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2016. 7. 10.) 시험일자 : 2016년 7월 10일

1과목 : 임의 구분
1. 컨테이너크레인과 관련된 용어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감속기 : 치차를 이용한 속도 변환기
  • ② 스팬 : 호이스트 기구의 수직 이동거리
  • ③ 스프레더 : 트롤리 횡행 장치
  • ④ 버퍼 : 그래브 등을 개폐시키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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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트랜스퍼크레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트랜스퍼크레인은 타이어식으로 디젤엔진에 의해서만 가동된다.
  • ② 트랜스퍼크레인은 ISO 20, 40, 45피트의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다.
  • ③ 한국산업표준에 의해 호이스트, 트롤리, 갠트리의 운전속도는 모든 장비가 동일하다.
  • ④ 레일 위에서 주행할 수 있도록 제작된 장비를 RTTC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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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엔진식 트랜스퍼크레인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블록간의 이동이 자유롭다.
  • ② 야드에서 컨테이너를 하역 및 적재한다.
  • ③ RTTC(Rubber Tired Transfer Crane)로 불린다.
  • ④ 야드와 크레인 스팬사이를 왕복하면서 컨테이너 운반 작업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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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컨테이너크레인에서 작업할 수 있는 컨테이너의 열(Row)과 크레인 아웃 리치(Out reach)가 가장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13열 - 30m
  • ② 16열 - 45m
  • ③ 22열 - 50m
  • ④ 25열 – 6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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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크레인에 사용되는 ISO 수신호 기준에서 보기의 동작이 의미하는 것은?
  • ① 천천히 아래로
  • ② 수평 거리를 지시하기
  • ③ 일정 속도로 올리기
  • ④ 긴급 중단(즉시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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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컨테이너크레인의 기계실에 설치되지 않는 장치는 무엇인가?
  • ① 호이스트 감속기
  • ② 레일 클램프
  • ③ 트롤리 와이어드럼
  • ④ 변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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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태풍 및 강풍시 크레인 수직방향 전도방지 장치는?
  • ① 타이 다운
  • ② 스토웨지 핀
  • ③ 앤티 스웨이
  • ④ 로프 텐셔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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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와이어로프에서 보통꼬임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취급이 용이하여 선박, 육상 등에 많이 사용한다.
  • ② 외부소선의 접촉 길이가 짧아 소선의 마모가 크다.
  • ③ 킹크(Kink)가 잘 발생하지 않는다.
  • ④ 로프 자체의 변형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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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컨테이너크레인이 BTC(Bridge type crane)나 언로더(Unloader)와 구별되는 장치는?
  • ① 스프레더
  • ② 버킷
  • ③ 훅
  • ④ 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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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컨테이너크레인의 안전장치 중 지상 안전장치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유도 전동기
  • ② 인버터
  • ③ 레일 클래프
  • ④ 마스터 컨트롤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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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크레인작업표준신호지침에 따른 신호방법 중 방향을 가리키는 손바닥 밑에 집게손가락을 위로해서 원을 그리며 호각을 “짧게, 길게” 취명하는 것은 무슨 신호인가?
  • ① 수평 이동
  • ② 천천히 이동
  • ③ 위로 올리기
  • ④ 아래로 내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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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하역장비에 사용되는 기어오일은 일반적으로 몇 시간 가동 후에 교체하여야 하는가?(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 ① 1000시간
  • ② 2000시간
  • ③ 3000시간
  • ④ 4000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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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붐 래치가 설치된 곳은?
  • ① 아펙스 빔
  • ② 트롤리 거더
  • ③ 헤드 블록
  • ④ 백 스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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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컨테이너 크레인의 하역작업이 가능한 풍속의 한계는?
  • ① 16m/sec
  • ② 22m/sec
  • ③ 49m/sec
  • ④ 55m/s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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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선박안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와이어로프의 안전계수는?
  • ① 5
  • ② 6
  • ③ 7
  • ④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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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인크리멘탈 엔코더 펄스 수가 100펄스와 1,000펄스의 차이점은?
  • ① 화소수가 차이가 난다.
  • ② 분해능이 차이가 난다.
  • ③ 엔코더의 크기가 차이가 난다.
  • ④ 아무 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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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컨테이너크레인 동작시 돌발 상황이 발생되었을 때 모든 제어회로를 차단시키는 장치는?
  • ① 비상정지장치
  • ② 권상방지장치
  • ③ 충돌방지장치
  • ④ 트롤리정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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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틸팅디바이스 장치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실린더의 위치는 아날로그 값으로 검출된다.
  • ② 4개의 실린더는 호이스트 와이어와 연결되어 있다.
  • ③ 유압 작동유 탱크에는 레벨센서와 온도센서가 설치된다.
  • ④ 유압모터는 실린더의 위치에 따라 정방향, 역방향으로 회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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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트렌딩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드라이브 외부의 상태를 확인한다.
  • ② 주행 운전상황을 그림으로 표시한다.
  • ③ 호이스트 운전상황을 그림으로 표시한다.
  • ④ 실시간의 속도 및 전류를 그래프로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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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횡행(트롤리) 와이어로프 드럼에 부착되어 있는 하드웨어 센서는?
  • ① 엔코더
  • ② 근접센서
  • ③ 레이저 센서
  • ④ 로터리 리미트 스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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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임의 구분
21. 서로 다른 종류의 물체를 문지르면 두 물체가 전기를 띠게 되는 이유는?
  • ① 전자들이 섞여 있기 때문에
  • ② 전자들이 정지되어 있기 때문에
  • ③ 전자들이 물체를 밀어내기 때문에
  • ④ 전자들이 물체 사이를 이동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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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스프레더의 유압펌프를 동작시키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컨트롤 온 상태일 경우
  • ② 폴트 감지가 없을 경우
  • ③ 컨트롤 오프 상태일 경우
  • ④ 스프레더가 연결되어 있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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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컨테이너크레인에서 붐 랫치 장치의 동작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자체중량으로 내려오고, 유압에 의하여 올라간다.
  • ② 유압으로 내려오고, 자체중량에 의하여 올라간다.
  • ③ 자체중량에 의하여 내려오고 올라간다.
  • ④ 유압에 의하여 내려오고 올라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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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터록(Inter lock) 회로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전자 접촉기의 원활한 동작
  • ② 스파크 발생 방지
  • ③ 원활한 전원의 공급
  • ④ 시스템 안전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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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컨테이터크레인이 옆에 있는 다른 컨테이너크레인으로 근접 이동을 감지하는 안전장치는?
  • ① 주행 충돌방지센서
  • ② 주행 좌·우측 정지센서
  • ③ 선박충돌 방지센서
  • ④ 케이블 완전 풀림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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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키르히호프의 제1법칙은 무엇과 관련된 법칙인가?
  • ① 전압
  • ② 전류
  • ③ 저항
  • ④ 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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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틸팅 디바이스에서 스프레더의 기울기를 제어하는 밸브는?
  • ① 압력제어밸브
  • ② 유량제어밸브
  • ③ 방향제어밸브
  • ④ 속도제어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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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직류 전동기의 주요 구성요소와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토크
  • ② 전기자
  • ③ 계자
  • ④ 정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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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컨테이너크레인 주동력 케이블 릴의 역할은?
  • ① 주행동작을 따라 움직이며 고압의 전원을 공급한다.
  • ② 주행동작을 따라 움직이며 저압의 전원을 공급한다.
  • ③ 횡행동작을 따라 움직이며 고압의 전원을 공급한다.
  • ④ 횡행동작을 따라 움직이며 저압의 전원을 공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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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선 및 기계 기구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로에 과전류 차단기를 설치해야 하는 개소로 틀린 것은?
  • ① 인입구
  • ② 분기점
  • ③ 간선의 전원측
  • ④ 접지공사의 접지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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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컨테이너선의 크기에서 5,000TEU의 의미를 잘못 표현한 것은?
  • ① 20피트 컨테이너 5,000개
  • ② 40피트 컨테이너 2,500개
  • ③ 20피트 컨테이너 2,000개, 40피트 컨테이너 1,500개
  • ④ 20피트 컨테이너 2,000개, 40피트 컨테이너 3,00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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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컨테이너터미널에서 본선 및 장치장의 작업흐름을 조정, 통제, 운영하는 업무를 총괄 수행하는 곳은?
  • ① 컨테이너화물조작장(CFS)
  • ② 컨트롤 센터
  • ③ 게이트
  • ④ 정비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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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컨테이너크레인의 마스터 컨트롤러 스위치의 조작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좌측 컨트롤러에서 앞으로 밀면 트롤리 전진, 뒤로 당기면 트롤리 후진이 된다.
  • ② 우측 컨트롤러에서 앞으로 밀면 호이스트 상승, 뒤로 당기면 호이스트 하강이 된다.
  • ③ 우측 컨트롤러는 선택에 의해 주행과 호이스트가 동작된다.
  • ④ 제어전원은 컨트롤러가 중립위치에 있을 때 투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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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인건비 절감
  • ② 터미널 생산성 향상
  • ③ 대고객 서비스 향상
  • ④ 초기 시설 투자비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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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컨테이너에 표시되어 있는 「22G1」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일반용도 컨테이너이다.
  • ② 폭이 8피트인 컨테이너이다.
  • ③ 길이가 20피트인 컨테이너이다.
  • ④ 높이가 9피트 6인치인 컨테이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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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선적(적화)을 위한 컨테이너를 목적지별 또는 선내의 적치계획에 따라 미리 정렬해 두는 곳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냉동블록
  • ② 부두안벽
  • ③ 보세장치장
  • ④ 마샬링 야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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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컨테이너 화물의 양화작업 전반에 대한 계획 입안자는?
  • ① 포맨
  • ② 언더매
  • ③ 플래너
  • ④ 컨트롤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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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라싱(고박)이 필요한 곳이 아닌 것은?
  • ① 컨테이너 선박의 상부 데크 적재물을 최종 고박
  • ② 컨테이너 선박의 셀가이드 안에 고박
  • ③ RO/RO 선박의 차량 적재시 고박
  • ④ 일반화물을 적재시 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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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육상의 크레이을 이용하여 컨테이너를 적·양화하는 작업방식은?
  • ① RO/RO 방식
  • ② LO/LO 방식
  • ③ 멤브레인 방식
  • ④ 스트래들 캐리어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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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컨테이너터미널 운송시스템에서 야드 바닥에 컨테이너를 다단으로 쌓아 보관, 장치하는 방식은?
  • ① 적재방식
  • ② 탑재방식
  • ③ 혼재방식
  • ④ 대기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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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임의 구분
41. 컨테이너크레인의 안전운전 규칙으로 틀린 것은?
  • ① 자격이 있는 운전자들만 운전해야 한다.
  • ② 장비 탑승 후 가장 먼저 좌우 5m 정도 주행한다.
  • ③ 훈련받으 운전자만 운전하고 안전하게 운전해야 한다.
  • ④ 승객을 절대 태우지 않아야 하고 안전하게 화물취급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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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컨테이너를 적재한 차량이 게이트를 통해 터미널에 들어갈 때 운전자에게 주어야 하는 지침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터미널 내에서의 컨테이너 상·하차 절차
  • ② 컨테이너 잠금장치를 해체하는 장소와 시간
  • ③ 컨테이너를 잠그고 시큐어링하는 장구의 종류와 개수
  • ④ 터미널을 나가기 위해 게이트로 되돌아올 때의 운행 차로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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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하역작업 중 인명사고가 발생한 경우, 부상자에 대한 위급상태를 알아보는 조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숨을 쉬는지 확인
  • ② 기도가 열려있는지 확인
  • ③ 심박 및 출혈 상태를 확인
  • ④ 안전장구의 착용 상태를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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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컨테이너터미널의 사고에 따른 손실로 틀린 것은?
  • ① 작업지연
  • ② 수리비용의 증가
  • ③ 보험비용의 감소
  • ④ 행정적인 업무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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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레일 클램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스프링의 힘에 의해 해제된다.
  • ② 유압장치와 스프링이 결합되어 있다.
  • ③ 실빔 중앙이나 보기의 중앙에 위치한다.
  • ④ 제동(작동) 완료 시까지 5~30초의 시간이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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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컨테이너크레인 운전자의 작업 중 유의사항 틀린 것은?
  • ① 하중을 사서으로 올리거나 끌지 않는다.
  • ② 풍속 16m/s 이상일 경우 작업을 중지한다.
  • ③ 스프레더를 규정된 높이 이상 권상 시켜서는 안 된다.
  • ④ 정격하중의 125%까지 성능검사에서 점검하기 때문에 125%를 기준으로 작업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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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선박 내 안전표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금지표시는 어떤 것을 하지 말라는 엄격한 지시를 나타낸다.
  • ② 경고표지는 어떤 일반적 위험의 형태를 나타낸다.
  • ③ 필수표지는 관리자와 동행 하에 출입 가능한 구역을 나타낸다.
  • ④ 안전조건은 걷거나 일하기에 안전한 곳, 비상출입구의 위치 등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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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위험물의 해상운송에 관한 국제통일규칙에 의한 위험물의 분류로 옳은 것은?
  • ① Class 1 – 폭발물(화약류)
  • ② Class 2 – 인화성 액체
  • ③ Class 3 – 인화성 고체
  • ④ Class 4 – 방스낭 물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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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컨테이너크레인 가동 전에 하는 일상점검이 아닌 것은?
  • ① 크레인 주변을 확인
  • ② 각종 스위치를 확인
  • ③ 각 부위의 윤활상태를 확인
  • ④ 갠트리 레일의 손상 여부를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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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컨테이너크레인의 보기(Bogle)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주행 구동부이다.
  • ② 크레인 주행장치이다.
  • ③ 감소기가 달려 있다.
  • ④ 엔진으로 휠을 구동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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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압장치에서 일일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 ① 필터의 오염여부 점검
  • ② 탱크의 오일량 점검
  • ③ 호스의 손상여부 점검
  • ④ 이음 부분의 누유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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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압유 관내에 공기가 혼입되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이 아닌 것은?
  • ① 공동현상
  • ② 기화현상
  • ③ 열화현상
  • ④ 숨 돌리기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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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유압유의 압력을 제어하는 밸브가 아닌 것은?
  • ① 릴리프 밸브
  • ② 체크 밸브
  • ③ 리듀싱 밸브
  • ④ 시퀀스 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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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유압장치에 주로 사용하는 펌프형식이 아닌 것은?
  • ① 베인 펌프
  • ② 플런저 펌프
  • ③ 분사 펌프
  • ④ 기어 펌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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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압유의 온도가 과열되었을 때 유압계통에 미치는 영향으로 틀린 것은?
  • ① 온도변화에 의해 유압기기가 열변형 되기 쉽다.
  • ② 오일의 점도 저하에 의해 누유 되기 쉽다.
  • ③ 유압펌프의 효율이 높아진다.
  • ④ 오일의 열화를 촉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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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유체 에너지를 이용하여 외부에 기계적인 일을 하는 유압기기는?
  • ① 유압 모터
  • ② 근접 스위치
  • ③ 유압 탱크
  • ④ 기동 전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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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축압기(어큐물레이터)의 기능과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충격 압력 흡수
  • ② 유압 에너지 축적
  • ③ 릴리프 밸브 제어
  • ④ 유압 펌프의 맥동 흡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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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유압장치 내부에 국부적으로 높은 압력이 발생하여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는 현상은?
  • ① 노이즈
  • ② 벤트포트
  • ③ 캐비테이션
  • ④ 오리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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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유압 실린더 등의 중력에 의한 자유낙하 방지를 위해 배압을 유지하는 압력제어 밸브는?
  • ① 감압 밸브
  • ② 시퀀스 밸브
  • ③ 언로더 밸브
  • ④ 카운터 밸런스 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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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유압장치에서 오일 여과기에 걸러지는 오염 물질의 발생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유압장치의 조립과정에서 먼지 및 이물질 혼입
  • ② 작동중인 기관의 내부 마칠에 의하여 생긴 금속가루 혼입
  • ③ 유압장치를 수리하기 위하여 해체하였을 때 외부로부터 이물질 혼입
  • ④ 유압유를 장기간 사용함에 있어 고온·고압 하에서 산화생성물이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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