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기사(2018. 4. 28.) 시험일자 : 2018년 4월 28일

1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1. 색채의 공감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의 농담과 색조에서 색의 촉감을 느낄 수 있다.
  • ② 소리의 높고 낮음은 색의 명도, 채도에 의해 잘 표현된다.
  • ③ 좋은 냄새의 색들은 light tone의 고명도 색상에서 느껴진다.
  • ④ 쓴맛은 순색과 관계가 있고, 채도가 낮은 색에서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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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비자가 구매 후 자신의 선택에 대하여 불안감 느끼는 것은?
  • ① 상표 충성도
  • ② 인지 부조화
  • ③ 내적 탐색
  • ④ 외적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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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외부지향적 소비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 ① 기능성
  • ② 경제성
  • ③ 소속감
  • ④ 심미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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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시장세분화의 조건으로 옳은 것은?
  • ① 유통가능성, 접근가능성, 실질성, 실행가능성
  • ② 유통가능성, 안정성, 실질성, 실행가능성
  • ③ 색채선호성, 계절기후성, 실질성, 실행가능성
  • ④ 측정가능성, 접근가능성, 실질성, 실행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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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용된 색에 따라 우울해 보이거나 따뜻해 보이거나 고가로 보이는 등의 심리적 효과는?
  • ① 색의 간섭
  • ② 색의 조화
  • ③ 색의 연상
  • ④ 색의 유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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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눈의 긴장과 피로를 줄여주고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켜 주는데 적합한 색은?
  • ① 산호색
  • ② 감청색
  • ③ 밝은 톤의 노랑
  • ④ 부드러운 톤의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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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지역색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자연환경
  • ② 토양
  • ③ 건물색
  • ④ 유행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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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채기호 조사분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소비자의 색채 감성을 파악하는 것.
  • ② 상품의 이미지에 의한 구매 경향을 조사하는 것
  • ③ 가격에 의한 제품의 구매 특성을 조사하는 것
  • ④ 성별, 연령별, 지역별 색채 기호 유형을 조사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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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채선호와 관련된 일반적인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남성들은 파랑과 같은 특정한 색에 편중된 색채선호를 보이고, 여성들은 비교적 다양한 색채선호를 갖는다.
  • ② 어린 아이들은 빨강과 노랑 등 난색계열을 선호한다.
  • ③ 여러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선호하는 색은 파랑이다.
  • ④ 대부분 아프리카 문화권의 선호색 원리는 서양식의 색채 선호 원리와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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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소비자의 컬러 소비 형태를 조사하고자 한다. 시장세분화를 위한 생활유형연구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할 때 적합한 방법은?
  • ① AIO법
  • ② SWOP법
  • ③ VALS법
  • ④ AIDMA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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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채정보 분석방법 중 의미의 요인분석에 주요 요인이 아닌것은?
  • ① 평가차원(Evaluation)
  • ② 역능차원(Potency)
  • ③ 활동차원(Activity)
  • ④ 지각차원(Perce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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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채 이미지의 수량적 척도화를 위하여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조사 방법은?
  • ① 의미분화법(SD법)
  • ② 브레인스토밍법
  • ③ 가치진단법
  • ④ 매트릭스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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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시장 세분화 기준의 분류가 잘못된 것은?
  • ① 지리적변수 - 지역, 인구밀도
  • ② 심리적 변수 - 생활환경, 종교
  • ③ 인구학적 변수 - 소득, 직업
  • ④ 행동분석적 변수 - 사용경험, 브랜드 충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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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제품 포지셔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제품마다 소비자들에게 인지되는 속성의 위치가 존재한다.
  • ② 특정 제품의 확고한 위치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을 돕는다.
  • ③ 경쟁 환경의 변화에도 항상 고정된 위치를 유지해야 한다.
  • ④ 세분화된 시장의 요구에 따른 차별적인 위치설정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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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색채와 음악을 연결한 공감각의 이용하여 브로드웨이 부기우기(Broadway Boogie Woogie) 라는 작품을 제작한 작가는?
  • ① 요하네스 이텐(Johaness Itten)
  • ② 몬드리안(Mondrian)
  • ③ 카스텔(Castel)
  • ④ 모리스 데리베레(Maurice Derib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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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파랑의 문화적 의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민주주의를 상징한다.
  • ② 현대 남성복을 대표하는 색이다.
  • ③ 중세시대 권력의 색채이다.
  • ④ 비(非)노동을 상장하는 색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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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마케팅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고객만족과 경쟁력 강화
  • ② 기업과 제품을 인식하여 호감도 증가
  • ③ 소비자의 시각을 자극하여 수요를 창출
  • ④ 소비자의 1차적인 욕구충족을 통한 기업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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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에서 설명하는 표본추출방법은?
  • ① 랜덤 샘플링(random sampling)
  • ② 층화 샘플링(stratified sampling)
  • ③ 군집 샘플링(cluster sampling)
  • ④ 2단계 샘플링(two-stage samp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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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마케팅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마케팅이란 자기 회사 제품의 실태를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 ② 산업 제품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까지 전달되는 모든 과정과 관련된다.
  • ③ 시대에 따른 유행이나 스타일과는 관계가 없다.
  • ④ 산업 제품을 대량생산 하는 것을 마케팅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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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상과 추상적 연상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 ① 빨강 - 강렬, 위험
  • ② 주황 - 따뜻함, 쾌활
  • ③ 초록 - 희망, 안전
  • ④ 보라 - 진정, 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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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색채 디자인에 있어서 주조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전체의 30% 미만을 차지하는 색이다.
  • ② 인테리어, 패션, 산업디자인 등의 주조색은 고채도여야 한다.
  • ③ 주조색을 선정할 때는 재료, 대상, 목적 등을 고려하여야한다.
  • ④ 주조색은 보조색보다 나중에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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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 )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단어는?
  • ① 데생(Dessin)
  • ② 디세뇨(Disegno)
  • ③ 플래이닝(Planning)
  • ④ 데시나레(Design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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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절대주의(Suprematism)의 대표적인 러시아 예술가는?
  • ① 칸딘스키(W. Kandinsky)
  • ② 마티스(Henri Matisse)
  • ③ 몬드리안(P. Mondrian)
  • ④ 말레비치(K. Malev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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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광고가 집행되는 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상황분석 → 광고기본전략 → 크리에이티브 전략 → 매체전략 → 평가
  • ② 상황분석 → 광고기본전략 → 매체전략 → 크리에이티브 전략 → 평가
  • ③ 상황분석 → 매체전략 → 광고기본전략 → 크리에이티브 전략 → 평가
  • ④ 크리에이티브 전략 → 매체전략 → 상황 분석 → 광고기본전략 →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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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색은 상품 판매 전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활용되는 색채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기억성 증가
  • ② 시인성 향상
  • ③ 연색성 증가
  • ④ 가독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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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질을 추구하면서도 동시에 대량생산에 대한 양을 긍정하여 근대디자인이 탄생하는 계기가가 된 것은?
  • ① 미술공예운동
  • ② 독일공작연맹
  • ③ 런던 만국박람회
  • ④ 시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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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자인 사조들이 대표적으로 사용하였던 색채의 경향이 틀린것은?
  • ① 옵아트는 색의 원근감, 진출감을 흑과 백 또는 단일 색조를 강조하여 사용한다.
  • ② 미래주의는 기하학적 패턴과 잘 조화되어 단순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준다.
  • ③ 다다이즘은 화려한 면과 어두운 면을 동시에 갖고 있으면서, 극단적인 원색대비를 사용하기도 한다.
  • ④ 데스틸은 기본 도형적 요소와 삼원색을 활용하여 평면적 표현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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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자인 매체에 따른 색채 전략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픽토그램 - 단순하고 명료하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 ② 실내디자인 - 각 요소의 형태, 재질과 균형을 맞추어 질서 있게 연출하여야 한다.
  • ③ 슈퍼 그래픽 - 제품의 이미지 및 전체 분위기를 잘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 ④ B.I - 브랜드의 특성을 알려주고 차별적 효과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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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자인의 조형적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 ① 형태
  • ② 색
  • ③ 질감
  • ④ 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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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색채조절의 사항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비렌, 체스킨
  • ② 미적효과, 감각적 배색
  • ③ 색채관리, 색채조화
  • ④ 안전 확보, 생산효율 등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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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수공의 장점을 살리되, 예술작품처럼 한 점만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양산(量産)이 가능하도로 설계, 제작하는 생활조형 디자인의 총을 의미하는 것은?
  • ① 크라프트 디자인(Craft Design)
  • ② 오가닉 디자인(Organic Design)
  • ③ 어드밴스 디자인(Advanced Design)
  • ④ 미니멀 디자인(Minimal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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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디자인의 조형예술 측면의 역사적 발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구석기 시대에는 주로 디자인의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강조하였다.
  • ② 인도에서는 실용성있는 거대한 토목사업로 건축예술을 승화시켰다.
  • ③ 르네상스운동은 갑골문자, 불교의 융성과 함께 문화를 발전시켰다.
  • ④ 유럽 중세문화에서는 종교적 감성을 표현한 건축양식이 발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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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사물을 지각할 때 불완전한 형태나 벌어진 도형들의 집단을 완전한 형태들의 집단으로 지각하려는 경향이 있는 시지각의 원리는?
  • ① 폐쇄성
  • ② 근접성
  • ③ 지속성
  • ④ 연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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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중 디자인의 기본조건이 아닌 것은?
  • ① 합목적성
  • ② 심미성
  • ③ 복합성
  • ④ 경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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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시각 디자인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시각 디자인의 역할은 의미전달보다는 감성적 만족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② 시각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색채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디자인 요소이다.
  • ③ 시각 디자인은 일차적으로 시각적 흥미를 불러 일으킬 필요가 있다.
  • ④ 시각 디자인의 매체는 인쇄매체에서 점차 영상매체로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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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환경 디자인의 분류와 그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도시계획 - 국토계획 뿐 아니라 농어촌계획 지역계획까지도 포함한다.
  • ② 조경 디자인 - 건축물의 표면에 그래픽적 의미를 부여하여 도시환경을 개선한다.
  • ③ 건축 디자인 - 주생활 환경을 인간이 조형적으로 종합 구성한 유기체적 조직체이다.
  • ④ 실내 디자인 - 건축물의 내부를 그 쓰임에 따라 아름답게 꾸미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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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자인의 목적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디자인은 실용적이고 미적인 조형의 형태를 개발하는 것이다.
  • ② 디자인은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하여 즉흥적이고 무의식적인 조형의 방법을 개발하고 무의식적인 조형의 방법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 ③ 디자인은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며, 아름다운 생활환경을 창조는 조형행위이다.
  • ④ 디자인은 일련의 목적을 마음에 두고, 이의 실천을 위하여 세우는 일련의 행위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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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모형의 종류 중 디자인 과정 초기 개념화 단계에서 형태감과 비례파악을 위해 만드는 모형은?
  • ① 스터디 모형(study model)
  • ② 작동 모형(working model)
  • ③ 미니어쳐 모형(miniature model)
  • ④ 실적 모형(full scale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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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건축 디자인의 일반적인 프로세스는?
  • ① 기획 → 기본계획 → 기본설계 → 실시설계 → 감리
  • ② 기획 → 기본설계 → 조사 → 실시설계 → 감리
  • ③ 기본계획 → 기획 → 기본설계 → 실시설계 → 감리
  • ④ 조사 → 기획 → 실시설계 → 기본설계 → 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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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일상생활 동구로서 실용 목적을 가진 디자인 행위와 관련이 있는 분야는?
  • ① 시각 디자인
  • ② 제품 디자인
  • ③ 환경 디자인
  • ④ 실내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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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색채관리
41. 도료의 전색제 중 합성수지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페놀 수지
  • ② 요소 수지
  • ③ 셸락 수지
  • ④ 멜라민 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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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색채 측정기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측정 시 시료의 오염은 측정값에 오류를 가져올 수 있다.
  • ② 낮아진 계측기의 정확성은 교정을 통하여 확보할 수 있다.
  • ③ 분광 광도계의 적분구 내부는 정확도와 무관하다.
  • ④ 계측기는 측정 전 충분히 켜두어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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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이 색온도와 관련된 용어들 중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색온도 - 완전 복사체의 색도를 그것의 절대 온도로 표시한 것
  • ② 분포 온도 - 완전 복사체의 상대 분광 분포와 동등하거나 또는 근사적으로 동등한 시료 복사의 상대 분광 분포의 1차원적 표시로서, 그 시료 복사에 상대 분광분포가 가장 근사한 완전 복사체의 절대 온도로 표시한 것
  • ③ 상관 색온도 - 완전 복사체의 색도와 근사하는 시료 복사의 색도 표시로, 그 시료 복사에 색도가 가장 가까운 완전 복사체의 절대 온도로 표시한 것. 이때 사용하는 색 공간은 CIE 1931 x, y를 적용한다.
  • ④ 역수 상관 색온도 - 상관 색 온도의 역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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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육안조색 시 자연주광 조명에 의한 색 비교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북반구에서의 주광은 북창을 통해서 확산된 광을 사용한다.
  • ② 붉은 벽돌 벽 또는 초록의 수목과 같은 진한 색의 물체에서 반사하지 않는 확산 주광을 이용해야 한다.
  • ③ 시료면의 범위보다 넓은 범위를 균일하게 조명해야 한다.
  • ④ 적어도 4000lx의 조도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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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이미지 센서가 컬러를 나누는 기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Bayer Filter Senior
  • ② Foveon Sensor
  • ③ Flat Panel Sensor
  • ④ 3C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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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염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투명성이 뛰어나다.
  • ② 유기물이이다.
  • ③ 물에 가라앉는다.
  • ④ 물체와의 친화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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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모니터에서 삼원색의 가법혼색으로 만들어지는 모든 색을 포함하는 색공간 내의 재현 영역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색입체(color solid)
  • ② 스펙트럼 궤적(spectrum locus)
  • ③ 완전 복사체 궤적(planckian locus)
  • ④ 색영역(color gam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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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컬러 잉크젯 프린터의 재현 색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용지의 크기
  • ② 프린터 드라이버의 설정
  • ③ 용지의 종류
  • ④ 잉크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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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형광 물체색 측정에 필요한 조건으로 틀린 것은?
  • ① 조명 및 수광의 기하학적 조건은 원칙적으로 45° 조명 및 0° 수광 또는 0° 조명 및 45° 수광을 따른다.
  • ② 분광 측색 방법에서는 단색광 조명 또는 분광 관측에서 유효 파장폭 및 측정 파장 간격은 원칙적으로 1nm 혹은 2nm로 한다.
  • ③ 측정용 광원은 300nm 미만의 파장역에는 복사가 없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④ 표준 백색판은 시료면 조명광으로 조명했을 때 형광을 발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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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단 한 번의 컬러 측정으로 표준광 조건에서의 CIELAB값을 얻을 수 있는 장비는?
  • ① 분광복사계
  • ② 조도계
  • ③ 분광광도계
  • ④ 광택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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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육안조색과 CCM 장비를 이용한 조색의 관계에 대해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육안조색은 CCM을 이용한 조색보다 더 정확하다.
  • ② CCM 장비를 이용한 조색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정확한 색료 데이터베이스 구축이다.
  • ③ 육안조색으로도 무조건등색을 실현할 수 있다.
  • ④ CCM 장비는 가법 혼합 방식에 기반한 조색에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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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KS C 0074에서 정의된 측색용 보조 표준광이 아닌 것은?
  • ① D0 
  • ② D60
  • ③ D75
  • ④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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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광원의 색 특성과 관련된 용어가 아닌 것은?
  • ① 백색도(whiteness)
  • ② 상관색온도(correlated color temperature)
  • ③ 연색성(color rendering properties)
  • ④ 완전 복사체(planckian radi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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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측색 장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시감 색채계 - 광전 수광기를 사용하여 분광 특성을 측정
  • ② 분광 광도계 - 물체의 분광 반사율, 분광 투과율 등을 파장의 함수로 측정
  • ③ 분광 복사계 - 복사의 분광 분포를 파장의 함수로 측정
  • ④ 색채계 - 색을 표시하는 수치를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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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입력 색역에서 표현된 색이 출력 색역에서 재현불가할 때 ICC에서 규정한 렌더링 의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지각적(perceptual) 렌더링은 전체 색간의 관계는 유지하면서 출력 색역으로 색을 압축한다.
  • ② 채도(saturation) 렌더링은 입력측의 채도가 높은 색을 출력에서도 채도가 높은 색으로 변환한다.
  • ③ 상대색도(relative colorimetric) 렌더링은 입력의 흰색을 출력의 흰색으로 매핑하며, 전체 색간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출력 색역으로 색을 압축한다.
  • ④ 절대색도(absolute colorimetric) 렌더링은 입력의 흰색을 출력의 흰색으로 매핑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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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유한한 면적을 갖고 있는 발광면의 밝기를 나타내는 양을 의미하는 용어는?
  • ① 휘도
  • ② 비시감도
  • ③ 색자극
  • ④ 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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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모니터 디스플레이의 해상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① 4K 해상도는 4096×2160의 해상도를 의미한다.
  • ② 400ppi의 모미터는 500ppi의 스마트폰보다 해상도가 높다.
  • ③ 동일한 크기의 화면에서 FHD는 UHD보다 해상도가 높다.
  • ④ 동일한 크기의 화면에서 4K 해상도의 화소수는 2K 해상도의 2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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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표면색의 육안 검색 환경과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일반적인 색 비교를 위해서는 자연주광 또는 인공주광 중 어느 것을 사용해도 된다.
  • ② 자연주광에서의 비교에서는 1000lx가 적합하다.
  • ③ 어두운 색 비교를 위한 작업면의 조도는 4000lx에 가까운 것이 좋다.
  • ④ 색 비교를 위한 부스의 내부는 먼셀 명도 N4~N5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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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컬러 모델(Color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원료의 종류(색료 또는 빛)에 따라 달라진다.
  • ② 재현성(reproducibility)을 가져야 한다.
  • ③ 원료들을 특정 비율로 섞었을 때 특정 관측환경에서 어떤 컬러로 표현되는가를 예측할 수 있다.
  • ④ 동일한 CIELAB값을 갖는 색을 만들기 위한 원료 구성 비율은 모든 관측환경 하에서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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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CIE 표준광 및 광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CIE 표준광은 CIE에서 규정한 측색용 표준광으로 A, D5 가 있다.
  • ② CIE C광은 2004년 이후 표준광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 ③ CIE A광은 색온도 2700K의 텅스텐램프이다.
  • ④ 표준광 D65 는 상관 색온도가 약 6500K인 CIE 주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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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론
61. 다음 중 눈의 구조 중 물체의 상이 맺히는 곳은?
  • ① 각막(Cornea)
  • ② 동공(Pupil)
  • ③ 망막(Retina)
  • ④ 수정체(L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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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차선을 표시하는 노란색을 밝은 회색의 시멘트 도로 위에 도색하면 시인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도로 위에 도색하면 시인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이 표시의 시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 ① 차선표시 주변에 같은 채도의 보색으로 파란색을 칠한다.
  • ② 차선표시 주변에 검은 색을 칠한다.
  • ③ 노란색 도료에 형광제를 첨가시킨다.
  • ④ 재귀반사율이 높아지도록 작은 유리구슬을 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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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색채학자와 혼색에 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맥스웰은 회전원판 실험을 통해 혼색의 원리를 이론화하였다.
  • ② 오스트발트는 회전원판에 이용한 혼색을 활용하여 색체계를 구성하였다.
  • ③ 베졸드는 색필터의 중첩에 의한 색자극의 혼합으로 혼색의 원리를 이론화하였다.
  • ④ 시냐크는 점묘법으로 채도를 낮추지 않고 중간색을 만들 수 있는 혼색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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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점을 찍어가며 그렸던 인상주의 점묘파 화가들의 그림에 영향을 준 색채연구자는?
  • ① 헬름홀쯔
  • ② 맥스웰
  • ③ 쉐브럴
  • ④ 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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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공간색(Volume col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의 구체적인 지각 표면이 배제되어 거리감이나 입체감 같은 지각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색
  • ② 사물이 질감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색으로 거의 불투명도를 가진 물체의 표면에서 느낄 수 있는 색
  • ③ 투명한 착색액이 투명유리에 들어있는 것을 볼 때처럼 색의 존재감이 그 내부에도 느껴지는 용적색
  • ④ 거울과 같이 광택이 나는 불투명한 물질의 표면에 나타나는 완전반사에 가까운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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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정의 잔상(양성적 잔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자극에 대한 잔상으로 대체로 반대색으로 남는다.
  • ② 어두운 곳에서 빨간 성냥불을 돌리면 길고 선명한 빨간 원이 그려지는 현상이다.
  • ③ 원자극과 같은 정도의 밝기와 반대색의 기미를 지속하는 현상이다.
  • ④ 원자극이 선명한 파랑이면 밝은 주황색의 잔상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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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컬러인쇄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작은 망점으로 이루어진 것이 보인다. 이 망점 인쇄의 원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망점의 색은 노랑, 시안, 빨강으로 되어 있다.
  • ② 색이 겹쳐진 부분은 가법혼색의 원리가 적용된다.
  • ③ 일부 나열된 색에는 병치혼색의 원리가 적용된다.
  • ④ 인쇄된 형태의 어두운 부분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빨강, 녹색, 파랑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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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시각을 일으키는 물리적 자극의 범위에 해당하는 파장으로 옳은 것은?
  • ① 200~700nm
  • ② 200~900nm
  • ③ 380~780nm
  • ④ 380~980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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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달토니즘(Daltonism)으로 불리는 색각이상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M 추상체의 결핍으로 나타난다.
  • ② 제3색약이다.
  • ③ 추상체 보조장치로 해결된다.
  • ④ Blue~Green을 보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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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영ㆍ헬름홀츠의 색채 지각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망막에는 3종의 색각세포와 세 가지 종류의 신경선의 흥분과 혼합에 의해 다양한 색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 ② 4원색을 기본으로 설명하였다.
  • ③ 동시대비, 잔상과 같은 현상을 설명할 때 유용하다.
  • ④ 색의 잔상효과와 베졸드 브뤼케 현상 등을 설명하기에 중요한 근거가 되는 학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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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색의 지각과 감정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멀리 보이는 경치는 가까운 경치보다 푸르게 느껴진다.
  • ② 크기와 형태가 같은 물체가 물체색에 따라 진출 또는 후퇴되어 보이는 것에는 채도의 영향이 가장 크다.
  • ③ 주황색 원피스가 청록색 원피스보다 더 날씬해 보인다.
  • ④ 색의 삼속성 중 감정효과는 주로 명도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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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교통표지나 광고물 등에 사용될 색을 선정할 때 흰 바탕에서 가장 명시성이 높은 색은?
  • ① 파랑
  • ② 초록
  • ③ 빨강
  • ④ 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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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순응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순응이란 조명조건이 변화함에 따라 수용기의 민감도가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 ② 터널 내 조명설치 간격은 명암순응현상과 관련이 있다.
  • ③ 조도가 낮아지면 시인도는 장파장인 노랑보다 단파장인 파랑이 높아진다.
  • ④ 박명시는 추상체와 간상체 모두 활동하고 있는 시각상태로 시각적인 정확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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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보색대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상대비 중에서 서로 보색이 되 색들끼리 나타나는 대비효과를 보색대비라고 한다.
  • ② 두 색은 서로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보다 채도가 높아지고 선명해진다.
  • ③ 유채색과 무채색이 인접될 때 무채색은 유채색의 보색기미가 있는 듯이 보인다.
  • ④ 서로 보색대비가 되는 색끼리 어울리면 채도가 낮아져 탁하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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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채도대비를 활용하여 차분하면서도 선명한 이미지의 패턴을 만들고자 할 때 패턴 컬러인 파랑과 가장 잘 조화되는 배경색은?
  • ① 빨강
  • ② 노랑
  • ③ 초록
  • ④ 회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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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형광작용에 의해 무대나 간판 등의 조명에 주로 활용되는 파장역과 열적작용으로 온열효과에 이용되는 파장역을 단파장에서 장파장의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자외선 - 가시광선 - X 선
  • ② 자외선 - 가시광선 - 적외선
  • ③ 가시광선 - 자외선 - 적외선
  • ④ 적외선 - X 선 - 가시광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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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잔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자극을 제거한 후에 시각적인 상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 ② 자극의 강도가 클수록 잔상의 출현도 강하게 나타난다.
  • ③ 물체색에 있어서의 잔상은 거의 원래 색상과 보색관계에 있는 보색잔상으로 나타난다.
  • ④ 원래의 자극에 대해 보색으로 나타나는 것은 양성잔상에 해당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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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특정색을 바라보다가 흰색 도화지를 응시할 경우 잔상이 나타난다. 이때 잔상이 가장 강하게 느껴지는 색은?
  • ① 5R 4/14
  • ② 5R 8/2
  • ③ 5Y 2/2
  • ④ 5Y 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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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색채혼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다색실로 직조된 직물의 색은 병치혼색을 한다.
  • ② 색필터를 통한 혼색실험은 가법혼색을 한다.
  • ③ 컬러인쇄에 사용된 망점의 색점은 병치감법혼색을 한다.
  • ④ 컬러텔레비전은 병치가법혼색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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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색의 온도감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귤색은 난색에 속한다.
  • ② 연두색은 한색에 속한다.
  • ③ 파란색은 중성색에 속한다.
  • ④ 자주색은 난색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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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론
81. 먼셀 색체계의 색상 중 기본색의 명도가 가장 높은 색상은?
  • ① RED
  • ② YELLOW
  • ③ GREEN
  • ④ PUR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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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NCS 색체계의 S2030-Y90R 색상에 대한 옳은 설명은?
  • ① 90%의 노란색도를 지니고 있는 빨간색
  • ② 노란색도 20%, 빨간색도 30%를 지니고 있는 주황색
  • ③ 90%의 빨간색도를 지니고 있는 노란색
  • ④ 빨간색 노란색도 30%를 지니고 있는 주황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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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한국의 전통색채에 나타나는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음양오행사상에 근거한 색채문화를 지녔다.
  • ② 관념적 색채가 아닌 직접적, 감각적 지각체험을 중시하였다.
  • ③ 색채는 계급표현의 수단이었다.
  • ④ 오방색을 중심으로 한 색채문화를 지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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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CIEXYZ 체계의 색 값으로 가장 밝은 색은?
  • ① X=29.08, Y=19.77, Z=12.41
  • ② X=76.45, Y=78.66, Z=80.87
  • ③ X=55.51, Y=59.10, Z=76.28
  • ④ X=4.70, Y=6.55, Z=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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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색채표준화의 단계 중 최초의 3원색 지각론으로 체계화를 시도한 인물이 아닌 사람은?
  • ① 토마스 영
  • ② 헬름홀츠
  • ③ 에발트 헤링
  • ④ 맥스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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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배색기법에 관한 중 틀린 것은?
  • ① 연속배색은 리듬감이나 운동감을 주는 배색방법이다.
  • ② 분리배색은 단조로운 배색에 대조되는 색을 배색하여 강조하는 기법이다.
  • ③ 토널배색은 전체적으로 안정되며 편안한 느낌을 연출할 수있다.
  • ④ 트리콜로 배색은 명쾌한 콘트라스트가 표현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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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미국의 색채학자 저드(Judd)의 색채조화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질서의 원리 - 규칙적으로 선정된 명도, 채도, 색상 등 색채의 요소가 일정하면 조화된다.
  • ② 친근감의 원리 - 자연경관과 같이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색은 조화된다.
  • ③ 유사성의 원리 - 사용자의 환경에 익숙한 색은 조화된다.
  • ④ 명료성의 원리 - 여러 색의 관계가 애매하지 않고 명쾌하면 조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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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먼셀의 표색기호 10Y 8/2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상 10Y, 명도 2, 채도 8
  • ② 색상 10Y, 명도 8, 채도 2
  • ③ 명도 10, 색상 Y, 채도 8.2
  • ④ 명도 8.2, 색상 Y, 채도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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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한국의 전통색명인 벽람색(碧藍色)이 해당하는 색은?
  • ① 밝은 남색
  • ② 연한 남색
  • ③ 어두운 남색
  • ④ 진한 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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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각 색체계에 따른 색표기 중에서 가장 어두운 색은?
  • ① N8
  • ② L10
  • ③ ca
  • ④ S 4000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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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독일의 물리화학자 오스트발트가 연구한 색체계로서 회전혼색 기의 색채 분할면적의 비율을 가지고 여러색을 만들고 있다.
  • ② 페흐너의 법칙을 적용하여 동등한 시각 거리들을 표현하는 색단위를 얻어내려 시도하였다.
  • ③ 어느 한 색상에 포함되는 색은 모두 B(흑) + W(백) + C(순색)의 합이 100이 되는 혼합비를 구성하고 있다.
  • ④ 오스트발트의 색상환은 헤링의 반대색설의 보색대비에 따라 5분할하고 그 중간색을 포함하여 10등분한 색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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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10R 7/8의 일반색명은?
  • ① 진한 빨강
  • ② 밝은 빨강
  • ③ 갈색
  • ④ 노란 분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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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순색 중 초록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장파장 반사율이 0%이고, 단파장 반사율이 100%가 되는 색
  • ② 단파장 반사율이 0%이고, 장파장 반사율이 100%가 되는 색
  • ③ 단파장과 장파장의 반사율이 100%이고, 중파장의 반사율이 0%가 되는 색
  • ④ 단파장과 장파장의 반사율이 0%이고, 중파장의 반사율이 100%가 되는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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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상용색표계로 짝지어진 것은?
  • ① DIN, PCCS
  • ② MUNSELL, PANTONE
  • ③ DIN, MUNSELL,
  • ④ PCCS,PAN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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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한국산업표준(KS A 0062)에서 규정한 색채표준은?
  • ① 색의 3속성 표
  • ② CIE 표기
  • ③ 계통색 체계
  • ④ 관용색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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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P.C.C.S. 색채계의 톤(tone) 분류 체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무채색 고명도순은 sf(soft) - p(pale) - g(grayish) 이다.
  • ② 고채도순은 v(vivid) - s(strong) - lt(light) - p(pale) 이다.
  • ③ 중채도의 톤으로 lt(light), b(right), s(strong), dp(deep) 등이 있다.
  • ④ 고채도의 v(vivid)톤은 색명에 따른 명도차이가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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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그림의 NCS 색삼각형과 색환에 표기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S3050-G80Y
  • ② S5030-Y30G
  • ③ 유채색도(c)에서 green이 70%, yellow는 30%의 비율
  • ④ 검정색도(s) 30%, 하양색도(w) 50%, 유채색도(c) 70%의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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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5R 9/2와 5R 3/8인 색은 명도와 채도 측면에서 볼 때 문ㆍ스 펜서의 어느 조화원리에 해당하는가?
  • ① 유사조화(similarity)
  • ② 동등조화(identity)
  • ③ 대비조화(contrast)
  • ④ 제1부조화(1st ambigu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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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L*a*b*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물체의 색을 측정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실제로 모든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 ② L*a*b* 색공간 좌표에서 L* 는 명도, a* 와 b* 는 색방향을 나타낸다.
  • ③ a*는 빨간색 방향, -a*는 노란색 방향, +b*는 초록 방향,-b*는 파란 방향을 나타낸다.
  • ④ 조색할 색채의 오차를 알기 쉽게 나타내며 색채의 변화방향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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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CIe Yxy 와 CIE LUV 색체계에서 백색광의 위치는?
  • ① 왼쪽
  • ② 오른쪽
  • ③ 가운데
  • ④ 상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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