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기사(2019. 4. 27.) 시험일자 : 2019년 4월 27일

1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1. 색채와 공감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일반적으로 식욕을 돋우어 주는 색은 파랑, 보라 계열이다.
  • ② 재료 및 표면처리 등에 의해 색채와 촉감의 감성적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다.
  • ③ 색청은 어떤 소리를 듣게 되면 색이나 빛이 눈앞에 떠오르는 현상을 의미한다.
  • ④ 공감각은 하나의 자극으로 인해 서로 다른 감각이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색채심리와 그 사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보색 대비 - 초록색 상추위에 붉은 음식을 올리니 음식 색깔이 더 붉고 먹음직하게 보였다.
  • ② 면적 효과 - 좁은 거실 벽에 어두운 회색 페인트를 칠하고 어두운 나무색 가구들을 배치했더니 더 넓어 보였다.
  • ③ 중량감 - 크고 무거운 책에 밝고 연한색으로 표지를 적용했더니 가벼워 보였다.
  • ④ 경연감 - 가벼운 플라스틱 의자에 진한 청색을 칠했더니 견고하게 보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색채조사에 있어 설문지의 첫머리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는 것이 좋은가?
  • ① 성명, 주소, 직장
  • ② 조사의 취지
  • ③ 성별, 연령
  • ④ 개인의 소득이나 종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소비자 행동측면에서 살펴볼 때 국내기업이 라이센스비용을 지불하면서도 외국기업의 유명 브랜드를 들여오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유명하지 않은 상표보다는 유명한 상표에 자신의 충성도를 이전시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
  • ② 해외 브랜드는 소비자 마케팅이 수월하기 때문
  • ③ 국내 브랜드에는 라이센스의 다양한 종류가 없기 때문
  • ④ 외국 브랜드 이름에서 오는 이미지로 인해 소비자 행동이 이루어지기 때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색채 선호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채 선호도는 주로 SD법을 활용하여 조사한다.
  • ② 색채 선호도는 개인차가 있다.
  • ③ 색채 선호도 조사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는 크지 않다.
  • ④ 특정문화에서 선호되는 색채는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제품의 색채계획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도입기에는 시장저항이 강하고 소비자들이 시험적으로 사용하는 시기이므로 제품의 의미론적 해결을 위한 다양한 색채로 호기심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
  • ② 성장기에는 기술개발이 경쟁적으로 나타나는 시기이므로 기능주의적 성격이 드러나는 무채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③ 성숙기에는 기능주의에서 표현주의로 이동하는 시기이므로 세분화된 시장에 맞는 색채의 세분화와 다양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 ④ 쇠퇴기는 더 이상 기술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화려한 색채를 사용하여 주의를 환기하는 것이 좋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고채도 난색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동적임
  • ② 무거움
  • ③ 가까움
  • ④ 유목성이 높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색채의 기능적 역할과 활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물리적, 화학적 온도감을 조절한다.
  • ② 기분이나 감정 상태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 ③ 기능이나 목적을 알기 쉽게 한다.
  • ④ 비상구의 표시나 도로의 방향 표시 등 순서, 방향을 효과적으로 유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기업이 표적시장을 대상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활용하는 총체적인 마케팅 수단은?
  • ① 표적 마케팅
  • ② 시장 세분화
  • ③ 마케팅 믹스
  • ④ 제품 포지셔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색채와 후각의 관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가볍고 은은한 느낌의 향기를 경험하기 위한 제품에는 빨강이나 검정 포장을 사용한다.
  • ② 시시원한 향, 달콤한 향으로 구분되는 향의 감각은 특정 색채로 연상될 수 있다.
  • ③ 신선한 느낌의 향기는 주로 파랑, 청록, 초록계열에서 경험할 수 있다.
  • ④ 꽃향기(Floral)는 자주, 빨강, 보라색 계열에서 경험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색채마케팅 중 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소비자들은 특정 제품의 포지셔닝을 이해하면 구매를 망설이게 된다.
  • ② 경쟁적인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적절한 이점을 선정한다.
  • ③ 자사의 포지셔닝 콘셉트를 효과적으로 실행하여야 한다.
  • ④ 모든 잠재적인 경쟁적 이점을 확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색채의 심리적 의미 대응이 옳은 것은?
  • ① 난색 – 냉담
  • ② 한색 - 진정
  • ③ 난색 – 침착
  • ④ 한색 - 활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한 나라를 상징하는 국기는 그 나라의 풍초, 역사, 지리, 문화 등을 반영한다. 다음의 국기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태극기의 흰색은 단일민족의 순수함과 깨끗함, 파란색과 빨간색은 분단된 민족의 통일에 대한 염원을 의미한다.
  • ② 각 국의 국기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색중 검정색은 고난, 의지, 역사의 암흑시대 등을 의미한다.
  • ③ 독일,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프랑스 등은 3가지 색을 가로 또는 세로로 배열해 놓은 비콜로 배색을 국기에 사용된다.
  • ④ 각국의 국기가 상징하는 색 중 빨간색은 독립을 위한 조상의 피, 번영, 국부, 희망, 자유, 아름다움, 정열 등을 의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마케팅의 핵심 개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욕구
  • ② 시장
  • ③ 제품
  • ④ 지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중 주로 사용되는 색채 조사방법이 아닌 것은?
  • ① 개별 면접조사
  • ② 전화 조사
  • ③ 우편 조사
  • ④ 집락표본추출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소비자 구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구매는 일종의 의사결정 과정이다.
  • ② 구매의사결정 과정은 누구나 동일하다.
  • ③ 구매결정과정은 그 합리성 여부에 따라 합리적 과정과 비합리적 과정으로 나뉜다.
  • ④ 구매결정은 평가의 결과 최선책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반드시 구매와 연관되는 것은 아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색채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중이 특정 색채를 좋아하도록 유도하여 브랜드 또는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것
  • ② 색채의 이미지나 연상 작용을 브랜드와 결합하여 소비를 유도하는 것
  • ③ 생산단계에서 색채를 핵심 요소로 하여 제품을 개발하는 것
  • ④ 새로운 컬러를 제안하거나 유행색을 창조해나가는 총체적인 활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색채 정보수집 설문지 조사를 위한 조사자 사전교육에 관한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조사의 취지와 표본 선정 방법에 대한 이해
  • ② 조사자료 분석 연구에 대한 이해
  • ③ 면접과정의 지침
  • ④ 참가자의 응답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태도 유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소비자 행동의 기본원칙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소비자는 자주적이라 제품이나 서비스도 소비자의 욕구, 라이프 스타일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 받아들이거나 거부한다.
  • ②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동기나 사회적 영향요인 등은 예측할 수 없다.
  • ③ 소비자의 욕구에 맞추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계하면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④ 기업은 부적절한 방법으로 소비자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해서는 안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시장세분화의 기준이 틀린 것은?
  • ① 지리적 속성 - 지역, 인구밀도, 기후
  • ② 심지분석적 속성 - 상표 충성도, 구매동기
  • ③ 인구통계적 속성 - 성별, 연령, 국적
  • ④ 행동분석적 속성 - 사용량, 사용장소, 사용시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색채디자인
21. 빅터 파파넥이 규정지은 복합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방법
  • ② 형태
  • ③ 미학
  • ④ 용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그리스어인 rheo(흐르다)에서 나온 말로, 유사한 요소가 반복 배열되어 연속할 때 생겨나는 것으로서 음악, 무용, 영화 등의 예술에서도 중요한 원리가 되는 것은?
  • ① 균형
  • ② 리듬
  • ③ 강조
  • ④ 조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인터랙티브 아트(Interactive art)의 특성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정보를 한 방향에서가 아닌 상호작용으로 주고 받는 것
  • ② 컴퓨터가 만드는 가상세계 또는 그 기술을 지칭하는 것
  • ③ 문자, 그래픽, 사운드, 애니메이션과 비디오를 결합한 것
  • ④ 그래픽에 시간의 축을 더한 것으로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것과 같은 이미지를 제작하는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그림과 관련한 게슈탈트 이론은?
  • ① 근접성(proximity)
  • ② 유사성(similarity)
  • ③ 폐쇄성(enclosure)
  • ④ 연속성(continuit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보기에서 설명하는 디자인 사조는?
  • ① 다다이즘
  • ② 아르누보
  • ③ 포스트모더니즘
  • ④ 아르데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제품의 색채 계획 중 기획단계에서 해야 할 것이 아닌 것은?
  • ① 주조색, 보조색 결정
  • ② 시장과 소비자조사
  • ③ 색채 정보 분석
  • ④ 제품기획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 양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이전까지는 금기시한 다양한 사고와 소재를 사용하였다.
  • ② 문화적 다양성의 가치를 인정하였다.
  • ③ 화려한 색상과 장식을 볼 수 있다.
  • ④ 미술과 디자인의 구별을 확실히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환경오염문제와 관련하여 생태학적인 건강을 유지하며, 환경에 피해를 주지 않는 디자인을 뜻하는 것은?
  • ① 그린(Green) 디자인
  • ② 퍼블릭(Public) 디자인
  • ③ 유니버셜(Universal) 디자인
  • ④ 유비쿼터스(Ubiquitous) 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르 꼬르뷔제의 이론과 그의 사상에서 가장 중요시한 것은?
  • ① 미의 추구와 이론의 바탕을 치수에 관한 모듈(module)에 두었다.
  • ② 근대 기술의 긍정적인 면을 받아들이고, 개성적인 공예가 되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 ③ 새로운 건축술의 확립과 교육에 전념하여 근대적인 건축공간의 원리를 세웠다.
  • ④ 사진을 이용한 방법으로 새로운 조형의 표현 수단을 제시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시대와 패션 색채의 변천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1900년대는 밝고 선명한 색조의 오렌지, 노랑, 청록이 주조를 이루었다.
  • ② 1910년대는 흑색, 원색과 금속의 광택이 등장하였다.
  • ③ 1920년대는 연한 파스텔 색조가 유행했다.
  • ④ 1930년대 중반부터는 녹청색, 뷰 로즈, 커피색 등이 사용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화학실험실에서 사용하는 가스 종류에 따라 용기의 색을 다르게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색채원리는?
  • ① 색의 현시
  • ② 색의 상징
  • ③ 색의 혼합
  • ④ 색의 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1880년대 영국에서 일어난 미술공예운동의 대표인물은?
  • ① 발터 그로피우스
  • ② 헤르만 무지테우스
  • ③ 요하네스 이텐
  • ④ 윌리엄 모리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두 개체 간의 사용편이성에 초점을 맞춘 커뮤니케이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디자인 분야는?
  • ① 애드밴스(Advanced) 디자인
  • ② 오가닉(Organic) 디자인
  • ③ 인터페이스(Interface) 디자인
  • ④ 얼터너티브(Alternative) 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미용디자인과 색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미용디자인은 개인의 미적 요구를 맞족시키고, 보건 위생상 안전해야 하며 유행을 고려해야 한다.
  • ② 미용디자인의 범위는 일반적으로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네일케어, 스킨케어 등이다.
  • ③ 외적 표현수단으로서의 퍼스널 컬러(Personal Color)는 매우 중요한 미용디자인의 한 부분이다.
  • ④ 미용디자인의 소재는 인체 일부분으로 색채효과는 개인차 없이 항상 동일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디자인 사조와 관련된 작가 또는 작품과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아르누보 - 빅토르 오르타(Victor Horta)
  • ② 데스틸 - 적청(Red and Blue) 의자
  • ③ 큐비즘 -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 ④ 아르데코 - 구겐하임(Guggenheim) 박물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TV 광고 매체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소구력이 강하며 즉효성이 있으나 오락적으로 흐를 수 있다.
  • ② 화면과 시간상 충분한 설명이 가능하다.
  • ③ 반복효과가 크나 총체적 비용이 많이 든다.
  • ④ 메시지의 반복이나 집중공략이 가능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그림에서 큰 원에 둘러싸인 중심의 원과 작은 원에 둘러싸인 중심의 원이 동일한 크기이지만 다르게 보이는 이유는?
  • ① 길이의 착시
  • ② 형태의 착시
  • ③ 방향의 착시
  • ④ 크기의 착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다음의 두 가지가 대비의 개념을 갖지 않는 것은?
  • ① 직선 – 곡선
  • ② 청색 - 녹색
  • ③ 투명 – 불투명
  • ④ 두꺼움 - 얇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디자인에 있어 심미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디자인의 목적에 합당한 수단으로 디자인을 성취하였는가에 관한 기준이다.
  • ② 디자인이 사회적 차원에서 이루어질 때 디자인의 개념화와 제작과정 수준을 평가하는 기준이다.
  • ③ 디자인에 기대되는 물리적 기능을 잘 수행하는가를 평가하는 항목이다.
  • ④ 디자인에서 드러나는 스타일(양식), 유행, 민족성, 시대성, 개성 등이 복합적으로 반영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다음 중 색채계획에 사용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소비자 색채 설문조사
  • ② 시네틱스법
  • ③ 소비자 제품 이미지 조사
  • ④ 이미지 스케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색채관리
41. 무기안료의 색별 연결로 잘못 짝지어진 것은?
  • ① 백색 안료 : 산화아연, 산화티탄, 연백
  • ② 녹색 안료 : 벵갈라, 버밀리온
  • ③ 청색 안료 : 프러시안블루, 코발트청
  • ④ 황색 안료 : 황연, 황토, 카드뮴옐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다음 중 ICC 컬러 프로파일이 담고 있는 정보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다이나믹 레인지
  • ② 색역
  • ③ 색차
  • ④ 톤응답특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색채 측정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채계는 분광 방사율을 측정하는데 사용한다.
  • ② 분광 복사계는 장비 내부에 광원을 포함해야 한다.
  • ③ 분광기는 회절격자, 프리즘, 간섭 필터 등을 사용한다.
  • ④ 45˚ : 0˚방식을 사용하는 색채 측정기는 적분구를 사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색료가 선택되면 그 색료를 배합하여 조색할 수 있는 색채의 범위가 정해진다. 색영역은 이론적인 것으로부터 현실적인 단계로 내려올수록 점점 축소되는데, 다음 중 색영역을 축소시키는 것과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 ① 주어진 명도에서 가능한 색영역
  • ② 표면반사에 의한 어두운 색의 한계
  • ③ 경제성에 의한 한계
  • ④ 시간경과에 따른 탈색현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색채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채관리의 범위는 측정, 표준정량화, 기록, 전달, 보관 재현, 생산효율화를 목적으로 하는 전 과정이다.
  • ② 기록단계에서는 수치적 적용으로 색채가 감성이 아닌 양적측정이 되므로 다수의 측정으로 인한 정확성을 기해야 한다.
  • ③ 보관단계는 색채샘플 및 표준품을 보관하는 단계로 실제 제품의 색채를 유지하기 위한 단계이다.
  • ④ 생산단계는 색채를 수치가 아닌 실제 소재를 이용하여 기준색을 조밀하게 조색하는 단계로 색채의 오차측정 허용치 결정 등 다수의 과학적인 과정이 수반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인공주광 D50을 이용한 부스에서의 색 비교와 관련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인쇄물, 사진 등의 표면색을 비교하는 경우 사용한다.
  • ② 주광 D50과 상대분광분포에 근사하는 상용광원 D50을 사용한다.
  • ③ 상용광원 D50의 성능 평가 시 연색성 평가에는 주광 D65를 사용한다.
  • ④ 자외부의 복사에 의해 생기는 형광을 포함하지 않는 표면색을 비교하는 경우 상용광원 D50은 형광 조건 등식지수 MIuv의 성능수준을 충족시키지 않아도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광원색의 측정시 사용하는 주사형 분광복사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분광복사조도, 분광복사선속, 분광복사휘도 등과 같은 분광복사량의 측정을 위해 만들어진 측정기기이다.
  • ② 입력광학계, 주사형 단색화장치, 광검출기와 신호처리 및 디지털 기록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③ 회절격자를 사용하는 경우 고차회절에 의한 떠돌이광을 제거하기 위해 고차회절광을 차단할 수단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 ④ CCD 이미지 센서, CMOS 이미지 센서를 주요 광검출기로 사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것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CMM
  • ② QCF
  • ③ CCM
  • ④ LAB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다음 중 물체의 색을 가장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것은?
  • ① 물체의 시감 반사율
  • ② 물체의 분광 파장폭
  • ③ 물체의 분광 반사율
  • ④ 물체의 시감 반사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기준색의 CIELAB 좌표가 (58,30,0)이고, 샘플색의 좌표는 (50,20,-10)이다. 샘플색은 기준색에 비하여 어떠한가?
  • ① 기준색보다 약간 밝다.
  • ② 기준색보다 붉은기를 더 띤다.
  • ③ 기준색보다 노란기를 더 띤다.
  • ④ 기준색보다 청록기를 더 띤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채널당 10 비트 RGB 모니터의 경우 구현할 수 있는 최대색은?
  • ① 256×256×256
  • ② 128×128×128
  • ③ 1024×1024×1024
  • ④ 512×512×51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CCM의 기본원리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색소의 단위 농도 당 반사율의 변화를 연결 짓는 과정에서 Kubelks-Munk 이론을 적용한다.
  • ② 색소가 소재에 비하여 미미한 산란 특성을 갖는 경우(예: 섬유나 종이)에는 두 개의 Kubelks-Munk 이론을 사용한다.
  • ③ CCM을 위해서는 각 안료나 염료의 대표적 농도에 대하여 단 한 번의 분광반사율을 측정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 ④ Kubelka-Munk 이론은 금속과 진주빛 색료 또는 입사광의 편광도를 변화시키는 색소 층에도 폭 넓게 적용이 가능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di : 8˚ 방식의 분광 광도계 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광원
  • ② 분광기
  • ③ 적분구
  • ④ 컬러필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RGB 이미지를 출력하기 위해 컬러 잉크젯 프린터의 RGB 프로파일을 사용할 때 다음 중 가장 올바른 설명은?
  • ① RGB 이미지는 출력 시 CMYK로 변화 되어야 한다.
  • ② RGB 이미지는 정확한 색공간 프로파일이 내장되어야 한다.
  • ③ 포토샵 등의 애플리케이션과 프린터 드라이버에서 각각 프린터 프로파일이 적용되어야 한다.
  • ④ 포토샵에서 '프로파일 할당(assign profile)' 기능으로 프린터 프로파일을 적용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CII(Color Inconsistency Index)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광원의 변화에 따라 각 색채가 지닌 색차의 정도가 다르다.
  • ② CII가 높을수록 안정성이 없어서 선호도가 낮다.
  • ③ 광원에 따른 색채의 불일치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이다.
  • ④ CII에서는 백색의 색차가 가장 크게 느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도료에 사용되는 무기안료가 아닌 것은?
  • ① Titanium dioxide
  • ② Phthalocyanine Blue
  • ③ Iron Oxide Yellow
  • ④ Iron Oxide Re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색채를 측정할 때 시료를 취급하는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시료의 표면구조를 균일하게 하기 위하여 판판하게 문지르고 측정한다.
  • ② 시료의 색소가 완전히 건조하여 안정화 된 후에 착색면을 측정한다.
  • ③ 섬유물의 경우 빛이 투과하지 않도록 충분한 두께로 겹쳐서 측정한다.
  • ④ 페인트의 색채를 측정하는 경우 색을 띤 물체의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KS A 0065:2015 표준에 정의된 표면색의 시감 비교를 위한 상용광원 D65 혹은 D50이 충족해야할 성능으로 틀린 것은?
  • ① 가시 조건 등색지수 1.0 이내
  • ② 형광 조건 등색지수 1.5 이내
  • ③ 평균 연색 평가수 95 이상
  • ④ 특수 연색 평가수 85 이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색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료는 염료와 안료로 구분된다.
  • ② 염료는 일반적으로 물에 용해된다.
  • ③ 유기안료는 무기안료보다 착색력, 내광성, 내열성이 우수하다.
  • ④ 백색안료에는 산화아연, 산화티탄, 연백 등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다음 중 형광을 포함한 분광반사율을 측정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형광 증백법
  • ② 필터 감소법
  • ③ 이중 모드법
  • ④ 이중 모노크로메이터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색채지각론
61. 감법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광의 혼합으로서, 혼색할수록 점점 밝아진다.
  • ② 안료의 혼합으로서, 혼색할수록 명도는 낮아지나 채도는 유지된다.
  • ③ 무대의 조명에 이 감법혼색의 원리가 적용되고 있다.
  • ④ 페인트의 색을 섞을수록 탁해지는 것은 이 원리 때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밝은 곳에서는 장파장의 감도가 좋다고 어두운 곳으로 바뀌었을 때 단파장의 색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현상은?
  • ① 베졸드 현상
  • ② 푸르킨예 현상
  • ③ 색음현상
  • ④ 순응현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의사들이 수술실에서 청록색의 가운을 입는 것과 관련한 현상은?
  • ① 음의 잔상
  • ② 양의 잔상
  • ③ 동화 현상
  • ④ 푸르킨예 현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다음 중 색음현상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주위색의 보색이 중심에 있는 색에 겹쳐져 보이는 현상으로 괴테 현상이라고도 한다.
  • ② 작은 면적의 회색이 고채도의 색으로 둘러싸일 때 회색은 유채색의 보색을 띠는 현상으로 이는 색의 대비로 설명된다.
  • ③ 양초의 빨간 빛에 의해 생기는 그림자가 보색인 청록으로 보이는 현상이다.
  • ④ 같은 명소시라도 빛의 강조가 변화하면 색광의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다음은 면적대비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이다. ( )에 들어갈 단어가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A : 크게, B : 작게, C : 크게, D : 작게
  • ② A : 작게, B : 크게, C : 작게, D : 크게
  • ③ A : 작게, B : 크게, C : 크게, D : 작게
  • ④ A : 크게, B : 작게, C : 작게, D : 크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가법혼색의 일반적 원리가 적용된 사례가 아닌 것은?
  • ① 모니터
  • ② 무대조명
  • ③ LED TV
  • ④ 색필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보색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모든 2차색은 그 색에 포함되지 않은 원색과 보색관계이다.
  • ② 감산혼합의 보색은 색상환에서 반대편에 있는 색이다.
  • ③ 인쇄용 원고의 원색분해의 경우 보색필터를 써서 분해필름을 만든다.
  • ④ 심리보색은 회전혼합에서 무채색이 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명소시와 암소시 각각의 최대 시감도는?
  • ① 명소시 355nm, 암소시 307nm
  • ② 명소시 455nm, 암소시 407nm
  • ③ 명소시 555nm, 암소시 507nm
  • ④ 명소시 655nm, 암소시 607n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다음 중 가장 눈에 확실하게 보이는 찻잔은?
  • ① 하얀 접시 위의 노란 찻잔
  • ② 검은 접시 위의 노란 찻잔
  • ③ 하얀 접시 위의 녹색 찻잔
  • ④ 검은 접시 위의 파란 찻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여러 가지 색들로 직조된 직물을 멀리서 보면 색들이 혼합되어 하나의 색채로 보이는 혼색방법은?
  • ① 병치혼색
  • ② 가산혼색
  • ③ 감산혼색
  • ④ 보색혼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색의 면적효과(area effect)와 관련이 가장 먼 것은?
  • ① 전시야
  • ② 매스효과
  • ③ 소면적 제3색각이상
  • ④ 동화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터널의 중심부보다 출입구 부근에 조명이 많이 설치되어 있는 것과 관련된 것은?
  • ① 명순응
  • ② 암순응
  • ③ 동화현상
  • ④ 베졸드 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적벽돌 색으로 건물을 지을 경우 벽돌 사이의 줄눈 색상에 의해 색의 변화를 다르게 느낄 수 있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은?
  • ① 연변대비 효과
  • ② 한난대비 효과
  • ③ 베졸드 효과
  • ④ 잔상 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S2060-G10Y와 S2060-B50G의 색물감을 사용하여 그린 점묘화를 일정 거리를 두고 보면 혼색된 것처럼 중간색이 보인다. 이 때 지각 되는 색에 가장 가까운 것은?
  • ① S2060-G30Y
  • ② S2060-B30G
  • ③ S2060-G80Y
  • ④ S2060-B80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색의 잔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앞서 주어진 자극의 색이나 밝기, 공간적 배치에 의해 자극을 제거한 후에도 시각적인 상이 보이는 현상이다.
  • ② 양성 잔상은 원래의 자극과 색이나 밝기가 같은 잔상을 말한다.
  • ③ 잔상은 원래 자극의 세기, 관찰시간, 크기에 의존하는데 음성 잔상보다 양성 잔상을 흔하게 경험하게 된다.
  • ④ 보색 잔상은 색이 선명하지 않고 질감도 달라 하늘색과 같은 면색처럼 지각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모니터의 디스플레이에서 채도가 가장 높은 노랜색을 확대하여 보았을 때 나타나는 색은?
  • ① 빨강, 파랑
  • ② 노랑, 흰색
  • ③ 빨강, 초록
  • ④ 노랑, 검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다음 중 색의 혼합 방법이 다른 하나는?
  • ① 노랑, 시안, 마젠타와 검정의 망점들로 인쇄를 하였다.
  • ② 노랑과 시안의 필터를 겹친 다음 빛을 투과시켜 녹색이 나타나게 하였다.
  • ③ 경사에 파랑, 위사에 검정으로 직조하여 어두운 파란색 직물을 만들었다.
  • ④ 물감을 캔버스에 나란히 찍어가면 배열하여 보다 생생한 색이 나타나게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색채지각과 감정효과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선명한 빨강은 선명한 파랑에 비해 진출해 보인다.
  • ② 선명한 빨강은 연한 파랑에 비해 흥분감을 유도한다.
  • ③ 선명한 빨강은 선명한 파랑에 비해 따뜻한 느낌을 준다.
  • ④ 선명한 빨강은 연한 빨강에 비해 부드러워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빛의 스펙트럼 분포는 다르지만 지각적으로는 동일한 색으로 보이는 자극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이성체
  • ② 단성체
  • ③ 보색
  • ④ 대립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빛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뉴턴은 빛의 간섭 현상을 이용하여 백색광을 분해하였다.
  • ② 분광되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색의 띠를 스펙트럼이라고 한다.
  • ③ 색광 중 가장 밝게 느껴지는 파장의 영역은 400~450nm 이다.
  • ④ 전자기파 중에서 사람의 눈에 보이는 파장의 범위는 780~980nm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과목 : 색채체계론
81. 한국전통색명 중 색상계열이 다른 하나는?
  • ① 감색(紺色)
  • ② 벽색(碧色)
  • ③ 숙람색(熟藍色)
  • ④ 장단(長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DIN 색채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독일 공업규격으로 Deutches Institute fur Normung의 약자이다.
  • ② 색상 T, 포화도 S, 어두움 정도 D의 3가지 속성으로 표시한다.
  • ③ 색상환은 20 색을 기본으로 한다.
  • ④ 어두움 정도는 0 ~ 10 범위로 표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먼셀 색입체의 단면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기본 5색상은 10R, 10Y, 10G, 10P로 각 색상의 표준색상이다.
  • ② 등명도로 구성되어 있다.
  • ③ 모든 색의 순색은 채도가 10이다.
  • ④ 색입체를 수직으로 절단한 배열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다음의 ( )에 적합한 내용을 순서대로 쓴 것은?
  • ① A : 원뿔형, B : 등색상면
  • ② A : 원뿔형, B : 등명도면
  • ③ A : 복원추체, B : 등색상면
  • ④ A : 복원추체, B : 등명도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B, W, C 3요소로 구성된 등색상 삼각형에 의해 구성된다.
  • ② 회전 혼색 원판에 의한 혼색의 색을 표현한 것이다.
  • ③ 오스트발트 색상환은 시각적으로 고른 간격이 유지되는 장점이 있다.
  • ④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먼셀 색체계에 비하여 직관적이지 못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전통색에 대한 설명이 가장 옳은 것은?
  • ① 어떤 민족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색이다.
  • ② 특정지역에서 특정시기에 두드러지게 나타내는 색이다.
  • ③ 색의 기능을 매우 중요한 속성으로 하는 색이다.
  • ④ 사회의 특정 계층에서 지배적으로 사용하는 색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먼셀 색체계의 속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명도는 이상적인 흑색을 0, 이상적인 백색을 10으로 하여 구성하였다.
  • ② 채도는 무채색을 0으로 하여 색상의 가장 순수한 채도값이 최대가 된다.
  • ③ 표기방법은 색상, 명도/채도의 순이다.
  • ④ 빨강, 노랑, 파랑, 녹색의 4가지 색상을 기본색으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표시인 1ca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빨간색계열의 어두운 색이다.
  • ② 밝은 명도의 노란색이다.
  • ③ 백색량이 적은 어두운 회색이다.
  • ④ 순색에 가장 가까운 색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CIE LAB 시스템의 색도좌표계에서 다음과 같이 읽은 색은 어떤 색에 가장 가까운가?
  • ① 노랑
  • ② 파랑
  • ③ 녹색
  • ④ 빨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문.스펜서 색채조화론의 M=O/C 고식에서 M이 의미하는 것은?
  • ① 질서
  • ② 명도
  • ③ 복잡성
  • ④ 미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다음의 속성에 해당하는 NCS 색체계의 색상표기로 옳은 것은?
  • ① 7020 Y40G
  • ② 1020 Y60G
  • ③ 2070 G40Y
  • ④ 2010 G60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ISCC-NIST 색명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 ① 7ISCC-NIST 색명법은 한국산업표준(KS) 색이름의 토대가 되고 있다.
  • ② 톤의 수식어 중 light, dark, medium은 유채색과 무채색을 수식할 수 있다.
  • ③ 동일 색상면에서 moderate를 중심으로 명도가 높은 것은 light, very light로 명도가 낮은 것은 dark, very dark로 나누어 표기한다.
  • ④ 명도와 채도가 함께 높은 부분은 brilliant, 명도가 낮고 채도가 높은 부분은 deep으로 표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먼셀의 20색상환에서 주황의 표기로 가장 가까운 것은?
  • ① 5YR 3/6
  • ② 2.5YR 6/14
  • ③ 10YR 5/10
  • ④ 5YR 8/8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CIE 색도도에서 나타내고 있는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실존하는 모든 색을 나타낸다.
  • ② 백색광은 색도도의 중앙에 위치한다.
  • ③ 색도도 안에 있는 한 점은 순색을 나타낸다.
  • ④ 색도도 내의 임의의 세 점을 잇는 3각형 속에는 3점에 있는 색을 혼합하여 생기는 모든 색이 들어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색채표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반드시 3속성으로 표기한다.
  • ② 색채의 속성을 정량적으로 표기한 것이다.
  • ③ 인간의 감성과 관련되므로 주관적일 수 있다.
  • ④ 집단 고유의 표기나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밝은 주황의 CIE L*a*b* 좌표(L*, a*, b*)값에 가장 가까운 것은?
  • ① (30, -40, 70)
  • ② (80, -40, 70)
  • ③ (80, 40, 70)
  • ④ (30, 40, 7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혼색계(Color Mixing System)의 대표적인 색체계는?
  • ① NCS
  • ② DIN
  • ③ CIE 표준
  • ④ 먼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조화란 변화와 감성이라고 하였다.
  • ② 등백계열에 속한 색들은 실제 순색의 양은 다르나 시각적으로 순도가 같아 보이는 색들이다.
  • ③ 두 가지 이상 색 사이가 질서적인 관계일 때, 이 색채들은 조화색이라 한다.
  • ④ 마름모꼴 조화는 인접 색상면에서만 성립되며, 등차색환 조화와 사횡단 조화가 나타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NCS 색체계 기본색의 표기가 틀린 것은?
  • ① Black → B
  • ② White → W
  • ③ Yellow → Y
  • ④ Green → 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색채의 기하학적 대비와 규칙적인 색상의 배열, 특히 계절감을 색상의 대비를 통하여 표현한 것이 특징인 색채 조화론은?
  • ① 비렌의 색채조화론
  • ②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
  • ③ 저드의 색채조화론
  • ④ 이텐의 색채조화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