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2015. 4. 4.) 시험일자 : 2015년 4월 4일

1과목 : 임의 구분
1. 크레이작업 표준신호 지침에 따르면 다음 그림은 작업자가 크레인 운전자게에 어떻게 운전하라는 수신호인가?
  • ① 물건걸기
  • ② 이상발생
  • ③ 수평이동
  • ④ 비상정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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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컨테이너 크레인을 형태별로 분류한 6가지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A형 구조
  • ② 수정 A형 구조
  • ③ 피더형식 구조
  • ④ 2중 중첩식 A형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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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운전실 내부 조작반에서 동시에 운전할 수 없는 동작은?
  • ① 횡행동작과 권상동작
  • ② 권하동작과 주행동작
  • ③ 주행동작과 횡행동작
  • ④ 횡행동작과 트림/리스트/스큐 동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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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박 위에 기울어지거나 비틀어져 놓여 있는 컨테이너를 똑바로 들어올리기 위해 컨테이너와 동일하게 스프레더를 기울이거나 비틀게 하는 장치는?
  • ① 케이블 릴
  • ② 레일 클램프
  • ③ 트위스트 록
  • ④ 틸팅 디바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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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RTGC의 운전 점검 중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호이스트 작동여부 점검
  • ② 트롤리 작동여부 점검
  • ③ 스톰 앵커 체결상태 점검
  • ④ 와이어 로프 소손 상태 및 시브 이탈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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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레일 클램프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휠 초크 형식
  • ② 휠 브레이크 형식
  • ③ 레일 클램핑 형식
  • ④ 레일 슬리브 실린더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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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유압제어밸브 중 일의 크기를 결정하는 밸브는?
  • ① 유량제어밸브
  • ② 방향제어밸브
  • ③ 압력제어밸브
  • ④ 체크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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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와이어 로프를 약화시키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부식
  • ② 외기(기후) 온도의 변화
  • ③ 마모
  • ④ 인장력에 의한 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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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야드 크레이에서 SWL 50LT 의미는?
  • ① 최소작업하중 50LT를 의미한다.
  • ② 연속작업하중 50LT를 의미한다.
  • ③ 최대작업하중 50LT를 의미한다.
  • ④ 안전작업하중 50LT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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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컨테이너 크레인의 외부구조물 도장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표면처리, 하도, 상도
  • ② 표면처리, 하도, 중도, 상도
  • ③ 하도, 중도, 상도
  • ④ 하도, 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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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스프레더의 각 코너쪽에 설치되어 있고 90도 회전을 하여 컨테이너의 코너 캐스팅 부분과 결합하여 컨테이너를 들어 올리는 역할을 하는 것은?
  • ① 플리퍼(Flipper)
  • ② 텔레스코픽(Telescopic)
  • ③ 트위시트 록/언록(Twist Lock/Unlock)
  • ④ 헤드블록(Head bl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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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와이어 로프의 교체기준은?
  • ① 호칭경의 1% 이하로 직경이 감소시
  • ② 호칭경의 3% 이하로 직경이 감소시
  • ③ 호칭경의 5% 이하로 직경이 감소시
  • ④ 호칭경의 7% 이하로 직경이 감소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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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컨테이너 크레인의 형태에 따른 분류 방식에 속하는 것은?
  • ① 롱 스팬 타입(Long span type)
  • ② 피더 타입(Feeder type)
  • ③ 파나막스 타입(Panamax type)
  • ④ 포스트 파나막스 타입(Post-Panamax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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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베어링 기호 6208 C2P6에서 C2가 뜻하는 것은?
  • ① 등급기호
  • ② 베어링 계열기호
  • ③ 안지름 기호
  • ④ 틈새 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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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술시방서 상에 운전실과 기계실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는 계단을 설치할 때 경사각도로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15도
  • ② 25도
  • ③ 45도
  • ④ 75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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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자기장 속에 있는 도선에 전류가 흐르면 도선은 전류와 자기장 방향에 수직방향으로 힘을 받는다.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흡인력
  • ② 전자력
  • ③ 회전력
  • ④ 저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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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컨테이너 크레인에서 틸팅 디바이스 장치의 홈포지션(Home position) 스위치를 동작시키면?
  • ① 기억된 량으로 스프레더가 틸팅된다.
  • ② 스프레더가 기억된 열(Row)에 위치한다.
  • ③ 트롤리가 주차위치(Parking position)에 위치한다.
  • ④ 기울어진 스프레더가 원래 위치로 복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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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동전동기의 구비조건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출력이 적을 것
  • ② 속도조정 및 역 회전 등에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할 것
  • ③ 용량에 비해 소형일 것
  • ④ 전원을 얻기 쉬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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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부하전류의 개폐 및 과부하, 단락 등의 사고일 경우 자동적으로 회로를 차단하는 기기는?
  • ① 배선용 차단기(Circuit breaker)
  • ② 전자 접촉기(Magnetic conactor)
  • ③ 전자 릴레이(Relay)
  • ④ 타이머(Ti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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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붐 호이스트 운전 실행 조건으로 틀린 것은?
  • ① 호이스트가 작동하지 않을 때
  • ② 주행이 작동하지 않을 때
  • ③ 트롤리가 작동하지 않을 때
  • ④ 붐 래치 핀이 풀려지있지 않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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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임의 구분
21. 컨테이너 크레인 트롤리 등에 사용되는 인크리멘탈 엔코더(Incremental encoder)에서 발생하는 파형은?
  • ① 사인파형
  • ② 코사인파형
  • ③ 맥류파형
  • ④ 펄스파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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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입, 출력부
  • ② 전원장치
  • ③ 연산부(CPU)
  • ④ 유도전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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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컨테이너 크레인의 케이블 릴(Cable reel) 동작이 되지 않는 이유와 관계없는 것은?
  • ① 전자접촉기 고장
  • ② 전자과부하계전기 동작
  • ③ 작동유압유 부족
  • ④ 전동기 과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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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컨테이너 크레인의 모니터링 시스템인 CMS(Crane monitering system)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스프레더의 트림, 리스트, 스큐에 대한 각도를 알 수 있다.
  • ② 컨테이너전용선의 입, 출항 시간을 알 수 있다.
  • ③ 컨테이너의 생산성을 확인 할 수 있다.
  • ④ 고장에 대한 통계와 실시간 고장을 파악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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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컨테이너 크레인의 트롤리(횡행)에 설정되어 있는 감속구간의 하드웨어 배치로 옳은 것은?
  • ① 감속 → 정지 → 비상정지
  • ② 비상정지 → 정지 → 감속
  • ③ 감속 → 비상정지 → 정지
  • ④ 정지 → 비상정지 → 감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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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기 스위치가 평상시 열려 있다가 외력이 가해지면 닫히는 접점은?
  • ① a 접점
  • ② b 접점
  • ③ c 접점
  • ④ d 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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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컨테이너의 중량과 편 하중을 측정하는 장치의 명칭은?
  • ① 로드셀 장치
  • ② 틸팅 디바이스
  • ③ 스프레더
  • ④ 케이블 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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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컨테이너 크레인 운전 중 안전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비정상 소리, 소음, 진동, 속도
  • ② 계기류 지시값 이상 및 경보
  • ③ 연기, 냄새, 불꽃
  • ④ 비상정지 스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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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PLC의 A/D 카드에 입력하는 아날로그신호의 직류 전류 값은 얼마 인가?
  • ① 2~10 mA
  • ② 2~15 mA
  • ③ 4~20 mA
  • ④ 5~40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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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저항이 5Ω인 도체에 50V의 전압을 가할 때 그 도체에 흐르는 전류는 몇 A 인가?
  • ① 5
  • ② 10
  • ③ 15
  • ④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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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아래 그림의 컨테이너 식별(ID) 코드에서 가 나타내는 것은?
  • ① 국가 표시
  • ② 소유자 표시
  • ③ 컨테이너 높이
  • ④ 체크 디지트(Check dig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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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수입컨테이너에 대해서는 스트래들 캐리어를 사용하고, 수출 컨테이너를 야드에 직접 선측까지 운반할 경우에는 트랜스퍼 크레인을 사용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식은?
  • ① 혼합중계방식(Combination system)
  • ② 트랜스퍼 크레인 방식(Transfer crane system)
  • ③ 리치 스태커 방식(Reach Stacker system)
  • ④ 프론트 엔드 탑픽 로더 방식(Front-end top-pick loader sy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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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컨테이너 선박의 적재용량 4400TEU의 의미는?
  • ① 10피트 컨테이너 기준으로 4400개 적재
  • ② 20피트 컨테이너 기준으로 4400개 적재
  • ③ 30피트 컨테이너 기준으로 4400개 적재
  • ④ 40피트 컨테이너 기준으로 4400개 적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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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컨테이너에 가해지는 응력이 아닌 것은?
  • ① 고정력 응력
  • ② 유동적 응력
  • ③ 가동적 응력
  • ④ 항해 중 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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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선박이 물에 떠 있을 때, 물에 잠기지 않는 선체의 높이, 즉 수면과 갑판 상면과의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용골
  • ② 건현
  • ③ 흘수
  • ④ 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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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컨테이너 터미널의 본선 작업계획 수립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장척화물 및 벌크화물은 장비교체의 문제로 인해 작업시간을 별도 계산하여 계획한다.
  • ② 중량화물이 아래쪽에 적재(Bottom Heavy)되도록 하여야 한다.
  • ③ 화물창(Hold)내에 20피트 전용 셀 가이드가 없을 때에는 Stacking Cone 제거작업 시가을 고려해야 한다.
  • ④ 안벽크레인과 본선의 충돌 시 하역생산성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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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컨테이너 양화계획 수립시 기본적인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수량 및 선내 위치에 이상이 없을 확인한다.
  • ② 컨테이너 크레인 대수는 작업시간 결정에서 고려하지 않는다.
  • ③ 각 베이의 홀드/데크별 양화순서를 투입예정 크레인 대수, 작업 평준화 등을 고려하여 양화순서를 정한다.
  • ④ 해당서류, 크레인 작업스케쥴, 베이플랜을 출력하여 작업한 내용을 서버에 최신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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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컨테이너 크레인의 운전실에 있는 마스터 컨트롤러 스위치(Master controller switch)의 조작을 잘못 설명한 것은?
  • ① 좌측 컨트롤러 스위치는 트롤리 조작을 한다.
  • ② 우측 컨트롤러 스위치는 호이스트와 갠트리를 조작한다.
  • ③ 좌·우측 컨트롤러 스위치를 가운데에 두면 해당 동작이 정지된다.
  • ④ 좌측 컨트롤러 스위치는 십자로 움직이며, 우측 컨트롤러 스위치는 일자로 움직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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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레버의 편향각도에 비례하여 속도조절을 할 수 있는 스위치의 명칭은?
  • ① 마스트 컨트롤러 스위치(Master controller switch)
  • ② 비상정지 스위치(Emergency stop switch)
  • ③ 누름버튼 스위치(Push button switch)
  • ④ 리미트 스위치(Limit swi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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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컨테이너 기기의 수도를 증명하는 서류로서 컨테이너를 터미널에 반입(또는 반출)할 때, 교환되는 서류는?
  • ① Dock Receipt
  • ② Shipping Receipt
  • ③ Delivery Order
  • ④ Equipment Interchange Rece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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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임의 구분
41. 휠 브레이크 유압의 문제로 펌프소음이 발생하였을 시 해결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오일 레벨의 확인
  • ② 입구 스트레이너의 청결 점검
  • ③ 유압유의 제작회사 점검
  • ④ 적격 유압유인지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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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실시해야 할 최소한의 비상훈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화재 : 장치장, 하역장비, 본선, 사무실, 위험물 등
  • ② 응급처치 상황 : 신속한 장비의 구입, 서류소각 등
  • ③ 화학물질 누출 : 호흡기구, 들것, 안경, 청소작업 등
  • ④ 탈출 훈련 : 사무실, 작업장, 장치장, 장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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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컨테이너 크레인에 대한 육안검사 항목이 아닌 것은?
  • ① 운전 중 전원차단 및 제어장치의 이상
  • ② 감속기 박스 및 유압장치의 누유 상태
  • ③ 헤드 블록 및 스프레더의 균열, 변형, 잘림 여부 등
  • ④ 운전실 조작반의 램프 점등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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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CFS에서의 화물취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위험화물을 취급할 때는 IMO 위험화물 코드에서 지시하는 요구사항을 따른다.
  • ② CS 근로자는 그들이 수행하는 작업에 알맞은 보호 장구를 착용하여야 한다.
  • ③ 램프(Ramp) 등 창고의 출입수단은 1/10 이상의 경사도가 있어서는 안 된다.
  • ④ 화물취급자는 자기체중의 1/10 이상 들어 올리면 원칙적으로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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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감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가 아닌 것은?
  • ① 전류
  • ② 전압
  • ③ 저항
  • ④ 주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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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IMO가 제정한 “위험물의 해상운송에 관한 국제통일규칙”은?
  • ① ISPS CODE
  • ② PSC CODE
  • ③ IMDG CODE
  • ④ CSC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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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게이트에서의 안전수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출입자에게 출입루트, 금지구역을 나타낸 터미널 안내도를 보여준다.
  • ② 앞 차량과는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한다.
  • ③ 게이트 내외부에 있는 차량 대기장소에서 컨테이너 잠금장치를 해제한다.
  • ④ 게이트 진입시 일단 멈추고 반출입 확인절차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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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커테이너 크레인 작업 중에 조치해야 할 사항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컨테이너 크레인의 주변 점검
  • ② 윤활 상태 점검
  • ③ 각종 스위치 확인
  • ④ 규정된 양정 이상 감아올리기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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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컨테이너 터미널 야드 내 안전 규칙 중 틀린 것은?
  • ① 타이어가 설치된 장비는 코너에서 정속운전을 한다.
  • ② 교통 규칙을 준수한다.
  • ③ 운저자 외 탑승을 금지한다.
  • ④ 날씨 상태를 주시하며 운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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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선박 출입수단인 현문 사다리의 기울기는?
  • ① 40도 이하
  • ② 50도 이하
  • ③ 60도 이하
  • ④ 70도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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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압 작동유를 교환하고자 할 때 선택조건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유명 정유회사의 제품
  • ② 가장 가격이 비싼 유압 작동유
  • ③ 제작사에서 해당 장비에 추천하는 유압 작동유
  • ④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유압 작동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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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압유의 유체에너지(압력, 속도)를 기계적인 일로 변환시키는 유압장치는?
  • ① 유압퍼프
  • ② 유압 액추에이터
  • ③ 어큐물레이터
  • ④ 유압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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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일반적인 오일탱크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 ① 스트레이너
  • ② 유압태핏
  • ③ 드레인 플러그
  • ④ 배플 플레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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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일반적으로 캠(cam)으로 조작되는 유압밸브로써 액추에이터의 속도를 서서히 감속시키는 밸브는?
  • ① 디셀러레이션 밸브
  • ② 카운터밸런스 밸브
  • ③ 방향제어 밸브
  • ④ 프레필 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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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압펌프의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유압회로 내의 압력을 측정하는 기구이다.
  • ② 어큐물레이터와 동일한 기능을 한다.
  • ③ 유압에너지를 동력으로 변환한다.
  • ④ 원동기의 기계적 에너지를 유압에너지로 변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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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유압장치에서 오일에 거품이 생기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오일탱크와 펌프사이에서 공기가 유입될 때
  • ② 오일이 부족하여 공기가 일부 흡입되었을 때
  • ③ 펌프 축 주위의 흡입측 실(seal)이 손상되었을 때
  • ④ 유압유의 점도지수가 클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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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유압장치에서 기어모터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내부 누설이 적어 효율이 높다.
  • ②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하다.
  • ③ 일반적으로 스퍼기어를 사용하나 헬리컬 기어도 사용된다.
  • ④ 유압유에 이물질이 혼입되어도 고장 발생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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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유압회로의 최고압력을 제어하는 밸브로서 회로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밸브는?
  • ① 감압 밸브(reducing valve)
  • ② 카운터 밸런스 밸브(counter balance valve)
  • ③ 릴리프 밸브(relief valve)
  • ④ 언로드 밸브(unload val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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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보기에서 유압회로에 사용되는 제어밸브가 모두 나열된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ㄴ, ㄷ, ㄹ
  • ④ ㄱ,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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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난연성 작동유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석유계 작동유
  • ② 유중수형 작동유
  • ③ 물-글리콜형 작동유
  • ④ 인산 에스텔형 작동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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