 대화 기법을 사용한다.
  • ⑤ 인격 기능의 두 측면인 상전과 하인의 갈등과 대립을 다룸으로써 통합에 이르게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현실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선택권이 있다.
  • ② 인간은 즐거움, 자유, 실현, 소속, 힘의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
  • ③ 전행동은 행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 생리적 반응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④ 행동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이다.
  • ⑤ 계획은 간단하고, 실현가능하고, 즉각적이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교류분석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세 자아 상태 중 두 자아만 자극과 반응을 주고받는 것이 건강한 상태이다.
  • ② 교류분석을 통해 부적절한 교차적 교류나 이면적 교류를 중단하도록 촉진한다.
  • ③ 게임은 긍정적 스트로크를 주고받게 한다.
  • ④ 각본은 최근 개인이 경험한 사건에 따라 결정된다.
  • ⑤ 내담자의 삶의 입장을 자기긍정-타인부정의 입장으로 변화시킨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합리정서행동상담(REB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동물실험에서 얻은 결과를 인간에게 적용하였다.
  • ② 인간은 가상적인 최종목표를 추구하는 존재로 보았다.
  • ③ 인간은 선천적으로 합리적이면서도 비합리적이라고 보았다.
  • ④ 우울한 사람들이 부정적인 생각을 갖는 세 가지 주제, 인지삼제를 개념화하였다.
  • ⑤ 다양한 정신장애의 원인을 실존적 불안을 다루는 방식에서 찾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여성주의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다음은 어떤 상담접근의 목표인가?
  • ① 인간중심 상담
  • ② 개인심리학적 접근
  • ③ 게슈탈트 상담
  • ④ 인지치료
  • ⑤ 실존주의 상담

ㅐㅐ2022. 10. 1. 20:28삭제
실존 책임
95. 상담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여러 접근법에서 기법을 체계적으로 가져온 접근이다.
  • ② 각 내담자의 독특한 욕구에 맞추기 위한 접근이다.
  • ③ 통합적 입장을 취하는 상담자가 과거에 비해 증가하는 추세이다.
  • ④ 치료과정이 고도로 조직화된 접근이다.
  • ⑤ 이론적 통합은 토대가 되는 치료이론들과 그 이론들의 기법을 통합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상담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해석은 상담의 필수요소이다.
  • ② 직면은 상담의 어느 시기라도 할 수 있다.
  • ③ 요약은 내담자의 산만한 생각과 감정을 정리해볼 기회를 갖게 한다.
  • ④ 저항은 상담과정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⑤ 상담중 침묵에 대해서는 직접 다루지 않는 것이 좋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다문화 상담 역량을 갖춘 상담자의 자질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상담 과정 중 초기단계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ㅁ
  • ② ㄱ, ㄴ, ㄹ
  • ③ ㄴ, ㄷ, ㄹ
  • ④ ㄱ, ㄴ, ㄷ, ㅁ
  • ⑤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직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신념과 행동의 불일치를 깨닫게 해준다.
  • ② 자신의 현실을 되돌아보게 한다.
  • ③ 모순되는 행동을 직시하여 새로운 조망을 갖도록 돕는다.
  • ④ 내담자의 건설적인 변화를 위해 새로운 내ㆍ외적 행동의 발달을 촉진한다.
  • ⑤ 내담자의 행동들 간의 관계, 행동의 의미, 동기에 대해 설명해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상담이론과 기법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 ① 개인심리학 – 혐오기법
  • ② 인지치료 - 역기능적 신념 수정
  • ③ 정신분석 - 빈의자 기법
  • ④ 게슈탈트 상담 - 자유연상
  • ⑤ 해결중심 상담 - 자동적 사고 수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