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기사(2017. 5. 7.) 시험일자 : 2017년 5월 7일

1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1. 소비자 행동은 외적,환경적 요인과 내적,심리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다음 중 소비자의 내적,심리적 영향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경험, 지식
  • ② 개성
  • ③ 동기
  • ④ 준거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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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컬러 마케팅의 이론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컬러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제품의 판매를 늘리는 것이다.
  • ② 글로벌화된 현대 사회에 선진국에서 성공한 제품의 색채는 다른 국가에서도 성공을 보장 받는다.
  • ③ 우리나라는 1990년대부터 컬러를 마케팅 수단으로 삼아 제품판매 경쟁에 돌입하였다
  • ④ 컬러 마케팅에 있어 광고의 컬러 선정은 목표시장 집단의 색채 감성을 파악하여 이를 활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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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상 동일한 색을 고집하고 변화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며 최신유행에 흔들리지 않는 색채반응 유형은?
  • ① 컬러 포워드 (Color Forward) 유형
  • ② 컬러 프루던트 (Color Prudent) 유형
  • ③ 컬러 로열 (Color Loyal) 유형
  • ④ 컬러 트렌드 (Color Trend)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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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의 ( )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용어는?
  • ① 소비유형
  • ② 소비자행동
  • ③ 라이프스타일
  • ④ 문화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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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소비자 욕구 변화 중 사회 경제적인 배경의 영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존경, 성취의 욕구 변화
  • ② 소비지출 구조의 변화
  • ③ 개방화와 국제화의 변화
  • ④ 인구 및 가족 구족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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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장세분화의 기준 중 행동분석적 속성의 변수는?
  • ① 사회계층
  • ② 라이프스타일
  • ③ 상표충성도
  • ④ 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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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유행색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유행색은 어떤 시기에 집중해서 시장을 점유한 상품색을 가리킨다.
  • ② 유행색을 특징짓는 것은 발생, 성장, 성숙, 쇠퇴의 사이클을 갖는 유동성이다.
  • ③ 젊은 연령층에서 유행색은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 ④ 귀속의식이 강한 집단일수록 유행색의 전파는 느리지만 그 수명은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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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과 같이 색과 그 상징이나 연상의 사례를 짝지은 것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검정 - 죽음, 어둠
  • ② 회색 - 결백, 냉혹
  • ③ 파랑 - 차가움, 하늘
  • ④ 빨강 - 정열, 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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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채가 주는 일반적인 심리적 작용이 아닌 것은?
  • ① 온도감
  • ② 거리감
  • ③ 크기감
  • ④ 입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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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상품의 마케팅 전략 중 핵심적인 요소로 등장하면서 제품의 패키지, 로고, 광고 등에 공통요소로 사용되는 기초적인 요소는?
  • ① 색채
  • ② 명도
  • ③ 채도
  • ④ 재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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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채시장조사 시 다음과 같은 설문지의 유형과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개방형으로 의견을 자유롭게 응답
  • ② 폐쇄형으로 2개 이상의 응답 가운데 하나를 선택
  • ③ 개방형으로 질문에 대한 전문지식이나 견해에 대한 응답
  • ④ 폐쇄형으로 미세한 차이의 반복질문을 통해 공통 의견 추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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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제품의 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 믹스 전략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도입기 : 기초적인 제품을 원가가산가격으로 선택적 유통을 실시하며 제품인지도 향상을 위한 광고를 실시한다.
  • ② 성장기 : 서비스나 보증제와 같은 방법으로 제품을 확대시키고 시장침투가격으로 선택적 유통을 실시하며 시장 내 지명도 향상과 관심형성을 위한 광고를 실시한다.
  • ③ 성숙기 : 상품과 모델을 다양화하며 경쟁대응 가격으로 집약적 유통을 실시하고 브랜드와 혜택의 차이를 강조한 광고를 실시한다.
  • ④ 쇠퇴기 : 취약 제품은 폐기하며 가격인하를 실시하고 선택적 유통으로 수익성이 적은 유통망은 폐쇄하며 충성도가 강한 고객 유치를 위한 광고를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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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채와 촉감의 연관성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어두운 빨강 : 말랑말랑하고 부드러운 느낌
  • ② 밝은 노랑 : 견고하고 굵은 느낌
  • ③ 밝은 하늘색 : 부드러운 느낌
  • ④ 선명한 청록 : 건조한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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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시장세분화 전략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 ① 하위문화의 소비 시장 분석
  • ② 선호집단에 대한 분석
  • ③ 선호제품에 대한 탐색
  • ④ 소비자생활 지역에 대한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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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국가별, 문화별로 색채 선호 및 상징은 다르게 나타난다. 다음 중 색채에 대한 문화별 차이를 설명한 사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서양의 흰색 웨딩드레스 한국의 소복
  • ② 중국의 붉은 명절 장식 서양의 붉은 십자가
  • ③ 미국의 청바지 카톨릭 성화 속 성모마리아의 청색 망토
  • ④ 프랑스 황제궁의 황금 대문 중국 황제의 황색 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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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색채심리를 이용한 색채요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Blue : 해독, 방부제, 결핵 등에 효과가 있다.
  • ② Red : 빈혈, 무기력증에 효과적이다.
  • ③ Yellow : 신경질환 및 우울증 등 가벼운 증상에 효과적이다.
  • ④ Purplr : 정신질환, 피부질환 등 가벼운 증상에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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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일반적으로 '사과는 무슨 색?' 하고 묻는 질문에 '빨간색' 이라고 답하는 경우처럼, 물체의 표면색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결정해서 말하게 되는 색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항상색
  • ② 무의식색
  • ③ 기억색
  • ④ 추측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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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브랜드 개념의 관리는 도입기, 심화기, 강화기 순으로 나눌수 있다. 브랜드 유형에 따른 관리의 단계와 설명이 잘못된것은?
  • ① 효능충족 브랜드는 일상생활에서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어야 한다.
  • ② 긍지추구 브랜드는 도입기에 구매의 제한성을 강조한다.
  • ③ 경험유회 브랜드는 강화기에 동일한 이미지통합전략으로 라이프스타일을 형성하게 된다.
  • ④ 브랜드 개념의 관리단계는 시장 상황에 따라 피동적으로 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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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일반적인 색채선호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아기들은 장파장의 색을 선호한다.
  • ② 성인이 되면서 단파장의 색들을 선호한다.
  • ③ 이지적인 사람들은 장파장의 색을 선호한다.
  • ④ 여성들은 밝고 맑은 톤을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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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건축물의 용도와 색채계획이 적합한 경우는?
  • ① 식당 내부 - 하늘색
  • ② 병원 수술실 - 분홍색
  • ③ 공장 내부 - 주황색
  • ④ 도서관 내부 - 연한 초록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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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디자인 아이디어의 발상 기법으로 자연관찰이 중요한 이유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자연과 자연 변화의 관찰을 통해 미적 감정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
  • ② 자연물의 비례와 형태에서 아름다운 조형언어를 추출할 수 있기 때문
  • ③ 자연물에 쓰인 효율적 구조를 분석하여 디자인 설계에 응용할 수 있기 때문
  • ④ 자연물에 대한 묘사력과 표현력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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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패션 색채계획에 활용할 '소피스티케이티드(sophisticated)' 이미지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고급스럽고 우아하며 품위가 넘치는 클랙식한 이미지와 완숙한 여성의 아름다움을 추구
  • ② 현대적인 샤프함과 합리적이면서도 개성이 넘치는 이미지로 다소 차가운 느낌
  • ③ 어른스럽고 도시적이며 세련된 감각을 중요시 여기며 지성과 교양을 겸비한 전문직 여성의 패션스타일을 대표하는 이미지
  • ④ 남성정장 이미지를 여성패션에 접목시켜 격조와 품위를 유지하면서도 자립심이 강한 패션 이미지를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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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인상파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주로 야외에서 작업하면서 자연의 순간적 입장을 묘사하였다.
  • ② 회화에 있어서 색채를 소재가 아닌 주체의 직접적인 표현으로 삼았다.
  • ③ 마티스, 루오가 대표적이며 검정색의 사용, 강한 원색대비를 사용하였다.
  • ④ 병치 혼색의 개념을 소개한 슈브뢸, 루드의 영향을 받아 점묘법을 이용한 그림을 그리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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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의 ( ) 속에 가장 적절한 말은?
  • ① 페쇄성
  • ② 근접성
  • ③ 지속성
  • ④ 유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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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 또는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체험하는데 있어 제품과의 상호작용을 디자인의 주요소로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분야는?
  • ① 그린 디자인
  • ② 지속가능한 디자인
  • ③ 유니버설 디자인
  • ④ UX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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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자인의 조형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점을 확대하면 면이 되고, 원형이나 정다각형이 축소되면 점이 된다.
  • ② 선은 방향이나 굵기, 모양 등에 의해 다양한 시각적 느낌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③ 입체는 길이, 너비, 깊이, 형태와 공간, 표면, 방위, 위치 등의 특징을 가진다.
  • ④ 색채의 배색은 주변의 변화와 조화에 따라 가치가 결정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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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자인(Design)의 라틴어 어원은?
  • ① 데지그나레(designare)
  • ② 디세뇨오(desegno)
  • ③ 데생(dessein)
  • ④ 데지그 (des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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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옥외광고, 전단 등 제품의 판매촉진을 위한 모든 광고, 홍보활동을 뜻하는 것은?
  • ① POP(Point Of Purchase) 광고
  • ② SP(Sales Promotion) 광고
  • ③ Spot 광고
  • ④ Local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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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일반적인 주거 공간별 색채계획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침실 – 거주자가 원하는 색채 중 부드러운 색조로 구성한다.
  • ② 거실 – 넓은 거실의 통일성을 위해 벽과 바닥을 동일색으로 한다.
  • ③ 어린이방 – 아이가 좋아하는 색을 밝은 색조로 구성한다.
  • ④ 욕실 – 청결한 이미지를 표현하도록 밝은 한색 계열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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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의 ( )에 알맞은 말은?
  • ① 시각
  • ② 환경
  • ③ 제품
  • ④ 멀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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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팝아트(Pop art)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인간의 시지각 원리에 근거한 것이다.
  • ② 1960년대에 뉴욕을 중심으로 전개된 대중예술이다.
  • ③ 여성의 주체성을 찾고자 한 운동이다.
  • ④ 분해, 풀어헤침 등 파괴를 지칭하는 행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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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기계가 지닌 차갑고 역동적 아름다움을 조형예술의 주제로까지 높였다는 것과 스피드감이나 운동을 표현하기 위해 시간의 요소를 도입하려고 시도한 예술운동은?
  • ① 구성주의
  • ② 옵아트
  • ③ 미니멀리즘
  • ④ 미래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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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패션디자인 분야는 유행의 흐름과 유행색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국제유행색위원회인 인터컬러(INTER-COLO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파리에 본부를 두고 있다.
  • ② 생산자를 위한 유행 예측색을 제공한다.
  • ③ 특정지역의 마켓상황과 분위기를 반영한다.
  • ④ 트렌드에 있어 가장 앞선 색채정보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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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제1차 세계대전 중 네덜란드에서 발행된 새로운 미술운동의 기관지 이름에서 연유된 것으로 유럽 추상미술의 지도적 역할을 했던 양식이라는 의미의 미술운동은?
  • ① 유겐트스틸
  • ② 데스틸
  • ③ 모더니즘
  • ④ 구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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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이 말한 디자인의 복합기능(Function complex)으로 틀린 것은?
  • ① 용도에 적합해야 한다는 것은 디자인의 기본적 전제
  • ② 일시적 유행과 세태에 민감한 변화
  • ③ 재료나 도구를 타당성 있게 사용하는 것
  • ④ 재료를 다루는 작업과정을 합리적 또는 효과적으로 습득하는 것은 최상의 디자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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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자인의 원리인 조화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디자인의 조화는 부분의 상호관계가 서로 분리되거나 배척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 ② 유사조화는 변화의 다른 형식으로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해서 생긴다.
  • ③ 디자인의 조화는 여러 요소들의 통일과 변화의 정확한 배합과 균형에서 온다.
  • ④ 조화는 크게 유사조화와 대비조화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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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자인 행위의 초기 단계에서 앞으로 완설될 작품에 대한 개념을 설정하는 것은?
  • ① 모듈(Module)
  • ② 콘셉트(Concept)
  • ③ 디자인(Design)
  • ④ 게슈탈트(Gesta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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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그림과 같은 티셔츠의 색채기획을 하려고 한다. 티셔츠의 번호가 적힌 부분에 대한 색채기획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몸통, 2 : 양쪽 팔 3 : 목둘레, 아랫단) 색채를 처리하는 장치의 컬러 재현 특성을 기록하는 과정은?
  • ① 1번 부분은 가장 넓은 부분으로 주조색을 적용하였다.
  • ② 2번 부분에는 1번 부분에 적용한 색과 색차가 반드시 큰 배색을 해야 한다.
  • ③ 3번 부분에 1,2번과는 구별되는 색으로 강조하였다.
  • ④ 1번의 색을 밝은 노란색으로 기획하여 전체적인 분위기를 밝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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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는데, 적합한 대상 또는 행위의 성질을 말하며, 원하는 작품의 제작에 있어서 실제의 목적에 알맞도록 하는 것은?
  • ① 합목정성
  • ② 경제성
  • ③ 독창성
  • ④ 질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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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환경디자인의 목적을 표현한 것으로 적절하게 기술한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삶의 질 향상
  • ② 자연과 인간 문명의 조화
  • ③ 환경 문제 해결
  • ④ 개발이익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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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색채관리
41. 표면색의 시감비교 시 어두운 색을 비교하는 경우에 적합한 작업면의 조도는?
  • ① 1000 lx
  • ② 2000lx
  • ③ 3000 lx
  • ④ 4000l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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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안료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자연에서 얻은 천연무기안료는 입자가 거칠고 불규칙하다.
  • ② 무기안료는 유기안료보다 색채가 다양하고 선명하며 내광성이 좋다.
  • ③ 물이나 기름, 알코올 등의 유기용제에 용해되지 않는다.
  • ④ 동물성 유기안료는 대부분 견뢰도가 떨어지고 안정적이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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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CCM(Computer Color Matching)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소프트웨어산업과 정밀측정기기인 스펙트로 포토미터의 발전으로 정밀한 조색을 실현하는 방법이다.
  • ② 컴퓨터 장치를 이용하여 정밀 측색하여 자동으로 구성된 색료(colorants)를 정밀한 비율로 자동 조절 공급한다.
  • ③ 메타메리즘을 예측할 수 있어 아이소머리즘을 실현할 수 있다.
  • ④ 정확한 양으로 최대의 컬러런트로 조색하므로 원가가 절감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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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PCS(Profile Connection Space)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① PCS의 체계는 sRGB와 CMYK 체계를 사용한다.
  • ② PCS의 체계는 CIE XYZ와 CIE LAB를 사용한다.
  • ③ PCS의 체계는 디바이스 종속 체계이다.
  • ④ ICC에서 입력의 색공간과 출력의 색공간은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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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KS A 0064 : 색에 관한 용어에서 색역(color gamut)의 정의로 옳은 것은?
  • ① 특정 조건에 따라 발색되는 모든 색을 포함하는 색도 좌표도 또는 색 공간 내의 영역
  • ② 2가지의 색자극이 등색이 되는 것을 나타내는 대수적 또는 기하학적 표시
  • ③ 두 색의 지각된 색의 간격, 또는 그것을 수량화한 값
  • ④ 색의 상관성 표시에 이용하는 3차원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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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탄소 함유량이 분류의 중요한 요인이며 함유된 탄소량에 따라 성질이 달라지기도 하는 것은?
  • ① 철재
  • ② 플라스틱
  • ③ 섬유
  • ④ 페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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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안료의 검사 항목이 아닌 것은?
  • ① 색채편차와 내광성
  • ② 은폐력과 착색력
  • ③ 흡유율와 흡수율
  • ④ 고착력과 접착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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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CCM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문제 오류로 보기 내용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정학한 보기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보기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 ① 색채편차와 내광성
  • ② 은폐력과 착색력
  • ③ 흡유율와 흡수율
  • ④ 고착력과 접착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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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채의 시감비교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색채의 시감비교는 규정된 표준광원 아래서 조명 관측조건을 고려하여 광택을 피하여 관측한다.
  • ② 시편에 광선이 고르게 도달하도록 하고 관측 전에 색채적응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 ③ 시료색들은 눈에서 약 300mm 떨어뜨린 위치에, 같은 평면상에 인접하여 배치한다.
  • ④ 비교의 정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가끔씩 시료색의 위치를 바꿔가며 비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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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효율이 높고 소형으로 고출력과 배광제어가 비교적 쉬워 건물의 외벽조명, 정원, 공항, 경기조명이나 분수 조명 등에 사용되고 있는 조명용 광원은?
  • ① 백열등
  • ② 방전등
  • ③ 형광등
  • ④ 할로겐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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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육안조색의 방법 중 틀린 것은?
  • ① 시편의 색채률 D65광원을 기준으로 조색한다.
  • ② 샘플색이 시편의 색보다 노란색을 띨 경우, b*값이 낮은 도료나 안료를 섞는다.
  • ③ 샘플색이 시편의 색보다 붉은색을 띨 경우, a*값이 낮은 도료나 안료를 섞는다.
  • ④ 조색 작업면은 검정색으로 도색된 환경에서 2000 Ix 조도의 밝기를 갖추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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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ICC 프로파일 사양에서 정의된 렌더링의도(rendering intent)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상대색도(relative colorimetric) 렌더링은 입력의 흰색을 출력의 흰색으로 매핑하여 출력한다.
  • ② 절대색도(absolute colorimetric) 렌더링은 입력의 흰색을 출력의 흰색으로 매핑하지 않는다.
  • ③ 채도(saturation) 렌더링은 입력측의 채도가 높은 색을 출력에서도 채도가 높은 색으로 변환한다.
  • ④ 지각적(perceptual) 렌더링은 입력 색상 공간의 모든 색상을 유지시켜 전체색을 입력색으로 보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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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색차 관리에 이용될 수 있는 색공간 혹은 색차식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CIEDE2000
  • ② CIELUV
  • ③ CMC(1:c)
  • ④ HS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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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색채 디바이스 간의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국제적인 기구를 통한 측색기반의 디바이스 특성을 바탕으로 색채조절을 호환성 있게 실행하려는 노력
  • ② 각 디바이스의 특성을 공개하고 이에 적합한 색채조절이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하는 노력
  • ③ 컬러 어피어런스 모델이 프로파일 연결공간의 전후에서 적용
  • ④ 입력장치와 출력장치를 연결하는 프로파일 연결공간에서는 입력장치의 RGB 색채공간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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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조건등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조건등색은 물체색의 분광분포가 같아도 일어날 수 있다.
  • ② 조건등색이 성립하는 2가지 색 자극을 메타머(metamer)라고 한다.
  • ③ 분광 분포가 다른 2가지 색자극이 특정 관측 조건에서 동등한 색으로 보이는 것이다.
  • ④ 특정 관측 조건이란 관측자나 시야, 물체색인 경우에는 조명광의 분광분포에 따른 차이를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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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정확한 색채 측정을 위한 백색기준물(White reference)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충격, 마찰, 광조사, 온도, 습도 등의 영향을 받지 않아야한다.
  • ② 분광식 색채계에서의 백색기준물은 분광흡수율을 기준으로 한다.
  • ③ 백색기준물 자체의 색이 변하면 측정값들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 ④ 백색기준물은 국가교정기관을 통하여 국제표준으로의 소급성이 유지되는 교정값을 갖고 있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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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색채 영역과 혼색방법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모니터 화면의 형광체들은 가법혼색의 주색특징에 따라 선별된 형광체를 사용한다.
  • ② 감법혼색은 각 주색의 파장영역이 좁을수록 색역이 확장된다.
  • ③ 컬러프린터의 발색은 병치혼색과 감법혼색을 같이 활용한 것이다.
  • ④ 감법혼색에서 시안(Cyan)은 600nm 이후의 빨간색 영역의 반사율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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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육안 검색 시 사용하는 주광원이나 보조광원이 아닌것은?
  • ① 표준광 C
  • ② 표준광 D50
  • ③ 표준광 A
  • ④ 표준광 F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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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분광반사율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물체 고유의 특성으로 색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 ② 색채시료에 입사하는 빛이 반사할 때 각 파장별로 물체의 특성에 따라 반사율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난다.
  • ③ 채도가 높은 색은 분광반사율의 파장별 차이가 적어지고, 채도가 낮은 경우는 그 차이가 크게 나타난다.
  • ④ 같은 색이라도 염료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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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은 무기안료와 유기안료를 비교한 것이다. ( ) 안에 들어갈 내용은?
  • ① ① 높고 ② 좋다
  • ② ① 낮고 ② 좋다
  • ③ ① 낮고 ② 나쁘다
  • ④ ① 높고 ② 나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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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론
61. 빈칸에 들어갈 용어가 순서대로(A-B-C)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표면색 - 공간색 - 경영색
  • ② 표면색 - 면색 - 경영색
  • ③ 면색 - 공간색 - 표면색
  • ④ 면색 - 표면색 - 공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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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체조선수의 움직임을 뚜렷하고 잘 보이게 만들려고 한다. 선수복에 가장 적합한 색은?
  • ① 장파장색으로 고명도 저채도의 색
  • ② 단파장색으로 중명도 고채도의 색
  • ③ 장파장색으로 중명도 고채도의 색
  • ④ 단파장색으로 고명도 저채도의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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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빛의 혼합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녹색 빛과 파란색 빛을 한 곳에 비추어 나타나는 색은 400nm ~ 500nm의 파장을 갖는다.
  • ② 녹색 빛과 파란색 빛을 한 곳에 비추어 나타나는 색은 500nm ~ 600nm의 파장을 갖는다.
  • ③ 빨간색 빛과 녹색 빛을 한 곳에 비추어 나타나는 색은 400nm ~ 500nm의 파장을 갖는다.
  • ④ 빨간색 빛과 녹색 빛을 한 곳에 비추어 나타나는 색은 600nm ~ 700nm의 파장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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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색의 대비 현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하얀 바탕 위에 명도 5인 회색을 놓았을 때 회색이 명도 5보다 더 어둡게 보인다.
  • ② 노란 바탕 위에 녹색을 놓았을 때 녹색에 약간 노란색 기미를 띤 것처럼 보인다
  • ③ 선명한 파란 바탕 위에 연한 하늘색을 놓았을 때 하늘색의 채도가 낮아 보인다.
  • ④ 청록 바탕 위에 회색을 놓았을 때 회색이 붉은색 기미를 띤 것처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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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중간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중간혼합에는 회전혼합과 병치혼합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 ② 여러 색실로 직조된 직물은 병치혼색의 한 종류이다.
  • ③ 병치혼색은 개개 점의 색으로 지각된다.
  • ④ 컬러 TV의 화면, 인쇄의 망점 등에 중간혼합이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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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의 온도감에서 어느 쪽에도 기울지 않는 색으로만 묶인 것은?
  • ① 녹색, 보라
  • ② 노랑, 주황
  • ③ 파랑, 연두
  • ④ 자주, 빨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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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색이 갖는 감정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따뜻한 색이 차가운 색보다 진출되어 보인다.
  • ② 밝은 색이 어두운 색보다 진출되어 보인다.
  • ③ 명도가 높을수록 팽창되어 보인다.
  • ④ 차가운 색이 따뜻한 색보다 팽창되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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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먼셀 색상환의 기준색 빨강(red)을 먼셀기호로 표시한 것은?
  • ① 10R 6/10
  • ② 5R 4/14
  • ③ 5YR 6/12
  • ④ 5P 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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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옷 상점의 조명 선택 시 색의 연색성을 높일 수 있는 상황은?
  • ① 조명의 색에 상관없이 조도를 최대한 밝게 높여준다.
  • ② 조명의 색에 상관없이 조도를 높여준다.
  • ③ 분광분포가 장파장영역에 집중된 백열등을 사용한다.
  • ④ 분광분포가 천연 주광에 가까운 조명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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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망점 인쇄된 컬러 인쇄물에서 관찰 가능한 혼색의 종류는?
  • ① 감법혼색과 회전혼색
  • ② 가법혼색과 병치혼색
  • ③ 가법혼색과 회전혼색
  • ④ 감법혼색과 병치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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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빛의 파장에 따라 장파장에서부터 단파장의 순으로 배열한 것은 ?
  • ①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
  • ② 흰색, 회색, 검정
  • ③ 선명한 빨강, 진한 빨강, 흐린 빨강, 회빨강
  • ④ 선명한 노랑, 밝은 노랑, 연한 노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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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하얀 바탕 위의 회색은 어둡게 보이고, 검정 바탕 위의 회색은 밝게 보이는 것과 관련한 대비는?
  • ① 색상대비
  • ② 채도대비
  • ③ 명도대비
  • ④ 보색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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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노란 색종이를 조그맣게 잘라 여러 가지 배경색 위에 놓았다. 다음 중 어떤 배경색에서 가장 선명한 노란색으로 보이는가?
  • ① 주황색
  • ② 연두색
  • ③ 파란색
  • ④ 빨강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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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색채계별 색의 속성 중 온도감과 가장 관련이 높은 것은?
  • ① 먼셀 색체계 : V
  • ② NCS 색체계 : Y, R, B, G
  • ③ L*a*b* 색체계 : L*
  • ④ Yxy 색체계 : 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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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무대에서 하얀 발레복을 입은 무용수에게 빨간 조명과 초록 조명이 동시에 투사되면 발레복은 무슨 색으로 나타나는가?
  • ① 주황
  • ② 노랑
  • ③ 파랑
  • ④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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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푸르킨예 현상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저녁에는 붉은 복장보다는 청색 복장 쪽이 멀리서도 눈에 잘띈다.
  • ② 백열전구를 켜는 순간 노란 빛을 느끼지만, 곧 흰 종이는 희게, 파랑은 파랗게, 원색에 가깝게 보인다.
  • ③ 밝기나 조명의 변화에 따라서 망막자극의 변화가 비례하지 않은 현상이다.
  • ④ 영화관에 들어갈 때 처음에는 주위를 식별할 수 없지만 시간이 좀 지나면 식별이 가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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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도로의 터널 출입구 부분에는 조명이 집중되어 있는 반면 중심부에는 조명의 수가 적다. 이것은 무엇을 고려한 것인가?
  • ① 잔상현상
  • ② 병치혼합현상
  • ③ 명암순응현상
  • ④ 색각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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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감법혼합이나 가법혼합의 3원색에서 서로 인접한 두 색을 동일하게 혼합 시 만들어지는 색은?
  • ① 보색
  • ② 중간색
  • ③ 원색
  • ④ 중성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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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잔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잔상이 원래의 감각과 같은 밝기나 색상을 가질 때, 이를 양성 잔상이라 한다.
  • ② 잔상이 원래의 감각과 반대의 밝기 또는 색상을 가질 때, 이를 음성 잔상이라 한다.
  • ③ 양성 잔상은 색상, 명도, 채도 대비와 관련이 있다.
  • ④ 양성 잔상은 원래의 자극과 같아서, 다음에 오는 자극을 더 강하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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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눈의 세포인 추상체와 간상체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간상체에 의한 순응이 추상체에 의한 순응보다 신속하게 발생한다.
  • ② 간상체는 빛의 자극에 의해 빨강, 노랑, 녹색을 느낀다.
  • ③ 어두운 곳에서 추상체가 활동하는 밝기의 순응을 암순응이라고 한다.
  • ④ 간상체는 약 500nm의 빛에 가장 민감하며, 추상체 시각은 약 560nm의 빛에 가장 민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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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론
81. L*a*b* 색공간 읽는 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L* : 명도, a* : 빨간색과 녹색방향, b* : 노란색과 파란색 방향
  • ② L* : 명도, a* : 빨간색과 파란색방향, b* : 노란색과 녹색방향
  • ③ L* : R(빨간색), a* : G(녹색), b* : B(파란색)
  • ④ L* : R(빨간색), a* : Y(노란색), b* : B(파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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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문 스펜서(Moon Spencer)의 색채조화론 중 색상이나 명도, 채도의 차이가 아주 가까운 애매한 배색으로 불쾌감을 주는 범위는?
  • ① 유사조화
  • ② 눈부심
  • ③ 제1부조화
  • ④ 제2부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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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일반적으로 색을 표시하거나 전달하는 방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개나리색, 베이지, 쑥색 등과 같은 계통색 이름으로 표시할 수있다.
  • ② 기본색이름이나 조합색이름 앞에 수식형용사를 붙여서 아주 밝은 노란 주황, 어두운 초록 등으로 표시한다.
  • ③ NCS 색체계는 S5020 - B40G로 색을 표기한다.
  • ④ 색채표준이란 색을 일정하고 정확하게 측정, 기록, 전달, 관리하기 위한 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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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DIN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표기방법은 색상(T), 포화도(S), 백색도(W)로 한다.
  • ② 현재 사용되고 있는 수정된 DIN 색체계는 C 광원에서 검색을 하여야 한다.
  • ③ 오스트발트 색체계를 모델로 한 독일의 공업규격으로 CIE 체계로 편입되지는 못하였다.
  • ④ 산업의 발전과 통일된 규격을 위하여 개발되어 독일 산업규격의 모델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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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NCS 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기초적인 6가지 색은?
  • ① 흰색(W), 검정(S), 노랑(Y). 주황(O), 빨강(R), 파랑(B)
  • ② 노랑(Y), 빨강(R), 녹색(G), 파랑(B), 보라(P), 흰색(W)
  • ③ 시안(C), 마젠타(M), 노랑(Y), 검정(K), 흰색(W), 녹색(G)
  • ④ 빨강(R), 파랑(B), 녹색(G), 노랑(Y), 흰색(W), 검정(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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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은 먼셀색체계의 색표시 방법에 따라 제시한 유채색들이다. 이 중 가장 비슷한 색의 쌍은?
  • ① 2.5R 5/10, 10R 5/10
  • ② 10YR 5/10, 2.5Y 5/10
  • ③ 10R 5/10, 2.5G 5/10
  • ④ 5Y 5/10, 5PB 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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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한국인의 고유 전통 색채의식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음양오행사상에 의한 오정색의 사용관습
  • ② 시대에 따라 복색이 사회 계급의 표현
  • ③ 자연주의적 소박감이 아닌 동적인 인공미
  • ④ 정적이고 소박한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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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슈브뢸의 색채 조화론 중 “전체적으로 하나의 주된 색을 이루는 배색은 조화한다.”라는 것으로, 색이 가지는 여러 속성 중 공통된 요소를 갖추어 전체 통일감을 부여하는 배색은?
  • ① 도미넌트(dominant)
  • ② 세퍼레이션(separation)
  • ③ 톤인톤(tone in tone)
  • ④ 톤온톤(tone on 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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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배색기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기조색은 색채계획에서 의도적으로 설정한 주제를 상징하는 색이다.
  • ② 강조색은 주조색과 보조색을 조화롭게 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 ③ 보조색은 배색의 지루함을 덜기 위해서 사용한다.
  • ④ 주조색은 직접 사용된 색이며 가장 많은 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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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오스트발트 색체계 기호표시인 12 pa 의 순색 함량은? (단, 백색량 p 3.5, a89 / 흑색량 p96.5, a 11)
  • ① 7.5 %
  • ② 25.5 %
  • ③ 65.5 %
  • ④ 8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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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상표기가 색상들 사이의 관계성을 명료하게 나타내므로 실용적이다.
  • ② 대칭구조로 각 색이 규칙적인 틀을 가지므로 동색조의 색을 선택할 때 편리하다.
  • ③ 인접색과의 관계를 절대적 개념으로 표현하여 일반인들이 사용하기 쉽다.
  • ④ 색상, 명도, 채도로 나누어 설명하므로 물체색 관리에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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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먼셀 색체계에서 7.5YR의 보색은?
  • ① 7.5BG
  • ② 7.5B
  • ③ 2.5B
  • ④ 2.5P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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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한국산업표준(KS)의 색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이름을 계통색 이름과 관용색 이름으로 구별한다.
  • ② 유채색의 수식 형용사로는 선명한, 흐린, 탁한, 밝은, 어두운, 진(한), 연(한)이 있다.
  • ③ 조합색이름은 기준 색이름 뒤에 색이름 수식형을 붙여 만든다.
  • ④ 무채색의 수식 형용사로는 밝은, 어두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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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색표와 같은 특징의 착색물체를 정하고, 고유의 번호나 기호를 붙여 물체의 색채를 표시하는 색체계는?
  • ① 혼색계
  • ② 현색계
  • ③ 감각계
  • ④ 지각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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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CIE 색체계의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표준광원에서 표준관찰자에 의해 관찰되는 색을 정량화시켜 수치로 만든 것이다.
  • ② 1931년 국제조명회(CIE)는 XYZ 색체계와 Yxy색체계를 발표하였다.
  • ③ Y값은 황색의 자극치로 명도치를 나타내고, X는 청색, Z는 적색의 자극치에 일치한다.
  • ④ CIE L*a*b* 색체계는 색오차와 근소한 색차이를 표현하기 위해 변화된 색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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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헌터 랩(Hunter Lab) 색공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유럽 디자인계에서만 주로 사용된다.
  • ② 1931년 CIE의 Yxy보다 시각적으로 더욱 통일된 색공간을 제공한다.
  • ③ 헌터(R.S. Hunter)에 의해 개발된 것이다.
  • ④ 혼색계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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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한국의 오방색과 오간색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동방 청색과 서방 백색의 간색은 벽색이다.
  • ② 적색은 북방의 정색으로 화성에 속한다.
  • ③ 남방 적색과 서방 백색의 간색은 유황색이다.
  • ④ 오간색은 홍색, 벽색, 옥색, 유황색, 자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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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NCS 색체계에서 S2040 - Y80R이 뜻하는 의미는?
  • ① 20% 검정색도, 40% 유채색도, 80%의 빨간 색도를 지닌 노랑
  • ② 20% 하얀색도, 40% 검은색도, 80%의 노란 색도를 지니 빨강
  • ③ 20% 하얀색도, 40% 유채색도, 80%의 빨간 색도를 지닌 노랑
  • ④ 20% 검정색도, 40% 하얀색도, 80%의 노란 색도를 지닌 유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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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먼셀기호 5YR 3/6에 해당하는 관용색명은?
  • ① 밤색
  • ② 베이지
  • ③ 귤색
  • ④ 금발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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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먼셀 색체계의 명도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명도의 중심인 N5는 시감 반사율이 약 18%이다.
  • ② 철제 표준 색표집은 N0 ~ N10까지 11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 ③ 가장 높은 명도의 색상은 PB를 띤다.
  • ④ 가장 높은 명도를 황산바륨으로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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